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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8월 마지막주, 주간 업계 동향 및 국내/글로벌(해외)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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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마지막주,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9/05(목) 여행&관광 정보]

1.내년 관광 예산 얼마? 어디에 쓰나?
내년도 관광 예산이 발표됐습니다. 전년보다 소폭 올랐는데요. 다행히 출국납부금 인하로 인한 관광 예산 축소는 없었어요. 8월27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친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예산안은 7조1,214억원으로 편성됐습니다. 그중 관광 예산은 18.9%에 해당하는 1조3,479억원이에요. 

2.간담회 열고 티메프 피해 최소화 노력
티메프 여행상품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가 8월27일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여행과 여신업계 의견을 청취했는데요, 여행업계는 업계의 입장과 고충 사항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3.다시 뜨는 인천-나가사키 노선
10월 대한항공이 인천-나가사키 노선에 재취항할 예정이에요. 노선 활성화를 위해 일본 나가사키현 오이시 겐고 지사와 나가사키현관광연맹 시마자키 마사히데가 방한해 STA와 관계를 다졌습니다. 

4.발 딛는 순간 힐링
올해 말 베트남 호이안에 문을 여는 풀빌라 리조트 나미아 리버 리트리트의 힐링 체험을 소개합니다. 허브 케어, 대나무 자전거 라이딩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5.베트남 골프여행 트렌드는요
베트남은 계절을 막론하고 인기 있는 골프 휴양지로 꼽혀요. 글로벌 골프 테크기업 AGL이 여름과 겨울 글로벌 골퍼들의 트렌드를 분석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목적지는 다낭이며, 달랏은 여름 수요가 높았습니다. 

6.“에어캐나다와 판매여행사는 동반성장”
1994년 5월 한국시장에 첫 취항한 에어캐나다. 초창기 안정적인 시장진입이 가능했던 데는 에어캐나다 총판대리점을 맡은 동보항공의 역할이 컸다. 하지만 점차 아시아마켓에서 한국시장이 차지하는 포지션이 커짐에 따라 총판보다 직접 본사에서 지사운영을 통해 비전을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7.항공사 유튜브 마케팅, 성실함은 배신하지 않는다 
국내 항공사들이 기업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마련한 유튜브 채널이 다양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행신문은 지난해 이맘때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유튜브 채널 마케팅 현황을 요목조목 분석한 바 있는데요. 1년 사이 어떤 변화와 성과가 생겼는지, 다시 살펴봤습니다. 

8.뜨거웠던 7월, 뜨거웠던 여름 성수기
7월 여행 수요는 여름 성수기답게 뜨거웠습니다. 내국인 출국자수는 250만1,969명으로 전년동월대비 16.2% 증가했는데요. 이는 올해 월별 기준 세 번째로 많은 규모입니다.


[24/09/05(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페북·구글 맞춤형 광고 비밀…스마트폰 도청?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페이스북 파트너사 CMG가 스마트 기기의 마이크로 대화를 도청해 맞춤형 광고에 활용한 정황이 유출되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페이스북의 모회사인 메타 또한 CMG가 서비스 약관을 위반했는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과 구글 등 IT 기업들은 의혹을 부인했지만, 여론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2. 한국 IT 기업들, 글로벌 AI 검색 시장 도전장
네이버·뤼튼·구버와 같은 토종 IT 기업들이 글로벌 AI 검색 서비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SK텔레콤도 통신사에서 AI 기업으로 탈바꿈을 모색하며 퍼플렉시티에 1000만 달러를 투자하고 AI 검색 서비스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3. 쿠팡이츠, MAU 800만 돌파… 배달시장 2위
쿠팡이츠가 무료배달과 할인 혜택으로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800만 명을 넘기며 배달시장 2위 자리를 굳혔다. 배달업계는 당분간 쿠팡이츠의 점유율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이미 쿠팡이츠의 무료배달에 익숙해져 있고 인지도가 상승했기 때문이다.

4. 미 FTC, AI 리뷰 증가에 규제 강화
미국 FTC가 허위 리뷰 방지를 위해 벌금 규정을 마련하고, AI 리뷰 등 온라인 허위 리뷰 단속을 강화한다. 허위로 작성된 리뷰 적발 시 최대 5만7144달러(한화 7669만 원)의 벌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이 규정은 10월부터 발효된다.

5. 텔레그램, 딥페이크 논란에도 이용자 급증
딥페이크 성범죄 확산에도 불구하고 텔레그램의 국내 이용자 수와 앱 설치 건수가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익명성과 비밀 보장 특징이 이용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6. 오픈AI 매출 20억 달러 돌파
오픈AI의 올해 매출이 20억 달러를 넘어서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오픈AI가 AI 기술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비용은 매출을 크게 뛰어넘는다. 높은 운영 비용과 추가 투자 유치를 위해 회사 구조 변경을 검토 중이다.

7. 배민, 추석 맞아 537억 정산대금 조기 지급
배달의민족이 추석을 앞두고 입점 외식업주와 소상공인에게 537억 원 규모의 정산대금을 최대 6일 조기 지급한다. 이번 조치는 사업자들의 자금 융통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는 게 우아한형제들 측 입장이다.


[24/09/05(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中 Z세대, 중고 거래에 열광 중,CSF
중국의 Z세대 사이에서 중고 거래가 활발해지며 새로운 소비 풍토로 자리 잡고 있음. 
중국의 중고 거래 시장 규모는 2025년 3조 위안(약 562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임.
흥미나 관심사, 체험을 중시하는 Z세대에게 중고 거래는 물품 거래를 매개로 사회적 교류를 할 수 있는 채널로도 작용하고 있음. 

-중국, 확대되고 있는 젤리 시장,kati
작년부터 중국의 도우인, 샤오홍슈 등 SNS 플랫폼에서는 젤리 신제품 관련 영상이 인기를 끌었다. 숏클립 영상에서는 단순하게 젤리를 먹는 장면뿐만 아니라 독특한 포장지를 보여주거나, 특색 있는 식감을 보여주는 등 재미요소를 포함한 장면이 포함되었다.

-[중국] MZ세대를 사로잡은 수제맥주,kati
최근 수제맥주 신상품이 우후죽순처럼 출시되는 가운데 생맥주뿐 아니라 수제맥주를 취급하는 요식점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마트 진열대에는 녹두 수제맥주, 생강 사과사이다 등 독특한 소재의 새로운 맛을 내세운 수제맥주가 늘고있다. 한 병에 10위안에서 수십 위안에 이르는 고가의 제품도 사람들이 집어 드는 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중국] 건강식 트렌드, 슈퍼푸드로 만드는 액체샐러드,kati
올림픽 개최 기간, 음료 프랜차이즈 시차(喜茶)는 중국의 프로급 아웃도어 용품 브랜드 안타챔피언(安踏冠军)과 콜라보하여 시차의 녹차 베이스에 케일, 사과, 레몬, 청포도, 치아씨드를 혼합하여 제조한 "둬관셴티핑(夺冠纤体瓶)”를 한 병당 19위안에 출시했다.


[24/09/05(목) 주요 테크42 정보]

1.전기차, 진화의 혼돈스런 중간 단계에 있다
전기차 시장은 정체가 아니라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비싼 가격, 충전문제, 차량 감가상각이라는 3가지 걸림돌로 인해 하이브리드카로의 쏠림 현상을 보이고 있고 당초 예상보다 더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전기차 시장에서 지켜볼 주요 관심 포인트로는 제조업체들의 가격 인하 움직임과 미국대선 결과가 꼽혔다. JD파워는 지난주 발표한 전기차 소매 점유율 예측에서 “전기차 진화의 혼란스러운 중간 단계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고 언급했다.

2.‘카카오’와 본격 경쟁…‘우버’가 한국을 포기 못 하는 이유
우버가 한국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한 후 한국에서 두배로 성장할 전략적 계획을 발표하며 한국 시장 리더이자 빅테크인 카카오가 대부분 소유한 카카오 모빌리티 승차 공유 사업부와 본격적인 경쟁을 예고했다. 아시아 대부분 시장에서 철수한 우버가 한국을 끝까지 포기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3.영앤리치 ‘텔레그램 CEO’가 프랑스 공항에서 체포된 이유
조직범죄, 아동 성 학대 이미지, 사기 등 플랫폼에서의 자금 세탁에 대한 프랑스 검찰의 수사 이후 텔레그램 CEO의 체포가 이뤄졌다. 이로써 인터넷을 감시하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야심찬 법률, 특히 디지털서비스법(DSA)을 채택한 유럽연합의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4.전기차 ‘캐즘’ 돌파구라고? 현대차 꺼내든 EREV 대체 뭔가요
전동화 전략은 당초 계획처럼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되, 수요 둔화 시기를 버텨내고 전기차 대중화의 연착륙을 지원하기 위한 동력으로 하이브리드차(HEV)와 함께 EREV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입니다. EREV는 쉽게 말해 내연기관 엔진을 통해 생성된 전기를 기반으로 모터를 구동하여 동력을 얻는 전기차를 의미합니다. 전기차에 엔진 발전기를 얹어 주행거리를 늘린 차량이라고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장거리 주행 시 충전에 대한 걱정을 잊고 전기차를 탈 수 있다는 점’이 EREV의 가장 큰 매력으로 꼽히지요.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이 모두 가능해 일반 순수 전기차처럼 배터리를 충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5.격변이 이어지고 있는 AI 생태계… ‘AI 에이전트 시대’ 언제, 어떻게 올 것인가?
“컴퓨터나 인터넷이 처음 도입되고 본격적으로 GDP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걸린 시간은 10년입니다. 마찬가지로 LLM 역시 향후 10년이 지나면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빅테크들의 AI 기술 투자에 따른 수익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픈 AI 역시 올해도 적자죠. 지금은 챗GPT, 클라우드와 같은 기술이 상품화 돼 가고 있는 상황이예요.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프로덕트가 나올 것이고 이는 대부분 AI 에이전트에 의해 나올 것이라고 봅니다.”

6.‘분명 완충했는데?’ 아이폰 배터리 수명 개선 ‘10가지 설정’ 방법
완전충전을 했는데도 막상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배터리가 갑자기 떨어지는 경험을 반복하고 있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많다. 특히 아이폰 미니 버전의 경우 일반 아이폰에 비해 전력 소모가 매우 많을수 있으며, 다양한 앱과 설정으로 인해 배터리 수명이 더욱 악화될수 있다. 그중 많은 앱과 설정은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7.두 우주비행사의 의도치않은 6개월간 ISS생활···하루 24시간이 후딱
지난 6일 보잉의 스타라이너를 타고 우주정거장(ISS)에 도착한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61)와 수니타 윌리엄스(58)가 원래 예정됐던 8일이 아니라 예기치않은 긴 시간인 6개월 동안 ISS에 묶여 있게 될 것이라는 발표가 나온 후 국제적 관심을 끌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결국 내년 2월에 돌아오게 됐다. 이튿날인 7일 나사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보잉이 만든 스타라이너의 추진 시스템에 누출이 있었고 일부 추진기는 작동이 중단됐다고 발표했다.

8.기존 강자 위협하는 초강력 휴머노이드 등장
중국의 2년도 안된 로봇기업이 테슬라, 보스턴 다이나믹스, 피규어 등 쟁쟁한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선도 기업 주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화제의 기업은 중국의 애지봇(AGIbot·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Bot·智元机器人)이다. 이 회사가 지난 18일 발표한 최신 휴머노이드 로봇은 지금까지 경쟁사들이 보여주지 못했던 정밀한 인간 작업 동작 모사, 자체 로봇용 모터 개발 능력 등을 과시했다.

9.'딥페이크' 10대 피해자 느는데…35%만 "생성형 AI 교육 받아"
'딥페이크 성 착취물'로 인한 10대 피해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불법합성물을 제작하는 주 도구로 지목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교육을 받은 중고등학생이 3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상에서 생성형 AI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이보다 약 17%포인트 많은 52.1%로 조사됐다. 성별로는 남자(57.3%)가 여자(46.6%)보다 많았고, 학교급별로는 고등학생(61.5%)이 중학생(43.7%)보다 많았다.

10.챗GPT 주간 사용자 2억 명 돌파..."포춘 500대 기업 도입률 92%"
오픈AI가 챗GPT의 주간 활성 사용자 수가 2억 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는 1년 전에 비해 두 배 증가한 수치다. 챗GPT는 생성형 AI 챗봇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지만, 다른 빅테크 기업들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다. 오픈AI에 따르면 포춘 500대 기업의 92%가 자사 제품을 사용 중이며, GPT-4o mini 출시 이후 API 사용량이 두 배로 증가했다. 

11.오픈AI, '스트로베리'와 '오리온'으로 AI 혁명 예고... 수학·프로그래밍 능력 대폭 향상
오픈AI가 인공지능 분야를 크게 발전시킬 수 있는 두 개의 새로운 AI 모델을 개발 중이다. '스트로베리'는 복잡한 수학 및 프로그래밍 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오리온'은 스트로베리의 도움을 받아 GPT-4의 성능을 뛰어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트로베리는 이번 가을 챗GPT의 일부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으며, 내부 시연에서 뉴욕타임스의 단어 퍼즐을 해결했다고 한다. 오픈AI는 스트로베리를 기반으로 한 자율 인터넷 검색 AI 시스템도 계획하고 있다. 

12.일론 머스크, "브라질 X 접속 차단? 불법적이고 수치스러운 행동"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브라질 대법관 알렉산드르 드 모라에스(Alexandre de Moraes)와의 갈등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며, 이를 다루는 전용 X 계정을 개설했다. 머스크는 최근 X 게시물에서 "오늘 우리는 브라질 법 아래에서 가짜 '판사' 알렉산드르가 저지른 범죄를 일일 데이터로 공개합니다!"라며, "그가 이 플랫폼을 브라질에서 차단할 수는 있지만, 전 세계가 그의 불법적이고 수치스러운 행동을 아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13.아마존, 'AI 알렉사' 10월 출시 예정...월 10달러에 생성형 AI 음성 비서 준비
아마존이 생성형 AI를 탑재한 새로운 버전의 알렉사를 10월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보도됐다. '놀라운 알렉사'로 불리는 이 새 버전은 월 10달러(약 13,000원)의 구독료가 부과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존의 무료 '클래식 알렉사'와 병행될 예정이다. 생성형 AI 기능을 통해 알렉사는 단순히 학습된 명령에 응답하는 것을 넘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식이 제한이나 현재 보유한 재료를 고려해 맞춤형 요리 레시피를 만들어낼 수 있다.

14.2024년 말 출시 예정 M4 맥 미니, "무엇이 달라지나"
애플의 M3 칩은 2023년 10월부터 사용 가능했지만 아직 맥 미니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소문에 따르면 애플이 맥 미니용 M3를 건너뛰고 2024년 말 AI 기능이 강화된 M4 칩을 탑재할 가능성이 있다. M4 맥 미니는 USB-C 포트 5개를 갖추고 USB-A 포트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 가격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가격 인하가 있을 수 있다.

15.스포티파이, "애플이 iOS 에서 볼륨 컨트롤을 망가뜨렸다"
스포티파이(Spotify)는 애플이 iOS 기기의 볼륨 버튼을 통해 스포티파이 커넥트(Spotify Connect)의 볼륨 조절을 지원하던 기술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현재 iOS 앱에서만 볼륨 슬라이더를 사용해야 한다. 이 문제는 블루투스 및 에어플레이(AirPlay) 연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앱 내에서 볼륨 조절을 안내하는 알림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앱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볼륨 슬라이더가 직접 나타나지만, 이전보다 덜 편리하다"고 전했다.

16.‘감정 AI’, 비즈니스 소프트웨어의 다음 트렌드로 주목받다
기업들이 AI를 다양한 분야에 도입하면서 예상치 못한 새로운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 바로 ‘감정 AI(Emotion AI)’라는 분야다. 피치북(PitchBook)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감정 AI는 현재 성장 중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감정 AI는 AI가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AI 비서나 챗봇이 영업사원이나 고객 서비스 담당자로 활용될 때, 감정 AI는 화가 난 질문과 혼란스러운 질문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감정 AI는 시각, 청각 등의 입력을 활용하여 인간의 감정을 탐지하려고 시도하는 다중 모달 기술로, 머신 러닝과 심리학을 결합한 것이다. 

17.2024 파리 올림픽, 데이터 시각화로 본다면?
종목별로 선수들의 나이 분포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종목마다 선수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체조와 다이빙처럼, 빠른 속도나 반사 신경 등의 신체적 조건이 중요한 종목에서는 나이가 어릴수록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적 조건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사격이나 양궁의 경우, 나이는 큰 걸림돌이 되지 않죠!


[24/09/05(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북경] 2024 년 상반기 중국 주요 미디어기업 재무보고 현황
- [프랑스] 한국 영화 <외계+인> 2 부, 프랑스 극장 재개봉 소식
- [프랑스] 알로 씨네, 넷플릭스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추천
- [베트남] 영화 <마야>, 개봉 9 일 만에 매출액 1,024 억 동 돌파
- [UAE] 요르단 최첨단 영화 스튜디오 올리브우드 오픈
- [태국] 올해 태국 엔터테인먼트ㆍ미디어 시장 약 26 조 9 천억 원 규모 예상
- [인도] 경쟁위원회, Reliance Viacom18-Disney Star 합병 승인
- [인도] Apple, Bharti Airtel 과 협력해 인도 콘텐츠시장 진출
- [인도] 영화 업계, 유료 리뷰 및 소셜미디어 활용한 마케팅 역효과에 당황
- [멕시코] 할리우드의 라틴계 회사, 멕시코에 스튜디오 개설로 사회적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 추진
- [멕시코] 2024 년 상반기 멕시코 영화 티켓 판매 15% 감소
- [아르헨티나] DOC 부에노스 아이레스, 영화와 국내 작품에 집중
- [아르헨티나] INCAA 개혁, 아르헨티나 영화의 관람객 수 72% 감소
- [이탈리아] 베니스 몰입형 영화제
- [이탈리아] 이탈리아 문화부 장관, 영화산업 지원 약속
- [스웨덴] 한국에서 <파일럿>으로 리메이크된 스웨덴 영화 < Cockpit >
-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열린 야외 한국 영화 상영회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컴투스, 코인원 경영권 인수 추진
- 크래프톤 다크앤다커모바일, 해외서 눈도장...출시 준비 시동
- 메타는 청소년이 호라이즌 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
- 바이트댄스, 95억 달러 규모의 기업 대출 유치 중
- X가 브라질에서 금지된 후, 수백만 명의 신규 사용자가 블루스카이로 몰려들어


[24/09/05(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8월5주(8월26일~9월01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라이브 커머스  개편 / 홈쇼핑업계
생성형AI 1년 도입 성과/ 파나소닉 커넥트
중소 제조기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 / 경상북도
국가지점번호판 IoT 센서 설치 / 서울시
모빌리티 제조신기술 공개 / 현대모비스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추진 / 제주특별자치도
플라스틱 제조 공정 AI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 코오롱ENP
디지털 허브 구축 / 한국철도공사
채팅상담 세일즈 플랫폼 구축 /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AI 신약 연구개발 통합 플랫폼 가동 / JW중외제약
AI기반의 사업 전환 / 증권업계
생성형 AI기반 챗봇 서비스 제공 / ING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파나소닉 홀딩스]파나소닉 홀딩스 AI모델이 놓친 물체에 적은학습 데이터로 높은 정밀도를 유지할 수 있는 AI기술을 개발하다
파나소닉 홀딩스 주식회사(이하 파나소닉 HD)는 AI 모델이 놓친 물체에 주목하여, 적은 학습 데이터로도 높은 정밀도를 유지할 수 있는 AI 기술을 개발했다.

2.[JP모건] JP모건 투자 포트폴리오 결정을 위해 생성형 AI 활용
JP모건은 올해 말까지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머니볼'이라는 생성형 AI 도구의 사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매니저들이 유망한 주식을 너무 일찍 매도하는 등 편향된 판단을 피할 수 있게 돕는다. 머니볼은 과거에 유사한 상황에서 사용자와 시장이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의사 결정 과정을 개선한다

3.[닛신식품]닛신식품은 어떻게 직원들이 업무에 ChatGPT를 활용 하도록 하였나? -닛신식품 ChatGP업무 활용 추진전략 -
닛신 식품은 CEO가 ChatGPT를 활용해 닛신식품그룹의 향후 경영 과제를 ChatGPT에 물어봤을때 생각하고 있던 답변을 제시해 줘서 '직원들이 생성 AI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닛신식품그룹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계기로 전용 ChatGPT 환경을 구축하게 되었다.

4.[타겟] 타겟(Target) 매장직원에게 생성형AI 서비스를 제공하다
미국 리테일 기업인 타겟(Target)은 8월까지 약 2,000개 매장의 모든 팀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생성형AI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Target은 미국 전역의 매장 팀원들에게 생성형AI를 제공하는 첫 대형 유통업체가 되었다. 'Store Companion'이라는 이름의 생성형AI는 Target이 설계한 생성형AI 기반 챗봇으로, 직무 관련 질문에 답하고, 신규 팀원을 지도하며, 매장 운영을 지원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24/09/05(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GX 물결에 동참하는 일본의 친환경 자동차 시장,kotra
자동차 산업 대전환기에 걸맞게 변화하는 일본 자동차 제조업계
현지 제조사와의 합작투자, 기술협력을 통해 일본 진출 시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을 것

2.일본 AI 법 규제 본격 논의 시작...일본 기업의 대응은?,kotra
일본 정부, 글로벌 AI 법규 제정 흐름에 맞추어 본격 AI 법규제 준비 착수
법 제정에 앞서 선제적으로 AI리스크에 대비하는 기업도 있어 주목

3.[일본] 니혼슈(사케) 하이볼 인기 급상승.,kati
 니혼슈(사케)에 탄산수를 섞은 「니혼슈 하이볼 (日本酒ハイボール)」이 인기를 끌고 있다. 더운 여름에 딱 맞는 상쾌함과 알코올 도수가 낮아 가볍게 마실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자카야 등 음식점에서의 메뉴로 제공되어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니혼슈(사케) 제조업체는 하이볼 전용 상품 개발도 시작되었다. 일본 국내 니혼슈(사케) 소비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소비 확대의 계기가 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4.일본 경제 브리핑 24-32호 (2024.9.2.)
- 2024년도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 동향에 관한 조사 (ICT총연, 8.30)
- 데이터센터 도시에서 지방으로... 총무성, 광기술 활용지원 (일본경제신문, 9.1)
- 일본은행, 단기경제관측조사에서 첫 임금조사 실시 (일본경제신문, 8.27)
- 시미즈건설, 도심 속 수소발전 기술 개발 및 도입 (일본경제신문, 9.1)
- 일본제철, US스틸에 13억 달러(약 1,870억 엔) 추가투자 (일본경제신문, 8.29)
- 미쓰비시머터리얼, 텅스텐 생산 거점 확보 (일간공업신문, 9.2)
- 파워반도체 차세대 소재(탄화규소) ⽇ 내 생산 시작 (일본경제신문, 8.26)
- 덴소, 전자제어장치 기판 등 차량용 전자제품 신공장 건설 (일본경제신문, 8.23)


[24/09/05(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추석 여행 수요
한줄요약: 최장 9일 추석 연휴, 여행 수요 급증
상세설명: 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모습입니다. 해외여행 예약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 증가세를 보였고, 주요 호텔·리조트 역시 만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여행은? 지난 8월 27일부터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추석 연휴 기간, 국내 여행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여행 경험률
한줄요약: 7월 숙박여행 경험률 66.6%, 꾸준한 증가세
상세설명: 7월 국내 숙박여행 경험률은 66.6%로 지난 2월 이후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국내여행 평균 기간은 2.95일, 1인당 총 경비는 23.1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숙소는? 숙소 선택 이유는 관광지 접근성 및 교통편(20.1%), 숙박 비용(19.8%), 주변 환경·경관(15%) 순으로 높았는데요.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 숙박 비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행객이 늘었습니다.

7월 방한 관광
한줄요약: 7월 방한 관광객 141만명, 2019년 대비 97% 수준
상세설명: 지난 7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41만명을 기록, 지난해 같은 달보다 36.5% 증가했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약 46만명), 일본(약 24만명), 대만(약 14만명), 미국(약 12만명), 홍콩(약 6만명) 순으로 많았습니다.
해외여행객은? 7월 해외로 나간 한국인은 약 250만명으로 지난해보다 16.2% 증가했는데요. 이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보다 1.8배 많은 수치입니다.

관광객 쇼핑 트렌드
한줄요약: 방한 관광객 소비 상권, 로드숍으로 전환
상세설명: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트렌드가 올리브영, 다이소와 같은 로드숍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의 48.4%가 쇼핑 장소로 로드숍을 선택하기도 했는데요.
소비는? 올해 상반기 전국 올리브영 매장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189% 오른 반면, 외국인 면세점 소비액은 약 5조8,000억원으로 2019년 대비 절반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농촌 런케이션
한줄요약: 농촌여행, 런케이션 트렌드 주목
상세설명: ‘촌캉스(농촌+바캉스)’ 같은 신조어가 등장하며 농촌여행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농촌여행에는 휴식·경험·학습을 중시하는 ‘런케이션(Learning+Vacation)’ 트렌드가 나타났습니다.
지역은? 전남(12.4%), 전북(12.1%) 등 서해안에 인접한 지역이 농촌여행에 인기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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