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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1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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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3/11/16(목) 여행&관광 정보]

1.2024년 휴일 119일로 2일↑, 짧은 연휴 많아 단거리 여행 인기 ↑
2024년 공휴일은 주5일제 기준 총 119일로 3일 이상 연휴는 다섯 번, 징검다리 휴무는 세 번으로 단거리 여행이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2.모두투어, 2024년까지 BP대리점 80여개 추가해 총 550개로 확대
모두투어 유인태 사장이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을 비롯해 부산, 대구 등 총 20여 개의 주요 지역 BP(베스트 파트너, BP) 대리점을 방문했다. 모두투어는 현재 운영 중인 470여 개의 BP 대리점을 2024년까지 550개로 늘리는 것을 목표라고 밝혔다.

3.구디스 대신 홍콩 나이트 트릿 받아가세요…야간 투어 버스도 할인
홍콩관광청이 11월부터 방문객들에게 홍콩의 야경과 미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홍콩 나이트 트릿(Hong Kong Night Treats)’ 다이닝 바우처를 증정하고, 나이트 버스 투어를 특가 판매한다.

4.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 반년 만에 300여건 취업 연계…관광산업 회복에 이바지
서울시와 서울시관광협회가 지난 5월부터 ‘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를 운영해 6개월간 300여건의 관광인재 취업 연계를 성공시켰다. 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는 ▲직종별 ▲경력별 ▲업무 난이도별 인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구인 업체와 구직자 요구에 맞는 맞춤형 채용을 지원한다.

5.홈쇼핑용 항공좌석에 빡빡한 잣대…여행사도 고객도 '부담'
항공사들이 홈쇼핑용 항공좌석에 대해 갈수록 까다로운 잣대를 들이대고 있어 여행사들의 시름이 깊다. 주요 여행사에 따르면, 최근 단거리 홈쇼핑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항공사들이 기존보다 빡빡한 조건으로 항공좌석을 공급하고 있다. 

6.패키지여행 도전한 자유여행 플랫폼 살펴보니…신선함은 살리고 부족한 점은 보완
자유여행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마이리얼트립과 투어비스가 최근 해외 패키지여행 서비스를 론칭했다. 이제 막 출발선에 선 만큼 기대의 시선을 받고 있지만 다양한 테스트와 보완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양사의 패키지여행 상품을 살펴봤다.

7.엔화 급락에 엇갈린 표정|아웃바운드 수익성↑vs 인바운드 '씁쓸'
엔화 가치가 860원대로 떨어지며 2008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점을 갱신했다. 엔저를 바라보는 표정은 엇갈렸다. 패키지 여행사는 원화로 상품을 판매하고, 랜드사에 정산할 때는 엔화로 정산하기 때문에 현재는 엔저 현상으로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 반면 인바운드 업계는 일본인 관광객 유치에 미칠 악영향과 수익성 악화를 걱정하고 있다.

8.개인화 서비스 위한 툴 NDC…하이브리드 항공사의 미래는?
지난 2일 열린 WiT(Web in Travel Seoul 2023 : The Human Revolution)에서 대한항공 고광호 한국지역본부장은 대한항공의 네트워크‧판매 전략과 NDC 개발 현황 등을, 에어프레미아 유명섭 대표는 국제선 취항 1년 성과와 미래 전략 등 최신 소식을 공유했다. 이날 타이드스퀘어 윤민 대표와의 대담을 정리했다.


[23/11/16(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다음 점유율 겨우 4%대
한때 네이버와 양대 포털로 불리던 다음이 사용자 수 급감으로 국내 포털 시장 점유율 4%대로 추락했다. 젊은 세대의 포털 이용률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다음은 체질 개선을 위해 지난 5월 사내독립기업(CIC)으로 분리하는 등 변화를 꾀하고 있으나 1020 세대 유입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2. 유튜브, 콘텐츠에 AI 사용 공개하지 않으면 삭제
유튜브는 내년부터 크리에이터가 동영상에 생성형 AI을 사용했는지 여부를 공개하도록 하는 새로운 규칙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AI 도구를 이용해 동영상을 제작했는지 여부를 공개하지 않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는 삭제될 수 있고 수익 지급도 제외될 것이라고 전했다.

3. 네이버, 쇼핑검색서 자사 앱 설치 유도한 쇼핑몰에 '경고'
네이버는 최근 쿠팡·무신사·에이블리·크림 등 다수 사업자들에게 쇼핑검색 화면에서 앱 설치·전환을 유도하는 것은 약관 위반이라고 경고했다. 이들 업체는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화면에서 이용자가 자사 상품을 클릭할 경우, 자사 앱을 설치하거나 전환을 유도하는 페이지로 안내했다.

4. 브랜디, 내달부터 서버이용료 인상
패션 커머스 브랜디가 플랫폼 서버이용료를 인상한다. 서버이용료는 오픈마켓 플랫폼이 입점 셀러에게 부과하는 비용이다. 대외적인 제반 비용 상승 속에서 수익성을 위해 인상했다는 분석이다. 브랜디는 다음 달 초 기존 2만 5000원 수준의 서버이용료를 3만 3000원으로 인상한다.

5. 유튜브 사용시간, 카톡 3.3배, 네이버의 4.7배
시간이 갈수록 유튜브의 온라인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인의 10월 유튜브 사용 시간이 1044억 분에 달했다. 지난 10월 카카오톡은 319억 분, 네이버는 222억 분으로 유튜브 시청시간은 카톡의 3.3배, 네이버의 4.7배에 달했다.

6. 지마켓, 빅스마일데이 모래시계형 양극화 소비 뚜렷
연말 쇼핑시즌에도 저렴한 가성비 상품과 프리미엄 고가 상품으로 소비가 몰리는 이른바 ‘평균 실종’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마켓이 ‘빅스마일데이’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가전/명품 등 고액상품군의 거래액이 68% 급증했고, 생필품 등 중저가 상품군 역시 15% 증가했다.

7. 매출 주춤한 이마트, 3분기도 쿠팡이 앞질렀다
올해 3분기에도 쿠팡이 이마트를 제쳤다. 지난 1분기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이마트보다 앞선 실적을 보여준 쿠팡은 5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이마트는 매출이 전년 대비 2.2%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5% 성장해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23/11/16(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3대 미용 박람회 제48회 청두 미용박람회 참관기,kotra
기능성 화장품이 대세인 가운데 중국 소비자들의 피부 관리 수요가 전문화되고 다양화해지는 추세
코로나 이후 중국 화장품 및 미용 업계 지각 변동, 신규 브랜드 다수 시장 진출
청두는 중국 최대 미용의 도시 중 하나로 타 중국 도시 대비 미용과 뷰티에 대한 관심도가 월등히 높다. 그 위상에 맞게 청두 미용박람회 역시 중국에서 세 번째이자 서부 내륙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어 중국 내륙 소비자에게 우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전시 플랫폼이다. 
한국관을 찾은 수입 제품 전문 현지 대형백화점 구매 담당자는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에 대하여 "첫째,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소비자들은 기초 스킨케어 제품의 기능 뿐만 아니라 원료의 천연성분 여부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둘째, 집에서 일상 생활의 피부 관리를 하면서도 피부 관리샵 수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문성 제품을 많이 찾고 있다. 셋째, 중국 전자상거래와 소셜 미디어가 소비자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인 소비자들은 화장품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먼저 소셜 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검색하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에게 적합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으로 제품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국 소비시장 발전 동향,kotra
코로나19 이후 이성적 소비 굴기 / 중국 국산 브랜드 선호 추세
1.녹색과 지속 가능한 소비 선호 2.소셜 플랫폼 활용 필요 3.젊은 소비자 트렌드 파악

-중국 버추얼 아이돌 산업 트렌드,kotra
시장규모 2022년 13억 위안에서 2025년 34억 위안으로 증가 예상
버추얼 아이돌의 핵심 가치는 콘텐츠 생산력과 친화력
온라인 게임과 소셜 네트워크는 메타버스 응용 생태계를 접할수 있는 전형적인 환경이고 버추얼 아이돌은 이 중 대표적인 요소로 비교적 쉽게 상업화가 가능하다. 메타버스 환경 내에서 버추얼 아이돌은 콘서트 공연이 가능하며 실제 가수와 버추얼 가수가 콘서트를 성공리에 개최해 많은 인기를 얻은 사례가 있어 향후 메타버스 응용과 더불어 버추얼 아이돌이 더욱 큰 상업 가치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한다.

-요가 인기로 中 요가용품시장 성장세 지속,kotra
요가복, 패션 아이템으로 부상하며 2025년 시장규모 30억 달러 돌파 전망
요가매트, 홈트레이닝 열풍에 힘입어 판매호조 유지 예상
요가용품 포트폴리오를 보강하고 브랜드 파워 강화해야
중국 시장은 현재 해외 브랜드인 룰루레몬, 나이키, 아디다스 등 브랜드들이 기능성을 갖춘 우수제품으로 높은 인지도와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언더웨어 브랜드인 바나나인(蕉内), 중국 최대 피트니스 종합 플랫폼을 운영 중인 keep과 같은 로컬 브랜드들이 요가용품 시장에 뛰어들며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중국 스포츠 브랜드인 리닝(李宁)과 같은 로컬 대기업들은 가격을 낮추어 제품의 가성비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3/11/16(목) 주요 테크42 정보]

1.일론 머스크는 왜 ‘반항적’인 AI 챗봇 ‘그록’을 만들었나
공공연하게 ‘AI는 인류의 위협’이라고 밝힌 일론 머스크가 ‘반항적’ 기질의 AI 챗봇을 공개했다. 컬트 공상과학 저서인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서 영감을 받은 그록은 냉소적이며 유머러스하며, 거의 모든 것에 답하고 심지어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제안하도록 설계됐다.

2.中, “휴머노이드 로봇 4년내 美추월” 정책 가이드 발표···내용과 과제
중국정부가 ‘제조2025’에 이어 ‘휴머노이드 로봇 2025’라 해도 좋을 휴머노이드 로봇 육성 지침(가이드라인)을 2일 발표했다. 오는 2025년 휴머노이드 로봇 양산에 이어 2027년 이 분야에서 세계적 지배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로 세우고 실행하는 내용이다.

3.지금 로봇이 이런 일자리 대체 중···10년후, 20년후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3일 영국 블레츨리파크에서 끝난 세계 인공지능(AI) 안전성 써밋 행사 후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 가진 임시 인터뷰에서 이같은 공상과학소설(SF)같은 미래 비전을 내놓았다.

4.“2024년 여행의 풍경은 '알코올 프리 여행', ‘바이브(vibe) 체크인’, 그리고 ‘스크린 투어리즘’"
2024년 여행 트렌드에 따르면 글로벌 여행객의 절반 이상이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시청 후 여행지를 조사하거나 예약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으며, 4명 중 1명은 TV 프로그램과 영화가 여행 계획에 있어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데에 동의했다.

5.내년부터 '실시간 통역통화' 가능...삼성전자, 갤럭시 S24에 해당 기능 탑재
삼성전자는 내년 1월 선보일 예정인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에 실시간 통역 전화 기능인 'AI 라이브 통역 콜(AI Live Translate Call)'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별도의 외부 앱 설치 없이도 자신의 언어로 대화하면 갤럭시 AI가 이를 실시간으로 상대방의 언어로 통역해준다.

6.중국 ‘테무’는 어쩌다 한국·일본 1위 ‘쇼핑앱’이 되었나
중국의 쇼핑앱 테무가 미국과 유럽을 넘어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까지 장악하고 있다. 경쟁사인 아마존과 쉬인도 테무의 성장세에 주춤하는 모습이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전세계 쇼핑앱을 장악하고 있는 테무는, 앞으로 더 많은 국가에 진출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7.로보택시 회사들... '신뢰' 문제 심각
미 로보택시 크루즈의 CEO는 크루즈의 차량이 몇 마일 마다 원격 개입이 필요하다는 보고를 인정했다. 미국에서 제너럴모터스(GM) 자회사 ‘크루즈’의 무인 자율주행 택시(로보택시)가 차량에 치인 보행자를 끌고 가는 사고가 일어나 캘리포니아주 교통 당국이 해당 업체의 운행 허가를 중단했다. 

8.수박 이모티콘, 평화를 상징하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위기에 대한 인포그래픽에 수박 이모티콘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휴전을 촉구하는 틱톡 동영상의 캡션에서 이 이모티콘은 '팔레스타인', '가자' 등의 단어를 대체하고 있다. 

9.BAYC NFT, 이벤트 참석자 중 최소 15명이 심각한 눈 화상 당해
유가랩스(Yuga Labs)가 개최한 BAYC(Boed Ape Yacht Club) NFT의 에이프페스트(ApeFest)에서 최소 15명의 방문객이 심각한 눈 부상을 입었다. 

10.넷플릭스에서 디즈니 콘텐츠 볼 수 있나?
디즈니가 넷플릭스에 자체 콘텐츠 일부 공유에 대해 협상중이다. 다만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와 같은 핵심 IP는 포함되지 않는다. 밥 아이거 디즈니 CEO는 이전에는 넷플릭스와의 콘텐츠 공유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나, 스트리밍 수익성 개선을 위해 입장을 바꿨다. 이번 협상은 디즈니 카탈로그의 주요 브랜드를 제외한 콘텐츠 라이선스를 포함할 전망이다. 

11.인스타그램에서 직접 아마존 쇼핑...메타와 아마존 협력
메타는 사용자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앱을 떠나지 않고 아마존 구매를 진행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기능을 선보였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피드의 광고를 클릭하여 아마존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12.암, 조기 발견? 2,500달러 전신 MRI 스캔 열풍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프레누보(Prenuvo)의 9개 클리닉에는 전신자기공명영상장치(MRI) 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넘쳐난다. 스타트업 프레누보의 MRI는 특정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 MRI와 달리 예방 차원의 전신 스캔을 하는 게 특징이다. 

13.다 가진 줄 알았는데 이건 없다고?
오픈AI 측은 'LLM(Large Language Model)'이라 불리는 대용량 언어모델의 '혁신'을 위한 것이고 공정이용으로 인정될 수 있다고 받아칩니다. 빅테크 기업과 저작권을 가진 수많은 개인 및 단체 사이의 분쟁은 21세기형 콜라주 시스템(21st century collage tool)이라 불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탄생으로 인해 생겨난 새로운 이슈이기도 합니다.


[23/11/16(목) 글로벌 및 국내 OTT 정보] 

1.방송*영화-kocca
- [미국] 미국 내 대다수 OTT 요금 일제히 인상
- [북경] 광전총국, 유선ㆍ IPTV 시청방법 개선 시범 사업 결산 및 전국 확대 사업 추진
- [북경] 2015 년 제작 한중영화 <사랑후애>, 11 월 11 일 중국 개봉 예정
- [북경] 영화 <엑시트> 중국판 리메이크작 <극한도생> 촬영 완료, 콘셉트 포스터 공개
- [유럽] 프랑스 매체, 영화 <밀수> 소개
- [유럽] 프랑스 언론, 12 월 넷플릭스에서 꼭 봐야 할 새로운 한국 드라마 추천
- [인니] 극장용 애니메이션 < Jumbo >, ‘아메리칸 필름 마켓 2023’에 참가
- [UAE] Evision, 무료 시청 스트리밍 플랫폼 ‘Starz ON’ 출시
- [UAE] 알 아라비아 네트워크,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 출시
- [태국] 7 개 영화제에서 10 개의 상을 휩쓴 단편 실험영화 <공포(Fear)>

2.반전의 기회 잡은 [로쿠] 생존법,제레미레터
주가 폭등한 로쿠/미국의 1위 CTV 사업자인 로쿠는 최근 1주일 동안 무려 50%에 가까운 주가 폭등을 만들어냈습니다. 코로나 이후 내리막 길을 걷고 있던 로쿠는 잠시 반짝 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디즈니 OTT 전략의 중심 ‘훌루',제레미레터
최근 개봉한 신작 영화 ‘더 마블스’를 관람했습니다. 30%도 채우지 못한 주말 극장의 텅빈 좌석을 보며 디즈니의 위기를 실감합니다.


[23/11/16(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11월1주(11월06일~11월12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 상품 리뷰쓰기 서비스 제공 / 현대백화점면세점
ChatGPT기반 전기차 고객 반응 분석 시스템 개발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생성 AI 기반 업무혁신 추진 / 삼성전자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전환 가속화 / 한국환경공단
디지털창구 시스템 구축 / 국민건강보험공단
생성형 AI 기반 고객상담서비스 구축 / 우리은행
전자송품장 시스템 구축 / 가락시장
디지털 조직 업무 방식 정비 / 볼보
엑셀 업무 특화 플랫폼 구축 / SK가스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파나소닉 커넥트(Panasonic Connect)는 어떻게 사내 챗GPT 를 성공적으로 도입했나? - DX기반 AI Transformation 전략 추진 방법 -
파나소닉 커넥트(Panasonic Connect)는 방송부터 산업용 기기에 이르는 다양한 B2B 영역을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ConnectAI'라는 ChatGPT 기반의 AI 어시스턴트 서비스를 개발하여 국내 전 직원 약 1만 3400명에게 제공하고 있다. 

2.덴츠 크리에이티브 인공지능 클라이언트((The Artificial Client) 서비스 테스트 진행
덴츠 크리에이티브는 가상의 클라이언트 페르소나 세 명으로부터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공지능 클라이언트(The Artificial Client)'라는 AI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

3.인스타카트, 새로운 옴니채널 서비스 론칭
미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플랫폼인 인스타카트가 식료품을 위한 새로운 옴니채널 및 AI 업데이트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Instacart는 550개 이상의 리테일 브랜드의 이커머스 스토어를 지원하는 Instacart 스토어프론트 플랫폼에 대한 주요 업데이트에 대해 발표했다.


[23/11/16(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에서 2000년대 이후 다시 인기를 끌고있는 Y2K,kotra
코로나19 이후 자기표현 욕구 증가, K-POP 아티스트 스타일 추구, 부모 세대 향수 등 다양한 원인
일본 기업, Y2K를 활용한 광고 제작 및 콜라보 움직임 증가
Y2K의 Y는 Year을, K는 1000을 의미하는 kilo를 나타내는 약자로, Y2K는 2000년을 의미한다. Y2K 패션(이하 ‘Y2K’)은 2000년대 전후 세계적인 패션 리더였던 브리트니 스피어스, 패리스 힐튼과 같은 셀러브리티들의 패션을 모델로 삼고 있으며 크롭 상의·미니스커트·로우라이즈(Low-rise) 바지 등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스타일이다. 최근 Z세대를 중심으로 Y2K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2.일본 정부 11월 종합경제대책의 중점 내용은?,kotra
세수 환원 외 고물가 대책, 임금 인상, 국내 투자 촉진으로 구성
이번 경제 대책은 임금인상, 경제안보, 인재 확보 등 일본 정부가 현재 중점으로 삼고 있는 정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당시의 경제 대책과 비교하면, 재정 지출 규모가 축소될 전망이다. 

3.일본 경제 브리핑 제25호(2023.10.30), kotra
◆ 포커스
 - 日상장사 4-9월 순이익 30% 증가. 자동차·방일 수요 호조 (일본경제신문, 11.6)
◆ 정책
 - 마이넘버카드로 본인 인증, 내년부터 민간기업에 허용 (일본경제신문, 11.2)
 - 日, 2,000명 이하 기업을 '중견기업'으로. 세제 우대 (일본경제신문, 11.5)
◆ 시장·트렌드
 - 日 9월 소비지출 2.8% 감소. 7개월 연속 마이너스 (일본경제신문, 11.7)
 - 日 '23년도 상반기(4-9월) 국제수지 통계 속보치 발표  (일본경제신문, 11.9)
◆ 공급망
 - 금 가격 급등에 따라 주목받는 日 '도시 광산' (일본경제신문, 11.6)
 - 日·美·欧 공작기계 63건, 중국 핵개발에 전용되었나 (일본경제신문,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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