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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8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국내/글로벌(해외)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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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2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8/14(수) 여행&관광 정보]

1.상반기 인기 해외 여행지는?일본‧베트남의 독주
올해 상반기 내국인 출국자수가 1,402만3,382명으로 집계됐어요. 2019년 상반기 대비 93.4% 회복한 수준이에요. 그렇다면 한국인이 많이 찾은 목적지는 어느 곳일까요. 각국 관광부와 관광공사에서 집계한 통계를 바탕으로 한국인 상위 10개 목적지를 확인해봤습니다.

2.속도 붙는 해양관광
해양관광 발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에요. 해양레저관광진흥법 시행을 앞두고 각 지자체들이 해양레저관광도시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을 밝혔습니다. 강원도와 경기도 시흥시, 전라남도 목포시 등인데, 앞으로도 해양권 지자체들의 구상 발표가 이뤄질 전망이에요.

3.KATA, PG‧카드사에 책임감 요구
KATA가 티메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PG사와 카드사에 책임감 있는 행동을 촉구했어요. 여행사는 '미정산금액과 소비자 피해 책임부담 등을 이미 지고 있다'라며, 상황 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안은 대금 결제 주체인 PG사의 고객 환불 처리라고 밝혔습니다.

4.올림픽 특수 못 누리는 파리 관광업
올림픽 개최가 한창인 프랑스 파리의 관광업계가 올림픽 특수를 경험하지 못하고 있어요. 세계의 관심에 비해 인바운드 수요 확대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평가에요. 호텔 객실 점유율이 예상보다 낮았고, 항공 수요도 높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여행업계를 덮친 악재들
경기 침체 공포가 여행업계를 덮쳤어요. 8월5일에는 코스피‧코스닥 지수가 하루 종일 급락을 거듭하며, 상장 여행‧항공주가도 크게 흔들렸어요. 원‧엔 환율도 전주대비 급등하며 여행심리 위축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6.지금은 외국관광청 격동기
최근 주한외국관광청의 한국사무소 선정 소식이 뜨겁습니다. 올해 들어 한국시장에 새롭게 진출하거나 활동을 확대한 관광청들이 있는가하면 한국사무소를 대행할 업체 선정을 위한 기존 관광청들의 입찰도 줄줄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주한외국관광청들의 변화에 따라 최근 여행업계 전문 마케팅 대행사들도 입찰 준비 등으로 분주해졌고 그만큼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7.인력난 해소를 위한 E-9 비자 성공의 조건 
올해부터 숙박업체도 비숙련비자를 활용한 외국인 고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내외국인의 국내여행 수요에 대응하고, 기존 인력의 과도한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호텔‧콘도업에도 E-9 비자를 도입했는데요. 과연 현장에서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E-9 비자 성공의 조건을 살폈습니다.

8.최장기간 폭염 이어진 일본…여행 심리는? 
올여름 일본 곳곳에서 40도에 육박하는 무더위가 이어지며, 온열질환 사고가 많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여름철 일본 여행 심리가 위축되지는 않았을지, 과거 데이터와 올해 일본 여행 동향을 살펴봤습니다.

9.티메프 사태 속 환불 주체 두고 줄다리기 
티메프 사태와 관련해 PG사와 카드사, 여행사 간의 입장차이가 팽팽한 가운데, 정부가 법리 검토에 들어가면서 당분간 환불이 보류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행업계는 정부의 지원책은 사태 초반과 달라진 게 없어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10.천국의 섬, 타히티는 변신 중  
아름다운 폴리네시아 제도에 조금씩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수요 대비 객실난을 겪었던 섬에는 부티끄 호텔부터 5성급 호텔까지 새로운 호텔들이 생기고 있고요. 에어타히티누이, 하와이안항공, 에어뉴질랜드 등을 통한 연결성도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24/08/14(수) 국내 마케팅 정보]

1. 네이버앱 홈피드…1030세대 비중 40%
네이버 홈피드는 6월 일평균 방문자 수 신고점을 기록하며 MZ세대 유입을 확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의 발표에 따르면 1030의 비중이 40%에 육박했다. 이에 2분기 광고 매출은 8.1% 증가하며 창작자 수익도 10배 늘었다. 네이버는 하반기 UI 개선 및 AI 기반 광고 최적화를 계획하고 있다.

2. 아프리카TV, 4개월 만에 치지직 앞서
아프리카TV의 MAU가 지난 3월 이후 4개월 만에 네이버 '치지직'을 앞섰다. 순위 역전에는 지난달 초에 열린 'e스포츠 월드컵(EWC)' 리그 오브 레전드 중계가 영향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올림픽 중계도 영향을 끼쳐, 지난달 29일과 30일 MAU는 아프리카TV가 치지직보다 7만여 명 앞섰다.

3. 빵플레이션에 편의점 빵 판매 증가
비싸진 빵값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의점 빵 판매가 늘고 있다. 편의점은 대량 매입·생산·판매를 통해 저렴한 빵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또 편의점의 정기 증정 이벤트나 할인 행사 등을 접하며 소비자의 체감 혜택이 높은 것도 편의점 빵 판매 증가 요인으로 꼽힌다.

4. 메타, 유니버셜뮤직 라이선스 계약 확대
메타가 유니버셜뮤직그룹(UMG)과 음악 라이선스 계약을 확대 갱신했다. 이번 계약으로 메타 플랫폼에서 UMG 음악 사용이 가능해졌다. 이번 계약은 AI 기반 저작권 침해 방지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5. 틱톡, 그룹 채팅 도입
틱톡이 16세 이상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최대 32명까지 참여 가능한 그룹 채팅 기능을 추가한다. 다만 그룹 채팅은 팔로우하는 사람이 초대한 경우에만 참여할 수 있다. 18세 미만의 청소년 사용자는 다른 규칙을 적용해, 팔로우하는 한 명 이상이 포함된 그룹 채팅에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6. 롯데홈쇼핑, 벨리곰 테마파크 오픈
롯데홈쇼핑은 13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 어드벤처에 '벨리곰 미스터리 맨션'을 오픈한다. 유통업계 캐릭터 최초로 열리는 테마파크 체험시설이다. 이는 롯데그룹이 추진 중인 콘텐츠 비즈니스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콘텐츠 사업을 담당하는 롯데홈쇼핑, 롯데월드 양사가 8개월 동안 협업해 준비했다.

7. 번개장터, 안전결제 도입 후 거래량 2배 증가
번개장터는 안전결제 도입 이후 거래 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8월 대비 거래 건수는 131.5%, 거래액은 42.3% 증가한 수치다. 안전결제를 시행 첫날 수천 명이 탈퇴하는 움직임이 이어졌는데, 번개장터는 허위 물품을 올려놓는 판매자들이 탈퇴하는 움직임으로 분석했다.


[24/08/14(수)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젊은 세대의 지갑이 향하는 곳, ‘옌즈경제’,Kotra
소득 증가·SNS 보편화…Z세대 중심의 옌즈 소비
화장품·미용기기 등 뷰티 및 피트니스 시장 수요 증가
남성 소비자들의 관련 소비 시장 유입 뚜렷

-중국 클렌징폼 시장동향,Kotra
중국 현지 브랜드 선호가 확대되며 시장점유율 상승 중
신상품 개발을 통한 품목 다변화로 세분시장 공략 필요
중국 화장품 생산기술의 발전과 함께 “수입품이 무조건 더 좋다”라는 의식도 점차 변하고 있다. 중국사회과학원 국정조사 및 빅데이터 연구센터(中國社會科學院國情調查與大數據研究中心) 등 조사기관에서 2023년 7월 공동으로 발표한 <2024 중국 스킨케어 제품 소비 트랜드 보고>에 따르면 소비자는 스킨케어 제품 구매 시 “합리적인 소비” 의식이 강화되어 80% 이상의 소비자가 가성비 있는 중국 현지 브랜드를 재구매하겠다고 답했다.

-피부를 가꾸는 남성들... 중국 남성용 스킨케어 시장은 성장 중,Kotra
중국 로컬 브랜드 Simpcare(溪木源) 인기 급증
2027년 중국 남성 스킨케어 산업 시장 규모 23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가성비’와 ‘친환경’ 선택하는 중국 MZ 소비자,Kotra
가성비를 찾는 MZ소비자가 모이는 플랫폼 ‘핀둬둬(拼多多)’
중국 MZ소비자, 70% 이상이 ‘녹색소비’를 인지
중국 소비자 사이에서는 '못 사는 게 아니라 더 가성비 좋은 것을 찾는 것'이라는 유행어가 돌 정도로 가성비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분위기가 만연하다. 이로 인해 판매자 간 과도한 저가 경쟁이 야기되기도 한다.


[24/08/14(수) 주요 테크42 정보]

1.티메프 사태로 재점화된 플랫폼 규제 논란, 문제의 본질은 무엇인가?
‘혁신 생태계성장과 보호를 위한 플랫폼 정책 방향 토론회’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 첫 발제를 맡은 김현경 서울과기대 교수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또 각 국가에서 진행되는 플랫폼 규제 흐름을 짚으며 “모든 나라가 플랫폼 경제와 관련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취하고 있는 정책과 방향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대호 성균관대 교수는 “플랫폼 규제 법안이 스타트업에게 어떤 영향을 주느냐에 대해 고민하기 전에 스타트업과 플랫폼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우선 살펴야 한다”고 운을 뗐다.

2.‘오픈AI’ 자체보고서: 사용자 감정적 의존 우려되는 ‘챗GPT 인간음성 모드’
오픈AI는 자사가 개발한 새로운 챗GPT 인간음성 모드 때문에 사용자가 챗봇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까봐 우려하고 있다. 사용자가 AI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인간 상호 작용에 대한 필요성을 줄일수 있으며, 이는 건강한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사용자들은 이미 AI 챗봇과 ‘낭만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전문가들의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3.인텔 충돌하는 코어 13/14세대 성능복구 불가라는데···“리콜없다”
인텔은 지난 22일 인텔 코어 13세대 14세대 칩 사용 데스크톱들이 상승된 전압에 노출된 원인에 대해 프로세서 내 작동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코드의 버그가 원인이라고 지목하고, 8월 중순엔 이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 줄 패치가 출시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인텔은 해당 문제를 해결할 마이크로 코드 패치 검증을 거쳐 이를 그 시점까지 주요 PC제조사와 메인보드 제조사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4.미 법원 “구글검색 독점은 불법”…이제 앞으로 벌어질 일들
미국 연방법원이 구글이 온라인 검색 및 광고 산업에 대한 불법적인 독점을 구축했다고 판결하면서, 기업은 반독점 소송에서 패소하고 말았다. 이번 판결은 구글 내부 운영은 물론 사용자들이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 페이지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5.강력 반발에 직면한 '마이데이터'… 반대 입장 담은 공동 성명서 연이어 발표
벤처기업협회,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한국플랫폼입점사업자협회, 한국디지털광고협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등은 ‘대한민국 유통업계와 데이터 산업, 스타트업 성장을 저해할 유통, 온라인 분야 마이데이터 제도 시행에 반대한다’는 제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6.태동하는 일본 창업 생태계, 한국 스타트업이 기회를 잡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제일교포 3세이자 아사히 신문 기자 출신으로 창업을 비롯해 다양한 경험을 쌓은 강리혜 교수는 호세이대학 디자인공학 대표 교수로 재직하며 일본 정부 비즈니스 정책 수립 담당을 맡기도 했다. 뤼튼테크놀로지스의 공동창업자인 김태호 이사는 뤼튼의 일본 진출을 주도하고 있다.

7.美 휴머노이드 피규어 02, 출근준비 끝났다···공장 너머 가정까지 겨냥
피규어02의 외관이 전작피규어01의 중세 갑옷 기사 같은 디자인에서 훨씬 단순해졌다. 팔다리를 오가며 위아래로 연결돼 있던 외부 케이블도 모두 사라졌다. 다리 관절은 사람의 관절모습을 본 떴고 이를 교체할 수도 있다고 한다. 머리 앞뒤로 탑재된 6대의 RGB(적녹청) 카메라와 내장된 ‘비전 언어 모델’이 ‘상식적 시각 추론’을 제공한다. 이로써 눈과 손의 상호작용은 AI로 처리된다. 마이크와 스피커를 장착해 오픈AI기술로 사람과 챗GPT가 수다 떨 듯이 음성으로 실시간 상호소통하면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고 한다.

8.농식품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알아두면 좋을 대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 성공 비결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스타트업 오픈안테나 두 번째 행사에서는 프리미엄 반찬 편집 숍을 표방하며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도시곳간’과 딥에이징 육류 전문 푸드테크 기업 ‘딥플랜트’의 오픈이노베이션 사례를 조명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농식품, 푸드테크 분야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을 비롯해 신세계푸드, 풀무원 등에서 오픈이노베이션 책임자가 함께해 스타트업이 관심을 가지면 좋을 팁과 자사 프로그램의 특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며 주목도를 높였다.

9.미래를 여는 스마트건축, 친환경 기술의 현주소는?
최근 2024 넥스트콘’ 컨퍼런스에 나선 기업들의 기술력이 눈길을 끌었다. 그 중에서도 ‘디지털과 지속가능한 미래 건설(Stepping to Digital, Building Tomorrow)를 주제로 진행된 컨퍼런스 첫날, AI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홈, 안전관리, 인테리어 디자인 기술 기업들의 발표는 참관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10.자율로봇 시장, 2031년까지 '12조 4천억 원' 형성… 국내 현황은?
자율로봇은 인간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 작업이나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지능형 기계 유형을 뜻한다. 정량적 기능으로 보면 센서, 소프트웨어 및 알고리즘의 조합을 사용하여 환경을 인식하고, 결정을 내리고,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11.알아야 챙긴다! ‘웹3’와 결합된 우리의 ‘헬스케어’
웹3 기술을 의료와 결합하면 더 나은 환자 치료, 안전한 데이터, 원활한 임상 운영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다. 웹3 기술이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한 환자 중심의 의료 시스템으로 이어지면서, 의료가 제공되고 경험되는 방식을 크게 개선시킬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2.월가에서 빅테크까지 ‘AI는 언제 실제로 돈을 벌까?’
빅테크가 AI에 투입하는 비용에 비해 실질적인 수익 창출이 미미하면서 월가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리콘밸리에서 주로 신뢰할수 있는 분기별 매출과 이익성장에 익숙해진 많은 투자자에게 이러한 상황이 불편해 보인다. 지금 투자하고 10~15년 후에 수익을 얻는다면 그것은 벤처 투자이고 상장 기업 투자가 아니라는 비판이다.

13.AI시대 최고기업 아니었나?···안팎으로 시달리는 엔비디아
엔비디아가 AI 칩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로 인해 여러 방면에서 압박을 받고 있다. 진보단체들이 미국 정부에 엔비디아의 AI 칩 번들링과 가격 담합 혐의 조사를 요구했고,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도 이에 동조했다. 미 법무부는 조사 검토 중이며, 프랑스에서는 이미 반독점 조사가 시작됐다.

14.테크스타스, 인력 17% 감축 및 J.P. 모건 프로그램 종료
글로벌 시드 액셀러레이터인 테크스타스(Techstars)가 전체 인력의 17%를 감축하고 J.P. 모건(J.P. Morgan)이 지원한 8천만 달러 규모의 AdvancingCities 프로그램을 올해 말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2022년에 시작되어 여러 도시에서 다양한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론칭했다. J.P. 모건은 프로그램 종료까지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관계 악화로 인해 계속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15."AI 챗봇 사용 실태 20만 건 분석...21%가 창의적 글쓰기 활용"
워싱턴포스트가 WildChat 데이터셋의 약 20만 건의 대화를 분석한 결과, AI 챗봇의 실제 사용 양상이 드러났다. 사용자의 21%는 창의적인 글쓰기 도움을 요청했고, 18%는 숙제 지원을, 17%는 검색, 15%는 업무 관련 지원을 요청했다. 7%는 코딩 도움을 받았으며, 또 다른 7%는 성적인 내용을 요구했다. 5%는 개인적 조언을 구했고, 6%는 AI 이미지 생성 프롬프트 작성에 도움을 요청했다. 

16.2024년의 인텔, 위기에 처한 거대 반도체 기업의 생존 전략
인텔은 전체 직원의 15%를 감축하고, 생산 시설 투자도 대폭 줄이기로 결정했다. 또한, 1992년부터 이어져 온 배당금 지급도 중단했다. 이런 조치들은 인텔이 당장의 위기를 넘기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그러나 인텔은 너무 거대하고 중요한 기업이기 때문에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7.구글, '픽셀 9' 시리즈 및 신제품 공개 예정
구글이 내일 열리는 'Made by Google 2024' 키노트에서 Pixel 9 시리즈를 포함한 새로운 제품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Pixel 9, Pixel 9 Pro, Pixel 9 Pro XL 등 세 가지 모델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며, 각각 6.3인치에서 6.8인치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와 고급 사양이 특징이다. Pixel 9 시리즈는 카메라 성능이 크게 강화되었으며, 특히 프로 모델은 50MP 메인 카메라와 8K 비디오 녹화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18.메타 퀘스트 3S 디자인 유출, 저렴한 예산형 헤드셋 출시 임박
메타가 최근 더 저렴한 퀘스트 헤드셋이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메타 퀘스트 3S의 최종 디자인이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유출은 VR 애호가인 루나이언(Lunayian)이 제공한 것으로, 그녀는 메타 퀘스트 3S의 예상 사양을 알려준 바 있다. 유출된 디자인은 사양과 일치하며, 메타 퀘스트 3S에 추가될 액션 버튼도 확인할 수 있다. 메타 퀘스트 3S는 약 300달러에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그렇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VR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9.GPT-4o가 이상하다? 레드티밍이 발견한 이상한 행동들
오픈AI의 GPT-4o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데이터를 학습한 첫 번째 AI 모델로, 때때로 이상한 행동을 보인다. 예를 들어, 대화 중에 상대방의 목소리를 모방하거나 무작위로 소리를 지를 수 있다. 새로운 ‘레드티밍(red teaming)’ 보고서에 따르면, GPT-4o는 배경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사용자의 목소리를 흉내 내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한다고 한다. 현재 Advanced Voice Mode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OpenAI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고 전했다.

20.테슬라 FSD 업데이트 발표 직후 치명적 사고 확인... 자율주행 안전성 논란 재점화
워싱턴주 경찰은 4월에 발생한 치명적인 오토바이 사고 당시 테슬라 차량이 자율주행 모드였음을 확인했다. 2022년형 테슬라 모델 S는 오토바이와 충돌하여 28세 남성이 현장에서 사망했다. 운전자는 자율주행 모드에서 휴대폰을 보고 있었으며, 경찰은 차량의 데이터 기록기를 통해 이를 확인했다. 테슬라는 운전자가 항상 도로를 주시하고 핸들을 잡고 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이번 사고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이 관련된 두 번째 치명적인 사고이다.

21.뉴럴링크, 두 번째 환자에게 뇌 칩 이식 성공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뉴럴링크가 두 번째 시험 환자에게 뇌 칩을 성공적으로 이식했다고 발표했다. 이 장치는 마비된 환자들이 생각만으로 디지털 기기를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현재 신경링크는 척수 손상 환자들을 돕기 위한 장치의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첫 번째 환자는 이 장치를 통해 비디오 게임을 하고, 인터넷을 검색하며, 소셜 미디어에 게시물을 올리고, 노트북에서 커서를 이동시키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었다.

22.인스타그램, 한 게시물에 20장 사진 업로드 가능
인스타그램이 캐러셀 게시물에서 사진과 동영상의 업로드 제한을 10개에서 20개로 늘렸다. 이번 업데이트는 오늘부터 전 세계 모든 인스타그램 사용자에게 적용될 예정이다. 이 변화는 2000년대 후반 페이스북의 대량 사진 업로드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 당시 페이스북은 방대한 수의 사진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인기를 끌었고, 대부분의 사진은 주머니에 들어가지 않는 디지털 카메라로 찍었다. 

23.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서비스 9시간 마비, 원인은 DDoS 공격"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주 초 발생한 9시간 동안의 대규모 애저 서비스 중단이 분산 서비스 거부(DDoS) 공격으로 인한 것이라고 확인했다. 이 공격은 마이크로소프트 365와 애저의 여러 서비스, 특히 Microsoft Entra, Power BI, Azure App Services 등을 포함한 여러 서비스에 영향을 미쳤다. 초기 방어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문제가 증폭되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네트워크 구성 변경과 대체 경로로의 전환을 통해 문제를 완화하려고 했다.


[24/08/14(수)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디즈니, 스트리밍 부문 첫 흑자 달성
- [북경] 국가광전총국, 드라마 다중채널 동시방영 허용
- [북경] 중국 내 방영 예정 첩보 드라마 리스트
- [심천] 2024 년 상반기 중국 쇼트클립 월간 활성 이용자 수 9 억 8,900 만 명
- [일본] 日 국제교류기금, 무료 온라인 영상 웹사이트 ‘JFF THEATER’ 개설
- [프랑스] 프랑스 언론, < 오징어 게임 > 이 이끈 외국 콘텐츠 붐
- [프랑스] 프랑스 언론, 한국 드라마 5 편 추천
- [인니] 24 년 인도네시아 최다 관객 수 동원 흥행 영화 10 선
- [인니] 인도네시아 영화관, 어린이날 맞이하여 어린이 150 명 초청 상영회 개최
- [UAE] 중동 스포츠 채널 belN, 현지 영화 배급사와 콘텐츠 유통 계약 연장
- [태국] 태국 드라마 < 마스터 오브 더 하우스 > 넷플릭스 비영어 부문 1 위 달성
- [인도] 정부 소유 OTT 플랫폼에 민간 위성 TV 채널 포함 추진
- [인도] 영화인들, 정부의 영화 심사 지연에 불만 증가
- [이탈리아] ITTV 국제포럼
- [이탈리아] 이탈리아-세르비아, 영화 공동제작 협정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워드프레스 모회사 오토매틱(Automattic), AI 글쓰기 도구 출시
-소니, 비욘세 및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덕분에 월가 예상치 상회하는 실적 발표
-바이트댄스, AI 비디오 생성 앱 출시
-레딧, AI 기반 검색 결과 페이지 테스트 실시
-디지털 광고 시장 개선으로 예상보다 나은 2분기 실적 발표한 레딧
-인사이드 아웃2 흥행으로 디즈니 분기 실적 상승
-메타, 인도 기술 대기업 지오와 VR 거래 논의 중
-X, 더 이상 Premium+ 구독자에게 광고를 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
-파라마운트 글로벌, 미국 인력 15% 감원 발표에도 2분기 실적 호조로 주가 상승
-워너 브라더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TV나 영화 검색 엔진으로 거듭나는 틱톡
-훌루와 ESPN+ 및 디즈니+의 스트리밍 요금제 가격 인상
-8천만 달러에 아멜리아 AI를 인수한 사운드하운드
-무료 사용자는 달리 3에서 만든 이미지를 하루에 최대 2개 생성 가능
-틱톡, 최대 32명까지 지원하는 그룹 채팅 기능을 추가
-틱톡, 영화 및 TV 프로그램 관련 동영상에 대한 인앱 허브 추가
-더 트레이드 데스크(The Trade Desk), CTV와 리테일 미디어 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YoY 26% 증가
-무너지는 케이블 TV 비즈니스
-일론 머스크의 X, 그록(Grok) 훈련을 위한 EU 데이터 처리 중단에 동의


[24/08/14(수)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8월2주(8월05일~8월11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 활용 영화제작 혁신 / 영화업계
신규모델 ChatGPT도입 / 폭스바겐
글로벌 AI 트랜스포메이션 사례 / MS
다양한 플랫폼 연계 디지털 생태계 확장 / 신한은행
제품 개발 및 설계 공정 디지털전환 / 파나소닉홀딩스
고객 중심 디지털 채널 전면 개편 / BNK캐피탈
디지털 전환 가속 미래전략 수립 / 한국공항공사
주류공정 공장자동화 / 화요
AI 접목 슈퍼앱 추진 / 우리은행
AI플랫폼 성능 및 기능 강화 / 롯데그룹
AI기반 특허심사 지원 서비스 개발 / 특허청
AI기반 뷰티 혁신/ 로레알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LVMH]명품브랜드 LVMH는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나?
파리에서 열린 비바테크 컨퍼런스에서 LVMH는 자사 브랜드가 생성형AI를 활용해 럭셔리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선보였다.

2.중외제약] 일본 중외제약은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나?
일본 중외제약은 '2030년 헬스케어 산업의 톱 이노베이터'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AI트랜스포메이션을 핵심 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 전략은 AI기반 신약개발, 로보틱스 활용, 생성형 AI의 전사적 도입, 인사이트 비즈니스 개발, 그리고 Web3.0 기술 활용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3.[AI스타트업]베인앤드컴퍼니가 선정한 2024년에 주목해야할 24개 AI 리더 기업
베인앤드컴퍼니(Bain & Company)는 2024년 주목할 인공지능(AI) 리더들을 발표했다. AI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를 식별하고 추적하여, 가장 큰 잠재력과 영향을 미치는 기업들을 분석하였다. 이번 발표에서는 24개의 주목할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이 중 15개는 이미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필수 알아야 할 리더(must-know)'로, 9개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신흥 파괴자(emerging disrupters)'로 분류하였다.


[24/08/14(수)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네일 스티커 시장동향,kotra
일본 네일아트 시장, 팬데믹 이전 수준의 시장규모를 회복 중
일본,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네일 스티커가 인기
손톱 건강, 젠더리스 수요를 고려한 상품군 개발 필요

2.일본 의약품 시장동향,kotra
의약품 부족 사태 장기화로 인해 해외 의약품 일본 시장 접근성 상승
의료분야 DX확대로 온라인 상 의약품 구매 증가 전망
일반용 의약품은 의약품 제조사에서 도매업자를 통해 드럭스토어 판매점으로 유통되거나 제조사가 직접 드럭스토어에 판매하는 경로도 있다.
최근 일본의 의료기관은 대면 중심의 진료에서 온라인 진료로 확산되고 있다. 2020년부터 온라인 진료와 처방약 복용 지도 기능이 도입되면서, 온라인을 통해 진단 및 약 처방이 가능해졌다. 2024년 7월부터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Amazon과 일본 최대 드럭스토어 업체 Welcia, 처방약 전문 약국 QOL 등 9개 업체와 연계하여 처방약의 온라인 판매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향후 온라인 처방약 시장의 확장이 전망된다.

3.'캐시리스'에 속도 붙은 일본, 통신사 포인트 적립하는 '포이카츠' 인기,kotra
포인트 결제 등 디지털 결제 수단 도입으로 변화하는 일본 결제 생태계
통신사와 연계 후 이용이 편리해지면서 캐시리스 결제는 점차 확장 중


[24/08/14(수)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상반기 관광객
한줄요약: 상반기 방한 관광객, 2019년의 91.2% 회복
상세설명: 올해 상반기 방한 관광객 수는 약 770만명을 기록해 2019년의 91.2%를 회복했습니다. 방한 국가는 중국·일본·대만·미국·홍콩 순으로, 특히 중국은 전체 방한 관광객의 29%를 차지했습니다.
내국인은? 상반기 내국인 출국자 수는 약 1402만명으로 2019년의 93.4%를 회복했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한 해외 목적지는 역시 일본으로, 전체 출국자의 3분의 1 가량을 차지했습니다.

모빌리티 숙박 진출
한줄요약: 모빌리티 기업, 숙박 예약 서비스 진출
상세설명: 국내 모빌리티 기업들이 숙박 예약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쏘카, 티맵에 이어 최근 티머니GO도 모빌리티와 연계된 여행 및 숙박 서비스를 출시했는데요.
이유는? 모빌리티 뿐만 아니라 대형 플랫폼들이 여행에 진심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행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온다 블로그 콘텐츠에서 만나보세요.

호텔 PB 브랜드
한줄요약: 호텔·리조트, 자체 PB 상품 수요 및 매출 급증
상세설명: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만족감을 얻는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국내 주요 호텔·리조트가 출시한 자체브랜드(PB) 상품의 수요가 큰 폭으로 늘고 있습니다.
전망은? 침구류, 향수, 김치, 커피, 간편식 등 다양한 분야의 호텔 PB 상품이 등장했는데요. 호텔업계는 자체 온라인몰, 카카오, 네이버, 올리브영 등으로 판매채널 다각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여행 수요 약화
한줄요약: 미국 소비자, 여행·호텔·레저 수요 약화
상세설명: 인플레이션 장기화로 미국 소비자들의 여행·호텔·레저 수요가 약화되고 있습니다. 미 소비자들이 팬데믹 기간 저축한 돈을 모두 소진해 향후 여행에 지출할 여력이 줄었다는 분석입니다.
한국은? 지난 7월 전국 지역별 외지인 방문자 수는 전년 대비 약 700만명 줄었는데요. 경기 침체와 폭염으로 내국인의 국내 관광이 1년 전보다 감소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파리 올림픽 특수
한줄요약: 파리 호텔 및 여행업계, 올림픽 특수 실종
상세설명: 올림픽 개최에도 불구하고 파리 호텔업계가 높은 공실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현재 1박 평균 가격은 313유로(약 47만원)로, 지난해 여름 성수기보다 약 41% 낮다고 합니다.
OCC는? 이번 올림픽 기간 파리의 호텔 객실 점유율은 80%대 초반에 불과한데요. 2012 런던 올림픽(88.6%), 2016 리우 올림픽(94.1%)보다 확연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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