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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4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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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4/25(목) 여행&관광 정보]

1.가격‧상품 다양화로 비수기 타개
2분기에 접어들며 1분기 대비 여행수요가 주춤한데요. 여행업계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저마다 전략을 구사한다는 방침이에요. 7말8초에 몰린 여름휴가 넓게 분포되면서 향후 성비수기 간극이 좁아질 것이라는 시선도 있어요.

2.여행업계와 지자체 교류의 장
여행업계와 전국 각 지자체를 위한 교류의 장이 열렸어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3월12일 '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를 개최했어요. 외래객 2,000만명 시대를 열기 위해 뜨거웠던 현장을 담아봤습니다.

3.미-중 노선 증편 철회 원해요
미국 항공사들이 현재 러시아 영공 폐쇄로 중국 항공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미-중 노선을 오가는 중국 항공사들의 증편을 철회해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미교통부와 국무부에 전달했어요. 

4.중국여행에 힘주는 하나투어
하나투어가 2024년 하계 시즌 부산, 대구, 청주, 무안 등 지방 공항에서 출발하는 중국, 몽골 노선 증편에 맞춰 '중국 여행 상품'을 확대해요. 옌지와 장자제, 울란바토르, 내몽고 등 패키지여행 상품을 신속하게 늘리고 있어요.

5.숨 가빴던 2023년 여행시장 톱5는?
지난해 여행시장이 바쁘게 돌아갔어요. 인천공항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80% 수준까지 회복했고, 지방공항도 정체에서 벗어나 도약하는 한 해였어요. 인천공항 기점 2023년 인기 목적지 톱5는 일본, 베트남, 미국, 중국, 태국이에요. 일본은 연간 수송 여객수 1,350만1,208명을 기록했어요. 동남아 인기 목적지로서 베트남의 입지는 공고했고, 미국은 장거리 노선 중 유일하게 인기 목적지 톱5에 이름을 올렸어요.

6.해외 수학여행은 지금…
해외 수학여행 수요도 정상 궤도로 진입했어요. 해외 수학여행 목적지는 일본과 중국, 미주 등으로 다양한데 일본 간사이 지역이 돋보였어요. 엔저와 양국 교사 및 학생 간 교류가 활발해진 덕분이에요.


[24/04/25(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메타, 사칭광고 활개 여전
메타가 사칭 광고 단속 강화를 밝혔지만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과 네이버는 강력 대처를 밝힌 뒤 사칭광고가 대부분 사라진 데 비해 메타 운영 플랫폼에서는 여전히 사칭 광고가 이어지고 있다. 메타가 광고 수익을 위해 느슨한 대응책을 쓰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2. 쿠팡플레이, 넷플릭스와 격차 200만 명대 좁혔다
쿠팡플레이가 넷플릭스와의 월간 사용자 격차를 295만 명으로 좁혔다. 지난달 MLB 서울 시리즈 생중계로 시청자를 끌어모은 효과다. 티빙도 KBO 생중계 효과로 지난달 앱 사용자 수가 역대 최대였다. 반면 올해 오징어게임, 더글로리 같은 뚜렷한 흥행작이 없었던 넷플릭스는 정체기를 맞고 있다.

3. 찐친끼리만 이용한다는 SNS 로켓 위젯
미국에서 개발된 폐쇄형 SNS ‘로켓 위젯’이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10·20세대 젊은 층 중심으로 이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지난 11일에는 국내외 앱스토어 소셜 네트워킹 부문 1위에도 이름을 올렸다. 현재 국내외 로켓을 다운로드한 횟수는 1,000만 회를 넘어섰다.

4. KT, 멤버십 커머스 월 거래 수 3배 증가
KT는 멤버십 데이터 기반 취향 맞춤형 커머스 '마들랜'의 월평균 거래건수가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멤버십 이용 데이터와 취향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는 KT의 멤버십 전용 커머스 서비스다. 소비자의 생일, 기념일 등 필요한 시기에 추천하는 방식을 활용한다.

5. 11번가 숏폼 플레이, 시청수 1600만 회 돌파
11번가는 30초 내외 숏폼 기반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플레이’ 내 영상들의 누적 시청수가 출시 3개월 만에 1600만 회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현재 11번가 플레이는 약 3천 개 숏폼 영상을 제공 중이다. 숏폼 플레이는 셀러들의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6. 광고·마케팅에 AI 금지하는 브랜드
AI의 영향력과 파급력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광고·마케팅 활동에 AI의 사용을 제한하는 움직임이 속속 포착되고 있다. AI는 비용과 시간을 단축시켜 줄 수 있지만 AI 특유의 편향성과 오류, 윤리 문제 등 치명적 단점이 불거지면서 AI 사용을 금지하는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7. 올해 여성 엘리트 광고 매출, 12억 달러 전망
2024년 여성 엘리트 스포츠는 광고, 중계, 경기 등에서 총 12억 8천만 달러로 예상돼 처음으로 10억 달러가 넘을 전망이다. 지역별로는 북미와 유럽이 최대 시장으로 꼽히며, 매출이 가장 높은 스포츠는 축구와 농구로 나타났다. 국제 대회가 전체 매출의 3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4/04/25(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차 음료 판매 시장,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Kotra
주요 업체 직영점 운영에서 가맹점 운영 확대로 시장 점유율 확보 총력
2024년에는 중국 전체 차 음료 판매 매장 수 60만 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중국, 자동차 판매 호조세에 힘입어 차량용 액세서리도 호황,Kotra
2023년 승용차 판매량 전년 대비 5% 확대, 차량용 액세서리 시장 성장세 뚜렷
고급화 추세 이어지는 디퓨저, 페인트 보호 필름, 유아 카시트 등에 주목해야

-[중국] 스낵 할인점의 시장 현황,kati
최근 매우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면서 박리다매를 표방하는 스낵 할인점이 2~3선 도시에 오픈하면서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새로운 소비 형태가 되었다.
스낵 할인점은 지난 3년 동안 소비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중 하나로, CIC Consulting이 발표한 ‘중국 도매 스낵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도매 스낵시장 규모는 지난 5년 동안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며 2027년까지 거의 1,4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4/04/25(목) 주요 테크42 정보]

1.EU ‘인공지능법’ 통과, GDPR 버금가는 강력한 규제 장벽 될 수도…대응법은?
EU 인공지능법 통과를 두고 국내 법률 전문가들은 공히 “GDPR 수준에 버금가는 강력한 규제 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실제 그 내용을 보면 EU 지역에서 출시되는 AI 관련 상품·서비스는 공급자의 소재지와 관계없이 모두 인공지능법에 적용 대상이 된다. 

2.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3.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4.‘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5.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6.토스뱅크 고객 천만 돌파… 서비스 출범 후 2년 7개월 만
토스뱅크의 최연소 고객은 0세 A 양이었다. 부모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며 적금을 들어준, 2024년생이다. A 양의 부모는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자라렴’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월 20만원씩 붓는 적금에 가입했다.

7.‘2023 인터넷산업규제 백서’ 살펴보니… 인터넷산업 규제 평가 100점 만점에 ‘20점’
디지털산업을 대하는 정부와 국회의 태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대부분이 회의적으로 답했으며, 특히 국회에 대한 반응은 부정적이었다. 응답 평균값을 100점으로 환산해본 결과, 국회의 규제 신중성은 45.4점(100점 만점), 산업 이해도는 44.6점(100점 만점)이었다.

8.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

9.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4, 발표된 모든 것
구글은 '클라우드 넥스트 2024' 행사에서 AI, 개발, 보안 등 다양한 클라우드 관련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AI 기반 동영상 제작 도구 구글 비즈(Vids)와 개발자 지원 도구 제머나이 코드 어시스턴트(Gemini Code Assist)가 소개되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AI 기반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일부 기능은 월 10달러의 유료 패키지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미지 생성도구 이마젠(Imagen 2)와 대화형 AI 에이전트 제작 도구 '버텍스 AI 에이전트 빌더(Vertex AI Agent Builder)'가 공개되었다. 

10.“1020 카톡 대신 쓴다더니”…인스타그램, 네이버·유튜브 제쳤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인스타그램의 1분기 월평균 실행 횟수는 약 149억3374만회로 카카오톡(727억108만회)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은 작년 1분기 109억8954만회 실행됐지만 같은해 4분기 137억373만회로 급증하며 유튜브(136억4151만회)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선 뒤 올 1분기에는 네이버(141억2850만회)까지 뛰어넘었다.

11."알리·테무, 한국법 준수에 유예기간 줄 수 없어" 
최장혁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부위원장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국내에 진출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들에 "한국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는 데 유예 기간을 줄 수 없다는 의사를 분명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외국기업이라고 하더라도 한국에서 사업을 벌이면 관련법의 적용을 받으며, 국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시 직전 3년간 평균 매출액의 3% 이하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과징금이 매겨질 수 있다는 점을 알렸다고 강조했다.

12.메타, 자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AI 비서 '메타 AI' 출시
메타는 19일(현지시간), 자사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왓츠앱,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에 무료 인공 지능 비서 '메타 AI'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메타 AI는 질문에 답변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이미지를 생성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13."학생 논문 11%가 작성 위해 AI 이용"
최근 챗GPT와 같은 AI 챗봇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백만 명의 학생들이 과제 작성에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 터니틴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4월 이후 분석한 2억 2천만 편의 학생 논문 중 11%인 약 2,200만 편의 논문에서 20% 이상의 내용이 AI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14.유럽에 타사 아이폰 앱 스토어 'AltStore PAL' 정식 출시
최근 베타 테스트를 거친 타사 iOS 앱 스토어 'AltStore PAL'이 유럽연합(EU) 국가에서 정식 출시됐다. 이는 애플이 해당 지역의 디지털 시장법(DMA)을 준수함에 따라 가능했던 것으로 아직 앱 마켓 설치 자체에 대한 애플의 코어 기술 라이센스 비용(CTF)을 충당하기 위해 연간 1.5유로(부가세 별도)의 구독료가 필요하다. 

15.보스턴다이내믹스, 전기 구동 휴머노이드 '뉴 아틀라스' 공개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새로운 전기 구동 휴머노이드 로봇 '뉴 아틀라스'를 공개했다. 이 로봇은 기존의 유압 구동 아틀라스보다 더 강력하고 민첩하며, 인간과 유사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16.세계 최초의 AI 미인대회 'Miss AI' 개최
세계 최초의 AI 미인대회인 'Miss AI'가 개최되어 인공지능으로 만들어진 모델과 인플루언서들이 경쟁을 펼친다. 이들은 외모와 품위, 기술적 완성도, 그리고 온라인 영향력 등을 기준으로 평가받는다. 

17.테슬라, 판매 부진에 맞서 전 세계적으로 가격 인하... 혼란 속 미래 전망
테슬라에게 2024년 2분기는 혼란의 한 주였다. 판매 감소, 사이버트럭 리콜,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라는 어려움 속에서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모델 가격을 인하했다. 이번 조치는 테슬라의 미래에 대한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다.

18.2023년 풍력발전 사상 최고치...중국이 신규설치 65% 차지
글로벌풍력에너지협의회(GWEC)가 발간한 최신 글로벌 풍력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신규 풍력발전 설치 용량이 117기가와트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이는 풍력발전 산업의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파리협정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연간 320기가와트 이상의 성장이 필요하다. 

19.모나리자가 랩? 마이크로소프트, "사진 속 얼굴에 생명을 불어넣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정지 이미지와 음성 클립을 입력하면 사실적인 영상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 모델은 실사 얼굴뿐만 아니라 만화나 예술 작품의 얼굴까지도 움직일 수 있으며, 입 모양과 자연스러운 얼굴 및 머리 움직임까지 완벽하게 표현한다. 

20.미국 DC 급속충전소 설치 가속화...주유소 15개당 1개
미국에서 DC 급속충전소 설치가 가속화되고 있다. 2024년 1분기에는 약 600개의 DC 급속충전소가 신규 설치되어 총 8,200개에 이르렀다. 이는 주유소 15개당 한 개의 DC 급속충전소가 설치된 셈이며, 이 중 4분의 1 이상이 테슬라 수퍼차저이다. 

21.미국 DC 급속충전소 설치 가속화...주유소 15개당 1개
미국에서 DC 급속충전소 설치가 가속화되고 있다. 2024년 1분기에는 약 600개의 DC 급속충전소가 신규 설치되어 총 8,200개에 이르렀다. 이는 주유소 15개당 한 개의 DC 급속충전소가 설치된 셈이며, 이 중 4분의 1 이상이 테슬라 수퍼차저이다.


[24/04/25(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박찬욱 감독의 영화 < 올드보이 > , TV 시리즈물로 재탄생
- [북경] 2024 년 1 분기 시청률 분석, 드라마 전년 동기대비 8.3% 증가
- [북경] 제 14 회 북경국제영화제 개최, 한국 영화 < 파묘 > 등 5 편 참가
- [북경] 더우인과 콰이쇼우, 규정 위반 미단극 퇴출 조치
- [프랑스] 프랑스 국립영화영상센터, 3 월 내 프랑스 영화시장 관련 수치 바료
- [프랑스] 한류 콘텐츠 전문 스트리밍 플랫폼 코코와+, 유럽과 오세아니아에 진출
- [UAE] 스트리밍 플랫폼 Anghami 와 OSN+, 합병 절차 완료
- [UAE] 필리핀 역대 최대 흥행 영화 < Rewind > , UAE 넷플릭스에서 공개
- [UAE] 중동 및 MENA 지역의 4 개 영화, 제 77 회 칸 영화제에 초청
- [UAE] ‘사우디 영화의 밤’, 5 개국으로 진출하며 글로벌 영화제로 자리매김
- [인도] 스트리밍 플랫폼, 시청자 유인을 위해 콘텐츠 내용 발췌물 공개 늘려
- [인도] OTT 시장, 구조조정 시기
- [인도] 볼리우드, 공포 영화로 재미 쏠쏠
- [멕시코] 2024 년 칸 영화제는 멕시코 영화의 가뭄의 해

2.AI가 콘텐츠 검색을 바꾸는 방법_제레미레터
10분 이상 검색하는 구독자들
닐슨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시청할 콘텐츠를 찾는데 10분 이상을 소비한다고 합니다. 이는 2019년 대비 40%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콘텐츠를 검색하고 찾는 과정에 피로를 느낀 구독자들 중 20%는 시청을 포기하고 이런 스트리밍 경험이 늘면 해지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OTT 사업자들에게 콘텐츠 검색은 가장 중요한 플랫폼 운영 능력 중 하나입니다.
Tivo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콘텐츠 탐색 과정에 소비자 행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응답자의 18%는 TV나 앱을 켯을 떄 “무엇을 보고 싶은지 미리 결정” 했다고 합니다.  81%의 고객은 시청할 콘텐츠를 탐색하기 시작하는 것이죠.

3.디즈니가 ‘24시간 마블 채널’을 만드는 이유
최근 디즈니가 자사의 주력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즈니+에 무료 광고 지원 채널, 일명 FAST 채널을 도입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있습니다.
(F)AST를 디즈니+ 안에 마블, 스타워즈, 픽사, 인기 애니메이션 등 디즈니의 인기 콘텐츠들로 전용채널을 만들어 24시간 내내 가입자들은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FAST’ 에서 ‘Free’ 는 디즈니+ 유료 구독자들에게만 해당됩니다.

4.가입자 숫자를 포기한 [넷플릭스]의 새로운 야먕
930만명 가입자 순증
넷플릭스의 2024년 1분기 사업 실적은 매출, 영업이익, 가입자 모두 예상 보다 높은 숫자를 기록했습니다.
-가입자 : 930만명을 추가하여 2억 6,960만명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
-매출 : 전년 대비 14.8% 증가한 93억 7천만 달러

5.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디지털 마케팅 회사 아이보타(iBotta), 첫 거래에서 주당 103.15달러 기록하며 17% 상승
- 소니-아폴로의 공동 입찰 참여로, 파라마운트와 스카이댄스 간 계약이 복잡해져
- 넷플릭스, 구독자 16% 증가하며 예상치 뛰어넘는 실적 달성
- X, 동영상용 TV 앱 출시 예정
- 미 상원,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매각하지 않으면 틱톡을 금지하는 법안 통과
- 스포티파이, 흑자 전환과 유료 구독자 증가로 수익 급증
- 🕶️ 화상통화 기능 및 새로운 스타일을 갖춘 레이밴 메타 스마트 글래스
- 디지털 마케팅 회사 아이보타(iBotta), 첫 거래에서 주당 103.15달러 기록하며 17% 상승
- 소니-아폴로의 공동 입찰 참여로, 파라마운트와 스카이댄스 간 계약이 복잡해져
- 넷플릭스, 구독자 16% 증가하며 예상치 뛰어넘는 실적 달성
- 유럽 데이터 보호 위원회, 메타가 사용자에게 타겟 광고 없이 무료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혀


[24/04/25(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4월 3주(4월15일~4월21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 모델 품질 관리 개선 / 페르산
생성형 AI chatPG 개발 / P&G
생성형AI기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개발 / IBK투자증권
모바일 신분증 사업 강화 / 조폐공사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 금융권
AI기반 원스톱 손해사정 업무 진행 / 보험업계
AI기반 디지털 전환 가속화 / 체육진흥공단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AI탑재 / 증권업계
인공지능 가전 개발 / 삼성전자, LG전자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 교육부
디지털전환전략 추진 / 인천항만공사
인공지능 기반 위험예측 모델 개발 추진 / KB손해보험
AI활용 진료비 세부내역서 판독 / 한화생명
업무 전반 생성형AI 기술 도입 / LG에너지솔루션
제조특화 초거대 인공지능 개발 / 경상남도
AI 물류 최적화 / 우체국
R&D부문 생성AI 활용 / 중외제약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NEC] NEC 생성 AI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기획 및 효과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생성 AI를 활용하여 고객의 숨겨진 요구를 파악하고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마케팅 전략 계획 및 효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했다.
고객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자동으로 시각화하고, 심리적 특성을 포함한 다양한 측정값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고객 반응을 예측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일본 최대의 석유 및 에너지 회사인 ENEOS Corporation이 차세대 주유소에서 고려하고 있는 새로운 서비스 아이디어 개발에 이미 활용되고 있다.

2.[엔비디아]엔비디아(Nvidia) 시간당 9달러 인공지능 간호사(AI Nurse)서비스를 제공하다.
Nvidia와 의료 스타트업 Hippocratic AI는 의료 시스템의 부담을 경감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생성 AI 기반 가상 간호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AI 간호사는 24시간 화상 상담을 통해 의학적 조언을 제공하고, 수술 전 알림과 퇴원 후 후속 조치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한다. 인간 간호사에 비해 비용 효율적인 이러한 AI 간호사의 도입은 의료 지원의 접근성을 높이고 간호사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스케쳐스] 스케쳐스(Skechers)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해 물류창고를 혁신하다.
글로벌 신발 및 의류 브랜드인 스케쳐스(Skechers)는 최근 일본 도쿄 미나토 시에 위치한 새로운 배송 센터에서 로봇 기술을 도입하여 운영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하이 로보틱스(Hai Robotics)의 혁신적인 자동 저장 및 검색 시스템을 통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노동력 부족 문제에 대응하며, 시장 수요의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4.[뷰티업계]2024년 CES에 소개된 AI기반 뷰티 제품들은 무엇이 있을까?
소비자가전전시회(CES)는 우리의 일상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여러 혁신적인 기기들을 소개한 후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뷰티 분야에서의 진보가 눈길을 끌었다. CES 2024에서는 AI를 통해 뷰티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간편하고 지능화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혁신의 진화를 볼 수 있었다.


[24/04/25(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온실가스의 '스코프 3' 감축 요구 확대_kotra
스코프 3라 불리는 공급망 전체의 배출량 파악이 중요
기업들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IT 활용 방안을 탐색해야

2.일본 세안제 시장 동향_kotra
일본의 세안제 시장은 국내 화장품 제조사의 브랜드가 상위권을 차지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산 세안제 품목의 수입도 꾸준히 증가
2024년도 일본 전국의 무더운 여름이 예측돼 피지 제거, 모공 세정 제품 수요 높을 것으로 전망

3.분초사회 일본, 시간을 단축해주는 소형 가전제품 열풍_kotra
시간의 가성비를 따지는 젊은 소비자에게 소형 가전제품이 인기
가전제품의 전자상거래 판매 비중은 42%로 2위…지속 확대 전망

4.일본 스마트폰 시장동향_kotra
2023년 일본 스마트폰 출하대수는 약 3001만 대 기록
일본시장의 약 52%를 iPhone이 점유…젊은 세대 70% 이상이 iPhone 선호해

5.숏폼 영상 하나로 일본 내에서 대박난 제품 3가지_kotra
디지털 시대와 함께해 온 Z세대, 소비도 디지털적으로
식품, 음료를 넘어 독서를 위한 구매도 숏폼 영상을 통해 소비

6.일본 경제 브리핑 24-16호(2024.4.22)_KOTRA
한류 보급 현황 및 수출 동향 (KOTRA, 4.19)
유럽형 빅테크 규제 도입... 매출액의 20% 과징금 (일본경제신문, 4.16)
韓-美-日, 원화, 엔화 약세에 대한 우려를 공유 (일본경제신문, 4.18)  
3월 방일 관광객, 단일 월 기준 최초로 300만 명 돌파 (산케이신문, 4.16)
ChatGPT 개발 '오픈AI' 도쿄에 새로운 거점 (NHK, 4.16)
베일 벗는 TSMC 구마모토 제2공장 계획 (닛케이크로스테크, 4.19)
日, 첨단 기술 이전에 대한 규제 강화  (일본경제신문, 4.22)


[24/04/25 (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세컨드 홈 활성화 
한줄요약: 지역소멸 대응 위한 세컨드 홈 활성화 추진
상세설명: 정부가 ‘세컨드 홈 활성화’ 정책의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1주택자가 인구감소지역 내 주택 1채를 추가 취득해도 공시가격 4억원 이하라면 1세대 1주택으로 간주돼 세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전망은? 현재 전국 89개 시·군·구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상태인데요. 인기 관광지에서는 공유숙박 법제화와 맞물려 에어비앤비 등 공유숙박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질 전망입니다.

해외여행 플랫폼 
한줄요약: 해외여행 플랫폼 결제 규모, 코로나 이전 수준 능가
상세설명: 온라인 해외여행 플랫폼의 월간 사용자 수와 결제 규모가 코로나 이전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모든 연령대의 사용시간이 크게 늘었는데요.
플랫폼은? 1인당 평균 결제금액은 익스피디아, 에어비앤비, 트립닷컴, 부킹닷컴, 아고다 순으로 해외 OTA가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제주 5월 특수 
한줄요약: 제주 외국인 관광객, 3개월 연속 10만명 돌파
상세설명: 국내 5월 황금연휴, 중국 노동절 연휴(5/1~5/5) 특수로 제주 관광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제 크루즈, 항공 노선이 확대되며 호텔 및 리조트도 높은 예약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망은? 특히 중국 단체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인데요. 올해 1~2월 제주를 방문한 중국인은 약 18만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 중 83%를 차지했습니다.

외국인근로자 신청 
한줄요약: 호텔·콘도, E-9 외국인 근로자 고용 허가 신청
상세설명: 22일부터 호텔·콘도에서도 비전문 취업비자(E-9) 외국인 근로자 고용 허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부산·강원·제주 4개 지역에서 건물 청소원과 주방 보조원 채용이 가능합니다.
업계는? 호텔이 외국인 근로자를 직접 고용하거나 협력업체와 1대1 전속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만 가능한데요. 대부분 여러 협력업체와 계약을 맺고 인력을 운영하고 있어 직접 고용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호텔 투자 시장
한줄요약: 금리와 개발비 상승으로 호텔 용도변경 투자 급감
상세설명: 지난해 한국 상업용 부동산 투자규모에서 호텔이 차지하는 비중은 6%에 불과했습니다. 금리와 개발비 상승으로 코로나 기간 활발했던 호텔 용도변경에 대한 투자가 급감한 모습인데요.
전망은? 공유주거나 임대형 기숙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존 호텔의 일부 층수를 장기 투숙 고객을 위한 공유주거로 운영하는 경우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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