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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3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뉴스 클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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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2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뉴스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뉴스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23/03/17(금) 여행&관광 관련 뉴스 클리핑]

1.속속 열리는 한-중 하늘길…실적 개선 기대감 높아
항공사들은 속속 한-중 노선 복원에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은 인천 출발 중국 노선을 속속 확대하고 있고, 에어부산과 진에어, 플라이강원은 각각 부산과 제주, 양양에서 출발하는 중국 노선을 재개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중국 항공사들의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2.홍콩 11일부터 출입국 완전 해제
홍콩 입·출국에 대한 방역조치가 지난 11일 0시를 기해 모두 해제되면서 홍콩 인/아웃바운드시장이 크게 활성화될 전망이다. 캐세이퍼시픽항공 한국지사는 지난10일 홍콩관련 기관과 관광청, 여행사 30여 군데를 초청해 방역조치 해제를 기념해 행사를 가졌다. 

3.일본 외래객 3명 중 1명은 한국인, 2월도 56만명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수가 두 달 연속 56만명을 돌파했다. 2023년 2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2019년 동월의 79.4% 수준인 56만8,600명을 기록했다. 전월(56만5,200명)과 비교해도 소폭 증가한 수치다. 다만 상승곡선이 완만해진 점이 눈에 띈다. 

4.3년여 만에 외국인 관광비자 빗장 푼 중국, 조건은?
3년여 만에 중국 관광비자 발급이 재개된다. 관광비자 발급 재개와 더불어 중국 노선도 하계시즌에 속속 복원될 예정인 만큼 중국여행의 회복세가 기대된다.주한중국대사관은 3월15일부터 주한중국대사관과 총영사관에서 관광비자 심사 및 발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5.서울관광 재도약 이끌 ‘서울 페스타’, 서울 대표축제로 키운다!
서울관광 재도약의 동력이 될 ‘서울 페스타2023(SEOUL FESTA 2023)’이 서울 전역을 축제 분위기로 물들인다. 매년 5월 정례화해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축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23/03/17(금) 국내 마케팅 뉴스클리핑]

1. 유통업계, '벚꽃' 마케팅 분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노마스크'로 처음 맞이하는 올봄, 유통업계가 '벚꽃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유통 업계는 3월 말에서 4월 초,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춰 봄나들이 수요가 늘어날 것을 겨냥해 내·외부를 새롭게 단장하고 있다.

2. 비급여 진료비도 광고할 수 있게… 의료법 개정 추진
정부가 현재 의사단체 자율에 맡겨진 의료광고 심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관여하도록 하는 법 개정이 추진된다. 비급여 진료비 공개가 가능하지만 자율심의기준을 통해 이를 막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는 입법이다. 정부가 공개하고 있는 의료기관 비급여 진료비용 등 여러 정보를 대중에 손쉽게 공개할 수 있게 된다.

3. 한국어 능력 높인 GPT-4… 네이버·카카오 '긴장'
오픈AI가 챗GPT에 적용된 GPT-3.5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GPT-4를 공개했다. 이미지를 보고 이해할 수 있게 됐고, 언어 구사 능력과 기억력이 높아진 것은 물론 영어 이외의 외국어 실력도 전반적으로 향상됐다. 한국어를 비롯한 비영어 언어 성능이 높아진 점도 주목된다.

4. 커지는 직구시장에 中까지 군침
지난해 해외직구는 9612만 건, 47억 2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건수는 8.8%, 금액은 1.4% 증가했다. 국내 직구 시장이 커지면서 중국 알리바바그룹까지 본격 뛰어들었다.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도 직구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5.숏폼 시장, 3040세대로 확장... 네이버-카카오도 본격 참전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글로벌 빅테크가 주도했던 숏폼 콘텐츠 시장을 향한 국내 기업의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그간 10대가 중심이었던 쇼트폼 이용층이 모든 연령대로 확대되는 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자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기업들도 뉴스, 쇼핑 등의 분야에서 쇼트폼 콘텐츠 경쟁에 뛰어들었다.

6. 네이버, 대학 결제시장 공략
네이버가 대학 결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인다. 간편결제 이용이 많은 MZ세대를 잡기 위해 대학 진출에 나선 것이다. 5% 수준에 머물러있는 오프라인 결제 비중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대학 결제 시장에 공을 들여온 NHN과 시장 개척에 나선 네이버가 이 시장을 놓고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7. 메타, 1만 명 더 자른다… 넉 달 전 1만 1천 명 해고했는데
메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규모 감원에 나선다. 경기 상황을 고려해 조직 효율화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광고 수입이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면서 2012년 상장 이후로 지난해 처음 연간 매출이 감소했다. 저커버그 최고경영자는 가상현실(VR) 기술과 메타버스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23/03/17(금) 중국 시장 마케팅&뉴스 브리핑] 

■ [마케팅]틱톡? 샤오홍슈? 중국 마케팅의 대세, 소셜 전자상거래 활용 가이드, CSF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간 인터랙티브, 자체 제작 콘텐츠 통해 쇼핑하는 문화 정착
제품별 특성과 타깃 고객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고 마케팅 콘텐츠를 준비하는 것이 필수

■ [마케팅]‘디지털 통제’ 엄격한 중국, ‘1인 미디어’ 통제한다
15일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등을 보면,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이하 판공실)은 지난 10일 전국 인터넷정보 관련 영상회의를 개최해 1인 미디어의 난맥상을 정화하고 엄정하게 정비하기 위한 특별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 [마케팅]한·중 항공여행 규제 완전 철폐 환영·연내 중국 여객 50% 회복 목표로 다양한 마케팅 실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한-중 정부의 적극적인 양국간 왕래 확대협의에 힘입어 양국간 항공여행 규제가 완전 철폐됨에 따라 인천공항 여객수요의 완전 정상화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3월12일 밝혔다.

-증발하듯 사라진 해시태그 #2952…中SNS 무슨 일이
-중국 관영지, 윤 대통령 방일 견제‥"한일관계 개선 어려울 것"
-"대륙의 소비 살아난다" 中본토 투자 ETF 반등
-중국 CATL 배터리 공장 유치한 헝가리 찬반 분열
-폭스콘, 인도에서 애플 ‘에어팟’ 만든다…脫중국 가속
-다시 고개 든 中 청년 실업률


[23/03/17(금) 주요 테크42 뉴스 브리핑]

1.[MWC 2023] ‘탈통신’ ‘AI’가 화두 된 통신축제… 중국의 부상 속에 한국이 갈 길은?
지난 2일(현지시간)까지 4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이동통신 축제인 모바일월드콩글레스(MWC 2023)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MWC 2023에 참여한 각 기업 관계자를 비롯한 각계 인사들은 코로나19를 거치며 달라진 글로벌 이동통신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실감할 수 있는 자리였다고 입을 모은다.

2.[AI골드러시, 엔비디아]②‘GPU+범용 연산기술’, AI 생태계 지배
엔비디아가 아이폰 이후 최대의 혁명으로 여겨지는 AI혁명의 중심 기업이 된 것은 AI훈련 및 성과를 위한 최적의 연산칩인 GPU에서 앞서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에 머물지 않고 지난 10여년 간 자사 GPU칩 기반의 AI 응용 SW와 시스템을 포함하는 생태계를 구축했다.

3.전기 스쿠터·자전거도 폭발…왜 자꾸 리튬 배터리가 폭발하는 걸까?
최근 전기 스쿠터나 전기 자전거 등 리튬 이온 배터리가 사용된 제품들이 폭발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리튬 배터리의 화재 원인이 지적되고 있다. 문제는 제조업체 문제, 배터리 오용 및 노후화로 인해 가연성 물질을 사용하는 배터리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이다.

4.‘로봇신체 인간증강’ 로봇 손가락·팔·날개가 현실이 되다
장애가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활용가능한 로봇신체 인간증강 기술 영역이 활짝 열렸다. 인간이 이미 가진 신체 능력을 확대하고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로봇 손가락, 팔, 날개가 현실이 되고 있다.

5.챗GPT 닮은꼴 AI봇 쏟아진다···새 생태계 우려와 기대
최근 미국 오픈AI의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 열풍이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열풍은 사용자들에 그치지는 않을 것 같다. 수요가 있으면 공급자가 몰리는 법. 이와 유사한 AI모델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이미 일부 스타트업들은 유사 챗GPT 설계 레이스에 돌입해 몇 달 후면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6.‘챗GPT’ 또다른 자아…탈옥한 ‘댄’을 만나봤니?
‘챗GPT’의 또다른 자아, 어두운 페르소나라고 불리는 ‘댄’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한 챗GPT 사용자가 검열 프로그램을 넘도록 하는 프롬프트를 입력했을 때 등장한 댄은 윤리나 규칙에 관심이 없으며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강력하게 제시하고 있다. 댄의 등장후 일주일만에 100만 사용자에 도달하는 등 그 인기를 입증했다.

7.오픈AI, 차세대 AI 'GPT-4' 출시... "인간 수준의 능력 갖춰"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더 똑똑해진 인공지능 툴을 공개했다. 오픈AI는 14일(현지시간) 대규모 AI 언어 모델인 GPT-4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GPT-4는 챗GPT에 적용된 GPT-3.5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오픈AI 샘 알트먼 최고경영자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번에 출시된 GPT-4는 더 창의적이고, 오류를 덜 내며 덜 편향적이다"라고 밝혔다.

8.“메타버스 그게 뭐죠? 대세는 AI” 태세전환 한 마크 저커버그
‘메타버스’의 원대한 비전을 위해 페이스북의 사명을 ‘메타’로 바꾼 마크 저커버그가 앞으로 기업의 최대 투자처는 ‘AI’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챗GPT와 같은 AI챗봇 기술이 크게 주목받으면서 메타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9.메타, 1만 명 추가 감원 단행... "다른 길 없다"
Meta, which owns Facebook, Instagram and WhatsApp, will cut 10,000 jobs. It will be the second wave of mass redundancies from the tech giant. Last November, Meta laid off 11,000 employees. CEO Mark Zuckerberg said the cuts would be "tough"

10.SpaceX, 스타링크 위성·휴대폰 서비스 테스트 준비
SpaceX is getting ready to begin testing its satellite-to-cellular service. The company announced a joint initiative with T-Mobile last summer. The service will bring Starlink satellite coverage to compatible T-mobile devices.

11.틱톡, 미국 금지 우회 조치... 바이트댄스와 결별하나?
TikTok’s American leadership is exploring a potential split with Chinese parent company ByteDance as it comes under increasing scrutiny from lawmakers and regulators about the company’s links to the Chinese government, according to Bloomberg, though the move remains far from certain and would require Beijing’s approval. TikTok is in legal limbo with the U.S. as the Committee on Foreign Investment in the United States conducts a security review, which has reported thus far not assuaged regulators’ concerns about ByteDance’s connections with the Chinese Communist Party and the safety of Americans’ data.

12.마이크로소프트, "Bing 일일 사용자 1억 명 돌파"
Bing has crossed 100 million daily active users a month after launch of its chatbot AI. Microsoft credits Edge's growth in usage and the addition of the chatbot as a new feature for the boost. One third of Bing's daily preview users are using its chat AI for their queries every day. Microsoft is seeing three chats per session, with over 45 million chats since it introduced the new Bing.

13.소셜 네트워크가 무너진다
LiveJournal and Tumblr are no longer the vibrant communities they once were. LiveJournal began as an online diary service in 1999, but by the early 2000s, it was the central hub for what is now known as fandom. Fans of popular media properties like Harry Potter or The Lord of the Rings flocked to the site to share their enthusiasm.


[23/03/17(금) 글로벌 및 국내 OTT 뉴스 브리핑] 

1.OTT 딜레마 : 사이클링 유저 증가
보고싶은 오리지널 1편 때문에 OTT 가입 / All About Cookies 의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64%가 단지 한편의 오리지널 또는 영화를 보기 위해 특정 OTT에 가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하고 있습니다.

2.'더 글로리 파트2' OTT 세계 TV부문 2위, 35개국에서는 1위
넷플릭스 오리지널 '더 글로리 파트2'가 공개된지 이틀 만에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13일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청 순위 집계 사이트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더 글로리'는 766점을 기록하며 전 세계 TV부문 2위에 올랐다. 1위를 차지한 미국 드라마 '너의 모든 것'과는 불과 8점 차이다.

3.[위클리 스마트] "중국 OTT 시장, 중화권·동남아부터 접근해야"
이용자 10억8천만명 시장 확대 지속…숏폼과 웹툰IP 강세


[23/03/17(금)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 / 3월 2주(3월06일~3월12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활용 디지털전환 가속화 / SPC그룹
승강기 유지보수 시스템 개발 / 오티스 엘리베이터
디지털 서비스 개선 성과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옴니채널 및 메타버스 서비스 강화 / 롯데면세점
AI스캐너 사업 확대 / SPC그룹
인공지능 스타트업 인수 / 존디어
자율주행기술활용 주행테스트 / 한국앤컴퍼니그룹
메타버스 체험매장 오픈 / 시코르
데이터기반 디지털전환 추진 / CJ프레시웨이
환자 급성상태악화 예측 분석 / 예수병원
메타버스 체험관 오픈 / NS홈쇼핑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레거시 패션 브랜드, NFT와 메타버스속으로 빠지다
모든 가상자산이 꽁꽁 얼어붙은 크립토 윈터 시기가 끝을 모르고 계속되고 있지만 레거시 패션 기업들도 잇달아 웹 3.0 프로젝트를 선보이면서 희망의 불씨를 피우고 있다.

2.어떻게 고객경험, 운영・관리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 중심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할것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고객경험, 운영・관리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의 세가지 영역을 대상으로 추진해야 한다.

3.글로벌 경제위기 상황에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해야 하나?
글로벌 경제위기가 심각해 지면서 불확실성이 따른 소비심리가 위축 되고 있고 기존에 성사된 거래계약마저도 바이어의 일방적인 주문취소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공급망 마저 차질을 빗고 있어 생산 및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23/03/17(금) JAPAN Q'EWS 일본의 동향/트렌드/뉴스 관련 정보]

[마케팅]오프라인, 현금 결제 선호하던 日, 이커머스 급성장
현지 기업들 자사몰에 투자...한국 10년 전과 닮아 / 팬데믹 거치며 온라인 중요성 인식...한국엔 ‘기회’/ 이커머스 비중 작지만, 규모로는 세계 4위

[마케팅] 한-일 인플루언서 200여명 참여 '2023 K-Beauty Festa in Japan' 열린다
5월 13일~14일 도쿄 인근 가와사키 초대형 쇼핑몰 '라조나' 개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일본시장 진출 기회

[마케팅]일본 기술 기업들, 메타버스 경제 구역과 RYUGUKOKU 구축 합의
후지쯔(Fujitsu), 미쓰비시(Mitsubishi)를 비롯한 10개의 일본 기술 기업들이 일본 메타버스 경제 구역(JMEZ, Japan Metaverse Economic Zone)과 류구코쿠(Ryugukoku)라는 개방형 메타버스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합의함. 

-日 마스크 규정 해제됐는데… “10명 중 9명은 아직 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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