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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1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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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2/01(목) 여행&관광 정보]

1.4일짜리 설 연휴, 해외여행 수요는 늘었는데…기대가 너무 컸나?
주요 여행사들에 따르면 올해 설 연휴 해외여행 수요가 작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가 짧은 만큼 수요는 아시아 단거리 지역에 집중됐다. 특히 일본과 베트남이 양강 구도를 이루며 질주하는 모습이다. 주요 여행사들의 설 연휴 출발 일본 여행 상품은 전체의 20~3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은 가운데 그중에서도 삿포로를 포함한 홋카이도 상품의 인기가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2.2023년 인천공항 여객 성적표 보니|뜨고 진 여행지 드나든 항공사 '선명'
2023년 인천공항 이용객은 총 5,613만명으로 집계됐다. 2019년 대비 약 80% 수준으로 이런 추세면 올해는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인천-일본 노선은 1,326만명이 이용하며 여객수 1위 노선으로 올라섰다. 과연 어느 목적지가 눈에 띄게 성장했는지, 한국에 새롭게 진출하거나 발을 뺀 항공사는 어디인지, 2023년 인천공항 연간통계를 통해 살펴봤다. 

3.19년 만에 외국인 카지노 허가…앤데믹에 카지노 실적 쭉쭉
19년 만에 새로운 외국인 전용 카지노가 문을 열면서 국내 외국인 전용 카지노는 제주도 8곳을 비롯해 총 17곳이 됐다. 인바운드 수요 정상화를 앞둔 현재 카지노 시장의 부흥도 기대할만하다는 평가다.

4.2024년 국제관광 완전 회복하나…UNWTO 긍정 전망
UNWTO는 2023년 국제관광은 팬데믹 이전 88% 수준을 회복했으며, 해외여행객은 13억명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보복여행 수요에 항공 연결성 개선, 아시아 시장 등의 높은 회복세로 2024년 말에는 관광산업이 완전한 회복을 이룰 것으로 봤다.

5.글로벌 랜드사 쿠오니 툼라레,인솔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출시
100년 이상의 역사, 풍부한 현지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유럽 글로벌 랜드사 쿠오니 툼라레가 그룹투어 인솔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파트너스(Partners)’를 출시했다.

6.베트남의 몰디브 ‘푸꾸옥’이 뜬다,비엣젯항공, 다양한 운항 스케줄 제공
비엣젯항공은 현재 인천-푸꾸옥 노선을 주 14회, 부산-푸꾸옥 노선은 주7회 운항하고 있다. ‘베트남의 몰디브’라 불리는 푸꾸옥의 매력을 탐구해봤다. 

7.베트남항공, 아/태지역 정시운항 항공사 9위
베트남항공이 항공 분석 전문 업체 ‘시리움 (Cirium)’이 선정한 아시아·태평양 역 정시운항 항공사 순위 9위에 이름을 올렸다.


[24/02/01(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카카오톡 '무료 이모지' 사라진다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기본 이모지 지원이 종료된다. 해당 이모지는 카카오톡 서비스 초기부터 제공돼 왔다. 이모지는 카카오톡이 판매하고 있는 이모티콘과 다른 형태다. 무료 이모티콘의 경우 서비스를 유지할 예정이다.

2. 구글, 4분기 매출 13% 증가했으나 광고부문 기대 못 미쳐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작년 4분기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3% 증가했다. 핵심 수입원인 광고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655억 2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시장 예상치인 660억 6천만 달러에는 미치지 못했다. 검색사업 매출은 480억 달러를 기록하며, 월가 예상치를 미달했다.

3. 지난해 온라인 해외여행 플랫폼 결제액, 팬데믹 전보다 두 배 증가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엔데믹 이후 온라인 해외여행 플랫폼의 결제 금액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약 2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2월 온라인 해외여행 플랫폼 결제 추정 금액 합계가 1조 650억 원으로 2019년 대비 약 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 네이버 치지직, 앞으로 누구나 방송 가능케 한다
네이버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이 누구나 방송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확대한다. 그동안 심사를 거쳐 일부 스트리머만 방송할 수 있게 하며 점차 스트리머를 확대해 왔다. 네이버는 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를 기회로 삼기 위해 치지직을 출시하고 스트리머를 유입시키고 있다.

5. 작년 역직구 1위 상품은 ‘K-팝 음반’
딜리버드코리아가 2023년 자사 역직구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글로벌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 거래한 쇼핑몰은 ‘위버스샵’이며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상품은 ‘K-POP 음반’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번개장터가 2위를 기록해 역직구 시장에서도 중고 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6. 스레드 지난해 성적표 보니
앱스토어 분석업체 앱피겨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스레드는 1200만 건의 신규 다운로드 수로 앱스토어 4위를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에서도 8위를 기록했다. 스레드는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했으나 9월부터 다운로드 수가 감소하다 연말부터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7. 뉴욕타임스, 뉴스룸에 생성형 AI 들인다
뉴욕타임스가 생성형 AI를 기사 생산·배포에 활용할 전망이다. 그동안 NYT는 생성형 AI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다. 특히 오픈AI가 자사 기사를 무단으로 가져가 모델 학습에 활용하는 것을 크게 우려했다. 이에 오픈AI의 웹 크롤러를 차단한 첫 번째 언론사이기도 하다.


[24/02/01(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급성장 중인 중국 바람막이 옷 시장,kotra
바람막이 옷 검색 지수 지속 성장세
차별화된 기능·디자인 개발 필요
바람막이 옷은 야외 레저 활동을 취미로 삼는 사람들이 많이 구입하는 의류였지만, 최근에는 일반 대중들 또한 바람막이 옷을 구입하는 비율이 늘고 있다.

-中 밀키트 국가표준 제정에 박차...시장구조조정 예상,kotra
최근 밀키트 국가표준이 심사단계에 진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업계는 바짝 긴장
2023년 6천억 위안 돌파, 2026년 1조 720억 위안 도달 전망

-[중국] 중국판 당근마켓 시앤위(闲鱼), 첫 중고거래 오프라인 매장 오픈 예정


[24/02/01(목) 주요 테크42 정보]

1.카카오맵, 백화점•아울렛 등 주요 쇼핑몰 실내지도 서비스 오픈
이제 카카오맵으로 주요 쇼핑몰의 매장 및 편의시설 위치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자사의 위치 기반 라이프플랫폼 카카오맵이 백화점 및 아울렛, 대형 쇼핑몰 등 국내 주요 복합상업시설 100여 곳에 대한 실내지도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1일 밝혔다.

2.뉴빌리티, 안전인증 받은 국내 최초 자율주행 로봇 전국 확대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기업 뉴빌리티는 국내 최초로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3.AI가 그린 미래 자동차와 플라잉카···10년후, 25년후, 50년후
최근 디스커버카스닷컴은 이에 대한 궁금증을 풀기 위해 전자기계 시스템 디자인과 공학 분야 전문가들의 연구·경험 및 통찰력을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AI)인 미드저니에게 제시했다.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미래 자동차의 소재, AI,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에 대한 통찰력을 미드저니에 던져준 것이다.

4.구글·마이크로소프트, 실적 호조에도 주가는 하락?… "시장 기대치 못 미쳐"
월 스트리트(Wall Street. 월가)는 20일(현지시간)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2024년 1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을 웃돌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며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5.세계 최초 독보적 컨셉의 에어택시, ‘시프트 컴슨’ Take-off 임박
혁신적 기술을 적용한 독보적 컨셉의 AAM 비행체 제작 과정과 개발 로드맵을 공개, 국내 AAM 시장에 신선한 반향을 일으킨 디스이즈엔지니어링(this is engineering 이하 ‘TIE’)의 고속 자율비행 AAM ‘시프트 컴슨’이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6.새해 시작은 ‘인간 해고’ AI에 천문학적 돈 쏟아붓는 ‘빅테크’
지난해에 이어 새해에도 빅테크의 인원감축이 계속되고 있다. 구글, 아마존, 유튜브 등 빅테크는 새해 AI에 대한 투자를 두배를 늘리면서도 근로자는 계속해서 해고하고 있어 기술업계 근로자들의 긴장과 불만이 커지고 있다.

7.메타버스는 죽지 않았다···4가지 이유와 2가지 과제
메타버스의 소멸 이유와 관련해서 주목할 만한 것은 마티 레스닉 가트너 분석가의 분석이다. 그는 “사람들은 한 번에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생성 AI는 너무 빛났고 너무나도 큰 파괴력을 가진 것이었기에 그것이 초점이 됐다. 

8.세뱃돈 문화 사라지나?, 42% ‘서로 부담, 안 주고 안 받자’ 선호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는 최근 성인남녀 3,892명을 대상으로 ‘세뱃돈 얼마가 적정할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응답자 중 42%(1,668명)가 ‘서로 부담인 만큼 안 주고 안 받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9.온다, 2023-2024 호스피탈리티 데이터 & 트렌드 리포트 발표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는 29일 ‘2023~24 호스피탈리티 데이터 &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하고 지난해 자사 서비스를 통한 통한 온라인 숙박 판매액이 전년 대비 24.9%, 2021년 대비 두배 이상(118.5%) 증가했다고 밝혔다.

10.넷플릭스, “생성 AI가 리스크”···어떻길래?
미국의 대표적 엔터테인먼트 매체 버라이어티는 지난 28일 “넷플릭스가 다른 일이 없었다면 평소 같았을 26일자 연례 SEC 제출 보고서에서 ‘경쟁자들이 생성 AI를 사용해 경쟁력을 얻는다면 불리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썼다”고 보도했다. 경쟁자는 디즈니, 유니버설 등을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이어 “저작권법과 AI에 대한 공개된 질문을 고려할 때 AI가 생성한 자료를 사용하면 우리는 지재권 소송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감추지 않았다고 전했다.

11.‘애플’이 올해 직면한 ‘5가지’ 큰 도전
올해 애플은 중국 판매, 미국 특허소송, 뒤처진 생성AI 기술 등 해결이 필요한 다양한 문제들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빅테크의 도전과제는 전체 산업에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2.2024년 주목해야 할 10대 우주 스타트업
최근 몇 년간 스페이스X가 기록한 인상적 이정표들은 민간 우주산업 부문에 엄청난 활력을 불어넣으며 수많은 혁신들을 이끌고 있다. 지난해는 우주 스타트업들에게 엄청난 한 해였고, 올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세계에는 우주기술 혁신을 꿈꾸고 실현하려는 기업들이 수두룩하다. 혁신가들은 우리가 우주에 도달하는 방식과 일단 그곳에 갔을 때 작동하는 방식을 바꾸고 싶어한다. 이들이 일구고 있는 대표적 우주 혁신에는 우주대포같은 위성 발사 기술, 혁신적 디자인으로 궤도를 돌게 하는 모듈식 우주정거장 유닛 기술, 3D프린팅 부품으로 만든 우주로켓, 그리고 우주 파편 문제를 다루는 기술 등이 있다.

13.목적이 있는 디지털 마케팅 팀 구축을 위한 12가지 핵심 기술
오늘날 B2B 시장에서 기업들은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전환하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은 필수적으로, 목적이 있는 디지털 마케팅 팀을 구축함으로써 기업은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팀을 구축하려면 다음과 같은 12가지 핵심 기술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 데이터 중심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지불 검색 광고(PPC),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개인화, 다중 채널 마케팅 등 이러한 기술과 역량을 갖춘 디지털 마케팅 팀을 구축하면 기업은 소비자 기반의 참여 캠페인과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14.2024년, 주목해야 할 10대 사이버 보안 기업
시장 조사 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전 세계 사이버 보안 시장은 2023년에 1조 5,900억 달러 규모에 달했으며, 2024년에는 1조 7,4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사이버 보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주목할 만한 사이버 보안 기업들이 있다. 우선, Palo Alto Networks, CrowdStrike, Zscaler, SentinelOne 같은 기업들이 있는데, 이들은 제품 차별화, 강력한 성장, 파트너 친화적인 접근 방식으로 인해 엄청난 추진력을 얻고 있다.

15.주니퍼 네트웍스, 업계 최초 AI 네이티브 네트워킹 플랫폼 발표
주니퍼 네트웍스가 업계 최초 AI 네이티브 네트워킹 플랫폼을 발표했다. 해당 플랫폼은 모든 캠퍼스, 지점, 데이터 센터 네트워킹 운영을 통합하여 기업의 IT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6.뉴럴링크, 인간 뇌에 첫 칩 이식 성공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최고경영자)는 자신의 엑스를 통해 "뉴럴링크가 최초로 인간에게 뇌 칩을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뉴럴링크는 머스크가 운영하는 뇌 임플란트 스타트업이다. 머스크는 "이번 이식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며, "초기 결과는 신경 스파이크 감지에 있어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24/02/01(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kocca
- [미국] 스트리밍 플랫폼 ‘피콕’에서 NFL 경기 방영, 2,300 만 명 시청
- [미국] 넷플릭스, 2023 년 4 분기 실적 기대감 높아
- [프랑스] 프랑스 일간지, 넷플릭스 < 경성크리처 > 소개
- [러시아] 러시아 내 한국드라마 시장현황

2.넷플릭스가 ‘match’를 없애고 ‘tag’를 강화하는 이유_제레미레터
넷플릭스는 구독자들이 콘텐츠를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들을 다양한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92% 일치
영화의 아트워크 (포스터) 아래 붙어 있는 “일치율” 은 그 중 하나입니다. 영화나 시리즈에 녹색 라벨로 표기됩니다.

3.넷플릭스 영화 제작 임원이 사퇴한 이유_제레미레터
지난 1월 23일 넷플릭스는 엄청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하루전인 1월 22일 넷플릭스의 영화 총괄 임원인 Scott Stuber이 사퇴를 발표하여 화제입니다.
7년만에 사퇴 2017년 Scott Stuber가 지휘봉을 잡은 후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영화 제작 편수는 매해 증가하였고 마틴 스코세이지(Martin Scorsese),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스파이크 리(Spike Lee), 그레타 거윅(Greta Gerwig) 등 헐리우드의 유명 감독들을 영입하여 오리지널 영화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24/02/01(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1월 4주(1월22일~1월28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신 전자문서 시스템 구축 / 기업은행
디지털 전환 가속화 추진 / 제약업계
보장분석 서비스 기능 강화 / 롯데손해보험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부문 투자 / SK네트웍스
디지털 기반 포트폴리오 다각화 / 한국철도공사
인공지능 영상편집 서비스 출시 / KBS
자사몰 경쟁력 강화 신규서비스 도입 / 아모레퍼시픽
AI상품추천 서비스 도입 / 이마트24
AI(인공지능)·데이터 기반 재난 안전 체계 구축 / 진천군
리서치 분석 생성형 AI 결합 / 입소스
데이터 기반 딜(Deal) 관리 플랫폼 구축 / 이지스자산운용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서비스와 세일즈 업무에 생성형 AI 'Copilot' 지원
MS는 미국 시간 11월 15일 연례 개발자 회의 'Ignite'에서 새로운 'Microsoft Copilot'의 변형으로 'Copilot for Service'와 'Copilot for Sales'의 두 가지를 발표했다

2.AI Art is Not Evil, but a Tool
최근 예술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AI는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일자리를 잃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이미 하고 있는 일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지원한다. 사람은 자연어를 사용하는 생성형 AI 도구에 의존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나 텍스트를 생각해내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는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3.인테리어 회사는 홈데포(Home Depot)의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미국 및 캐나다 DIY 시장에 건축용 페인트 및 외부 목재 관리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인 베어 페인트 컴퍼니(Behr Paint Company’s)는 2024년 올해의 컬러(2024 Color of the Year)로 'Cracked Pepper'을 선정하였다. 공간을 강조하고 실내 또는 실외 프로젝트에 대담한 마무리를 더하는 "부드러운 검은색(Soft Black)"을 강조한 색상이다.


[24/02/01(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스마트폰과 두뇌의 갈등, 30년 후에는 뇌와 인간능력의 향상 연계형 디지털 툴 시대로, 인간자체의 디지털 진화도_한일기업연구소kj
‘취업활동’이나 ‘혼인활동’, ‘추천활동’으로부터 ‘종말활동(사망 대비)’까지 지금 스마트폰 1대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대다. 일은 물론, 독서나 공부, 쇼핑이나 게임, 운동도 스마트폰이 없으면 시작되지 않는다. 디지털 해독이라고 하는 "스마트폰 끊기", 당신은 단 하루라도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습니까?

2.[일본] 2023년 일본 食트렌드와 2024년 전망,kati
2023년 일본 食트렌드:스테디셀러 식재료, 스테디셀러 요리도 재해석하여 새롭게
2023년 식품 트렌드 1위는 「라이스페이퍼」를 사용한 레시피. 레시피 사이트 『DELISH KITCHEN』에 따르면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에 「라이스페이퍼 오코노미야키」(667%↑)와 「라이스페이퍼 만두」(71%↑)가 있다고 한다. 디저트나 과자 등에 다양하게 재해석해서 적용 가능한 레시피가 TikTok에서 유행한 것을 계기로 인기를끌었다. 
2024년 食트렌드 전망 · 2023년이 「엔데믹」과 「물가 급등」이 食트렌드였다면, 앞으로는 코로나 기간에 자리를 잡은 건강 의식과 물가 급등에 의한 절약의식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쉽게 매일 요리를 접할 수 있는 어레인지 레시피가 많이 검색될것으로 보인다. 

3.24년 1월 日 통상국회의 주요 정책의제 점검 (KOTRA, 1.29)
(《포커스》에 이어서)‘24년 1월 日 통상국회의 주요 정책의제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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