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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4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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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4/04(목) 여행&관광 정보]

1.하나투어, 파는거야? 마는거야?
하나투어의 최대주주가 변경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하나투어의 최대주주인 사모펀드 IMM프라이빗에쿼티(PE)가 주요 투자은행을 대상으로 하나투어의 매각 주관사 선정 절차에 돌입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쏟아져서에요. 

2.음식과 자동차 산업의 요충지
이탈리아 에밀리아 로마냐가 여행 목적지로서의 매력을 어필했어요. 3월26일 에밀리아 로마냐의 주지사가 방한해 한국 여행업계 및 미디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미식 등을 소개했어요.

3.새 회장 뽑기전 토대 마련
올해 말 새로운 회장을 선출하는 STA가 이사회를 열고 선거 관리 규정 등을 개정하며 새로운 토대를 다졌어요. 협회장 후보 출마 비용 완화하고, 정회원 회원사 자격을 확대 등을 논의했습니다.

4.MICE로 지역상생 도모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역특화 MICE 공동마케팅을 위한 아홉 번째 지역으로 충청남도와 3월22일 업무협약을 맺었어요. 지역관광자원을 활용한 MICE에 상호협력을 추진한다는 방침이에요.

5.뉴질랜드 방문객 80% 회복!
뉴질랜드관광청이 3월14일 '키위링크 코리아 2024' 행사를 개최했어요. 한국과 뉴질랜드 간 관광 B2B 교류회에요. 현장에서 뉴질랜드관광청 안젤라 블레어(Angela Blair) 총괄본부장을 만나봤습니다.

6.상장 여행‧항공사 사업보고서
2023년 상장 여행‧항공사들은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 그 이상의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2019년 노재팬을 비롯해 2020~2022년 코로나19까지 장장 4년간의 부진을 털어내고 흑자 잔치를 벌였어요.
모든 상장 항공사들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액 1조원을 넘긴 제주항공과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저비용항공사들의 활약도 두드러졌고요. 항공사들은 매출뿐만 아니라 영업이익에서도 일제히 흑자의 기쁨을 맛봤는데, 대부분 영업이익률까지 10% 내외로 훈훈했습니다.

7.싱가포르 마케팅, 공격적, 성공적!
싱가포르가 공격적인 연예인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싱가포르관광청은 지난 3월에만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전참시)’과 유튜브 채널 ‘성시경의 먹을텐데’ 등을 통해 싱가포르의 다양한 매력을 홍보했는데요. 여행시장도 긍정적으로 화답 중이라고 합니다.

8.외국인의 한국 여행은 어떤 모습일까? 
지난해 방한 외국인 수는 약 1,103만명. 외국인들의 한국 여행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다양한 데이터를 공유했습니다. 큰손은 미국인이며 치킨보다 삼겹살, 구글보다 네이버지도가 인기라고 합니다. 

9.2월, 설 연휴 특수 없었지만…괜찮아요!
2월 내외국인 출입국자수는 354만2,353명, 방한 외국인수는 103만244명을 기록했습니다. 내국인 출국자수는 8개월 연속 200만명을 돌파, 2019년 2월 대비 96% 회복했습니다. 다만 설 연휴가 있었음에도 전월대비 감소해 아쉬움을 남겼어요. 


[24/04/04(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검색 시장서 존재감 잃은 줌
줌닷컴이 0%대 점유율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검색 포털 사이트로서 지위를 잃고 있다. 2020년 이후 현재까지 종료한 세부 서비스만 11개로, 최근 집중한 금융정보 특화 포털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지난달 기준 줌닷컴의 시장 점유율은 0.13%로 전년 동기 대비 0.19% 포인트 하락했다.

2. 침대 없는 광고로 처음 1위 올라서
시몬스가 62년간 침대시장 1위를 지킨 에이스침대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로 올라섰다. 낡은 이미지의 침대업계에서 밝고 신선한 이미지를 구축한 시몬스의 차별화 전략이 1위 등극의 비결이라는 평가다. 시몬스는 지난해 매출 3138억 원을 기록해 3064억 원을 기록한 에이스침대를 넘어섰다.

3. 당근 바이럴 마케팅·사기 기승
당근 입점 업체에 리뷰를 쓰면 건당 돈을 준다는 마케팅업체가 성행하고 있다. 이를 이용한 사기도 기승이라 이용자 주의가 요구된다. 가짜 리뷰를 작성하는 마케팅도 문제지만 이를 이용한 사기 행각이 기승을 부리며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4. 생성형 AI가 불러온 검색 시장 위기설, 아직은 굳건
챗GPT 등장 이후 검색 중심 인터넷 시장의 지각변동과 함께 위기론이 대두됐지만, 1년 여가 흐른 지금까지 기존 판도는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과 네이버 등 전통 검색엔진이 빠른 속도로 생성형 AI에 대체될 것이라는 우려에도 여전히 대다수 사용자로부터 선택받는 모습이다.

5. 에이블리, 지난해 첫 연간 영업이익 달성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지난해 3년 연속 역대 최고 매출을 올리며 설립 이래 첫 연간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에이블리는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에이블리는 비 패션뷰티, 디지털, 라이프, 푸드 등 패션 외 영역) 카테고리가 성장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6. SOOP, 콘텐츠형 광고·관리 플랫폼 성과 주목
SOOP의 올해 광고 부문의 매출이 1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SOOP의 광고 부문 매출은 829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2020년 전체 매출의 15% 정도였던 광고 부문 매출액은 2021년 20%를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전체 매출액의 24%을 차지했다.

7. 카카오 광고, 맥 OS에는 아예 안 뜬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모바일과 PC에 노출된다고 알렸지만 실제로는 윈도 OS를 쓰는 PC에만 노출되고, 애플의 맥 OS에서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맥북 전용 액세서리 등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광고주에게는 치명적인 내용이지만 이를 알리지 않았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4/04/04(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中, AI 스마트폰이 대세로 떠오른다,Kotra
2027년 중국 AI 스마트폰 점유율,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50% 이상 차지할 것으로 예상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 AI 스마트폰 개발에 주력

-저출산 시대의 중국 유아용품, ‘프리미엄화’가 대세,Kotra
유아용 친환경 식기, 지구를 살리는 동시에 지갑도 챙기는 스마트한 선택으로 부상
유기농 간식∙이유식 호황기 맞이
두뇌개발형 완구 높은 성장세 유지 중

-대만은 지금 너도나도 캠핑 열풍,Kotra
2022년 기준 ‘캠핑 및 숙박서비스’ 전년 대비 성장률 27.2% 기록
캠핑 컨셉 식당이 인기몰이 중

-중국 주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 해외 진출 행보는?,Kotra
중국 내수 소비 둔화에 따른 중국 내 전자상거래 업계 성장 주춤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미래 먹거리 찾아 해외 진출 본격화

-[중국] 늘어나는 간식 전문 매장에 따른 스낵 소비 열풍_kati
작년부터 중국 내 간식·스낵류 전문 판매 매장이 급증하고 있다. 번화가와 집합주거단지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간식전문매장은 다양한 제품군과 저렴한 가격으로 오프라인 소비시장의 샛별로 떠오르고 있다


[24/04/04(목) 주요 테크42 정보]

1.오픈AI, 아시아 첫 사무소 일본 도쿄에 개설 예정
오픈AI가 아시아 지역 첫 사무소를 일본 도쿄에 열 예정이라고 닛케이아시아가 보도했다. 현지 인재를 채용하여 오픈AI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을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작년 오픈AI CEO 샘 알트먼이 기시다 총리를 만나 지역 내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싱가포르 테마섬홀딩스도 오픈AI에 투자를 고려 중이며, 아랍에미리트도 AI 칩 개발 자금 유치를 위해 오픈AI와 협의 중이다. 한편 바이트댄스도 싱가포르에 대규모 AI 인력을 확보하는 중이다.

2.MS, 전 세계적으로 오피스에서 팀즈 분리 결정
마이크로소프트는 경쟁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유럽연합에서 처음으로 시행한 정책 변경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여 오피스 365 및 마이크로소프트 365에서 팀즈(Teams)를 분리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팀즈없이 365 제품군을 선택하거나 팀즈를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3.마이크로소프트·오픈AI, 1000억 달러 초대형 AI 데이터센터 추진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는 인공지능 모델 개발을 위해 '스타게이트'라는 1000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슈퍼컴퓨터 캠퍼스 건설을 고려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2028년 가동을 목표로 하며, 완공 시 5기가와트의 전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는 인공지능 모델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왔으며, 이번 프로젝트는 두 회사의 다섯 번째 단계가 될 전망이다. 

4.오픈AI, 15초 음성으로 목소리 생성 플랫폼 공개
오픈AI가 15초 길이의 음성 샘플로 합성된 목소리를 생성할 수 있는 보이스 엔진(Voice Engine) 플랫폼을 제한적으로 공개했다. 이 기술은 현재 교육기술기업 Age of Learning, 시각화 스토리텔링 플랫폼 HeyGen, 프론트라인 의료 소프트웨어 제작사 Dimagi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5.테슬라, 성장 둔화 속 600만 번째 전기차 생산 달성
테슬라가 600만 대 전기차 생산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달성했다. 비록 최근 BYD가 신규 전기차 생산능력에서 테슬라를 앞섰지만, 테슬라는 여전히 전체 전기차 보급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6.스타벅스, 글로벌 CMO 폐지...마케팅 리더십이 진화한다
최근 스타벅스의 CMO 역할 폐지 소식이 마케팅 업계에 큰 화제가 되었다. 일각에서는 이를 마케팅최고책임자(CMO) 역할의 지속적인 축소 또는 폐지로 해석하려는 시도가 있으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를 단순한 역할의 축소가 아닌, 마케팅 기능의 조직 내 적절한 위치 및 전략에 맞는 조정으로 보고 있다. 

7.앤트로픽의 클로드 3, 평가테스트서 GPT-4 능가
엔트로픽의 클로드 3(Claude 3) 대규모언어모델(LLM)이 처음으로 챗봇 아레나(Chatbot Arena)에서 오픈AI의 GPT-4를 능가했다. 이는 지난 1년 넘게 챗봇 아레나의 정상 자리를 지켜온 GPT-4의 패배를 의미하며, 앤트로픽의 클로드 3가 더 자연스럽고 매력적인 대화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8.샤오미, 전기 자동차 'SU7' 출시... 전기차 시장 지각변동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가 전기차를 출시했다. CNN에 따르면 샤오미는 2021년 3월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지 3년 만에 첫 전기차 SU7(Speed Ultra 7)를 출시한 것이다. '가장 멋지고 운전하기 쉬우며 가장 스마트한 차'를 목표로 하는 SU7 모델은 215,900위안에서 299,900위안 사이에 가격 책정되었다. 

9.구글 맵, AI 기능으로 새로운 큐레이션 목록 개편
구글은 단순한 길 안내 도구를 넘어 사용자에게 더욱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맵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관련 콘텐츠부터 다음 휴가지 아이디어까지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이번 주 구글은 뉴욕 타임스(NewYork Times),론니 플래닛(Lonely Planet), 인페추에이션(The Infatuation)과 같은 미디어 기관과 협력하여 미국과 캐나다의 40개 도시에 대한 레스토랑 및 명소 목록을 작성했다고 발표했다.

10.구글 ‘시크릿 모드’ 그거 비밀 아니었어?
그동안 논란이 많았던 구글의 시크릿 모드 검색기록 추적 소송에 대한 합의 결과가 나왔다. 사실상 미국 법원은 구글이 사용자의 검색기록을 불법적으로 추적했다는 사실을 인정했으며, 이에 구글은 50억달러(약 6조7575억원) 이상으로 평가되는 기업의 사용자 데이터를 파기해야 한다.

11.호텔스닷컴, 한국 여행객 위한 완벽한 호텔 매칭 광고 캠페인 론칭
호텔스닷컴은 1일 새로운 캠페인 '더 아티스트(The Artist)'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이는 완벽한 여행의 시작과 끝은 적격의 호텔에서 이뤄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호텔스닷컴에 따르면 ‘더 아티스트’는 헤드폰을 끼고 공책에 그림을 그리는 것에 더 관심이 많은 10대 딸과 공감하고 소통하려는 아빠의 이야기를 담았다.


[24/04/04(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북경] 2023 년 중국 온라인 시청 플랫폼 이용자 규모 전체 98.3%
- [북경] 2023 년 중국 주요 OTT 플랫폼 별 재무보고 현황
- [심천] 중국 최초 AI 숏폼 드라마 '중국신화(中国神话)' 방영 시작
- [프랑스] 콘진원, 시리즈마니아에서 프랑스국립영화영상센터와 협약 체결
- [베트남] 영화 <파묘>, 베트남 개봉 4 일 만에 1,000 억 동 돌파
- [태국] 영화 <파묘>, 인기리에 태국 개봉
- [태국] 태국 최초 우주 SF 영화 <천왕성 2324> 제작으로 영화산업 한 단계 도약
- [태국] 네이션 그룹, 코미디 호러영화 <낙락막막...막> 제작 발표
- [인도] OTT ㆍ영화채널, 대형 영화 콘텐츠 가뭄에 위기감
- [인도] 콘텐츠기업 소개: RG 엔터테인먼트
- [인도] 영화 리뷰, 공개 48 시간 후 게시되어야 할까?
- [인도] Amazon 의 인도 미디어 시장 전략
- [인도] 콘텐츠 제작자들, 디즈니-릴라이언스 합병에 대해 복잡한 감정

2.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 파라마운트 헐리우드 스튜디오에 110억 달러 인수 제안_제레미레터
전세계 모든 시리즈 드라마는 3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새로운 IP를 활용한 오리지널, 기존 인기 시리즈를 확장한 프랜차이즈, 과거 콘텐츠를 재구성안 리메이크!
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 미국 시청자들의 90% 이상이 10년 이상된 시리즈를 시청하는데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향수 시청’ 이라고 부릅니다.

3.티빙 프로야구 독점! 성배인가 독배인가?_제레미레터
프로야구 유료 시청 시대, 넷플릭스를 제외하고 국내 OTT 중 선두권 지키고 있는 티빙이 3년간 1,350억원을 내고 한국 프로야구 리그의 온라인 중계권 독점 계약을 따냈습니다.


[24/04/04(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3월 4주(3월25일~3월31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철도 중심 모빌리티 플랫폼 구축 / 한국철도공사
조직내 생성AI 활용 역량강화 / 이온그룹
디지털 전환 가속화 / 저축은행업계
미래 사업 혁신 가속화 / 대동
AI기술 활용 현장 중심 안전체계 구축 / 롯데건설
디지털 전환 가속화 전략추진 / LS그룹
AI가전 비즈니스모델 구축 / 삼성전자,LG전자
스마트팩토리 구축 가속화 / 삼성전자, LG전자, 효성
커머셜 금융 디지털 전환 고도화 성과 / 애큐온캐피탈
온오프라인 옴니채널 구축 주력 / CJ프레시웨이
상담 챗봇 도입 / 국토부
AI 윤리강령 선포 / 하나금융그룹
AI와 RPA활용 업무 자동화 / 전북개발공사
프로덕션 플랫폼 구축 디지털전환 추진 / 포스트노드
전기안전 관리 체계 디지털 전환 / 전기안전공사
공무원 인사 전 과정 디지털화 / 인사혁신처
푸드테크 신사업 육성 / 식품업계
사내 AI 영업일지 시스템 / 한솔제지
방송 AI활용 프로그램 진행 / 방송업계
뉴스 관련 자체 인공지능 개발 / BBC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및 매장 디지털화 전략추진 / 웬디스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오픈AI]오픈AI 사람의 목소리를 재현하는 생성AI '보이스엔진(Voice Engine)' 개발
오픈AI가 개발한 최신 생성 AI 'Voice Engine'은 사용자의 목소리를 놀랍도록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다. 단 15초의 목소리 샘플과 텍스트 입력만으로, 해당 화자의 목소리로 음성을 합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외국어로의 변환도 지원한다.

2.[웬디스]웬디스(Wendy's) 인공지능 활용 고객 수요에 따른 메뉴 가격을 변경하는 다이내믹 프라이싱 정책 도입
웬디스(Wendy's)는 2025년까지 다이내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정책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3.[Rivalz] AI로 스낵(Snack)를 혁신하다 - Rivalz 사례 -
식품 스타트업 산업에서 자금 조달이 줄어들고 다이어트 약이 간식 시장을 바꾸는 가운데, Rivalz는 독특하고 영양가 높은 건강한 제품으로 빠르게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4.[샘스클럽]샘스클럽(Sam’s Club) 인공지능을 활용해 어떻게 고객 충성도를 높였나?
샘스 클럽(Sam’s Club)은 인공지능(AI)의 힘을 빌어 회원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회원 갱신을 유도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고객 맞춤형 가격 최적화부터 자동 재주문 설정까지, AI를 활용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며, 동시에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24/04/04(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식품업체의 팝업스토어 통한 신규 수요층 마련 노력_kati
이제 팝업스토어는 오프라인 고객 접점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중요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이다. 일본내 간장 등을 생산하고 있는 식품업체 미즈칸에 소속된 직원 4명이 기획한 팝업스토어 *‘헤코메시식당’ 이 일본 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는 장기적인 고객 접점 만들기에 방향을 기업의 방향을 엿볼 수 있어서 알아보고자 한다

2.[일본]냉동 조리식품 판매 확대를 위한 움직임_kati
현재 일본 내 전체적인 상품 단가 인상으로 일본 소비자들은 절약을 지향하게 되었고, 가정용 냉동 조리식품의 전체적인 구매량 또한 감소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상황을 반전시키고자 일본 가정용 냉동식품 제조업체들은 2024년 봄과 여름 시즌을 기점으로 새로운 TV 광고를 제작하고 매장 내 판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13호(2024.4.1)_KOTRA
최근 생성형 AI 활용 동향과 정책 (KOTRA, 3.29)
전기·가스비 보조금 지원 종료...가계 부담 우려 (제일생명경제연구소, 3.28)
국산 여객기 ‘35년까지 개발 추진 (일본경제신문, 3.28)
원전·수소 발전, 日 전력업계의 본심(本音) (KOTRA, 3.28) 
美日比(필리핀) 니켈 공급망 협력...정상회담 주요 의제는? (산케이신문 등, 3.3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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