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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2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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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2/08(목) 여행&관광 정보]

1.2023년 출입국 통계 살펴보니…내국인 해외여행 수요, 2019년 수준 뛰어넘었다!
2023년 여행산업은 코로나19로부터 회복한 해로 기록됐다. 한국관광공사가 집계한 내외국인 출입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내외국인 출입국자수는 총 3,374만7,506명으로 집계됐다. 2019년 출입국자수 4,621만7,003명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의미가 많다.

2.일본,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 승인…양사 합병 임박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작업이 또 한 걸음 내디뎠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시 필수 신고국가인 일본의 경쟁당국인 공정거래위원회(Japan Fair Trade Commission, JFTC)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다고 1월31일 밝혔다.

3.2024년 숙박산업 기상도 '대체로 맑음'…계절수요 늘고 성수기 분산
온다(ONDA)가 1월29일 '2023-24 호스피탈리티 데이터 &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지난해 온다를 통한 숙박 판매액이 2021년 대비 118.5%, 전년 대비 24.9% 증가하는 등 여행·숙박 산업의 전망은 밝다고 전했다.

4.홈쇼핑 황금 시간대 1억3,000만원, 방송비 인상에도 여행상품 봇물
홈쇼핑 방송비가 최근 들어 ‘더’ 인상됐지만 여행업계의 홈쇼핑 러시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주요 여행사들에 따르면 올해 초 주요 홈쇼핑 채널의 방송비는 적게는 8,500만원에서 많게는 1억3,000만원대에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5.50인 미만 사업장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물음표 쏟아내는 여행사
1월27일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의 사업장에도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됐다. 이에 따라 소규모 여행사들도 적용 대상 사업장에 포함됐지만 사고 범위나 근로자 등에 대한 보호 기준이나 해석이 모호해 혼란을 빚고 있다.

6.붐비는 설 연휴여행,비엣젯항공과 걱정 없이
설 연휴에 쾌적하게 베트남여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양한 항공 노선을 보유한 항공사를 선택해야 한다. 비엣젯항공은 한국-베트남 직항 노선을 가장 많이 보유했다.

7.중국인 여행객 잡아라…단체여행 줄고 테마관광 뜬다
핵심 여행 소비자 계층 MZ세대로 전환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방한 관광객 공략


[24/02/08(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알리익스프레스, 국내 판매자 수수료 면제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상품을 판매하는 ‘케이베뉴(K-venue)’에서 함께할 국내 판매자들을 모집하고, 입점·판매 수수료를 면제한다고 밝혔다. 케이베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국내 상품 판매 채널로, 현재 LG생활건강, 한국피앤지 등 주요 브랜드가 케이베뉴에 입점해 있다.

2.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입점사 2000개 돌파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앱에 노출된 브랜드스토어 입점사는 총 2160개다. 패션부터 화장품·미용, 식품, 스포츠, 생활용품은 물론 가전 등 다양한 분야 브랜드가 입점했다. 네이버는 올해 브랜드스토어 입점 업체에게 정교한 데이터를 제공하면서 생태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3. 공정위, 지그재그 조사 착수
공정거래위원회가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의 입점 업체 갑질 의혹으로 조사에 나섰다. 공정위는 카카오스타일이 지그재그에 입점한 쇼핑몰들에 자사 플랫폼에서만 할인 행사를 하라고 강요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조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4. 중국 이커머스 업체 잇단 국내 상륙 촉각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공략이 거세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초저가 전략으로 국내 시장에 발을 들인 데 이어 1688닷컴도 국내에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업계에선 저가 전략은 이미 기본이며 이제는 품질과 품목, 고객 응대 등 국내 업체만의 차별점을 부각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5. 구글, 9월부터 크롬서 '제3자' 쿠키 지원 중단
구글이 오는 9월부터 웹 브라우저 크롬에서 제3자 쿠키 지원을 전면 중단키로 하며 광고업계를 중심으로 우려가 나온다. 구글은 지난 1월 크롬 사용자 1%를 대상으로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하고 하반기 전면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6. 재매각 나선 11번가
11번가가 재매각 작업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11번가의 새 주인이 누가 될지 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한국 이커머스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알리바바와 큐텐이 유력 인수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다.

7. 딜라이브, FAST 채널 20개로 확대
딜라이브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 채널을 기존 10개에서 20개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딜라이브는 앞으로도 콘텐츠를 보강해 나갈 계획이며, 2025년까지 100개 채널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24/02/08(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오프라인 소비동향으로 보는 식음료 트렌드,kotra
중국 소비자의 건강의식 제고로 저염, 저당, 안전, 고품질 식품 수요 증가
밀키트 제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브랜드 집중도가 낮아 신규브랜드 진입 유망

-추워지는 겨울 날씨에 더욱 뜨거워지는 중국의 다운재킷 구매 열기,kotra
中 다운재킷 시장은 수입산 프리미엄 제품과 현지 제품의 프리미엄화로 성장세
중국의 다운재킷 수입 시장 전망 밝아...SNS와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활황

-중국 PB상품 시장, 우리 기업 진출기회는?,kotra
중국 PB상품 시장은 소비자 인지도가 제고되며 다양화·세분화·시리즈화 추세
중국 유통망의 브랜드파워를 활용한 현지화 제품 개발 및 진출 필요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하얼빈 겨울 관광·스포츠 시장,kotra
겨울 관광+문화+스포츠 융합 추진을 통해 경제에 활력 주입
2025년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 유치 성공으로 겨울 스포츠 제품 수요 증가 예상


[24/02/08(목) 주요 테크42 정보]

1.센서타워 ‘2024년 전 세계 모바일 앱(비게임) 시장 전망’ 리포트 발표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는 7일 ‘2024년 전 세계 모바일 앱(비게임) 시장 전망’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는 전 세계 비게임 모바일 앱의 수익과 다운로드 수 추세, 다양한 카테고리의 앱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AI·이커머스 등 인기 카테고리에서의 앱 순위와 시장별 성과 및 디지털 광고 지출 트렌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

2.스탠리는 어떻게 젠지(GenZ)를 홀렸나
지금 미국 전역을 강타하고 있는 텀블러가 있습니다. 부동의 카페프랜차이즈 1위 스타벅스와 100년이 넘은 텀블러 업체가 콜라보한 텀블러를 갖기위해 타깃(미국 대형마트)에서 오픈 런이 일어나는 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매장 오픈한지 4분도 안되어 텀블러 매대는 모두 동이 나고 말았습니다. 이는 2월 14일 밸런타인 데이를 맞아 기념으로 만든 핑크 색상의 텀블러 한정판을 구하기 위한 미국의 Gen Z들의 갈망 때문이었는데요. 

3.자율주행차 시장, 2030년 177조 규모 전망… '장점'보다는 '단점' 보완이 시급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은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2023년 233억 달러(약 31조 원)에서 2030년 1,332억 달러(약 177조 원)로 연평균 22.0%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4.공정위 ‘플랫폼법’에 대한 몇 가지 우려
지난해 12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발 ‘플랫폼 경쟁촉진법(이하 플랫폼법)’이 다시금 논란의 불을 당겼다.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문제점은 지배적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규정이 모호하다는 점, 제대로 실증을 거치지 않은 내용을 사전에 규제해 기업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점 등이다.

5.애플,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프로’ 출시!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타 경쟁사와 비교가 불가하다는 애플의 혼합현실 헤드셋이 드디어 매장에 공식 출시됐다. 비전프로가 3499달러(약 465만원)라는 엄청난 고가임에도 현재 사전예약 약 20만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애플은 대기시간 문제를 줄여주는 맞춤형 칩으로 다른 헤드셋 제품에서 지적됐던 멀미 문제를 해결했으며, ‘마법’같은 몰입형 비디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6.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 AI 기술 접목 등 다 변화 가속화
아마존은 2일(현지시간), 새로운 AI 쇼핑 어시스턴트 '루퍼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루퍼스는 아마존 제품 정보, 고객 리뷰, 웹 정보 등을 기반으로 훈련된 AI 모델로, 고객들이 더 쉽게 원하는 물건을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카카오맵, 백화점•아울렛 등 주요 쇼핑몰 실내지도 서비스 오픈
이제 카카오맵으로 주요 쇼핑몰의 매장 및 편의시설 위치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자사의 위치 기반 라이프플랫폼 카카오맵이 백화점 및 아울렛, 대형 쇼핑몰 등 국내 주요 복합상업시설 100여 곳에 대한 실내지도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1일 밝혔다.

8.아담 노이만, '위워크' 되살리나?... 헤지펀드 투자자와 인수 시도
2010년 공동 창립 후 9년 만에 물러난 위워크(WeWork) 전 CEO 아담 노이만이 파산한 회사를 다시 인수하려 한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뉴욕 타임스는 6일(현지시간) 노이만과 그의 최신 스타트업 플로우 글로벌 홀딩스, 관련 업체들을 대표하는 변호사들의 서한을 공개했다.

9."AI, 엔터테인먼트 산업 6만개 이상의 일자리 위협"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AI의 부상으로 인해 향후 3년 내에 약 62,000개의 직업이 혼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AI의 등장은 작년 작가 및 배우 파업 중 할리우드에서 주요 긴장 요소로 부상했으며, WGA와 SAG-AFTRA는 스튜디오와 계약에서 현대 기술 사용에 대한 제한과 보호 조치를 확보했다. 연구에 따르면, AI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직무는 3D 모델링, 캐릭터 및 환경 디자인, 음성 생성 및 복제, 컴포지팅 등이며, 음악 및 사운드 레코딩 산업에서는 음성 생성 및 복제, 음악 생성 및 녹음, 가사 작성 등이 AI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10.디즈니, 워너, 폭스, 스포츠 스트리밍 합작 설립
디즈니의 ESPN, 폭스, 워너 브러더스 디스커버리는 올해 말 미국 내 스포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기존 TV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경기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할 예정이다. 아직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앱으로 단독 제공되거나 Disney+, Hulu, Max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와 함께 제공될 가능성이 있다.

11.메타, 인공지능 생성 이미지에 '라벨' 부여를 위한 새로운 정책 시행
메타가 자사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스레드(Threads)상에서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이미지들에 특별한 '라벨'을 부착하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사용자들이 AI에 의해 생성된 컨텐츠임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하여,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메타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12.삼성 '갤럭시 링' 곧 출격...스마트 링 예상 스펙은?
삼성 갤럭시 링이 스마트 링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로 곧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구매할 수는 없지만, 굿랏 앱에 이미 갤럭시 링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어 통합 준비가 된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특히 수면추적기능을 포함한 건강 중심의 기능을 암시했습니다. 

13.구글, AI 모델 '제미니' 공개... '바드'와 통합으로 기능 강화
구글은 자체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니'를 공개하며 AI 기술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제미니는 기존 대화형 AI 비서 '바드'와 통합되어 더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미니는 2024년 1분기에 출시 예정이며, OpenAI의 GPT-4와 경쟁할 수 있는 정확성과 정밀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14.구글 지도, 대화형 AI 도입으로 새로운 장소 발견 경험 제공
구글은 2일(현지시간), 자사 블로그를 통해 구글 지도에 새로운 장소 발견을 위한 대화형 인공지능(AI) 기능을 실험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대용량 언어 모델(LLM)을 활용하여 구글 지도에 등록된 2억 5천만 개 이상의 장소와 3억 명 이상의 로컬 가이드 사용자들의 리뷰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춘 추천 결과를 제공한다. 

15.아마존, AI 쇼핑 도우미 '루퍼스' 출시…쇼핑 경험 개선 위한 전략
아마존이 AI 쇼핑 도우미 '루퍼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루퍼스는 아마존 제품 정보, 고객 리뷰, 웹 정보 등을 기반으로 훈련된 AI 모델로,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아마존의 전략적 시도로 해석된다.

16.유튜브, 크리에이터 성장 지원 신규 기능 4종 발표
유튜브가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최적화를 지원하기 위한 신규 기능 4종을 출시했다.업데이트된 연구 탭/커뮤니티 클립 공개 공유/플레이리스트 분석/멤버 전용 콘텐츠 예약 게시


[24/02/08(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kocca
- [미국] WWE<로우>, 2025 년 1 월부터 넷플릭스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
- [미국] 스트리밍 플랫폼들, 광고 기반 요금제로 빠르게 전환
- [미국] 파라마운트 플러스, 시청률 낮은 해외 시리즈 라이브러리에서 삭제
- [북경] 2023 년, 발행허가 취득 온라인 영상물 총 1,477 편
- [북경] 더우인, 영화배우 및 감독 주성치와 미단극 <금저옥엽> 제작
- [심천] 회복세 보이는 중국 영화시장, 헝덴필름 2023 년 흑자 전환 기대
- [프랑스] 영화 <잠>, 제라르메 국제 영화제 대상 수상
- [베트남] 우정통신대, 국내 최초 게임학과 설립
- [UAE]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터키의 블루 TV 인수
- [UAE] 레드 씨 랩스, 2024 년 영화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아시아 영화제작자 포함
- [UAE] 사우디 영화위원회, 제 4 차 영화제작자 프로그램 발표
- [태국] 태국 상무부, Y 시리즈 신규 마케팅 플랫폼 통해 태국 소프트파워 홍보
- [러시아] <재벌 X 형사> 러시아 원작 리메이크로 화제

2.한국영화 극장 후 6개월 뒤 OTT 도착 : 정책의 실효성_제레미레터
최근 극장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가  OTT의 공개되는 기간인 홀드백(holdback) 을 6개월로 규정하는 정책을 준비중인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정부가 모태펀드로 지원하는 한국영화에 우선 적용되는 2022년 기준 극장 개봉된 전체 한국 영화 중 대략 30% 수준입니다.
‘한국 영화는 한두달 기다리면 OTT에서 무료로 본다’는 인식기 커져 극장 관람이 점차 감소한다는 것이 정책 입안의 배경입니다.

3.넷플릭스, 올해 서비스 요금 추가 인상할 계획임을 시사_CNBC
넷플릭스가 올해 서비스 요금을 추가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넷플릭스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서비스를 개선하고 투자하는 과정에서 고객들에게 이러한 개선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약간의 추가 비용을 지불하도록 요청할 것"이라며 "이는 서비스를 더욱 개선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추가 투자라는 긍정적인 순환을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함
한편, 넷플릭스는 월 11.99달러의 광고 없는 베이직 요금제를 폐지할 계획이라고 밝힘. 해당 요금제는 올해 2분기에 캐나다와 영국에서 가장 먼저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

4.2023년에 전 세계 어린이들이 유튜브보다 틱톡에서 60% 더 많은 시간 보낸 것으로 나타나_ROA
자녀보호 소프트웨어 업체 쿠스토디오(Qustodio)가 전 세계 40만 개 이상의 가정과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디지털 미디어 습관을 조사한 결과, 4~18세 어린이들은 2023년에 전 세계적으로 하루 평균 112분을 틱톡 앱에서 보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22년의 107분에서 증가한 수치
특히 지난해 어린이들은 세계 최대 스트리밍 앱인 유튜브보다 틱톡에서 60% 더 많은 시간을 보낸 것으로 조사됨
한편, 전 세계적으로 약 20%의 어린이가 지난해 오픈AI 웹사이트에 방문했으며, 이로써 오픈AI 웹사이트는 어린이들이 많이 방문한 사이트 18위를 기록함. 미국에서는 18.7%의 어린이가 오픈AI 사이트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사이트 방문 순위 32위)


[24/02/08(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1월 5주(1월29일~2월04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디지털 아트와 NFT 매출증대 / 소더비
내부 업무 시스템 SaaS도입 / 보험업계
ChatGPT탑재 음성명령어 활용 / 스텔란티스
디지털 가상 조명 시스템 개발 / SK스토아
차세대 POS 시스템 도입 / 스타벅스
생산시스템 디지털화 강화 / 가공식품업계
클라우드 기반 전략 추진 / 포드
디지털 전환 전략 추진 / 한국다케다제약
신 전자문서 시스템 구축 / 기업은행
디지털 전환 가속화 추진 / 제약업계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인공지능은 어떻게 편의점을 변화 시키고 있나? -엑스트라마일 편의점 AI 가상휴먼-
엑스트라마일 편의점(ExtraMile Convenience Store)은 삼성과의 새로운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세 곳에서 다양한 AI 기반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고객과 상호 작용하는 AI 기반 '디지털 휴먼', 삼성의 디지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 AI 기반 소셜 미디어 캠페인, 날씨 추적 등이 포함된다.

2.NRF에서 분석한 2024년 '디지털 소비자 트렌드 5가지'
매년마다 열리는 NRF컨퍼런스에서 '2024년 디지털 소비자 트렌드 5가지'를 분석하였다.


[24/02/08(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경제, 일부 정체 속 완만한 성장으로 신중하게 금리인상 모색/소비의 둔화 조짐 속 물가상승률 둔화_한일기업연구소KJ
일본정부가 지난 1월 25일에 발표한 1월의 월례경제보고에서 기존의 일본 경기 판단을 유지해 3개월 연속으로 ‘최근 일부에 정체도 보이지만 완만하게 회복하고 있다’라는 표현을 유지하고 향후 전망에 관해서는 연초 발생한 노토 대지진의 영향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보였음. 

2.인력 부족에 대한 고민과 일본기업의 대응 전략_한일기업연구소KJ
2024년 문제에 대응하는 일본기업/일본인구가 계속 감소하면서 인력 부족으로 인한 기업의 영업지장, 성장잠재력의 하락 등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음.

3.일본 경제 브리핑 24-05호(2024.2.5)_KOTRA
- 日, 2월부터 GX경제이행채권 발행 개시 (일본총연, 1.29)
- 도쿄도, ‘지하 대피소‘ 정비 강화...미사일 공격·대지진 대비 (일본경제신문, 1.27)
- EU CBAM 이행규정 시범 시행 관련 일본 동향 (KOTRA, 1.30)
- 도요타 10개 차종 출하 중지... 또 그룹사 품질인증 부정 (NHK, 1.29)
- 2023년 日에서 매출이 가장 증가한 상품은? (동양경제, 1.31)
- 광반도체 개발로 한미일 연합, SK·인텔·NTT (일본경제신문,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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