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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7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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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7/18(목) 여행&관광 정보]

1.쉿, 이거 비밀인데… 여행인의 ‘속마음’
그동안 말하지 못했던 여행인의 속마음을 허심탄회하게 알아본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여행인들은 구직자들에게 여행업을 추천할까요? 다시 태어나도 또 여행업을 선택할까요? 어떤 복지를 원할까요? 솔직한 대답을 들었습니다.

2.주말+공휴일 3일 연휴, '요일제 공휴일'도입되면…수혜 업종은 여행업?
정부가 ‘요일제 공휴일’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나서면서 여행업계의 관심이 쏠렸습니다. 요일제 공휴일이 도입되면 최소 3일의 고정적인 연휴가 늘어나는 만큼 여행 수요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여행산업은 ENFP형 산업?
“MBTI가 뭐예요?” 요즘 다양한 대화 안에서 종종 맞닥뜨리는 질문입니다. 타인의 여행을 다루는 직업을 가진 여행인들의 전체적인 MBTI 성향은 어떤 모습일까요? 

4.스마트한 여행, 인건비 줄이는 기술의 힘 
양질의 서비스는 여행객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사람이 제공하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기술과 비대면 서비스도 중요해요. 공항과 호텔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술과 로봇을 통해 미래 여행의 모습을 상상해봅니다. 

5.외국인 발길 늘고 내국인도 반등한 제주 
제주도를 찾는 외국인 발길이 지속되는 가운데 하락세였던 내국인 방문자 수도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제주도 방문객 수는 총 685만8,214명으로 전년동기대비 3.1% 증가했는데요. 2분기 내국인 상승세가 돋보였습니다. 

6.당황스러운 ‘7말8초’…극성수기에도 여행수요 먹구름
'7말8초’ 여름 극성수기를 코앞에 두고 있지만, 여행 수요는 예상보다 부진합니다. 성수기답지 않은 성수기에 여행사들의 얼굴에는 그늘이 드리웠습니다.

7.티웨이항공 자그레브 취항 두 달…탑승률 살펴보니
티웨이항공이 5월16일 자그레브 노선에 취항한지 약 두 달이 됐어요. 티웨이항공의 자그레브 취항 두 달 성적표를 살펴봤습니다. 5월 92%, 6월 84%, 7월 69%로 하락곡선을 그리고 있었어요.


[24/07/18(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네이버, 소상공인 위한 '스토어 그로스' 운영
네이버가 중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스토어 그로스' 프로그램을 4주간 시범 운영한다. 최대 100여 명의 판매자를 대상으로 스마트스토어 기술 도구 활용법과 마케팅 기법을 교육한다. 또한 참여자에게 성장지원포인트도 제공한다.

2. 구글, 실검 한 달여 만에 폐지
구글이 한국 내 구글 검색에서 인기 급상승 검색어 기능을 삭제했다. 국내 포털의 경우, 여론 조작 가능성의 이유로 실시간검색어 서비스가 중단됐다.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자 구글이 이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3. 방통위, 틱톡 라이트 조사 착수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방통위가 틱톡 라이트의 현금 보상 제도에 대한 조사에 나선다. 현금 보상이 이용자 중독성을 야기할 우려가 커지고 있어 전방위 검토가 진행될 예정이다. 연구 결과에 따라 관련 규제가 법제화될 가능성도 있다.

4. 애플 아이폰 기본 앱에 타불라 광고 넣는다
애플이 타불라와 협력해 아이폰에 기본 탑재되는 뉴스와 주식 앱에 콘텐츠 형식의 광고를 게재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 뉴스와 주식 앱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 등 주요 제품에 기본으로 탑재된다. 애플 기기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타불라의 광고 대상 고객에 포함되는 셈이다.

5. 네이버 웨일, 연내 해외 진출
네이버가 연내 웨일 글로벌 버전 개발에 속도를 내며 동남아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베트남과 필리핀 등에서의 기회를 노리는 한편, 구글 크롬의 독주를 넘어서기 위한 전략도 필요하다. 생성형 AI 기술과 자체 서비스 활용이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6. 네이버, 카카오, 티맵…재해 정보 안내 강화
네이버와 카카오, 티맵모빌리티가 이용자 안전을 위해 지도 서비스에 위험 상황 정보를 강화했다. 네이버 지도는 도로 통제, 재해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며, 카카오는 홍수 및 도로 통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티맵은 운전 중 홍수 위험 지역 접근 시 알림 서비스를 도입했다.

7. 아이지에이웍스, 소비 인덱스 출시
아이지에이웍스가 AI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정밀 분석하는 '소비 인덱스'를 출시했다. 소비 인덱스는 기업별 결제액, 객단가, 재구매율 등 다양한 지표를 제공한다. 또, 기존 플랫폼과 결합해 앱 이용자와 결제액 상관관계 분석도 가능하다.


[24/07/18(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동향,Kotra
색조 화장품 시장 최근 3년간 연 평균 13% 증가
한국, 중국 색조화장품 수입국 중 4위 차지
중국은 색조화장품 소비 대국으로,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은 최근 3년간 연 평균 13% 증가했다.이러한 추세는 향후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소비자 수요가 다양화됨에 따라 색조 화장품 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수기 시장동향,Kotra
한국, 중국의 정수기 주요 수입 대상국 3위로 전체 정수기 수입의 14.9% 차지
중국 정수기 시장, 세부 스마트기능 탑재한 정수기로 시장 공략 필요
2022년 기준 중국 정수기 시장 침투율은 23%에 불과하다. 이는 시장 침투율이 모두 80% 이상인 미국, 유럽, 한국, 일본 등 국가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2022년 기준 한국의 정수기 침투율이 9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AI를 활용한 알뜰 소비, 중국 '가성비 대체품' 검색 서비스,Kotra
중국 소비 다운그레이드 추세, 가성비 제품 인기
1688, AI를 활용한 ‘가성비 대체품’ 검색 서비스 출시

-[중국] 도우인(抖音), 즉시배송(即时零售) 사업까지 확장한다,kati
최근, 중국 도우인(抖音) e커머스 채널 내 ‘도우인 상점·배송(抖店·到家)’ 페이지에서 일부 상점 대상으로 즉시배송 서비스(即时零售)를 사전 테스트하여, 이르면 7월 14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24/07/18(목) 주요 테크42 정보]

1.삼성전자 회심의 ‘갤럭시 링’ 아이폰까지 품었다면 어땠을까?
삼성전자가 선보인 갤럭시 링은 빅테크가 선보인 최초의 스마트 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갤럭시 언팩행사를 통해 모든 신제품에 앞서 갤럭시 링을 가장 먼저 선보이면서 기업이 헬스케어 부문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2.2024 C-포럼에서 확인한 스타트업계의 화두는 ‘글로벌’
지난 5월한국무역협회가 발간한 ‘스타트업 수출 현황 및 수출 활성화 정책 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스타트업(창업 7년 미만)의 수출은 지난 2017년 2억7000만달러에서 지난해 24억2000만달러(약 3조 3187억원)로 9배가량 급증했다. 이러한 스타트업의 성장세는 정부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3.‘특이점’이 더가까워졌다···커즈와일, 2030년 5대 미래 예언
5년 후인 2029년이 되면 인간이 기계와 합쳐져 사이보그가 되기 시작할 것이며, 2030년이면 죽은 사람들이 시뮬레이션으로 먼저 돌아오고 이어 살아있는 몸체로 프린팅되면서 인간이 가상 불멸(virtual immortality) 상태가 될 것이다.

4.‘이래도 버틴다고?’ 지옥에서 살아 돌아온 ‘화웨이’가 무서운 이유
사실상 잿더미 속에서 부활한 화웨이가 놀라운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국가 안보를 이유로 자국 내 중국 기업을 제한하고 핵심 기술마저 중국에 공급되는 것을 차단한 미국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국 거대 기술기업의 야망을 막지 못하고 있다. 

5.플립을 고민하는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한국과 미국 투자 생태계의 차이점’
최근 들어 해외 VC 투자 유치를 받기 위한 선행 조건으로 플립(FLIP)을 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얻지 못해 시행착오를 거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시간과 노력을 아낄 방법은 무엇일까?

6."괜찮아" 한마디에 7600만 폭발…'여기' 올리자 대박 났다
미국 정상급 여성 래퍼 카디 비가 불닭볶음면을 사기 위해 차로 약 30분간 여러 슈퍼마켓을 돌아다닌 영상을 올려 화제가 됐다. 카디 비는 자신의 틱톡 계정에 음식평론가 키스 리와 불닭볶음면을 조리했고 "재미있는 제품"이라는 시식평을 남겼다.

7.아마존, ‘온라인쇼핑 AI 도우미’ 시대 열었다···확산 기폭제 될까
아마존이 인공지능(AI) 챗봇으로 직접 쇼핑 도우미 시대를 열었다. 가장 큰 도입 배경은 고객 편의성 제고와 함께 어느 정도 구매 의사가 있지만 머뭇거리는 고객의 구매 결정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지난 2월 시범적으로 쇼핑용 AI 챗봇을 내놓고 선택된 고객대상의 테스트에 나선 지 5개월 만이다. 루퍼스(Rufus)라는 이름의 이 AI챗봇 쇼핑 도우미는 말이나 글로 고객과 소통하며 쇼핑을 돕는다. 고객들에게 쇼핑의 편의성과 시간절약 효과를 제공한다.

8.기후변화가 시계도 바꾼다…자전 느려지며 하루 길이 늘어나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와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 제트추진연구소, 캐나다 앨버타대 공동 연구진이 기후변화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하루의 길이가 전례 없는 속도로 길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9.전직 미국 합참의장, "미군, 10년 내 병력 3분의 1이 로봇 군인으로"
전직 미 합참의장 마크 밀리 장군은 향후 10-15년 내에 로봇과 스마트 기계가 미군의 최대 3분의 1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는 군대의 주요한 재편을 의미하며 윤리적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밀리 장군은 다른 국가들의 군대도 유사하게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군은 이미 인간-기계 통합 부대, 무인 전투기, 하이브리드 함대 등 다양한 무인 시스템을 실험하고 있다. 

10.마이크로소프트, 중국 직원들에게 애플 기기 사용 의무화... 보안 강화 조치
블룸버그는 내부 메모를 인용해 마이크로소프트가 9월부터 중국 직원들에게 업무용 컴퓨터와 휴대폰의 신원 확인을 위해 애플 제품 사용을 요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 인증기와 Identity Pass 앱 사용을 위한 조치로, 회사의 글로벌 보안 미래 이니셔티브의 일환이다. 중국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사용할 수 없어,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들은 아이폰 15를 지급받을 예정이다. 

11.삼성의 갤럭시 '링'... "생태계 지배할 반지의 제왕이 될까?"
삼성이 올해 세 개의 스마트 워치를 선보였지만, 가장 기대되는 제품은 역시 갤럭시 '링'이었다. 오랜 기간 예고 끝에 삼성은 10일 진행 된 언팩 행사에서 399.99달러에 이 제품을 공식 발표했고,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갤럭시 링은 디자인 면에서 다소 보편적이지만, 골드, 실버, 블랙 세 가지 색상과 티타늄 프레임으로 눈길을 끌었다. 

12.스포티파이, 음악 스트리밍 앱을 넘어선 소셜 네트워크로
최근 스포티파이(Spotify)가 팟캐스트에 댓글 기능을 추가하며, 음악으로 유명한 앱에서 소셜 네트워킹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팟캐스트 제작자들은 이제 스포티파이 내에서 청취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으며, 투표나 Q&A와 같은 다양한 인터랙티브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13.기자 취재자료까지 요구하는 오픈AI... 뉴욕타임스 "법적 선 넘었다"
뉴욕타임스는 오픈AI의 기자 취재 자료 제출 요청을 거부하도록 연방 판사에게 요청했다. 이는 뉴욕타임스가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를 상대로 제기한 저작권 침해 소송의 일환이다. 오픈AI는 이 자료들이 저작권 주장과 공정 사용 원칙 등 자사의 잠재적 방어에 직접적으로 관련된다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러한 요청이 전례 없고 저작권법을 뒤집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14.삼성-구글 XR 파트너십, 올해 결실 맺나...10월 공개 유력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구글이 XR 플랫폼 계획을 재확인했으며, 삼성과 구글의 XR 파트너십 결과물이 올해 내에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0월 3일 예정된 삼성 개발자컨퍼런스에서 들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5.애플, 게임 에뮬레이터 'UTM SE' 승인...iOS, iPadOS, visionOS용 무료 제공
애플은 iOS용 PC OS 에뮬레이터인 UTM SE의 출시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iOS 기기에서 다양한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다. 여기에는 윈도우, 리눅스 및 이전 버전의 맥OS를 에뮬레이트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된다. 새로운 에뮬레이터는 개발자와 기술 애호가들에게 iOS 기기에서 더 많은 유연성과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배터리 수명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있다.

16.시냅스의 붕괴, '1억 6천만 달러'의 핀테크 사용자 자금 동결
시냅스(Synapse)의 파산으로 인해 거의 1억 6천만 달러가 동결된 핀테크 사용자들의 상황이 암시적으로 드러났다. BaaS 핀테크 기업 시냅스의 붕괴와 파산은 상호 의존적인 핀테크 업계에서 핵심 플레이어 하나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얼마나 위험한 상황인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시냅스는 다른 업체(주로 핀테크 업체)가 자사 제품에 은행 서비스를 포함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운영했었다.


[24/07/18(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파라마운트, 스카이댄스와 최종 합병 합의
- [북경] 미단극 시장에 진출한 중국 주요 방송사 현황
- [북경] 2024 년 여름(7~8 월) 개봉 예정 주요 중국산 영화작품 리스트
- [프랑스] 디즈니 플러스 신작 <화인가 스캔들>, 프랑스 내 주목
- [인니] 방송법 개정안, 유튜버ㆍ틱톡커에 대한 방송위원회 콘텐츠 검증 의무화 예고
- [인니] 제 28 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주목받는 인도네시아 영화작품
- [베트남] 베트남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은 솔로지옥 베트남판 1 회
- [태국] 한-태 감독 손잡고 태국 이싼 지역 드라마 제작
- [인도] 영화산업의 수익원은 여전히 남부 언어 시장
- [멕시코] 마야 열차, 멕시코 영화계에 활력을 줄 새로운 요소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유튜브를 쫓아 팟캐스트에 댓글 기능 추가한 스포티파이
-3억 5천만 달러 조달하며 랜드볼트(Landvault) 인수한 인피니트 리얼리티(Infinite Reality)
-AI 기반의 동영상 편집 앱 캡션(Captions), 6,000만 달러 투자 유치
-음성 제어 AI 기반 게임 개발사 볼리(Volly), 5,500만 달러 투자 유치
-X, 2분기 글로벌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2억 5,100만 명으로 제자리걸음 중
-알파벳, 허브스팟 인수 중단한 것으로 알려져
-유튜브, 쇼츠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고안된 6가지 새로운 기능 발표
-비벤디의 방송사 카날+(Canal+), 런던 증시 상장 검토 중
-EU 집행위원회, X가 사용자를 속이고 온라인 콘텐츠 규칙을 위반한다고 밝혀
-유튜브 뮤직에서 AI 생성 라디오 기능을 테스트하고 노래 인식 도구를 추가할 예정
-독일 미디어 대기업 악셀 스프링거, KKR과 함께 기업 분할 고려 중
-구글, 제미나이 AI로 제작한 비디오 프레젠테이션 테스트 실시
-핀터레스트, 시각적 검색을 혁신하는 캔버스 AI(Canvas AI) 공개
-구글, 제미나이 AI로 제작한 비디오 프레젠테이션 테스트 실시
-핀터레스트, 시각적 검색을 혁신하는 캔버스 AI(Canvas AI) 공개


[24/07/18(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7월2주(7월08일~7월14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추진 / CNN
AI활용 공장생산성 강화 /기린맥주 
콘텐츠 활용 디지털전환 강화 / 시공사
빅데이터 기반 건설정보 모델링 활용 확대 / KCC건설
AI활용 아이스크림 개발 / SPC 배스킨라빈스
AI기반 고객서비스 고도화 / LG전자
금융플랫폼 전환 추진 / 신한카드
디지털 플랫폼 확장 추진 / CJ대한통운
플랫폼 기반 PLM 구축 / 애경산업
물류거점 구축 옴니채널 강화 / CJ올리브영
재무 설계사 지원 생성형 AI 도구 출시 / 모건스탠리
이케아 직원 AI교육강화 / 이케아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JPMorgan , Visa, Mastercard, UnitedHealth Group] 글로벌 금융기업은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고 있나? 
CB Insights는 글로벌 11개 기업의 AI전략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의 글로벌 금융 기업인 JPMorgan , Visa, Mastercard, UnitedHealth Group 의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분석하였다.

2.[Reebok ]AI로 나만의 맞춤형 운동화를 만들 수 있는 'Reebok Impact'
아바타 웨어러블의 인기가 계속 높아지면서, Reebok과 Futureverse는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를 더욱 연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로드맵은 사용자가 Reebok Impact 내에서 기념 디지털 운동화를 디자인하는 것 외에도 실제 운동화 구매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현실과 디지털을 통합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3.[소니] 소니(Sony)가 생각하는 10년 후의 엔터테인먼트의 변화 시나리오 - Creative Entertainment Vision -
소니그룹은 10년 후에 어떻게 엔터테인먼트가 변화되는지를 3가지 컨셉 과 시나리오로 구성하여 공개했다.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가 경계 없이 융합된 10년 후의 미래. 이러한 미래에서 소니가 크리에이티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새로운 감동을 전 세계에 선사한다면, 그 경험은 어떤 가치가 있을까? 이러한 질문을 바탕으로 "Creative Entertainment Vision"이라는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다. 현재의 삶을 연장선상에 두고, 소니의 창의성과 기술로 그려지는 미래의 모습을 세 가지 이야기로 소개했다.

4.[비자]비자(VISA) 무차별 암호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 생성형 AI활용
무차별 대입 공격으로 더 잘 알려진 열거 공격은 해커가 자동화된 스크립트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기본 계좌 번호(PAN), 카드 인증 값(CVV2), 만료일, 우편 번호 등의 결제 정보 조합을 통해 카드 없는 거래를 반복적으로 시도하는 공격이다. 이러한 공격이 성공하면 해커는 합법적인 결제 계정 정보를 획득하여 은행 계좌를 탈취하거나 신용 카드 청구서를 부과할 수 있다. Visa에 따르면 이러한 공격으로 인해 연간 11억 달러의 사기 손실이 발생한다고 한다.


[24/07/18(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장마 시즌 도래, 일본의 우천 대비 제품 트렌드,kotra
연이은 이상기후에 높아지는 우산 구매 수요…키워드는 '컴팩트'
환경에 기여하는 우산 공유 서비스도 등장해 ESG 기업이 주목
기상정보 전문업체 웨더 뉴스(Weather News)가 2024년 6월 자사 회원 약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우산 평균 보유 수량은 4개고 이 중 비닐우산 보유 수량은 1.7개로 나타났다. 웨더 뉴스는 기능이 뛰어나거나 디자인이 세련된 우산을 구입해 불필요한 지출을 억제하는 소비자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2.오프라인 채널 분석으로 본 일본 화장품 유통 동향,kotra
일본 화장품, 오프라인 소매점 여전히 강세
전자상거래 비율은 8.24%에 그쳐
브랜드별 맞춤형 진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
일본 시장은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이 강세다. 일부 드럭스토어, 오프라인 매장 이외에 전자상거래 비율이 높은 한국과 다르다. 따라서 일본 시장에 맞춘 적절한 수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일본에서 화장품 유통 및 마케팅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인 바이어 K사의 담당자는 "한국에 비해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높은 일본 시장 특성상, 일본의 오프라인 채널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시장조사, 특성 분석을 통해 브랜드별 맞춤형 진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소매 채널은 단순히 효율적인 유통망 입점 및 판매량 확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와도 밀접히 연관되므로 철저한 조사와 계획 수립이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26호(2024.7.16.)_kotra
- 日 「통상백서 2024」의 주요내용 (경제산업성, 7.9.)
- 日 민관, 지방공항 연료 부족 지원... 한국서 수입 증가 (일본경제신문, 7.3.)
- 日정부 환율시장 개입... 임금인상 효과 소멸에 위기감 (일본경제신문, 7.13.)
- 롯데, 일본 콘텐츠 사업 진출 (일본경제신문, 7.10.)
- 日, 5월 기계 수주 3.2% 감소... 기조 판단 '하향' 조정 (일본경제신문, 7.11.)
- 日 소니-미쓰비시전기 등 8개사, 반도체에 5조엔 투자 계획 (일본경제신문, 7.9.)
- 日 레조나크, 미국에 반도체 후공정 컨소시엄 (닛케이크로스텍, 7.10.)
- <도쿄 이슈브리프 세미나> : 일본 수소·암모니아 산업 동향과 한-일 비즈니스 협력 기회 (8월 7일 수요일,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진행)


[24/07/18(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에어비앤비 영업신고 
한줄요약: 에어비앤비, 숙소 영업신고 의무화
상세설명: 에어비앤비가 미신고 숙소를 플랫폼에서 퇴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신고 정보와 영업신고증 제출을 의무화하는 방식으로 미신고 숙소를 단계적으로 삭제해 나갈 방침인데요.
전망은? 올해 말부터 신규 숙소는 영업신고 정보와 영업신고증을 제출하지 못하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없고, 이미 등록된 숙소는 내년 말까지 해당 정보를 제출받을 예정입니다.

여행 예약 채널 
한줄요약: 해외여행 예약 채널, 여행사 및 OTA 가장 선호
상세설명: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여행 예약시 가장 선호하는 채널은 여행사 및 OTA(47.4%)로 지난해보다 약 5%p 증가했습니다. 반면 직접 예약(20.8%)하겠다는 응답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채널은? 상위 5곳은 아고다, 하나투어, 스카이스캐너, 모두투어, 마이리얼트립이었는데요. 지난해 5위를 기록했던 아고다가 올해 1위로 올라서는 등 해외채널이 전반적으로 선전했습니다.

요일제 공휴일 
한줄요약: 정부, 요일제 공휴일 도입 검토
상세설명: 정부가 특정 공휴일을 날짜가 아닌 요일로 고정해 연휴를 보장하는 '요일제 공휴일'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공휴일을 N번째 금요일, 월요일과 같이 주말 전후로 지정하는 방식인데요.
전망은? 대체공휴일이 1일 늘어나면 연간 국내여행 소비액은 4318억원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요일제 공휴일 도입은 여행 수요 확대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제주 관광 반등 
한줄요약: 상반기 제주 방문객, 전년 대비 3.1% 증가
상세설명: 올해 상반기 제주도 방문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약 68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외국인 관광 호조와 내국인 회복세로 2분기 방문객 수는 1분기보다 11%나 증가했는데요.
내국인은? 상반기 총 내국인 방문객 수는 약 595만명으로 지난해보다 7.6% 감소했지만 지난 4월부터 월 100만명 이상을 기록하며 상승 추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서울 공유숙박
한줄요약: 서울 지역,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급증
상세설명: 7월 15일 기준 서울 지역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은 2206곳으로 집계됐습니다. 불과 3개월 사이 20%(457개)가 늘었는데요. 반면 일반숙박업(2480곳)은 1.2%(30개) 증가에 그쳤습니다.
타지역은?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은 서울에 압도적으로 많았고 부산(277곳), 전북(239곳), 강원도(157곳), 경기도(134곳), 경북(94곳)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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