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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7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뉴스 클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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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7월 1주차


[23/07/06(목) 여행&관광 관련 뉴스 클리핑]

1.살아나는 해외연수·인센티브…여행사는 수익성·현지 수배 ‘어려움’
엔데믹에 접어들며 해외연수·인센티브(포상관광) 시장도 회복세를 보였다. 인센티브 전문 여행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 이전의 50% 수준까지 회복된 단계다. 기존에 여름휴가 시즌을 지나 가을에 행사가 집중됐던 만큼 하반기 회복세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후끈 달아오른 몽골! 여름 성수기 장사 벌써 끝?
올 여름 몽골 여행시장이 뜨겁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7~8월 몽골 여행시장은 사실상 일찌감치 모객이 마감된 상태다. 여행 최적기가 6~8월 여름에 집중된 지역인 만큼 여행을 미리 준비하는 수요가 많고 몽골 전통 가옥 ‘게르(Ger)’의 빈자리를 찾기가 어려운 상황도 모객 조기 마감에 불을 지폈다. 업계는 최근 방송에서 몽골 여행이 노출된 영향이 크다고 분석하고 있다.

3.[TTM+ 2023] 소프트 파워로 다가가는 태국…태국관광의 현재와 미래 
태국 최대 규모의 B2B 트래블마트 TTM+이 다시 방콕으로 돌아왔다. 5월31일부터 6월2일까지 방콕 퀸 시리킷 내셔널 컨벤션 센터(the Queen Sirikit National Convention Centre)에서 열린 TTM+에서 태국은 소프트파워인 5F (Food, Film, Festival, Fight, Fashion)를 활용해 관광산업 도약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4.5월 출입국자수 250만명 돌파! 연휴 효과 톡톡
5월 내외국인 출입국자 수는 255만152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이후 월간 출입국자수가 250만명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로나19 이후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등 연휴 효과로 특히 내국인 출국자수가 크게 증가하며 힘을 보탰다.

5.피지항공, 극강의 가성비 허니문 지원
피지항공이 허니문 목적지로서 피지(Fiji)의 위상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신혼여행객들이 선호하는 항공 스케줄을 확대하고 특별 요금을 제공하는 한편 주요 허니문 여행사를 대상으로 상품 설명회를 6월29일 개최했다.

[23/07/06(목) 국내 마케팅 뉴스클리핑]

1. ‘갓생’ 전략 통했나… 네이버 밴드, MZ세대 공략 나섰다
네이버 밴드가 ‘오밴완 챌린지’를 진행한다. 챌린지는 ‘미션 인증 기능’을 통해 참가할 수 있다. 미션 인증 기능은 지난 2019년 도입 이후 ‘갓생’ 문화에 익숙한 MZ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올해 네이버 밴드 신규 가입자 중 1020세대가 전체의 42%, 30대 신규 가입자도 약 2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애물단지 취급받던 링크드인, MS의 보물로 변신하다
미국 구인·구직 SNS인 링크드인 기업가치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링크드인을 인수한 MS의 사업 영역도 대폭 확대됐다는 평가다. 링크드인은 2017년 이후 매출이 연평균 43%가량 증가했다. 유료 멤버십 수익이 급증하며 지난해 링크드인 수익은 140억 달러에 육박했다.

3. 세무사회, 삼쩜삼 이어 크몽도 형사고발
한국세무사회가 프리랜서 중개 플랫폼 1위 업체인 크몽을 세무사법 위반 혐의로 형사 고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에 직역 단체들과 대표적으로 갈등을 빚어왔던 로톡과 삼쩜삼 등은 물론 새로운 플랫폼 기업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소송전이 벌어지면서 스타트업의 ‘법률 리스크’가 어느 때보다 커지는 모습이다.

4. 큐텐, 11번가 인수 추진설... 공식 제안 없었다
큐텐이 11번가 인수를 추진 중이란 소식이 전해져 사실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11번가 측은 큐텐 측으로부터 공식 제안을 받은 적 없다는 입장을, 큐텐 측은 확인이 어렵다고 밝혔다. 거래 시 양사 지분을 교환하는 주식 스와프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11번가 기업가치는 1조 원 안팎으로 거론되고 있다.

5. 이커머스에 '크로스보더' 뜨는 이유
이커머스 시장에 ‘크로스보더’를 내건 사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크로스보더는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것을 말한다. 쿠팡과 네이버 등이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주도권을 꽉 쥐고 있는데 반해 크로스보더 영역에서는 아직 이렇다 할 일인자가 없다는 것이 국내에 크로스보더 플랫폼이 늘어나고 있는 배경이다.

6. 머물게 하라… 신세계, 체험경제 공들인다
신세계그룹 계열사들이 오프라인에서 체험과 오락 요소를 적극 강화하고 있다. 검색만 하면 싸게 살 수 있는 시대에 할인 혜택만으로 고객을 유치할 수 없게 되자 매장에 가야 하는 '플러스알파' 요인을 만드는 것이다. 당장 수익이 없어도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방문 횟수를 늘려 자연스럽게 소비를 유발한다.

7. 11번가, 프로모션 디자인 AI 아이디어로 만든다
11번가가 프로모션 디자인에 생성형 AI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여름 바캉스 프로모션에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인 ‘미드저니’를 활용한 이미지를 사용했다. 담당 디자이너가 입력한 명령어를 기반으로 미드저니가 이미지를 생성하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때까지 반복해서 조금씩 변화된 이미지를 받는다.

[23/07/06(목) 중국 시장 마케팅&뉴스 브리핑] 

-中 정부, 가구 소비 촉진 조치 발표,csf
6월 29일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国务院常务会议)에서《가구 소비 촉진에 관한 조치(关于促进家居消费的若干措施)》가 심의 통과됨.
회의는 “가구 소비는 다양한 분야와 산업 가치사슬과 연관되어 있고 그 규모가 크다.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면 주민 소비 증가와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함.

-춘추전국시대, 中 자동차 업체들의 전략 엿보기,kotra
저가 출혈 경쟁, 해외 진출 가속화 등을 통해 판매 확대
전동화 추세에 맞춰 신에너지차 생산라인 강화

-중국 백색가전도 이제 친환경, 스마트화가 대세,kotra
중국 소비자, 가전제품의 그린, 스마트 기능에 대한 수요 높아져
중국 정부는 소비 촉진 위한 보조금 지원 정책 등 속속 발표

-중국, 자외선 차단기능 의류 열풍,kotra
올해 中 자외선 차단의류 시장규모 약 742억 위안
UV 차단기능·시원한 소재·방수 효과·감각적인 디자인 등이 관건

-중국 친환경 화장품 시장 트렌드,kotra
친환경 화장품(Clean Beauty), 중국 뷰티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글로벌 브랜드 친환경 화장품 중국 시장 진출 경쟁 심화

[23/07/06(목) 주요 테크42 뉴스 브리핑]

1.[마케팅 임팩트 2023] 브랜드와 커머스, 고객경험의 최신 교차점 제시한 ‘마케팅 임팩트 2023’ 성과와 과제는?
지난달 28일 개최된 '마케팅 임팩트 2023' 컨퍼런스는 엔데믹 이후 디지털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고 다양한 브랜드와 리테일러, 커머스 업계가 직면한 문제들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회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AI, 애드테크, 리테일, 커머스, 플랫폼 분야의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를 공개하였다.

2.창의력 파는 ‘AI 콘텐츠 공장’ 설립된다
소셜미디어 공유를 위한 콘텐츠를 만드는 ‘콘텐츠 공장’이 요구됨에 따라 이를 설립하기 위한 자금이 모이고 있다. 스타트업 타이프페이스는 구글, 오픈AI, 스테빌리티AI 등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 영상, 광고 등 콘텐츠를 제공한다.

3.CATL은 어떻게 전세계 배터리 산업을 휘젓고 자극했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떠오르는 스타는 말할 것도 없이 세계 공급 1위업체인 중국 CATL이다. CATL은 전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진출해 외국 자동차업체의 수요처로만 알려졌던 중국시장에 서 영향력을 높여가더니 마침내 중국은 물론 세계 전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산업계를 움직이고 있다. 놀랍게도 CATL이 세계 1위가 되기까지 10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

4.美 FAA 예비인증 받은 괴짜회사 자동차형 플라잉카
항상 수평을 유지해 주는 짐벌이 달린 캐빈(조종석·객석)을 갖춘 전기식 수직이착륙(eVTOL) 플라잉카가 미연방항공청(FAA)으로부터 제한적 비행 승인(제한적 감항성 승인)을 받으면서 주목을 끌고 있다. 캘리포니아에 본거지를 둔 알레프 에어로노틱스(Alef Aeronautics)가 그 주인공이다.

5.AI의 발전이 웹의 구조를 재편
미국이 중국을 대상으로 AI 반도체 수출을 제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AI반도체 제조 기업이 중국 대상의 수출을 하려면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미 엔비디아는 'A100'과 같은 최첨단 AI 반도체는 수출이 금지된 상황이다. 이번 규제로 중국 수출을 위해 만들어진 저성능 반도체 'A800'까지 모두 막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6.우주비행사, '식수'는 설마... ?
NASA가 Space.com을 통해 국제우주정거장의 환경 제어 및 생명 유지 시스템(ECLSS)이 우주비행사가 우주정거장에 가져오는 모든 물의 98%를 재활용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ECLSS은 두 가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하나는 고급 제습기를 활용해 승무원들이 땀을 흘리면서 발생되는 습기를 포집하고 또 다른 하나는 소변을 본 후 진공 증류를 통해 소변을 회수하는 것이다.

7.윈도우 개발자 인사이더 버전에 코파일럿 출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Windows Copilot를 테스터들에게 공개했다. 이는 Windows 11의 오른쪽에 도킹된 사이드바로 작동하며, 사용자가 필요할 때마다 Windows Copilot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 새로운 빌드에는 RAR 및 7-Zip 파일에 대한 기본 지원, 새로운 설정 홈페이지, 그리고 향상된 볼륨 믹서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변화는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11을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그러나 이는 초기 미리보기 단계이므로, Windows Copilot는 일부 기본 Windows 설정만 제어하며, 아직 제3자 플러그인 지원은 없다.

8.북미 최대 충전업체, 테슬라 'NACS' 도입 예정
Electrify America는 2025년까지 기존 및 미래의 충전소에 테슬라의 NACS 커넥터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Electrify America가 GM, 포드, 닛싼, 혼다, 현대차 등의 전기차 제조사들이 사용하는 Combined Charging System(CCS)를 폐기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 회사는 CCS 플러그가 NACS 커넥터와 함께 계속 사용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테슬라에게 큰 승리로, Electrify America는 북미에서 가장 큰 충전 네트워크 중 하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3/07/06(목) 글로벌 및 국내 OTT 뉴스 브리핑] 

1.방송*영화-kocca
- [미국] ‘피콕’, 데이팅 앱 업체 ‘매치 그룹’과 광고 계약
- [미국] OTT 스트리밍용 디바이스 판매 기업 ‘Roku’, 포뮬러 E 와 계약 체결
- [미국] 캘리포니아 주, 영화 및 TV 시리즈 세제 혜택 연장
- [북경] 2023 년 중국 롱비디오 플랫폼 TOP10
- [유럽] 넷플릭스, 한국의 차세대 창작자 발굴과 육성에 투자

2.AI가 OTT를 혁신하는 방법 : #1 AI 더빙,제레미레터
AI가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대의 맨 선두에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있습니다. 5월 1일 부터 파업 중인 미국 작가 조합의 요구 조건 중에 ‘AI 기술 사용 중지’ 가 있을 정도입니다.
시나리오 작가, 성우 제작자, VFX 편집자등 전문적 인력이 하던 일들이 AI로 감소되거나 사라질 수 있다는 두려움은 업계 내부 종사자들의 가장 뜨거운 이슈입니다.
노동 현장의 이런 목소리와는 달리 헐리우드와 미디어기업들의 AI 기술 활용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있을때마다 AI 기술이 미디어 현장을 어떻게 바꾸어 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미국 인구 다양성과 아시안 콘텐츠의 기회,제레미레터
미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OTT 시장이고 콘텐츠 제작을 주도합니다. 다인종 국가인 미국의 인구는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인구의 절반 이상이 백인이지만 2060년 이후 45% 까지 떨어지고 아시안은 10% 까지 차지한다는 예측입니다.

[23/07/06(목) 일본의 동향/트렌드/뉴스 관련 정보]

1.한국과 일본 게임시장 비교,kotra
일본은 5000만 명이 넘는 게임 인구를 가진 세계 3위의 게임 대국
게임시장 규모로 일본을 뒤쫓고 있는 한국, 시장 확대를 위한 앞으로의 방향은
전통적인 게임강국인 일본은 닌텐도, 세가, 스퀘어에닉스 등 대형 게임회사들이 다양한 IP를 바탕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 등의 경계 없이 게임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최근 일본 내에서도 한국 웹툰이 애니메이션으로 각색되어 방송되는 등 인기 IP들이 생겨나고 있는 만큼 한국 게임 역시 다양한 도전을 통해 전 세계 게임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2.일본, 반도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움직임,kotra
일본 산업혁신투자기구, JSR 인수
JSR, 반도체 수요 소재인 포토레지스트 생산
우리나라 및 일본은 양국 공급망 리스크 대비 및 강화책이 공통적으로 반도체 및 첨단기술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향후 일본 소재부품기업들의 동향과 정부 정책을 확인하고 관련 분야에서의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3.일본, 드론 배송 가능 대상 의약품 확대,kotra
감기약,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의약품에서 인슐린 주사액, 코로나19 백신 등으로 대상 확대
2021년 드론을 이용한 의약품 배송 가이드라인 책정 이후 2023년 3월 개정
드론을 활용한 의약품 배송은 교통망이 잘 발달돼 있지 않은 외딴섬이나 산간 지역에 의약품을 신속히 배송할 수 있다는 점, 도심에서도 교통 체증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빠르게 수송이 가능하다는 점, 인건비 절약도 가능하다는 점 등의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다.

[23/07/06(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7월 1주(6월 26일~7월 02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챗GPT활용 금융 서비스 활용 / KB국민은행
Web3.0기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략 추진 / 러쉬
산업용 메타버스 활용 / 에어버스,BMW,GE
AI 혁신 연구소 플랫폼 구축 / 벨코프
디지털 전환 혁신추진 / HD현대오일뱅크
금융·비금융 연계 플랫폼 강화 추진 / KB금융지주
RPA업무 자동화 영역확대 / 풀무원
제품·설계 데이터베이스 통합 / 현대리바트
디지털 플랫폼 구축 확대 / 교보생명,KB손해보험
GA 활용 온라인·모바일 사업 확대 / 한화생명,미래에셋생명
디지털 트윈 기술 활용 가상공장 운영 / 한화토탈에너지스
디지털 점검 체계 전환 / 한국전기안전공사
신임 경영주 교육 메타버스 활용 / 이마트24
B2B 공급망금융 서비스 출시 / 신한은행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기반한 식재료 조달 / 농협목우촌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Generative AI는 리테일 산업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1)
구인중인 미국 기업 90%, "챗GPT 경험있는 직원 선호" 얼마전 미국 구인 사이트 레주메빌더가 최근 구인중인 미국 기업 1,187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90%가 넘는 기업에서 "채용하려는 직원이 챗GPT를 이용해 본 경험이 필요

2.리테일 기업은 챗GPT(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OpenAI의 챗GPT(ChatGPT)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의 핵심기술이 되면서 많은 리테일기업이 고객의 구매여정 전반의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하여 ChatGPT를 도입

3. 크리에이티브 기업의 "슬기로운 챗GPT 이용 생활"
일본의 유명 광고 대행사인 덴츠는 2023년 4월 27일, ChatGPT를 활용한 "AI 주역형 고객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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