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3년 8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본문

반응형
SMALL

2023년 7월 마지막주,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3/08/17(목) 여행&관광 정보]

1.수익성은 악화되는데 덤핑마저 시동…인바운드 여행사 시름
외국인의 단체 방한여행 회복이 더딘 가운데 인바운드 여행사가 수익성 악화 문제와 맞닥뜨렸다. 항공·숙박·버스비용은 여전히 높은데 환율은 불리해지고 있고, 덤핑마저 시동을 걸었다.
특히 일본 인바운드의 경우 지난해 4월26일 이후 줄곧 100엔당 1,000원 미만의 엔저현상이 지속되며 “행사가 들어와도 남는 게 없다”는 하소연이 적지 않다. 

2.빗장 푼 중국, 한국행 단체여행 허용…중국인 유치하자 '분주'
중국이 2017년 사드(THAAD) 사태 이후 중단했던 자국민의 한국행 단체관광을 허용했다. 우리나라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중국전담여행사)'들은 중국인 단체 관광객 유치를 위한 준비로 분주해졌다.

3.인천 찍고 다른 도시로! 쏠쏠하게 증가하는 환승 여객에 '눈길'
인천국제공항을 찍고 전 세계 주요 목적지로 향하는 여객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전체 여객 가운데 환승객은 304만6,083명으로 12.5%를 차지했는데, 이는 2019년 상반기(10.1%) 비중보다 2.4%p 늘어난 수치며, 회복률은 85.3%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미주 노선 이용객 10명 중 4명은 인천공항에서 환승한 수준이다. 

4.다채로운 지역관광 콘텐츠로 살펴보는 지속가능한 한-아세안 여행의 미래
지역관광은 코로나19 이후 더욱 주목 받고 있는 관광 트렌드다. 한-아세안센터가 이러한 변화에 주목해 8월23일 ‘2023 한-아세안 관광세미나’를 열고, 아세안 10개국의 주목할만한 지역관광지 50선을 소개한다.

5.중국인 단체여행객 귀환, 여행주 활기 되찾나?
한국행 중국인 단체관광이 허용되면서 여행‧항공사, 카지노 등 유커 관련 테마들의 주가가 급등했다.

6.일본·동남아여행 후끈, LCC 줄줄이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
국적 LCC들이 잇따라 올해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단거리를 중심으로 노선 회복에 속도를 내 억눌렸던 여행수요를 흡수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23/08/17(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짜증나지만 효과 큰 유튜브 중간 광고, 뇌과학적 규명
유튜브 등 영상 콘텐츠의 중간 광고가 불러일으키는 부정적 감정이 기억 형성에 촉매 역할을 해 광고 효과를 높인다는 뇌과학적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부정적 감정이 광고 자체에는 전이되지는 않아 광고 속 상품에 대한 구매 욕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2. 유튜브 1초, 페북 5초… 고의 ‘접속 지연’ 의혹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가 엑스로 탈바꿈한 뒤 최근 페이스북 등 일부 다른 웹사이트 링크로 이동할 때 접속이 느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이트들은 공교롭게도 모두 머스크와 껄끄러운 관계여서 일부러 접속을 지연시킨 것이라는 의혹이 나온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다.

3. ‘위기론’ 카카오톡, 전면 개편 한다
카카오톡 위기론이 나온다.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의 뒤를 유튜브가 바짝 쫓아오자 카카오가 긴장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전면 개편을 예고했다. 앱 메뉴 하단에 있는 탭 5종 모두에서 하루 1000만 명 이상의 활성 이용자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

4. 티몬, 새 광고 플랫폼 '스마트애드' 도입
티몬은 기존 CPC 검색광고 솔루션인 '스마트클릭'의 운영 기반을 스마트애드로 전환하면서 서비스 이전과 기능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애드는 추후 큐텐,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에도 도입할 예정이다. 티몬특정 키워드의 검색결과와 연관 상품 페이지 등에 상품을 노출하고 싶을 때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5. 치솟는 OTT 구독료… '스트림플레이션'의 시대 개막
OTT 구독료가 고공 행진하고 있다.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디즈니 플러스, 애플TV, 파라마운트 등 글로벌 기업들이 구독료를 인상하고 나섰다. 이를 두고 시장에선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이 도래했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저가형 광고요금제가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6. 구글, 생성 AI 기반 검색 업데이트
구글은 현재 제공 중이거나 곧 나올 새로운 기능 3가지를 소개했다. 구글은 현재 생성 AI를 검색도구 'SGE'를 제공하고 있다. 생성 AI 기반 검색 결과 요약에서 단어의 정의를 바로 보여주는 기능과 문서의 핵심 정보를 목록화해 보여주고, 코드를 이해하고 디버깅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했다.

7. CJ ENM, 패션 버티컬 플랫폼 ‘셀렙샵’ 출시
CJ ENM이 오는 3544 여성을 위한 패션 전문 플랫폼 ‘셀렙샵’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브랜드 하우스라는 콘셉트로 국내외 디자이너 브랜드와 해외 명품 브랜드를 선보인다. 셀렙샵은 커스텀 브랜드관을 통해 브랜드의 색채를 보여줄 수 있는 셀렙샵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전했다.


[23/08/17(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의료산업 인공지능(AI) 활용 트렌드,kotra
중국은 의료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의료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 서비스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의료 영상, 임상 의사 결정, 정밀 의학, 건강 관리, 의료 정보 기술, 약물 연구 및 개발, 의료 로봇 공학 등 분야에 AI 기술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의 의료 경험을 개선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하고 있다.

-中 어린이·MZ 세대 사로잡은 ‘못난이 슬리퍼’,kotra
최근 중국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세대에서는 편안하면서도 패션감이 있는 ‘못난이 슈즈’가 인기다. 특히 여름철 장마시즌이 시작되면서 통기성과 물 빠짐 기능이 뛰어난 EVA 고무 소재 슬리퍼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 중 대표적인 슬리퍼가 바로 CROCS 등 구멍이 난 슬리퍼와 밑바닥이 두툼한 고무 슬리퍼이다.

-中 단체관광 규제 완화...해외관광 회복세 지속,csf
8월 10일 중국 문화관광부(万华禾旅游部)가 《중국 공민(국민)의 해외 단체 관광과 관련한 여행사의 업무 재개에 관한 통지(关于回复旅行社经营中国公民付有关国家和地区(第三批)处境团队旅游业务的通知, 이하 ‘3차 명단’)》를 발표함.
여기에는 한국, 일본, 미국, 영국, 독일, 튀르키예 등 해외 관광지가 포함됨. 이로써 중국이 허용하는 해외 단체 관광지(국가)가 138개로 늘어남.

-中 하이난성, 2030년부터 내연차 판매 전면 금지,csf
8월 9일, 중국 하이난성(海南省)이《2023~2030 하이난성 신에너지차 보급 중장기 행동 방안(海南新能源汽车推广中长期行动方案(2023-2030年)》을 발표함. 
하이난성은 이 문건을 통해 2030년부터 하이난성 내에서 내연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힘.


[23/08/17(목) 글로벌 및 국내 OTT 정보] 

1.방송*영화-kocca
- [미국] 시네마크, 박스 오피스 회복으로 1 억 2 천만 달러의 분기별 이익 기록
- [미국] OTT 서비스 ‘맥스’, 실시간 방송콘텐츠의 핵심인 뉴스와 스포츠 추가 예정
- [북경] 광전총국, 웹 영상콘텐츠 심사규범강화 관련 통지 배포
- [북경] 올해 상반기 중구 OTT 플랫폼 업로드 웹영화 총 126 편
- [심천] 2023 상반기 중국 방송 서비스산업 총수입 약 6,246 억 위안 달성
- [유럽] 프랑스 언론, 한국 영화와 드라마가 흥행하는 이유 주목
- [유럽] 올여름 선풍을 일으킬 웹툰 원작 드라마 <마스크걸>
- [유럽] 프랑스 매거진, 드라마 <사냥개들>의 주연 배우 우도환 조명
- [베트남] <경이로운 소문 2: 카운터 펀치>, 베트남 넷플릭스 1 위 차지
- [UAE] 사우디 필름 커미션, 10 월에 새로운 산업계 행사 선보여
- [UAE] ZAP, Dizi 출시를 위해 SPI 인터내셔널과 계약 확대
- [UAE] 쿠웨이트와 레바논에서 상영 금지된 <바비>
- [UAE] 한국 배우 이종석, UAE 첫 팬미팅 개최
- [태국] 태국 최초 8K 다큐멘터리 < The Hues of Faith > 공개
- [태국] Y-시리즈 배우군단 총출동, <마이 유니버스 더 시리즈> 이달 발송 예정

2.플랫폼*동영상-roa
미국 OTT 서비스 이용자의 3분의 1이 ‘FAST’ 서비스 가입
비용 절감을 위해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프리비(Freevee), 플루토(Pluto), 투비(Tubi), 로쿠(Roku), 크래클(Crackle) 등의 서비스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TV 데이터 분석업체 삼바 TV(Samba TV)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미국 내 9,600만 가구가 OTT 서비스를 이용하였으며 그 중 3분이 1이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3.ESPN의 독립형 스포츠 OTT 추진 전략,제레미레터
디즈니는 케이블TV의 스포츠 채널인 ESPN과 스트리밍 서비스인 ESPN+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SPN+는 일부 생방송 중계를 제공하지만 실시간 스포츠 채널인 ESPN을 보완하는 OTT로 월 9.99 달러입니다. ESPN+는 케이블채널의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SPN은 4개의 채널 (ESPN, ESPN2, SEC Network) 을 제공 중이며 컴캐스트등 케이블네트워크 회사들로 부터 가입자당 가입비로 9불을 제공 받습니다. ESPN의 시청자는 30~49세가 49.67%로 남성 시청자들이 많습니다.


[23/08/17(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제조업의 AI 활용 현황,kotra
일본 제조업계는 노동력 부족, 생산설비 노후화라는 당면 과제 극복을 위해 AI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고, 관련 시장규모 또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컨설팅업체인 경영공창기반 후미야마 카즈히코 사장은 "AI의 자동화 혁명은 인력 감축으로 이어져 사회 내 갈등이 생기기 쉬운데, 일본은 노동력 부족으로 다른 선진국보다 AI 도입에 대한 저항감이 적다는 이점이 있다. 반면, 일본 산업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연속적인 형태로, 혁신에 필요한 비연속성, 다양성과의 접목이 어려운 점은 단점이다"라고 언급했다.  

2.23년 2분기 일본 GDP, 연율 6%의 예상외 고성장, 수출확대 수입감소 속 내수는 둔화  
일본의 각 연구기관의 경제전문가 37명의 예측의 평균치인 ESP Forecast의 지난 8월 9일 발표치에 따르면 이번 4~6월기의 실질GDP 성장륭은 전분기대비 연율로 2.41%로 예상한 후 7~9월기는 0.93%로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향후 다소의 진폭은 있으나 ESP Forecast는 2023 회계연도 성장률을 1.33%로 예상, 일본경제의 견실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프로펠러로 변형하는 바퀴를 탑재한 자율 만능형 드론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이 발표한 「M4」라고 하는 로봇은 형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로봇에는 4개의 바퀴가 붙어 있어 상황에 따라 「차처럼 달린다」 「바퀴가 로터로 바뀌어 날아간다」 「2개의 바퀴로 서 장애물을 들여다 」 「바퀴를 발처럼 사용하여 걷기 "" 2 개의 로터를 사용하여 가파른 언덕길을 2 개의 바퀴로 달리기 "등을 할 수 있다.


[23/08/17(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8월 2주(8월 07일~8월 13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무인 스마트 매장 강화 / 이마트24
모바일 여권 도입 / 롯데면세점
ChatGPT활용 업무 서비스 구축 / 신한은행
D2C 판매체계 강화 / 메르세데스벤츠,BMW,혼다코리아
업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 SR
스마트 급식 관리 시스템 / 식약청
디지털 납세 서비스 업그레이드 / 국세청
통합 고객 데이터 플랫폼 구축 / 교원그룹
지능형 수돗물 안전시스템개발 / 한국수자원공사
디지털플랫폼 출시 / 롯데손해보험
옴니채널 마케팅 확대 / 오뚜기,CJ제일제당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맥킨지(McKinsey)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전 세계 67개국에 3만 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는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앤컴퍼니는 회사 인력의 약 50%가 ChatGPT 및 유사한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2.PDF 파일만 업로드하면 알아서 다해주는 '알잘딱깔센' 챗봇 서비스
ChatGPT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가져와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빠르고 간결한 답변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3.삶의 질을 높여주는 10가지 챗GPT 플러그인 서비스
오픈AI는 2023년 3월 23일, ChatGPT용 플러그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플랫폼 사업자로서 포지셔닝하였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