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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0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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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3/10/05(목) 여행&관광 정보]

1.추석연휴 패키지, 단거리지역 인기
코로나19이후 본격적인 엔데믹이 시작된 이후 처음 맞이하는 추석연휴에 패키지 여행사를 통한 모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2.필리핀항공, 멀티토큰으로 경쟁력 강화
한국~필리핀 전 노선 탑승이 가능한 무기명 항공권 ‘필리핀항공 멀티토큰(PAL Multi Token)’이 오는11일부터 일반에 선보인다.
PAL 멀티토큰은 2년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무기명 항공권으로, 좌석 업그레이드 및 공항서비스, 그리고 호텔 할인 등 다양한 부가혜택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상품이다.

3.7~8월 해외 관광객, 전년동기 200% 증가
엔데믹시대를 맞이하면서 지난 7~8월 해외관광객도 전년동기대비 200%가 증가하는 등 코로나 여파로부터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8월 국민 해외관광객은 209만명으로, 2019년 동월의 86%수준까지 회복됐고,1~8월 누계 국민해외관광객 역시 1418만명으로 2019년 동기대비 71% 수준까지 올라왔다.

4.태국, 한국인 관광객수 목표 조기 달성…관광 인프라 다양해져
태국정부관광청 서울사무소가 9월22일 서울에서 ‘Meaningful Moment Media Networking’ 행사를 열고 2024년 마케팅 계획과 신규 관광 인프라를 소개했다.

5.대한항공 동계 시즌 국제선 살펴보니…일본‧중국‧동남아로 훨훨
대한항공이 동계 시즌 국제선을 대폭 확대한다. 특히 일본과 중국, 동남아시아 노선을 중점적으로 넓힐 예정이다.

6.부산에서 만나는 세계여행…부산국제관광전 열린다
부산시가 10월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관광 홍보마케팅 축제 ‘제24회 부산국제관광전(BITF2023)’을 개최한다.


[23/10/05(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인스타그램 광고 안 보려면 월 14달러
메타가 유럽에서 자사의 맞춤형 광고에 동의하지 않는 이용자들에게 구독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EU의 강화된 개인정보보호 규제 대응 방안으로 유료화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외신에 따르면 광고 없는 인스타그램 버전에 매달 14달러를 청구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 챗GPT, 인터넷 접속한다
오픈AI는 MS의 검색 엔진 '빙'으로 챗GPT에 인터넷 접속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챗GPT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답변에 대한 출처 링크와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그동안 챗GPT는 2021년 8월까지 학습한 데이터를 토대로 답변해서 최신 정보 제공도 불가했다.

3. 추석 연휴 끝, 쇼핑 시작… 포스트 추석 마케팅 시동
백화점과 이커머스 업계가 패션·명품·가전 등의 프로모션 준비에 나섰다. 추석 연휴가 지나고 명절 용돈·명절 상여금 등으로 쇼핑하는 고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일명 '포스트 추석 마케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4. 통신 3사, 아이폰15 사전 예약 앞두고 마케팅 대전
아이폰15 한국 출시를 앞두고 통신업계가 마케팅 대전 준비에 나섰다. 출시일 당일 새벽배송부터 모닝픽업까지 내세우면서 추석 연휴가 끝나자마자 시작되는 사전 예약을 앞두고 '아이폰 마니아'들을 최대한 많이 끌어오겠다는 통신사들의 가입자 유치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5. 네이버 크림, 일본 스니커덩크 품는다
네이버의 손자회사인 크림이 일본 최대 한정판 거래 플랫폼 '스니커덩크' 운영사 '소다'의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이번 인수로 두 플랫폼의 시너지 효과를 이용해 아태지역 1위 C2C 및 패션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6. 다나와·에누리 가격구독 서비스 생성형AI와 연계
다나와와 에누리의 가격구독 서비스를 생성형 AI 기반의 다나와GPT와 연계하여 개인 맞춤형 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다나와와 에누리는 한국어 기반 약 14억 개의 쇼핑 상품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으며 업스테이지와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다나와GPT 공동 개발하고 내재화해 나갈 계획이다.

7. G마켓·옥션, e-마케팅페어 개최한다
G마켓과 옥션은 22일까지 상생 페스티벌 '제16회 대한민국 e-마케팅페어'를 열고 국가기관 인증 우수 셀러 상품을 할인가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역대 최다인 1050명 셀러가 참여해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23/10/05(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쟝샹라떼’ 인기로 본 중국 커피산업 트렌드,korta
루이싱커피 x 마오타이의 ‘쟝샹라떼’ 등 커피 브랜드 콜라보 열풍
중국 커피숍 매장 수 빠르게 증가, 상하이 지역 매장 8530여 개로 전국 1위
‘쟝샹라떼’는 바이주를 직접 블랜딩한 것이 아니라 바이주 향이 나는 Thick milk(53% vol의 구이저우(贵州) 마오타이주 포함 / Thick milk란 우유에서 지방과 수분을 제거한 후 단백질과 유지방을 추가해 함유량을 높인 환원우유의 한 종류)를 넣은 것이며, 알코올 도수는 0.5% vol 미만이다.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 동향,korta
로봇청소기 기업, 광둥성에 다수 위치
ECOVACS(科沃斯), 시장 점유율 1위 차지
로봇 청소기 제품은 중국시장에 진출할 시 중국 강제인증(CCC인증)제도 관련 제품 범위에 적용해 CCC인증을 받아야 한다.

-중국 반려동물용품 매장, 종합화·대형화가 추세,CSF
리오프닝 후 7개월 만에 매장 수 12.8% 증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종합형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관심 상승
중국 펫코노미는 2025년까지 급성장한 후 점차 성숙기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다양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수요에 맞춰 유통매장도 다양한 변화를 거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단, 중국은 지역에 따라 경제발전 수준 및 소비력, 운영비용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우리 관련 기업들의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


[23/10/05(목) 주요 테크42 정보]

1.게티이미지, AI 이미지 생성 플랫폼 런칭
게티이미지는 엔비디아와 협력하여 'Generative AI by Getty Images'라는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게티의 방대한 이미지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AI를 활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 생성된 이미지는 게티이미지 및 아이스탁 콘텐츠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지 않으며, 게타가 AI 생성 이미지를 모델 훈련에 사용할 경우, 창작자에게 보상이 제공된다. 이 도구로 생성된 이미지가 상업적으로 게시될 때 사용자에게 완전한 저작권 면책을 제공하여 법적 보호를 보장한다. 게티이미지 웹사이트를 통해 이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가격은 프롬프트 볼륨에 기반한다.

2.애플, 결국 아이폰15 발열 논란... "타사 앱 때문"
애플이 아이폰15 시리즈의 발열 논란에 대해 공식적으로 입을 열었다. 하지만, 기기 문제가 아닌 소프트웨어라는 입장을 밝힌 애플은 향후 소프트웨어 버그 수정을 포함 업데이트를 통해 발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전하면서 사태 진화에 나섰다. 또한, 발열의 근원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조차 타사 앱의 탓을 하며 아이폰의 자체 결함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3.넷플릭스, 헐리우드 파업 끝난 후 '요금인상'
넷플릭스가 할리우드 배우들의 파업이 끝난 후 광고 없는 구독 요금제의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먼저 가격이 인상될 예정이며, 넷플릭스가 얼마나 더 많은 요금을 부과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넷플릭스는 2022년 초에 마지막으로 가격을 인상하여 베이직 요금제는 월 9.99달러, 스탠다드 요금제는 월 15.49달러,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19.99달러를 청구하고 있다.

4.마이크로소프트 CEO, "빙이 구글을 이기기에는 AI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가 “구글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검색 시장 지배력을 더욱 높일 가능성이 크다"라며, "자사의 '빙'이 구글을 이길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주 초, 미국 법무부가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반독점 소송의 일환으로 나델라는 워싱턴 DC를 방문하여 구글이 불공정 관행을 통해 검색 엔진 시장을 지배했다는 이론을 지지하는 증언을 했다.

5.테슬라의 옵티머스 로봇, 인간의 일을 대체하며 요가까지
테슬라는 인간형 로봇의 최신 버전을 공개하며 이 로봇이 환경에 적응하고 요가 동작까지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옵티머스 로봇은 1년 전에는 도움없이 걷지도 못했으나, 이제는 팔과 다리를 스스로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로봇은 색깔별로 블록을 분류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다. 일론 머스크는 이 로봇이 테슬라의 자동차 사업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하며, 이 로봇이 저기술 노동력을 대체하고, 인간의 일을 수행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옵티머스가 테슬라를 10조 달러 회사로 만들 수 있는 열쇠라고 직원들에게 말했다.

6.‘틱톡’ 웰빙 트렌드 ‘조용한 걷기’ 시작하는 방법
산책과 일맥상통하는 ‘조용한 걷기’, 이 수백년 된 인간의 행위가 틱톡의 새로운 트렌드가 됐다. 사람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해왔던 조용한 걷기를 멈춘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다시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

7.AI의 습격 : AI와 콘텐츠의 미래
최근 할리우드에서 AI가 기존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로운 창작물을 손쉽게 만들어내자 할리우드의 영화·드라마 작가와 배우들의 파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계와 인간의 대립에서 시작된 AI의 습격을 촉발된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19세기 초반 영국에서 있었던 러다이트 운동을 떠올리게 합니다. (러다이트 운동 : 산업화, 자동화, 컴퓨터화 또는 신기술에 반대하는 사람을 의미)

8.드디어 시작된 ‘챗GPT’와 음성대화, 얼마나 흥미진진할까요?
생성형 AI챗봇 챗GPT가 이제 사용자와 대화를 할수 있게 된다. 챗GPT와 대화는 이미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음성 AI비서 아마존의 알렉사, 애플의 시리 등과는 어떤 차별점이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23/10/05(목) 글로벌 및 국내 OTT 정보] 

1.방송*영화-kocca
- [미국] 작가 협회, 스튜디오 및 스트리밍 회사와 잠정적 합의에 도달
- [미국] 정부 규제에 대항하기 위한 스트리머 동맹 결성
- [미국] 구글 팟캐스트 종료
- [유럽] 픽션, 프랑스 시청각 콘텐츠의 수출 이끄는 장르로 성장
- [유럽] 프랑스 매거진이 추천하는 K-드라마 3 편
- [베트남] 베트남 방송사 VTC Now, MBC Muisc 과 손잡고 오디션 프로그램 출시
- [UAE] 하이브리드 AVOD-SVOD 매출, 2029 년까지 200 억 달러에 달할 것
- [UAE] Zee, OTTera 와 파트너십을 맺고 FAST 채널 출시
- [러시아] 사회학자가 설명하는 한국 드라마의 인기 이유

2.스트리밍 TOP 10 차트의 의미와 활용법,제레미레터
OTT 앱을 열면 쉽게 찾을 수 있는 목록 중 하나는 ‘TOP 10’ 랭킹입니다. 이 서비스는 데이터를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가장 선도적이었던 넷플릭스가 최초로 도입하였습니다.
TOP 10 랭킹 경쟁: 최근 미국 시장에 MAX와 HULU 가 각각 TOP 10, TOP 15 메뉴를 선보여 디즈니+ 등 일부 스트리머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이 기능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23/10/05(수)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차세대 자동차 판매 비중 지속 증가,kotra
2022년 신차 판매 중 49%가 미래차
마쓰다, 2028년까지 EV 차종 본격 도입
일본은 2035년까지 전동차 판매 100%를 목표로 하고 있고, 이를 위해 정부는 세금 감면, 보조금 제도 등으로 전동차 보급 촉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일본 정수기 시장동향,kotra
코로나 19 사태를 계기로 정수기 시장 확대
정수기 도입 전 저렴한 물통형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도 증가
일본의 수돗물은 기본적으로 안전하게 마실 수 있다는 인식으로 정수기는 '수돗물의 불쾌한 냄새와 맛을 개선'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보급되어 왔으나,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소비자의 감염증 대책, 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시장이 확대되었다.

3.일본, 나이트 이코노미 활성화를 위해 콘텐츠 마련 노력,kotra
일몰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이루어지는 나이트 이코노미...큰 경제 파급 효과 창출
인바운드의 빠른 회복, 2025 오사카엑스포 등 대비 매력적인 야간 콘텐츠 마련 노력
코로나19 이후 방일 외국인이 급격하게 늘고 있고 2025년 오사카엑스포 개최도 앞두고 있어 일본 각 지역에서는 나이트 컬쳐 진흥·나이트 이코노미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이트 콘텐츠를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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