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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4월 3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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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3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4/18(목) 여행&관광 정보]

1.이제 중국으로 갑니다
중국여행이 살아날 조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단 올해 하계시즌 항공 좌석 공급이 2019년의 98.7%까지 회복될 예정입니다. 여행사들은 2분기부터 중국여행 수요 회복을 기대하며 중국여행 패키지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고요. 

2.일본인 인기 해외여행지는?
일본 골든위크가 성큼 다가왔어요. 이 시기 일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해외여행지는 한국이에요. 저조한 해외여행 수요 속에서도 이룬 결과에요. 한국관광공사는 인플루언서와 캠페인 등을 통해 유치에 나섰어요.

3.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여름성수기를 앞두고 국적 LCC사들이 신규 취항지를 대폭 늘리며 사세확장에 나서고 있다. 국적 LCC 중 가장 적극적인 곳은 이스타항공이다.

4.안전하게 떠나는 우리나라 여행상품
KATA가 4월30일까지 ‘2024 안전여행상품’을 접수받아요. 업체별 최대 3개 상품까지 제출 가능한데요, 단품 및 자유여행상품은 선정이 불가할 수 있어요. 선정되면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등 혜택이 주어져요.

5.실용적인 무장애 여행 지원을 원해요
관광 취약계층이 대한민국 인구의 29%를 차지하는 가운데, 무장애 관광 환경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의 범위가 더 넓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많습니다. 우리나라 무장애 관광 현황을 살폈습니다. 

6.썰렁해진 괌‧사이판‧하와이 노선
미국령에 속하는 괌‧사이판‧하와이 섬들의 걱정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하계시즌 주당 국제선 운항횟수는 2019년의 98%까지 회복될 전망이라는데, 항공 공급의 회복세가 비교적 더디고 수요 또한 기대치를 밑돌고 있기 때문입니다.


[24/04/18(목) 국내 마케팅 정보]

1.틱톡샵 국내 상륙 초읽기
중국 소셜미디어 틱톡이 한국에서 대규모 인력 채용에 나서며 국내 유통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틱톡은 자사 글로벌 커리어 채널과 국내 인력 채용 업체를 통해 채용을 진행 중이다. 틱톡샵은 틱톡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2.머스크, X 신규 계정 유료화 고민
소셜미디어 엑스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부분 유료화를 도입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자신의 엑스 계정에 안타깝지만 신규 계정이 글을 쓰려고 할 때 소액의 요금을 내게 하는 것만이 악성 봇의 맹렬한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올렸다.

3.컬리도 참전한 이커머스 멤버십 전쟁
쿠팡이 유료서비스인 ‘와우 멤버십’ 회비를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하자 경쟁사들이 멤버십 혜택을 대폭 강화하며 고객을 뺏기 위한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네이버, 신세계그룹에 이어 컬리도 유료멤버십인 컬리멤버스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3개월 무료 이용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4.순이엔티, 숏폼 리뷰형 플랫폼 순샵 5월 정식 출시
순이엔티가 숏폼 리뷰형 쇼핑 플랫폼 순샵을 5월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순샵은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기업을 일대일로 매칭한 뒤, 브랜드 상품에 대한 숏폼 콘텐츠를 생산하는 쇼핑 플랫폼이다. 순샵에는 현재 뷰티, 패션, 건강, 인테리어, 애견 등 브랜드 약 80개가 입점됐다.

5.3조 돌파한 다이소, 온오프라인 사업 강화
아성다이소가 매출 3조 원을 첫 돌파했다. 올해는 지난해 기준 전국 1519곳에 달하는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영역을 확대해 가성비 높은 상품 판매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6.G마켓, 빅스마일데이 셀러 모집
G마켓과 옥션이 5월 7일부터 20일까지 2주 간 열리는 빅스마일데이를 앞두고 행사에 참여할 셀러를 모집한다. 행사 참여 셀러에게는 매출 상승을 돕기 위한 광고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G마켓과 옥션은 모든 광고 구좌를 활용해 셀러와 상품을 홍보하는 등 역대급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7.아임웹, 크리마와 맞손
아임웹은 쇼핑몰 리뷰 관리 솔루션 기업 '크리마'와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앞으로 아임웹은 고객 브랜드에 크리마 쇼핑몰 리뷰 서비스 연동을 지원한다.


[24/04/18(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中, 스쿠터 헬멧 등 7개 품목 대상 CCC 인증관리 적용,Kotra
정책 시행 전 관련 품목 CCC 인증취득 필수
관련 신청자료 철저히 준비, 관련 절차 사전 숙지해야

-홍콩 의료기기 관리국, 한국 식약처의 판매 허가 인정,Kotra
2024년 1월 1일부터 홍콩 의료기기 관리국이 인정하는 참조 국가에 한국이 포함됨에 따라 의료기기 등록이 신속해질 전망

-홍콩의 피트니스 산업,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Kotra
2023년 홍콩 피트니스 시장 규모, 2021년 대비 14% 성장한 5억3000만 미 달러를 기록


[24/04/18(목) 주요 테크42 정보]

1.전문가들이 예측한 2029년 AI영향에 소멸할 직업과 변화
AI혁명으로 사라질 직업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발생하고 있다. 좀 더 정확하게 5년후 일자리의 미래를 알아보기 위해 6명의 전문가들의 예측과 그 이유를 들었다. 이들이 꼽은 사라질 직업은 ▲중간 관리자직 ▲사무직 및 회계직▲콜센터와 그 종사자 ▲고객 서비스직 ▲변호사 보조 및 연구자들 ▲작가 및 분석가들이었다. 사무직 및 회계직의 경우 구체적 사례를 들자면 유가증권의 인수 업무 금융업자, 보험사. 분석가 및 회계사 등이 포함된다.

2.'쿠팡 이탈고객 잡자'…이커머스 '멤버십 전쟁' 점화
쿠팡이 유료 회원인 '와우 멤버십' 회비를 4천990원에서 7천890원으로 대폭 인상하면서 유통업계에 때아닌 '멤버십 대전'이 펼쳐질 조짐이다.

3."이대로면 다 망해요"‥알리·테무 '초저가' 비결은?
중국 최대 공산품 도매 시장인 저장성의 이우시장. 물놀이 용품 가격을 물어보자 믿기지 않는 답이 돌아옵니다. 물안경은 9백 원, 물놀이 튜브는 1600원밖에 안 합니다. 전자제품은 어떨까? 드론이 4만 원, 휴대용 선풍기는 2천 원입니다.

4.스타트업을 위한 ‘엔드-투-엔드’ 머신러닝 프로젝트 아이디어 TOP 5
머신러닝은 스타트업 운영에 있어 혁신, 효율성 그리고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수 있는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머신러닝 기술은 스타트업의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고 운영을 간소화하며 성장을 촉진할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5.스마트 콘택트렌즈 결정적 기술 등장···눈깜빡이면 충전
최근 미국 유타대 박사 과정생이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프로세스 통합 엔지니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제품화 잠재력을 갖춘 스마트 콘택트 렌즈를 개발해 발표했다. 이 분야는 지난 2014년 구글이 스마트 콘택트 렌즈인 ‘구글렌즈’를 개발했다가 4년 만에 철수 선언한 분야여서 주목된다. 당시 기술적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린 것이다.

6.[앤틀러코리아]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으로 승부한다
세계 각지에서 창업가를 발굴하고 극초기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글로벌 벤처캐피탈(VC) 앤틀러의 한국 지사 앤틀러코리아가 ‘3기 INVESTOR DAY: Zero to One’를 통해 9개의 극초기 스타트업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날 9개 팀의 발표에서 특징적인 사실은 절반 이상의 팀들이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플랫폼’을 선택했다는 점이다.

7.KB가 문 연 '은행 알뜰폰' 시장…속도내는 우리銀, 나머지는 "글쎄"
알뜰폰(MVNO) 사업이 은행 부수업무에 포함되면서 KB국민은행에 이어 우리은행이 새로운 알뜰폰 사업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국민은행의 뒤를 이은 제2의 은행권 알뜰폰 사업자는 우리은행이 될 것으로 보인다. 

8.중동사태로 급락한 비트코인..홍콩 ETF로 날아오를까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자산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어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에 나서면서 낙폭을 줄이는 모습이다.

9.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4, 발표된 모든 것
구글은 '클라우드 넥스트 2024' 행사에서 AI, 개발, 보안 등 다양한 클라우드 관련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AI 기반 동영상 제작 도구 구글 비즈(Vids)와 개발자 지원 도구 제머나이 코드 어시스턴트(Gemini Code Assist)가 소개되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AI 기반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일부 기능은 월 10달러의 유료 패키지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미지 생성도구 이마젠(Imagen 2)와 대화형 AI 에이전트 제작 도구 '버텍스 AI 에이전트 빌더(Vertex AI Agent Builder)'가 공개되었다. 

10.TSMC 미국 자회사, 최대 66억 달러 정부 지원 예정
미국이 세계 최대 파운드리 대만 기업인 TSMC에 최대 66억 달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자금은 미국 반도체지원법(CHIPS 및 과학법)에 따라 TSMC의 피닉스 지역 첨단 반도체 공장 투자를 지원하게 된다. 또한 TSMC는 CHIPS법에 따라 약 50억 달러의 대출을 받을 자격도 있다. 

11."애플, AI 성능 강화한 M4 칩 탑재 Mac 올해 말 출시"
애플은 AI 성능 강화를 목표로 설계된 M4 칩 시리즈의 등장과 함께 맥(Mac) 라인업에 대대적인 개편을 계획하고 있다.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첫 번째 M4 칩이 탑재된 맥은 올해 말부터 출시될 예정이며, iMac, 맥북 프로, 맥 미니 등이 포함된다. 업그레이드는 내년 초까지 계속되며, 이 칩들은 다음 맥OS 버전과 함께 AI 처리 능력을 강조할 것이다. 

12.인텔, 가우디 3 AI 칩 출시로 엔비디아에 도전장
인텔이 엔비디아의 H100 GPU보다 전력 효율성이 2배 이상 높고 1.5배 빠른 속도로 AI 모델을 실행할 수 있는 최신 AI 칩 가우디(Gaudi) 3를 공개했다. 가우디 3는 메타의 오픈소스 라마와 팔콘 같은 모델에서 테스트되었으며, 3/4 분기에 고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13.테슬라, 글로벌 인력 10% 이상 감축
CNBC에 따르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SO)는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를 통해 회사가 조직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전 세계 직원의 10% 이상을 감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14."사파리가 크롬보다 나은 이유"
많은 맥(Mac) 사용자들이 사파리(Safari)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용해볼 가치가 있다. 사파리의 읽기모드(reader mode)는 웹 기사를 읽기 편하게 만들어 주며, 광고와 팝업을 제거해 준다.


[24/04/18(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파라마운트 <탑건> 저작권 소송 승소
- [북경] 제 29 회 상해 TV 페스티벌 개최 일정 공식 발표
- [프랑스] 프랑스 언론, <기생수: 더 그레이> 주목
- [프랑스] 유럽 내 OTT 서비스 매출 55% 증가 전망 추세
- [베트남] 2024 년 호찌민 국제 영화제 개막
- [태국] 영화 <파묘>, 태국 일간지 칼럼 게재
- [인도] OTT 플랫폼 지난해 콘텐츠 구입 비용 52% 급증, 스포츠 전송권 영향
- [인도] 스트리밍 플랫폼, 가입자 유지를 위해 주간 에피소드 전략 채택
- [멕시코] 국가 영화 제작 및 배급 투자 프로젝트 세금 부양책, 24 년 멕시코 영화계의 이정표
- [멕시코] 양대 영화관, 씨네멕스와 씨네폴리스 영화 티켓 가격 비교
- [멕시코] 영화 관람의 색다른 방식, 서프라이즈 영화 상영 행사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IAB/PwC 인터넷 광고 수익 보고서, 2023년 디지털 광고 매출 성장률이 다시 둔화
- 스포티파이, 미국, 영국, 호주 구독자의 25%가 오디오북을 듣고 있는 중이라고 밝혀
- 인도 소셜미디어 스타트업 쉐어챗(ShareChat), 4,900만 달러 자금 확보 후 기업가치 하락
- 삼바 TV와 GSTV가 DOOH 광고 기술 분야에서 협력
- 광고를 위해 만들어진(made for advertising, MFA) 사이트로 인해 마케팅 업계가 혼란한 상황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의 시작 메뉴 내에서 광고 테스트를 시작
- 링크드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본격 진출
- 구글과 세계 최대 광고 그룹 WPP, 획기적인 AI 협업 발표
-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수익 증대를 지원하는 새로운 쇼핑 기능 출시
- 워드프레스닷컴 소유주 오토매틱(Automattic), 메세징 앱 비퍼(Beeper) 인수
- 메타 광고주들, 자동화된 시스템에 몇 주 동안 결함이 있었다고 주장
- 바이트댄스, 매출과 수익 모두에서 처음으로 텐센트(Tencent)를 추월
- 로블록스 사용자들이 게임 플레이 도중에 광고를 볼 것인가?
- 블리자드 비디오게임, 넷이즈(NetEase)와의 계약 통해 중국 복귀


[24/04/18(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4월 2주(4월08일~4월14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 물류 최적화 / 우체국
R&D부문 생성AI 활용 / 중외제약 
AI 구매시스템 구축 / S-OIL
언론사 생성형AI활용 확대 / 언론사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 행정안전부
디지털전환 가속화 전략 추진 / 한국투자증권
전사적 AI 기반 구축 / LS그룹
AI기반 비즈니스모델 개발 /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 마케팅 AI 활용 / 유통업계
하나페이AI 플랫폼 구축 / 하나카드
인공지능활용 고객충성도 강화 / 샘스클럽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P&G] P&G는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나? - 생성형 AI chatPG 개발 -
머신러닝과 AI에 대한 P&G의 투자는 2018년 시작되었으며 회사의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2.[미즈호 FG]미즈호 FG는 어떻게 은행 업무에 생성AI를 활용하고 있나?
2022년 말부터 급속히 확산된 텍스트 생성 AI, 이 혁신적인 기술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과 일하는 방식을 크게 바꾸고 있으며, 미즈호FG에서도 업무의 효율화를 포함하여생성 AI를 활용한 미래의 일하는 방식을 모색하기 위해 2023년 2월 말부터 도입 검토를 시작하였다.

3.[빅토리아 시크릿 ] 빅토리아 시크릿 생성AI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을 추천한다
빅토리아 시크릿 & Co.(VS&Co)와 구글 클라우드와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한 더 개인화되고 포괄적인 온라인 쇼핑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의 생성 AI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24/04/18(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한국 유행에 주목하는 일본의 카페·레스토랑 시장_kotra
2023년 외식 산업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1% 증가해 회복세
소비자는 절약하면서도 선택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뚜렷해
2024년 트렌드로 한국에서 유행했던 블랙 디저트, 아시아식 죽에 주목

2.일본, 아픈 만큼 아름다워지는 미세침 화장품 열풍!_kotra
회복기간을 파악하기 쉬워지면서 의료 미용에 대한 관심이 이전보다 높아져
의료 미용의 첫걸음을 홈케어로 시작하는 소비자들
자극을 통해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 '미세침 화장품'의 매출 증가

3.[일본]무인 디저트 전문점 인기_kati
최근 일본 내 24시간 영업하는 무인 디저트 전문점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적인 디저트 카페가 영업하고 있지 않은 심야 시간에 대한 수요를 노리고 있음과 동시에, 유명점포의 디저트 등 상품성을 갖추고 있어 젊은이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모으고 받고 있다. 코로나19때 늘어난 냉동식품 무인판매점의 새로운 업태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15호(2024.4.15)_KOTRA
日 스타트업 시장 현황과 과제 (EY Japan, 4.10)
탈탄소·우주 美日 공동 추진 (일본경제신문, 4.12)
日경산성, ‘에너지기본계획‘의 개정을 검토 중 (일본경제신문, 4.15)
변화하는 日 '신졸 중심' 채용, 경력채용 50%에 육박 (일본경제신문, 4.8)
1달러 153엔 돌파, 34년 만의 엔저 수준 (제일생명경제연구소, 4.11)
日 신에츠화학 일본에 신공장... 반도체 소재도 국내 집적화 (일본경제신문, 4.9)


[24/04/18 (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1.롱스테이 여행 
한줄요약: 5박6일~15박 미만, 중장기 해외 여행 인기
상세설명: 올해 2월 한국인의 해외 여행 중 5박6일~15박 미만의 중장기 여행이 35.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2박3일 이하 단기 여행은 8.9%, 3박4일은 26.6%, 4박5일은 24.1%, 15박 이상 장기 여행은 3.7%를 기록했고요.
국내는? 국내 롱스테이 여행의 경우 제주, 강원 지역 오션뷰 독채 숙소의 선호도가 높았는데요. 2인 투숙(35%)과 아동 동반 투숙(31%)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2.캠핑 열기 지속
한줄요약: 전국 야영장(캠핑장) 지난해 3700개 돌파
상세설명: 지난해 4분기 전국 야영장은 3747개로 전년 대비 14.2%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시기 큰 주목을 받았던 캠핑의 수요는 엔데믹 이후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역은? 경기도(898개)에 가장 많은 야영장이 있었고, 강원(776개), 경북(448개), 경남(377개), 충남(340개), 충북(274개), 전남(193개) 순으로 나타났어요.

3.호텔 PB 상품 
한줄요약: 호텔업계, 숙박·식음료 넘어 PB 상품 확대
상세설명: 국내 호텔업계가 PB(자체브랜드) 상품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PB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디퓨저, 침구, 김치, 간편식 등 여러 상품군으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유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만족감을 누리는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MZ 세대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호텔 브랜드가 가진 신뢰 때문에 가격이 높아도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4.제주 방한 관광 
한줄요약: 제주 외국인 관광객, 3개월 연속 10만명 돌파
상세설명: 제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3개월 연속 1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약 5배 증가한 수치로, 3개월 연속 10만명을 넘긴 건 2020년 2월 이후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전망은? 이달말 제주와 해외를 잇는 국제 노선이 주 150회 이상으로 확대될 예정이고 중국 크루즈 단체 관광도 본격적으로 재개되고 있어 제주 방한 관광은 빠른 회복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5.성수기 객단가 
한줄요약: 풀빌라, 성수기·비수기 객실 가격 변동 가장 커
상세설명: 지난해 풀빌라의 최고·최저 객실 가격 차이는 60%로 시기에 따른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숙박 유형으로 나타났습니다. 펜션은 44%, 호텔은 47%를 기록했는데요. 모텔은 27%로 타 유형 대비 변동폭이 가장 작았습니다.
전망은? 숙소 운영 시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가격 변동을 반영해 공실률을 줄이는 게 중요한데요. 비수기에는 파격적인 할인 혜택과 판매 채널별 프로모션에 적극 참여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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