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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7월, 3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뉴스 클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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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3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3/07/20(목) 여행&관광 관련 뉴스 클리핑]

1.BSP실적, ‘패키지여행사’가 시장 견인’
올 상반기 BSP(항공여객 판매대금 정산제도)발권은 패키지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여행사들이 주로 시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패키지 기반의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온라인투어, 교원투어 등이 10위 권 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2.포스트 코로나 항공산업 진단|FSC 합병과 LCC 장거리 진출…구도재편 가속화
올해 하반기는 한국 항공산업 구도재편의 중요한 기점이 될 전망이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 여부가 이르면 3분기에는 판가름 날 전망이어서다. 성사될 경우 통합FSC와 통합LCC가 모두 탄생하는 만큼 엔데믹 시대 선두주자를 향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3.7말8초 저력 여전…일본·동남아 강세 속 유럽 회복세 ‘눈길’
7~8월은 명불허전 해외여행 성수기다. 봄 시즌 주춤했던 여행상품 예약이 여름 휴가시즌에 접어들면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7말8초'의 저력도 여전하다. 해외여행이 본격적으로 재개된 이후 첫 휴가 시즌이라는 점도 긍정적 요인으로 분석된다. 일본과 동남아 선호도가 절대적인 가운데 유럽의 회복세도 눈에 띈다.

4.에티오피아항공 한국 취항 10년…한-아프리카 가교 역할 톡톡
에티오피아항공이 한국 취항 10주년을 맞이했다. 2023년 7월 현재 서울-아디스아바바 노선을 주 5회 운항 중이다. 앞으로 여객 및 화물 항공편을 확대해 연결성을 높이고 서울과 아프리카 간의 사회 경제적 유대 관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5.2024 파리 올림픽‧패럴림픽 D-1년…센강‧샹젤리제~콩코르드 광장에서 개막식
2024 파리 올림픽‧패럴림픽이 1년 여 앞으로 다가왔다. 1924년 이후 100년 만에 파리에서 열리는 이번 2024 파리 올림픽‧패럴림픽은 ‘모두를 위한 올림픽‧패럴림픽(Games Wide Open)’이라는 슬로건 아래 평등을 강조하고 다방면에서 혁신적인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6.‘미션 임파서블 : 데드 레코닝’에서 아부다비 신공항 미리보기
올해 4분기 오픈을 앞둔 아부다비 신공항(미드필드 터미널)이 영화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에서 첫 선을 보였다. 공식 파트너 항공사 에티하드항공은 개봉일인 7월12일 여행업계 관계자 150여명을 초청해 무비 나이트를 개최했다.


[23/07/20(목) 국내 마케팅 뉴스클리핑]

1. 페이스북, 영상 탭 개편... 릴스·추천 강조
페이스북이 릴스와 추천 기능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영상 탭을 개편했다. 페이스북 영상에는 릴스 편집 툴도 적용되며, 트렌드 클립과 추천 콘텐츠를 보여주는 '탐색' 영역도 생긴다. 이전 '페이스북 워치' 탭은 '비디오'로 불리며, 페이스북 앱 최상단에서 릴스와 긴 영상 콘텐츠를 함께 보여줄 전망이다.

2. 스레드 열풍 주춤… 1 주일새 이용자 수 반토막
출시 닷새 만에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하며 승승장구하던 스레드 열풍이 다소 사그라들었다. 트래픽 분석업체 시밀러웹 조사 결과, 출시 다음 날인 7일 4,900만 명이던 스레드 DAU는 14일엔 2,360만 명으로 51.8% 줄었다. 미국에서는 같은 기간 하루 이용 시간이 21분에서 6분으로 떨어졌다.

3. 유통업계는 스레드 마케팅 고민 중
새로운 SNS 스레드가 2030 젊은 층을 중심으로 뜨겁게 떠오르자 유통업계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업계는 잘 활용할 경우 웬만한 광고효과보다 뛰어난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있지만, 자칫하면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4. 세 번 고발, 세 번 무혐의… 변협 대 로톡 분쟁
법률서비스 플랫폼 로톡은 8년간 변협 등으로부터 세 차례 고발당했다.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고 법 위반 의혹을 털어냈지만, 리걸테크에 대한 상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사업 영역을 넓히거나 제2의 로톡이 등장할 때마다 논란은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5. 와이즈버즈, 日현지 법인 설립… 해외시장 공략 나서
디지털 광고대행사 와이즈버즈는 일본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일본 광고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와이즈버즈는 이번 일본 법인 설립을 통해 그간 다져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일본 내 이커머스 업종을 타깃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 광고대행사로 차별화해 나갈 계획이다.

6. 애플, '앱 외부결제 링크' 적용시기 미뤘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외부 결제로 연결되는 링크를 허용하라는 항소법원 판결의 집행을 연기하는 데 성공했다. 앱 내에 외부 결제로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해 앱스토어 외 다른 곳에서도 앱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라는 판결이다. 이것이 허용될 경우 애플의 앱스토어 수수료 수입은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7. 제프, 나스미디어와 메타버스 광고 사업 강화
다날의 계열사 제프는 KT그룹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와 광고 사업 강화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제프월드' 광고 구좌에 나스미디어의 광고 인프라 연계를 통해 광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23/07/20(목) 중국 시장 마케팅&뉴스 브리핑] 

-고온 날씨로 中 생활가전 업계 화색,csf
올 상반기 △ 소비 환경 개선 △ 고온 날씨 등으로 인해 에어컨 시장에 생기가 돌고 있음

-中 관광시장 숏 비디오 홍보 열풍,csf
올해 중국의 관광시장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가운데, 숏 비디오(짧은 영상) 마케팅이 지방 여행지의 관광객 유치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  

-무더위에 올 여름 中 관광 트렌드도 바뀌어,csf
고온이 이어지면서 많은 관광객이 낮에는 쉬고 밤에 외출하는 형태의 관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더우인(抖音)과 샤오훙수(小红书) 등 플랫폼에서는 많은 관광객이 고온의 날씨 때문에 낮에는 더위를 피하고 저녁에 쇼핑과 식사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힘. 

-중국 노인 가전제품 시장 잠재력 거대,kotra
중국 제7차 전국 인구조사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약 2억6,4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를 차지한다. 2010~2020년 10년 동안 중국 60세 이상 인구는 꾸준히 증가해왔으며(2010년 대비 2020년 중국 60세 이상 인구 비중 5.44% 증가), 이에 2021년 중국 실버 경제 규모는 5조7,000억 위안까지 성장했다.

-급성장중인 중국의 캠핑 시장,kotra
중국 젊은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글램핑 등 프리미엄 캠핑시장 확대/'캠핑 예능 방송’, ‘캠핑+’ 등과 관련한 캠핑용품 시장 급성장세 기록
아직 중국 시장 내 주요 캠핑 관련 품목은 중국 로컬브랜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아직 시장 성장 초기단계로 향후 해외 브랜드의 시장 진출 기회는 충분히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만의 독특한 캠핑 스타일을 잘 살린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하고 소비자의 선호를 타게팅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시장진출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기다.


[23/07/20(목) 주요 테크42 뉴스 브리핑]

1. NACS 표준···테슬라 경쟁사 가세 배경은?
최근 세계 주요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잇따라 테슬라가 만든 북미충전표준(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NACS)을 도입키로 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5월 미국 포드의 NACS 표준 도입 발표 이후 GM과 리비안이 가세했고, 최근에는 독일 메르세데스-벤츠까지 동참하고 현대차까지 이 표준 규격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공언할 정도이다. 이 표준이 전세계 전기차 충전방식에 큰 영향을 줄 것은 분명해 보인다.

2.힘받는 테슬라에 반발 움직임도···향배는?
기존 충전 네트워크 사업자들로서는 이미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NACS 고객을 잃지않기 위해 CCS와 NACS 충전을 함께 제공하기 시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포드와 GM이 NACS에 가세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미국뿐만이 아니다. 최근 캐나다에서는 최소한 2개 충전 사업자가 NACS 충전방식을 지원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3.미국 FTC가 ‘오픈AI’ 보낸 20페이지 분량의 조사 요구서
미국 최고 경쟁감시기관이 결국 오픈AI를 향한 칼을 빼들었다. 기업의 생성AI 제품인 챗GPT는 그동안 개인정보 및 소비자보호법 위반 가능성을 두고 논란을 빚었으며, 최근에는 광범위한 소송에 휘말린 상태다. FTC는 오픈AI에 대규모 언어 모델을 교육하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를 얻는 방법 등 방대한 분량의 질의서를 보낸 상태다.

4.[테크 현장] 드롭박스 디자인 총괄 “AI기술 적용한 범용검색 툴과 드롭박스만의 AI 원칙”
“챗GPT는 ‘지난해 기획서를 어디에 두었나’와 같은 질문에는 여전히 답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AI 기술은 개인화가 돼 있지 않기 때문이죠. 또 개별 기업이나 개인의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우리가 하는 비즈니스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렇듯 개인화된 AI는 각 기업이 처한 업무의 고충을 해결하는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5.애플·도브·파머스 도그·스퀘어 스페이스, 에미상이 주목한 2023 최고의 캠페인은?
미국 방송계의 '아카데미'로 불리는 최고 권위상인 에미(Emmy)상에 7편의 광고 캠페인이 노미네이트됐다. 애플(Apple) 캠페인을 비롯해 애플TV+, 도브(Dove), 파머스 도그(The Farmer's Dog), 스퀘어스페이스(SquareSpace) 등의 캠페인이 포함됐다.

6.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기본글꼴 '앱토스'로 변경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에 오피스 기본글꼴로 사용한 칼리브리(Calibri) 대신에 앱토스(Aptos)라는 새로운 산세리프 글꼴를 사용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담당자는 "오늘부터 앱토스가 Word, Outlook, PowerPoint, Excel 등에서 새로운 기본 글꼴로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라며 "몇 달 안에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기본 설정으로 배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7.영국 스마트폰 스타트업 '낫싱', 새로운 투명폰 출시
After teasing a new transparent phone for the past six months, Nixing finally launched the phone2 on Nov. 11 (local time). Its predecessor, the Phone One, gained popularity for its unique design, including a transparent back cover and glyph interface, and was estimated to have sold more than 500,000 units in the global market by the end of last year.

8.스레드의 성공, 광고주는 흔들린다
Threads continues to gain momentum, reaching 100 million subscribers in five days. Conversely, the meta continues to decline. This is where advertisers are focusing their attention. With Threads' explosive subscriber growth and Twitter's decline, advertisers are rethinking their approach to digital marketing.

9.2023년 최고의 AI 아트 생성 서비스 6가지
Artificial Intelligence (AI) is playing an increasingly significant role in the field of art, with the best AI art generators of 2023 capable of creating remarkably detailed and accurate pieces. These artworks can often be created with surprising ease from the user’s side, requiring only a simple chat-style prompt to generate a painting, sketch, or lifelike photograph. 

10.리플, 증권법 위반 혐의 '승소'
Ripple has won a settlement of securities law violations brought by the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in 2020. The SEC has argued that digital assets are securities, like stocks and bonds traded on Wall Street, and should be subject to the same strict regulations. The ruling, released today (Nov. 13), said that XRP, the cryptocurrency created by Ripple, did not violate the law.

11.소니, 마이크로소프트와 '콜 오브 듀티' 10년 함께한다
Sony has agreed to a 10-year deal with Microsoft to keep the Call of Duty franchise on PlayStation after its acquisition of Activision Blizzard. Microsoft Games CEO Phil Spencer announced that Sony and Microsoft have reached a "binding agreement" to keep Call of Duty on PlayStation.

12.테슬라,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첫 사이버트럭 제작
Tesla has announced that it has built the "first Cybertruck" at Gigafactory Texas. According to Tesla's latest official statement, production of the Cybertruck is set to start "this summer," with a delivery event planned "around the end of Q3," which would mean around the end of September 2023.

 


[23/07/20(목) 글로벌 및 국내 OTT 뉴스 브리핑] 

1.방송*영화-kocca
- [미국] 키오스크 DVD 대여업체 ‘레드박스’, 틱톡과 계약 체결
- [유럽] 유럽 시청각 기구, 2023 유럽 시청각 미디어 서비스 보고서 발표
- [UAE] 이라크 VOD 플랫폼 ‘1001’, 3 주 만에 100 만 명 돌파
- [UAE] 스타즈플레이, TVOD 서비스 ‘스타즈플레이 스토어’ 출시
- [태국] 영화 < Long Live Love >, 전국적으로 5,000 만 바트 수익 올려
- [러시아] 러시아 최대 영화체인 Karo, 전국에서 한국영화 축제 개최

2.디즈니+ '시크릿 인베이전’ AI 오프닝 영상이 던지는 고민,제레미레터
최근 디즈니+에서 공개된 마블 시리즈 ‘시크릿 인베이젼’은 드라마의 내용 보다 오프닝 영상이 더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시크릿 인베이젼’ 은 닉 퓨리(사뮤엘 잭슨) 를 도와 지구를 수호하던 변신 외계 종족인 스컬들이 지구와 전쟁을 일으킨다는 소재를 담고 있습니다.
시리즈 시작 직후 펼쳐지는 오프닝 영상은 변신 종족의 이미지를 형상화 하고 있습니다.

3.디즈니 ABC와 ESPN 매각 시나리오과 넥스트 빅딜
미국 오하이오주의 썬밸리에서 개최되는 Allen & Co. 컨퍼런스에는 미국의 레거시 미디어 기업들의 CEO 들이 모두 참석합니다. 전통적으로 이 행사에서 만난 CEO들은 인수 합병에 관한 은밀한 대화를 주고 받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지난주 열린 컨퍼런스에서 디즈니 CEO 밥 아이거는 ABC, 지역 방송국, ESPN , 디즈니 채널 등 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을 매각할 수 있다는 언급을 했습니다.


[23/07/20(목) 일본의 동향/트렌드/뉴스 관련 정보]

1.일본 사무용가구 브랜드에 이는 친환경 물결,kotra
일본의 2022년도 노동인구는 6902만 명이며 그 중 자영업자를 제외한 피고용인은 87%에 달하는 6041만 명이다. 해당 수요층을 기반으로 한 일본의 사무용 가구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3603억 엔에 달한다. 

2.변화하는 일본 골프 산업... 젊은층, 여성이 주요 타깃,kotra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회원제, 다양한 가족친화적 이벤트 인기
여성 골퍼를 배려하는 라커룸, 파우더룸, 뷰티 샤워실, 샴푸바 등 구비
일본 골프업계에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유입된 젊은 층, 여성 골프 이용자가 일본 골프 인구를 반등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 기업이 일본의 골프 관련 제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런 젊은층, 여성의 성향에 맞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주요 골프인구였던 중장년층이 비거리 향상 등 고(高)기술력 제품을 선호했다면, 일본의 젊은 세대는 높은 초기비용을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가성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3.일본경제, 임금·소비·투자 선순환 모색(임금상승, 소비확대, 기업투자확대의 선순환)
일본경제의 선순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일본 주가도 호조를 보이고 있음. 
지난 5월 8일에 코로나19의 규제가 감염증 2분류에서 5분류로 완화되고 마스크 착용의 강제성이 없어지면서 각종 소비 지출이 회복되고 소비 금액 자체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능가하기 시작하고 있음.   

[23/07/20(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7월 2주(7월 10일~7월 16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챗GPT 활용 서비스 제공 / 롯데,현대,신세계
플랫폼기획부 신설 / 하이투자증권
클라우드 전환전략 추진 / KB금융지주
국가자격 전자지갑 개발 / 한국산업인력공단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사업포트폴리오 혁신 / LG전자
NFT멤버십 활용 확대 / 스타벅스
IT서비스 위탁방식을 직접 수행방식 전환 / 우리금융그룹
생산 공정 ChatGPT 구현 / 메르세데스-벤츠
데이터기반행정 디지털 플랫폼 구축 / 양평군
인공지능 콜센터 도입 / 삼성생명
협동로봇 신제품 출시 / ABB
디지털자산 신뢰검증 서비스 출시 / 한국조폐공사
AI 가전 확대 전략 추진 / SK매직, 코웨이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월마트는 매장내 사물인터넷(IoT)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월마트(Walmart)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면서 식품품질을 개선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데 사물인터넷(Io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2.럭셔리 니트웨어 패션브랜드 Sheep Inc.는 생성형 인공지능( Generative AI )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2018년에 설립된 영국 럭셔리 니트웨어 브랜드인 Sheep Inc는 5월 19일에 출시될 캠페인을 개발하는 데 Generative AI 기술을 활용했다. 

3.월마트(Walmart)신선식품 배송서비스 강화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냉장박스 플랫폼 서비스
월마트는 온도조절식 스마트박스 제조업체인 HomeValet과 협력하여 24시간이내 식료품을 배송할 수 있는 서비스를 월마트 본사 근처에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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