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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9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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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2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3/09/14(목) 여행&관광 정보]

1.호찌민 찍고 싱가포르, 상하이 찍고 맬버른…이원구간 항공권 인기 '쑥쑥'
이원구간 판매에 속도를 내는 아시아 항공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항공사마다, 노선마다 편차가 있긴 하지만 국제선 네트워크가 확대되면서 도시 간 연결성이 높아진 덕분이다. 주요 인기 노선은 장거리 지역이지만, 최근에는 아시아 지역에서도 스톱오버 또는 긴 대기시간을 활용해 환승 도시에서 하루, 이틀 머무르고 최종 목적지로 이동하는 경우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K-팝·뷰티·푸드…외국인의 '코리아 버킷리스트' 현실로
올 가을 한국을 찾는 외국인에게 특별한 한국 문화 체험 기회를 선사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기념해 9월1일부터 11월12일까지 ‘코리아 버킷리스트(KOREA Bucket List, Make it Happen!)’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3.'노 재팬'은 옛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도 일본여행 굳건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지 2주가 흘렀다. 2019년 7월부터 시작된 ‘노 재팬’ 타격과는 달리 현재 일본여행시장에 큰 영향은 없으며, 추석 연휴를 앞두고 모객도 순항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4.새판에서 진검승부 나선 면세점, 수익성과 차별화로 승부수
코로나19로 2020년 운영을 중단했던 시내‧공항 면세점들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재개했다. 해외여행 재개로 활기를 되찾은 가운데 중국 단체관광객까지 합세하며 과거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5.중국인 단체관광객 비자 수수료 면제 효과 있을까?
정부가 올해 중국인 관광객 200만명 유치를 목표로 중국인 단체여행객에 대한 전자비자 수수료를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면제한다. 중국 인바운드 부문의 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시장 질서를 저해하는 저가 패키지 관광객 증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6.CX, 학생이라면 할인 받고 타세요
캐세이퍼시픽항공(CX)이 오는 30일까지 학생 요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만 31세까지 국내외 단기간 배낭여행을 떠나는 대학생이나 해외 유학생, 어학연수 및 워킹홀리데이 등 장기 유학을 가는 학생들까지도 학생 요금 혜택을 누릴 수 있다.


[23/09/14(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틱톡, 미국서 '틱톡 샵' 정식 출시
틱톡이 미국에서 커머스 기능 '틱톡 샵'을 정식 출시한다. 틱톡 샵을 통해 이용자는 추천 피드 '포 유'에서 제품이 태그 된 영상과 라이브를 보고 쇼핑할 수 있다. 또한 제품명을 검색하고 후기를 읽거나, 브랜드 프로필 페이지에서 곧바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아직 한국에서는 출시되지 않았다.

2. 전화번호 알아도 '카톡 친구' 자동 추가 안 된다
카카오톡에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이 도입됐다. 기존에는 상대방이 이용자 전화번호를 저장하면 상대방 친구리스트에 이용자가 자동으로 추가됐지만,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다른 사람이 내 전화번호를 연락처에 갖고 있거나 전화번호 검색해 친구 추가를 시도해도 친구 추가가 되지 않는다.

3. 네이버 밴드 프로필에 '좋아요·댓글' 남긴다
네이버 밴드가 프로필의 디자인을 새롭게 개선하고, 좋아요와 댓글까지 남길 수 있도록 기능 전반을 고도화했다고 밝혔다. 오는 11월 중에는 사진뿐 아니라 게시글 형태로도 프로필을 연출할 수 있는 ‘스토리’ 기능도 추가 제공한다.

4. AI로 쇼핑 동선까지 추천한다
롯데쇼핑은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업스테이지와 생성형 AI MOU를 체결했다. AI로 고객의 구매 이력 패턴을 학습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최적의 동선을 입체 화면으로 보여준다. 이르면 연내 롯데백화점이나 롯데아울렛, 롯데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5. 내년 미 대선 광고비... 100억 달러 초과 예상
2024년 미국 선거 주기 동안 모든 미디어를 통틀어 총 102억 달러에 달하는 캠페인 광고 지출이 예상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역대 가장 많은 비용이며 지난 2020년 세워진 기록보다도 10억 달러 이상 더 많다. 또, 102억 달러 중 최소 70억 달러가 TV 광고 지출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됐다.

6. 네이버 '여행지 비교' 서비스 출시
네이버는 여러 여행지의 조건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여행지 비교'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네이버가 축적해 온 항공권, 호텔, 패키지 등 상품 데이터와 날씨, 즐길거리, 코스 등 여행 콘텐츠를 종합해 여행지 비교 기능을 기획하고 이용자에게 새롭게 선보였다.

7. 쿠팡이츠, 이용자 4개월 연속 상승... 월 400만 명 회복
쿠팡이츠가 지난달 MAU 400만 명을 회복하며 시장점유율 2위인 요기요(652만 명)를 맹추격하고 있다. 쿠팡이츠는 쿠팡의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쿠팡 와우할인과 세이브배달 할인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며 더 많은 이용자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시장점유율 1위는 2017만 명을 기록한 배달의민족이다.


[23/09/14(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中 화장품 시장 변화 초읽기,korta
중국 경기둔화, 시장 포화 등으로 화장품 소비 회복세 미진
라이브 커머스가 인기 유통채널로 급부상
글로벌 강자들이 주도하고 로컬계의 약진이 날로 두드러져
우리 기업들은 프리미엄 제품 출시와 새로운 브랜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현지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 관계자는 “K-뷰티는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중국시장에서 입지를 다졌다.”며 “이는 로컬기업들이 모방하기 쉬운 부분이며 최근 로컬기업의 신제품이나 신규 브랜드 출시 속도는 외국 기업들을 추월했다.”라고 밝혔다.

-다시 열린 중국 PC게임, 중국 유저 마음 사로잡기,korta
MMORPG 게임 로스트아크 중국판 출시, 첫날 라이브 방송 2,000만 명 모여
현지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현지화 전략 구사해야
게임 전문 매체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31.7%, PC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3.4%에 달했으며 중국 게임시장은 2027년까지 57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하는 中 반려동물 의료시장,CSF
2022년 시장 규모 전년대비 44% 성장한 14조 원
반려동물용 의료기기 시장 성장세 인체용 의료기기 시장 성장세 앞질러
최근에는 동물 의료보험이 활성화되면서, 반려동물 치료를 위한 금전적 부담이 줄어 병원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동물병원을 중심으로 반려동물용 의약품, 의료기기 기타 의료 서비스가 소비되고 있어, 향후 의료 산업 생태계에서 동물병원이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3/09/14(목) 주요 테크42 정보]

1.카카오모빌리티, 빅데이터를 넘어 AI를 통해 개선되는 택시 픽업, 내비게이션 기능 공개
지난 NEMO 2023에서 키노트 이후 세션은 ‘LIFE’ ‘TECH’ ‘FUTURE’로 나뉘어 진행이 됐다. 그중 ‘TECH’ 세션에서는 AI로 달라지는 카카오 T 픽업 경험과 차선단위 내비게이션 기술을 설명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2.일론 머스크가 테슬라·뉴럴링크·X를 모아서 하려는 일
일론 머스크가 최근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xAI 설립한 진짜 목적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머스크가 테슬라, 뉴럴링크, X의 데이터를 활용해 AI를 훈련시켜 ‘뇌’를 가진 물리적 로봇용 AI를 구동하는데 사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3.달 남극···물·광물 선점 경쟁 의미와 우려
인도가 미국, 러시아, 중국을 앞질러 가장 중요한 달 식민지 구축을 위한 전초전에서 승리했다. 지난 2017년 이래 달에 물과 희토류, 헬륨 등이 묻혀 있다는 게 드러나면서 지구상의 우주 기술을 가진 모든 국가가 서로 먼저 달 남극에 도달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여 왔다. 그리고 인도가 그 첫 스타트를 끊었다.

4.애플 ‘아이폰15’ 11년 만에 가장 큰 변화 ‘총정리’
애플이 공개할 아이폰15가 11년만에 가장 큰 변화를 보여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우선 애플은 그동안 고수했던 자체 충전기를 버리고 범용 USB-C를 채택할 전망이다. 또한 기존 스테인리스 스틸에서 티타늄 섀시를 탑재하면서 디자인과 기능 측면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5.기업 LLM을 잡아라...생성형 AI판 최대 격전지 부상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생성AI 시장에서 국내외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는 개인보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LLM이 주도하고 있다.

6.토스뱅크, ‘목돈 굴리기’에서 삼성증권 채권상품 소개 개시
‘목돈 굴리기’ 서비스는 토스뱅크가 시장 내 경쟁력 있는 상품을 자체 선별해 소개하는 서비스로 국내 대형 증권사들이 입점해 있다. 토스뱅크 이용자들은 삼성증권에서 판매 중인 채권 상품도 ‘목돈 굴리기’를 통해 만날 수 있다. 

7.유튜브, 숏폼 콘텐츠 링크 추가... 긴 동영상의 광고 이익 유지?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숏폼 콘텐츠를 채널의 다른 동영상에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숏폼 콘텐츠 제작자는 시청자를 긴 형식의 콘텐츠, 추가 숏폼, 라이브스트림 등으로 유도할 수 있다. 이전에는 쇼츠 설명과 댓글에 링크를 추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유튜브는 스팸 및 사기를 줄이기 위해 이 기능을 제거했다. 일각에서는 회사에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긴 동영상 형식을 유지하는 하나의 방편이라는 설명이다.

8.모질라재단, "대부분 자동차메이커 개인정보 측면에서 최악"
모질라 재단에 따르면, 자동차는 사용자 개인정보보호 측면에서 최악의 제품 범주로 평가되었다. 리포트에 따르면, 검토된 자동차 제조사의 대다수는 운전자에게 개인 데이터에 대한 제어 권한을 거의 주지 않았다. 

9.블리자드, 오버워치 2 출시 이후 부정 계정 25만 개 이상 이용 금지 조치
블리자드가 오버워치 2 출시 후 25만 개 이상의 계정을 금지했다고 밝혔다. 블리자드는 오버워치 2에서 부정행위와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등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10.뉴욕시 단기임대 규제로 에이비엔비 예약 급감
에어비엔비는 뉴욕시의 새로운 단기 임대 규제로 인해 일부 예약을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이 규제는 관광객이나 단기 체류자에게 주거용 아파트를 주간 또는 일일로 임대하는 것을 제한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11.소셜미디어의 퇴보? '그룹 챗'이 새로운 트렌드
최근 소셜 미디어의 사용 추세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광고로 인해 사용자들의 불만이 커지는 상황이다. 반면, 비리얼같은 플랫폼에서는 실제로 게시물 활동이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 틱톡은 그 특성상 주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활용하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최근의 대세는 그룹 채팅을 통해 정보와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12.애플, 2040년 이후까지 ARM과 장기 파트너십 체결
애플과 ARM은 2024년 이후까지 계약을 지속할 예정이다. 애플은 ARM과 2040년과 그 이후까지 계속될 거래를 체결했다고 ARM이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문서에서 밝혔다.


[23/09/14(목) 글로벌 및 국내 OTT 정보] 

1.방송*영화-kocca
- [미국] 디즈니-차터 분쟁으로 미디어 비즈니스 변동
- [미국] 넷플릭스, 글로벌 로컬 콘텐츠와 게임 분야 확장 계획
- [북경] 2023 년 8 월 중국 박스오피스 전년 동기대비 109.4% 증가
- [유럽] 프랑스ㆍ벨기에 언론, 드라마 <마스크걸> 호평하며 출연진 조명
- [유럽] 유럽 언론, 드라마 <무빙> 흥행 실적 주목
- [베트남] 영화 <더 문>, 2023 년 베트남 내 흥행 1 위
- [태국] 초능력자도 그저 일반인인 K-드라마 <무빙> 인기 고공행진

2.디즈니와 차터의 송출 분쟁 : 케이블TV가 사라질 위기,제레미레터
현재 미국에서는 2위 케이블TV 회사인 차터 커뮤니케이션즈와 디즈니의 송출 분쟁이 화제입니다.
디즈니 18개 채널 블랙아웃
최근 차터 커뮤니케이션즈는 ABC, ESPN 을 포함한 디즈니가 보유한 18개 방송 채널 전체의 송출을 중단(blackout)했습니다.

3.줄고 있는 오리지널 : OTT들의 대응 전략은?,제레미레터
미국, 한국 모두 OTT 플랫폼들이 겪고 있는 고통은 비슷합니다. 넷플릭스를 제외 하고는 레거시 미디어들의 스트리밍 서비스들 대부분은 여전히 마이너스 경영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작가와 배우들의 파업이 장기화 되면서 예정된 오리지널 시리즈와 영화의 제작이 지연되거나 취소 되고 있습니다.
한국도 지상파, CJ ENM등 기본 방송 채널들이 드라마 제작 편수를 감소 (년간 160편 에서 100편) 시킨면서 OTT의 콘텐츠 연료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23/09/14(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기업, SNS 마케팅으로 성과 UP,kotra
최근 1년간 기업의 SNS 마케팅 예산은 증가 경향...여러 매체 중 주력 1위는 Instagram
LINE, TikTok 등을 활용하여 인지도 확대, 매출 증가, 예상을 뛰어넘는 판매량 달성 등 성과
Z세대가 사용하는 SNS 플랫폼이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새로운 브랜드 혹은 제품일수록 최대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TikTok 내 짧은 동영상도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병행하여 게시하는 것이다.

2.일본경제, 물가 압력의 예상외 장기화의 향방,kjinsight
디플레이션 탈출 호재이나, 소비에 대한 악영향 우려도
일본경제는 지난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분기비 대비 연율 기준으로 6%, 경상가격 기준으로 12%라는 고성장을 기록하면서 물가의 상승 기조도 예상보다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 

3.세븐은행, '얼굴인증'으로 ATM 새로운 서비스,nhk
현금카드가 없어도 얼굴인증으로 ATM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세븐은행'이 내년 봄부터 시작합니다.
'세븐은행'은 전국의 편의점과 역 등에 설치돼 있는 약 2만7천 대의 ATM을 활용한 신규 사업을 12일 발표했습니다.
그 가운데 현금카드가 없어도 ATM으로 얼굴인증을 한 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현금 입금과 출금이 가능한 서비스를 내년 봄부터 시작합니다.


[23/09/14(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9월 2주(9월 04일~9월 10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자사앱 강화 D2C전략 추진 / 외식·프랜차이즈 업계
디지털 혁신으로 환자중심 병원 실현 / 한림대성심병원
AI 관련 업무 총괄 전담 조직 신설 / KB금융그룹
생산 및 관리업무 생성형 AI 기술 활용 / 메르세데스-벤츠
말 등록 간소화 서비스 제공 / 마사회
전사 디지털전환 추진 가속화 / 농심
디지털전환 테스트베드 활용 / LG유플러스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ChatGPT vs. Google Bard : 4개 부문에서 경쟁한 결과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오픈 AI 챗GPT, 구글 Bard, MS Bing챗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일반인들의 AI 챗봇에 대한 관심은 생각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메타버스, "The Next Big Thing In Marketing"
메타버스의 등장으로 기업 브랜드는 이전에는 없던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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