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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3월 3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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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3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3/21(목) 여행&관광 정보]

1.‘모두투어+인팍+야놀자’ 업무협약 의미
그동안 각자도생의 길을 걸어오며 혹독한 코로나사태를 겪어왔던 여행업계가 이제는 각사의 장점은 공유하고 단점은 보완하면서 서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2.‘에티하드 증편의 이유’는 한국인 승객의 편의
“에티하드항공이 주7회 운항하는 도시는 몇 군데 안 됩니다. 하지만 한국노선은 오는 5월부터 주7회를 주11회로 60%가까이 공급석을 늘려 증편운항 합니다. 얼마만큼 한국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3.내국인 공유숙박 가능해질까?
문화체육관광부가 그동안 외국인 대상으로만 허용했던 도시민박을 내국인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를 추진한고 하네요. 하지만 숙박업계 간 이해관계 충돌과 위법행위에 대한 제재 등 해결해야 될 문제도 많아요. 

4.스위스 최신 정보가 한자리에
스위스정부관광청이 3월18~19일까지 스위스 여행 박람회를 서울에서 엽니다. 바젤, 취리히, 스위스국제항공 등 18개 파트너사가 참가해 스위스여행의 최신 정보를 전한다고 하네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5.[항공통계] 2024년 2월 인천공항 항공사별 실적 발표-인천국제공항공사

6.주요 여행사 겨울 성수기 해외 골프 실적
하나투어 전년대비 예약률 80%↑
모두투어 전년대비 예약률 35%↑
자이언트 골프 전년대비 매출 100% ↑
몽키트래블 2019년 대비 송출객 3배 ↑

[24/03/21(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미국 퇴출 위기의 틱톡
미국 하원은 안보 우려를 이유로 틱톡을 미국 앱스토어에서 퇴출시키는 '틱톡 금지법'을 통과시켰다. 바이트댄스가 6개월 내 틱톡을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틱톡 이용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틱톡의 지난해 미국 내 매출은 160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여전히 적자를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다.

2. 문자와 함께 활용...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출시
카카오는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문자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미니 이모티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미니 이모티콘끼리 조합해 대화 콘텐츠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단독으로 사용 시 기존 이모티콘처럼 큰 크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3. 네이버, 일본에서 커머스 발 뺀다
네이버가 3년 전 야심 차게 오픈한 일본 커머스 플랫폼 '마이스마트스토어' 사업을 접기로 했다. 9200만 명이 이용하는 일본의 국민 메신저 '라인'을 등에 업고 커머스 시장에 도전장을 낸 건데, 시장을 선점한 라쿠텐과 아마존의 벽을 넘지 못하고 결국 철수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4. 제일기획, 아시아 1위 광고회사 탈환
제일기획이 글로벌 광고 마케팅 컨설팅 기관 WARC에서 발표한 크리에이티브 랭킹에서 아시아 1위 광고회사로 선정됐다. 올해 발표된 랭킹에서 제일기획은 세계 광고회사 중 12위에 올랐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1위를 차지하며 2021년 이후 3년 만에 아시아 정상을 탈환했다.

5. 11번가, 판매자 통합물류 서비스 ‘슈팅셀러’ 출시
11번가가 오픈마켓 판매자에게 자체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팅셀러'를 출시한다. 판매자가 11번가 물류센터에 제품만 입고하면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반품 등의 물류 전 과정을 대행해 준다. 쿠팡의 로켓그로스나 G마켓의 스마일배송과 유사한 오픈마켓 물류 사업 모델이다.

6. 구글, 얼굴 사진 움직이는 AI '브이로거' 공개
구글이 스틸 사진 한 장으로 사람들이 말하고, 몸짓을 하고, 움직이는 모습을 실감 나는 동영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브이로거(VLOGGER)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모델은 주어진 음성에 맞춰 정확한 입 모양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표정이나 머리 움직임, 손짓 등까지 생성할 수 있다.

7. SKT, 구독형 AI 콜센터·AI 카피라이터 출시
SK텔레콤이 AI 기반 B2B 사업 확장에 나섰다. SKT는 올인원 구독형 AI 컨택센터인 ‘SKT AI CCaaS’와 광고문구를 자동 생성하는 ‘AI 카피라이터’ 서비스를 각각 출시했다. AI 카피라이터는 월 수 만 건 이상 광고문구를 생성할 수 있고 고객사 플랫폼에 연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4/03/21(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섹터, 여성 소비자,Kotra
다양화, 개성화,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 경향
중국 여성 소비자, 연간 10조 위안 규모의 소비 창출
"최근 여성 소비자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들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이전의 공장형 저가 공세가 아닌,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성 소비자 니즈를 파악한 타겟팅 전략을 세우고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라고 답했다.

-중국 현지 사례로 보는 스마트제조 유망 산업,Kotra
자동차, 3C 전자, 금속제조, 재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스마트공장 활용 확대
스마트공장, 중국 동부 연안도시 지역에 집중 분포

-중국 제조 혁신을 앞당길 머신비전 시장 트렌드,Kotra
2023년 시장규모 전년 대비 33.6% 고속 성장
비대면 수요 확대로 식품, 물류, 농업 등 다양한 분야 적용
전자, 배터리 등 첨단산업 성장에 따라 정확한 검측 가능한 머신비전 수요↑

-[중국] 중국 외식산업의 현황_kati
2023년 중국 외식업계 수익, 5조 위안(약 950조 원) 첫 돌파
중국 외식업계의 체인화율 증가 추세는 요식업 브랜드뿐만 아니라, 한국 농식품 기업에게도 식자재, 제품의 원료, 브랜드 협업 등 현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잠재적으로 매우 큰 기회다.

[24/03/21(목) 주요 테크42 정보]

1."‘유튜브·인스타그램’ 중국서 내쫓은 마당에…‘틱톡’도 자업자득?"
이번 미국의 틱톡 금지령은 앞서 중국에서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X, 메타 등 미국 대부분의 소셜 플랫폼을 퇴출시킨 중국의 자업자득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은 이번 미국의 조치에 미국이 ‘갱스터 논리’를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지만, 이러한 주장은 어쩐지 아이러니하다는 분석이다.

2.SW 개발자 시대의 종언···이젠 AI가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
인간 사용자는 데빈의 챗봇 스타일 인터페이스에 자연어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이 AI SW 엔지니어가 이를 받아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하고도 단계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그런 다음 인간 SW 기술자처럼 개발자 툴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자체 코드를 작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테스트하고 보고한다. 

3.인도, “5년내 반도체 강국” 허브 구축···대만·美·日 등 제휴 내용은
인도 타타 일렉트로닉스는 타이완 PSMC와 100일 이내(올해 상반기) 인도 서북부 구자라트 주 돌레라에 910억 루피(약 1조4000억원) 규모의 공장 착공식을 갖고 월 5만장의 웨이퍼 생산 공장을 만든다. 타타 일렉트로닉스는 또한 상반기 내에 인도 동북부 아샘 주에 반도체 테스트 및 조립공장을 착공한다. 

4.STO 법제화·흥행 난항에도 증권사 준비 ‘착착’
STO 관련 법안이 지체되고 조각투자 흥행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도 증권사들은 사업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5.[딥뉴스]네이버, 사우디 향한 큰 그림…1784에서 '네옴시티'까지
네이버가 잇따라 사우디아라비아 발(發) 기술 수출 관련 뉴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사우디에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수출하는 '빅딜'을 성사시킨데 이어 올해부터는 인공지능(AI)과 로봇 등의 분야에서도 거래 성사를 위한 판로를 다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6."세계 최대 AI 콘서트 열렸다"…엔비디아, 새로운 플래그십 AI칩 B200 공개
인공지능(AI) 반도체 강자인 엔비디아가 새로운 플래그십 AI칩인 ‘B200’을 공개했다. 기존 제품보다 추론 성능이 30배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성능을 훌쩍 뛰어넘는 강력한 AI칩을 통해 AI 시장의 절대군주의 입지를 굳건히 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엔비디아는 지난해 약 80%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데이터센터 AI 칩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7.지역 활성화의 새로운 가능성 제시하는 ‘넥스트로컬’, 성공 비결은 현장에 있다
출산율 급감과 인구의 수도권 집중화로 인해 쇠락하는 지방 경제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 정도가 심해져 ‘지방 소멸’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간 외면 받아왔던 각 지역의 특산물, 문화 자원을 활용한 로컬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키우는 시도가 주목받고 있다.

8."오픈AI 소라(Sora), 올해 공개 예정"
오픈AI의 기술책임자 미라 무라타는 최근 인터뷰에서 소라(Sora)가 "올해, 몇 달 내로"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소라는 오픈AI의 텍스트 기반 비디오 생성도구로 텍스트 프롬프트로부터 초현실적인 장면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시작부터 시각 예술가, 디자이너, 그리고 영화 제작자들을 위해 제공되었다. 

9.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세 번째 비행 시험 성공
2024년 3월 14일, 스페이스X의 스타쉽이 텍사스 상공에서 세 번째 비행 시험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 이번 임무는 기존 두 번의 임무와는 달리 인도양으로의 착수를 목표로 하며, 상업용 궤도 로켓 역사상 가장 빠른 재발사 기록을 세웠다. 

10.유튜브 뮤직, 허밍으로 노래 검색 가능
유튜브 뮤직 앱은 허밍으로 노래 검색이 가능한 새로운 기능을 출시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노래의 멜로디를 흥얼거리거나 노래하는 목소리로 녹음하면 유튜브 뮤직이 해당 노래를 식별해준다. 

11."틱톡 불확실한 미래에도 광고주에게 여전히 매력적"
틱톡은 잠재적인 금지와 유니버셜뮤직그룹과의 갈등과 같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광고를 끌어들이고 있다. 2023년 4분기 틱톡 광고매출은 거의 12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1분기 대비 43% 증가한 수치이다. 

12.오픈AI 기술을 탑재한 가정용 로봇, '피규어 01' 공개
AI로봇 회사 피규어는 최근 대화를 주고받고 간단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 피규어 01(Figure 01)을 선보였다. 이 로봇은 피규어의 로봇 설계와 오픈AI의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작동합니다.

13.스페이스X, 미국 정부를 위해 수백 개의 정찰 위성 제작 중?
스페이스X가 미국 국방부 산하 국가정찰국(NRO)으로부터 수백 개의 저궤도 정찰위성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약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 위성들은 무리 형태를 취해 지상 목표물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14.테슬라, 마침내 전체 자율 주행 베타 v12 출시
테슬라가 마침내 FSD(Full Self-Driving) 베타 v12를 고객에게 출시하기 시작했다. 이 업데이트는 이전 버전과 다르게 차량 제어에 '엔드 투 엔드 신경망'을 사용하여 차량 제어로의 전환을 특징으로 하며, 프로그래머가 코딩한 제어에서 벗어나 큰 개선이 예상되는 매우 기대되는 버전이다. 

15.'폰' 대신 '이것' 잘 만들어서 부활한 블랙베리 근황
전성기였던 2008년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전 세계 20%, 미국 44.5%에 달하며 독보적 1위였습니다. 블랙베리는 ‘가장 안전한 폰’이라고 불릴 만큼 강력한 보안성을 자랑했는데요. 사내 해커팀을 만들어 자사 시스템 해킹을 시도하게 하고 취약점을 보완해, 해킹 0%를 기록했죠.

[24/03/21(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제 96 회 오스카 수상식 <오펜하이머> 작품상 등 7 관왕 달성
- [미국]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 리조트 20 억 달러 규모 확장 승인 임박
- [미국] 넷플릭스 해외 콘텐츠 스펜딩, 미국 내 제작 넘어설 것으로 전망
- [북경] 중국 방송계, AIGC 개발 및 활용 본격화
- [심천] 알리문화엔터테인먼트, 향후 5 년간 홍콩 공연·예술 분야에 50 억 홍콩달러 투자 계획
- [프랑스] 프랑스 영화 시장, 2024 년 초반 하락세
- [프랑스] 프랑스 미디어 기업 M6, to 스트리밍 플랫폼 M6+ 소개 및 수익 증대 전략 발표
- [인니] 영화 <파묘>, 인도네시아 개봉 2 주 만에 100 만 관객 돌파
- [베트남] 시냅스스튜디오, 한국기업들과 업무협약 체결
- [베트남] <쿨리 절대 울지 않아>, 2024 년 베를린 영화제 최우수 장편 데뷔작품상 수상
- [태국] 태국 정부, 홍콩 필마트 참석해 디지털콘텐츠 산업 성장 견인
- [태국] 중국 영화 <아나콘다> 포스터, <랑종> 포스터 모방 의혹
- [태국] BTS 슈가 앙코르 콘서트 실황 영화, 한-태 동시 개봉
- [인도] 케랄라주, 자체 OTT 플랫폼 ‘CSpace’ 출시
- [인도] 릴라이언스-디즈니 합병 조건, 경쟁위원회 승인 위해 수정될 수도
- [인도] IMAX-BookMyShow, 혁신적 영화 관람 경험 위해 협업
- [멕시코] 넷플릭스, 멕시코산 영화 및 시리즈 제작 프로젝트 실시
- [멕시코] 굳건한 발걸음을 이어가는 멕시코 영화들

2.파라마운트 글로벌, 비아콤18 지분 13%를 릴라이언스에 매각하는 계약 체결_roa
파라마운트 글로벌(Paramount Global)은 인도 미디어 기업 비아콤18(Viacom18)의 지분 13%를 릴라이언스(Reliance)에 5억 1,700만 달러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힘

3.럼블(Rumble),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 및 틱톡 인수 가능성 제기로 주가 급등_roa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스트리밍 비디오 플랫폼 기업 럼블(Rumble)의 주가가 3월 12일 18% 이상 급등함

4.제이피모건,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빌리빌리(Bilibili)’ 주식 등급 상향 조정_roa
제이피모건(JPMorgan)은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빌리빌리(Bilibili) 주식에 대한 투자 등급을 ‘비중 축소’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함

5.애플, AI 기반 광고 플랫폼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져_roa
애플이 일부 협력업체와 함께 AI 기반 광고 플랫폼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 보도에 따르면 해당 플랫폼은 앱스토어 내에서 광고 게재 위치를 최적화하여 잠재적으로 앱스토어 검색 광고의 성능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됨

[24/03/21(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3월 2주(3월11일~3월17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 휴머노이드 로봇 공장 투입 / 메르세데스-벤츠
제품 페이지 생성 AI 출시 / 아마존 
AI기반 공공분야 서비스 혁신 / 공공기관
디지털전환 속도 스마트SHI 강화 / 삼성중공업
AI 기반 정보기술 플랫폼 확대 / 산림청
AI 분석 플랫폼 업무 활용 / LG화학
탑송 서류 디지털화 / 제주항공
민원 구비서류 디지털전환 / 행안부
SaaS시스템 도입 업무 환경 변화 / 보험업계
생성형 AI 도입 추진 / 아모레퍼시픽
리테일 기업 AI트랜스포메이션 추진전략 및 사례
생성형 AI 도입 및 프로젝트 추진 전략  / SK브로드 밴드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글로벌 광고대행사는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나
WPP도 2024년에 2억 5천만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WPP는 2021년 Satalia 인수를 기반으로 구축 하는 동시에 Adobe, Google, IBM, Microsoft, Nvidia 및 OpenA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AI 모델을 구축 했다. 이를 기반으로 WPP Open 기술 플랫폼을 통해 AI로 강화된 서비스 및 도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부동산 업계에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 상업용 부동산 생성형AI 서비스 JLL GPT 구축
상업용 부동산 및 투자 관리 회사인 JLL은 상업용 부동산(CRE) 전문 대규모 언어모델(LLM)인 JLL GPT™를 구축하였다.

3.[웬디스] 웬디스(Wendy's)는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고 있나?
웬디스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및 매장 디지털화 전략추진은 "Quality is our Recipe"와 "Doing the Right Thing"를 포함한 웬디의 핵심 가치에 따라 고객과 매장직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모든 의사결정을 진행한다.

4.[코카콜라] 콜라가 말을 걸어온다면.. 코카콜라 생성AI를 활용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다.
일본 코카콜라는 2024년 2월, 독특하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도쿄 하라주쿠에 위치한 기간 한정 체험형 점포 'LIVING MART by Coca-Cola ZERO'를 선보였다. 이 점포는 코카콜라 제로를 홍보하는 새로운 캠페인의 일부로, 방문객들에게 상품이 직접 말을 걸어오는 독특한 체험을 제공한다. 

[24/03/21(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日 자동화설비 진출, 라인빌더에 주목하라_kotra
일본 자동화설비 시장 확대 추세로 관련 산업 움직임 활발
자동화설비의 산업 특수성을 고려, 현지 라인빌더와의 협업이 효과적

2.[일본] 일본 내 최신 인기 디저트 동향_kati
일본 내에서 최근 디저트는 SNS를 통해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들이다. 츄러스 역시 한국에서 유행을 타고 일본으로 들어온 것이라고 보여지는 바. 한국에서 최근 인기 있던 약과 등 한국식 디저트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현지 바이어 들도 늘어나고 있어 새로운 수요를 노려봄직 하다고 생각한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11호(2024.3.18)_KOTRA
日, IoT 사이버 대책 인증제도 도입... 공공 조달의 요건화 (일본경제신문, 3.14)
日銀 18~19일 통화정책 결정회의...'금리 있는 세상' 임박? (일본경제신문, 3.14) 
4월 시행이 예상되는 '일본판 IRA'에 주목 (KOTRA, 3.14)
日기업, 체감경기 플러스 유지. 임금 인상에 우호적 (미쓰비시종합연구소, 3.15)
닛산과 혼다, EV 재도약을 위해 경쟁 대신 제휴를 검토 (일본경제신문, 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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