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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9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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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3/09/07(목) 여행&관광 정보]

1.뜨거웠던 7월 성수기…외래관광객 중 중국인이 가장 많았다!
7월 해외여행 수요는 뜨거웠다. 내국인의 출국도 두드러졌고 외국인의 방한도 돋보였다. 내국인 출국자수는 215만3,857명으로 2019년 7월의 82% 회복했고, 외국인 입국자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100만명을 돌파해 103만2,188명을 기록했다. 2019년 동월대비 71% 회복한 수준으로 외국인 입국자 역시 상반기 회복률 55%에 비해 증가폭은 더 가팔라졌다

2.국내 항공사 유튜브 마케팅 천차만별…결국 '될놈될' 
국내 항공사들도 기업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유튜브 채널 운영에 나섰지만 그 형태와 성과는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승무원들이 직접 촬영하는 브이로그를 비롯해 항공사의 각종 직무나 여행지를 소개하는 영상들이 콘텐츠의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유명 유튜버와 콜라보를 진행해 적극적으로 기업 홍보에 나서기도 한다. 

3.내년도 긴축재정 와중에도 관광 예산은 11% 증액, 어디에 쓸까? 
긴축재정 와중에도 2024년도 관광 예산은 1조3,664억원으로 전년대비 1,324억원(10.7%) 늘었다. 콘텐츠 부문과 함께 가장 높은 증가율(10.7%)을 기록했다. 관광산업 조기회복과 외래객 유치 증대를 위한 목적이다. 

4.황금 연휴가 온다…남은 좌석 소진하고 국내여행도 기대감 ‘쑥쑥’
정부가 10월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서 추석부터 개천절까지 이어지는 6일 연휴에 대한 여행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023년 최장 기간의 연휴가 된 데다 직장인의 경우 추석연휴 전 3일 휴가를 사용하면 최대 11일, 개천절 이후 3일 휴가시 최대 12일 연휴를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5.해외여행으로 수요 이동…국내 숙소 빈 방 많아졌다!
국내 숙박 시장이 해외 여행의 본격적인 재개로 성장세가 다소 누그러졌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것과는 온도차가 느껴진다.

6.서울관광인 300명 모인다…9월12일 ‘서울관광 재도약 결의대회’
서울 관광산업 생태계 복원과 재도약을 위한 ‘서울관광 재도약 결의대회’가 9월12일 세빛섬 플로팅 아일랜드 컨벤션에서 열린다. 코로나19 팬데믹 3년 동안 누적된 관광산업 피해를 하루빨리 극복하고 생태계를 조속히 복원해 서울관광이 재도약할 수 있다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23/09/07(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유튜브에 쫓기는 멜론, ‘음악 신기능’ 승부수
멜론은 음악 한 곡만 선택하면 알아서 다음 곡이 이어서 재생되는 ‘믹스업’과 여러 이용자가 함께 음악을 들으며 채팅하는 서비스인 ‘뮤직 웨이브’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유튜브 뮤직이 가파르게 이용자 수를 늘리며 1위 자리를 위협하자 사용자 이탈을 막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2. 뉴스 사용료 안 내려는 메타, 유럽서 뉴스 중단
메타가 뉴스 사용 대가 지급을 거부하며 영국·독일·프랑스에서 '페이스북 뉴스' 기능을 중단하기로 했다. 메타는 기사나 언론사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전용 뉴스 탭을 없애는 것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유럽 지역에서 페이스북 뉴스 서비스 중단은 오는 12월 초부터 시행된다.

3. 불붙은 이커머스 추석 여행상품 대전
얼마 남지 않은 추석 연휴에 이커머스 업계가 여행수요 공략에 나섰다. G마켓, 11번가, 티몬, 위메프 등은 최근 급증하는 국내외 여행수요를 반영해 연휴 기간 다녀올 수 있는 여행 상품을 할인가에 판매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엔데믹 이후 처음 맞이하는 긴 황금연휴에 여행 매출이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소비자 혼란케 한 공영홈쇼핑 등 법정제재 위기
압력솥을 판매하면서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한 공영홈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과 파우더 마스크와 헤어마스크를 판매하면서 시청자를 오인케 한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이 방통위로부터 법정제재를 받을 위기다.

5. AI가 광고 시나리오·음악에 맥주 레시피까지
국내 주요 식음료 업체들이 최근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이색 제품·서비스·광고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MZ세대가 업계 ‘큰 손’으로 자리하면서 젊고 혁신적인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기에 제격이라는 판단이다.

6. 네이버, 생성형 인공지능 우려에 울상
네이버 시가총액이 금리 상승과 생성형 인공지능의 성능 우려로 최근 한 달 새 4조 원 가까이 증발했다. 전 세계 금리 상승 흐름과 생성형 AI인 '하이퍼클로바X'의 성능 우려감 때문으로 분석된다. 하이퍼클로바X는 출시 후 접속자가 몰리면서 답변이 지체되거나 오류가 나는 등 서비스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다.

7. 카카오, 소상공인 지원 통합 사이트 오픈
카카오가 전통시장 상인과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 사이트 ‘카카오 소신상인 프로젝트 사이트’를 론칭했다. 이 사이트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제공된 지원금을 사업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 가이드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사업의 성장을 위한 로드맵도 확인할 수 있다.


[23/09/07(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中 서비스 무역 분야 최대 박람회 개최...서비스 무역 육성 정책 나올 것,CSF
CIFTIS는 중국수출입박람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와 함께 중국의 3대 전시회로 꼽히는 행사임.  
올해 ‘개방이 이끄는 발전과 협력 상생하는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CIFTIS에는 59개국과 24개 국제기구가 참여하면서 전년도 행사보다 참여국이 12개 늘어남. 

-9월부터 다수의 신규 규정이 실시,CSF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이 발표한《식품·화장품 제품의 과대포장 제한 요구(限制商品过度包装要求 食品和化妆品)》
(GB 23350—2021)강제성 국가 표준 1호 개정안은 31개 식품·16개 화장품 포장에 대한 포장공간비율·포장 두께·포장 비용 기준을 규정함. 표준에 부합하지 않는 상품의 생산과 판매, 수입이 금지됨. 

-中 인터넷 발전 현황 보고서 공개,CSF
8월 28일 중국인터넷정보센터(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가 52번째《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 보고서(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이하 ‘보고서’)》를 발표함. 
보고서》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76.4%에 달했음.
중국의 네티즌은 10억 7,900만 명으로 지난해 12월 대비 1,109만 명이 증가함. 
△ 인스턴트 메신저 △ 온라인 동영상 △ 쇼트 비디오 이용자가 모두 10만 명을 돌파함. 
모바일 인터넷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국내 앱 수는 260만 개를 넘어섬.


[23/09/07(목) 주요 테크42 정보]

1.현대차 세계 최초 시속 80㎞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 선언… 의미는?
최근 자율주행차 ‘레벨3’의 연내 상용화를 선언한 현대차로 인해 자율주행 기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대차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소식에서 주목할 두 가지 키워드는 ‘레벨3’와 ‘시속 80㎞’다. 그간 법적 규제 등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각국 정부는 물론 기술적으로는 이미 레벨3에 도달한 자종차 제조사들 역시 상용화를 미뤄왔다. 

2.AI, 이제 그럼 인간처럼 추론하라…MS ‘생각의 알고리즘’에 대하여
AI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AI 사고 알고리즘은 AI 추론을 재정의 할수 있는 또다른 방향으로 안내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생각의 알고리즘’을 통해 앞으로 AI가 보다 인간처럼 직관하며 추론해 인간과 같은 인지 수준으로 발전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리멤버 스카우트 제안 데이터 공개, 요즘 대세 경력직 인재는 누구?
스카웃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들이 다니는 기업은 어디일까? IT, 금융, 유통쪽 1위는 모두 해당 산업을 IT로 혁신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들이 차지했다. ‘IT’ 산업에서는 ‘네이버’가 최다 수신 기업으로 등극했다. 뒤이어 ‘LG CNS’와 ‘LG유플러스’가 2, 3위를 차지했다.

4.‘무어의 법칙’ 이어갈 1나노 웨이퍼 양산기술 개발됐다
원자 하나 정도의 두께, 즉 1나노미터(1nm=10억분의 1m) 두께에 실리콘으로 제작할 때보다 몇배나 앞선 성능을 보여주는 초박형 반도체 웨이퍼 기술이 개발됐다. 한계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 무어의 법칙을 이어갈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5.애플, 11년만의 아이폰 충전단자 변경...아이폰15부터 'USB-C' 적용
애플의 아이폰이 11년 동안 자체 충전 단자인 라이트닝을 사용해왔지만 이제 USB-C 타입 충전 단자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이 변경은 9월에 공개될 예정인 아이폰 15 시리즈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6.캘리포니아 '로보택시' 운행…지금까지 성적은?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주가 허가한 자율주행 무인택시, 일명 로보택시가 운행 2주 만에 사건·사고를 일으키며 대폭 축소됐다. 아직 안전하지 않다는 반대여론과 음주운전 감소 및 장애인 이동 지원 등 장점을 강조하는 옹호여론의 입장이 팽팽하다.

7.테슬라, 신형 모델3 디자인 공개
테슬라가 '프로젝트 하이랜드'로 불리는 새로운 모델 3 디자인을 최근 공개했다. 이 업데이트된 버전은 프론트엔드 디자인의 혁신, 확장된 디스플레이 그리고 더 긴 주행 거리와 같은 주요 업그레이드를 포함하고 있다. 

8.틱톡, 하루 총 이용시간 페이스북 앞지른다
2025년에는 미국 성인의 하루 총 사용 시간이 51억 9,000만 분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페이스북은 하루 총 50억 2,000만 분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되어 틱톡이 페이스북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된다. 크리테오의 예측에 따르면, 2025년에는 성인 1인당 하루 평균 19분 동안 틱톡과 페이스북의 총 사용 시간이 모두 합쳐질 것으로 나타났다.

9.EU, 빅테크 맞춤형 광고 금지한다
유럽연합이 ‘디지털서비스법(DSA)’을 정식 시행했다. 이 법안은 빅테크 기업이 민감한 개인 정보를 활용해 이용자에게 맞춤형 광고 및 게시물을 노출하는 것을 강력하게 제한하는 것이 핵심이다. 광고 및 게시물에는 종교, 성적 지향, 민족, 정치적 신념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표적 공고가 포함됐다.

10.검색천하, '구글버스'는 끝난 것일까?
구글이 예전만큼 정확하고 유능하며 검색에 전념하지 않는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10년대 들어 메타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대규모 폐쇄형 알고리즘 소셜 네트워크가 등장하면서 웹을 잠식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세대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주요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는 틱톡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반 동영상 피드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11.유튜브 수익 창출, 5가지 팁
유튜브에서는 창의력과 노력이 만나면 한계가 없다. 여기에 편집까지 더해진다면 창의적인 콘텐츠가 나올 수 있다. 유튜브에서 소개되는 성공사례를 통해 5가지의 중요한 노하우를 살펴볼 수 있다.
틈새시장 2. 일관성 3. 스폰서쉽 4. 협업 5. 콘텐츠 굿즈

12.7가지 새로운 변경 사항이 적용된 새로운 '아이폰 15 프로'
9월 12일, 애플의 '원더러스트' 행사에서 아이폰 15 프로의 많은 업그레이드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아이폰 15 프로가 더 얇은 베젤의 새로운 티타늄 프레임부터 최고급 A17 바이오닉 칩과 액션 버튼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새로운 변화 덕분에 아이폰 X 이후 가장 큰 도약을 이룰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에 애플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는 아이폰 역사상 가장 큰 해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13.새로 유출된 '아이폰 15' 부품 사진... 썬더볼트 인터페이스 확인
올해 초, 애플이 아이폰 15를 USB-C로 전환하면 충전 및 데이터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유출 정보가 있었다. 최근 몇 달 동안 이러한 이슈는 잠잠해졌지만, 충전 전문사이트 차저랩(ChargerLab)이 독점으로 입수한 아이폰 15 USB-C포트 사진에서 썬더볼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위한 집적 회로(IC)가 확인됐다. 이에 차저랩은 "썬더볼트 지원이 아이폰 15 프로 및 프로 맥스 모델로 제한될 수 있다"라며, "최소 3개의 iPhone 15 모델에 썬더볼트/USB4의 40Gbps 고속 데이터 전송 기능이 통합될 것"이라고 전했다.

14.ARM, IPO 눈높이는 주당 47~51달러
ARM의 미국 기업공개(IPO)는 시장 최대어로 꼽히고 있다. 현재 ARM을 소유한 소프트뱅크그룹은 ARM의 기업가치를 500억~550억달러로 책정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주당 47~51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당초 시장에서 평가하던 600억~700억 달러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15.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워드 패드' 지원 중단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포함돼 있던 '워드패드'를 저이상 업데이트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사실상 28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또한 향후 출시되는 제품에서도 제거될 예정이다. 

16.LG'전자'가 화장품 판매로 진짜로 얻고자 하는 건
LG'전자'가 내년 상반기부터 자체 화장품 사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놀랍게도 LG생활건강, 즉 '생건'이 아니라 '전자'가 맞습니다. 아니 왜 가전제품 만들던 회사가 뷰티 시장에 진출한다는 건지 의아해하실 분들이 많겠지만요. 알고 보면 LG전자는 오래전부터 해당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해 왔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LG전자의 행보를 2030년에 무려 230조 원에 달할 거라는 홈뷰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23/09/07(목) 글로벌 및 국내 OTT 정보] 

1.방송*영화-kocca
- [미국] 맥스, 뉴스 스트리밍 서비스 ‘CNN 맥스’ 론칭 예정
- [북경] 중국 국경절 연휴 극장 상영영화 리스트
- [유럽] 유럽 언론, 한국 넷플릭스 드라마 <마스크걸> 호평
- [UAE] 샤르자미디어시티, 문화방송과 콘텐츠 계약 체결
- [UAE] 사우디아라비아 SRMG, 9 월 3 일 아랍어 다큐멘터리 플랫폼 출시
- [UAE] 복스 시네코, 바레인에서 20 개 스크린 멀티플렉스 재개관
- [UAE] 요르단 로야 미디어 그룹, 24 시간 실시간 뉴스 채널 시작
- [태국] 스타 커플과 유명 셰프가 함께 하는 요리쇼 공개

2.꼴찌 '애플TV+'의 OTT 생존기와 메시효과,제레미레터
애플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애플TV+는 기존 미디어 기업들의 OTT 전략과는 다른 위치에 있습니다. 이용 순위로는 꼴찌 그룹에 놓여있고 가입자와 시청률의 성장도 매우 더디게 진행됩니다.
애플TV+는 독자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독립 사업 보다는 애플의 번들 상품 생태계를 강화하고 확장하는 역할로 활용됩니다.
넷플릭스 때문에 레거시 미디어의 영토가 축소되어 ‘죽기 살기’로 시장을 수성해야하는 레거시 미디어들의 OTT들과는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3.지역채널이 만든 '안테나TV + FAST 결합 셋톱박스,제레미레터
‘코드커터 (유료방송을 끊는 가입자들)’가 증가하면 방송 채널 사업자들 (지상파, 케이블채널, 지역채널 등) 의 고민은 깊어집니다.
이들의 대부분은 OTT 플랫폼을 구축하고 SVOD는 물론, FAST OTT 플랫폼 (NBCU, CBS)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WBD 처럼 규모의 경제를 만들기 위해 합병 하기도 하지만 디즈니는 기존 케이블채널을 매각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케이블TV, 지상파 (NBC)를 수직 계열화 하고 있는 컴캐스트는 CTV플랫폼으로 케이블의 미래를 변화 시키고 있습니다.


[23/09/07(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2023년 상반기를 강타한 일본 K뷰티 트렌드 TOP4,openads
K팝과 K뷰티의 인기 활용하기, 일본 내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하는 K컬쳐 인기 반영 
익숙한 성분들을 조합하기, 새로움에 대한 적응 시간이 필요한 일본인의 정서 파악
주목받는 눈가 메이크업,코로나19 이후 애교살 메이크업 주목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헤어 트리트먼트,젊은 층과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브랜드에 시장 기회 제공

2.일본 스킨케어 시장 동향,kotra
애프터 코로나로 피부 트러블, 주름개선 스킨케어 제품 수요 증가
한류와 함께 일본에 대세로 자리잡은 K-beauty, 화장품 수출에 훈풍
일본의 스킨케어 제품 시장은 전체 화장품 시장의 반을 차지할 정도로 큰 시장이다. 일본에서는 2020년 코로나 19의 유행으로 긴급사태선언이 선포되어 외출이 제한되며 화장품 시장은 크게 축소되었으나, 외출이 비교적 자유로워진 2021년 이후는 국내 수요가 서서히 회복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의 인바운드 수요를 더하여 2026년에는 2019년의 시장규모로 회복할 전망이다.

3.일본 인체용 탈취제 시장동향,kotra
고온다습한 일본의 여름 기후에 대비하기 위한 인체용 탈취제와 땀 억제제 시장동향
롤온 또는 크림 타입의 데오드란트가 인기


[23/09/07(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9월 1주(8월 28일~9월 03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디지털전환 테스트베드 활용 / LG유플러스
통합 식자재 관리시스템 개발 / 현대그린푸드
ChatGPT활용 자산관리 정보 제공 / 미래에셋증권,유진투자증권
AI 기반 신제품 개발 플랫폼 활용 / SPC삼립
공간정보 시스템 도입 확대 / 미래엔서해에너지
디지털혁신 추진 / 레고
데이터 기반 디지털혁신 추진 / DL이앤씨
VOC 기반 디지털 전환 혁신 / 효성그룹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Swoosh 플랫폼으로 가상 의류 시장으로 진출하는 나이키의 도전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을 가진 브랜드 답게 나이키는 디지털 세상으로 빠르게 나아가기 위해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2.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2023 가을 패션쇼 연출을 ChatGPT로 작성하다.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는 2023년 가을 패션쇼 연출을 ChatGPT로 작성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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