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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2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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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2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2/15(목) 여행&관광 정보]

1.여행사 판매대행수수료, 결국 IATA 勝
여행사의 항공권 판매대행수수료 문제로 불거진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법정공방에서 법원이 결국 IATA의 손을 들어줬다

2.일본항공, 국제선 기내 무료 와이파이 제공
일본항공(JAL) 2024년 2월 한 달간 국제선 운항 70주년을 맞이해 국제선 탑승객을 대상으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코리아그랜드세일 웰컴센터, 다양한 이벤트로 관광객 사로잡는다!
한국방문의해위원회는 올해 첫 메가 이벤트인 ‘코리아그랜드세일(1월11일~2월29일)’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서울 명동과 성수, 홍대에 웰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며 코리아그랜드세일을 홍보하는 오프라인 거점이다.

4.방한여행 트렌드 변화…대체여행지 찾고 '디토 소비'
소셜미디어 문화, 이미지 광고 등 여행 결정에 영향
경험 중심의 소비 변화…쇼핑 면세보다 현지인처럼

5.캐나다 여행 호재 연속! 마케팅까지 본격적으로 나선다
티웨이항공, 웨스트젯 신규 취항…공급석 증가
드라마 제작, 인플루언서 협업 등…콘텐츠 강화

6.1월 해외여행 수요, 동남아‧일본에 80% 이상 집중
1월 해외여행 시장에 온기가 돌았다. 해외여행 수요는 겨울 성수기에 힘입어 동남아시아와 일본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1월 실적을 살펴보면 양사는 각각 34만6,843명, 18만7,073명을 모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각각 77.3%, 107.2% 증가한 수준이며, 전월인 2023년 12월과 비교해도 28.3%, 38.2% 늘었다.


[24/02/15(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알리·테무 돌풍에 불안한 국내 이커머스업계
국내 4050 소비자를 중심으로 중국 직구 사이트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대표 중국 직구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MAU가 급증하는 추세다. 알리는 지난 1월 514만 명으로 전년동월 대비 110% 증가했고, 지난해 8월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테무는 6개월 만에 421만 명을 기록했다.

2. 네이버쇼핑 랭킹, AI모델 강화에도 불법 여전
네이버쇼핑이 ‘트래픽 어뷰징’을 막기 위해 지난달 18일부터 상품의 인기도를 여러 각도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쇼핑 랭킹 AI 모델’을 강화했다. 그러나 네이버쇼핑에서 트래픽 어뷰징 행위는 이후에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네이버 측은 모든 트래픽 어뷰징 시도를 막는 건 어렵다는 입장이다.

3. G마켓 보안업체에 광고비 손배소송
G마켓이 광고 클릭 데이터 유실과 관련해 보안업체에 소송을 제기했으나 1심에서 패소했다. 2021년 5월 ‘빅스마일데이’에서 CPC 광고 매출이 예상에 못 미치는 것을 발견했다. 조사결과 클릭 데이터 누락이 있었고 G마켓 측은 디도스 보안 업체의 문제라며 광고수수료 손해 16억 원을 청구했다.

4. 티빙 광고 요금제 시간당 최대 4분 광고시청
티빙이 국내 OTT 최초로 다음 달 광고 요금제를 도입할 예정인 가운데 시간당 최대 4분 분량의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티빙의 MAU는 지난달 656만 4000명으로 작년 12월에 비해 12.6% 증가했다.

5. 인스타·스레드서 정치 콘텐츠 추천 안 한다
메타가 정치적인 이슈가 담긴 콘텐츠 추천을 중단한다.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정치, 사회 문제를 다룬 계정을 팔로우할 수 있지만,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이나 릴스 등에서 정치 콘텐츠가 노출되는 것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스레드 역시 이용자 피드에 정치 콘텐츠가 추천되지 않는다.

6. 대한통운, 이커머스 고객사 4배 증가
CJ대한통운이 이커머스 수요가 늘면서 고객사가 4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CJ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커머스 고객사는 지난해 말 1071개를 기록해 1년 전 250여 개에서 4배가량 증가한 것이다. '도착보장' 서비스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7. 10조 원 규모 e쿠폰 경쟁 치열
국내 e쿠폰 시장이 10조 원 규모로 성장하면서 이커머스 업체 간 ‘e쿠폰 고객 잡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자체 e쿠폰을 통한 록인 효과를 노리는 것은 물론, 뷰티·외식·구독 등 쿠폰 판매를 통해 수익을 늘리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24/02/15(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자동차 시장의 명과 암,kotra
자동차 생산·판매·수출량 모두 세계 1위이지만 내수시장 회복세는 완만
출혈경쟁이 심화하면서 관련 기업 실적 악화로 이어져

-중국 수출관리제도 알아보기,kotra
‘수출통제법’ 시행 후 경제안보 기조에 맞춰 전략형 품목 수출통제 강화 움직임
對中 의존도 높은 핵심 품목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필요

-중국인 여행객 잡아라…단체여행 줄고 테마관광 뜬다
핵심 여행 소비자 계층 MZ세대로 전환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방한 관광객 공략


[24/02/15(목) 주요 테크42 정보]

1.힘들게 전고체 배터리 개발했는데···5대 황금률과 ‘생산지옥’
올초 당장 상용화할 수 있을 것처럼 발표됐던 미국 퀀텀스케이프의 전고체 배터리가 ‘생산지옥’에 면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심지어 앞으로 7년은 걸릴 것이라는 지적까지 나온다. 물론 여기엔 LG에너지솔루션이나 BYD처럼 개발중이면서도 내용을 숨기고 있어 진전 상황을 알 수 없는 회사들이 꽤 있다는 전제가 달려있다.

2.공정위 ‘플랫폼법’에 대한 몇 가지 우려
지난해 12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발 ‘플랫폼 경쟁촉진법(이하 플랫폼법)’이 다시금 논란의 불을 당겼다.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문제점은 지배적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규정이 모호하다는 점, 제대로 실증을 거치지 않은 내용을 사전에 규제해 기업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점 등이다.

3.애플,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프로’,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타 경쟁사와 비교가 불가하다는 애플의 혼합현실 헤드셋이 드디어 매장에 공식 출시됐다. 비전프로가 3499달러(약 465만원)라는 엄청난 고가임에도 현재 사전예약 약 20만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4.자율주행차 시장, 2030년 177조 규모 전망… '장점'보다는 '단점' 보완이 시급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은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2023년 233억 달러(약 31조 원)에서 2030년 1,332억 달러(약 177조 원)로 연평균 22.0%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5.‘비난·눈물·호언장담’ 테크CEO 미국 청문회에서 얻은 5가지 교훈
미국에서 미성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착취의 심각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청문회가 열리면서 소셜미디어 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번 청문회에는 온라인 범죄자의 표적이 된 어린이의 부모들이 참석하면서 긴장감을 고조시켰다.

6.호텔스닷컴, '한국 커플들의 여행 습관 조사'...결과는?
응답자의 64%가 자신의 연인은 함께 여행할 때만 나타나는 특정 습관 또는 행동이 있다고 답했다. 한국인 여행객 86%는 여행이 연인과의 유대감을 증진시킨다는 점에 동의했으며, 나아가 75%는 연인의 여행 습관이 귀엽고 사랑스럽다고 고백했다.

7.AI가 그린 미래 자동차와 플라잉카···10년후, 25년후, 50년후
AI가 그려낸 향후 50년 내 등장할 자동차의 모습은 놀라운 기술 발전을 약속하고 있다. 향상된 안전성을 가진 친숙한 특징들부터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중요한 이동 공간과 같은 혁명적인 개념들까지 신나고 놀라운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8.스타트업 투자 계약 시 반드시 조심해야 할 조항은?
창업자를 비롯해 소수 인원으로 운영되는 스타트업의 경우 인적·물적 한계로 인해 계약 사항에 불합리한 조항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경우에 따라서 어떤 스타트업은 투자 받은 금액을 넘어서는 손해에 직면하거나 어렵게 일군 사업을 송두리째 빼앗기는 극단적인 상황을 겪기도 한다.

9.2024년 주목해야 할 10대 우주 스타트업
최근 몇 년간 스페이스X가 기록한 인상적 이정표들은 민간 우주산업 부문에 엄청난 활력을 불어넣으며 수많은 혁신들을 이끌고 있다. 지난해는 우주 스타트업들에게 엄청난 한 해였고, 올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인터레스팅 엔지니어링(IE)은 향후 수개월에서 수년 사이에 우주 기술분야에서 주요한 이정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인상적인 10개의 우주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10.애플, 비전 프로용 600개 이상의 신규 앱 발표
애플은 비전 프로를 위해 개발된 600개 이상의 새로운 앱과 게임을 발표했다. 이들 앱은 전통적인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넘어서는 무한 캔버스에서 작동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사용자들은 눈, 손, 그리고 목소리를 이용하여 3차원 인터페이스를 탐색하며, 자신의 방을 개인 극장으로 변모시켜 스포츠 경기, TV 쇼, 영화 등을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협업, 콘텐츠 생성 및 감상에 있어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11.애플, 접이식 아이폰 개발 지속… 출시는 아직 미지수
애플이 여전히 접이식 아이폰과 아이패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의 새로운 리포트에 따르면, 애플은 삼성의 Galaxy Z Flip과 유사하게 가로로 접히는 '적어도 두 개'의 아이폰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은 2024년이나 2025년 대량 생산 계획에 접이식 아이폰을 포함하지 않아, 당분간 접이식 아이폰 출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2.AI PC 시장 폭발적 성장 예상… 2027년 PC 출하량 대부분 차지할 것으로 전망
가트너와 IDC 연구 기관은 7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인공지능(AI) 칩이 탑재된 차세대 PC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여 향후 몇 년 내 PC 출하량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13.아이의 눈을 통해 배우는 AI...단어학습의 새로운 지평
인공지능이 어린이 관점에서 촬영된 61시간 분량의 비디오만을 통해 단어 의미를 학습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결과는 언어 습득에 복잡한 사전 프로그래밍이 필수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14.블루스카이, 공개 첫날 장애 불구 약 80만 명 신규 가입
오픈형 소셜미디어 블루스카이가 공개 첫날 서비스 중단 장애에도 거의 80만 명의 신규 사용자를 유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플랫폼은 급속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총 가입자 수 400만 명 돌파가 예상된다. 

15.마이크로소프트, AI 중심의 새로운 '빙' 광고... 슈퍼볼에서 첫 공개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슈퍼볼 이벤트에서 자사의 인공지능(AI) 기술을 전면에 내세운 새로운 '빙(Bing)' 검색 엔진 광고를 선보였다. 이 광고는 AI의 혁신적인 활용을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을 강조했다.


[24/02/15(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아마존, 2023 년 콘텐츠 예산으로 1,890 억 달러 지출
- [미국] 유튜브 TV, 구독자 8 백만 명 돌파
- [북경] 2023 년 모바일 OTT 플랫폼 시청 드라마 순위
- [북경] 2023 년 중국 영화사별 흥행수입 순위, 중국전영 1 위
- [프랑스] 프랑스 매체, 넷플릭스 스릴러 <선산> 소개
- [인니] 인도네시아 정부, 영화 산업 성장을 위한 자금투자제도 강화
- [베트남] MyTV, SPOTV 와 SPOTV2 2 개의 스포츠 채널 단독 방송
- [UAE] 중동 지역 미디어 환경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러올린 요르단 로야 미디어 그룹
- [UAE] 터키 시리즈 <파라>, 2023 년 30 개국 이상에서 계약 성사
- [태국] 태-중 합작 액션영화 <파타야 히트> 개봉

2.[스포츠 OTT 대연합] 탄생의 의미_제레미레터
메가 스포츠 스트리밍 탄생 2024년 들어 미국의 미디어 산업을 뒤흔들 수 있는 ‘연합’ 이 탄생했습니다. 디즈니, FOX, Warner Bros. Discover (이하 WBD) 등 3사는 1/3 씩 동등 지분을 투입하여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새로운 ‘스포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키로 결정하였습니다.

3.디즈니 플러스, 미국과 캐나다에서 계정공유 금지 조치 시행_ROA
- 디즈니가 계정공유 금지 조치 대상을 미국 내 디즈니 플러스(Disney Plus) 가입자들로 확대함
- 디즈니는 2월 7일 해당 가입자들에게 서비스 약관의 새로운 변경 사항을 알리는 이메일을 발송하기 시작했다고 밝힘
- 앞서 디즈니는 훌루(Hulu) 가입자들과 캐나다의 디즈니 플러스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계정공유 금지에 나선 바 있음
- 이로써 해당 가입자들이 가족 외부로 계정을 공유하는 것이 금지되며, 기존 가입자들의 경우 3월 14일부터 적용될 것으로 알려짐


[24/02/15(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2월 1주(2월05일~2월11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은행권 생성형AI 업무활용 / 은행권
은행권 슈퍼앱 추진 강화 / 은행권
디지털 혁신 제조 역량 강화 / 3M
페기물 전과정 디지털 전환 추진 / SK에코플랜트
ChatGPT활용 금융업무지원 강화 / 글로벌금융권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데이터 통합 추진 / 효성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강화 / 코레일
데이터 기반 맞춤형 광고 사업 추진 / 롯데멤버스
디지털 아트와 NFT 매출증대 / 소더비
내부 업무 시스템 SaaS도입 / 보험업계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파나소닉 커넥트(Panasonic Connect)는 어떻게 사내 챗GPT 를 성공적으로 도입했나? - DX기반 AI Transformation 전략 추진 방법 -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OpenAI Service를 기반으로 인트라넷을 통해 언제든지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Microsoft의 GTP3.5 법인용 서비스를 기반으로, 입력 정보의 2차 이용이나 제3자 제공을 방지하며, 일정 시간 후에는 정보를 자동 삭제된다.

2.마이크로소프트 생성형AI를 활용하여 검색 및 광고 시장을 트랜스포메이션 하다.
Microsoft Advertising은 광고주를 위한 새로운 생성형 AI 도구 시리즈( Generative AI tools for advertisers )를 공개했다.새로운 기능인 비교 및 결정 광고(Compare and Decide Ads), 채팅용 광고 API( Ads for Chat API),Microsoft 광고용 코파일럿(Copilot for Microsoft Ads) 생성형 AI로 검색과 광고를 혁신하기 위한 전략의지라고 볼 수 있다. 

3.콜스(Kohl’s)홀리데이 시즌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쇼핑을 제공하다.
콜스(Kohl’s)는 2023년 홀리데이 쇼핑에 AI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선물 추천부터 콜스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최고의 홀리데이 선물까지, 콜스는 인공지능 기술 과 소셜 미디어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이 가족과 친구를 위한 최고의 선물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4.리테일 업계는 홀리데이 쇼핑 시즌에 어떻게 생성형 AI를 활용했나?
홀리데이(Holiday)시즌에 리테일 업계는 고객들의 구매경험을 강화하고 제품 판매 증대를 향상시키 위하여 생성형 AI를 활용한 기술을 다양하게 실험하고 있다. Salesforce의 따르면, 인공지능은 전 세계 온라인 연말연시 지출에 1,940억 달러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4/02/15(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외출이 어려운 소비자에 이제는 슈퍼가 다가간다_kati
일본에서는 고령화가 사회 문제로 심각해지면서 슈퍼마켓이 멀리 떨어져 있어 이용이 어렵거나, 차를 운전 못하는 등의 사유로 일상적인 장보기가 어려운 고령자의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런 사람들을 주로 ‘장보기 약자’,‘쇼핑 난민’과 같은 말로 표현하며, 소매업체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고 있다.  
- 농림수산정책연구서에 따르면, 점포까지 500m 이상 떨어져 있으며, 차 운전이 어려운 고령자가 2015년에 2010년 대비 13% 증가한 824만 명이라고 추산했다. 또한, 인구에 대해 65세 이상의 비율이 2030년 대에는 30~34%, 2050년 대에는 37%에 도달할 전망인 가운데 2030년에는 장보기 약자가 천 만명을 넘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2.발전하는 일본 내 인스턴트 면류 및 과자류 「건강」도 강조,kati
'건강' 키워드 강조로 기존 상품의 이미지의 갭을 겨냥
 일본 내 가공식품 회사인 닛신식품홀딩스(HD)는 2022년 출범한 '완전메시(식사)'*의 상품군을 최근 확대하고 있다. 유사하게도 칼비(Calbee)도 음식을 통한 건강유지를 내세우는 상품의 판매를 시작했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06호(2024.2.13)_KOTRA,
- 한·미·일, 무역에서 탈중국 가속화 (일본경제신문, 2.7)
- 日, GX채권 지원대상 발표... 수소환원 제철에 2,500억엔 (일본경제신문, 2.5)
- 日, 외국인 ‘기능실습제도’를 대체할‘육성 취업제도’신설 (요미우리신문, 2.9)
- 도쿄전력, 재생에너지 ‘출력 제어‘...대규모 정전 방지 목적 (일본경제신문, 2.4)
- 日디지털 적자, '23년 5.5조엔으로 확대 (일본경제신문, 2.8)
- IPEF 공급망 협정 2월말 발효... 일본 내 언론 동향 (복수 언론사,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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