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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3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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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3/28(목) 여행&관광 정보]

1.DMO 기능 강화에 힘주는 일본
일본관광청이 지역관광추진조직(DMO)의 기능을 강화합니다. 인바운드 수요가 일부 도시권에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지방 이용객 촉진을 위해 DMO 의 4가지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2.대한항공의 하계스케줄은
대한항공이 이번 하계시즌에 국제선 공급을 대폭 늘립니다. 증가하는 여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데요. 2024년 하계시즌 국제선 여객 공급은 코로나19 이전의 96% 수준이라고 하네요.

3.올림픽 여행상품, 상표권 침해 주의!
여행업계에서 파리올림픽을 활용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명칭이나 내용에 올림픽 용어를 권한 없이 사용하면 지식재산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4.해빙기 맞이한 한중카페리 
한중카페리 여객선이 회복의 흐름을 탔습니다. 올해 3월20일까지 인천 출도착 한중카페리 승객수는 지난해 수준을 이미 뛰어넘었습니다. 고무적인 회복세지만, 한국 총선과 미국 대선 등의 변수에는 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5.스위스에 최대 관심 모였다!
스위스 여행에 여행업계의 관심이 쏠렸습니다. 스위스는 5월7일 스위스국제항공(LX)이 인천-취리히 노선에 주3회 취항하며 항공 공급이 늘어나는 만큼 여행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기 때문입니다.

6.다시 돌아온 ‘서울 페스타’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5월1일부터 6일간 봄 대표 서울 관광축제인 ‘서울페스타 2024(SEOUL FESTA 2024)’를 개최합니다. 서울페스타 2024와 연계해 외래관광객을 유치한 여행사는 최대 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24/03/28(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쿠팡, 3년간 3조 투자해 로켓배송 확 키운다
쿠팡이 향후 3년간 물류 인프라 확충에 3조 원 이상 신규 투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쿠팡은 전국 로켓배송 지역을 순차적으로 늘려 2027년까지 사실상 ‘전국 인구 100% 로켓배송‘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에 로켓배송을 시행 중이다.
 
2. 2명 중 1명은 스포츠 중계가 OTT 구독에 영향
OTT 플랫폼이 신성장 동력으로 스포츠 중계권을 낙점한 가운데, 실제로 스포츠 중계권이 OTT 구독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실시간 스포츠 중계가 OTT 구독에 영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53%였고, 주 1회 이상 OTT를 통해 스포츠 중계를 시청하는 비율도 47%에 달했다.

3. 네이버, 앱 전반에 AI 적용한다
네이버가 올해 앱 전반에 AI를 적용해 초개인화 AI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의 네이버 서비스 접목을 진행 중이며, 올해는 앱 전반에 AI를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검색, 쇼핑, 예약, 콘텐츠 소비 전반에 AI 기반으로 초개인화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4. 의료법 위반 치과 신고센터 설립‧운영
대한치과의사협회는 불법의료광고, 무면허 치과 등 의료법을 위반하는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의료법 위반 치과 신고센터’를 설립해 운영한다. 신고센터에서는 불법의료광고, 사무장치과, 1인1개소법 위반, 과도한 위임진료, 환자유인알선 등 의료법 위반 치과에 대해 신고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5. 비디오게임 시장, 마케팅 비용 15조 4,500억에 도달할 것
미국 인터넷 광고 협회(IAB)가 비디오게임 시장의 광고 마케팅 비용이 2027년까지 115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광고주의 86%가 게임의 광고 지출이 브랜드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했으며, 85%는 게임의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6. 요즘은 긱시크룩이 트렌드
지그재그는 ‘긱시크’가 새로운 패션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관련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11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긱시크란 괴짜를 뜻하는 ‘긱(Geek)’과 세련됨을 의미하는 ‘시크(Chic)’의 합성어다. 올해 초부터 패션 트렌드로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7. X, 프리미엄 사용자에 AI챗봇 제공한다
일론 머스크 X 최고경영자가 AI 챗봇 '그록'을 이번 주부터 X 프리미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오픈AI의 챗GPT, 앤트로픽의 클로드 등 다른 AI챗봇과 더욱 치열한 경쟁 구도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일각에선 점차 줄어드는 X의 구독자 수를 증가하기 위한 시도로 해석하기도 한다.

[24/03/28(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대중화 추세를 보이는 중국 커피 소비,Kotra
중국 로컬 커피 브랜드 루이싱, 중국 내 전체 점포 수 1만 개 돌파
중국, 1인당 커피소비량 여전히 낮아

-중국, 드라마도 대세는 '숏폼',Kotra
짧은 리듬, 빠른 전개로 젊은 시청자 사로잡아
광고 외에도 IP 활용, 라이브커머스 등 수익모델 다양화

-중국 조선산업 2023년 결산 및 2024년 전망,Kotra
2023년 중국 조선산업 3대 지표 모두 1위 유지
친환경 대체연료 선박 수주 지속 강세 예상

-중국 주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 해외 진출 행보는?,Kotra
중국 내수 소비 둔화에 따른 중국 내 전자상거래 업계 성장 주춤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미래 먹거리 찾아 해외 진출 본격화

-[중국] 중국 펫푸드 시장현황_kati
펫푸드 기업에서 오랫동안 고양이 사료 연구에 종사해 온 선싱먀오(沈星淼)는 “‘고품질’은 반려동물 제품 브랜드가 시장 경쟁을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며, 기술 혁신 능력은 제품 품질의 상한을 결정한다.”라고 말했다. 펫푸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위해 자체 연구개발 능력과 기술력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향상시켜야한다.

[24/03/28(목) 주요 테크42 정보]

1.NHN데이터, 소셜비즈에 ‘게시물·릴스 댓글 자동 답장’ 기능 추가
엔에이치엔 데이터(이하 NHN데이터)는 자사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솔루션 ‘소셜비즈(Socialbiz)’에 게시물·릴스 댓글 답장 기능을 추가했다고 27일 밝혔다.
NHN데이터에 따르면 소셜비즈(Socialbiz)는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을 기반으로 브랜드와 고객의 실시간 소통을 지원하는 마케팅 솔루션이다. ▲자주 묻는 질문 ▲스토리 반응 ▲계정 태그 등 고객의 특정 행동에 따라 맞춤형 DM을 발송할 수 있어 보다 자연스러운 구매 전환을 돕는다.

2.야놀자는 어떻게 글로벌 시장을 공략했나?
최근 야놀자의 행보를 보다보면 글로벌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더 이상 숙박, 여가 플랫폼을 지향했던 OTA안데 갇히지 않겠다는 의지로 보이는데요. 어쩌면 여행을 포함한 모든 산업에 깊숙이 파고들것으로 보입니다.

3.뉴럴링크 뇌컴퓨터통신 토대가 된 사이보그 동물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래가 마비된 후 뇌에 칩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9세 청년이 생각만으로 컴퓨터로 체스를 둘 수 있게 됐다고 트위터(X)를 통해 알렸다. 이 장치는 약 1센트짜리 동전 크기로 두개골에 삽입되는데, 미세한 선이 있어 뉴런의 활동을 읽고 무선 신호를 수신 장치로 다시 보낼 수 있다.

4.카카오, 모바일 '다음'에 ‘숏폼’ 탭 오픈
카카오의 다음CIC는 모바일 다음(Daum)에 ‘숏폼’ 탭을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다음CIC에 따르면 ‘숏폼’ 탭은 다음의 숏폼 영상 콘텐츠 서비스 '오늘의 숏'을 선보이는 영역이다. 언론사, 방송국, 스포츠채널, 대형 MCN 소속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파트너사들이 제작한 양질의 숏폼 영상으로, 생활정보, 시사, 경제, 스포츠, 연예, 유머 등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주제로 구성돼 있다.

5.ESG 경영 관리, 전략적 비즈니스 필수 요소로 재정의가 필요하다
최근 국내외에서 ESG 이슈를 두고 긍·부정의 입장이 혼재하는 상황이지만, 이와 별개로 지속가능성 공시제도의 본격화, 공급망 실사를 요구하는 등의 다양한 법안 제정이 이뤄지고 있다.

6.Claude3이 작성한 엔비디아 GTC 2024 리뷰
GTC 2024에서 엔비디아는 자사의 AI 기술력을 집약한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군을 소개했다.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Earth-2'나 생명과학 연구 지원을 위한 'BioNeMo' 등 각 산업 분야의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특화 플랫폼은 물론, 대화형 AI 서비스나 영상·텍스트 생성 모델 구축을 손쉽게 해주는 'Nemo 마이크로서비스', 'Nemo 레트리버' 등 엔터프라이즈 고객용 서비스도 공개됐다.

7.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컨택센터 플랫폼의 새로운 이름 ‘센터플로우'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따르면 기존 서비스명인 ‘카카오 i 커넥트 센터 SaaS형’에서 ‘센터플로우'로의 변경은 센터플로우(CenterFlow)가 지향하는 ‘사람을 중심(Center)에 두고, 막힘없이 유연한 업무 흐름(Flow)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AI 컨택센터를 활용하는 기업 및 기관들이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AI 컨택센터 플랫폼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8.AI는 가장 먼저 공무원부터 대체?···3대 유망 직업군은
인공지능(AI)이 공무원이 수행하는 반복 직무 10개 중 8개 이상을 떠맡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즉, 여권 처리부터 투표 등록까지 수많은 업무가 자동화될 수 있다. 영국 정부의 경우인데 정부 전체에서 최소 1억 2000만 개의 업무가 자동화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처리 업무당 AI가 줄여주는 1분은 인간 직원이 수작업으로 하는 수십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9.최고의 브랜드 Vs. 무자비한 몬스터, 미국이 밝히는 ‘애플’의 어두운 면
고객 충성도가 높은 애플을 상대로 역설적이게도, 소비자가 최상의 결과를 얻을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미국 법무부의 소송이 시작된다. 이번 소송을 통해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각광받고 있지만,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무자비한 몬스터로 통하는 애플의 어두운 면이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10.알리익스프레스, 1.5조 원 투자의 진짜 목적은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의 모회사 알리바바그룹이 한국 시장에 향후 3년간 11억 달러(약 1조 4,400억 원)를 투자한다고 합니다. 우선 2억 달러(약 2,600억 원)를 들여, 올해 안에 통합 물류센터를 지을 예정이라 하고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판매 지원에도 1억 달러(약 1,300억 원)를 사용할 계획이라 합니다.

11.애플, WWDC 2024 앞두고 유튜브에 개발자 전용 채널 개설
시장조사업체 GSM아레나에 따르면 애플은 6월 10일 개최 예정인 'WWDC 2024'를 앞두고 유튜브에 개발자 전용 채널 'Apple Developer'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12.아마존, 앤스로픽에 40억 달러 투자 완료
아마존은 오늘(28일), 오픈AI의 대항마로 꼽히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앤스로픽’에 40억 달러(5조 4,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CNBC에 따르면 이번 아마존의 투자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분야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13.인텔, "마이크로소프트의 AI PC, 코파일럿 키가 필요하다"
미국 IT 매체 더버지(The Verge)는 인텔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AI PC 시대에는 코파일럿 키가 필수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14.OpenAI 차세대 챗봇 GPT-5, 출시 임박?
OpenAI의 ChatGPT의 차세대 버전인 'GPT-5' 출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인공지능(AI)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GPT-5는 인간보다 뛰어난 지능을 가진 인공 일반 지능(AGI) 개발을 위한 OpenAI의 미래 지향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되고 있다. 

15.BYD의 $10,000 미만 전기차 출시로 업계 파장
BYD의 10,000달러 미만 새로운 전기차가 자동차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람보르기니 미니'라는 별명을 가진 Seagull은 BYD의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하고 최대 405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24/03/28(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듄: 파트 2>, 개봉 10 일 만에 전편 흥행기록 넘어서
- [미국] ‘가자전쟁’ 비판, 오스카 수상소감에 할리우드의 유대계 반발
- [북경] 중국 내 방영 예정 인기 IP 원작 사극 드라마 공개
- [심천] 중국 숏폼 드라마 앱 릴숏, 글로벌시장에 진출한 동종업체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 [심천] 빌리빌리, ‘2024 년 크리에이터 지원 계획’ 발표
- [프랑스] 프랑스 문화부 장관, 독자적 민관협력기관 설립 계획
- [프랑스] 프랑스 미디어, TV 광고 규제 완화에 대한 반대 입장 표명
- [베트남] CGV 베트남, 현지영화 덕분에 2023 년 영업 이익 급증
- [태국] 한국에서 촬영한 태국 드라마 < Close Friend 3 폭탄주 > 방영
- [태국] 워크포인트-M 스튜디오, 영화 투자배급사 ‘카멘라인’ 공동 설립
- [러시아] 한국 드라마 26 편 구입
- [인도] Reliance, Viacom18 에 대한 Paramount 지분 13%를 5 억 달러에 매입
- [인도] 정부, '음란물' 스트리밍 플랫폼 18 개 단속
- [멕시코]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 멕시코 지상파 채널 방영
- [멕시코] 국가 대법원, 영화발전투가기금 폐지는 위헌이라 판결

2.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 파라마운트 헐리우드 스튜디오에 110억 달러 인수 제안_roa
사모펀드 회사인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Apollo Global Management)가 파라마운트 글로벌(Paramount Global)의 영화 및 TV 스튜디오를 인수하기 위해 110억 달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짐

3.유튜브, AI 콘텐츠 포함 동영상에 라벨링 적용해 표시_roa
구글이 AI를 사용해 제작된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라벨링을 적용하기 시작함
이는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

4.NBC유니버설, 구글-라이브램프와 협력해 맞춤형 광고 제공할 방침_roa
NBC유니버설은 커넥티드 TV에서 보다 효과적인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구글 및 라이브램프(LiveRamp)와 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힘

[24/03/28(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3월 3주(3월18일~3월24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뉴스 관련 자체 인공지능 개발 / BBC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및 매장 디지털화 전략추진 / 웬디스
발전설비 AI활용 예측 및 진단 활용 / 한국중부발전
선박 생애주기 사업모델 구축 / HD현대마린솔루션
농지관리 업무 디지털 관리체계 전환 / 한국농어촌공사
AI활용 고객 상담 서비스 개선 / 신한카드
돌봄, 건강, 환경 등 분야별로 AI 도입 / 광주 동구
디지털전환 재고 관리 비용 절감 / 한전
모바일 특화 영업환경 구축 / 롯데손해보험
원가 시스템 개선 / 파나시아
AI 상담시스템 고도화 / LG전자
디지털 대전환 전략 80개 사업 9700억 투자 / 충청북도
디지털 기반 생산성 향상 및 기업문화 혁신 추진 / HDC현대산업개발
보험금 신속 지급시스템 도입 / 보험업계
뷰티테크 역량 강화 / 화장품업계
AI 휴머노이드 로봇 공장 투입 / 메르세데스-벤츠
제품 페이지 생성 AI 출시 / 아마존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일본 이온그룹은 어떻게 생성AI를 활용하고 있나?
이온 그룹은 최근 '이온 디지털 아카데미' 를 통해 그룹 내 90개사, 약 1000명의 직원들에게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디지털 기술의 힘을 활용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 방식을 혁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온 디지털 아카데미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키고, 학습 및 창조적 활용을 장려하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2.월마트(Walmart) 처럼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라!
기업들이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며, 운영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AI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대형 소매업체인 월마트는 AI 도입과 디지털 변환을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으로 삼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3.미래에 개인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변화 되는가? - Deutsche Telekom 'Concept T' 프로젝트
미래의 개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것과는 판이하게 달라질 전망이다. Deutsche Telekom에서 진행 중인 "Concept T" 프로젝트는 이러한 변화의 최전선에 서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인공 지능(AI), 웹 3.0, 컴퓨터 비전, WiFi 감지, 홀로그래픽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24/03/28(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기대되는 대체 단백질 제품, 시장은 어디까지 확대될까?_kotra
식량 문제를 해결할 푸드테크, 2050년 세계시장 규모는 279조 엔으로 전망
일본 대체육 시장은 아직 연구단계, 상품화를 위한 법적 정비가 필요
이업종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업 간 협업 다수, 진출지역의 활성화에도 기여

2.[일본] 종이팩 커피 판매 호조, 고급스러움이 매력_kati
일본 커피음료 시장에서 종이팩 아이스 커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종이팩 커피는 대용량 패트병 커피에 비해 평균 100엔 정도 높게 가격이 설정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페트병 커피는 900㎖~950㎖, 종이팩 커피는 1,000㎖ 제품이 많다. 다소 용량 차이는 있으나 페트병 커피보다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는 호조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12호(2024.3.25)_KOTRA
8년 만에 '마이너스 금리' 정책 폐지 (미쓰비시종합연구소, 한국은행, 3.19)
'24년도 EV 차량별 보조금 발표... 韓 현대차 감소 (EV TIMES, 3.21)
높은 임금 인상률에도 늘지 않는 '로스 제네' 임금 (제일생명경제연구소, 3.18)
도레이, 배터리에서 리튬 80%를 재사용하는 나노 기술 개발 (일본경제신문, 3.18)
'24년도 日 구리전선 수요, 2.0% 증가한 63만 2천 톤 전망 (일간공업신문,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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