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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6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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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6/13(목) 여행&관광 정보]

1.휘청이는 유럽여행업계 
유럽 3대 규모로 꼽히는 FTI 그룹이 지난 3일 뮌헨 지방 법원에 파산 신청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FTI 그룹은 전 세계 40개 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는 DMC인데요. 회계연도 2022-2023년 기준 41억유로(한화 약 6조1,123억원) 매출을 기록했을 만큼 굵직한 기업으로 꼽히는 데다 50개 이상의 호텔, B2B 호텔 예약 플랫폼 유트래블(Youtravel), 항공권 플랫폼 티켓숍(Ticketshop) 등 유럽을 거점으로 다양한 여행 관련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2.휘청이는 유럽여행업계 
유럽 3대 규모로 꼽히는 FTI 그룹이 지난 3일 뮌헨 지방 법원에 파산 신청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FTI 그룹은 전 세계 40개 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는 DMC인데요. 회계연도 2022-2023년 기준 41억유로(한화 약 6조1,123억원) 매출을 기록했을 만큼 굵직한 기업으로 꼽히는 데다 50개 이상의 호텔, B2B 호텔 예약 플랫폼 유트래블(Youtravel), 항공권 플랫폼 티켓숍(Ticketshop) 등 유럽을 거점으로 다양한 여행 관련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3.새 주인 찾은 플라이강원
플라이강원의 최종 인수예정자로 위닉스가 선정됐어요. 6월 안으로 인수합병을 마무리할 예정이에요. 대형항공기와 소형항공기를 함께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항공사로 재탄생해 LCC 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공유했습니다.

4.마카오여행의 모든 것
‘마카오 위크’가 돌아왔습니다. 5월29일부터 6월2일까지 세미나와 트래블마트, 여행객을 위한 로드쇼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어요. 올해도 여행업계에 대한 지원과 여행객을 위한 홍보활동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5.하나투어 재매각 추진…고용 유지될까?
하나투어가 11일 노동조합과 단체교섭 시간을 갖습니다. 2021년 이후 약 3년 만인데요. 노사는 최근 하나투어 지분 매각을 둘러싸고 직원들의 불만과 불안감이 커지면서 고용 유지 및 처우 개선 등에 대한 부분을 두고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6.RVC 2024로 알아본 캐나다의 미래 글로벌 톱7 재진입…도약 위한 전략 시행
캐나다 관광이 더 큰 도약을 꿈꿉니다. 5월14일부터 17일까지 열린 ‘랑데부 캐나다 2024’는 캐나다관광 회복세에 탄력을 더했는데요.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24/06/13(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LGU+, 인스타에 익시 더한다
LGU+는 메타와 협력해 인스타그램 릴스에 자체 AI '익시' 접목을 추진한다. 익시가 기존 TV 광고 등 가로형 영상의 키프레임을 자동으로 분류해 이를 세로형 영상으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는 제작 기술을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2. 무신사, 입점사 할인율 꼼수 막는다
무신사가 고할인 판매 상품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할인율을 높이기 위해 최초 판매가를 인상하는 눈속임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신제품에 곧장 높은 할인율을 적용해 오랜 기간 상시적 고할인 판매를 하는 행위도 점검할 예정이다.

3. 당근, 기업 마케터 상대 광고 웨비나 개최
당근은 마케터를 대상으로 전문가모드 광고 웨비나를 개최한다. 당근 전문가모드는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나 광고대행사, 미디어렙의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솔루션이다. 이번 웨비나에는 상품별 성공사례 바탕의 최적화 tip 및 신규 업데이트 기능을 소개하고, 사전 테스트 결과와 효과를 공개한다.

4. 구글, 스마트TV 대상의 광고 네트워크 출시
구글이 구글TV를 비롯한 스마트TV에 타깃 광고를 게재하는 새로운 광고 네트워크를 출시했다. 구글TV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주는 약 125개 이상의 실시간 채널에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를 배치할 수 있을 전망이다.

5. 카카오, 첫 자체 데이터센터 공개
카카오가 첫 자체 데이터센터를 공개했다. 과거 서비스 장애 당시 미비하다고 지적을 받은 화재대응시스템 및 이중화 강화에 심혈을 기울였다. 한편 카카오는 제2 데이터센터 설립을 위한 부지 선정을 진행 중이다.

6. 챗GPT 유사 앱 다운로드 피해 사례 증가
챗GPT와 로고, 이름 등을 유사하게 만든 앱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소비자들이 혼동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일부 유사 앱은 챗GPT로 오인하게 만들어 결제를 유도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7. 식약처, 성장호르몬제제 과대광고 점검
식약처는 성장호르몬제제의 오남용과 과대광고를 막기 위해, 관련 의료기관과 약국의 광고를 집중 감시할 계획이다. 성장호르몬제제는 특정 환자에게 사용되나, 키 크는 주사로 잘못 알려져 불필요한 처방이 증가하고 있다.


[24/06/13(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맛과 건강 모두 잡은 中 기능성 식품 시장 동향,Kotra
젊은 세대의 건강 의식 높아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기능성 식품 출시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의 선호도 높아

-성장 중인 중국 인터넷 광고 시장의 주요 성장 트렌드,Kotra
전자상거래와 쇼츠 동영상 플랫폼을 중심축으로 성장 중
일회성 광고보다는 정기적인 쇼츠 광고가 효과적일 수 있어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동향,Kotra
2023년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 약 1428억 위안
두유,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에서 1위 차지
코코넛 워터 인기 급증

-5월 음료시장 신제품 출시 보고서, 주목받은 제품은? ,kati
5월에는 캐릭터뿐만 아니라 영화 및 게임 IP와의 콜라보도 많았다. 중국의 음료 브랜드들은 제품의 변화뿐만 아니라 마케팅방식의 변화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음료 브랜드들은 제품의 원재료를 바꾸고, 용량을 바꾸고, 포장을 바꾸며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24/06/13(목) 주요 테크42 정보]

1.[휴머노이드 로봇 혁명]① 인간형 로봇의 꿈···R.U.R.에서 아시모까지
체코 극작가 카렐 차펙이 자신의 희곡 ‘R.U.R.’(1920)에 제조공장 휴머노이드 로봇을 등장시킨 이후 일본 혼다의 아시모가 등장하는 2000년까지 등장한 주목할 휴머노이드 로봇들, 이후 DRC2015를 계기로 다시 불붙기 시작한 훨씬 개선된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경쟁 상황, 그리고 향후 1~2년 내 산업현장에 본격 투입돼 휴머노이드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지목된 휴머노이드들을 3회에 걸쳐 함께 알아본다.

2.[WWDC24] 애플의 새 AI ‘애플 인텔리전스’···시총 1위 탈환할까
애플이 10일(현지시각)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애플캠퍼스에서 세계 개발자대회(WWDC24)를 열고 인공지능(AI) 세계로의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외신들에 따르면 애플의 기기에 들어갈 새 인공지능(AI)은 ‘애플 인텔리전스’로 불릴 것으로 알려졌다.

3.“한달 수입 1억, 대기업 연봉 우습다” 너도나도 뛰어든 ‘돈벌이’…이 정도였어?
올해로 출시 13주년을 맞아 지금까지 출시된 이모티콘 수도 누적 60만개에 달했다. 이모티콘의 누적 발신 건수는 2600억건, 누적 구매자 수는 2900만명으로 조사됐다.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면서 직장인 부업으로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목이 길어 슬픈 짐승’을 만든 김나무 작가는 과거 한 방송에서 해당 이모티콘으로 한 달 만에 1억2000만원을 벌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4.[인터뷰] MS UX 연구원 “글로벌 빅테크의 UX 연구원은 어떻게 일하는지 아세요?”
“사례 중심, 일종의 케이스 스터디와 같은 방식으로 현장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싶었어요. 어떤 부분은 한국의 사정과 맞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아닌 부분도 있을 테니까요. 다만 UX가 북미에서는 이미 오래전 확립됐고, 여러 가지 시도와 성공 사례가 있다는 것, 그리고 UX를 적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나 기법을 쉽게 설명하고 제안하는 방식으로 소개하고 싶었어요.”

5.이케아 가상매장에서 일할 직원 모집합니다, 진짜 월급 나오고요!
로블록스 게임 플랫폼에 마련된 이케아 가상매장에서 고객이 가구를 선택할수 있도록 돕고, 미트볼을 제공하는 등의 업무를 맡게될 직원 채용 공고가 떴다. 가상매장 직원으로 채용될 경우, 이들은 현실세계 동료들과 같은 급여를 받고 기술을 발휘할수 있으며 승진도 가능하다.

6.시키지도 않았는데… AI가 가짜뉴스 만들었다
지난해 말 미국의 인기 뉴스 앱 ‘뉴스 브레이크’는 크리스마스 때 뉴저지주의 한 마을에서 총격 사건이 일어났다는 기사를 실었다. 하지만 뉴저지주 경찰은 그날 총격 사건은커녕 비슷한 사건조차 없었다고 밝혔다. 이 기사는 인공지능(AI)이 만들어낸 가짜 뉴스로 밝혀졌다. 뉴스 브레이크는 나흘 뒤 이 기사를 삭제하면서 “AI가 잘못된 정보를 갖고 기사를 생산했다”고 밝혔다.

7.애플, iOS 18 공개...AI 기반의 차세대 모바일 OS 탄생
애플이 아이폰을 위한 차기 주요 업데이트인 iOS 18을 공개했다. 새로운 사용자 맞춤형 도구로 홈 화면을 개인화할 수 있으며, 앱 아이콘에 다크 모드와 색상을 적용할 수 있다. 제어 센터가 재설계되어 높은 수준의 사용자 맞춤화가 가능하며, 개발자들은 앱을 위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 메시지에서는 탭백이 재설계되었고 이모지로 반응할 수 있으며, 이메일은 자동으로 범주화된다.

8.일론 머스크, "올해 테슬라 모델 Y 업데이트 올해 출시 없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투자자들과의 회의에서 Model Y의 대대적인 디자인 변화나 기술적 업데이트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명확히 밝혔다. 이는 테슬라의 전략이 신모델 개발보다는 기존 모델의 효율과 생산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시사한다.

9.온라인 아트 커뮤니티 '카라', 일주일 만에 60만 가입
2023년 1월 출시된 온라인 아트 커뮤니티 '카라'가 약 7일 만에 가입 회원 수 4만 명에서 70만 명으로 급증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카라는 AI를 사용하지 않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어 많은 아티스트가 인스타그램의 잠재적인 대안으로 여기고 있으므로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다.

10."엔비디아, 더 오른다!" 마이크로소프트 수익 추월 전망
최근 시장 분석가와 투자자 사이에서 엔비디아의 급성장이 화제다. 한 투자자는 엔비디아가 곧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익을 추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엔비디아의 획기적인 기술 개발과 시장 확장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엔비디아는 원래 그래픽 처리 유닛(GPU)으로 유명한 기술 기업이다. 최근 몇 년 간 AI, 딥 러닝, 자동차 및 데이터 센터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면서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11."소셜미디어에서 소수의 유권자가 정치 현실 왜곡"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동안 트위터에서 공유된 가짜 뉴스의 80%를 664,391명의 유권자 패널 중 2,107명이 책임지고 있었다. 이들 '슈퍼 공유자(supersharers)'는 트위터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플랫폼 내 등록 유권자의 5.2%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스페이스X 로켓 스타쉽, 재사용 시대로 한 걸음 더 다가서다
스페이스X의 스타십이 우주에서 첫 귀환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상당한 손상을 입었지만, 무사히 돌아왔다. 스페이스X는 지난 6일 텍사스주 브라운즈빌 근처 스타베이스 시설에서 121 미터 높이의 초대형 로켓 스타쉽의 4차 시험비행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13.2023년 AI와 디지털 마케팅 동향: 변화를 주도할 기술 혁신
올해 인공지능(AI) 기술이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더욱 활발히 활용되면서, 마케팅 전략이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AI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맞춤형 콘텐츠 제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트렌드는 기업들이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에 기반한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은 AI 기술의 도입으로 더욱 정교해졌다

14.인텔, 새로운 AI PC 칩 '루나레이크' 공식 발표
인텔이 최신 AI 기능을 탑재한 PC 프로세서 '루나레이크(Lunar Lake)'를 공식 발표했다. 4일 인텔에 따르면 미셸 존스턴 홀터스(Michelle Johnston Holthaus) 인텔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은 최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리는 '컴퓨텍스 2024'를 앞두고 제3회 인텔 테크투어 대만 행사를 여는 기조연설에서 루나레이크를 소개했다.


[24/06/13(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태국] 한국 드라마 <플레이어 2> 배경색 비판한 태국 네티즌
- [태국] 태국에서 <쥬라기 월드 4> 촬영
- [인도] OTT 플랫폼, IP 음란성 관련 논란 회피를 위해 법률 회사와 협력
- [인도] 인도 넷플릭스 최대 시청 1 위, 1,500 만 뷰 기록한 < LaapataaLadies >
- [인도] 언론이 K-드라마 < The 8 Show >를 바라보는 시선
- [멕시코] 234 편의 장편영화 제작으로 기록 갱신한 2023 년 멕시코 영화계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AI 동영상 제작 스타트업 피카(Pika), 8,000만 달러 투자 유치
- 트위치, 처음으로 미국 정기구독료를 인상
- 스태빌리티 AI, 사운드 제너레이터 출시
- 유나이티드 항공, 비행기 좌석 뒷면 스크린에 개인 맞춤형 광고를 표시하기 시작
- 베인, 초중고 교육 소프트웨어 제공업체 파워스쿨을 56억 달러에 인수
- 블루투스 트래커 업체 타일(Tile) 소유주인 라이프360(Life360), 27달러로 미국 IPO 가격 책정
- 메타, 페이스북 메신저에 새로운 커뮤니티 기능을 출시
- 스타벅스, 영화 제작 사업 진출 & "스타벅스 스튜디오"를 발표
- CNN의 퍼스트 파티 데이터 푸쉬 가속화
- 그룹엠(GroupM), 글로벌 광고 수익이 예상보다 빠르게 1조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
- AI 뉴스 리더 파티클(Particle), 퍼블리싱 파트너 추가 및 1,090만 달러 투자 유치
- 시장 데이터 기업 알파센스, 40억 달러 가치 인정받으며 투자 유치 성공
- 스포티파이, 음악 애호가를 위한 더 비싼 정액제 티어 출시
- 구글, Google TV 기반 스트리밍 박스 및 스마트 TV에 타겟 광고를 게재하는 새로운 광고 네트워크를 출시
- 프랑스 앱 개발사 부두(Voodoo), 비리얼(BeReal)을 5억 유로에 인수


[24/06/13(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6월 1주(6월03일~6월09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스마트 조선소 구축 가속화 / 조선업계
생성형AI활용 고객지원 서비스 강화 / 베스트바이
로봇 제어 플랫폼 출시 / ABB
고객 편의 강화 및 업무 디지털 전환 추진 / ABL생명
데이터 플랫폼 구축 / 하나카드
AI뱅커 서비스 출시 / 우리은행
데이터 기반 통합 설비관리 플랫폼 구축 / GS칼텍스
디지털 서비스 시스템 구축 / 인천문화재단
옴니채널 세일즈 플랫폼 구축 /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디지털 트윈 기반 시설관리 개발 / 한국공항공사
까르푸 생성형AI기반 마케팅 캠페인 활용 / 까르푸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라이온] 일본 생활용품 업체 라이온은 어떻게 생성형AI를 활용하고 있나?
일본 생활용품 업체인 라이온은 스피드와 효율을 갖추고, 혁신적인 가치 창출을 목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직원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생성형 AI를 포함한 첨단 기술의 도입은 중요한 해결책 중 하나이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기술적 문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2.[레조낙]일본 반도체 재료 회사 레조낙(Resonac)은 어떻게 생성형AI를 활용하여 방대한 과거 연구(R&D)데이터 분석하고 있나?
레조낙(Resonac)은 일본의 화학기업으로 각종 화학제품이나 알루미늄, 반도체 전자재료 등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다. 레조낙은 과거 구쇼와 전공 과 구 히타치 화성에서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와 문서를 활용하기 위해 'Chat Resonac'이라는 사내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생성형AI를 기반으로 하며, 데이터를 대화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이 쉽게 정보를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게 했다.

3.[나이키]나이키(Nike) AI로 런닝화를 디자인하다
나이키는 기술연구소인 Sports Research Lab를 활용하여 제품 혁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선수들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컴퓨팅 테크(computational tech)을 통해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있다. 이런 접근 방식을 통해 개발된 제품이 Nike Air Zoom 기술이 탑재된 새로운 Pegasus Premium 런닝화이다.

4.[하이네켄]하이네켄(Heineken)은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나?
하이네켄은 이 현상을 '가장 잘 디지털로 연결된 맥주 회사(Th best digitally connected brewer)'가 되는 기회로 보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하이네켄은 데이터 중심의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고 인력을 대폭 확충하고 있다.


[24/06/13(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IT 도입에 따른 일본 중고품 거래 시장의 지속적 증가,kotra
일본 중고품 거래 시장에 플리마켓 앱 사용 확대
젊은이들의 참여도 활발해져

2.일본 반려동물용 샴푸 시장동향,kotra
반려동물용품 시장은 완만한 회복세
반려묘에 대한 인기로 고양이 용품 수요 증가
일본 수출을 위해 약기법 제한 숙지와 사전 제품 등록은 필수

3.[일본] 봄 여름의 신상품 및 주력상품_kati
2024년 상품의 주요 트렌드
◦완전식품 :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완전식품의 인기가 높음
◦타임 퍼포먼스(타이파) 식품 : 코로나 시기부터 나타난 타임 퍼포먼스 지향 상품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음
◦건강식품 : 영양 섭취 수요 증가로 인해 건강식품 개발이 활발해짐
최근 일본은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빠르고 간단하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의 수요가 늘고 있으며,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대체 식품도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일본 경제 브리핑24-21호(2024.6.10)_kotra
-최근 엔저에 따른 日의 對미국 수출 동향 (KOTRA 내부자료, 6.5)
-日, 건설·물류 노동력 절감에 5천억 엔 투입 (일본경제신문, 5.30)
-日, '경제재정운영 및 기본방침 2024' 원안 발표 (일본경제신문, 5.30)
-日, 연이은 자동차 인증 부정... 6차종 출하 정지 (일본경제신문, 6.4)
-日 상반기 히트 상품 순위... 물가 상승, 절약 지향 (일본경제신문, 6.5)


[24/06/13 (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게하·호스텔 전환 
한줄요약: 서울 지역 모텔, 게하·호스텔로 전환
상세설명: 젊은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신촌과 홍대 일대를 중심으로 모텔을 리모델링해 게스트하우스와 호스텔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해 대실보다 숙박 영업에 집중하고 내부 시설을 고급화하고 있는데요.
비중은? 올해 3월 기준 서울의 여관·모텔 사업자는 1469명으로 2019년보다 589명 줄었지만, 펜션·게스트하우스 관련 사업자는 1492명으로 같은 기간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제주 외국인 관광 
한줄요약: 제주 외국인 관광객, 전년 대비 4배 증가
상세설명: 올해 4월까지 제주를 찾은 관광객은 438만 5천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증가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54만명)이 4배 가까이 늘어 회복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소비는? 내국인 관광객의 카드 사용액은 지난해보다 4.9% 감소했지만, 외국인 관광객은 80% 이상 급증해 제주 관광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호텔 고급화 
한줄요약: 글로벌 호텔 체인, 서울 비롯 한국 시장 확대
상세설명: 하얏트, 아코르 등 글로벌 럭셔리 호텔 브랜드가 연내에 서울에 5성급 호텔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국내 호텔업계도 기존 시설을 리뉴얼하는 등 고급화 전략에 나서고 있는데요.
이유는? 국내에 럭셔리 호캉스 문화가 자리 잡았고, 방한 관광도 빠르게 회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분기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340만2873명)는 전년 대비 98.5%나 늘었습니다.

-반려동물 동반 
한줄요약: 국내 호텔, 반려동물 동반 여행 서비스 확대
상세설명: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500만명에 이르면서 펫팸족이 여행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국내 호텔업계도 펫팸족을 위한 서비스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요.
지출은?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동반 여행객이 일반 여행객보다 당일 여행의 경우 5.1배, 숙박 여행의 경우 2.2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했다고 합니다(2022년 기준).

-이커머스 여행상품 
한줄요약: 국내 이커머스 업계, 여행상품 강화
상세설명: 이커머스 업체들이 국내외 여행상품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는 ‘숙박 세일 페스타’에도 대거 참여해 업체마다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최근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시장 침투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이들의 영향권 밖에 있는 여행상품을 강화하는 건데요. 여행상품은 신뢰성 때문에 여전히 국내 플랫폼에 대한 선호가 높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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