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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7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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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7/11(목) 여행&관광 정보]

1.비수기 여행 온도는 ‘싸늘’
상반기 해외여행 시장은 분기별 온도차가 컸을 것으로 보여요. 하나‧모두투어의 상반기 모객 실적을 살펴보면 양사의 모객수는 1월 정점을 찍고 6월까지 하향 곡선을 그렸습니다.

2.한국과의 30년 인연
베트남항공이 베트남과 대한민국 직항 노선 취항 30주년을 기념해 행사를 마련했어요. 대한항공을 비롯해 국내 주요 여행사들과 함께 MOU를 맺고, 관광 산업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에요.

3.한국-조지아 정기편 취항 가능성
국토교통부는 한-조지아 항공회담에서 양국 간 여객 및 화물 정기편 운항을 위한 주7회 운수권 신설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양국 간 여객 수요와 교역액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경제 협력 확대에 기대를 모았습니다.

4.방한 ‘덤핑관광’ 규제 강화
문화체육관광부가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 업무 시행지침’을 개정했습니다. 제9조 6항의 ‘여행업 공정질서 문란’의 행위에 대한 세분화된 유형과 처분기준 등을 마련하고, 공정 질서 확립을 다짐했어요.

5.제주도와 하와이가 뭉쳤다
하와이를 MICE 목적지로 알리는 ‘밋 하와이(Meet Hawai‘i)’와 제주국제컨벤션센터가 MOU를 맺었습니다. 양사는 MICE 정보 및 인적 자원 교류 등에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6.[창간 32주년 특집-소비자가 원하는 해외여행]⑤예약 채널 | 여행사·OTA 선호…자유여행 비중 또 확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상위 아고다(35.2%), 하나투어(34.2%), 스카이스캐너(32.8%), 모두투어(26.7%)
여행사와 OTA를 선택한 이들의 자유여행상품 선호 현상이 올해는 더 강해졌다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


[24/07/11(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온라인 쇼핑 3분기 전망 뚝
올해 3분기 온라인 커머스 체감경기가 급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 C커머스 발 경쟁이 과열되고, 온라인플랫폼에 대한 규제 우려가 체감경기를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반해 오프라인 커머스는 9월 추석특수 등으로 체감경기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였다.

2. 스레드, 광고나 수익화 개발은 아직
스레드 1주년 미디어 브리핑에서 스레드 프로덕트팀 부사장은 광고, 수익화 계획에 대해 스레드가 아직 광고와 같은 수익화 단계보다는 텍스트 기반 커뮤니티 제공이라는 기본 역할에 주력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스레드의 글로벌 MAU는 1억 75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올림픽에 설레는 광고업계
광고업계가 2024 파리 하계올림픽 개막을 보름 가량 앞두고 스포츠 관련 광고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번 올림픽에서 탄생할 스포츠 스타를 향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일찍부터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이다.

4. OTT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 빠르게 늘어
OTT 업계가 가입자 이탈을 막기 위해 내놓은 ‘광고형 요금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지난 1분기 미국 OTT 신규 가입자의 56%가 광고형 요금제를 택했다. 전년 동기만 해도 39%에 불과했는데 절반 이상으로 높아졌다. 국내 티빙도 40%가량이 광고형 요금제를 이용했다.

5. 배민, 중개수수료 9.8%로 올린다

배달의민족이 외식업주를 대상으로 한 중개 수수료를 6.8%에서 9.8%로 인상한다. 광고상품인 울트라콜과 포장 중개이용료, 업주부담 배달료는 기존보다 할인한다. 배민은 무료배달 경쟁이 벌어지는 자체배달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요금제를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6. 인스타그램의 핵심은 숏폼이다
인스타그램이 롱폼 비디오 보다 숏폼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스타그램 CEO는 10분 이상 또는 TV 프로그램처럼 느껴지는 롱폼 비디오에 집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롱폼은 사람들을 친구와 연결하는 핵심 정체성을 약화시킨다는 입장이다.

7. 한국판 타임스퀘어 옥외광고물 자유구역 지정
한국 도심에도 뉴욕 타임스퀘어와 같은 경관 조성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이르면 2026년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이 추가 지정된다. 2016년 첫 지정된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 설치된 ‘K-팝 스퀘어 미디어’는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해에는 서울 명동과 광화문, 부산 해운대 일대가 지정됐다.


[24/07/11(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선케어 제품 시장 동향,Kotra
2023년 중국 선케어 시장 규모는 148억 위안, 2028년 224억 위안 예상
중국 선케어 제품 시장은 해외 브랜드가 우세
중국 정부는 선케어 제품의 효능, 원료, 안전성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고 불합리한 행위에 대한 시정 방안을 제시하면서 시장 발전의 규범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업계의 규제 강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고품질 제품 개발이 촉진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선케어 제품에 대해 자외선 차단 기능 외 미백, 보습, 항산화 등 다양한 기능을 요구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야외 활동 및 여행 수요 증가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높여야 하겠다. 

-반려동물 수제 간식, 중국 감성소비의 새로운 트렌드,Kotra
2025년 반려동물 시장 규모 8114억 위안 예상
반려동물 산업 세분화·고급화에 감성적 소비 증가
명절·기념일 등을 위한 맞춤형 반려동물 케이크 인기
중국 반려동물 수제 간식 시장의 특성과 가능성을 고려할 때,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고품질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미용의료기기 시장동향,Kotra
한국, 일본 등에 비해 의료미용 침투율이 낮아 성장 잠재력 높게 평가돼
수출 확대를 위해 가격 경쟁력 및 실력있는 대리상 확보 필요
중국 의료 미용 산업은 한국, 미국, 일본 등 성숙한 시장에 비해 늦게 발달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의료 미용 시장 침투율은 지속 성장 중이나, 2022년 한국 22%, 미국 17.2%, 일본 11.3%에 비해 낮은 편인 4.5%의 침투율을 보이며, 이는 한국의 1/5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침투율이 낮은 만큼 미용의료기기 시장의 미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 쇼핑축제‘618’, 역대 첫 마이너스 성장,kati
채널별로는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총매출액이 5,717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감소했으며, 티몰(天猫)이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 1위를 차지했고 징동(京东)이 뒤를 이으며, 핀둬둬(拼多多)가 3위를 차지했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선전했으며 올해 ‘618’ 행사기간 동안 누적 매출은 총 2,068억 위안에 달했으며, 틱톡이 여전히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1위를 차지하였고, 콰이쇼우(快手), 뎬타오(点淘)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24/07/11(목) 주요 테크42 정보]

1.‘경쟁사 기기도 연결하는 AI 생태계’ LG전자의 ‘앳홈’ 인수가 의미하는 것
LG전자가 유럽의 스마트홈 플랫폼 앳홈을 인수하면서 기업 최초로 타사 장치와 서비스를 자사의 씽큐 생태계에 통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기존 LG전자의 씽큐 플랫폼 사용자와 앳폼의 호미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 모두 필립스, 등 타사의 가전 기기를 제어할수 있게 된다.

2.아직도 이렇게나 많이 본다고…부동의 유튜브, 국산앱 자존심 ‘흔들’
지난달 유튜브의 월간활성이용자(MAU)는 4624만6846명으로 지난해 12월 이후 7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카카오톡(4542만5054명), 네이버(4336만9116명), 구글 크롬 브라우저(3649만5441명), 구글(3405만6889명) 등이 이었다. 이용자 수는 구글이 가장 많이 늘었다. 

3.전고체보다 반고체 배터리 먼저···미·중 상용화 급물살
전기차용 액체리튬 배터리 대안은 무엇일까. IEEE스펙트럼,카뉴스차이나,일렉트렉 등을 통해 최근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를 주도하고 있는 중국조차도 조만간 고체 배터리를 찾는 것보다는 과도기의 현실적 대안을 반고체 배터리에서 찾아가고 있는 상황을 조명해 봤다.

4.너네는 싸이월드 모르지? Z세대의 1티어 ‘노플레이스’가 보여줄께!
Z세대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초대 전용 베타 때부터 입소문을 탔던 소셜미디어 노플레이스가 초대 전용 모드를 종료하자마자 앱스토어 상위권을 차지했다. 노플레이스는 ‘미국판 싸이월드’로 불리는 마이페이스와 비슷하면서도 트위터의 ‘영광의 시절’을 녹이고, 자신의 관심사를 원하는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공유할수 있다는 점으로 Z세대의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5.일본어 잘하는 '네이버' 버리고…라인야후, '오픈AI' 택했다
라인야후는 이를 위해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 대신 오픈AI의 생성형 AI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는 다른 모델보다 일본어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도 오픈AI 모델을 도입해 서비스하는 상황이다.

6.플립을 고민하는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한국과 미국 투자 생태계의 차이점’
최근 들어 해외 VC 투자 유치를 받기 위한 선행 조건으로 플립(FLIP)을 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얻지 못해 시행착오를 거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시간과 노력을 아낄 방법은 무엇일까?

7.중국 DJI 세계 민간 드론시장 70% 장악 비결
2006년 창업한 이 중국 회사는 오늘날 세계 드론 시장의 거의 70%를 장악하고 있으며,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경쟁자들이 혁신을 계속하고 대안을 제공하는 반면 DJI의 놀라운 제품들은 다른 업체들이 이 회사의 시장 리더십을 능가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8.디지털 혁명! 여행하면서 돈 버는 5가지 방법
여행은 제한적이거나 비용이 많이 들 필요가 없다. 여행은 의미있는 취미로 웰빙의 삶으로 나아가면서 창의성을 고취시킨다. 이를 적절한 수입원과 통합하면 더욱 만족스럽게 여행을 즐길수 있다. 디지털 시대, 올바른 전략과 기술을 사용하면 활기 넘치는 여행자 커뮤니티에 참여할수 있고 어디에서나 돈을 벌수 있다.

9.출시 한 달여만에 30만명 돌파한 토스뱅크 도전통장, 이용자 절반은 50대 이상
도전통장을 통해 매일 일어나 출석체크 하는 평균 출석률은 70%에 달하며, 가장 열심히 이용하고 있는 고객 연령대는 50대 이상이 44.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서 40대(30%), 30대(13.5%), 20대(9.4%), 10대 (2.4%) 순으로 40-50대 이상이 도전에 가장 열심인 것으로 분석됐다.

10.엔비디아, AMD에 팔릴 뻔했다?
과거에 AMD가 엔비디아를 인수할 뻔한 적이 있었다는 사실이 최근 드러났다. 한 전 AMD 엔지니어에 따르면, 엔비디아가 신생 기업이었을 때 AMD가 인수를 추진했지만, 젠슨 황이 합병된 회사의 CEO가 되지 않는 한 매각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모하파트라는 AMD와 엔비디아가 하나의 회사로 합병하려던 협상을 언급하며, 젠슨 황이 엔비디아의 GPU를 독점적이고 폐쇄된 소스인 CUDA 모델에 고정시키려는 장기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11.연일 계속되는 테슬라발 '카운터 펀치', 공매도 헤지펀드들 어쩌나
테슬라(TSLA)에 대한 공매도 베팅에 몰두했던 헤지펀드들이 전기차 제조업체가 주가를 크게 올린 수치를 공개하기 직전에 타격을 입었다. 데이터 제공업체 헤이즐트리(Hazeltree)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500개 이상의 헤지펀드 중 약 18%가 테슬라에 대한 전반적인 공매도 포지션을 취했으며, 이는 1년 만에 가장 높은 비율이다.

12.애플워치 10, 울트라급 대화면 탑재 가능성... 새 칩으로 AI 기능 강화
애플워치 시리즈 10이 애플워치 울트라와 같은 49mm 크기의 화면을 탑재할 수 있다고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이 보도했다. 새 모델은 더 얇은 케이스와 AI 기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칩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혈압 모니터와 수면 무호흡증 감지 등 주요 건강 센서 업데이트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13.비즈니스로서의 GenAI, 이익 얻고 있지만 아직 멀었다?
대부분의 IT 기업들이 GenAI와 AI를 운영 및 고객 서비스에 성공적으로 통합하여 효율성이 향상되고 초기 재정적 이익을 얻었지만, 분석가들은 완전한 수익화가 아직 멀었다고 말한다.

14.오픈AI도 해킹을... "그간 외부 공개 안해"
작년 초, 한 해커가 챗GPT를 만든 오픈AI의 내부 메시징 시스템에 침투해 회사의 인공지능(AI) 기술 설계와 관련된 정보를 훔친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에 정통한 소식통 두 명에 따르면, 해커는 오픈AI 직원들이 온라인 포럼에서 최신 기술에 대해 논의하던 내용을 도청해 세부 정보를 가져갔다. 

15.메타 스레드, 출시 1주년... '1억 7,500만 명' 이상 활성 사용자 보유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스레드가 출시 1주년을 맞이하면서 1억 7,500만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저커버그는 자신의 스레드 계정에 " 스레드의 MAU가 1억7천500만명을 넘었다"라며, "지난 1년은 멋진 한 해(What a year)였다"고 말했다. 메타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스레드는 주로 텍스트 기반의 게시물에 사용된다. 

16.2026년 출시 예정, '신형 에어팟'... 카메라 탑재한다
유명한 Apple 분석가 밍치쿠(Ming-Chi Kuo)에 따르면 애플은 적외선 카메라 추가를 포함하여 에어팟(AirPod)에 예상치 못한 혁신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개발의 목표는 2026년 출시를 목표로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 있는 Face ID 모듈과 유사한 기술을 활용하여 Vision Pro 헤드셋과 함께 AirPod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4/07/11(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북경] 올해 상반기 영화 박스오피스 전년대비 9.1% 감소
- [북경] 2024 년 OTT 방영 대기중인 범죄/수사 장르 드라마 리스트
- [심천] 2024 년 상반기 드라마 한 편당 평균 재생 수 약 40% 증가
- [프랑스] 프랑스, 넷플릭스 신작 <돌풍>에 관심 집중
- [인니] 인도네시아 OTT 시장, 넷플릭스의 독보적 흥행요인
- [베트남]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베트남 버전, 공식 영상 및 포스터 공개
- [UAE] UAE ‘스크린라이프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운영 예정
- [UAE] ‘Top Chef’ 시즌 8, 사우디 네옴에서 촬영 예정
- [태국] 태국 최초의 성소수자 영화제 개최
- [태국] 태국 디지털경제사회부와 국가방송통신위원회, AI 전략 발표
- [인도] OTT 플랫폼들의 지출 축소로 톱스타들도 경제적 어려움
- [인도] 볼리우드 6 개월 성적표: 영화 산업이 자유낙하 중, 바닥은 어디인가?
- [멕시코] <인사이드 아웃 2>,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제치고 멕시코 역대 최고 흥행 애니메이션 영화로 등극
-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영화, 트라이베카 영화제에서 최우수 각본상 수상
- [아르헨티나] <인사이드 아웃 2>, 7 일만에 입장권 200 만 달성
- [아르헨티나] 제 7 회 국제환경영화제가 막을 내림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레드박스(Redbox) 소유주, 10억 달러에 가까운 부채를 안고 파산 신청
- 틱톡, 미국에서 AI 챗봇 '지니(Genie)' 상표 출원
- 유튜브 사용자의 얼굴이나 목소리를 모방한 AI 생성 콘텐츠 삭제 요청
- EU 기술 규정 위반으로 논란에 휩싸인 메타의 유료 모델
- DNEG, AI 가속화 위해 아부다비 투자사로부터 2억 달러 유치
- 메타, 메타버스 게임에 생성형AI 도입할 계획
- WPP 생성형 AI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동영상 생성 제품 출시
- 텔레그램, 크리에이터가 유료 콘텐츠를 채널에 공유 가능하도록 해
- 스카이댄스와 파라마운트, 신규 계약 체결
- 넷플릭스, 광고 없이 저렴한 요금제 단계적으로 폐지하기 시작하는 중
- 포트나이트 외주사 키워드(Keywords), 21억 파운드의 EQT 입찰에 합의
- 쓰레드(Threads), 1억 7,500만 명 이상의 MAU를 보유
- 마인크래프트, 업계 성장 둔화로 게임 너머의 수익 창출에 나서
- Z세대용 익명 소셜앱 피즈(Fizz), 대학생을 위한 마켓플레이스 추가
- 파라마운트와 스카이댄스의 합병으로 레드스톤의 시대 종료
- 애플, 유럽에서 에픽게임즈 마켓플레이스 앱 승인
- 리테일 미디어가 오프사이트, CTV 등 상위 퍼널로 이동하고 있어
- KKR-프란시스코, 교육용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인 인스트럭처(Instructure)에 대한 인수 입찰을 검토 중


[24/07/11(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7월1주(7월01일~7월07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재무 설계사 지원 생성형 AI 도구 출시 / 모건스탠리
이케아 직원 AI교육강화 / 이케아
AI기반 사내 신규 지식정보 플랫폼 구축 / 현대제철
유통 특화 생성형 AI 개발 추진  / 롯데그룹
사물인터넷활용 공중화장실 관리 / 구례군
슈퍼앱 AI적용 확대 디지털 가속화 추진 / 농협금융
AI챗봇 서비스 출시 / 홈플러스
AI기반 상담프로세스 개선 추진 / 신한카드
AI중심 디지털혁신 가속화 / 한국앤컴퍼니그룹
RPA, RFID, 로봇 활용 디지털 전환추진 / 미 해병대 유지보수 사령부
AI광고 디자인 도입 / 현대백화점
클라우드 인프라 개선 추진 / 신한은행
제품 개발·생산 업무 AI 도입 / 석유화학업계
지식 및 인사이트 관리 플랫폼 생성형AI활용 / 하이네켄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미쓰비시 UFJ ] 미쓰비시 UFJ 은행 고객 데이터 활용 디지털 광고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다 - 미쓰비시 UFJ 은행 Bank Ads -
2021년 은행법 개정으로 은행 그룹은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 제공을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은행이 금융 외 다양한 분야에서 가치를 창출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미쓰비시 UFJ 은행은 폭넓은 고객 기반과 방대한 금융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비즈니스를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는 은행이 소유한 중요 자산을 활용하는 최초의 시도이다.

2.[Adore Me]Adore Me는 어떻게 맞춤형 속옷을 디자인 하고 있나 - 생성형AI기반 맞춤형 속옷 디자인 -
DTC(Direct-To-Consumer) 란제리 브랜드 Adore Me는 2011년 Morgan Hermand가 설립한 온라인 란제리 스타트업으로, 모든 체형의 여성에게 적합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2022년 11월, Victoria’s Secret이 4억 달러에 인수했다. Adore Me는 소비자가 맞춤형 브라렛과 팬티 세트를 디자인할 수 있는 AI 기반 도구 'AM by You'를 출시했습니다.

3.[기린맥주]기린맥주는 AI를 활용하여 어떻게 공장의 생산성을 높이고 있나?
일본 기린맥주의 카메라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제조 공정을 모니터링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각 공장당 최대 400대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국내 9개 공장에 총 약 2000대가 운영 중이다. 시스템은 원래 원격 감시 및 작업 성과의 기록을 목적으로 진행했다.


[24/07/11(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데이터와 감성의 만남, 일본 B2B 기업의 새로운 전략,kotra
최근 기술 발전에 따라 제품의 기능과 품질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려워져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전략이 필수적이 됐다. 일본의 도매업, 부동산업 등 소매업 점포를 지원하는 B2B 기업들도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해, 소매점을 지원하고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임을 확대하고 있다.

2.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일본의 차별화 전략 성공 사례kotra
일본 라이프스타일 분야, 가치 소비 중심
아사히 '미래의 레몬사워', 소비자 경험 혁신
고가여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 수요 증가 추세
일본도 경험을 중시하는 가치 소비 성향이 이전보다 뚜렷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신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기업은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소비 문화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이 풍부하다. 이에, 일본 진출을 시도하려는 우리나라 기업이 이러한 일본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움직인다면 좋은 결실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25호(2024.7.8)_kotra
日, 동남아 재생에너지 송전망 구축에 협력 (일본경제신문, 7.3.)
日, 중국 의존도 높은 항생제 원료의 국산화 지원 (일본경제신문, 7.4.)
다자 협력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완공 8년 더 연기 (일본경제신문, 7.5.)
日, 20년 만에 새 지폐 발행 (일본경제신문, 7.4.)
생성 AI의 개인 활용, 日 9%에 그쳐 중국-미국과 큰 차이 (일본경제신문, 7.5.)
고품질 망간광석, 약 2년 만에 8달러 대 재진입 (레어메탈뉴스, 7.1일)
日 「에너지백서 2024」 발간, DX 추진에 따른 전력수요를 GX추진전략 등으로 해결 추진(경제산업연구소, 7.8.)
<도쿄 이슈브리프 세미나> : 일본 수소·암모니아 산업 동향과 한-일 비즈니스 협력 기회 (8월 7일 수요일,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진행)


[24/07/11(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호텔 건설 연기
한줄요약: 국내 호텔 및 리조트, 신규 사업 연기
상세설명: 국내 주요 호텔 및 리조트의 신규 사업이 공사비 상승의 여파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계획된 신축 사업을 잠정 중단하거나 연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요.
전망은? 직접 부지를 매입해 신규 호텔을 건설하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위탁 운영 호텔을 늘리는 방식으로 전략을 선회하고 있습니다.

-여행업계 멤버십
한줄요약: MZ세대 니즈 반영한 특화 패키지 여행 인기
상세설명: 국내 여행사, OTA 등 여행업계가 멤버십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름 성수기를 맞아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더 많은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인데요.
호텔은? 지점별로 따로 운영하던 멤버십을 통합하거나, 그룹 차원의 통합 멤버십을 도입하는 등 충성 고객을 늘리기 위한 멤버십 정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여행 온라인 쇼핑
한줄요약: 여행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 상승세
상세설명: 올해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7.7% 증가한 20조865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바일쇼핑은 7.8% 증가한 15조5144억원으로 최대치를 갱신했는데요.
품목은? 온라인 거래액은 음·식료품(13.9%)이 가장 높았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11.4%)가 뒤를 이었습니다. 여행 서비스에 대한 온라인·모바일 거래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 특화 서비스 
한줄요약: 글로벌 OTA, 한국어 서비스 센터 등 특화 서비스
상세설명: 글로벌 OTA가 폭발적인 해외여행 수요를 보이는 한국 여행객을 겨냥해 한국 고객 서비스 센터를 개설하는 등 특화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이유는? 한국 여행객은 전화 상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인데요. 한국 시장은 전체 문의의 76%가 전화로 진행될 만큼 다른 나라에 비해 수치가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펜션 판매 가이드북
한줄요약: 중소 숙박업주 위한 펜션 판매 가이드북 발간
상세설명: 온다가 복잡한 온라인 숙박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펜션, 풀빌라 등 중소 숙박업주를 돕기 위한 가이드북을 발간했습니다. 숙박업주가 온라인 객실 판매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을 담았는데요.
다운로드는? 온다 펜션플러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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