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3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6/27(목) 여행&관광 정보]
1.하락세 끊고 ‘역대 최고 5월’
5월 방일 한국인 수가 하락세에서 벗어나 3개월 만에 70만명대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도 3개월 연속 300만명을 돌파했어요. JNTO는 한국-일본 노선 확대로 증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2.올 여름 뜨거운 여행지는?
올마이투어닷컴이 올 여름 여행객들이 선호하는 국내외 인기 여행지를 발표했습니다. 서울 내 ‘호캉스’를 선호하는 이들이 여전히 많고, 해외여행지에서는 일본과 베트남, 필리핀의 인기가 계속될 전망입니다.
3.일본 이중가격제 확산
일본에서 내외국인 간 요금에 차별을 두는 ‘이중가격제’가 확산되고 있어요. 음식점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데, 유명 관광지도 이중가격제 도입을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는 소식입니다.
4.정부의 방한관광 정책은요
정부가 외국인 방한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입국절차간소화 및 지방공항 네트워크와 대중교통 승차 편의성 확대 등을 실시합니다. 현장 목소리도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에요.
5.9만원으로 떠나는 중국여행
중국 여행상품 가격이 9만원대까지 내려갔습니다. 항공, 호텔, 식사와 차량, 가이드 등이 포함된 패키지여행 가격이 맞습니다. 수요 확보에는 일부 도움이 되겠지만,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소비자 피해가 커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요.
6.사우디아항공 인천-리야드, 잠시 멈춤
사우디아항공이 내년 3월31일까지 인천-리야드 노선 운항을 중단합니다. 지난 2022년 8월, 32년 만의 재취항 이후 약 2년 만이에요. 사우디아항공은 운항 취소를 결정한 이유에 대해 밝히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50%대의 저조한 탑승률이 문제였던 것으로 보고 있어요.
7.스리랑칸항공, 여행업계 AD 특가 선봬
스리랑칸항공이 오는 8월31일까지 여행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AD 특가를 선보인다. 이번 특가 프로모션은 여름성수기를 앞두고 인천~콜롬보, 인천~콜롬보~말레 노선에서 최저 항공총액운임 68만9000원부터 구매 가능하다.
[24/06/27(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카페24,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출시
카페24는 유튜브와 공동 개발을 통해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를 선보인다. 구글 계정으로 간단한 회원가입을 거치면 즉시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가 개설된다. 카페24 자사몰이 없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판매자도 유튜브 쇼핑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2. 구글, 모바일 앱 하단에 검색바 노출
앞으로 구글 모바일 앱에서 개별 웹 페이지나 문서를 검색하면 하단에 검색 바가 기본 노출된다. 사용자가 이 검색 바를 탭 하면 전체 화면 검색 페이지로 이동하며, 이전 검색 기록과 함께 입력 중인 다른 검색 제안도 표시된다.
3. 틱톡, 새로운 앱 '휘' 출시
틱톡이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사진 공유 앱 '휘(Whee)'를 선보였다. 휘는 가장 가까운 친구들과 사진을 공유하기 위한 앱이다. 현재 휘는 미국을 제외한 일부 열두 개 이상 국가에서 안드로이드용으로만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 삼쩜삼 vs 세무사회 갈등 격화
세무 대행 서비스 삼쩜삼은 한국세무사회가 코스닥 상장을 방해했다고 주장하며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서울지방세무사회는 지난 12일 감사장을 수여하며 삼쩜삼 관련 발언을 한 것은 맞으나, 허위 내용이고 일부 임원의 일탈일 뿐이라면서 관련자를 엄정 조치하겠다고 예고했다.
5. 티맵-캐치테이블 협업...온라인 웨이팅 기능 제공
티맵모빌리티가 식당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과 함께 온라인 예약 및 웨이팅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티맵으로 길 안내를 받기 전 티맵 검색창에서 맛집을 검색한 뒤 예약 웨이팅을 걸고 출발할 수 있게 됐다.
6. 작년 방송 매출…IPTV 외 모두 하락
지난해 국내 방송사업 매출이 10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IPTV를 제외한 모든 방송사업자의 매출·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했다. 지난해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18조9734억 원으로 2022년 대비 4.7% 감소했다. 특히 지상파의 감소 폭이 10.2%로 가장 컸다.
7. 알리…홈플러스 인수 안 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공식 입장을 통해 홈플러스 인수설을 전면 부인했다. 지난 13일 알리 본사 관계자가 홈플러스 대주주인 MBK파트너스와 홈플러스 임직원을 만난 사실이 보도된 바 있다. 이에 알리의 홈플러스 인수 협상설이 불거지자, 공식 입장으로 보도 내용을 일축한 것으로 보인다.
[24/06/27(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샴푸 시장의 성장과 트렌드,Kotra
2024년 中 샴푸 시장 최근 5년간 447억 위안 규모로 성장
탈모 예방 샴푸 수요 증가
비건 샴푸나 기능성 샴푸 등 차별화된 두피 및 모발 관리 제품과 노하우 등 경쟁력을 앞세워 적극적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해 나갈 필요가 있다.
현재 중국은 샴푸를 화장품으로 분류하고 있어 중국 시장으로 수출하려면 중국 위생허가(National Medical Products Administration, NMPA) 인증이 선행돼야 한다
-어린이 우유로 중국 유제품 시장 공략해야,Kotra
최근 다양한 성분의 영양소를 함유한 우유가 많이 출시되면서 중국 우유 시장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최근 2년간 ‘어린이 우유’, 유당불내증 소비자를 위한 '0유당 우유' 등 기능성 우유의 시장 규모가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다.
-中, 저출산 속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영유아 이유식 시장,Kotra
풍부한 영양소 함유, 신선한 식자재 사용, 휴대가 편리한 제품들이 특히 인기
2027년 중국 이유식 시장규모는 56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중국 영유아간식 필수품이 되고 있다 ,kati
중국 소비자의 소비 수준이 향상하면서 영유아식품에 대한 소비력 또한 향상하고 있다. 과거에는 배부르게 먹이는 것이 중요했다면 이제는 과학적인 육아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24/06/27(목) 주요 테크42 정보]
1.‘넥스트라이즈 2024’에서 만난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 삼총사
올해 넥스트라이즈 2024에서도 관심을 끈 것은 초기 창업팀들을 지원하는 대기업, 기관 등의 독립 부스였다. LG의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인 ‘슈퍼스타트’, 아산나눔재단, GS에너지 등의 독립 부스에서 만난 주목할만한 스타트업 삼총사를 소개한다.
2.한국 스타트업에게 기회의 땅 되고 있는 일본 진출 전략은?
일본 정부의 전폭적인 스타트업 육성 정책은 그간 디지털 전환이 더디다는 인식을 빠르게 바꾸며 SaaS, 딥테크 스타트업 중심의 성장세를 만들어가고 있다.
3.챗GPT 보다 강력한 ‘역대 가장 수다스러운 AI챗봇’의 등장
더 재미있고 더 글을 잘 쓰는 작가이자 더 능숙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그리고 역대 가장 수다스러운 챗봇. 이는 앤스로픽이 공개한 최신 AI챗봇에 대한 평가다. 앤스로픽은 오픈AI의 챗GPT보다 자사의 AI모델이 훨씬 더 강력한 성능을 갖추었다고 자신한다.
4.유럽 자금 쓸어모으는 ‘생성형 AI 스타트업’들의 공통점
유럽과 이스라엘에서 대규모 자금을 지원받고 있는 생성형 AI 스타트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 창업자들 중에서는 이미 애플, 아마존, 메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딥마인드 등 미국 빅테크에서 근무한 이력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5."'라인사태' 불러온 네이버 보안사고, 日 솔루션 업체 탓"
이번 라인 개인정보 유출 사고는 이 회사가 지정한 한국 협력 업체 A사의 직원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트렌드마이크로 솔루션은 국내 협력사와 계약을 통해서만 도입·사용 가능하다.
6."한달에 12,000원이 어디야"..유튜브 구독료 '인도 꼼수' 이젠 안통해
유튜브가 가상사설통신망(VPN)을 이용해 인터넷 접속 국가를 바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유료 구독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는 이용자에 대한 단속에 나섰다. 유튜브는 실제 사용하는 국가를 속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한 사람들에게 멤버십 취소 통보 메일을 보내고 있다.
7.온난화 주범 탄소가?···풍력발전 터빈에 발전에너지 저장
스웨덴 회사 시누누스(Sinonus)는 탄소를 이용한 풍력발전소 터빈 날(블레이드)이 거대한 배터리로 바뀔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원들은 탄소(카본 블랙)와 시멘트를 배합한 콘크리트를 사용해 태양광이나 풍력으로 발전한 재생에너지를 건축물에 저장할 수 있음을 시험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8.2054년엔 이걸 먹는다고?···30년후 먹게 될 음식 3가지
30년 후인 2054년에는 곤충으로 만든 샐러드, 실험실에서 재배한 인공배양육, 수초(水草) 스파게티가 우리의 주요 식사 메뉴가 될 수 있다. 그 때가 되면 인류는 지속가능하게 살기 위해 지구온난화 가스(이산화 탄소)를 덜 발생시키는 지속가능한 식사를 강요받게 되기 때문이다.
9."국내 매체들 중 3.6%만이 구글 쿠키리스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상위 티어 및 중간 이상의 규모 매체는 쿠키리스 환경 전환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으며, 자사 데이터와 콘텐츠 품질을 통해 차별화할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들 매체의 62%는 로그인 전략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평균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10.'오픈AI 라이벌' 앤스로픽, 더 빠르고 강력한 AI 모델 출시
앤스로픽이 새로운 생성형 AI 모델인 Claude 3.5 Sonnet을 출시했다. 이 모델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분석하고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여러 AI 벤치마크에서 이전 모델들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였다. Claude 3.5 Sonnet은 이전 모델보다 약 두 배 빠르며, 특히 이미지 해석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11.구글, 안드로이드폰 메시지 앱에 제미나이 AI 도입
구글이 모든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메시지에 제미나이 AI를 도입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메시징 앱 내에서 구글의 챗봇에 직접 접근할 수 있어 메시지 작성, 이벤트 계획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12.IMF, AI 시대 불평등 심화 우려... 소득세 인상과 탄소세 부과 등 제안
국제통화기금(IMF)은 AI로 인한 경제 혼란에 직면한 정부가 법인세·소득세 인상와 AI 관련 탄소세 등 재정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IMF는 생성형 AI가 이전의 기술 혁신과 달리 훨씬 빠르게 확산될 수 있으며, 기술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지적했다.
13.미국, 러시아 기반 안티바이러스 '카스퍼스키' 판매 금지
바이든 행정부는 러시아가 미국 국가안보에 미치는 위험을 이유로 카스퍼스키(Kaspersky)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판매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상무부 산업안보국은 카스퍼스키가 러시아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를 금지했으며, 정부 전문가들은 크렘린의 회사에 대한 영향력이 상당한 위험을 초래한다고 믿고 있다.
14.미 정부, 어도비 상대 '숨겨진 수수료와 복잡한 취소 과정' 소송 제기
미국 정부가 어도비를 상대로 고액의 수수료를 숨기고 구독 취소를 어렵게 만든 혐의로 소송을 제기했다. 법무부는 어도비가 중요한 계약 조건을 명확히 공개하지 않은 채 소비자들을 가장 수익성 높은 구독 상품에 가입시켰다고 주장했다.
15.애플·메타, "AI 함께한다"... 애플 인텔리전스 통합 논의
AI 분야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애플이 오랜 경쟁자인 메타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AI 기술 발전과 시장 선점을 위해 양사가 협력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관련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는 자사의 생성 AI 모델을 애플 인텔리전스에 통합하는 방안을 애플과 논의 중이다.
16.AI가 쓴 각본 영화 초연 취소...런던 영화계 '기술과 윤리' 논란
런던의 한 영화관이 AI가 생성한 대본으로 만든 영화의 세계 초연을 반발로 인해 취소했다. 찰스 왕세자 영화관은 'The Last Screenwriter'라는 새 작품을 상영할 예정이었으나, 관객들의 강한 우려를 받아들여 상영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24/06/27(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인사이드 아웃 2>, 아케데미 작품상 후보로 거론
- [심천] 더우인, 보나픽처스와 손잡고 처음으로 AIGC 숏폼 드라마 출품
- [프랑스] 프랑스, 한국 메가박스의 돌비 시네마 컨셉에 관심 집중
- [프랑스] 프랑스 언론, 넷플릭스 신작 <미스터리 수사단> 주목
- [인니] 인도네시아 방송위원회, 14 개 TV 방송사에 대한 연례 평가 실시
- [인니] 인도네시아 단편 영화 3 편, ‘Europe on Screen 2024’ 영화제에서 초연
- [UAE] 사우디 영화의 밤, 올 6 월 호주 시드니와 멜버른에서 개최
- [UAE] belN 미디어 그룹, MENA 전역에 어린이를 위한 ‘Formula 1 Kids’ 레이싱 프로그램 방영
- [태국] 김수현 팬미팅 성황리 개최
- [멕시코] 영화 <파묘>, 멕시코 상영관 개봉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메타, 개발자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Threads API를 출시
- 넷플릭스, 2025년 두 도시에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식당 및 쇼핑 단지 오픈 예정
- 스냅, AR 경험을 생성할 수 있는 실시간 이미지 모델 공개
- 광고 업계, 칸 국제광고제에서 기회과 두려움이 혼합된 AI 미래를 고민
- AI 비디오 스타트업 헤이젠(HeyGen), 펀딩 라운드에서 5억 달러 가치 인정 받아
- 오디오 스트리밍 앱 포켓 FM(Pocket FM), 스크립트를 오디오로 빠르게 변환하고자 일레븐랩스(ElevenLabs)와 파트너쉽 체결
- X, 라이브 스트림을 생성하는 기능을 프리미엄 기능으로 만들 예정
- 아마존, 쿠키 없는 광고 타겟팅 솔루션 'Ads Relevance' 출시
- 주요 음반사, BBL 드리지(BBL Drizzy)를 제작한 AI 회사 고소
[24/06/27(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6월3주(6월17일~6월23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고객 접점 확대 DX전략추진 / 월마트
AI활용 아라비카 커피의 품종 개발 / 네슬레
백신 R&D 영역 AI 도입 / SK바이오사이언스
차세대 시스템 구축 / 애큐온저축은행
철도부품 RAM 오픈 플랫폼 구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I활용 고객맞춤형 마케팅 추진 / 락앤락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 CJ바이오사이언스
클라우드 기반 ERP 시스템 도입 / 진모빌리티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확대 / 금융업계
트렌드 키워드분석 상품 기획 활용 / LF
소리 활용 AI기반 제품검수 시스템 도입 / 현대모비스
AI기반 일하는 방식 혁신 추진 / 삼성, SK, LG
인증서 서비스 보안 강화 / 하나은행
AI 거버넌스 전략 추진 / 하나금융그룹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서비스 AI적용 / ABL생명
AI OCR 시스템 도입 / 국민건강보험공단
내부자료 검색 자체 생성형AI개발 / LG디스플레이
건설분야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 롯데건설
온·오프라인 투 트랙 전략 추진 / 다이소
B2B 전용 통합 연결 플랫폼 / 삼성전자
AI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 / 하이네켄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혼다,일본항공 등]일본 기업들은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나?
오픈AI의 ChatGPT 가 출시되면서 기업들의 도입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 기업 또한 2023년부터 ChatGPT를 내부 업무지원 및 고객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업무생산성 및 효율화를 높이고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2.[하이네켄 ] 하이네켄 지식 및 인사이트 관리 플랫폼에 생성형AI를 활용하다
하이네켄의 내부 지식 및 인사이트 관리플랫폼 KIM을 생성형AI 챗봇에 통합하여 전 세계 2,000명의 직원이 8,000개 이상의 소비자 정보, 인터뷰 및 보고서 파일을 포함한 구조화된 데이터와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게 하였다.
3.[뉴욕 타임즈]뉴욕 타임즈(NewYork Times) 왜 'AI Initiatives' 팀을 설립했나?
뉴욕 타임즈는 AI 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저널리즘과 독자 경험을 개선하고자 하는 'AI Initiatives' 팀의 설립을 발표했다. 이 팀은 AI 기술을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여 보도 작업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네슬레] 네슬레(Nestlé)는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는가?
AI와 데이터 과학을 활용하여 식품 사업의 복잡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이는 네슬레의 기존 연구 개발(R&D) 능력을 보완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챗봇과 같은 도구는 개인화된 콘텐츠를 생성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생산성을 높여주고 있다.
[24/06/27(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규슈에 부는 공유 모빌리티 확산의 바람,kotra
규슈 지역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급속도로 확대
차세대 교통으로 지역 발전을 이루는 공유 자전거
안전 관리 강화와 교통 소외계층의 이동 지원 필요
2.일본 편의점과 음식점에서 유행하는 '한국 페어',kotra
한국 음식 주제로 한 ’한국 페어’ 인기
한국에서 유행한 메뉴로 MZ 세대 사로잡아
드라마 속 술집, 포차 컨셉의 업체도 등장
3.[일본] 가정에서 얼려 먹는 아이스크림 인기_kati
일본 아이스크림 협회가 발표한 “2023년 아이스크림류 및 빙과 판매 실적”에 따르면 2023년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6,000억 엔을 돌파해 4년 연속으로 성장했다.
이는 평균기온의 상승으로 인한 아이스크림 수요의 증가, 아이스크림이 여름에만 먹는 디저트에서 1년 내내 먹는 디저트로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가 된 것이 요인으로 생각 된다.
4.일본 경제 브리핑 24-23호(2024.6.24)_kotra
경제적 불안으로 '절약'하는 일본 젊은이들 (미쓰비시종합연구소, 6.17)
전기·가스 보조금 한시적 부활 (일본경제신문, 노무라종합연구소 6.22)
정부, 경제안보 싱크탱크를 신설 (일본경제신문, 6.22)
치매(일본어로 인지증) 문제에 디지털로 대응 (KOTRA 도쿄무역관, 6.18)
페로브스카이트형 태양전지에 적극 투자 (일본경제신문, 6.18)
컨테이너 연간 운임 하락 (일본경제신문, 6.21)
[24/06/27 (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국내 호텔 현황
한줄요약: 국내 호텔 896개, 5성급은 서울, 제주에 집중
상세설명: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 따르면 국내 1∼5성급 호텔은 모두 896개로, 등급별로 보면 5성급 87개, 4성급 132개, 3성급 242개, 2성급 333개, 1성급 102개의 호텔이 운영 중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5성급은? 국내 5성급 호텔 3개 중 1개가 서울에 있고 광주, 충남, 경남 등 지방 6개 시도에는 한 곳도 없었습니다. (서울 33개, 제주 20개, 부산 10개, 인천 8개, 강원 6개, 경기 3개, 대구·경북 각 2개 순)
-1~4월 방한 관광
한줄요약: 1~4월 방한 관광객, 2019년의 89% 수준 회복
상세설명: 올해 1~4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약 490만명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았던 2019년의 89%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아시아 관광객은 19년보다 15% 감소했지만, 타 대륙 관광객은 모두 늘었습니다.
동향은? 방한 관광객의 인당 지출액과 평균 체류기간이 작년보다 크게 감소했는데요. 휴가 목적 관광객이 증가(+8.4%p)하고, 비즈니스 목적 관광객이 감소(-3.6%p)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일본 숙박세
한줄요약: 일본 지자체 30여곳에서 숙박세 도입 검토
상세설명: 일본에서 숙박세 도입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 지자체 30여곳이 새로 숙박세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도쿄, 오사카, 교토 등 12곳은 이미 숙박세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결정한 상태인데요.
이유는? 엔데믹 이후 멈췄던 해외여행이 재개되면서 오버투어리즘(과잉관광)으로 인한 물가 상승, 환경 훼손, 주택 부족 등 문제가 동반되고 있습니다.
-은행앱 여행 서비스
한줄요약: 은행 모바일 앱, 여행 서비스 강화
상세설명: 시중은행들이 모바일 앱에 여행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환전 서비스부터 앱으로 항공기 탑승이 가능한 스마트 항공권, 숙소 검색 및 예약까지 여행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데요.
전망은? 최근 은행 앱은 여행 뿐만 아니라 쇼핑, 검색 등 생활 서비스를 하나둘 탑재하고 있습니다. 은행, 모빌리티, 커머스 등 여러 산업의 슈퍼앱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멤버십 경쟁
한줄요약: 특급호텔 멤버십 프로그램 정비 및 혜택 강화
상세설명: 특급호텔이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멤버십 정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점별로 따로 운영하던 멤버십 회원을 통합하거나, 그룹 차원의 통합 멤버십을 도입하기도 하는데요.
플랫폼은? 최근 여행 플랫폼들도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야놀자-SPC(해피포인트)처럼 업종을 넘나드는 기업 간 멤버십 제휴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24년 7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4) | 2024.07.11 |
---|---|
24년 6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0) | 2024.07.04 |
24년 6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1) | 2024.06.20 |
24년 6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1) | 2024.06.13 |
24년 5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5) | 2024.05.3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