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6/20(목) 여행&관광 정보]
1.태국 방문 해외 여행객 쑥
TTM+ 2024가 6월5일부터 7일까지 JW 메리어트 카오락 리조트&스파에서 개최됐어요. 지난해 태국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은 2,800만명으로 2022년 대비 약 15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크게 증가했습니다.
2.알버타의 새로움
캐나다 알버타주와 웨스트젯이 방한해 코로나 이후 변화된 알버타를 소개했어요. 2035년까지 관광 수입을 현재의 두 배로 늘리겠다는 목표와 함께 한국 파트너사들과의 장기적 협력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에요.
3.외국인 카지노 실적 훨훨
5월 일본·중국의 연휴가 맞물리면서 외국인 전용 카지노도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파라다이스 카지노 매출액은 786억6,600만원으로 집계됐고, 제주 드림타워 복합 리조트는 271억원대 매출을 기록했어요.
4.‘위축된 여행시장’, 추석부터 풀릴 전망
심각한 모객저조로 침울한 2분기를 보내고 있는 여행사들이 추석연휴를 기점으로 先모객에 탄력을 받으면서 다소 안도하는 모습이 감지되고 있다.
5.‘가정의 달 특수’로 전체 발권량 증가
하나투어와 인터파크트리플(이하 인팍)이 올해 처음으로 양사 모두 월 1000억대 미만 발권으로 다소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하지만 5월 가정의 달 특수 탓에 BSP여행사들의 전체 발권량은 지난 1월 이후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6.성수기인듯 성수기 아닌듯 초특가 아니면 안 팔려요
7~8월 여름 성수기를 코앞에 둔 여행업계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해요. 성수기 특수를 누리지 못할 수도 있을 거라는 전망이 나올 만큼 예약률이 기대치를 밑돌고 있기 때문입니다.
7.운항 취소할게요! 근데 보상은 없어요
여러 항공사들이 6~7월 운항 예정이었던 항공편 중 일부를 취소하거나 운항 횟수를 줄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환불해주거나 대체편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소비자가 입은 피해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보상은 없어 불만이 커지고 있어요.
[24/06/20(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카페24,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출시
카페24는 유튜브와 공동 개발을 통해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를 선보인다. 구글 계정으로 간단한 회원가입을 거치면 즉시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가 개설된다. 카페24 자사몰이 없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판매자도 유튜브 쇼핑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2. 구글, 모바일 앱 하단에 검색바 노출
앞으로 구글 모바일 앱에서 개별 웹 페이지나 문서를 검색하면 하단에 검색 바가 기본 노출된다. 사용자가 이 검색 바를 탭 하면 전체 화면 검색 페이지로 이동하며, 이전 검색 기록과 함께 입력 중인 다른 검색 제안도 표시된다.
3. 틱톡, 새로운 앱 '휘' 출시
틱톡이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사진 공유 앱 '휘(Whee)'를 선보였다. 휘는 가장 가까운 친구들과 사진을 공유하기 위한 앱이다. 현재 휘는 미국을 제외한 일부 열두 개 이상 국가에서 안드로이드용으로만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 삼쩜삼 vs 세무사회 갈등 격화
세무 대행 서비스 삼쩜삼은 한국세무사회가 코스닥 상장을 방해했다고 주장하며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서울지방세무사회는 지난 12일 감사장을 수여하며 삼쩜삼 관련 발언을 한 것은 맞으나, 허위 내용이고 일부 임원의 일탈일 뿐이라면서 관련자를 엄정 조치하겠다고 예고했다.
5. 티맵-캐치테이블 협업...온라인 웨이팅 기능 제공
티맵모빌리티가 식당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과 함께 온라인 예약 및 웨이팅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티맵으로 길 안내를 받기 전 티맵 검색창에서 맛집을 검색한 뒤 예약 웨이팅을 걸고 출발할 수 있게 됐다.
6. 작년 방송 매출…IPTV 외 모두 하락
지난해 국내 방송사업 매출이 10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IPTV를 제외한 모든 방송사업자의 매출·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했다. 지난해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18조9734억 원으로 2022년 대비 4.7% 감소했다. 특히 지상파의 감소 폭이 10.2%로 가장 컸다.
7. 알리…홈플러스 인수 안 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공식 입장을 통해 홈플러스 인수설을 전면 부인했다. 지난 13일 알리 본사 관계자가 홈플러스 대주주인 MBK파트너스와 홈플러스 임직원을 만난 사실이 보도된 바 있다. 이에 알리의 홈플러스 인수 협상설이 불거지자, 공식 입장으로 보도 내용을 일축한 것으로 보인다.
[24/06/20(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스마트폰 시장동향,Kotra
화웨이·샤오미·OPPO, 자국 브랜드 스마트폰 인기
현지 업계, 2024년을 AI 스마트폰 원년으로 전망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Kotra
2023년 중국 대 한국 수입 전년 대비 84.8% 감소
인공지능 기술과 삶의 질 향상으로 시장수요 지속 상승세
수출 위해서는 CCC인증 받고, 제품에 ‘CCC’ 마크 부착 필요
-보톡스·콜라겐 필러 시술 인기… 중국 미용의료 시장,Kotra
비수술적 미용시술 시장, 2025년 4108억 위안 달성 예상
직장인 70% 이상이 월급의 20%를 외모에 투자
미백 주사·레이저 등 회복 빠른 시술 선호도 높아
-[중국] 기능성 젤리, 새로운 웰빙 트렌드를 이끌다 ,kati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영양가 있는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칼슘 부족, 탈모, 불면증, 변비 등 사소하지만 불편한 고민을 이제는 ‘젤리 한 알'로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젤리 제형의 기능성 식품은 많은 젊은이들의 새로운 웰빙 트렌드가 되고 있다.
[24/06/20(목) 주요 테크42 정보]
1.‘시리의 AI 플렉스’ 애플 ‘2024 세계개발자회의’의 모든 것
애플이 드디어 AI를 기업의 주류로 도입했다. AI 기능이 대폭 도입된 아이폰의 일부 기능은 이미 삼성전자와 구글 등 경쟁사가 내놓은 기술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챗GPT와 결합된 시리는 유용성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2.애플, 오픈AI 챗GPT무료 사용 계약···두 회사의 동상이몽
애플은 챗GPT를 자사 기기에 배치한 것만으로도 오픈AI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됐다고 간주하면서 무료 사용 계약을 맺으면서 그 자체로 경제적 이득을 본 데다 다른 AI기업들과의 계약을 할 수 있는 길까지 열어 놓았다. 반면 오픈AI는 아이폰 시장 지배력에 기대 아이폰앱에서 자사 AI 서비스 판매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3."브랜드가 온라인에서 어떻게 소통할까?" 대다수는 생성형 AI 마케팅 지지
최근 어도비(Adobe)의 디지털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의 64%가 생성형 AI 마케팅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1,000명 이상의 영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가 온라인에서 어떻게 소통하기를 원하는지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
4.[휴머노이드 로봇 혁명]③급부상 중인 주목할 만한 10대 휴머노이드
전세계 로봇 양강으로 꼽히는 미국과 중국, 그리고 캐나다와 노르웨이의 로봇 10종이 여러 매체가 공통적으로 꼽는 가장 유력한 휴머노이드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인간이 해 오던 제조, 물류, 경비는 물론 노인돌보기와 가정에서 동반용으로까지 사용될 수 있다는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10종을 소개한다.
5.[제4이통 백지화]① 경매부터 취소예정까지…결국 '재정능력 검증' 변수로
'7전8기'로는 부족했던 것일까. 정부가 2010년부터 추진해온 제4 이동통신 사업자 선정이 또 한 번 좌초될 상황에 놓였다. 여덟 번째 도전자로 나선 '스테이지엑스'도 재무적 역량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판단에 따라 주파수 할당이 취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6.'라인 아버지' 신중호, 오늘 이사직 퇴단…라인야후, 정기주총
라인야후가 18일 오후 1시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날 이사진 개편을 통해 ‘라인의 아버지’인 신중호 최고프로덕트책임자(CPO)가 이사직을 내려놓으며 라인야후 이사진은 전원 일본인으로 개편된다. 아울러 기존 ‘사내이사 4인, 사외이사 3인’이던 이사진 구성도 ‘사내이사 2인, 사외이사 4인’으로 개편돼, 사외이사 우위 체계로 재편된다.
7.AI 강국 도약을 위한 한국의 AX 현주소는?
2022년 오픈AI가 개발한 챗GPT의 등장은 이전 모든 성과를 넘어서며 바야흐로 AX(AI 전환) 시대의 기폭제가 됐다. 몇몇 전문가들은 챗GPT로 시작된 일련의 변화를 이른바 ‘AI 쓰나미’로 표현하기도 한다. 실제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의 등장은 전 세계 테크 시장에 충격파를 던지며 산업 전반의 AX를 가속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국과 중국, 유럽이 축을 이루는 AI 헤게모니 경쟁에서 과연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8.‘도대체 왜?’ 테슬라 주주들이 ‘일론 머스크 60조 보상급여’를 승인할 수밖에 없는 이유
테슬라의 지속되는 주가하락에도 불구하고 테슬라 주주들이 미국 법원의 판결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결정을 했다. 일론 머스크 60조 보상급여가 내용이 담긴 ‘테슬라 CEO 보상급여 패키지’를 승인한 것이다. 이번 결과는 상장 기업의 임원에게 부여된 미국 사상 최대 규모의 보상 패키지다. 주주들이 억만장자 머스크에게 보상급여 패키지를 승인한 이유는 무엇일까.
9.당신의 차에 ‘GPS 추적기’가 꼭 필요한 4가지 이유
위치 추적기로 알려진 GPS 추적기의 다양한 기능과 유용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제 GPS 추적기는 단순 ‘위치 알람’을 넘어 운전자의 맞춤 안전구역을 설정하고 운전자의 운전 패턴을 매핑하며, 특히 위급한 순간 버튼 하나로 인명을 구조받는 생명줄이 되어줄 수 있다.
10."기후위기 해결할 열쇠, 바다에 있어"...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월간클라이밋 6월 행사
극지연구소 신형철 박사는 “바다는 지구상의 이산화탄소의 30% 이상을 직접 흡수한다”며 “바다가 거대한 탄소 저장고로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처리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에는 틀림없지만, 이러한 바다의 수용력이 무한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11.고이장례연구소, 월 100원 장례 준비 서비스 ‘100원 상조’ 출시
1인당 평균 장례 비용이 2000만원을 상회하는 상황에서 상조 서비스를 이용하면 물가 상승률과 관계없이 비용을 확정 지을 수 있어 관련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고이는 100원이라는 파격적인 비용으로 목돈 마련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상품을 선보인 것이다.
12.Forrester 보고서: 상위 10대 AI 기초 모델 순위 발표
세계 최고의 언어용 AI 기초 모델을 평가한 포레스터(Forrester)의 새로운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IT시장조사 회사인 Forrester는 "GenAI 시대 정신은 언어용 AI 기초 모델을 기술 및 비즈니스 리더들의 중심으로 끌어올렸다"고 밝혔다. 또한 Forrester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상위 10대 AI 기초 모델 언어 제공 업체를 AI FM 제품 자체, 회사의 전략, 전체 시장 존재감 등 3 가지로 평가하고 이들이 서로 어떻게 비교되는지에 대한 순위를 매겼다.
AWS의 Amazon Titan
Anthropic Claude
Cohere Command
Databricks DBRX
Google Gemini
IBM Granite
Microsoft Phi
Mistral AI
Nvidia Nemotron
OpenAI GPT-4
13.애플, 결국 MS도 뛰어 넘었다... 시총 1위 탈환
애플이 13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공기업이 되었다.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 아이폰용 생성적 인공지능(AI) 기능을 포함한 발표가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목요일 애플의 시가총액은 약 3조 2,900억 달러로 마이크로소프트의 3조 2,8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애플 주가는 목요일 0.6% 상승했으며 이번 주 들어 8.8% 올랐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 주가는 목요일 0.1% 상승에 그쳤다.
14.컴퓨팅 스타트업 라즈베리 파이, 런던 증시 상장 성공
라즈베리 파이는 11일 공개기업이 되었으며, IPO 가격 책정 후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 이번 IPO는 2억 1,100만 달러를 모금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회사 가치는 5억 4,200만 달러로 평가되었다. 현재는 특정 기관 투자자들만 회사 주식을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아직 라즈베리 파이 주식을 살 수 없다. 개인 투자자들은 금요일부터 주식을 사고팔 수 있게 된다.
15.유튜브, 동영상 대표 이미지 골라준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썸네일 도구 출시
유튜브는 이번 주 '썸네일 테스트 및 비교(Thumbnail Test & Compare)'라는 새로운 도구를 출시하여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효과적인 썸네일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 기능은 작년에 일부 크리에이터에게 먼저 제공되었으나, 이제 모든 크리에이터가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크리에이터들은 해당 기능을 통해 새 동영상을 게시하거나 기존 동영상을 업데이트할 때 최대 세 개의 썸네일을 테스트할 수 있으며, 각 썸네일은 시청자들에게 고르게 표시된다.
16."그래서 지피티(ChatGPT)가 얼마야?", 요금제의 모든 것
오픈AI의 챗GPT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이제는 AI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GPT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용자 선호도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기능을 도입하여 대화를 개인화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챗GPT 무료버전, 챗GPT 플러스, 챗GPT 팀, 챗GPT 기업 등이다.
17.마이크로소프트, 소비자용 GPT Builder 서비스 돌연 중단 결정
마이크로소프트가 소비자용 GPT Builder 서비스를 7월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3월 출시 이후 불과 3개월 만에 서비스 종료를 통보했지만, 구체적인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코파일럿 Pro 구독자는 월 $20 요금을 지불 중이며, GPT Builder 제외로 구독 취소가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소비자 대상 코파일럿 확장성 전략을 재평가 중이다. 기업 및 상용 고객 대상 GPT Builder 지원은 지속 예정이다.
18.도이치텔레콤, 비트코인 채굴 진출 선언
독일의 통신 대기업 도이치텔레콤(Deutsche Telekom)이 비트코인 채굴 업계에 뛰어들 계획임을 발표했다. 현재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중요한 행사인 BTC Prague가 진행 중인 가운데, 지난 주 금요일에(현지시간) T-Mobile Web3의 책임자 디르크 로더(Dirk Roder)는 자사의 비트코인 채굴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로더는 짧은 연설에서 "회사가 이미 상당 기간 동안 자체 노드를 운영해 왔다"고 언급하며, "T-Mobile이 디지털 통화 광합성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19.입소문 타고 찐팬 만드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백혈병 치료 중인 아이 어머니가 블로그에 올린 감사의 글이 그 주인공인데요. 이에 따르면, 항암 치료 중에는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아이는 멸균 포장된 음식만 먹을 수 있는데, 그마저도 개봉 후 2시간이 지나면 아예 먹을 수 없다고 해요. 문제는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시리얼인 ‘코코볼’과 ‘콘푸라이트’는 대용량으로만 구매할 수 있어, 매번 사주기가 부담스러웠죠. 고민 끝에 어머니는 고객 상담실에 컵 시리얼 출시를 요청했는데요.
[24/06/20(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북경] 2024 년 중국 단오절 연휴기간 박스오피스 3 억 7,800 위안 돌파
- [프랑스] 스트리밍 플랫폼 Max, 차별화된 전략으로 프랑스 시장 공략
- [프랑스] 프랑스 언론, K 팝 소재 해외 시리즈 <강남 프로젝트> 판매 발표 주목
- [UAE] 워너브라더스, 사우디 남부 수다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담은 다큐멘터리 시리즈 제작 예정
- [태국] 태국 문화부, 대표단 이끌고 상하이국제영화제 참가
- [태국] 메이저시네플렉스, 네이밍 스폰서 전략으로 파트너 사들과 윈윈 모색
- [인도] 행사 소개: Mumbai International Film Festival 2024’
- [인도] 영화 제작자들, 지식재산권ㆍ수익 배분 등 둘러싸고 충돌
- [인도] 힌디 영화 < Hamare Baarah > 상영 금지를 둘러싼 논란
- [멕시코] 라티 아메리카 영화 홍보의 장, 제 39 회 과달라하라 국제 영화제 개최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파라마운트와 스카이댄스 합병 협상 중단
-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어떤 썸네일이 가장 실적이 좋은지 확인할 수 있는 'Thumbnail Test & Compare' 출시
- 뉴스맥스(Newsmax), 최대 2억 2,500만 달러 사모 투자 유치하며 IPO 검토 중
- 소니, 알라모 드래프트하우스 시네마(Alamo Drefthouse Cinema)체인 인수
- 링크드인, 지원서와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는 도구를 포함한 새로운 AI 제품군 출시
- 왓츠앱(WhatsApp), 영상 통화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줌(Zoom)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
- 픽스아트(Picsart), 맞춤형 AI 모델 개발 위해 게티 이미지(Getty Images)와 제휴
- 디즈니, 새로운 포맷인 '애드버게이밍' 으로 커넥티드 티비 전략 강화
- 앨버트슨, TV 광고를 덜 복잡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중
- 아마존이 스트리밍 광고 시장을 뒤흔든 대가를 넷플릭스가 치르는 중
- 핀터레스트, 확장된 AI 광고 도구 발표
- 유튜브, 사용자가 동영상에 컨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기능인 Notes를 테스트
- 틱톡, Symphony 생성 AI 광고 제품군을 확장
[24/06/20(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6월2주(6월10일~6월16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B2B 전용 통합 연결 플랫폼 / 삼성전자
AI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 / 하이네켄
고객 경험 및 운영 혁신 DX전략추진 / 풀무원
디지털 금융 플랫폼 확장 / 저축은행 업계
머신러닝 날씨 및 생산량 예측 플랫폼 활용 / AES
차세대 통합 운전석 시스템 출시 / 현대모비스
사업자 전용 플랫폼 구축 / 은행업계
가정용 로봇 출시 / 삼성전자,LG전자
AI 기반 ADR 보고 서비스 개발 / 일성아이에스
AI 및 무인화 솔루션 확대 / HD현대
스마트 조선소 구축 가속화 / 조선업계
생성형AI활용 고객지원 서비스 강화 / 베스트바이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네슬레] 네슬레 AI로 아라비카 커피의 품종을 개발하다
기후 변화가 커피 재배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네슬레의 전문가들은 첨단 데이터 과학과 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기후 회복력이 강한 식물을 선택하고 육종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커피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라비카는 기후 변화로 인한 온도 상승과 질병에 취약하며 이로 인해 커피 재배 가능 지역이 축소되고 수확량이 감소하는 문제를 겪고 있다.
2.[다이이찌산쿄]제약회사 다이이찌산쿄는 어떻게 사내 생성형AI를 도입했는가?
제약회사 다이이찌산쿄 는 제5기 중장기 경영 계획에서 2025년을 목표로 4개의 성장 드라이버 중 하나로 '선진 디지털 기술' 을 중요한 기반으로 설정했다. 이를 주도하는 것은 DX기획부 전사변혁추진그룹 내의 선진 디지털 기술팀이었다.
3.[ABB 로보틱스] ABB 로보틱스 인공지능 및 로봇활용 모듈식 주택 건설
ABB 로보틱스는 영국의 기술 스타트업 Automated Architecture(AUAR)와 협력하여 인공지능(AI)을 지원하는 로봇 기반의 마이크로 공장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저비용이면서도 지속 가능한 주택을 건설할 계획이다. 전 세계에 로봇을 배치하여 판재를 사용한 에너지 효율적인 주택의 제조 과정을 자동화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로봇은 목재를 정밀하게 자르고 조립하여 모듈형 단위를 생성한 후, 이를 건설 현장으로 운송한다
4.[UPS]UPS 생성형AI를 활용하여 고객서비스 지원을 강화하다
2023년에 UPS(United Parcel Service)는 고객 서비스 운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생성형AI를 도입했다. 기존에 MeRA(Message Response Automation)라는 자체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일부 고객 문의를 자동으로 처리하고 있었다.
[24/06/20(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과실음료 시장 동향,kotra
2021년부터 수입 과실음료 시장 꾸준히 성장 중
과채음료에도 설탕을 사용하지 않은 단맛을 추구하는 성향이 증가해
2.토리겹살·두부육회 등 한국풍 식품 유행, K-Food가 주도하는 일본 식품 시장,kotra
맘스터치·할리스커피 등 한국 F&B기업 일본 진출 활발
신라면, 이치방 라멘 제치고 20대 봉지라면 매출 1위
토리겹살·두부육회 등 한국식 음식 작명도 유행
3.[일본]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확대되는 오트밀 시장_kati
일본 내 오트밀 시장은 하나의 식사 시장으로서 수요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 기대 되고 있어 코로나화 이후 급속히 시장이 확대되어 인티지사에 의한 추계 판매 규모는 19년의 약 6억3000만엔이 22년에는 약 78억1300만엔으로 약 12배로 경이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4.일본 경제 브리핑 24-22호(2024.6.17)_kotra
銀, 장기 국채 매입 규모 축소 결정 (제일생명경제연구소 등, 6.14)
태양광 패널의 재활용 의무화 추진 (일본경제신문, 6.12)
육성 취업’으로 외국인 인재 확보 (닛세이기초연구소, 6.14)
1인 가구 증가와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 (닛세이기초연구소, 6.12)
남녀 간 ’성 격차 지수’ 세계 118위로 여전히 저조 (일본경제신문, 6.14)
반도체 제조장비 수출,1~3월 중국향 50% (일본경제신문, 6.12)
[24/06/20 (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인기 여행지
한줄요약: 글로벌 인기 여행지 서울 13위, 제주 34위, 부산 95위
상세설명: 트립닷컴이 사용자 리뷰와 연중 판매도 및 인기도를 기반으로 '2024 트립.베스트' 순위를 발표했는데요. 서울은 글로벌 인기 여행지 13위, 제주는 34위, 부산은 95위에 올랐습니다.
관광명소는? 아시아 톱 100 가족친화 관광명소에서는 에버랜드가 68위, 남이섬이 99위, 레고랜드 코리아가 100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숙소 검색 필터
한줄요약: 숙소 등급, 숙소 검색시 가장 많이 사용
상세설명: 한국인 여행객들이 숙소를 검색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 필터는 ‘숙소 등급’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식 포함, 이용후기·평점, 수영장 포함, 예약 무료 취소 여부가 뒤를 이었습니다.
성향은? 특히 한국인들은 4, 5성급 숙소를 선호해 럭셔리 여행에 대한 높은 수요를 보여줬는데요. 이와 동시에 실속있는 여행 경험을 중시하는 성향도 나타났습니다.
중국 아웃바운드
한줄요약: 2024년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 400% 급증
상세설명: Sabre에 따르면 올해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 시장은 전년 대비 400% 증가해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중국 본토에서 출발하는 여행객의 인기 여행지 1위에 올랐습니다.
전망은? 여권을 보유한 중국인의 비율이 약 13%에 불과해 아직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했는데요. 중국인 관광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행사 조직 슬림화
한줄요약: 국내 주요 여행사, 해외 법인 및 관계사 정리
상세설명: 국내 주요 여행사들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청산하고 호텔, 면세점, 투어테인먼트 등 관계사를 정리하는 등 잇따라 몸집을 줄이고 있습니다.
이유는?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내 여행사들은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조직 슬림화로 회사의 효율성, 수익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잠캉스 패키지
한줄요약: 뉴욕 호텔, 휴식 및 재충전 위한 잠캉스 패키지 확대
상세설명: 숙면을 위한 투숙 상품인 ‘잠캉스 패키지(Sleep Tourism)’를 출시하는 뉴욕 호텔이 늘고 있습니다. 휴식 및 재충전을 1순위로 생각하는 여행객이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서비스는? 고급 침구, 암막 커튼 등 일반적인 시설을 넘어 자동 온도 조절 침대, 백색 소음 테이블, 숙면에 도움이 되는 국물 요리와 음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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