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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4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뉴스 클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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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뉴스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뉴스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23/04/27(목) 여행&관광 관련 뉴스 클리핑]

1.일본인 해외여행 선호도 한국이 1위…골든위크 인바운드는 기대 이하
일본 최대 연휴인 골든위크(4월29일~5월7일)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여전히 일본 내 국내여행 비중이 상당하고 해외여행 수요는 자유여행에 집중돼 패키지 위주의 인바운드 여행사는 특수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2.국제선 유류할증료 1년3개월 만에 10단계 아래로 뚝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10단계 아래로 떨어졌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5월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8단계로, 10단계 이하는 2022년 2월(6단계) 이후 1년3개월 만에 처음이다.

3.서울국제관광전, 5월 4일 코엑스에서 개막
제38회 서울국제관광전이 오는 5월4일부터 7일까지 나흘간 삼성동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관광전은 전 세계 300여개 업체에서 500개 부스가 진열될 예정이다. 

4.피치항공, 누적탑승객 5000만 명 돌파
일본 최초의 LCC 피치항공이 지난 2012년 3월1일 첫 취항이후 지난24일 누적 탑승자수가 5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피치항공은 2012년 취항 당시 간사이국제공항에서 일본 국내선 2개 노선에 불과했으나, 취항 11주년을 맞은 현재 7개 공항을 거점으로 일본 국내선 28개 노선과 국제선 9개 노선 총 37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5.하나투어, 중국단체객 3년 만에 첫 출발
하나투어가 코로나이후 3년여 만에 중국 단체여행객을 첫 출발 시켰다. 하나투어는 중국관광비자 재개 등과 맞물려, 중국 상품 운영 재개를 알린 지 약 한 달 만에 중국 기획 상품을 통틀어 첫 팀이 지난19일 부산에서 백두산으로 출발했다. 이번 상품은 부산에서 출발하는 ‘연길/백두산’ 상품으로, 코로나 이전부터 인기 여행지로 손꼽혔다. 이 상품은 백두산 북파와 서파 코스를 통해 백두산 천지를 관광한다.


[23/04/27(목) 국내 마케팅 뉴스클리핑]

1. 5월 광고시장 대기업 견인효과
코바코는 다음 달 광고 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101.6으로 발표했다. 매체별로는 온라인·모바일(102.1), 케이블TV(100.9), 종합편성채널 TV(100.9)의 광고비가 이달보다 늘 것으로 나타났다. 신차 출시에 따른 자동차 기업들의 광고와 대기업들의 그룹 광고 증가를 그 사유로 꼽았다.

2. 네이버, 신규 광고상품 '커뮤니케이션 애드' 출시
'마스크에 묻지 않는 선크림 추천해 주세요'란 글에 AI가 댓글로 '커버력·지속력이 좋은 A사의 선크림 할인'이란 광고를 띄운다. 네이버의 AI 하이퍼클로바가 게시글의 문맥을 이해해 맞춤형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다. 초거대 AI를 활용한 신개념 광고가 성장이 둔화한 네이버 실적을 견인할지 관심이 쏠린다.

3. 엉터리 리뷰에 이커머스 '진땀'
이커머스 업계가 리뷰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제품과 관계없는 거짓 리뷰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업체들이 사진 리뷰에 적립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리뷰 수를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제품과 관련 없는 사진과 영상이 별도의 검토 없이 파일을 올려도 그대로 올라가고 있다.

4. 구글, 1분기 광고 매출 감소
구글이 올해 1분기 클라우드 부문의 선방 등에 힘입어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핵심 사업인 광고 수익이 감소세를 지속했다. 1분기 구글 광고 매출은 545억 5천만 달러(약 73조 원)로 1년 전보다 0.2% 감소했다. 핵심 사업인 광고 부문 매출이 줄어든 것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이다.

5. PB 강화하는 이커머스… 유통가 PB 무한경쟁 시대 개막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유통시장에서 질적 성장을 꾀하기 위해 PB상품 개발은 필수가 됐다.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형성된 PB 시장에 편의점을 비롯해 쿠팡·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까지 가세하면서 국내 PB시장은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PB사업을 확대하는 데에는 소비침체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6. 카카오·네이버 AI 서비스명 바꿀까
오픈AI가 'GPT'를 포함한 자사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상표권 강화에 나섰다. 카카오, 네이버 등 국내 IT 기업도 GPT라는 단어를 포함하는 AI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만큼 관련 서비스명 변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오픈AI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7. EU, 8월부터 유해 콘텐츠 단속 안 하면 과징금
EU가 허위 정보 및 불법·유해 콘텐츠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8월부터 구글·트위터·틱톡 등에 대한 강력 규제에 나선다. 초대형 플랫폼으로 지정된 업체들은 문제성 콘텐츠를 인지하면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 조정 등을 거쳐야 한다. 챗GPT 등 AI 기반 정보 유통에 대한 책임도 부과된다.


[23/04/27(목) 중국 시장 마케팅&뉴스 브리핑] 

-센스타임, 거대 AI 모델‘센스노바’출시-platum
중국 인공지능 기업 센스타임(SenseTime, 商汤科技)이 자사 행사인 ‘센스타임 테크데이(SenseTime Tech Day, 商汤技术交流日)’에서 거대 AI 모델 ‘센스노바(SenseNova, 日日新)’,  AI 디지털 비디오 생성 플랫폼 ‘루잉(如影)’, 3D 콘텐츠 생성 플랫폼 ‘치옹위(琼宇)’와 ‘거우(格物)’를 비롯해 챗GPT와 미드저니(Midjourney)라 할 수 있는 챗봇 ‘센스챗(SenseChat, 商量)’과 그림 제작 AI 플랫폼 ‘먀오화(秒画)’ 등도 공개했다.

-디디추싱, 2025년까지 첫 양산형 로보택시 도입 계획-platum
중국 최대 승차공유 플랫폼 디디추싱(滴滴出行)이 ‘2023 상하이 자율주행의 날(2023 上海自动驾驶开放日)’ 행사에서 “2025년까지 디디의 승차공유 플랫폼에 첫 대량 생산 로보택시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알리바바, 라자다에 추가 증자-platum
최근 알리바바(Alibaba, 阿里巴巴)가 동남아의 아마존 라자다(Lazada)에 3억 5,290만 달러(약 4,652억원) 규모의 증자를 집행했다.
알리바바는 2016년 라자다를 인수한 후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10억 달러(약 1조 3.184억원)와 20억 달러(약 2조6,368억원)를, 2020년에는 13억 달러(약 1조 ,139억원)를, 지난해에는 3차례에 걸쳐 총 16억 달러(약 2조 1,094억원)를 증자했다.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현황 정리
1. 틱톡, 콰이쇼우, 샤오홍슈와 같은 소셜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성장
2. 전체 이커머스 거래액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대중적인 판매방식으로 자리매김
3. 메가 인플루언서 KOL 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KOC 중점으로 운영 전략 변화 중

-노동절, 中 국내 여행 예약량 5년 이래 최다
노동절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중국 국내 여행의 열기가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는 것으로 나타남.
다수의 온라인 여행사(OTA)가 올해 노동절 여행 수요가 5년 만에 최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23/04/27(목) 주요 테크42 뉴스 브리핑]

1.대기업의 중소·스타트업 기술 침해…해법은?
최근 대기업의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기술 침해 사례가 심화되고 있다. 2022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대기업의 중소·스타트업 대상 기술 유출 및 탈취로 인한 피해액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2827억원에 달한다. 피해 건수로는 280여건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타트업은 투자 협상 과정에서 오간 대화내용, 자료 등의 기록을 확보하고, IR 과정에 NDA(Non-disclosure agreement, 기밀유지협약)을 체결하는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지만, '을'의 입장에 있는 스타트업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2.머스크, 지상-우주 아우르는 ‘X’제국의 꿈···다 계획이 있었구나
일론 머스크는 언젠가부터 ‘X’라는 문자아래 통일된 제국을 만들려는 생각을 한 것 같다. 그가 테슬라, 스페이스X와 X.AI, XCorp를 통해 지구에서부터 우주까지 아우르는 ‘X제국’을 구축하려는 거대한 계획의 또다른 한축을 이제 막 만들어 세웠다고 봐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다. 물론 남의 첨단 AI 만들기를 막고 와중에 자신의 회사를 세운 그에 대한 평가는 별개다.

3.[2023 월드IT쇼] CES에 이어 WIS 2023까지 사로잡은 혁신 기술
올해 15회째를 맞이한 '월드IT쇼 2023',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 기업들 중에서 특히 눈길을 끈 것은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한 ‘그래핀스퀘어’ ‘테솔로’ ‘마스오토’ ‘프록시헬스케어’ 등 4개사다. 이중 ‘그래핀스퀘어’ ‘마스오토’는 지난 1월 개최된 ‘CES 2023’ 혁신상의 주역이기도 하다. 이들 기업들이 ‘WIS 2023’ 현장에 선보인  놀라운 기술, 지금부터 소개한다.

4.로봇과 인형에 챗GPT 결합하니···믿기는 어렵지만
최근 미국 인공지능(AI) 업체 오픈AI사가 개발한 챗GPT가 세계적인 화제와 논란을 부르고 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로 교육받은 이 AI가 에세이, 편지, 시 쓰기, 문제풀기, 심지어 프로그래밍까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인간은 AI에게 도움을 받는 데서 더 나아가 휴머노이드 로봇과 AI의 결합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5.QR스타일 '2D 바코드' 나온다...유통 혁신 전망
새로운 2D 바코드가 기존의 12자리 바코드를 대체하고, 제품 내용물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바코드는 소비자에게 온라인 부가기능을 제공하며, 소매업계의 재고관리를 혁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업그레이드된 바코드는 소비자에게 기업의 지속가능성 연구와 제품 세탁 방법 등 모든 것을 알려주고 제품 안전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고, 구매 내용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2027년까지 전 세계적으로는 2D 바코드만 허용되며, 미국에서는 Universal Product Code (UPC) 바코드가 새로운 2D 유형으로 대체될 것이다. GS1 US는 이전으로 넘어가기 위한 '바코드 능력 테스트 키트'를 출시했다.

6.애플, 애플카드 연계 계좌 출시...최고 4.15% 금리
애플카드 사용자들은 이제 아이폰에서 저축 계좌를 열 수 있게 되었다. 일반 은행의 저축계좌와 비슷하지만 수수료나 최소 입금 금액 등의 요건이 없는 대신 현재 시장평균보다 10배 이상 높은 4.15%의 연 이율이 제공된다. 또한 적립된 캐시 리워드는 매일 자동으로 새로운 적금 계좌로 이체된다. 새로운 계좌는 다른 애플 금융 상품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보안 기능으로 보호되며 최대 잔액은 25만 달러로 제한되며 최소 입금 금액은 없다. 현재 미국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최소한 iOS 16.4 이상 버전을 사용하는 아이폰이 필요하다.

7.테슬라가 시작한 전기차 가격 인하 전쟁
테슬라가 시작한 전기차 시장의 가격 인하는 테슬라뿐만 아니라 여러 전기차 생산 회사의 매출과 수익에 영향을 주고 있다. 테슬라는 특별 품목을 제외하고 이번 분기에 네 차례, 이달까지 두 차례의 가격 인하를 통해 29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는 1년 전보다 22% 감소한 수치로서 작년 3분기와 4분기 대비 수익이 더욱 감소했다. 이에 머스크는 "1분기 초에 가격을 상당히 인하했지만, 우리의 영업 마진이 여전히 업계 최고 수준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8.나이키, 실제 혜택이 포함된 디지털 신발 '포스 1' 컬렉션 출시
작년 11월에 .Swoosh 웹3 플랫폼을 출시한 나이키가 첫 번째 디지털 수집품 세트를 공개할 준비를 마쳤다. 나이키는 '가상 창작물'인 Our Force 1(또는 OF1) 시리즈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클래식 리믹스' 또는 '뉴 웨이브' 두 가지 박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각각 $19.82이다. Swoosh 웹사이트에 계정이 있어야 하고 신분증을 발급 받아야 구매가 가능하다.

9.에픽, MS와 함께 EHR에 생성AI 도입
에픽시스템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EHR 소프트웨어에 생성적 AI 기술을 처음으로 통합했다. 이번 협력은 의사, 환자 및 의료진 등의 대화와 업무일정 관리 등에서 AI 솔루션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통합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픈AI Azure 서비스를 통해 에픽의 In Basket 통신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비동기적 의사소통 시 초안 응답 생성 등 AI 활성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추세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챗GPT 등을 활용한 AI 솔루션의 인기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10.불꽃 튀는 혁신의 현장, 스파크랩 데모데이에서 만난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은?
이번 데모데이에 나선 10개 팀은 올해 상반기에 운영된 20기 프로그램에 참여해 스파크랩의 코칭을 받은 팀과 스파크랩이 운영하는 펀트를 통해 투자를 유치한 팀들이다. ▲플루언트 ▲UUUUU ▲약올려 ▲쇼핑의여왕 ▲카피클 ▲리맥스 ▲장사왕 ▲KiT ▲맛있저염 ▲Greenie 등의 스타트업들은 AI 콘텐츠를 비롯해 헬스케어, 콜드체인, 커머스, 3D 모션캡쳐 솔루션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며 저마다의 성장 가능성을 소개했다.

11.마이크로소프트가 트위터를 ‘손절’한 이유
마이크로소프트의 소셜미디어 관리 도구를 사용하는 광고주는 더이상 대시보드에서 트위터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됐다. 오픈AI에 끝까지 투자해 챗GPT를 출시한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의 공동설립자였지만 결국 중도하차해 AI챗봇 열풍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미묘한 기싸움이 시작됐다.

12.애플, 무슨 짓을 한 거야?···“중소기업에 죽음의 키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기술력의 대명사인 애플이 부당하게 중소기업 기술을 탈취한다는 의혹을 집중 조명하면서 이같이 꼬집었다. 이 매체는 단순한 의혹 제기가 아니라 실제로 애플에 당한 중소기업들의 사례가 24개가 넘는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중소 기술 개발 업체와 대화를 시작한 다음 필요한 모든 것(기술 개발 내용)을 알게 되면 그 회사를 유령으로 만들고 대신에 그것이 무엇이든 자신의 버전으로 만들기를 계속한다는 것이다. 

13.구글, 비용 절감은 계속된다... 1만 2천명 해고에 신사옥 건설까지 중단
구글의 비용 절감은 계속되고 있다. 구글이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할 예정이던 대규모 사옥 건설 프로젝트를 중단했다. 사옥 건설 프로젝트는 경제효과 190억달러(약 25조)의 가치로 평가됐었다. 올 초 1만2000명 감원 계획을 발표한 구글은 산호세 캠퍼스 개발팀도 해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요 건설사인 렌드리즈(LendLease)는 직원 67명을 해고했다.

14.ChatGPT는 알겠는데... 'Auto-GPT'는 뭘까?
기본적으로 ChatGPT는 WEB버전과 API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버전이 있다. Auto-GPT는 이러한 ChatGPT의 API를 기반으로 하여 작동되는 파이썬 응용프로그램으로 온라인에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와 상호 작용함으로써 X, Y와 같은 작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최근 소셜 미디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Auto-GPT는 게임 개발자 토란 브루스 리차드가 만든 오픈 소스 앱으로, 주로 GPT-3.5와 GPT-4를 비롯한 OpenAI의 텍스트 생성 모델을 사용하여 "자율적으로" 작동한다.

15.티피코시는 성공할 수 있을까?
티피코시를 (원래) 아는 분이라면 기본적으로 30대 중반 이상일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뉴트로가 잠깐의 유행을 넘어 지속적인 문화 현상으로 진행되다 보니 '티피코시'가 재론칭한다는 합니다. 저도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나 'Lee' 같은 브랜드들이 백화점에 입점된 것을 보고 깜짝 놀란 적이 있는데요. 단순히 브랜드뿐 아니라, 운동화 같은 것들도 클래식한 디자인이 유행을 하는 것을 보면 90년대의 유행은 일시적인 현상은 아닌 듯합니다. 


[23/04/27(목) 글로벌 및 국내 OTT 뉴스 브리핑] 

1.죽어가는 DVD로 OTT 야망을 키우는 “레드박스”
넷플릭스가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DVD 대여 사업을 정리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죠. 그런데 DVD.com 도메인을 통한 디스크 배송 사업을 인수하고 싶다는 기업이 있습니다.

2.슈퍼마리오 헐리우드 장악! 애니메이션 지각 변동
1980년대 슈퍼마리오 게임을 즐기던 세대가 이제 40대 성인이 되었고 이들이 자녀들과 함께 극장을 찾으며 영화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무비’가 글로벌로 대박을 치고 있습니다.

3.중국 OTT 시장 현황 트렌드-KCA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04년부터 시작된 중국 OTT 플랫폼 시장은 치열한 경쟁과 변화를 거듭하며 최근 들어 판세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중국 OTT의 최신 규모와 경쟁구도, 주요 플랫폼의 현황과 경쟁력, OTT산업의 최신 트렌드 등을
살펴보고 나아가 한국 콘텐츠업체의 중국 진출과 교류협력 및 한국 플랫폼사의 운영에도 참고가 될 시사점을 제시했다.


[23/04/27(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 / 4월 3주(4월 17일~4월 23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통합 차량관리 플랫폼 앱 출시 / SK에너지 
고객데이터 플랫폼 도입 / 프리드라이프
디지털 혁신, 상품 경쟁력 강화 / 미래에셋생명 
옴니채널 플랫폼 출시 / 혼다코리아 
디지털통합 플랫폼  출시 / LF
구매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 LG그룹
메타버스 교육플랫폼 오픈 / EBS
인공지능 기반 CCTV 도로 영상분석 / 행정안전부
디지털플랫품 구축 / 현대제철, 동국제강, 포스코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한국 HR 테크 기업의 미래는 산업생태계 구축에 달려 있다
왜 HR 테크가 하나의 산업이 되어야 하는지, 산업화를 위해 선결 조건인 산업생태계 구축이 왜 필요한지를 살펴본다.

2.구글 AI챗봇 'Bard'와 MS-ChatGPT 연합 간 싸움은 미래 검색엔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ChatGPT와 MS 검색엔진 Bing이 통합된다는 소식에 구글도 이에 질세라, Bard를 공개하고 검색엔진 시장에서 두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첨예하게 부닥치고 있다.


[23/04/27(목) JAPAN Q'EWS & 일본의 동향/트렌드/뉴스 관련 정보]

1.탈 수밖에 없어, 이 빅 웨이브에!...주간소년점프"가 도입한 웨이브 소비란? 
마케팅에 SNS를 활용하는 데 있어 소비자의 인정을 받고 싶다는 욕구나 자기 현시욕을 충족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은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NS 이용이 일반화되면서 이용자의 리터러시(Literacy/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고 어떤 행동이 SNS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기준이 달라지고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이 아닌 여럿이 흥을 돋움으로써 소비가 생기는 새로운 SNS 소비가 일본에서 급 확대되고 있습니다. 

2.야후의 트렌드 맵이 선정한 4가지 키워드!
지금 일본에서는 어떤 상품이 유행하고 있으며 트렌드가 되어 갈까요? 일본의 대표 검색엔진 사이트인 야후(YAHOO)에서 검색 데이터로부터 트렌드의 조짐을 발견하려는 대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색 데이터에서는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그것을 갖고 싶어 하는지, 원하는 사람이 어느 정도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지 등을 볼 수 있는데요. 즉, 검색 데이터를 조사하는 것만으로 히트가 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계적으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야후는 해당 부분을 시스템화하여 '상품 트렌드 맵'이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
4가지 키워드는? 휘핑데코, 판데라 포터블 라이트, 카라즈 매트, 그라네스 스마트

3.일본 편의점 점포 수, 이젠 포화(飽和) 상태?
일본 편의점 9개 체인의 2023년 1월 말 점포 수는 5만 8,022개로 전월보다 50점포 감소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의 96개 점포 증가에 비해 패밀리마트, 로손은 모두 감소했습니다. 3년간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사람들의 움직임이 주춤했습니다. 출퇴근 통학이나 영업활동, 여행과 귀성, 야간음식 등이 억제된 결과 원래 부진에 빠졌던 점포가 가시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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