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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3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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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3/08(금) 여행&관광 정보]

1.호주현지+패키지사, ‘지상비 인상’ 놓고 내홍
코로나사태이후 타 시장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여 왔던 호주여행시장이 현지 랜드사들의 지상비 인상요구와 맞물려 국내 패키지사와 힘겨운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2.3~4월 보릿고개 ‘이젠 옛말’
여행업계가 전통적인 비수기 시즌에 접어들었으나, 대형 패키지사들의 모객상황은 코로나 전이나 지난해 동기대비 모객이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파악돼, 3~4월 보릿고개라는 말이 무색해지고 있다.

3.까다로운 K-ETA,어려운 한국 여행
전 세계 약 90개 국가의 국민이 우리나라를 방문하려면 전자여행허가(K-ETA)가 필요합니다. 무사증으로 입국 가능하지만 입국 전 여행을 허가받아야 하는 제도예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K-ETA가 여전히 일부 국가에는 방한 여행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호텔 : 다이렉트 부킹이 좋아
국내 브랜드 호텔들이 홈페이지를 통한 다이렉트 부킹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홈페이지 내 다양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예약‧결제‧정산 시스템을 통합하는 등에 속도를 내는 모습을 살펴봤어요. 

5.1월 출국자수, 역대 세 번째로 많았다!
1월 내국인 출국자수는 277만866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전월(241만5,767명)보다도 약 36만명 많았고, 2019년 1월의 약 95% 수준입니다. 게다가 월별로는 역대 세 번째로 많았어요. 방한 외국인 수는 주춤했지만 중국인들의 방문이 늘었다는 점을 주목할만 해요. 

6.여권 발급 수 급등! 여행 수요는? 
지난해 여권 발급량은 630만8,377건. 전년대비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여권 발급량은 해외여행 수요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선행지표인데요.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의 수치를 훌쩍 뛰어넘으며 여행산업의 빠른 회복을 예고했어요.


[24/03/08(금) 국내 마케팅 정보]

1.네이버페이, 작년 결제액 43조 돌파
간편 결제 시장에서 네이버페이가 경쟁사인 카카오페이 및 토스와 격차를 벌리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지난해 처음으로 서비스 이용금액 40조 원을 돌파했다. 핀테크 업계에서는 쇼핑 플랫폼을 갖춘 네이버 인프라 위에서 공격적인 고객 보상 혜택까지 제공한 전략이 적중했다는 분석이다.

2.쿠팡, 한 주소로 3개 판매, 배송비도 3배
쿠팡이 최근 로켓그로스 입점 셀러들을 대상으로 상품 배송비를 수량별로 부과해 논란이 일고 있다. 묶음배송과 합배송이 가능한 상품임에도 1개당 배송비를 부과하는 것은 플랫폼 기업인 쿠팡의 ‘횡포’라는 것이 셀러들의 주장이다.

3.2024 웹 트렌드 컨퍼런스 개최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인터넷 서비스 트렌드 분석 및 전망을 주제로 2024 웹 트렌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오는 3월 27일, 웹어워드코리아 2023의 수상작 중 혁신적인 웹사이트의 구축 사례 및 서비스 운영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인터넷서비스 환경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전망한다.

4.11번가, 우주패스 신규 가입 중단하고 몸집 줄인다
오는 4월부터 우주패스 미니·슬림 상품 신규 가입이 중단된다. 11번가는 매각을 재추진하면서 지난해부터 체질 개선에 열을 가하고 있다.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효력 다한 데이 마케팅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겨냥해 유통업체들이 각종 관련 제품들을 앞다투어 내놓지만 정작 현장에선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전반적인 소비심리 위축이 기념일 문화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유통업계가 판매 증진을 위해 애용하던 데이 마케팅도 약발이 다했다는 것이다.

6.2월 이용자 최다증가앱 알리, 틱톡라이트는 119% 급증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지난달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알리익스프레스로 나타났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사용자는 한 달간 60만 명(11%)이 늘었다. 상위 10위권 내에서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앱은 틱톡라이트였다. 틱톡라이트의 이용자 수는 지난달 37만 명, 119%가 급증했다.

7.구글, 검색 결과 개선… 저품질 콘텐츠 없앤다
구글이 검색 결과에서 몇 가지 새로운 변경 사항을 적용했다. 이번 개선을 통해 웹에서 질 좋은 콘텐츠만 노출시키고, 검색 결과를 조작하려는 이들을 막으며 검색 환경을 의미 있게 바꿀 것이라고 전했다.


[24/03/08(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엔데믹에도 변함없는 중국의 공동구매 열기,Kotra
핀둬둬, 메이퇀, 알리바바 등 대형 플랫폼이 시장 주도
3선 도시 이하 기혼 여성이 주력 소비자, 주로 신선식품 구매

-中 동력배터리 대규모 퇴역시대 진입, 폐배터리는 어디로?,Kotra
동력배터리의 단계별 이용률, 재활용률 제고 목표
2026년, 동력배터리 회수 규모 900억 위안 초과 예상

-e스포츠에 진심인 중국의 e스포츠 산업 현황,Kotra
막대한 게이머 인구와 인기에 힘입어 시장 규모 성장세
중앙·지방정부, 문화산업의 주류로 육성하고자 정책 지원 안 아껴

-中 정부, 강화된 온라인 게임 관리 규제안 발표,Kotra
과금 유도·랜덤 뽑기 제한 등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온라인 게임 규제안 발표
국내 기업은 중국 정부의 세부 규제·정책 발표와 시장 파급효과에 주목해야

-[중국] 오프라인 유통매장 할인 경쟁 심화_kati
춘절 연휴가 지나고 알리바바 그룹의 최대 O2O유통매장 허마센셩(盒马鲜生)은 베이징(北京), 난징(南京), 창샤(长沙) 세 지역 81개 매장의 과일, 수산물, 밀, 쌀, 베이킹제품, 간편 식품, 주류 등 많은 제품의 가격을 인하했다. 2023년에 이어 할인전문 매장의 흥행과 신 유통채널의 가격전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24/03/08(금) 주요 테크42 정보]

1.‘오픈AI·엔비디아·아마존’ 합류한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AI’를 알아보자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아마존 등 인공지능 분야의 빅테크들이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AI’에 엄청난 자금을 투입했다. 피규어AI는 차세대 AI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오픈AI와 파트너십을 맺을 계획으로 알려져 더욱 주목받고 있다.

2.MWC2024 관객 홀리다···‘자동차 닮은’ 첫 플라잉카가 궁금하다
‘하늘을 나는 차’(플라잉카) 등장 약속은 전혀 새롭지 않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하늘을 나는 자동차라는 공상과학 소설(SF) 속 꿈을 실현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그들의 플라잉카는 ‘자동차’(카)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스타트업이 만든 플라잉카는 집밖 도로 위를 달리는 승용차들처럼 생긴 플라잉카로는 세계 유일의 모델이다.

3.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급등세…'가상자산 상승 랠리' 시작인가?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오르며 어제 원화 기준 7800만원 선을 넘어서는 급등세를 보였다. 이와 같은 현상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 더해 반감기가 임박했다는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4.[AI포럼] 정범진 VCAT 대표, 대기업들이 마케팅 소재 자동 제작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는?
총 6명의 각 기업 대표와 전문가들의 발표로 진행된 이번 웨비나에서 특히 관심을 모은 것은 ‘네이버,SSG, 롯데, 로레알, 현대차는 왜 마케팅 소재 자동 제작 서비스를 도입했는가?’를 주제로 한 정범진 브이캣(VCAT) 대표 발표였다. 

5.‘MWC 2024’ 외신이 꼽은 최고의 기술들
손목을 감싸는 휴대폰부터 투명 스크린의 노트북까지, 올해 MWC에서도 깜짝 놀랄만한 기술들이 공개됐다. 스마트폰 부문에서 애플과 삼성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상황에서 테크기업들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차별화한 기술들이 흥미를 더하고 있다.

6.GPT킬러로 자소서 26만여 건 분석… 개발직군서 챗GPT 사용 많아
GPT킬러 기능을 활용한 데이터는 총 26만 7585건으로, 공공·금융·일반 기업 등 다양한 기관 및 기업 고객들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금융기관에 비해 일반기업 지원자들이 자기소개서 작성 시 챗GPT를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개발직군 지원자가 비개발직군 지원자에 비해 자기소개서 작성 시 챗GPT를 사용하는 비중이 더 높았다.

7.2022년 광고비 전년 대비 6.5% 증가...온라인광고 가장 큰 비중
2022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 시장이 16조 5,203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6.5% 성장했다.
이 같은 증가 추세는 디지털 광고의 지속적 확대와 카타르 월드컵과 같은 국제이벤트 특수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8.반려인들 주목, ‘펫테크’ 시대, 활용하면 좋은 스마트한 앱은?
최근 시장 분석 업체 글로벌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펫테크 시장 규모는 이미 55억 달러(약 7조3590억원)를 넘어선 가운데,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20%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을 결합한 펫테크 시대가 점차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9.애플,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 중단한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코드명으로 진행되던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한다"고 보도했다. 이는 애플이 테슬라와 경쟁하는 전기차 시장 진출 계획을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타이탄'은 2014년부터 시작되어 수천 명의 직원이 참여했지만, 자동차 제조라는 새로운 분야 진출은 애플의 핵심 사업인 전자제품 및 온라인 서비스와 맞지 않다는 우려가 있었다. 

10.메타, LG와 'AI-XR 얼라이언스' 결성... 차세대 XR 헤드셋 개발 본격화
메타가 LG와 전략적인 'AI-XR 얼라이언스'를 결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략적 협력은 차세대 프리미엄 생산성 XR 헤드셋인 메타 퀘스트 프로 2 개발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메타는 LG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메타 퀘스트 프로 2를 제작하여 애플의 인기 제품인 '비전 프로'의 경쟁자로 만들 계획이다. 

11.미국 전기생산의 23%가 신재생 에너지...태양광 주도
2023년 신재생 에너지는 미국 전기생산의 22.7% 이상을 차지했으며, 특히 태양광 발전이 놀라운 속도로 성장을 주도했다. 대규모 및 소규모 태양광 발전은 16.1% 증가했으며, 소규모 태양광만으로도 20.1% 성장하여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원이 되었다. 

12.중국, 미래 전기차 시장 지배를 위한 야심찬 계획
2011년 테슬라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버핏 투자를 받으며 저렴한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던 중국 업체 BYD(Build Your Dreams의 약자)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그 차를 보셨나요?"라며, "BYD는 훌륭한 제품이 없고 기술도 그리 강하지 않다"고 비웃으며 말한 바 있다. 하지만 13년 만에 상황은 완전히 바뀌었다. BYD는 2023년 판매량 세계 1위를 차지하며 테슬라를 제쳤다. 현재 판매되는 전기차 3대 중 1대는 BYD가 생산하는 것이며, 이는 2020년 15%였던 수치에서 크게 증가한 것이다. 이제 머스크는 경쟁사를 조롱하는 대신 중국 자동차 업체의 위협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13.순다르 피차이, "제미나이 이미지 오류, 절대 용납할 수 없어"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인공지능 앱 제미나이(Gemini)가 인종 관련 문제를 보인 것에 대해 사과하며 구조적 변화를 약속했다. 제미나이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생성하는 AI 앱이지만, 최근 백인을 묘사하기를 거부하거나, 바이킹, 나치, 교황의 이미지 생성 요청 시 여성이나 유색 인종 사진을 삽입하는 등 문제적인 결과를 만들어 냈다.

14.디지털 마케팅: 아마존의 일반 고객은 누구이며 어떤 특징을 가졌을까?
전자상거래 거인인 아마존은 월마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소매 업체이며, 2023년 순 제품 판매는 거의 2,559억 달러에 달했다. 소비자분석 기업 Numerator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 구매자 10명 중 8명은 지난 1년 동안 아마존에서 무언가를 구매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 고객은 1965~1980년생 여성이 가장 많았으며, 고객의 평균 연간 소득은 약 6만 달러로 고객은 대부분 백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15.윈도우11 동영상 편집툴 '클립챔프' 주목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인 윈도우 11 사용자들 사이에서 효율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동영상 편집 툴인 '클립챔프(Clipchamp)'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클립챔프는 사용자들이 손쉽게 동영상을 편집하고, 다양한 효과를 추가하여 고품질의 비디오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을 맞췄다.

16.iOS 17.4 업데이트로 할 수 있는 10가지
애플이 다양한 신규기능을 탑재한 올해 최대의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인 iOS 17.4를 출시한다. 팟캐스트 앱에 오디오 자막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자가 팟캐스트를 읽으며 듣는 경험을 제공하고, 아이메시지는 양자 공격으로부터 메시지를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암호화 보안 기능 PQ3를 도입한다. 

17.HP 로레즈 CEO, "AI PC 도입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
엔리케 로레즈 HP CEO는 28일(현지시간) 진행한 간담회에서 언론사와 분석가들에게 "인공지능(AI) PC 채택은 점진적일 것"이라며, "다음 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행사에 HP의 전 세계 주요 리셀러들을 한 자리에 모아 제품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 추가에 대한 소식을 공유할 것이다"고 말했다.


[24/03/08(금)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2024 년 미국 스트리밍 수익, 유료 TV 넘어설 전망
- [미국] 론칭 1 년 맞은 넷플릭스 광고 기반 플랜, <워킹데드> 이용 불가
- [미국] <듄:파트 2>, 글로벌 개봉 수입 1 억 7,500 만 달러 전망
- [베트남] <살인자ㅇ난감>, 베트남 넷플릭스 1 위 차지
- [태국] 보그 타일랜드 편집자, 한국·태국 드라마 관련 칼럼 게재
- [태국] 메이져 시네플렉스, 2023 년 순이익 전년대비 313% 증가 발표
- [태국] 태국 빅 미디어 그룹, 경기침체와 광고부진 등으로 지난해 큰 손실 기록
- [인도] 인도인의 연애관에 영향을 미치는 K 드라마
- [인도] 디즈니-릴라이언스, 미디어사업 합병 계약
- [인도] 소니, 인도 지역언어 OTT 플랫폼 aha 의 지분 확보 추진
- [인도] 스마트 TV 증가 예상
- [인도] 통신ㆍ정보기술상임위, 케이블 TV 사용료 인상 가격 비판
- [인도] 인도 인터넷ㆍ모바일협회, ‘OTT 서비스가 인터넷 사용 주도’

2.[OTT 가격 인하] 보다 중요한 것_제레미레터
최근 국내 OTT의 이용 요금을 인하 하기 위한 움직임이 있습니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 질서에 맡기지 않고 정부의 정책 의지로 이 문제가 해결되기는 쉽지 않겠죠.
OTT 가격 인상의 이유OTT 가격이 인상되어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콘텐츠 제작 및 구매 비용 증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
2)OTT 시장의 포화 수준에 따른 가격 연동
3)기존 레거시 미디어 위축으로 이한 구독자 이동
4)저가 및 고가 상품 라인업 다양화

3.디즈니, 인도에서 스타 인디아와 비아콤18 합병할 계획이라고 발표_roa
디즈니는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Reliance Industries)와의 합작 투자의 일환으로 자사 인도 사업부인 스타 인디아(Star India)를 비아콤18(Viacom18)과 합병한다고 발표함

4.미국 내 스트리밍 매출, 올해 3분기 유료 TV 구독 매출 추월할 전망_roa
시장조사기관 Ampere Analysis에 따르면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의 광고 요금제 도입에 힘입어 2024년 하반기에 미국 내 스트리밍 매출이 처음으로 유료 TV 구독 매출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24/03/08(금)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2월 4주(2월26일~3월02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 행정지원 서비스 개발 / 행안부
인공지능 활용 스마트팩토리 구축 강화 / LS그룹
AI 전담조직 신설 / 증권사
AI기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 페로비알
AI로 리테일 혁신 추진 /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생성형 AI 활용 직원용 맞춤형 플랫폼 개발 / 롯데그룹
삼겹살 품질 검수 AI선별 시스템 / 롯데마트
휴게소 로봇 및 무인배송 푸드테크 도입 / 풀무원푸드앤컬처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오픈 AI(Open AI)가 투자한 인공지능 비서 AI Pin은 어떤 서비스 인가?
Ai Pin은 터치, 음성, 제스처, 손바닥에 투사되는 독특한 '레이저 잉크(Laser ink)' 디스플레이를 통해 AI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재정의 하고 있다. Ai Pin의 일부 기능에는 자연어 사용으로 인터넷 검색, Ai Mic을 통한 검색 및 메모리 불러오기, AI 기반 메시징, 실시간 언어 통역, AI 기반 음악 등을 경험 할 수 있다.

2.2024년 인공지능이 리테일 업계을 어떻게 변화 시킬것 인가? -NRF 2024 인공지능 주요 이슈 정리
인공지능은 소매업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NRF 2024는 인공지능이 소매업의 주요 이슈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줬다. 컨퍼런스에서는 소매업자들이 인공지능을 어떤 분야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많은 사례들이 소개 되었다.

3.구글, 생성 AI로 가상 시착(Try-On) 기능 제공
구글은 2023년 6월 온라인 소매업체가 판매하는 의류가 다양한 체형에 어떻게 맞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미국에서 인공지능(AI) 활용의 새로운 기능을 검색 서비스에 추가했다. 당초는 여성의 상의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지만, 이번, 그 기능을 남성 상의로 확대했다.

4.판매 가능한 패션 제품 라인업을 바로 만들 수 있는 패션 생성형AI 서비스 '젤리스튜디오(Jelli.studio)'
'패션 디자인의 캔바(Canva)'로 불리는 Jelli.studio의 AI 디자인 툴은 브랜드가 클릭 한 번으로 소매용 컬렉션을 제작하여 제조업체에 바로 전송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End to End) 서비스 이다.


[24/03/08(금)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대체가 아닌 대세! 일본시장에서 떠오르는 논알코올 음료_kotra
日후생노동성, 최초 음주 지침 발표로 주류 업계 변화 가속 전망
건강 기능을 갖춘 논알코올 신제품 속속 등장…기억력 향상 도움까지

2.[일본] 안테나샵(파일럿샵) 관광객 증가로 회복세_kati
안테나샵 중 가고시마 음식점 매출 1위 소주·흑돼지 인기
지방자치단체 안테나샵이 다시 붐비고 있다. 코로나 팬더믹의 영향으로 도쿄도내의 점포수는 일시 감소했지만, 2023년은 62개 점포까지 회복했다. 매상액은 증가 경향에 있어, 가고시마 고메로 대표되는 음식도 반응이 좋다. 외국인관광객 전용으로 다국어 대응도 넓혀 점포도 늘려가고 있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09호(2024.3.4)_KOTRA,
암모니아 도입 확대를 위한 日 동향 (경제산업성, 2.21)
외국 제품 온라인 판매 시 ‘국내 책임자’를 요구 (일본경제신문, 2.29)
건설업계, 짧은 공사기간 수주를 금지 (일본경제신문, 3.1)
생산, 코로나 이후 최저 수준, 자동차 큰 폭 감소 (미쓰비시종합연구소, 2.29)
‘23.4분기 설비투자 16.4% 증가. 역대 분기 최고치 (일본경제신문, 3.4)
 2023년 日 희소금속 연간 수출입 통계 (KOTRA,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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