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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8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국내/글로벌(해외)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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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8/29(목) 여행&관광 정보]

1.요즘 외국인 관광객은 로드숍에서 소비
방한 외국인 관광객 소비 상권은 로드숍으로  이동된 모습입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1분기 외래관광객조사에 따르면, 쇼핑 장소로 로드숍이 48.4%로 가장 많았으며 전년동기와 비교해도 4.8%p 성장했어요.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2.태국의 한국 여행 보이콧
방한 태국인 관광객 감소세로 일본, 중국 등 주변국이 반사이익을 얻었어요. 상반기 방한 태국인 관광객 수는 약 16만명으로, 2019년과 2023년 동기대비 줄었어요. 한국의 엄격한 입국 심사때문이에요.

3.방글라데시 시위로 인도 관광시장 울상
방글라데시의 반정부 시위로 인도 관광시장이 악영향을 받았어요. 항공편 중단과 의료 목적을 제외한 모든 비자가 정지됐죠. 이번 사태로 인도 서벵골 병원 인근 숙박시설 등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4.플랫폼에 정산 기한을 도입하겠다고요?
정부가 티메프 사태로 이커머스 플랫폼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나서자 여행 플랫폼들이 이에 반기를 들었습니다.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 의무화 등은 스타트업 플랫폼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는 입장이예요.

5.트립닷컴 라이브 방송에 투자 확대
트립닷컴이 라이브 방송 채널을 강화합니다. 8월16일 태국 방콕 사무소에서 '아시아 라이브 스트리밍 센터'를 열고 그동안 진행해온 라이브 방송의 규모와 효과를 소개했어요. 2020년 첫 방송 이후 총 매출액은 약 20억1,0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6.펄펄 끓었던 7월도 방일 한국인수 최고치
7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수가 역대 7월 중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학생들의 방학과 여름휴가 등의 수요가 모인 결과예요. 다만 일본을 방문한 전체 외국인 중 1위 시장의 타이틀은 한국에서 중국으로 교체됐습니다.


[24/08/29(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네이버, 딥페이크 신고 접수 나서
네이버는 딥페이크 악용에 대응하기 위해 신고 채널을 통해 접수받고 사용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딥페이크 영상 유포가 논란이 되면서 이용자 보호와 개인정보 안전을 강조하고 있다.

2. 요기요, 적자 누적으로 희망퇴직 단행
요기요 운영사 위대한상상이 적자 누적과 출혈 경쟁으로 설립 이래 첫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구독 서비스인 요기패스X,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제휴 등을 앞세워 반격을 노렸지만, 무료배달로 인한 배달시장의 출혈경쟁에 버티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3. 다음 앱, 채널 탭 신설…콘텐츠 강화
카카오가 모바일 다음(Daum)에 '채널' 탭을 신설해 이용자 취향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다음채널 파트너사도 모집한다. 다음 내 채널 탭을 포함한 다양한 관심사 영역에 콘텐츠를 노출할 기회가 주어지며, 구독자와의 소통 등 여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4. 해피머니 운영사도 기업회생 신청
해피머니상품권 운영사인 해피머니아이엔씨가 티메프 판매 대금 미정산 사태 여파로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해피머니아이엔씨는 수년째 부채총계가 자산총계보다 큰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그럼에도 상품권을 아무런 문제 없이 할인 판매해 왔다. 이와 관련해 고소·고발 50여 건이 접수된 상태며, 현재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금융범죄수사대가 수사 중이다.

5. 애플, EU서 웹 브라우저 선택권 허용
애플이 유럽연합 규제에 따라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가 초기 설정에서 웹 브라우저를 선택하고, 일부 기본 앱을 삭제할 수 있도록 한다. 애플은 EU가 디지털시장법(DMA)을 시행한 데 따라 이 같은 OS 개편안을 내놓았다. DMA는 '게이트키퍼'로 지정된 주요 플랫폼 사업자가 자사 제품을 우대하거나 외부 앱을 차별할 수 없도록 금지하는 규정 등이 담겼다.

6. 아마존, 전면 개편된 AI 음성비서 `알렉사` 10월 공개
아마존이 AI 음성 비서 '알렉사'를 10월에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면 개편해 출시한다. 새로운 알렉사는 대화형 AI 기능과 뉴스 요약, 쇼핑 지원 등 강화된 기능을 제공하며, 음성 비서에서 AI 챗봇으로 진화할 전망이다.

7. 과기부, 생성형 AI 워터마크 의무화 추진
과기정통부는 AI 기본법에 생성형 AI 콘텐츠에 워터마크를 표기하는 규정을 담아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AI 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연구소 설립과 함께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 강화도 추진한다.


[24/08/29(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실버경제,Kotra
실버경제, 강력한 정책 지원에 힘입어 차세대 핵심산업으로 성장
최근 중국 경제의 큰손은 1960년대에 태어난 세대, ‘리우링허우(60后)’ 실버세대다. 시간적 여유와 높은 경제력을 갖춘 이들은 가치 소비를 지향하며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이와 같이 리우링허우 실버세대가 주도하는 ‘실버경제(銀髮經濟)’가 향후 중국 경제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 전기 이륜차 보유량 4억 대 돌파, 고급화 발전 추세,Kotra
전기 이륜차 스마트화·고급화 발전 추세
동남아시아 국가의 '오토바이 금지령'으로 시장 확대 전망
中 공업정보화부, <전기 자전거 안전 기술 규범> 의견 공개 수렴

-중국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더우(POIZON·得物)',Kotra
사용자의 90% 이상이 90后인 중국 Z세대 취향 저격 플랫폼
스니커즈 거래 중심에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진화

-중국 어린이 건강식품 시장 현황,kati
현재 중국 소비자의 건강의식이 강화되면서 부모는 자녀의 건강과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어린이 건강식품(保健食品, 보건식품) 시장도 새로운 성장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 최근 IPSOS CHINA에서 발표한 <어린이 식습관 및 건강식품 보고>(이하 보고)에서는 중국 1~3선 도시의 3,000명의 부모의 심층 설문조사를 통해 어린이의 일상 식습관과 어린이 건강식품에 대한 선호도 및 구매의향 등을 분석했다.


[24/08/29(목) 주요 테크42 정보]

1.내년 도입되는 ‘AI 디지털 교과서’, 교육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AI 디지털 교과서를 교육 시스템에 전면 도입하는 것은 세계 최초라는 상징성이 있다. 그렇다면 과연 ‘AI 디지털 교과서’로 인해 교육 당국이 이야기하는 ‘맞춤형 교육’이 실현될 수 있을까? 그리고 적정한 기간을 둔 검증 과정 없이 교육 현장에 전면 도입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2.테슬라 기가팩토리 부지 ‘50만 나무 벌목’은 어느정도 일까요?
테슬라 기가팩토리 부지에서 막대한 수의 나무가 벌목되면서 환경운동가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전기자동차 생산은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일 수 있지만, 이를 위해 파괴되고 있는 자연의 가치를 전기차가 얼마나 상쇄할수 있느냐의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3.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프롭테크 스타트업은?
미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확정적인 상황에서 한국 금융 당국 역시 금리 인하가 불가피하다. 금리인하가 단행될 경우 최악의 시나리오는 물가와 부동산 가격 폭등이다. 한편으로 미국이 실제로 경기침체로 접어들 경우 대미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 그 여파가 미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경제불황 속에 물가가 상승하는 ‘스테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렇듯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부동산 시장의 약자들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4.이미 뇌파 데이터가 거래되는 시대···콜로라도 주 프라이버시 법 확대
시중에는 데이터 뇌파(일명 뉴로 데이터)를 포착하는 웨어러블 기술을 만드는 수십 개의 회사가 있다. 사진은 아마존에서 팔리는 스마트 웨어러블 뇌파 센서 머리띠의 하나. 바이오센싱 명상 머리띠로서 뇌파 마인드 컨트롤, 요가, 명상, 집중력 향상 등 20가지 용도를 가진 기기다. 신경관리재단의 션 파우사스키 박사는 극단적 사례를 가정하자면 “만일 소비자가 뇌파 감지 이어버드를 착용했다면 나이키는 검색 기록에서 러닝화를 검색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색하는 동안 얼마나 관심을 가졌었는지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5.한국 Z세대 직장인은 모르면 AI에게 묻는다
보고서에 따르면 업무상 도움이 필요할 때 맨 먼저 찾아보는 수단(the first go-to resource)으로 AI를 꼽은 Z세대 비율이 한국은 80%였다. 미국(56%), 영국(59%), 독일(61%), 프랑스(55%)보다 19~25%포인트 많았다. AI가 업무 방법을 더 낫게 바꿀 수 있다고 내다본 응답도 한국은 80%에 달해, 답변율이 50~60%대에 그친 다른 4개국과 대조를 이뤘다.

6.“여기 만리장성인데요, 짜장면 하나요!” 대륙의 드론배달이란
중국의 이른바 ‘저고도 경제’ 개발 계획에 따라 중국 내 드론배달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도시는 물론 외딴 구역에 거주하는 이용객도 드론을 통해 손쉽게 물품을 배달받을수 있으며, 특히 만리장성 하이킹 중에도 드론을 통해 빠르게 음식이나 의료용품을 배달 서비스 이용할수 있다.

7.’서울’ 글로벌 Z세대에게 인기 있는 도시 중 하나로 꼽혀
서울이 ‘2024 더 트래지스 어워드(2024 The Trazees)’에서 3년 연속 MZ세대가 가장 사랑하는 도시(Favorite Worldwide City)로 선정된 가운데, 글로벌 소셜 매칭 앱 틴더(Tinder)에서도 서울이 글로벌 Z세대에게 인기 있는 도시 중 하나로 나타났다. 틴더는 패스포드 기능 내부 데이터 분석 결과 Z세대 이용자들이 패스포트 기능을 통해 가장 많이 방문한 도시 중 하나가 서울이라고 26일 밝혔다.

8.‘2024 뷰티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 "한국 소비자 뷰티 & 헬스 제품 지출 의향 늘어’"
뷰티 부문이 온라인 리테일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미주 지역에서는 뷰티 제품의 온라인 매출이 17.1% 증가해 가장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8.2%로 그 뒤를 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뷰티 제품에 대한 지출을 계획하는 소비자 중 74%는 브랜드 가치를 중시하고, 64%는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등 지속 가능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9.의료용 첨단치료 밴드 기술 3색... 당뇨상처· 빼재생 촉진, 심장조직복구
최근 의료공학분야 연구자들이 잇따라 신체 안팎의 파괴된 조직이나 상처를 빠르게 치료하거나 복구, 또는 재생시켜 주는 밴드 기술들을 내놓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는 ▲물한방울로 활성화돼 당뇨성 만성 상처를 30% 더 빠르게 치유해 주는 전기장 발생 밴드 ▲손상된 심장이나 연조직을 복구해 주는 3D프린팅된 끈적한 생체소재 밴드 ▲손괴된 뼈 재생을 30% 이상 가속시켜 주는 수산화인회석(HAp) 복합소재로 만든 압전 밴드가 있다.

10.10兆 들인 현대차 美 공장 환경성 재검토…"주민 식수원 피해 우려" ⤴️
현대차그룹이 미국에서 76억 달러(10조1천억원) 규모를 투자해 건설하고 있는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이 10월 가동을 앞두고 환경 허가 재검토를 받게 됐다. 2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육군공병대(USACE)는 지난 23일 서한을 통해 "주·지방 경제개발 기관은 현대차그룹이 지역 주요 식수원인 지하수에서 하루 최대 2천500만 리터를 사용하고자 한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았음에도 공장 건설을 허가했다며 환경 허가를 재평가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11.미드저니 웹사이트 누구나 이용 가능...'구글 로그인'으로 25장 무료 생성
AI 이미지 생성 서비스 미드저니(Midjourney)가 누구나 무료로 25개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디스코드(Discord)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했던 초기와 달리 크게 개선되었다. 미드저니 웹사이트는 작년에 출시되었으나 디스코드에서 1만 개 이상의 이미지를 생성한 사용자에게만 제한적으로 개방되었다. 이제 구글이나 디스코드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프롬프트 입력으로 4개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12.챗GPT가 못하는 6가지, X의 빅데이터로 무장한 Grok-2로 가능해진다
일론 머스크의 xAI가 개발한 그록 2(Grok-2)가 X 프리미엄 사용자들에게 제공되기 시작했다. 그록 2는 X의 실시간 데이터와 수십억 개의 트윗을 학습해 챗GPT와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인다. AI 뉴스레터 'The Rundown'의 창립자 로완 청에 따르면, 그록 2는 X에서 실시간 검색이 가능하고 제한 없는 이미지 생성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일반 모드와 '재미'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트윗을 참조해 뉴스를 요약하고 X와 직접 통합되어 있다. 

13.2024년 상반기 AI 앱 트렌드, 챗봇 경쟁 심화와 창의성 도구 약진
세계 최대 벤처캐피털 앤드리슨호로위츠(a16z)의 반기 글로벌 AI 서비스 순위에서 챗GPT가 1위를 지켰다. 퍼플렉시티와 클로드 같은 경쟁 AI 챗봇들이 상위권에 빠르게 진입하며 경쟁이 치열해졌다. 새 진입자의 58%는 콘텐츠 생성·편집 도구로, Luma, Viggle, SeaArt 등이 상위권에 올랐고, 음악 생성 앱 Suno는 36위에서 5위로 급상승했다. 모바일 분야에서는 이미지·비디오 편집 도구가 강세를 보였고, AI 데이팅 앱 RIZZ와 외모 평가 앱들도 새롭게 순위에 진입했다. 

14.인스타그램, '마이스페이스 감성' 되살린다... 프로필 음악 기능 도입
인스타그램이 사용자 프로필에 노래를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는데, 이는 2000년대 초 마이스페이스를 연상케 한다. 선택한 노래는 프로필 소개 영역에 표시되지만 자동 재생되지 않으며, 방문자가 재생과 일시정지를 할 수 있다. 사용자는 프로필 편집에서 인스타그램의 라이선스 음악 라이브러리에서 30초 클립을 선택할 수 있다. 

15.마이크로소프트, 논란의 Copilot+ '리콜' 기능 10월 출시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기반 Copilot+ PC의 논란이 된 "리콜(Recall)" 기능을 10월에 Windows Insiders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리콜 기능은 사용자가 PC에서 이전에 본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소개되었지만, 보안 전문가들은 이 기능이 사용자의 컴퓨터 기록을 자동으로 수집해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16.넷플릭스, 광고 판매 150% 급증...프로그램 광고 시장에서 경쟁력
넷플릭스가 올해 두 번째 광고 계약 협상에서 광고 판매가 지난해 대비 15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오징어 게임' 시즌 2와 '웬즈데이' 등 인기 콘텐츠와 NFL 라이브 게임이 광고주들의 큰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광고 기술을 강화해 더 많은 광고주를 유치하고, 글로벌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프로그램 광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넷플릭스는 구글 등 여러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17.글로벌 미디어기업 콘데 나스트, "AI에 콘텐츠 제공" ...업계 반응 엇갈려
미국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인 콘데 나스트와 오픈AI가 출판물 콘텐츠를 AI 모델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년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으로 오픈AI는 뉴요커, 보그, 와이어드 등의 매체 기사를 챗GPT와 새로운 SearchGPT 프로토타입에 표시할 수 있게 된다. 콘데 나스트의 CEO 로저 린치는 이 파트너십을 출판 산업의 기술적 변화로 인한 수익 손실을 만회하는 방법으로 설명했다. 

18.애플 아이폰16 내달 10일 공개
애플이 아이폰 16 출시 일이, 내달 10일인 것으로 확인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애플이 다음 달 10일 아이폰16을 비롯한 신제품 공개 행사를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애플 파크에 위치한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2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은 애플이 9월 10일에 올해 최대 제품 출시 행사를 열고, 이 자리에서 아이폰 16, 애플워치, 에어팟 등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이폰 16, 아이폰 16 플러스, 아이폰 16 프로, 아이폰 16 프로 맥스는 9월 20일 금요일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19.퍼블렉시티 AI, 검색 플랫폼에 광고 도입 계획
퍼블렉시티 AI(Perplexity AI)가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검색 플랫폼에 광고를 도입할 계획을 밝혔다. 이 광고는 4분기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퍼블렉시티 AI는 최근 TIME, Der Spiegel, Fortune 등과 협력해 출판사를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출판사 콘텐츠가 언급된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공유할 계획이다. ChatGPT 출시 이후, 주요 검색 엔진들은 AI를 웹 검색에 통합하려 하고 있으며, AI 지원 검색이 구글의 지배력에 위협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4/08/29(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데드풀과 울버린>, R 등급 영화 최고 흥행작 등극
- [미국] 로튼 토마토, 새로운 ‘Verified Hot’ 배지 론칭
- [일본] 일본판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FAST 채널’, 서비스 개시
- [프랑스]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엄마친구아들>에 관심 집중
- [프랑스] 웹툰 원작 넷플릭스 드라마 <좋아하면 울리는> 재조명
- [프랑스]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 여성 욕망을 주제로 한 최고의 영화 중 하나로 선정
- [베트남] 배우 이광수 – 황하, 영화 <드림즈 오브 유> 출연 확정
- [태국] 로터스, 한류스타 마케팅을 활용한 구매금액 신기록 달성 기대
- [인도] 광고 아닌 콘텐츠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는 ‘브랜드 콘텐츠’ 급부상
- [인도] OTT 사용자 수는 5 억 4,700 만 명, 유료 구독 1 억 명서 정체: 보고서
- [인도] Disney+ 콘텐츠, Reliance-Disney 합병 후 JioCinema 로 통합 가능성
- [인도] OTT 플랫폼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극장 개봉 방식과 유사한 전략
- [멕시코] 디지털 시대의 멕시코 영화 산업의 변화
- [이탈리아] 베니스 국제 영화제 8 월 27 일 개막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더 많은 광고비를 확보하기 위해 광고 플랫폼을 리브랜딩하는 스포티파이
- 다음달에 메타와 스냅이 AR 글래스를 시연하며 대결을 펼칠 예정
- 넷플릭스, 클린룸과 광고 기술 협력 강화
- NFL 경기, 오징어 게임의 인기로 넷플릭스 선불 광고 약정액 급증
- NBC유니버설, 톡샵라이브(TalkShopLive)와의 새로운 계약을 통해 비디오 쇼핑에 진출
- 메타, 유저가 인스타그램-페이스북-쓰레드에 글을 교차 게시할 수 있게 지원
- 인스타그램, 마이스페이스와 유사한 '프로필에 노래' 기능 추가
- 바이두, 광고 수익 정체 & AI 우위를 강조
- 애플, 팟캐스트 주도권을 유튜브와 스포티파이에 빼앗겨
- 데이터가 아닌 주제 기반 광고로 광고주 사로잡는 레딧
- 스트리밍 가격이 10년 만에 2배 증가하면서 넷플릭스와 다른 플랫폼들이 케이블과 비슷해지는 중
- 인도의 에듀테크 스타트업 에루디투스(Eruditus), 약 1억 5,000만 달러 투자 유치 논의 중
- 저널리즘 지원을 위해 캘리포니아와 2억 5천만 달러 규모 계약 체결한 구글
-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가격 19% 인상
- 스캐니버스(Scaniverse) 앱으로 풍부한 3D 세계 지도를 구축하려는 나이언틱(Niantic)
- 중국 게임 '오공' 3일 만에 1천만 장 판매 돌파
- 메타와 스포티파이, 새로운 소셜 음악 공유 기능 개발 중으로 알려져


[24/08/29(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8월4주(8월19일~8월25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기반의 사업 전환 / 증권업계
생성형 AI기반 챗봇 서비스 제공 / ING
AI·로봇 융합 에스야드 구축 / 삼성중공업
제품 연구개발 AI 기술 활용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업 중심의 디지털전환 업무 혁신 / GS그룹
IT사업과 사업채널 확대 / 웅진씽크빅
데이터 기반 고객 맞춤형 서비스 확대 / CJ프레시웨이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전환 / LG전자
AI 기반 챗봇 서비스 오픈 / 원광대
디지털 판매 채널 확대 / KG모빌리티
결제·소비·금융 플랫폼 구축 / BC카드
AI 등 디지털기술 활용 디지털 가스안전관리 전환 / 가스안전공사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 / 중외제약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Hakuhodo, WPP, Publicis Groupe] 광고회사는 AI트랜스포메이션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Hakuhodo, WPP, Publicis Groupe 사례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광고 산업이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AI)의 발전은 광고회사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광고 대행사들이 단순한 서비스 제공자를 넘어서 AI 기반의 'Total Marketing Platform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2.[TD뱅크 ]TD뱅크 고객서비스 와 엔지어링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성형AI를 활용하다
TD Bank는 고객 서비스와 엔지니어링 생산성 향상을 위해 두 가지 생성형AI 파일럿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3.[물류분야] 물류기업은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해야하나?
물류 산업에서의 AI 활용은 이제 단순한 업무 자동화를 넘어서고 있다. 물류 기업들은 AI 기반의 완전 자동화된 물류센터로의 전환을 목표로, 입고부터 출고까지의 전 과정에 AI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4.[파나소닉 커넥트]파나소닉 커넥트(Panasonic Connect) 생성형AI 1년 도입 성과는 ?
파나소닉 커넥트 주식회사는 OpenAI의 대규모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한 자사 AI 어시스턴트 서비스 "ConnectAI"의 2023년 6월부터 2024년 5월까지의 활용 실적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24/08/29(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K-뷰티, 푸드 다음 타자로 K-애슬레저 열풍이 온다?,kotra
2023년 일본 스포츠웨어 시장규모는 6131억 엔…코로나 영향으로부터 회복
안다르, 젝시믹스 등 한국 애슬레저 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활발
건강 지향 소비, 필라테스 인기 영향으로 향후 전망도 밝음

2.일본 수면시장 부상...슬립 서포트 인증제도 개시로 '수면의 질' 가시화,kotra
2023년 수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0% 증가한 1608억 엔으로 전망
수면의 '양'보다 '질'을 의식하는 소비자 증가로 인해 과학적 근거 입증이 중요

3.[일본] 음료·주류 업체의 도심지 내 체험시설 확대.,kati
최근 일본 내 음료와 주류 업계에서는 해당 업체의 제품 브랜드를 활용한 체험 시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도심지 내에 위치해 있어 소비자들이 별도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체험시설인 만큼 주목을 받고 있다.


[24/08/29(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추석 연휴 여행
한줄요약: 한국인 66.3%, 추석 연휴에 국내 여행 계획
상세설명: 올해 추석, 연차를 사용해 긴 연휴를 즐기려는 여행객이 10명 중 6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기간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는데요.
지역은? 해외보다 국내 여행을 선택한 응답자(66.3%)가 더 많았습니다. 지역별로는 강원도(37.0%)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제주(11.0%)와 경남(11.0%)이 뒤를 이었습니다.

방한 관광 지출
한줄요약: 방한 관광객 지출, 전년 대비 19% 감소
상세설명: 올해 상반기 방한 관광객 1명이 한국에서 지출한 경비는 약 250만원(1867.9달러)으로 지난해 309만원(2311.6달러)보다 19% 감소했습니다.
이유는? 중국인을 포함한 방한 관광객들의 소비력이 줄었기 때문인데요. 선호 관광 유형도 백화점이나 면세점 같은 쇼핑 관광에서 맛집, 팝업스토어 등 식도락 관광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독채 펜션
한줄요약: 반려동물 전용 시설 갖춘 독채 펜션 인기
상세설명: 여름 휴가철 반려동물 동반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숙소는 전용 시설을 갖춘 독채 펜션(93.6%)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객단가는 32만원, 웬만한 시내 특급호텔과 비슷했습니다. 
예약은? 한국관광공사 설문조사에 따르면, 반려인들은 여행을 예약할 때 반려동물 동반 여행 전문 플랫폼을 1순위로 활용한다고 답했습니다.

프리미엄 패키지
한줄요약: 초고가 프리미엄 패키지 상품 주목
상세설명: 국내 여행사들이 수백수천만원에 달하는 초고가 프리미엄 여행 상품을 대폭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체 패키지 예약 중 프리미엄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전망은? 주요 여행사들은 프리미엄 패키지 브랜드를 따로 런칭하거나 전문 기획전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상품 객단가와 마진율이 높은 프리미엄 상품의 비중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허니문 트렌드
한줄요약: 한국인 신혼여행, ‘숙소’가 가장 중요
상세설명: 한국인 여행객은 신혼여행을 계획할 때 숙소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10명 중 4명(41%)이 제한적인 예산에도 ‘럭셔리한 숙소’는 포기할 수 없다고 답했는데요.
계획은? 신혼 여행 준비는 평균 6.7개월 전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행 기간은 ‘1주 이상 2주 이내’, 여행 국가는 ‘1개국만 방문’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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