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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4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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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2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4/11(목) 여행&관광 정보]

1.코앞으로 다가온 황금연휴 기대는 없어요! 🙁
여러 공휴일이 자리한 5월을 코앞에 두고도 여행사들의 표정은 시큰둥합니다. 공휴일과 주말, 여기에 유급 휴가를 사용하면 긴 연휴가 가능하지만 여행 수요는 기대만큼 폭발적이지 않다는 이유에서죠. 중국 노동절과 일본 골든위크를 앞둔 인바운드 여행사들도 분위기는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2.하나‧모두투어 1분기 모객 실적, 야금야금 커져가는 중국 존재감 
홀세일 여행사 하나‧모두투어의 1분기 모객 실적을 살펴보면 1월부터 3월까지 모객수는 하향 곡선을 그렸지만 2019년 4분기 실적에는 가까워졌습니다. 겨울 성수기 성적표를 살펴봤습니다. 

3.‘싱가포르’ 인스타 스폿 11
싱가포르의 색채는 다채로워요. SNS 성지, 쿤 셍 로드부터 작지만 큰 인도, 리틀 인디아 & 탄 텡 니아까지 지금 싱가포르에서 가장 핫한 인스타그래머블 스폿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4.매력 가득한 도시 관광호텔 브랜드 OMO
호시노리조트의 도시 관광호텔 브랜드 OMO는 도시 관광을 위한 최적의 장소에 위치해 있다는 평가를 받아요. 여행지를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있고요. OMO 매력을 알아볼까요.

5.다시 돌아온 제주도 인기?
올해 1분기 제주도 방문객 수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지만, 내국인 관광객은 하락했고 외국인 수는 크게 증가했어요. 외국인 관광객 수는 36만4,676명으로 전년동기대비 519.5% 늘었습니다.

6.여행 예능 역할 톡톡히
여행 예능 프로그램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면서, 프로그램 속 여행지도 덩달아 홍보 효과를 누리고 있어요. 여행업계에서는 체감효과가 크다고 전했으며, 관광청은 방송업계와 협업을 지속할 예정이에요.


[24/04/11(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구글, 쇼츠·틱톡 등 짧은 영상만 따로 검색한다
구글이 유튜브 쇼츠, 틱톡 등 짧은 동영상 전용 검색 기능을 선보일 전망이다. 외신은 구글에서 ‘짧은 동영상’ 전용 검색 필터를 테스트 중인 정황이 유출됐다고 보도했다. 짧은 비디오(Short Video)라는 새로운 검색 옵션이 포함된 구글 검색 기능으로 추정된다.

2. 구글·메타 무차별 타깃광고 못한다
미국 상원과 하원이 애플, 알파벳, 메타 등 빅테크 기업의 개인정보 수집을 제한하는 법률을 초당적으로 제정하기로 했다. 법률이 제정되면 빅테크 기업들은 유럽연합에 버금가는 수준의 엄격한 개인정보 보호 의무를 부과받을 전망이다.

3. 무신사, 작년 매출 1조 육박
무신사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이 1조 원에 육박했다. 임직원의 주식보상 비용과 오프라인 투자 영향으로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최근 3년간 연평균 40%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는 등 무서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4. 카톡 MAU 4500만 아래로
카카오톡의 이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지난달 이용자 수가 4500만 명 밑으로 떨어진 것으로 집계 됐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톡 앱 MAU는 4497만 2002명으로 전월 대비 22만 1466명 감소했다. 카카오톡의 MAU는 지난해 4월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5. 메타, 지난 4분기에만 가짜 계정 7억 개 삭제
메타는 사칭 광고에 대한 Meta의 대응 및 노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서 메타는 커뮤니티의 안전과 보안을 위해 2016년부터 2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오고 있으며, 2023년 4분기에 사칭 광고 계정 등 6억 9100만 개의 가짜 계정을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6. KCP, 신용카드 월 거래액 사상 첫 4조 돌파
NHN KCP가 지난 3월 신용카드 결제액 사상 첫 4조를 돌파하며 역대 최대 월 거래액을 경신했다고 9일 밝혔다. 국내 온라인 결제 사업자 중 월 거래액 4조를 돌파한 것은 NHN KCP가 최초다.

7. 자이언트 마케팅, MZ 세대 호응
MZ세대를 중심으로 펀슈머 트렌드가 지속되는 가운데 식품업계의 자이언트 마케팅이 주목을 끌고 있다. 말 그대로 압도적 크기를 앞세운 것인데, 8개 분량의 라면부터 큼지막한 크기의 도시락, 치킨 한 마리 분량의 닭강정 등 크기에 이목을 집중시키며 MZ세대 사이 인기를 끌고 있다.


[24/04/11(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의 숏폼 산업,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Kotra
중국 숏폼 산업, 폭발적인 성장기를 지나 성숙단계로 접어들어
이제는 전문성을 갖춘 웰메이드 숏폼 콘텐츠가 대세, 첫째, 숏폼 콘텐츠가 더 전문적이고 정교화될 것이다. 둘째, 숏폼을 제작하는 사용자들이 더 늘어날 것이다.셋째, 플랫폼 생태계가 성숙단계에 접어들면서 플랫폼 간 독자적인 기술 개발도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넷째, 숏폼 산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적절한 거버넌스 정립은 산업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데 밑바탕이 될 것이며, 숏폼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색다른 디자인이 무기, 중국 폴더블폰 시장 현황,Kotra
중국 폴더블폰 시장, 발전이 가속될 것으로 전망돼
바(Bar)형 디자인이 주종을 이뤘던 스마트폰 시장에서 색다른 디자인을 무기로 한 플더블폰이 등장했다.

-고도화되고 있는 중국 택배·물류 산업 현황,Kotra
글로벌 전자상거래 확대 및 친환경‧혁신 기술 적용으로 고도화가 진행 중인 중국 택배·물류 산업
중국은 이미 글로벌 전자상거래 주요 시장이 됐으며, 이는 택배·물류 산업의 끊임없는 성장을 가져왔다. 미래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이 꾸준히 증가하고 혁신적인 스마트 기술이 적용되면서, 중국 택배·물류 산업은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갖게 될 것이다.


[24/04/11(목) 주요 테크42 정보]

1.7.2 강진에 견딘 ‘대만 101’타워의 비밀은?
대만의 최고층 건물인 ‘타이베이 101’이 최근 발생한 진도 7.2 규모의 강진 여파에도 버텨낸 비결에 전세계의 이목이 쏠렸다. 비밀은 이 빌딩 상층부에 매달린 660톤짜리 진자였다. 이 거대한 공모양의 진자는 건물이 지진과 태풍으로 요동하거나 진동할 때 충격 방향과 반대로 움직이면서 에너지를 거대한 충격 흡수 장치로 전달한다. 이것이 509m 높이의 이 고층 건물이 무너지지 않은 비결이었다.

2.배터리가 고무줄처럼···‘스트레처블 배터리’ 개발 급물살
게토레이의 개인 수분 추적용 Gx스웨트 패치를 착용한 사용자가 이를 체크하는 모습. 스트레처블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플렉서블 배터리’와는 다르다. 플렉서블 배터리는 종이처럼 굽혀지기까지는 하지만 늘어나지는 않는다.

3.구글 ‘시크릿 모드’ 그거 비밀 아니었어?
그동안 논란이 많았던 구글의 시크릿 모드 검색기록 추적 소송에 대한 합의 결과가 나왔다. 사실상 미국 법원은 구글이 사용자의 검색기록을 불법적으로 추적했다는 사실을 인정했으며, 이에 구글은 50억달러(약 6조7575억원) 이상으로 평가되는 기업의 사용자 데이터를 파기해야 한다.

4.한국AC협회, 2023 대한민국 액셀러레이터 산업 백서 발표
백서를 보면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국내 등록된 액셀러레이터는 461개사이며 이중 투자를 집행한 액셀러레이터는 362개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부터 23년까지 5년간 액셀러레이터의 누적 투자금액은 2조 7,702억 원을 기록했으며 투자 기업 수는 2023년 1,631개 사로 나타났다.

5.‘슬픈 군인 대신 기계가 차갑게 해냈어’ AI와 하마스 소탕전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소탕전을 벌이는 과정에서 AI 기반 도구를 활용해 인간 표적을 설정하고 공격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AI가 선택한 표적 공격 결정에 대해 인간의 역할은 미미했으며, 이 과정에서 어린이, 여성이 포함된 많은 민간인이 사망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6.“AI의 급격한 발전이 가능했던 이유? 'A·B·C' 덕분이죠”
배 소장에 따르면 2016년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이 우리나라에서 진행됐다는 점은 역사적으로 큰 행운과 다름없다. 이를 통해 AI에 대한 국민적인 인식과 관심이 형성됐기 때문이다. 그렇게 6년이 지만 현재 세계는 GPT를 통해 AI에 대한 놀라운 경험을 접하고 있다. 배 소장의 표현을 빌리자면 ‘AI 쓰나미’라고 할 수 있다. 이어 배 소장은 “현재와 같은 수준의 AI 기술 발달은 세 가지 때문”이라며 ‘A, B, C’를 언급했다. 바로 ‘알고리즘(Algorithm)’ ‘빅데이터(Big Data)’ ‘컴퓨팅 기술(Computing Power)’이다.

7.알리 판매 어린이 가방, 발암물질 기준치 56배
초저가와 무료배송 등을 앞세워 한국 시장을 공략 중인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알리)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품에서 8일 기준치의 최대 56배에 이르는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8.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ESG 리스크와 대응 전략은?
지난 2022년 9월 전설적인 벤처 투자자인 존 도어가 스탠포드에 11억 달러(한화 약 1조5000억원)을 기부해 설립된 스탠포드 도어 지속가능대학(Stanford Doerr school of sustainability, 이하 도어 스쿨)이 스타트업 전문 법무법인 미션과 공동 기획으로 제 4회 ‘스탠포드-아시아 지속가능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9.TSMC 미국 지원금 66억 달러 받기로, 애리조나주에 세 번째 공장 건설 합의
대만 반도체기업 TSMC가 미국 정부로부터 최대 116억 달러(15조7천억 원) 규모의 지원을 받는다. 미국 상무부는 6일 TSMC와 최대 66억 달러(약 9조 원) 규모의 지원금이 포함된 구속력이 없는 예비조건각서(PMT)에 서명했다고 8일 밝혔다고 로이터와 AP 등이 보도했다.

10.앤트로픽의 클로드 3, 평가테스트서 GPT-4 능가
엔트로픽의 클로드 3(Claude 3) 대규모언어모델(LLM)이 처음으로 챗봇 아레나(Chatbot Arena)에서 오픈AI의 GPT-4를 능가했다. 

11.샤오미, 전기 자동차 'SU7' 출시... 전기차 시장 지각변동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가 전기차를 출시했다. CNN에 따르면 샤오미는 2021년 3월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지 3년 만에 첫 전기차 SU7(Speed Ultra 7)를 출시한 것이다.

12.오픈AI, 아시아 첫 사무소 일본 도쿄에 개설 예정
오픈AI가 아시아 지역 첫 사무소를 일본 도쿄에 열 예정이라고 닛케이아시아가 보도했다. 현지 인재를 채용하여 오픈AI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을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13."애플, 차세대 먹거리로 개인용 로봇 프로젝트 추진"
애플이 사용자를 집안에서 따라다닐 수 있는 모바일 로봇 개발에 중점을 둔 개인 로보틱스 분야를 탐색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이 계획은 애플이 기술의 '차세대 먹거리(Next big thing)'을 지속적으로 찾으려는 노력으로, 제품 라인을 확장하려는 목표를 보여준다.

14.미 엔터테인먼트 에이전시, AI 활용 '딥페이크' 확산 막는다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에이전시 WME가 AI 기술을 활용해 할리우드 스타들을 겨냥한 '딥페이크' 영상과 이미지의 확산을 막는다. 

15.유튜브 CEO, "오픈AI의 이용자 콘텐츠 무단 사용은 명백한 위반"
AI 모델이 개인의 작품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뉴욕타임스, 게티이미지 등이 AI 개발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오픈AI 최고기술책임자 모라 무라티도 자사의 새로운 AI 도구 '소라'가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게시물을 활용하는지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24/04/11(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LA] <고질라 X 콩: 뉴 엠파이어>, 개봉 첫 주말 박스오피스 1 위 기록
- [북경] 2024 년 1 분기 중국 영화 박스오피스 164 억 8,500 만 위안
- [북경] CCBN 2024, 4 월 24~26 일 개최 예정
- [심천] 1 분기 중국 드라마 1 편당 재생량 25.5% 증가
- [프랑스] 스트리밍 플랫폼 Max, 프랑스 및 유럽 서비스 출시 예정
- [프랑스] 프랑스 영화 제작 시장, 자국 방송사의 투자 증가에 따른 성장
- [베트남] 드라마 <눈물의 여왕>, 베트남 넷플릭스 3 주 연속 1 위 차지
- [베트남] 영화 <연약한 꽃>, 국제 영화제들 7 관왕 달성
- [태국] 영화 <파묘>, 태국 박스오피스 1 위 달성
- [태국] ‘한국 모델을 따라 나커라차시마 주를 세계적인 촬영지로 발전시킬 것’
- [태국] 제 9 회 아세안 영화제 개최
- [태국] 네이션 TV, 태국 최초 AI 리포터 뉴스 프로그램 진행
- [인도] 정보ㆍ방송부의 언론정보국 산하에 팩트체크단위 설치
- [인도] 크리켓 IPL 중계 광고주 확보전 벌이는 JioCinema 와 Star Sports
- [인도] 스트리밍 전쟁, 소규모 지역언어 영화에서 생존 전략 찾는 틈새 OTT 들
- [인도] 유튜브 TV 남아시아 콘텐츠 채널로 미국 시장 노리는 Zee 엔터테인먼트

2.유투브TV 2024년 흑자 기록의 비밀_제레미레터
유투브TV가 2024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하며 넷플릭스를 제외한 모든 스트리머의 부러운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2억달러 영업이익 달성
미디어 분석가 MoffetNathason은 유투브TV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난 2023년 3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하였지만 2024년에는 2억달러의 영입 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이 분석은 지난 2월 유투브TV 가입자가 800만명으로 증가하였다고 구글이 발표한 이후 나온 결과 입니다.

3.넷플릭스와 페이스북의 추악한 거래__제레미레터
전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높은 수익성을 자랑하는 스트리머인 넷플릭스의 지배력은 막강합니다. 넷플릭스는 구독자들에게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선사하며 문화생활을 장악하고 있죠.
그런데 넷플릭스가 2억6천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하면서 얼마나 불공정한 기업 거래를 자행했는지 알게된다면 한편의 영화와 같습니다.


[24/04/11(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4월 1주(4월01일~4월07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하나페이AI 플랫폼 구축 / 하나카드
인공지능활용 고객충성도 강화 / 샘스클럽
생성형AI금융 상담서비스 / 우리은행
생성형AI 기반 예측 유지보수 솔루션 출시 / 지멘스
스마트 전자출하 시스템 구축 / 축산물품질평가원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AI플랫폼 구축 / 롯데GRS
인공지능 행정추진 / 서울시
공공 행정 서비스 AI활용 / 공공기관
AI플랫폼 '동원GPT' 구축 / 동원그룹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 롯데케미칼,화솔루션,LG화학
철도 중심 모빌리티 플랫폼 구축 / 한국철도공사
조직내 생성AI 활용 역량강화 / 이온그룹
디지털 전환 가속화 / 저축은행업계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쿄덴] PCB 제조회사 쿄덴 생성AI 도입으로 연간 2000만엔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다.
나가노현에 위치한 프린트 기판 설계 및 제조 회사인 쿄덴은 사내 축적된 지식을 활용하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법으로 생성 AI를 기반으로 한 채팅 시스템을 도입했다.

2.[웬디스]웬디스(Wendy's)는 생성형AI를 활용하여 어떻게 고객 주문을 개선하였는나?
2023년 6월에 웬디스(Wendy's)는 구글 클라우드와의 파트너십 확장을 발표하며 생성형 AI 플랫폼인 웬디스 프레시AI(Wendy’s FreshAI)를 개발하였다. 혁신의 핵심은 품질에 집중하고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방식으로 웬디스 인기 메뉴를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직원과 고객 경험을 웬디스 방식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3.[중외제약] 일본 중외제약 R&D부문에 생성AI를 활용하다
일본 중외제약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핵심 추진 전략으로 생성 AI 기술을 도입하여, 2023년 8월부터 '중외판 ChatGPT'를 자체 개발하여 전사적 활용하기 시작했다. 생성AI는 R&D 부문에서의 논문 요약과 같은 작업에 AI를 활용함으로써 연구 개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직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삿포르, 롯데, 미즈호]일본 기업들은 어떻게 업무에 생성AI를 활용하고 있나 - 삿포르, 롯데, 미즈호 사례
삿포로 홀딩스는 기획·관리 부문의 약 700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생성 AI를 시범 도입하였다. 문서 작성 및 교정 작업에 활용될 예정이며, 연간 약 1만 시간의 노동 시간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4/04/11(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아날로그 일본'의 퀀텀점프, 빨라지는 日 AI 기술·서비스 도입 속도_kotra
日 통신 대기업, 일본어 비즈니스 환경 고려한 맞춤형 AI LLM '쓰즈미' 서비스 개시
통신, 제조, 건설·물류 등 산업 각 분야에서 AI 기술·서비스 도입 사례 늘어
2027년 日 AI시장 규모 1조1000억 엔 돌파 전망, 한국 기업의 日 시장 진입 기회 발굴 노력 필요

2.2024년 반려묘 덕분에 뜨고있는 일본 4대 신흥시장_kotra
사료의 다양화뿐만 아니라 AI 기술을 활용한 반려묘 건강 관리까지 가능해져
반려묘 주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고려한 서비스 등장

3.일본 Z세대에게 인기인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최근 잘 팔린 제품은?_kotra
회원의 76%가 여성인 일본 인기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Qoo10)
한국에서 쇼핑하는 것처럼 한국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
판매 랭킹으로 알아보는 일본 젊은 소비자 성향
한국 제품을 많이 판매하는 Qoo10은 입점 비용이나 월 고정비가 일절 들지 않고 판매 수수료로 6~10%를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일본 진출의 첫걸음으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특히 한국 화장품이나 의류는 Qoo10에서 찾는 소비자가 많으며, 판매 랭킹이 공개되어 있어 일본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기에도 수월하다.
아마존이나 라쿠텐을 비롯한 이커머스는 이제 생활의 기반이 되었다. 한국에서 쇼핑하듯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해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일본 소비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은 일본에서의 B2C 판로 확대를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일본 진출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4.일본 경제 브리핑 24-14호(2024.4.8)_KOTRA
美日, 탈탄소 보조금에 대한 공통 규칙 마련 추진 (일본경제신문, 4.2-5)
10일 미-일 정상회담 주요 의제 (각 언론사 종합, 4.5 기준)
세계 디지털 경쟁력 순위로 보는 日과제 (경제산업연구소, 2.22)
3월 단기경제관측조사(단관) 발표 (닛케이크로스테크, 4.2)
라피더스 반도체 개발에 5,900억 엔 추가 지원 (닛케이크로스테크,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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