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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0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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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3/11/02(목) 여행&관광 정보]

1.하나투어, '여행 본질에 집중'…아웃바운드 시장에서 점유율 35% 확보하겠다
하나투어가 내국인 출국자 3명 중 1명은 하나투어 고객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나투어는 지난 25일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온 과정과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3년 이내 전체 내국인 아웃바운드 시장에서 35%의 점유율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모두투어, 우준열 부사장 선임…책임 경영 강조한 조직개편 단행
모두투어가 10월 정기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우준열 CFO(전무)를 부사장으로 선임하고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코로나19 시기 탄력적으로 운영했던 조직을 재정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3. 한국인 인기 여행지 베트남, 더 다양한 매력으로 어필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는 10월18일 베트남 관광 로드쇼를 개최했다. 베트남은 2030년까지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베트남 관광을 되살리고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2025년까지 연간 해외방문객 1,800만명, 2030년까지 연간 해외 방문객 3,500만명을 유치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4.롯데제이티비 전세선 크루즈, 트로트 선율 더해 액티브 시니어 '취향저격'
롯데제이티비가 코스타크루즈와 업무협약을 통해 기획한 국제 크루즈 전세선 상품이 지난 21일 올해 마지막 항해를 마치고 막을 내렸다. 6월과 10월 총 3번의 운항을 진행했으며, 올해 약 7,000명을 송객하는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

5.여행업계, 가을 보릿고개에 찬바람…묘수는 가격 경쟁뿐?
가을 보릿고개를 넘는 여행업계의 걱정이 깊다. 11월은 전통적인 해외여행 비수기로 꼽히지만 고금리, 고환율, 고유가 등으로 팍팍해진 경제 상황도 버거운데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마저 고조되며 해외여행심리에 찬물을 끼얹었다. 동계시즌부터 늘어난 항공 공급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6.중국 노선, 동계시즌 주목받지 못한 까닭은?
이번 동계시즌 중국 노선에 대한 우리 국적항공사들의 관심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단체관광과 내국인 중국여행 수요 회복이 더뎌 중국 노선 확대에 소극적이었다.
중국여행이 재개된 2‧3분기 중국 패키지 상품 수요는 낮았다. 모두투어에 따르면 올 4~9월 중국 패키지 송객인원은 2만4,229명으로 2019년 동기 대비 15.5%의 회복에 그쳤다. 하나투어의 전체 패키지 지역별 비중에서도 중국 패키지 판매 비중은 2분기 3.9%, 3분기 10%에 불과했다. 국적LCC는 기재 부족 등의 이유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요를 보이는 중국 노선 확대에 보수적이다. 겨울은 중국 시장의 전통적인 비수기라는 점도 신중한 접근에 한 몫했다. 

7.달랏에서 선택관광으로 지프 투어 중 사고…여행업계에 '경종'
최근 베트남 달랏에서 발생한 지프 투어 사고가 여행업계에 경종을 울렸다. 지난 24일 오후 모두투어의 베트남 달랏 패키지 여행객 4명이 선택관광으로 꾸란마을에서 지프 투어를 진행하던 중 차량 전복으로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이후 주요 여행사들을 확인해본 결과 이번 사고로 인한 달랏 여행 취소나 문의는 미미하지만 지프 투어는 대부분 진행하지 않는 분위기인 것으로 파악됐다.

8.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참여 업체 추가 혜택 비교해보니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가 지난 27일부터 시작됐다. 5만원 이상 숙박시설 이용시 3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총 49개 온라인 여행사와 3만여개 국내 숙박시설이 참여한다. 역대급 혜택에 단독 혜택까지 추가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모았다.

9.처음 방한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관광청, 로드쇼 열고 매력 어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가 국내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처음 로드쇼를 개최했다. USAID(미국국제개발처) 소속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지속가능관광개발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에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관광 활성화 의지를 다졌다.

10.해외관광객 3개월 연속 월 200만명대 출국
지난 7월부터 해외관광객 출국이 3개월 연속 월 200만명 대를 보이며, 코로나이전 모습으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발표된 해외관광통계에 따르면 9월 국민 해외관광객은 총 202만여명으로, 코로나이전인 2019년 동월대비 98% 수준까지 회복됐다. 지난1월부터 9월까지는 총 1620만명으로, 2019년 동기대비 73%까지 올라왔다.


[23/11/02(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유튜브, 광고 차단 프로그램 막았다
유튜브가 애드블록 차단 정책을 전 세계 모든 국가에 확장 적용했다. 지난 6월 일부 국가에서 애드블록 차단을 시작한 지 약 5개월 만이다.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확실하게 걸러내겠다는 의지다.

2. KT, 초거대 AI ‘믿음’ 출시
KT는 초거대 AI ‘믿음’(Mi:dm)의 출시를 발표했다. KT는 초거대 AI를 활용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에게 믿음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방한다. KT는 이번 믿음 출시를 계기로 기업전용 LLM 사업화, 새로운 AI 혁신 사업 발굴 등 우선 B2B 시장에 집중한다.

3. 네이버지도, 리뷰 조작 마케팅 범람
일정 비용을 받고 음식점이나 병원 리뷰를 조작해 주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수만 건의 즐겨찾기를 만들어 해당 장소가 검색 노출 상위에 뜨게 만들기도 한다. 네이버는 지도 내 상위 노출은 단순한 알고리즘이 아니기 때문에 불법 마케팅 업체를 이용해도 효과가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4. 쿠팡, '일본 스토어' 문 연다
쿠팡이 로켓직구 지역을 기존 미국, 중국, 홍콩에서 일본으로 확대한다. 쿠팡이 최근 중점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대만에서 일본 상품이 인기 있는 만큼 일본 직구 서비스로 대만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5. 유료 VOD 광고시간, 편당 1.7초 늘어
IPTV와 케이블 등 유료방송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향상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러나 VOD의 광고 시간은 길어지고, 콘텐츠 만족도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VOD 한 편당 평균 광고 횟수는 0.51회, 평균 광고 시간은 12.94초로 각각 집계됐다. 지난해보다 다소 늘어난 결과다.

6. 기업가치 반토막 난 엑스
엑스의 기업가치가 1년 만에 반토막 난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 수익 급감이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졌다. 머스크가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며 엑스에 올라오는 게시물들의 임의적이고 느슨하게 관리한 것이 광고주들을 몰아냈고, 그 결과 엑스의 광고 수익은 지난해보다 60%가량 감소했다.

7. 글로벌 보폭 넓히는 '틱톡샵'
틱톡이 쇼핑 기능을 더한 '틱톡샵'의 글로벌 확대에 속도를 내면서 국내에는 언제 서비스를 시작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틱톡은 지난해 11월 틱톡샵을 출시했고 현재 동남아시아 6개국과 영국, 미국 등에서 틱톡샵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틱톡은 국내 시장 진출에는 아직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23/11/02(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서비스 로봇 시장 발전 현황 및 향후 전망,korta
물류업, 교육업, 의료서비스업 분야의 잠재 수요 높아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과 결합해 스마트화 발전 추세
코로나 엔데믹 이후 중국 내수 소비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면서 공공서비스 로봇 수요도 성장했다. 특히 관광업의 경우 2023년 상반기 중국 전역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63.8% 증가한 23억 명을 기록했으며 외식업 등 소비 관련 업계도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 트렌드,korta
샤오톈차이 등 중국 로컬 브랜드 집중도 높아
통화 품질, 위치 추적 정확성 등 충실한 기본 기능 선호
다자녀를 허용하는 중국 인구정책의 변화와 중국 소비자의 소비 수준 향상으로 중국 어린이 소비 시장은 강한 수요와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샹푸자문(尚普咨询)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0~14세 어린이 인구는 2억6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중국 MZ세대의 여행 트렌드는 ‘Citywalk’,korta
新소비시장, 카페, 자연풍경이 아름다운 여행명소가 유망 분야로 부상
MZ세대가 관심 갖는 ‘테마’와 시티워크를 결합하는 마케팅 전략 고심해야
중국에서 팬데믹 기간 억눌렸던 여행 욕구가 방역통제 완화와 더불어 분출하고 있다. 시장은 중국 MZ세대의 여행 트렌드로 부상 중인 ‘시티워크(Citywalk)’를 주목하고 있다. 시티워크(Citywalk)란 자유롭게 걸어 다니면서, 이름난 관광명소가 아닌 도시의 유니크한 곳을 탐색하고, ‘자아만족’과 ‘슬로우 템포’를 강조하는 여행방식이다.
올해 들어 중국 관광업은 잠재력이 가득하고 전례 없는 활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된다. 중국 문화여유부 통계에 따르면 중국 중추절~국경절 연휴 기간 중국 내 여행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1.3% 증가한 8억2600만 명, 중국 내 관광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29.5% 증가한 7534억 위안을 기록했다. 또한 퉁청(同程)연구원과 TMI(Tencent Marketing Insight)가 공동 발간한 ‘중국 여행 소비 트렌드 인사이트 백서(2023년판)’에 따르면 1) 대중적이지 않으면서 독특함 2) 자유로우면서 느긋함 3) 알려지지 않은 놀라움을 선사 등이 2023년 중국 여행 소비의 새로운 추세로 꼽혔다. 우리 기업은 새로운 여행 트렌드인 시티워크(Citywalk)에 맞추어 중국 내 ‘Citywalk+’ 유망사업의 동향과 기회요인에 대해 분석하며 신소비시장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23/11/02(목) 주요 테크42 정보]

1.틱톡서 '친팔레스타인' 게시물이 '친이스라엘'을 크게 앞서
지난 2주 동안 틱톡의 #StandwithPalestine 해시태그를 사용한 게시물의 조회수는 #StandwithIsrael 해시태그를 사용한 게시물의 조회수보다 거의 4배에 달했다. 이 데이터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에 대한 대화가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2.유튜브, 광고 차단 프로그램 막았다
유튜브가 애드블록(광고 차단 프로그램) 차단 정책을 전 세계 모든 국가에 확장 적용키로 했다. 유튜브는 오늘 더버지와의 공식 성명을 통해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는 시청자에게 유튜브에서 광고를 허용하거나 광고 없는 환경을 위해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해 보도록 촉구하기 위해 전 세계적인 노력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3.엔비디아, 50억달러 규모 중국 수출 무산 위기
엔비디아가 미국 규제로 인해 중국에 50억 달러 규모의 수출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미국의 여러 매체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새로운 규제가 11월 중순에 발효될 것으로 예상하고 내년도 물량 일부를 그전에 먼저 수출할 계획이었다.

4.마이크로소프트, '지멘스'와 생성 AI 시반 플랫폼 구축
마이크로소프트와 지멘스가 전 세계 산업에 걸쳐 생성형 AI의 이점을 제공함으로써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의 첫 번째 단계로, 양사는 제조 분야에서 인간과 기계의 협업을 개선하기 위해 공동 개발한 AI 기반 어시스턴트인 '지멘스 코파일럿'을 출시한다.

5.바이든 AI 규제 행정 명령 사인, "인공지능은 통제해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인공지능의 안전, 보안 및 신뢰성에 대한 새로운 연방 표준을 촉구하고 인공지능 위험 및 개발의 다른 여러 측면을 다루는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약 2만 단어에 달하는 광범위한 행정명령은 '인공 지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특정 인간 능력을 모방할 수 있는 자동화된 예측, 인식 또는 생성 소프트웨어를 지칭하고 있다. 

6.애플 워치 '특허침해', 미국 내 수입 금지 직면
애플워치의 미국 내 수입 금지 조치가 현실화될 전망이다. 애플워치의 혈액 산소 측정 기술 특허를 둘러싼 분쟁에서 애플이 의료기술 회사인 마시모(Masimo)기업에 졌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전원위원회는 애플의 스마트워치인 애플워치가 의료기술 업체 마시모의 특허를 침해했다고 최종 결정했다.

7.숨겨진 구글 기능, 검색에서 개인정보 감지하고 삭제한다
인터넷에 이름만 검색해도 주소 또는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많은 결과에 적지 않게 당황하게 된다. 하지만 구글에는 이러한 결과를 발견하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숨겨진 기능이 있어 이를 삭제할 수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구글은 검색 시장의 약 83%를 점유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야후, 덕덕고와 같은 경쟁사보다 훨씬 앞서 있다.

8.일론 머스크, "가자지구 구호 단체에 스타링크를 제공하겠다"... 이스라엘 '분노'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가 이스라엘 공습으로 인터넷과 통신망이 끊긴 가자지구에 위성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X(옛 트위터) 계정에 “스타링크는 가자지구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구호 단체들의 (인터넷·통신) 연결을 도울 것”이라고 썼다.

9.구글, 챗GPT 경쟁 챗봇 보유한 '앤스로픽'에 20억 달러 투자
구글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앤스로픽’에 최대 20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앤스로픽은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던 다리오 아모데이, 다니엘라 아모데이 남매가 2021년 설립한 회사로, 챗GPT와 경쟁하는 챗봇 ‘클로드’를 보유하고 있다. WSJ는 “이번 투자는 지난달 아마존이 앤스로픽에 4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것과는 별개”라고 덧붙였다.

10.'Z세대 9-5 근무 불평' 틱톡 동영상, 인터넷 논쟁중
최근 Z세대와 직장문화에 대한 관심이 다시 한번 높아지고 있다. 이번 논쟁의 중심에는 틱톡에서 한 젊은 여성이 자신의 직장에 대해 불평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있다. 브리엘이라는 이름의 틱톡 사용자는 자신의 출퇴근 시간에 대한 불평을 시작으로, 9시부터 5시까지의 일과를 "미친 것"이라고 묘사했다

11.일론 머스크의 1년, X의 다음 계획?
1년 전, 트위터를 막 인수한 일론 머스크는 싱크대를 들고 본사에 들어섰다. 그는 "그냥 가만히 놔두세요"라고 말한 뒤 직원들을 대거 해고했다. 이는 12개월 동안의 불규칙한 변화의 회오리바람, 특히 회사 이름을 X로 바꾼 것의 첫 신호탄이었다. 어떤 면에서 X는 놀라울 정도로 탄력적이었습니다.

12.아마존, 매출 13% 증가... 시간외 4% 급등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발표한 지난 3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결과였다. 아마존은 3분기 매출이 1431억달러(194조4013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고 2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금융정보업체 LSEG(옛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1414억달러를 넘어선 수치다.

13.애플, 내년부터 일반 에어팟에 'ANC'도입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2024년과 2025년에 에어팟의 전체 라인업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또한, 일반 에어팟 및 에어팟 맥스 헤드폰의 새 버전으로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은 "2025년에 새로운 에어팟 프로 모델이 출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14.아마존, 3분기 실적 미리보기
세계 최대 클라우드 기업인 아마존 웹 서비스가 26일(현지시간) 2023년 3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아마존은 구글과 더불어 클라우드 시장의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잇있으며, 인공 지능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애틀에 본사를 둔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부는 현재 85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 중이며 2023년에는 AI, 특히 생성형 AI에 중점을 두고 있다. 

15.메타, 3분기 실적 예상치 상회... 주가 반등할까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이 매출과 순이익 모두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메타는 지난 3분기 341억 5천만 달러의 매출과 주당 4.39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6.애플, 'TV 앱' 전면 업데이트... 개편 예정
애플이 애플 TV 앱을 개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은 애플이 비디오 서비스를 통합하여 모든 디바이스의 TV 앱에만 독점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거먼은 애플 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곧 출시될 tv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12월경에 새 버전의 앱을 출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23/11/02(목) 글로벌 및 국내 OTT 정보] 

1.방송*영화-kocca
- [미국] 넷플릭스, 첫 라이브 스포츠 이벤트 개최
- [북경] 한국 웹툰 원작 영화 <조명상점>, 12 월 15 일 중국 개봉
- [유럽] 영국 매거진, 넷플릭스 신작 <이두나!>로 보는 K-드라마 인기의 비결
- [인니] ‘제 14 회 한국-인니 영화제’,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 4 곳에서 개최
- [인니] 넷플릭스 신작 로코 드라마 <이두나!>, 자카르타 팝업 카페 오픈
- [UAE] Mediawan Africa, 베냉 공화국 및 TV5Monde, 새로운 아프리카 시리즈 개발
- [UAE]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FAST 장르인 뉴스
- [태국] 8 년 만에 최고 수익 기록 중인 영화 <장의사>

2.떠나고 다시 돌아오는 OTT 구독자를 잡아라!,제레미레터
OTT가 콘텐츠 시청의 주요 채널이 된 시대에 우리 모두는 여러개의 OTT들을 구독과 취소를 반복하며 좋아하는 프로그램들을 찾아 ‘순환’ 합니다. OTT플랫폼들은 고객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꿈을 꾸지만 구독자를 묶어 두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6개월 이내 OTT 취소 39% / Reviews.org의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스트리밍 고객의 39%는 지난 6개월 이내에 구독을 취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에만 미국의 많은 OTT플랫폼들이 평균 25% 수준의 가격 인상을 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응답자들의 43%는 ‘취소 결정의 주된 이유는 비용’ 이라고 답한 것이 이해가 됩니다.

3.100년된 디즈니가 맞이한 위기와 돌파구,제레미레터
올해로 100년을 맞이한 디즈니는 대형 영화 스튜디오, 수십개의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채널, 3개의 스트리밍 서비스와 글로벌 방송국 그리고 테마파크, 유람선 등 콘텐츠 경험 공간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중심에 둔 사업 포트폴리오의 성공적 확장은 전세계 미디어 기업들의 귀감입니다.
그러나 과거로 회귀하는 기업가치, 그렇지만 100년에 도달한 2023년 디즈니의 기업 가치는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가 있습니다.


[23/11/02(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10월 4주(10월23일~10월29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ChatGPT 활용 API 개발 / 신한은행
서빙로봇 및 매장 운영 솔루션 활용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구독형 디지털창구 도입 / 한양증권
홈퍼니싱 서비스 디지털 전환 / 한샘
일하는 방식 고객관점 혁신 / HDC현대산업개발
멤버십 리뉴얼 / 다이소
고객 데이터 기반 개인화 마케팅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데이터·AI 드리븐 전략 추진 / 한국앤컴퍼니그룹
디지털 트윈 개발 통해 제조 최적화 / 현대자동차
AI 생성형 검색 모델 개발 / 하나투어
푸드 벨류체인 혁신 투자 / 식품업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 이노션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조조타운은 어떻게 화장품 온라인쇼핑을 혁신하고 있는가? - 조조글라스 기반 피부색 측정 및 맞춤형 화장품 추천-
일본 패션쇼핑몰  조조타운(ZOZOTOWN)을 운영하는 조조(ZOZO)는 'ZOZOCOSME CONFERENCE'에서 ZOZO의 전략과 서비스 업데이트 및 신규 서비스를 발표하였다.

2.오픈 AI, ChatGPT Enterprise 출시로 경쟁사와 격차 더 벌리나?
지난 ‌2022년 11월 출시 이후 ChatGPT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80% 이상에서 채택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3.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IoT 마케팅 성공 사례
e-커머스 쇼핑몰의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7가지 방법
고객의 구매전환을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경험 요소들이 필요하다. 쇼핑몰의 사이트 구성, 상품배치, 상품소개, 할인이벤트 등 다양한 요소들이 고객전환을 유도하는데 영향을 끼친다


[23/11/02(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 반려동물 시장, 키워드는 ‘삶의 질’,kotra
일본, 반려견 및 반려묘 중심으로 고령화
식품, 보험, 의료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저출산 고령화 시대인 일본에서 반려동물 시장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전체 반려동물 수에 큰 변화는 없지만 현재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의 수명은 증가하고 있고, 코로나19를 거치며 신규 사육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예전과는 달리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보호자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2.일본의 미래차 전환 동향 ②,kotra
日, 급속충전기 대수 확대 등 충전 인프라 정비 도모
충전설비 설치, 취급 규제 완화, 종량제 요금제 도입으로 사업자 수익 향상 비즈니스 모델 도래 전망
경제산업성은 2023년 8월 28일 일본 전기차 충전소 확충을 위한 ‘충전 인프라 정비 촉진을 위한 지침안’을 공표해 본격적인 충전 인프라의 대폭적인 확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전망이다.

3.일본 경제 브리핑 제25호(2023.10.30), kotra
◆ 포커스
日, 중국 흑연 수출규제 대응 노력 (일간공업신문 등, 10.24)
◆ 정책
기시다 총리 국회 연설,“3년간 과감한 공급력 강화” (수상관저·일본경제신문, 10.23)
日, 대형차 주행시간 규제 완화.‘2024년 문제’에 대응 (일본경제신문, 10.26)
◆ 시장·트렌드
스마트폰·IC카드 중심으로 디지털화폐 실증실험에 착수 (일본경제신문, 10.24)
日 재무성, 10월 경제동향 발표(10.25) (재무성, 10.25)
◆ 공급망
닛산 ‘리프’, 美IRA 세금우대 대상 지정. 日(자동차제조사) 최초 (일본경제신문 10.18)
키옥시아, 웨스턴디지털(WD) 합병 협상 중단 (일본경제신문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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