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7/03(수) 여행&관광 정보]
1.요즘 VI 받기 너무 어려워요
여행사들의 항공권 수익 기반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여행사가 항공사로부터 받는 볼륨 인센티브(VI)는 대부분 지난해 실적을 기준으로 결정되는데 최근 여객 수요가 감소하는 분위기 속에서 항공권 가격마저 하락해 현실적으로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어요.
2.커지는 수익 구멍에 가이드‧인솔자 ‘비명’
최근 해외여행 수요가 한풀 꺾이면서 초저가 패키지여행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에 대한 부담은 현지 랜드사와 가이드, 인솔자까지 먹이사슬처럼 내려와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3.엉금엉금…고군분투 중인 한중카페리
한중카페리가 운항을 재개한 지 10개월이 됐지만, 회복 속도는 매우 더딥니다. 한국 정부는 지난 5월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관계 개선에 나섰지만, 아직 관광산업에서는 이렇다 할 변화의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어요.
4.황금연휴 있던 5월은 확실히 달랐다!
황금연휴가 자리했던 5월에는 내국인 출국자수가 반짝 상승세를 탔습니다. 올해 내국인 출국자수는 1월부터 4월까지 전월대비 연속 하락하는 양상을 나타냈는데, 5월에는 여러 공휴일 효과로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어요.
5.여름휴가로 떠나는 멜버른 겨울 여행!
아시아나항공이 인천-멜버른을 7월2일부터 9월1일까지 주4회로 운항합니다. 지난 겨울 주2회에서 이번 여름에는 주4회로 증편 운항합니다. 올 여름에는 시원한 멜버른으로 편안한 여행을 떠나는 게 어떨까요. 빅토리아주관광청이 멜버른 겨울 여행의 매력 포인트를 정리했습니다.
6.비엣트래블항공, 락소홀딩스와 한국GSA 체결…"동계 시즌 취항"
락소홀딩스가 베트남 비엣트래블항공(Vietravel Airlines, VU)의 한국GSA로 활동한다.
락소홀딩스는 비엣트래블항공과 6월 한국 총판매대리점(GSA) 계약을 체결하고 활동을 개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비엣트래블항공은 베트남 국영 여행사인 비엣트래블(Vietravel)의 항공운송 자회사다.
[24/07/03(수) 국내 마케팅 정보]
1. 유튜브, 생성형 AI 콘텐츠 삭제 허용
유튜브는 생성형 AI 콘텐츠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 발생 시 삭제 요청을 허용하기로 했다. 삭제 요청은 당사자가 직접 해야 하며,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판단한다. 특히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더욱 철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2. 현대백화점, AI로 광고 이미지 만든다
현대백화점이 AI 광고 디자이너 프로그램 ‘원스텝’을 도입한다. 원스텝은 상품과 행사 내용을 글로 입력하면 그에 맞는 광고 이미지를 생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5월 더현대닷컴에 원스텝을 시범 도입한 결과, 광고 클릭률이 이전 대비 두 배가량 높았다고 소개했다.
3. 디즈니+, 계정 공유 금지
디즈니+가 한국에서도 계정 공유 금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자체가 빈약한 상황에서 계정 공유까지 금지할 경우 이용자 이탈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4. 네이버 크림, 더 폰 서비스 론칭
네이버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은 전문가의 검수를 거친 중고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는 '더 폰(the phon)' 서비스를 론칭했다. 더 폰을 통해 구매한 모든 제품은 기기 자체의 결함으로 1년 내 문제가 생길 시 무상 교환을 보장하는 크림 케어(KREAM Care)가 적용된다.
5. 스포티파이, 재난 경보 기능 테스트
외신에 따르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가 스웨덴에서 재난 경보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다. 비상 경보 시스템을 제공하면 앱 알림을 활성화하도록 만들 수 있고, 스포티파이가 필수 앱으로 입지를 굳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6. 채널톡, 도큐먼트 기능 출시
채널톡은 문서 작성 및 관리를 해주는 '도큐먼트' 기능을 정식 출시했다. 도큐먼트 기능은 채널톡에 탑재하는 콘텐츠 에디터 툴로 가이드, 블로그, 업데이트 공지 등 다양한 문서를 작성 및 통합 관리하고 작성 콘텐츠의 웹사이트 퍼블리싱을 지원한다. 채널톡 기존 유료 이용 고객은 추가 비용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
7. 인크로스, 몰로코 공식 파트너사 선정
디지털 광고 전문 기업 인크로스가 몰로코의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몰로코는 머신러닝 기반 퍼포먼스 광고 솔루션과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다. 국내외 주요 매체사의 공식 에이전시 인크로스는 몰로코 파트너사 선정을 계기로 퍼포먼스 광고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24/07/03(수)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동향,Kotra
코로나19 사태 후 시장 점차 회복
반려동물 공기청정기가 주목 받고 있어
-중국 마스크팩 시장동향,Kotra
중국 ’스킨케어의 세분화(精準護膚)' 트렌드, 항노화 제품 인기
스트레스 완화 및 자기 보상을 위한 마스크팩 소비 추세
중국의 화장품 시장에서 볼 때, 항노화 제품은 여전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마스크팩 브랜드도 항노화 기능을 가진 제품을 다수 출시하고 있다. 최근 항노화에 대한 효능이 세분돼 ‘스킨케어의 세분화(精準護膚)’ 추세가 이루어지고 있다. 2023년 ‘스킨케어의 세분화(精準護膚)’ 키워드 검색량은 전년 대비 33.6% 증가했으며, 관련 키워드에는 마스크팩, 정밀, 항노화 등이 있다.
-중국 골프시뮬레이터 시장동향,Kotra
한국, 중국의 2위 골프시뮬레이터 수입대상국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라 AI 스마트 제품, 소형화 시뮬레이터 제품이 인기
-[중국] 허마(盒马)의 1호 가맹점 오픈하다!,kati
최근 상하이 충밍바오전(崇明堡镇)에서 허마NB 아울렛 할인점의 110번째 지점이 오픈하였다. 이 지점은 허마NB의 1호 가맹점으로, 가맹 모델이 공식적으로 정착됨과 동시에 경영모델 확장 계획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허마셴셩(盒马鲜生)의 포지셔닝과 달리, 허마NB는 허마 계열의 아울렛 브랜드로 ‘매일 저렴한 가격과 인기 제품',‘극도의 가성비'의 개념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아 왔다.
[24/07/03(수) 주요 테크42 정보]
1.[DMI 2024] 데이터, AI, 그리고 디자인을 통해 찾는 브랜드 전략은?
최근 몇 년 사이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생성형 AI 도입은 오랜 기간 마케터들을 힘들게 했던 ‘반복적인 업무에서의 해방’을 이뤄내고 있다. 데이터 수집과 자료 조사, 분석과 광고 소재 제작에 이르기까지 생성형 AI의 영역은 빠르게 확장 중이다.
2.[DMI 2024]“SNS 트리플 미디어 전략을 통한 마케팅 데이터 구축과 활용법”
한수연 피처링 COO가 강조한 ‘트리플 미디어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콘텐츠 반응과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체크하고 분석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런 점에서 피처링은 글로벌 1600만개의 소셜미디어 채널과 3억개 이상의 콘텐츠를 분석하는 데이터 엔진, ‘피처링 AI’를 통해 브랜드 조건에 맞는 데이터 분석부터 효율 높은 캠페인 데이터 분석을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3.[DMI 2024] “초개인화 리워드로 구매전환율 270% 증가”
AI 기반의 리워드 마케팅 플랫폼 버즈빌이 국내 대표 마케팅 콘퍼런스 ‘디지털 마케팅 임팩트 2024’에 연사로 참여해 광고 타겟팅 인공지능(AI) 모델 ‘퍼포먼스 맥시마이저(Performance Maximizer)’를 선보였다고 2일 밝혔다.
4.‘테무’ 저가 공세에 움찔한 ‘아마존’의 새로운 전략
아마존이 새로운 중국 직수입 할인 섹션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반영하면서 경쟁사인 테무와 쉬인과의 치열해지는 경쟁에 대응할 전망이다. 아마존의 이번 결정은 테무와 쉬인이 인터넷 광고를 점령하고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나온 것이다.
5.AI 만나니... 더욱 신박해진 메타버스 기술들
챗GPT 등장과 함께 이른바 ‘AI 시대’가 열리기 이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세상은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들뜬 시기가 있었다. 이후 메타버스는 AI를 탑재하며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2024 메타버스 엑스포’ 현장에서 만난 기술 기업들, 그리고 함께 개최된 ‘리걸테크 AI 특별 전시회’에서 만난 신박한 기술을 소개한다.
6.“터질게 터졌다” 흥행 참패 ‘적자’내더니…결국 이런일이
잇단 흥행 실패로 적자가 쌓이고 있는 디즈니플러스(+)가 결국 한국에서 ‘계정 공유’ 금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업계에 따르면 수익성 개선을 위해 디즈니+가 한국에서도 조만간 계정 공유 금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9월께가 예상된다. 앞서 밥 아이거 디즈니 CEO는 “6월부터 일부 국가에서 단속을 시작하고 9월부터 다른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7.AI가 작성한 레포트를 제출하면 들킬까요?
이제 인간 학생과 AI가 작성한 레포트의 차이점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 영국의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AI가 제출한 시험은 무사히 대학 시스템을 통과했으며, 오히려 인간 학생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실험으로 인해 앞으로 대학이 학생을 평가하는 방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8.‘AI세탁’ 기업에 정부차원 응징할 정도?···뭐가 문제?
지난주 BBC는 지난주 기업들이 ‘AI 세탁’(AI washing)하는 이유, 유형, 문제점과 실태, 미국·영국 정부의 AI세탁 기업에 대한 대응 및 실제 처벌 상황, 대처법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조명했다. AI세탁은 ‘AI기업’이라고 자처하는 기업들이 수요자 기업들에게 지불한 비용만큼의 효용성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끼칠 수 있기에 위험하다.
9.네이버·소뱅 협상 "단기간 내 어려워"…라인야후 사태 장기화
라인야후가 1일 일본 총무성에 제출한 행정지도 관련 보고서에는 모회사(A홀딩스)의 '자본관계 재검토'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 A홀딩스 지분 50%씩을 보유한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단기간 내 지분 조정은 어렵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다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상을 지속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10.이것은 살아있는 피부로 만든 로봇의 얼굴입니다
보다 인간과 유사한 사이보그를 개발하기 위해 스스로 치유하고 미소를 지으며 섬세한 살아있는 피부층으로 덮인 로봇 얼굴이 공개됐다. 로봇에게 인간과 같은 외관을 부여하기 시작한지 수십년, 이제 로봇에게 ‘진짜 피부’가 생겼다.
11.스마트폰에만 AI?···이통사들도 AI 도입·활용한다
이통사업자들은 AI 스마트폰의 등장에 따라 AI를 활용하는 통신망을 구축하지 않을 수 없고 어느새 세계적 추세다 됐다. 이에 따른 기대 효과와 영향으로는 예측적 통신망 관리, 소비자 통신 품질 만족,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고객 문의 대응, 콜센터 일자리 잠식(AI기반 컨택센터 확산에 따른), 그리고 개도국 이통사업자들의 통신서비스 향상 등이 꼽힌다.
12.“한국 스타트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전략 및 싱가포르 활용법”
아세안 시장은 한국 스타트업에게 호의적인 상황일까? 그에 대한 답을 최근 진행된 ‘2024 팁스 서밋-스타트업의 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에서 리겔 캐피탈(Rigel Capital) 김상수 이사의 발표를 통해 알아봤다. 리겔 캐피탈은 싱가포르에 위치한 동남아시아 전문 투자사로 이 지역의 신규 사업개발과 새롭게 진출하는 한국 기업 대상 투자 펀드를 만드는 일을 진행하고 있다.
13.2023년 한국 유튜브 연간 보고서 발표… 한국 유튜브 사용자 수 ‘4319만명’
유튜브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 등극하며 월간 활성 사용자수는 전 국민의 83%에 해당하는 4319만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누적 구독자는 2022년 대비 27% 성장한 58억 5705만명, 누적 조회수는 35% 성장한 2조 5908억회, 누적 영상수 2971만개를 기록했다.
14.EU, 메타 디지털시장법 위반 혐의로 기소 예정
유럽연합이 페이스북의 모회사인 메타를 디지털 규정 위반 혐의로 기소할 예정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다. 규제 당국은 메타의 '지불 또는 동의' 모델에 대해 우려를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는 작년 11월 유럽에서 광고없는 구독 서비스를 출시했으나, 규제 당국은 이 선택이 사용자들에게 허위 대안을 제시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15."애플, 제미나이 등 AI모델 통합 올가을 발표 예정"
애플이 올 가을 구글의 제미나이를 포함한 최소 한 개 이상의 AI 모델을 자사 기기에 통합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이 보도했다. 제미나이는 오픈AI와 함께 iOS 18 챗봇 관련 루머의 중심에 있었으며, 애플의 소프트웨어 책임자 크레이그 페더리기도 구글과의 협력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16.토이저러스, 영상 생성AI 'Sora' 활용 첫 상업광고 공개
장난감 유통업체 토이저러스가 오픈AI의 텍스트-비디오 변환 도구인 Sora를 이용한 첫 광고를 선보였다. 66초 길이의 이 광고는 프랑스 칸에서 열린 광고 업계 행사에서 처음 공개되었으며, 토이저러스의 창립자 찰스 라자러스와 마스코트 제프리 기린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17.Figma, AI 기능과 통합된 대대적인 재설계 공개
웹 및 모바일 디자인을 위한 협업 플랫폼 피그마(Figma)가 대대적인 UI 재설계, 프로젝트 생성 단순화를 위한 혁신적인 생성 AI 도구, 통합 슬라이드쇼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는 대대적인 개편을 발표했다. '향후 10년을 위한 기반 마련'이라는 목표로 재설계된 인터페이스에는 새로운 도구 모음, 둥근 모서리, 확장된 200개 아이콘 세트 등의 향상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18.브로드컴·바이트댄스, 미-중 긴장 속 고급 AI 칩 개발 협업
국의 거대 반도체 회사인 브로드컴(Broadcom)이 중국의 거대 기술 기업인 바이트댄스(ByteDance)를 위한 정교한 AI 프로세서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5나노미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ASIC(주문형 집적 회로)으로 알려진 이 칩은 미국 수출 규정을 준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내년부터 대만반도체제조회사(TSMC)에 생산을 아웃소싱할 것으로 예상된다.
19.아마존, 시가총액 2조 달러 돌파... “AI 분야에서 상당한 모멘텀이 보인다”
아마존이 처음으로 시가총액 2조 달러를 돌파했다. 26일(현지시간) 중반 거래에서 아마존의 주가는 약 4% 상승해 약 194달러가 되면서 시가총액은 2.02조 달러에 달했다. 이로써 아마존은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과 함께 시가총액 2조 달러 클럽에 가입하게 되었다. 아마존의 주가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거의 30% 상승했다.
20.오픈AI, 무료 맥OS 챗GPT 앱 출시
오픈AI는 구독 없이도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맥OS 챗GPT 데스크톱 앱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맥OS 소노마 이상을 실행하는 애플 실리콘 맥 사용자는 강력한 AI 보조자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어 접근성이 크게 확장될 예정이다. 앞서 해당 앱은 지난달 플러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점진적으로 출시됐다. 이제 호환되는 애플 실리콘 맥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오픈AI에서 직접 챗GPT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
[24/07/03(수)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심천] 빌리빌리, 올해 숏폼 드라마 20 여 편 출시 예정
- [일본] <고질라博 in 도쿄 미드타운 히비야> 개최 결정
- [프랑스] 프랑스, 연상호 감독의 차기작 <계시록>에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참여에 관심 집중
- [UAE] <나쁜 녀석들: Ride or Die>, 중동 박스오피스 신기록 경신
- [인도] 대작 영화 < Kill >, 북미에서 1,000 개 이상 스크린 확보 첫 번째 힌디 영화
- [멕시코] 블랙핑크, 콘서트 영화 <월드 투어 본 핑크> 현지 영화관 개봉 예정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일레븐랩스(ElevenLabs), 모든 텍스트를 오디오 내레이션으로 변환하는 AI 앱 출시
- 유튜브가 스트리밍을 장악하며 미디어 회사들은 입장을 정해야 하는 상황
- 유튜브, AI 음악 생성 도구에 대한 라이선스 위해 주요 음반사들과 협상 중으로 알려져
- 동영상 편집 앱 캡션(Captions), 동영상에 자동으로 효과 추가하는 AI 편집 기능 출시
- 홍콩 블록체인 게임 회사 애니모카 브랜드(Animoca Brands), 2025년에 홍콩이나 중동에서 IPO를 고려하는 중
- 게이 소개팅 앱 그라인더(Grindr) 주가, 올해 사용자 수 증가로 거의 40% 상승
- 메타,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 제작 AI 챗봇 테스트 개시
- 홍콩 블록체인 게임 회사 애니모카 브랜드(Animoca Brands), 2025년에 홍콩이나 중동에서 IPO를 고려하는 중
- 게이 소개팅 앱 그라인더(Grindr) 주가, 올해 사용자 수 증가로 거의 40% 상승
- 메타,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 제작 AI 챗봇 테스트 개시
[24/07/03(수)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6월4주(6월24일~6월30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제품 개발·생산 업무 AI 도입 / 석유화학업계
지식 및 인사이트 관리 플랫폼 생성형AI활용 / 하이네켄
어선 검사 증서 디지털화 / 해양수산부
설비 운영 생성형 AI도입 / 한국서부발전
상품 구매 경험 향상 UX개편 / 한샘
AI활용 신약개발 확대 / 제약업계
스마트 생산·정비 시스템 구축 / 정유업계
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추진 / 하나카드
디지털 경쟁력 강화 조직개편 / DGB금융
ChatGPT활용 민원상담 진행 / 강북구
UX라이팅 강화 고객경험 혁신 / 금융업계
지능형 공장 구축 / S-OIL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hatGPT 적용 / 폭스바겐
고객 접점 확대 DX전략추진 / 월마트
AI활용 아라비카 커피의 품종 개발 / 네슬레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스미토모 고무 공업] 스미토모 고무 공업은 어떻게 생성형AI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래밍 업무를 효율화 하였나?
스미토모 고무 공업은 최근 타이어 설계 초기 단계에서 차량 제조업체와 데이터를 공유하며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타이어 설계 시 자동차의 마모율, 공기 저항, 우천주행시 주행 성능 등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타이어 제품 외에도 골프공과 골프 클럽 개발에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2.[뉴욕 타임즈]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 뉴스룸 생성형AI 활용 3대 원칙
뉴욕타임스는 뉴스룸과 오피니언 섹션에서 AI기술을 활용하는 실험을 시작함에 따라, 뉴스룸에서 생성형 AI 활용 원칙을 수립하여 목적과 방법을 명확히 하고 있다.
3.[이케아] 이케아(IKEA)는 왜 3만명넘는 직원들을 AI교육을 하나 ?
IKEA는 직원들의 AI 활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35,000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AI 교육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IKEA는 AI 개발과 인재 교육에 동시에 투자해 직원들이 AI 기술을 이용해 전례 없는 혁신을 이루기를 기대하고 있다.
4.[유나이티드 에어라인]유나이티드 에어라인(United Airlines)은 생성형AI어떻게 항공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나?
유나이티드 에어라인(United Airlines)은 항공편 지연 같은 불편 사항을 사람 스토리텔러와 생성형AI를 결합해 승객들에게 더 많은 배경 정보를 제공하고 실망스러운 경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4/07/03(수)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립 메이크업 시장 동향,kotra
한국 화장품, 일본 립 제품 수입 시장 점유율 1위
본의 메이크업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립 제품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양한 제형 및 색상 출시를 통해 립 메이크업 시장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제4차 한류 붐과 함께 메이크업 시장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며 ‘한국 화장품’은 하나의 카테고리로서 자리 잡았다. 한국 화장품 팝업스토어나 SNS 등을 통한 마케팅 광고 등으로 일본 국내에서도 한국 화장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Qoo10 및 자사 사이트 등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도 손쉽게 한국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다.
2.절약지향·엔바운드…신조어로 본 상반기 일본 소비 트렌드,kotra
절약지향·엔바운드가 핵심 키워드
프리미엄 전략, 유통망 협업, 가치-경험 소비 마케팅 필요
일본 소비 트렌드에 따른 우리 기업의 대응 방안
현재 일본의 소비동향은 양극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엔바운드 소비’는 엔저 현상과 방일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인해 현재의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절약지향 소비’의 경우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임금 인상과 6월부터 진행된 ‘소득세 감세 정책’의 효과가 아직 가계 소비에 반영되지 않았으며, 에너지 비용 지원 대책 종료로 전기와 가스 등의 비용 증가가 고물가 현상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일본 소비시장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맞는 진출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24호(2024.7.1)_kotra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경쟁촉진법」 입법 (KOTRA 도쿄무역관, 6.28)
(포커스에 이어서) 주요국별 디지털플랫폼 관련 규제 입법 동향
대규모 재난에 드론 활용. 방재기본계획 개정 (일본경제신문, 6.28)
주요 기업 경영층, 원전 재가동 70% 이상 찬성 (일본경제신문, 6.28)
대기업 비제조업 체감경기, 4년 만에 악화 (일본경제신문, 7.1)
수입규제 관련 최근 정책 동향 (KOTRA 도쿄무역관, 6.28)
[24/07/03(수)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5월 방한 관광
한줄요약: 5월 방한 관광객 142만명, 2019년의 95% 수준
상세설명: 지난 5월,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63.6% 증가한 약 142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9년 대비 95% 회복한 수치입니다.
5월 연휴 성과는? 5월은 일본 골든위크와 중국 노동절 연휴가 있어 높은 관광 수요가 예상됐는데요. 지난 5월 일본인 관광객은 4월 대비 5만명 가량 증가했지만, 중국인 관광객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호텔 노키즈존
한줄요약: 호텔·리조트, 노키즈 수영장 확산
상세설명: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수영장을 ‘노키즈 존’으로 선언하는 국내 호텔·리조트가 늘고 있습니다. 나이 제한을 두거나, 시간대를 정해 노키즈 수영장을 운영하는 곳이 많아졌는데요.
이유는? 가족 단위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객실 점유율이 떨어진 호텔·리조트 업계가 한적한 분위기의 수영장을 앞세워 20~30대를 새로운 고객으로 유치하려는 시도로 풀이됩니다.
-MZ세대 패키지
한줄요약: MZ세대 니즈 반영한 특화 패키지 여행 인기
상세설명: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패키지여행이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연령별 및 취미별 테마를 세분화하고, 확실한 콘셉트를 가진 특화 상품이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수요는? 하나투어의 20~30대 패키지 예약 비중은 2019년 16%에서 2022년 30%까지 늘었고, 모두투어 역시 같은 기간 13%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럭셔리 관광객
한줄요약: 초호화 한국 관광 인기
상세설명: 체험 비용으로 하루 수백만원을 쓰는 럭셔리 한국 관광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럭셔리 관광객은 약 18만명으로 집계됐는데요.
지출은? 일등석 항공 좌석을 이용하거나 전용기를 타고 입국하는 ‘상위 1%’ 럭셔리 관광객은 교통, 쇼핑 비용을 제외한 ‘순수 체험비’로만 1인당 평균 2116만원을 지출했다고 합니다.
-바르셀로나 단기임대
한줄요약: 바르셀로나, 관광객용 단기 임대 금지
상세설명: 스페인 바르셀로나가 주택난으로 관광객들의 단기 임대를 금지합니다. 오는 2028년까지 단기 임대용으로 등록된 아파트 1만101채의 허가를 취소할 예정인데요.
이유는? 관광객들에게 단기 임대하는 아파트가 많아지면서, 지난 10년간 아파트 임대료는 68%, 집값은 38% 상승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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