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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5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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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5/09(목) 여행&관광 정보]

1.1분기 인‧아웃바운드 동반 성장
올해 1분기 내국인의 해외여행 수요와 외국인의 방한 여행 수요가 균형 있는 상승세를 기록했어요. 1분기 내국인 출국자수는 742만명으로 1월에 정점을 찍었고, 외국인 입국자수는 340만명으로 성큼성큼 보폭을 넓혔어요.

2.에이비스&버젯 에이전트 포털 오픈
에이비스&버젯 그룹이 에이비스&버젯 렌터카 에이전트 포털을 론칭해 여행사들의 편의를 높였어요. B2B 전용 사이트로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렌터카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3.한국 관광 미래 선도
‘제15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결과가 발표됐어요. 총 140개 사업이 선정되며 관광산업의 발전을 끌어갑니다. 사회적 이슈가 반영된 관광 사업 아이템이 강세였는데요. 휴식과 스마트기술 기반, 열린 여행 등 다양한 테마 사업들로 꾸려졌어요.

4.2분기 ‘보릿고개’…여름시즌이 분수령
지난해 기대이상으로 호황을 누렸던 여행업계가 최근 2분기부터 모객상황이 크게 저하돼 자칫 여름과 가을-겨울시즌까지 불황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5.캐나다여행시장, 공급석은 크게 늘었지만….
코로나 펜데믹 이후 역대 최대치로 한국과 캐나다를 잇는 항공노선이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판매여행사나 현지여행사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6.관광객 출입 막은 교토 게이샤 거리? 
4월부터 일본 교토시 기온 지구의 일부 거리에 대한 출입 통제가 강화됐습니다. 게이샤나 연습생인 마이코를 무단 촬영하는 등 관광객들의 도 넘은 행동에 따른 결정이에요.  4월 초 기온 지구를 찾아 현장 분위기를 살폈습니다.

7.베니스 관광세 논란 (무슨일이죠?)
이탈리아 베니스를 당일로 관광하는 여행객들에게 관광세를 부과하는 시범 프로그램이 4월25일 시작됐습니다. 베니스 당국은 과잉관광을 막기 위한 정책이라고 밝혔지만, 베니스 일부 주민 등은 관광세 도입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어요.

8.스위스 항공 취리히 취항 효과?스위스 여행의 ‘업그레이드'
스위스 항공의 인천-취리히 직항 취항에 발 맞춰 스위스 전문가들도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쿠오니툼라레가 개발한 6박8일 일정의 스위스 모노상품을 살펴봤습니다.

[24/05/09(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유튜브의 실험, AI가 최고의 장면 찾아준다
구글 유튜브가 그동안 미국 내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해 왔던 점프 어헤드(Jump ahead) 기능을 새 실험 기능에 공개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유튜브 동영상에서 AI와 시청 데이터가 결합된 결과를 바탕으로 최고 장면을 찾을 수 있다.

2. 다음 검색 4% 붕괴
한때 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 40%대로 1위를 기록했던 포털 다음의 검색 엔진 점유율이 곤두박질쳤다. 지난달 검색 점유율은 1년 6개월 만에 4% 대가 붕괴됐다.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다음의 지난달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은 3.72%로 나타났다. 4.6%를 기록했던 전달보다 0.88% 포인트 하락했다.

3. 네이버 AI 전략··· 검색·커머스·광고·웹툰에 본격 탑재한다
네이버가 올해 AI를 검색·커머스·광고·금융·웹툰 등 서비스 전반에 적용한다. 다방면의 서비스를 개선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취지로 해석된다. B2B 시장을 공략하며 본격적인 수익 창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하이퍼클로바X 기반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4. 플레이오토, 토스 공동구매 연동서비스 오픈
커넥트웨이브의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플레이오토가 토스와 사업협력을 통해 토스 공동구매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토스 공동구매 서비스 ‘셀러 어드민’에서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셀러가 판매 중인 상품을 자동으로 등록해 준다.

5. 직장인들, 숏폼은 유튜브·인스타로 본다
응답자의 27.4%가 숏폼에 중독됐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순이었다. 3~5년 차가 40.4%로 ‘중독이다’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뒤이어 6~8년 차가 33%, 0~2년 차가 29.7% 순이었다. 남성 21.0%, 여성 35.4%가 숏폼 중독이라 답했다.

6. 나스미디어, 구글 광고 재판매사 됐다
나스미디어는 구글의 MCM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구글의 MCM 공식 파트너사란, 모바일 앱·웹사이트 등에 광고 지면을 보유한 매체사에 광고 수익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구글 광고 리셀러다.

7. 구글, 딥페이크 음란물 제작앱 광고 금지
최근 구글은 광고 정책을 업데이트하고 이달 30일부터 딥페이크 음란물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이트나 앱의 광고를 금지한다고 알렸다. 구글 측은 딥페이크 관련된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구글애드 계정이 정지되며 다시는 광고를 게재할 수 없게 된다고 강조했다.

[24/05/09(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에서 불기 시작하는 한국 캐릭터 열풍,Kotra
잔망루피, 말티즈&리트리버 등 한국 캐릭터의 인기 점점 높아지는 중
SNS 이모티콘, 소비재 및 요식업 브랜드와의 콜라보 등 활발한 마케팅 진행

-착한 화장품 찾는 소비자, 성장하는 中 더마코스메틱 시장,Kotra
민감성 피부 타입 소비자 늘면서 안전한 화장품 선호
고기능성, 지속가능성 등 다양해지는 수요에 대응해야
미국, 프랑스, 한국 시장 대비 성장 가능성 커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동향,Kotra
한국,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주요 수입국(지역 등) 중 11위로 2년 연속 하락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 도어 스코프, 지정맥 인식, 손바닥 정맥 인식 등 기술 경쟁 치열

[24/05/09(목) 주요 테크42 정보]

1.‘영업이익 933% 신화’ 삼성전자와 AI
삼성전자의 933% 영업이익 급증 소식에 대해 국내뿐만 아니라 외신들이 크게 주목하고 있다. 세계 최대 메모리 칩 제조업체 중 하나인 삼성전자의 AI에 대한 수요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AI 기능을 대폭 확대해 출시한 스마트폰 시리즈 갤럭시S24의 판매 호조가 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AI엑스포 2024 현장, '본격화된 생성형 AI 시대'… 온디바이스 AI, 디지털 문서, 영상인식까지
챗GPT, 제미나이, 라마 등 대화형으로 시작된 생성형 AI 기술은 이제 다양한 분야와 접목돼 놀라운 상용화 서비스로 선보이고 있는 상황. 올해 AI 엑스포 2024에서는 이 혁신의 중심에 선 관련 국내외 생성 AI 플랫폼들의 서비스 경쟁이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았다.

3.생성형AI 골드러시’ AI 엔지니어의 주말은 없다
엄청난 압박감, 오랜 근무 시간, 끊임없이 변화하는 업무로 인한 탈진. 기술 기업에서 근무하는 대부분 AI 엔지니어들의 현재 상태다. 이들은 생성형AI 골드러시라는 엄청난 경쟁속에서 주말 밤낮없이 근무를 하면서 번아웃에 시달리고 있다.

4.우리아이 초등학교, 학원 등·하교 확인해 볼까?
아이알리미는 자녀의 등하교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출결 서비스다. 이용 교육기관 수는 약 8000여 곳에 이르며 가입자 수는 170만명으로 집계된다. 자녀가 아이알리미 단말기를 지참해 어린이집 혹은 학교에 가거나 귀가하면 지능형 하이패스 방식의 리더기가 이를 인식해 현황을 학부모의 앱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다.

5.CATL “주행거리 1000km 리튬인산철배터리” 공개···초당 1km 충전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 CATL이 초당 1km씩 충전해 10여분 만에 총 1000km를 달리게 해 주는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내놓았다. 10분만 충전하면 600km를 달릴 수 있다. CATL은 10여분 충전으로 중국 북부 베이징에서 남부 난징까지 갈 수 있다고 말했다.

6.‘챗GPT’ 능가한다니! 아이폰과 챗봇 ‘클로드’의 만남
오픈AI의 전 직원 그룹이 세운 앤스로픽의 챗봇 클로드가 애플의 아이폰과 만나면서 챗GPT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클로드는 챗봇 테스트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GPT-4를 무너뜨린 최초의 AI가 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7.‘구글 천하’ 흔들… 검색엔진 점유율 6년 만에 최하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에서 구글 점유율은 90.91%다. 전년 동기(92.82%) 대비 2% 포인트 가까이 하락했다. 구글의 시장 점유율이 91% 미만으로 떨어져 90%대를 기록한 건 2018년 8월 이후 6년 만이다. 미국에서 구글 점유율은 지난달 86.58%로, 전년 동기(88.88%)보다 2% 포인트 넘게 줄었다. 미국에서의 점유율은 최근 8개월 연속으로 감소했다.

8.‘라인야후 사태’ 고심 중인 네이버… 지분·영향력 복잡해진 셈법
일본 정부가 라인야후의 경영권을 사실상 소프트뱅크에 넘기도록 압박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네이버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일본의 ‘국민 메신저’로 성장한 라인야후의 경영권을 잃게 될 경우 일본을 거점으로 아시아 시장 영향력을 키우려던 글로벌 전략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9.머스크의 마법? 테슬라, 중국 내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배포 승인
마법을 부린 것일까? 일론 머스크의 갑작스런 중국 방문이 즉각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는 중국 정부로부터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 자사의 '완전자율주행'(Full Self-Driving·FSD) 시스템을 배포하는 원칙적인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10.유튜브, 일시 정지 화면 광고 도입…스마트 TV부터 시작
유튜브는 시청자가 영상 재생을 잠시 멈춘 경우에도 광고를 보여주는 일시 정지 화면 광고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스마트 TV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구글은 최근 알파벳 실적 발표 회의에서 일시 정지 화면 광고 시범 프로그램의 성공을 밝힌 바 있다. 이 프로그램은 연결 TV에서 진행되었으며,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는 것이다.

11.애플, 아이폰 수요 급감으로 매출 4% 급락... 팀 쿡 "1100억달러 자사주 매입"
2024년 1분기 애플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하여 908억 달러(약 118조 6천억 원)에 달했다. 주된 원인은 아이폰 수요의 급격한 하락이다. 하지만 애플 임원들은 코로나19 관련 공급망 차질로 인해 작년 같은 시기에 매출이 비정상적으로 높았던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2.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성장 촉진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빅테크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인공지능(AI)을 적극 도입하면서 이들의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2주 동안 이들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모두 월 스트리트의 예상을 뛰어넘는 분기별 수익을 보고했다.

13.주요 뉴스 퍼블리셔 연합, 마이크로소프트와 OpenAI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
주요 뉴스 퍼블리셔 8개사가 마이크로소프트와 OpenAI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했다. 이들은 해당 테크 기업들이 자사의 허가 없이 저작권이 있는 기사를 수백만 개 도용하여 인공지능(AI) 모델을 훈련시켰다고 주장했다.

14."스포티파이보다 라디오를 선택하는 이유"
필자는 스포티파이의 알고리즘 기반 추천 음악보다 라디오 청취를 선호한다. 스포티파이의 알고리즘은 최근 청취 이력을 바탕으로 비슷한 음악을 반복 추천하여 '토끼굴'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15.테더, 1분기 사상 최대 이익 기록... 스테이블코인 업계 지배력 강화
테더(Tether. USDT)는 1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기록하며 스테이블코인 업계 지배력을 더욱 강화했다. 테더는 1분기에 45억 2천만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는데, 이는 주로 비트코인과 금 보유 잔액의 수익 증가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24/05/09(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일본] 도큐ㆍ쇼치쿠ㆍ NHK 엔터프라이즈, 공동 사업체 설립
- [프랑스] 프랑스 언론, <눈물의 여왕> 주목
- [베트남] VTV 케이블, 고양시와 방송영상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 [베트남] CJ 문화재단, ‘제 5 회 단편영화 제작 지원 사업’ 시작
- [태국] 드라마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태국판 리메이크
- [태국] 25 년간 상영금지 영화 < Dog God >, 검열 해제
- [태국] 태국 문화부, 영화제작 지원 발표
- [태국] 태국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 보편화 서비스 광고 제작
- [멕시코] 선댄스 영화제와 협력하여 2024 멕시코시티 선댄스 영화제 개최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NBC유니버설의 피콕, 2년 만에 두 번째 가격 인상 단행
-핀터레스트, 실적발표 후 주가가 23% 상승해 2020년 10월 이후 가장 큰 장중 상승폭 기록
-스냅챗, 메시지 보낸 후 최대 5분 동안 메시지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 출시
-서브스택, 작가가 '채팅' 토론 공간을 유료화할 수 있는 기능 출시
-링크드인, 매일 즐길 수 있는 세 가지 Wordle 스타일 퍼즐 게임 출시
-미국 신문사, AI 훈련에 대한 저작권 침해로 오픈AI 고소
-핀터레스트, AI 기반 콜라주(collages)가 이제 핀(Pin)보다 더 참여율이 높다고 밝혀
-스냅, 브랜드와 광고주를 위한 새로운 AR 및 ML 도구 출시
-소니와 아폴로, 파라마운트에 260억 달러 현금 제안
-유니버설 뮤직과 틱톡 간 싸움 종료
-메타, 뉴프론트에서 새로운 AI 기반 광고 도구 소개
-LTK•로블록스•트위치, 틱톡과 유사한 기능을 출시 및 강조하는 중
-X, Grok AI가 요약한 뉴스를 제공하는 스토리(Stories) 출시
-발레오(Valeo), 차량 내 XR 레이싱 게임 "Valeo Racer" 공개

[24/05/09(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5월1주(4월29일~5월05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디지털 증권사 비전 제시 / 우리금융
농작물 재배 및 관리 전용 생성AI 출시 / 바이엘 
AI 활용 투자 도구 ‘인덱스GPT’출시 / JP모건
디지털전환 조직혁신 추진 / ABB코리아
AI 철스크랩 판정 솔루션 사업 추진 / 대한제강
경영전반 AI시스템 도입 / 인천국제공항공사
CMS에 생성형 AI 도입 / 한국일보
AI도입 행정업무 혁신 / 과천시
AI 활용 공정 최적 운영시스템 구축 / HD현대오일뱅크
수도계량기 스마트 원격검침시스템 구축 / 안양시
생산공정 고도화 기술개발 / 코오롱그룹
금융지주 디지털 전환 가속화 / 금융지주
데이터 기반 상품 기획 / 이랜드
생성형AI활용 서비스 강화 / 증권업계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보쉬] 보쉬(BOSCH)는 제조현장에 어떻게 AI를 활용하고 있나?
보쉬(Bosh)의 글로벌 제조 네트워크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 공정의 효율성, 품질 관리, 에너지 관리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안스바흐, 블라이하흐, 창사, 찰스턴, 드레스덴, 멕시칼리, 그리고 로이틀링겐에 위치한 보쉬 공장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AI를 적용하여 제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며, 환경적 발자국을 감소시키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2.[지멘스]지멘스(Siemens)는 어떻게 생성AI를 활용하여 예측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개선했나?
지멘스는 생성 AI 기능을 갖춘 센스아이(Senseye) 예측 유지보수(Senseye Predictive Maintenance) 신제품을 출시하며, 이를 통해 검증된 머신러닝 능력을 강화하여 인간과 기계 간의 상호작용과 예측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더욱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만들 계획이다.

3.[마탈란] 영국 패션 및 가정용품 소매업체인 마탈란(Matalan)은 어떻게 생성AI를 활용하여 옴니채널을 강화했나?
영국의 유명 패션 및 가정용품 소매업체인 Matalan는 고객에게 원활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Kin + Carta와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생성AI 서비스를 출시했다.

4.[아마존]아마존(Amazon) 무인매장 AI기술 'Just Walk Out' 중단
아마존은 고객이 계산대를 거치지 않고 식료품을 쉽게 픽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공지능(AI) 기반 기술인 'Just Walk Out'의 사용을 중단할 예정이다. 이 결정은 고객들이 식료품을 스캔할 수 있는 스마트 쇼핑 카트, 'Amazon Dash Cart'를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24/05/09 (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롱스테이 여행  
한줄요약: 5박6일~15박 미만, 중장기 해외 여행 인기
상세설명: 올해 2월 한국인의 해외 여행 중 5박6일~15박 미만의 중장기 여행이 35.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2박3일 이하 단기 여행은 8.9%, 3박4일은 26.6%, 4박5일은 24.1%, 15박 이상 장기 여행은 3.7%를 기록했고요.
국내는? 국내 롱스테이 여행의 경우 제주, 강원 지역 오션뷰 독채 숙소의 선호도가 높았는데요. 2인 투숙(35%)과 아동 동반 투숙(31%)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캠핑 열기 지속 
한줄요약: 전국 야영장(캠핑장) 지난해 3700개 돌파
상세설명: 지난해 4분기 전국 야영장은 3747개로 전년 대비 14.2%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시기 큰 주목을 받았던 캠핑의 수요는 엔데믹 이후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역은? 경기도(898개)에 가장 많은 야영장이 있었고, 강원(776개), 경북(448개), 경남(377개), 충남(340개), 충북(274개), 전남(193개) 순으로 나타났어요.

-호텔 PB 상품
한줄요약: 호텔업계, 숙박·식음료 넘어 PB 상품 확대
상세설명: 국내 호텔업계가 PB(자체브랜드) 상품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PB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디퓨저, 침구, 김치, 간편식 등 여러 상품군으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유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만족감을 누리는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MZ 세대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호텔 브랜드가 가진 신뢰 때문에 가격이 높아도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제주 방한 관광 
한줄요약: 제주 외국인 관광객, 3개월 연속 10만명 돌파
상세설명: 제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3개월 연속 1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약 5배 증가한 수치로, 3개월 연속 10만명을 넘긴 건 2020년 2월 이후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전망은? 이달말 제주와 해외를 잇는 국제 노선이 주 150회 이상으로 확대될 예정이고 중국 크루즈 단체 관광도 본격적으로 재개되고 있어 제주 방한 관광은 빠른 회복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성수기 객단가
한줄요약: 풀빌라, 성수기·비수기 객실 가격 변동 가장 커
상세설명: 지난해 풀빌라의 최고·최저 객실 가격 차이는 60%로 시기에 따른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숙박 유형으로 나타났습니다. 펜션은 44%, 호텔은 47%를 기록했는데요. 모텔은 27%로 타 유형 대비 변동폭이 가장 작았습니다.
전망은? 숙소 운영 시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가격 변동을 반영해 공실률을 줄이는 게 중요한데요. 비수기에는 파격적인 할인 혜택과 판매 채널별 프로모션에 적극 참여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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