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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7월 3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국내/글로벌(해외)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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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3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7/25(목) 여행&관광 정보]

1.장자제와 가까운 이창… 전세기로 떠나요!
중국 현지 인바운드 여행사 JQ투어가 제주항공 전세기를 투입해 인천-이창 노선 상품을 운영합니다. 전세기 상품은 3박5일 일정으로 9월10일부터 11월16일까지 주2회 만나볼 수 있어요. 

2.빅데이터로 본 상반기 한국 관광의 현재
한국관광데이터랩 빅데이터를 통해 상반기 내·외국인의 관광지출액과 인기 목적지를 살핀 결과, 내국인 관광지출액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외국인 관광지출액은 46% 증가했습니다. 내비게이션 데이터로는 인천의 성장이 가팔랐어요.

3.조만간 한국에서도 뜰 여행 앱·플랫폼(下)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인기 있는 여행 앱과 플랫폼을 소개합니다. 더 특별하고 편리한 여행을 원한다면 분명 도움이 될, 조만간 한국에서도 떠오를 발랄한 아이디어들이에요. 

4.폭우에 유실 지뢰 우려, 안보 관광도 우려
경기 북부 지역 집중호우로 지뢰 유실 우려가 커지면서 DMZ 안보관광지 안전성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어요. 특히 ‘DMZ 평화의 길’ 관광지는 2022년 개방 이후 이번에 처음 집중호우 피해를 입어 관심이 더 높아요. 안보관광지 안전할까요?

5.대형여행사, 티몬 등 여행상품 판매 전격 중단
티몬과 위메프 등 전자상거래(이커머스)를 통한 대형여행사들의 상품판매가 전격 중단됐다. 이들 업체들의 상품대금 정산이 보름넘게 지연되면서 더 큰 피해를 막기위한 여행사들의 자구책이다.

6.싱가포르항공 여름휴가 특가 프로모션
싱가포르항공이 여름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싱가포르, 발리, 푸켓, 몰디브, 멜버른, 퍼스 등 총 19개 노선을 대상으로 항공권을 특가로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24/07/25(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일파만파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으로 소비자 피해와 셀러·협력사 이탈이 확산되고 있다. 큐텐 구영배 대표의 직접 개입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큐텐은 이달 말까지 문제 해결을 약속했다. 새로운 정산 구조 도입 계획도 발표했지만, 장기적인 신뢰 회복이 관건이다.

2. 쿠팡 사칭 리뷰 체험단 사기 기승
최근 쿠팡을 사칭한 리뷰 체험단 사칭 사기가 증가하고 있다. 피해자에게 리뷰 체험을 유도하는 전화 후 링크를 공유해 소액결제를 하게 하는 방식이다. 쿠팡 측은 이벤트 참여 안내 목적의 전화를 하지 않는다며 알 수 없는 인터넷주소는 클릭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3. 배민, 수수료 인상 후 이용자 급감
배달의민족이 수수료 인상 뭇매를 맞으며 이용자도 덩달아 빠지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앱 주간 사용자가 올해 최저치를 기록했다. 수료 인상이 음식값 인상으로 이어지면서 주 이용자인 20대가 이탈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4. 이마트, 퀵커머스 서비스 재도입
이마트가 퀵커머스 서비스 재도입을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서울 내 많은 점포와 SSM 이마트에브리데이의 퀵커머스 성공을 기반으로 한 전략이다. 최근 기업형 슈퍼마켓 이마트에브리데이와 합병을 마무리 짓고 시너지를 내기 위한 일환으로 풀이된다.

5. 메타, 오픈소스 AI 라마 3.1 발표
메타가 오픈소스 AI 모델 '라마 3.1'을 발표했다. 라마 3.1은 3가지 버전으로 제공되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메타는 라마 3.1이 오픈AI의 GPT-4o 운영 비용의 약 절반밖에 들지 않으며 많은 개발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20여 개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6. 캐치테이블…팝업스토어 모아보기 제공
캐치테이블이 팝업스토어 모아보기 섹션을 신설했다. 고객들은 캐치테이블 앱에서 팝업스토어 이용 정보와 예약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2030세대 고객층을 겨냥한 로컬 마케팅, 유저 대상 타깃 마케팅 등을 통해 모객 효과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7. 이통사의 MZ 공략법…디지털 디톡스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이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디지털 디톡스 캠페인으로 MZ세대 공략에 나섰다. 장기적으로는 MZ 세대를 넘어 스마트폰 사용을 더욱 조심해야 하는 연령대를 공략하기 위함이다. 또한 스마트폰 과의존을 방지하려는 정부 차원의 움직임에 발맞추기 위한 것으로 평가된다.


[24/07/25(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618 쇼핑 축제’로 보는 2024년 중국 온라인 소비 트렌드,Kotra
2024년 중국 소비 트렌드: 궈차오, 이구환신, AI제품 소비
618 쇼핑 축제, 소비자 중심으로 판매 프로세스 간소화
2024년 '618 쇼핑 축제'는 ▲사용자를 위한 프로세스 간소화, ▲예약 판매제 폐지, ▲할인제도 간소화, ▲저가 전략 구현 등을 통해 소비자가 더욱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중국 궈차오(國潮) 문화와 기술의 통합에 중점을 두고 빅데이터를 사용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시장 수요에 맞는 제품을 맞춤형으로 출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중국 영유아 크림 시장 동향,Kotra
부모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연령별, 계절별 제품 출시
피부장벽 리페어 기능 제품 개발 필요
1. 3-12세 어린이 화장품 시장 주목, 2. 안전성이 가장 중요해, 3. 피부 리페어 기능 제품 개발 필요

-중국 새로운 소비 시장 트렌드, 서비스 연계 프리미엄 제품 주목,Kotra
쉬코노미·이성적 소비·릴렉스경제 등이 키워드
'중국산 제품'에서 '우수한 중국 제품'으로 인식 전환
높아진 소득 수준에 맞는 '프리미엄화' 전략 필요
콘텐츠·기술 연계 프리미엄 소비재로 중국 진출해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이 개선되고 소비 의지와 능력 또한 향상됨에 따라 고품질의 내구제 및 비내구 소비재가 주민들의 삶에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또한 중국이 본격적으로 중저속 성장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국민소득 1만3000달러 수준에 맞는 프리미엄 소비재 및 서비스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령화 및 건강 사회에 대한 대응에서 오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과거 상품 위주의 수출에서 새로운 서비스와 연계한 프리미엄 소비재 품목으로 전략의 전환을 고려해야 하는 시점이다.

-중국 커피머신 시장동향,Kotra
중국 커피 붐으로 커피머신 시장 활황세, 연간 150여만 대 판매
해외 브랜드 우세하는 가운데 온라인 시장 중심으로 편리성, 실용성 강조한 제품 인기


[24/07/25(목) 주요 테크42 정보]

1.“초기 창업가가 성공하는 길은 이 시대에 딱 맞는 ‘오답’을 찾아 내는 것”
IPO를 넘어 유니콘, 더 나아가 데카콘에 이르는 성공 신화는 모든 스타트업의 꿈이라 할 수 있다. 그런 꿈을 꾸는 초기 스타트업 혹은 열심히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에게 적어도 먼저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성공의 초석을 마련한 선배 창업가의 스토리와 조언은 금과옥조(金科玉條)처럼 다가오기도 한다. 

2."'글로벌 IT 대란' 비용 1조4000억 넘길 것"…전망 나왔다
미국 CNN방송에서 미국 앤더슨 이코노믹 그룹의 최고경영자(CEO) 패트릭 앤더슨은 “이번 글로벌 IT 대란의 비용이 10억달러를 쉽게 넘길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9일 사이버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배포한 보안 프로그램이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와 충돌하면서 기기 850만대에 ‘죽음의 블루스크린’이 나타났다

3.MS발 대란에 전세계 속수무책…소버린 클라우드 탄력받을까
전문가들은 MS·아마존클로우드(AWS) 등 빅테크 기업이 특정 보안 설루션에 과도하게 의존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AWS도 2021년 수 시간 동안 서비스 장애를 겪으면서 '디즈니+' '넷플릭스' 등 서비스가 차질을 빚었었다. AWS·MS·구글 등 빅테크 기업의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이 70%에 달한다는 점에도 경각심이 커지고 있다.

4.‘서프라이즈!~’···“50배 늘어나고 67회 충방전” 리튬 배터리
중국 난징요우디엔대학(南京邮电大学) 연구진은 원래 크기보다 5000%(50배)로 늘어나는 전해질층을 포함한 엄청난 신축성을 가진 부품 구성 요소들을 가지며 67회 충방전 사이클 후에도 충전 저장 용량을 유지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5.당신도 실존적 절망을 부르는 ‘휴대폰 둠스크롤’ 중인가요?
의식없이 휴대폰을 지속적으로 스크롤링하는 행위가 우울증, 불안감, 절망감을 부르고 실존적인 위기를 몰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부정적인 뉴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독자들은 ‘생명은 연약하고 제한적이며, 인간은 근본적으로 혼자이며 개인이 자신의 삶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와 같은 생각을 하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6.2030년 인간은 달기지·거주지에서 어떻게 살게 될까
나사가 달기지 베이스캠프를 세우고 2030년에 선보이기 시작할 계획을 세웠다는 달 식민지는 언제쯤 어떤 모습을 보이게 될까.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지금까지의 달표면의 인간 거주지는 3D프린터로 만든 집이었다. 이번 발견은 이제 달에 흩어져 있는 동굴들을 활용한 다양한 건설 가능성을 추가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7.‘잘가 비트코인, 헬로 AI’ 텍사스 채굴자들의 선택
대규모 상장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이 비트코인에서 최근 AI로 비즈니스 사업을 교체하고 있다. 이는 기존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전통적인 데이터 센터가 주로 도시 지역 및 사용자와의 근접성을 위해 최적화돼 있어, 이를 AI 데이터 센터로 활용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채굴과 AI 인프라 사업 사이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8.박지원 쿠팡 물류서비스 디자인 총괄 “쿠세권을 넘어 전국구 물류망 구축의 힘은 데이터”
쿠팡이 오는 2027년까지 3년간 3조원 이상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놀랍게도 현재도 업계 1위 규모인 물류 인프라에 새로운 추가 투자를 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이미 전국적으로 구축된 ‘쿠세권(로켓배송이 가능한 지역)’을 넘어 그간 배송이 어려웠던 일부 지역을 커버하고, 현재 도서산간 지역 주문에 적용되는 추가 배송비 및 반품비도 없앤다는 계획으로 진행되고 있다.

9.‘구글 최대규모 인수작전’ 혜성처럼 나타난 스타트업 ‘위즈’의 모든 것
구글이 이스라엘 사이버 보안 스타트업 위즈를 인수하기 위해 기업 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 작전을 펼치고 있다. 구글이 현재 미국 규제당국의 독점금지 조사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즈 인수를 추진하면서, 기업이 클라우드의 주력제품을 보완하기 위해 사이버 보안에 투자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10.‘카카오 T ’ 해외렌터카 예약 서비스 ‘15개국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 100여개국 확대’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IMS모빌리티’와의 제휴를 통해 국내 여행객이 많은 ▲일본 ▲괌, 하와이, 미국을 포함한 미주 국가 ▲이탈리아, 프랑스 등 유럽 일부 지역 등 주요 해외 여행지 총 15개국에서 렌터카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허츠(Hertz), 달러(Dollar), 오릭스 렌터카(ORIX Rent a Car)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과 현지 한인 업체들의 다양한 렌터카 상품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1.'SM 시세조종' 김범수, 구속… 카카오 창사 이래 최대 위기
SM엔터테인먼트 시세조종 혐의를 받는 김범수 카카오 창업주가 결국 구속됐다. 창업주가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한 카카오는 향후 사업 전략에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그는 작년 2월 하이브와 SM엔터 경영권 인수전에서 하이브의 공개 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시세 조종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다. 

12.“국내 플랫폼 스타트업 대규모 투자 급감했다”
플랫폼 스타트업 투자는 2022년 중반부터 감소하고 있으며, 연간 추이를 살펴보면 2021년에는 314건, 5조 4925억원, 2022년에는 377건, 2조 4117억원, 2023년에는 226건, 1조 2486억원이었다. 투자건수에 비해 투자금액의 감소세가 크게 나타났다. 또한 전체 투자시장에서 플랫폼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꾸준히 감소하고 있었다.

13.크라우드스트라이크 업데이트 사태로 850만 마이크로소프트 기기 영향받아
사이버보안 기업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한 글로벌 기술 장애가 약 850만 대의 마이크로소프트 기기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전체 윈도우 기기의 1% 미만이지만,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주요 서비스를 많이 운영하고 있어 광범위한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미쳤다. 이 장애로 인해 항공편 결항, 방송사 송출 중단, 의료 및 은행 서비스 접근 불가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14.오픈AI, 소형 AI 모델 'GPT-4o mini' 출시
오픈AI가 새로운 AI 모델인 'GPT-4o mini'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모델은 현재 가장 능력 있고 비용 효율적인 소형 모델로 불리며, 향후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기능이 통합될 예정이다. GPT-4o mini는 오픈AI의 가장 빠르고 강력한 모델인 GPT-4o의 파생 모델이다. 오픈AI는 이 새 모델을 통해 '멀티모달리티'의 선두주자가 되려 노력하고 있다. GPT-4o mini는 무료 챗GPT 사용자와 챗GPT Plus, Team 구독자들에게 제공되며, 다음 주부터는 챗GPT Enterprise 사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5.AI로 누구나 디자이너...마이크로소프트 'Designer' 정식 출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언제 어디서나 AI로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는 Designer의 새로운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안드로이드와 iOS용 공식 앱도 출시된 이 앱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아트, 인사말 카드, 배경화면 등을 만들 수 있는 어도비 익스프레스와 유사한 서비스다. 모바일 앱에는 프롬프트 템플릿, Frame Image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향후 Replace Background 기능도 도입될 예정이다.

16.구글, 8월 13일 'Made By Google' 개최... 픽셀 9와 제미니 AI 공개 예정
구글의 차기 하드웨어 이벤트인 'Made By Google'이 8월 13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이는 예년보다 약 2개월 앞당겨진 일정이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픽셀 9 시리즈와 함께 제미니 AI 기능이 중점적으로 소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이미 픽셀 9 프로와 픽셀 9 프로 폴더를 티저 영상으로 공개했으며, '제미니 시대를 위한 폰'이라는 태그라인을 사용했다. 

17."17만 개 유튜브 영상, AI 기업들 무단으로 학습"
조사에 따르면, 주요 빅테크 기업들이 AI 훈련을 위해 17만 개 이상의 유튜브 동영상을 데이터셋으로 활용했다고 밝혀졌다. 애플, 앤스로픽, 엔비디아, 세일즈포스 등이 허가없이 유튜브에서 추출한 '유튜브 자막(YouTube Subtitles)' 데이터를 사용했다. 이 데이터셋에는 MrBeast, Marques Brownlee 등 유명 크리에이터와 주요 뉴스 매체의 영상 자막이 포함되어 있다.

18.일본 유통업계, AI가 '미소' 평가 논란
일본의 대형 유통업체 AEON이 직원들의 미소를 평가하고 표준화하는 AI 시스템 'Mr Smile'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450개 이상의 요소를 분석하여 서비스 태도를 측정하며, 직원들의 점수 향상을 유도하는 '게임' 요소도 포함하고 있다. AEON은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려 하지만, 이 정책은 직장 내 괴롭힘 증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24/07/25(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파친코> 시즌 2, 8 월 공개 예정
- [북경] 광전총국, 올해 상반기 발행허가 중국산 드라마 총 41 편
- [일본] <트롯 걸즈 재팬> 출연진, 후지 TV <오다이바 모험왕> 출연 확정
- [프랑스] 홍상수 감독의 2023 년 개봉작 <물 안에서>, 프랑스서 재조명
- [프랑스] 프랑스 K 드라마 팬들의 기대를 받고 있는 디즈니+ 신작, <폭군>
- [베트남] 제 2 회 다낭 아시아영화제, <마이> 3 관왕 - <페이스오프 7: 소원> 2 관왕 달성
- [베트남] < Call Me By Fire > 베트남판, 국영 방송국 1 위 등극
- [UAE] 요르단 암만 국제영화제에서 56 편의 중동 영화 상영
- [UAE] 카타르 최초의 첨단 시네마 박물관 건립 추진
- [태국] 태국 국영방송을 아리랑 TV 처럼 발전시켜 소프트파워 홍보
- [인도] 할리우드 길 따라 ‘시네마틱 유니버스’ 구축 중인 인도 영화 프랜차이즈
- [아르헨티나] Flow, 후안 페론 사망 50 주년 기념 다큐멘터리 시리즈 제작
-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영화의 어려운 상황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애드테크 스타트업 인모비(InMobi), 2025년 인도 IPO에서 100억 달러 가치 평가 기대
- 틱톡, 빅테크에 대한 유럽연합의 단속에 대한 첫 번째 법적 도전에서 패소
- 디즈니가 넷플릭스만큼 중독성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법
- 스포티파이, AI DJ를 위한 새로운 음성 및 언어 출시
- 광고 기반 회원 수가 34% 증가한 넷플릭스
- 넷플릭스 미국에서 가장 저렴한 광고 없는 요금제 출시
- 애플, 비전프로를 위한 새로운 몰입형 비디오 콘텐츠를 출시할 예정
- 틱톡, 음악 배포 서비스인 디스트로키즈(DistroKid)와 새로운 파트너십 체결
- 애플, 할리우드와 더 많은 영화 라이선스 협상 중
- 메타, 레이밴 제조사 에실로룩소티카(EssilorLuxottica)의 지분 인수 검토
- 인공지능과 게임을 활용해 일일 사용자 방문 촉진하는 링크드인
- 인도의 스마트폰 잠금 화면 콘텐츠 제공업체인 글랜스(Glance), 최대 2억 5,000만 달러 조달 위해 협상 중
- 2분기에 게임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자금 조달이 감소
- 아마존 프라임, 반지의 제왕 제작한 스튜디오 인수
- 더 많은 스포츠 하이라이트와 광고를 제공하는 레딧의 NFL, NBA 거래


[24/07/25(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7월3주(7월15일~7월21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 금융업계
비자/암호 공격 생성형 AI활용
신규 제품군 ChatGPT탑재 추진 / 푸조
생성형AI 서비스 강화 / GS그룹
스마트팩토리 로보틱스 솔루션 도입 / LG전자
스마트검침 시스템 구축 / 군산시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구축 / 리로이멀린
AI활용 수술 후 통증 발생 예측 / 분당서울대병원
AI활용 생산현장 품질관리 진행 / 현대트랜시스
생산공정 AI시스템 도입 / 철강, 석유화학, 해운업계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 SPC그룹
퀵커머스 역량강화 추진 / CJ올리브영,BGF리테일,GS리테일,hy
로우코드 도입해 고객 경험 개선 / 울타 뷰티
생성형AI도입 업무 혁신 / 롯데백화점
배터리 셀 설계 기간 단축 AI 기술 개발 / LG에너지솔루션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추진 / CNN
AI활용 공장생산성 강화 /기린맥주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Johnson & Johnson,Novo Nordisk,Eli Lilly] 글로벌 제약기업은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고 있나?
CB Insights는 글로벌 11개 기업의 AI전략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의 글로벌 제약 기업인 Eli Lilly, Novo Nordisk, Johnson & Johnson 의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분석하였다.

2.[소니그룹 ]소니그룹은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나? -소니그룹의 생성형AI활용 전략 -
소니 그룹은 2023년 초부터 생성형 AI 활용을 본격화하고 있다. 그룹 전체에서 'Enterprise LLM' 환경을 구축해 모든 직원이 안전하게 생성 AI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민주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각 사업의 특성에 맞춘 비즈니스 PoC도 70건 이상 병행하고 있다. RAG의 정밀도 향상을 위한 PoC 검증도 본격화되어 벡터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있다.

3.[코카콜라] 조지아(Georgia)커피 생성형 AI활용 체험형 플랫폼 캠페인 진행
일본 코카콜라는 지난해 커피 브랜드 '조지아'를 쇄신하면서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생성 AI를 활용한 체험형 플랫폼 '매드라부'다.

4.[쇼러너]AI 넷플릭스가 되고자 하는 AI방송 프로그램 제작 서비스 쇼러너(Showrunner)
The Simulation이 AI 애플리케이션 쇼러너(Showrunner)를 공개했다. 쇼러너는 인기 프로그램의 22분짜리 팬덤 및 패러디 에피소드를 제작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스토리, 대본, 음성 녹음, 애니메이션, 편집, 스코어링까지 모두 포함된 완성된 에피소드를 제작할 수 있다.


[24/07/25(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제약 대국으로 재도약할 수 있을 것인가?,kotra
일본 제약산업 부흥을 위한 일본 정부의 총력 지원 본격화
국내외 제약사∙벤처∙학계를 유치한 개방형 혁신과 CDMO 설비 정비

2.진화하는 방재용품 시장, 키워드는 페이즈 프리(Phase Free),kotra
빈번한 자연재해로 방재용품에 대한 일본 소비자 의식 점차 변화해
원인 중 하나는 일상시, 비상시 모두 사용 가능한 편리한 방재용품의 증가

3.길어지는 일본 무더위, 변화하는 기업 여름 마케팅 전략,kotra
무더위 영향으로 여름철 가계 지출 월 3700엔 증가…음료, 의료 서비스 상승
의류업계 여름 시즌 늘리고, 빙과업계 여름 한정상품 출시해
선 미스트, 남성용 양산, 넥쿨러 등 기존에 없던 아이디어 상품도 인기
에어컨 제조기업 다이킨이 도쿄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여름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름 기간은 언제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대부분 6월 초중순부터 9월 하순까지, 약 100일간이라고 답했다. 계절 구분은 희미해지고 기온 기준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할 정도로 전 세계에서 이상 기후가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의 더위를 식혀주는 여름 제품은 점차 다양해지고, 기업은 여름 전략을 점검하며 길어진 무더위에 선제 대응하고 있다.

4.일본 경제 브리핑 24-27호(2024.7.22)_kotra
- 日화장품 유통망, 아인즈토르페 인터뷰 (KOTRA 도쿄무역관, 7.18) 
- 日 외무성, 기업의 개도국 투자 촉진 (일본경제신문, 7.11)
- 日銀 딜레마에 빠진 7월 금융정책결정회의 (일본경제신문, 7.21)
- 도요타 등, 인도네시아서 HV(하이브리드) 공세...세제 혜택 노려 (일본경제신문, 7.18)
- 日 무더위가 소비 진작... 음료, 선풍기, 목 쿨러 등 인기 (일본경제신문, 7.20)
- 더 이상 희귀하지 않은 희토류, 중국 생산 확대로 가격 하락 (일본경제신문, 7.19)
- <도쿄 이슈브리프 세미나> : 일본 수소·암모니아 산업 동향과 한-일 비즈니스 협력 기회 (8월 7일 수요일,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진행)


[24/07/25(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네비 인기 목적지
한줄요약: 강원도와 충청도, 여름철 네비게이션 인기 여행지
상세설명: 티맵이 최근 2년간 8월 주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여름철 인기 휴양지는 ‘강원도’와 ‘충청도’로 나타났습니다. 비수도권 여행지 중 강원도를 목적지로 설정한 비중은 42%에 달했는데요.
목적지는? 수도권은 테마파크·섬·계곡·공원·동굴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여행지가 포진한 반면, 비수도권은 상위 10곳 중 7곳이 해수욕장과 워터파크로 물놀이 중심의 여행 패턴을 보였습니다.

여름 휴가 예산
한줄요약: 올해 여름 휴가, 1인당 20~40만원 고려
상세설명: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여름 휴가 예산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여름 휴가로 1인당 40~60만원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지만, 올해는 1인당 20~40만원으로 감소했는데요.
지역은? 여행 계획이 있는 응답자의 10명 중 7명이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지역은 강원도(31.3%), 제주(18.1%), 부산(9.1%) 순이었습니다.

호텔 경험 소비
한줄요약: 호텔업계, 경험 중심의 바캉스 상품 주력
상세설명: 국내 호텔업계가 소비자들의 경험 소비 추세에 맞춰 특정 테마가 있는 바캉스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수캉스(물), 뷰캉스(뷰티), 웰캉스(웰니스)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이유는? 한국경제연구원은 저성장을 경험한 젊은 세대가 경제 핵심 주체로 부상하면서 소유보다는 경험에 가치를 두는 소비 형태가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관광 지출액
한줄요약: 내국인 관광지출액, 전년 대비 소폭 감소
상세설명: 올해 상반기 내국인의 관광지출액이 지난해보다 6.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행업, 식음료업의 지출액은 소폭 상승했지만 숙박업, 쇼핑업, 운송업 등은 전반적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외국인은? 외국인의 관광지출액은 전년 대비 약 46% 증가해 내국인의 빈자리를 채워주고 있는데요. 다만 외국인의 소비는 서울시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서울 호텔 용적률
한줄요약: 서울 도심, 3성급 이상 호텔 용적률 인센티브
상세설명: 앞으로 서울 도심부에서 재개발 사업을 할 때 3성급 이상 호텔을 지으면 최대 100%의 용적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도심 내 부족한 숙박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방안인데요.
이유는? 코로나 기간 다수의 2~4성급 호텔이 문을 닫게 됐는데요. 문체부 관광숙박업 등록 현황에 따르면 서울에 있는 2~4성급 호텔은 2019년 207개에서 2022년 177개로 14.5%나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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