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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8월 3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국내/글로벌(해외)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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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3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8/22(목) 여행&관광 정보]

1.아시아나, 매출 늘었지만…
아시아나항공이 2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1조7,355억원, 영업이익 -312억원, 당기순이익 -1,492억원의 실적을 공시했어요. 매출은 늘었지만, 유가·환율 상승, 운항비용증가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 등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2.난기류 사고 대비하는 항공업계
기후변화로 인한 예측하기 어려운 난기류 때문에 항공기 사고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와 관련해 항공업계는 기내 간식 서비스 리뉴얼, 기내 서비스 마감 시간 변경, 난기류 대응 훈련 강화 등 안전 강화 대책을 속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3.바다와 가까워지는 ‘나미아 리버 리트리트’
베트남 호이안 중심부에 전 객실 풀빌라 리조트인 나미아 리버 리트리트(Namia River Retreat)가 올해 말 문을 엽니다. 5성급 리조트로 전 객실이 풀빌라 객실이며, 투본강이 내려다보이는 외딴섬에 있어 여유롭게 시설을 즐길 수 있어요.

4.관광공사, 중국 대형 인센티브 단체 유치
한국관광공사가 중국 인센티브 단체(1,030명)를 유치했요. 방한 일정은 8월11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치맥파티와 경복궁, DMZ 투어 등 다채롭게 한국을 경험했습니다. 공사는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밝혔어요.

5.다사다난했던 2분기,비수기 실적은요
상장 여행‧항공사들의 상반기 실적이 공개됐습니다. 1분기만 해도 훈훈한 성적표를 받았지만 2분기에는 비수기 여파가 고스란히 반영되면서 한풀 꺾였는데요. 여기에 유가와 환율까지 상승했고, 티몬‧위메프 사태까지 영업이익에 반영되며 수익성은 더 떨어졌습니다. 

6.몽골여행 인기 파죽지세…올해도 터졌다
몽골이 인기 여행지로 입지를 굳히는 모양새입니다. 게다가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늘어난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인프라가 아직 부족하고, 덤핑 경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7.오버부킹, 언제쯤 해결될까요? 
오버부킹 피해를 호소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숙박 업체들은 하나의 객실을 여러 플랫폼에 문어발식으로 등록해 판매채널로 이용하고 있지만, 실시간 현황이 플랫폼 간 공유되지 않는 탓이 큽니다. 

8.베일 벗은 캔플라이, 요목조목 살펴보니
투어비투비의 B2B 전용 항공예약 플랫폼 캔플라이가 8월5일 정식 오픈했습니다. Non-BSP 여행사와 랜드사, MICE‧상용, 기타 항공권을 취급하는 에이전시 등 전통적인 여행사뿐만 아니라 관광벤처‧스타트업, 여행‧레저 플랫폼 운영사 등 중소 여행사 누구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4/08/22(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돈 받은 블로그 후기, 광고 표시 의무화
공정위는 대가성 광고라는 사실을 불명확하게 표시하는 꼼수 뒷광고를 막기 위해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심사지침'을 개정한다. 개정안은 블로그·인터넷 카페 등에서 경제적 대가를 받은 게시글 제목이나 첫 부분에 '광고' 표시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2. 틱톡, 한국에서 고전… MAU도 X에 밀려
틱톡이 한국 시장에서 월간활성이용자(MAU) 순위가 X에 추월당하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틱톡의 국내 MAU는 710만 명으로, X보다 4만 명 적다. 이에 틱톡은 국내에서 틱톡샵 상표를 출원하고도 한국 이커머스 시장 진출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3. IPTV 3사, 실시간 TV 통합 광고플랫폼 출시
한국IPTV방송협회가 IPTV 3사 통합 광고플랫폼을 출시했다. 기존 각사별로 이뤄지던 청약과 리포팅의 불편을 해소하고 원스톱으로 청약, 심의, 송출, 리포팅, 정산을 지원한다. 또한 IPTV 시청 이력 기반의 고객 성향과 모바일 행태 데이터를 결합해 적은 예산으로도 정교한 개인화 타기팅이 가능하게 했다.

4. 구글, 개인정보 불법 수집 집단 소송 위기
미국 항소법원이 크롬 브라우저를 통한 사용자 동의 없는 데이터 수집 혐의로 제기된 집단 소송에서 구글의 승소 판결을 뒤집고 재심을 명령했다. 이번 소송은 구글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중요한 법적 선례가 될 전망이다.

5. 오픈AI, GPT-4o 기업 맞춤화 기능 출시
오픈AI가 기업들이 자체 데이터를 이용해 GPT-4o 모델을 맞춤화할 수 있는 미세 조정 기능을 출시했다. 이 기능으로 기업들은 AI 모델을 특정 종류의 작업이나 주제 영역에 최적화할 수 있다. 이러한 조치는 비즈니스용 AI 경쟁이 심해지는 가운데 AI 투자에 대한 성과를 내야 하는 압박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6. 페북, 성인 광고 방치 논란
페이스북에 노골적 성인문구 광고가 난무하고 있지만 메타는 규정 위반이 아니라며 방치하고 있다. 또 콘텐츠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옵션 안내에 그치고 있어, 사용자가 부적절한 콘텐츠를 직접 차단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7. 패스키 확산, 비밀번호 대체 시대 도래
구글, 애플 등 주요 IT 기업들이 비밀번호 대체 인증 방식인 패스키를 도입하며 사용자 편의와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 패스키는 생체 인증과 PIN 번호를 이용해 편의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해킹에 덜 위험하다. 다만 패스키도 보안 위협에서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니기에 기본 보안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24/08/22(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 응용·심화·개인화로 발전,Kotra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 2030년까지 연평균 4.1% 성장 예상
스마트워치는 응용의 심화 및 다양화, 맞춤형 개인화로 발전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장 회복세,Kotra
리오프닝 후 경제활동 정상화 및 소비심리 회복으로 해외상품 구매 증가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영유아식품, 스포츠용품 수요 확대로 우리 기업에 새로운 수출 기회

-올여름 중국 ‘얼음컵’ 인기, 마케팅 전략은?,Kotra
'얼음컵+음료' 콜라보 마케팅 전략으로 얼음컵 인기 급증
2025년 10월, 식용 얼음 신규 표준 시행

-[중국] 2024년 상반기 식품업계 트렌드,kati
인수·합병(M&A) 기업구조 재편, 강대강 연합이 기업 역주행의 새로운 해결책으로 부상하다
전반적으로 2024년 상반기의 중국 시장 소비는 점차 합리성을 회복하고 기업 내부 통합, 건강 제품 및 생활 이념 중시, 온·오프라인 통합 및 신유통의 개인화된 체험 소비 등 몇 가지 주요 추세를 보인다. 이에 앞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며 합리적인 소비의 배경에서 보다 효율적인 자원 배분과 시장 대응 메커니즘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24/08/22(목) 주요 테크42 정보]

1.IT업계 뒤흔든 미국 경기침체 공포…그럼에도 성장할 AI기업은?
미국 경제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기술 주식은 부진한 실적에 타격을 입으면서 미국, 유럽, 아시아의 주식 시장이 이달초 폭락했다. 미국이 경기침체로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글로벌 매도를 부추겼으며, 이러한 추세는 미국 일자리 시장이 빠르게 냉각되고 실업률이 상승하고 있다고 발표된 이후 가속화됐다.

2."최신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3요소는? ‘숏폼’ ‘데이터’ ‘CRM’"
새로운 기술이나 전략도 중요하지만 당장 성과를 내야 하는 현업 마케터들에게는 실무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전략과 솔루션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테크42는 하반기 마케팅 트렌드를 짚으며 최근 디지털 마케팅의 필수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숏폼’ ‘데이터’ ‘CRM’을 주제로 각 전문 플레이어의 대표, 책임자들이 함께하는 ‘마케팅 토크 콘서트’에서 그 답을 찾아봤다.

3.인텔 충돌하는 코어 13/14세대 성능복구 불가라는데···“리콜없다”
인텔은 지난 22일 인텔 코어 13세대 14세대 칩 사용 데스크톱들이 상승된 전압에 노출된 원인에 대해 프로세서 내 작동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코드의 버그가 원인이라고 지목하고, 8월 중순엔 이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 줄 패치가 출시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인텔은 해당 문제를 해결할 마이크로 코드 패치 검증을 거쳐 이를 그 시점까지 주요 PC제조사와 메인보드 제조사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4.인텔과 PC 업체들의 13/14세대 충돌 CPU 보증···소비자 대응법
인텔이 발표한 13/14세대 칩 충돌 사태 원인, 보증기간 2년 추가 ▲소비자들의 구매 방식 및 경로에 따른 인텔 수정 패치 및 업그레이드 적용 방법 ▲인텔 칩 사용 PC 업체들의 문제 해결 지원방안(일부 업체의 명확치않은 지원 포함) ▲올들어 발생한 인텔 13/14세대 코어CPU 충돌사태 일지를 차례대로 정리해 봤다.

5.감쪽같네···중국군, ‘진짜 같은 날갯짓’ 스텔스 비둘기 로봇 실전 투입
중국이 실제 비둘기와 기능과 형태가 똑같아 분간하기 힘든 비둘기 로봇(비둘기 드론)을 실전에 투입해 사용하고 있다. 중국이 실제 비둘기와 기능과 형태가 똑같아 분간하기 힘든 비둘기 로봇(비둘기 드론)을 실전에 투입해 사용하고 있다고 인터레스팅 엔지니어링이 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6.일론 머스크가 X를 ‘트럼프 지지 기계’로 만든 방법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해 X로 전환한지 2년이 지난 현재, 그가 자신의 플랫폼을 이용해 대중에게 특정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물론, 거짓 정보까지 퍼트리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이는 주요 소셜 플랫폼을 보유한 소유주로서는 이례적인 행보로 비판받고 있다.

7.이통사 환승…알뜰폰 1000만명 시대 온다
알뜰폰 가입자 수는 929만 6636명(기타 및 사물인터넷 회선 제외)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0만 6588명 증가했다. 이에 따라 시장 점유율도 같은 기간 14.4%에서 16.5%로 2.1%포인트 증가했다. 올해 들어 매달 평균 9만 6000명가량 가입자가 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내년 2~3월 중에는 가입자 1000만 명 달성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8.대한민국 최초, 달 표면 크리에이터에 조선시대 학자 ‘남병철’ 이름 명명
경희대학교 우주탐사학과 ‘다누리 자기장 탑재체 연구팀(이하 다누리 팀)’은 국제천문연맹을 통해 국내 최초로 달 표면 크리에이터에 조선시대 천문학자이자 수학자인 ‘남병철’의 이름을 부여했다고 19일 밝혔다. 국제천문연맹의 최종 심사를 거쳐 지난 14일 확정된 충돌구는 ‘남병철 충돌구(Nam Byeong-Cheol Crater)’는 국제협력 연구가 진행 중인 달 뒷면의 특이한 자기장 특성을 보이는 이름이 없는 충돌구다.

9.2024년 2분기, 전 세계 PC 14%가 AI 기능 탑재
2024년 2분기 동안 전 세계적으로 출하된 PC 중 14%인 880만 대가 AI 기능을 탑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기능 탑재 PC는 전용 AI 작업을 위한 칩셋이나 블록이 포함된 데스크톱 및 노트북을 의미하며, 이번 출하는 2분기 전체 PC 출하량의 14%를 차지했다. 카날리스(Canalys)의 이산 더트(Ishan Dutt) 수석 애널리스트는 “이번 분기는 AI 기능 탑재 PC의 확장에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했다”고 언급했다. 특히 6월에는 Qualcomm의 Snapdragon X 시리즈를 탑재한 Copilot+ PC가 출시되었으며, 인텔과 AMD는 각각 Core Ultra 칩셋과 Ryzen AI 300 시리즈 노트북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10.미 법원, 구글 '독점' 판결 여파..."구글 해체?"
미국 법무부가 구글의 안드로이드, 애드워즈, 크롬 브라우저의 매각을 고려 중인데, 이는 구글이 온라인 검색과 텍스트 광고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에 있다는 판결에 따른 것이다. 매각 없이도 정부는 이번 사건의 핵심인 '독점적 유통 계약'을 금지할 가능성이 있다. 대안으로는 구글에게 경쟁사와 데이터 공유를 강제하고 AI 시장에서 불공정한 이점을 얻지 못하도록 하는 메커니즘 도입 등이 있다. 이번 사건은 1980년대 AT&T 이후 최대 규모의 기업 분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 세계 수십억 대의 기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1.구글, AI 강화한 신형 '픽셀 9' 공개... "실용성에 초점"
구글이 AI 기능을 대폭 강화한 새로운 픽셀(Pixel) 스마트폰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번 발표에는 스크린샷 내 정보 검색 기능과 제미니(Gemini) 챗봇 오버레이 등 픽셀 전용 기능이 포함됐다. 예년보다 이른 시기에 열린 이번 행사는 애플의 아이폰 출시를 앞두고 진행됐으며, 구글의 소비자 제품 AI 혁신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다. 구글의 리크 오스터로 수석부사장은 실용적인 AI 애플리케이션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픽셀 9 시리즈와 함께 업데이트된 픽셀 워치, 픽셀 버즈는 즉시 사전 주문이 가능하며, 8월 말부터 9월까지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12.애플, iOS 18.1부터 제3자 NFC 거래 허용... "결제 생태계 개방"
애플이 iOS 18.1부터 개발자들에게 보안 요소를 사용한 앱 내 NFC 거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은 아이폰 측면 버튼을 더블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는 기본 비접촉 결제 앱을 설정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이전에 애플 페이에만 제한되었던 기능이다. 이 변경으로 매장 내 결제, 자동차 키, 대중교통, 회사 배지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지원될 예정이다. 애플은 향후 정부 발행 신분증도 지원할 계획이다.

13.2억 사용자 돌파한 메타 스레드, 기능 확장으로 X 추격 본격화
메타의 소셜미디어 플랫폼 스레드가 웹 버전 출시 1주년을 맞아 여러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다. 사용자들은 이제 계정당 100개 한도로 여러 개의 초안을 저장할 수 있으며, 데스크톱 버전에서 컬럼을 재배치할 수 있다. 새로운 인사이트 화면은 사용자 청중의 인구통계 정보와 게시물 참여 통계를 제공한다.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는 곧 게시물 예약 기능이 추가될 것임을 암시했다. 이 플랫폼은 데스크톱에 트윗덱과 유사한 멀티컬럼 뷰를 도입했으며, 사용자들은 다양한 섹션을 고정할 수 있지만 'For You' 컬럼은 고정된 상태로 유지된다.

14.아이폰 16 프로, 새로운 색상은 ‘데저트 티타늄’
아이폰 16 Pro의 새로운 색상이 ‘데저트 티타늄(Desert Titanium)’으로 불릴 가능성이 제기됐다. IT팁스터 마진 부(Majin Bu)에 따르면, "데저트 티타늄은 어두운 금색에 가까우며 아이폰14 Pro의 딥 퍼플(Deep Purple) 색상과 비교해 은은하고 깊은 색조를 띌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올해의 블랙 티타늄 색상은 더 어두워지고, 내추럴 티타늄은 회색빛이 더 강할 것으로 보인다.

15.샘 알트먼의 월드코인, 홍채 스캔으로 프라이버시 침해 논란
오픈AI의 CEO 샘 알트먼이 주도하는 월드코인(Worldcoin) 프로젝트는 전 세계 사람들의 홍채를 스캔해 디지털 ID를 부여하고, 암호화폐로 보상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여러 나라에서 규제 당국의 반발을 받고 있다. 홍콩에서는 습격을 당했고, 스페인과 아르헨티나에서는 아동 스캔과 데이터 처리 문제로 조사를 받았으며, 케냐에서는 형사 조사까지 받았다.

16.긱벤치 AI 출시, NPU 성능 측정의 새로운 기준
긱벤치 개발사인 프라이미트 랩스가 다양한 기기의 신경처리장치(NPU)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벤치마크 도구인 긱벤치 AI를 출시했다. 이전에 긱벤치 ML로 알려졌던 이 도구는 버전 1.0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이름이 변경되어 AI 기술에 대한 관심 증가를 반영했다. 긱벤치 AI는 다양한 정밀도 수준에서 추론 성능을 테스트하고 AI 워크로드의 속도와 정확도를 모두 측정하려 한다. 이 벤치마크는 여러 AI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며 호환되는 경우 CPU, GPU 또는 NPU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다. 

17.State of the Cloud 2024 보고서
AI는 클라우드 산업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마치 스마트폰이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꾼 것처럼, AI는 클라우드 기술과 결합하여 기업의 운영 방식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복잡한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했던 소프트웨어 개발이 이제는 AI의 도움으로 훨씬 쉬워졌습니다. 마치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이, AI는 개발자들이 복잡한 코드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를 크게 높이고, 더 많은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이 시장에 나올 수 있게 합니다.


[24/08/22(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디즈니, D23 에서 신작 대거 공개
- [북경] 영화 <유랑지구 2>, 3D 버전 및 다큐멘터리 올해 9 월 상영 예정
- [북경] 미단극 <중반 1990> 시리즈, 모든 플랫폼에서 삭제
- [프랑스] <외계+인 2>, 프라임비디오 및 프랑스 극장 상영 소식
- [프랑스] 알로 씨네, 김 수 감독의 다큐멘터리 <마지막 해녀들> 소개
- [프랑스] <오징어 게임 시즌 2> 방영일자 공개 및 시즌 3 예정 소식
- [UAE] 삼성 자체 OTT 플랫폼 ‘삼성 TV 플러스’ UAE 에 출시
- [태국] 유네스코 영화창의도시를 목표로 하는 파타야 시
- [태국] 한태 배우들이 출연하는 BL 드라마 <방콕보이시리즈>
- [인도] Reliance 와 Disney, 합병 위한 반독점 승인 획득용 양보안 제시
- [인도] OTT 플랫폼들, 오리지널 콘텐츠 고갈에 따라 구독자 유치 시험대
- [멕시코] 특별 상영, 영화계 거장 헌정 행사와 함께 2024 멕시코 영화의 날 기념
- [아르헨티나] 2024 겨울방학, 영화관 매출이 15 년 만에 가장 저조
- [아르헨티나] 디에고 레르만, 산세바스티안 영화제에서 경쟁할 예정
-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정부, ‘관객 없는’ 영화에 보조금 지급 중단
- [아르헨티나] 아리아나 하비츠의 첫 소설을 각색한 영화 촬영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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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8/22(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8월3주(8월12일~8월18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 등 디지털기술 활용 디지털 가스안전관리 전환 / 가스안전공사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 / 중외제약 
인공지능 로봇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 구리시
생성형 AI기반 건설지식 사내 DB 서비스 개발 / 포스코이앤씨
AI기반 차세대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 고양시
AI활용 업무 프로세스 개선 / 유진투자증권
AI기반 특허심사 시스템 구축 / 특허청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 GS건설
디지털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 변화 / 은행업계
매장 내 자동화 풀필먼트 시스템 도입 / 이케아코리아
AI 활용 영화제작 혁신 / 영화업계
신규모델 ChatGPT도입 / 폭스바겐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타임] 타임(Time) 매거진 콘텐츠에 OpenAI 와 ElevenLabs를 도입하다.
Time 매거진이 AI 기술을 활용해 독자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 기업인 OpenAI와 음성 합성 기술 회사 ElevenLabs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2.[사이버에이전트]광고대행사 사이버에이전트 광고업무 전반에 AI어시턴트를 도입하다.
일본 디지털 광고 대행사 사이버 에이전트는 인터넷 광고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직원에게 AI 어시스턴트를 제공하고, 광고 운영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내 애플리케이션 "CA 어시스턴트"를 개발하여 도입했다. 생성 형AI를 활용하여 업무 방식을 재구축하고, AI와 인간의 협업을 통해 광고 운영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예정이다.

3.[물류분야] 물류센터는 어떤 AI기술들을 활용하고 있나?
물류센터는 AI 기술의 도입을 통해 효율성과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물류센터에 활용하고 있는 AI기술들로는 머신러닝, 컴퓨터비전, 생성형 AI, 자연어 처리, 강화학습, 예측 분석 등이 있다. 각각의 기술이 물류센터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적용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4.[ING]ING 생성형 AI기반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다.
글로벌 은행 ING는 맥킨지와 협력하여 7주 만에 생성형AI 기반 챗봇을 개발했다. 이 챗봇은 기존 챗봇보다 더 많은 고객 문의를 처리할 수 있으며, 즉각적이고 개인화된 답변을 제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켰다.


[24/08/22(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최애’에 지갑 연다, 일본 팬덤 활동 '오시카츠' 시장,kotra
일본의 팬덤 활동 오시카츠, Z세대의 젊은 소비층이 주도
K팝, 애니 등의 '최애'를 담은 현지 기업의 협업 사례 증가
특정 분야나 인물에 깊이 파고들고, 관련 상품을 소비하는 팬덤 활동을 소위 ‘덕질’이라고 부른다. 콘텐츠,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대중들의 소비가 늘면서, 일본 소비 문화의 한 갈래였던 이 트렌드가 이젠 MZ세대의 주류 문화로써 자리 잡고 있다. 특히 K팝, 한류 아이돌의 현지 진출이 늘며 이러한 소비활동에 우리 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다. 

2.일본 의료 시장 디지털화 가속, 주목할 3대 트렌드,kotra
수면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사업을 전개하고자 하는 NTT 데이터
의료 진찰 기록의 전자 데이터베이스화로 의료 서비스 혁신 시도

3.[일본] 주목받는 신개념 신상품 소개,kati
껍질을 벗겨 먹는 젤리, 펼쳐서 먹는 고기, 책처럼 넘기며 먹는 빵. 먹는 것 이외에 다른 재미를 주는 신개념 상품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상품들은 SNS를 통해 순식간에 퍼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가치 있는 상품에 흥미를 느끼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제품을 개발한다면 일본 시장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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