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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10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국내/글로벌(해외)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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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10/10(목) 여행&관광 정보]

1.제주도 내국인은 호조세
3분기 제주 방문 관광객 수가 전년동기를 웃돌았습니다. 3분기 제주도 관광객 수는 368만1,700명으로 추정되는데, 외국인 관광객 수는 57만여명, 내국인 관광객 수는 310만여명으로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2.감소 폭 커진 8월 내국인 출국자수
8월 내국인 출국자수는 235만9,55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12.7% 증가했지만, 7월보다 5.7% 감소했습니다. 작년(-2.8%)보다 감소 폭이 큰데요. 경기 불황, 티메프 정산 지연 등의 악재가 겹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3.세이셸이 주목받는 이유
세이셸관광청이 9월27일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한국 파트너사와 협력 관계를 다지는 자리인데요. 자연이 아름다우느 세이셸의 숨은 매력은 물론 신규 호텔 및 관광지를 홍보했습니다. 

4.우즈베키스탄으로 향하는 하늘길 확대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노선이 확대돼요. 국토교통부가 한-우즈베키스탄 항공회담에서 양국 간 항공 운항 횟수를 각국 수도공항과 그 외 노선에서 각 주12회로 총 주24회 증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5.코로나이후 일본>베트남>중국 인기
내국인들의 해외출국은 향후 몇 년 간은 일본이 줄곧 1위를 이어가는 가운데 베트남과 중국이 2~3위전을, 태국과 필리핀이 4~5위전의 치열한 순위싸움을 펼칠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법무부가 발표한 외국인 정책 통계월보에서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의 최초 도착지를 기준으로 산출한 내국인 출국자 현황을 분석해 보면 코로나 전후 일본>베트남>중국이 Top3로 고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4/10/10(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쿠팡, 명품 뷰티 쇼핑 서비스 '알럭스' 론칭
쿠팡이 럭셔리 뷰티 서비스 '알럭스'를 선보이며 로켓배송과 고급 브랜드를 결합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알럭스는 SK-II, 에스티로더 등 20개 이상의 명품 뷰티 브랜드 제품을 직매입하며 당일 또는 다음날 배송을 지원한다. 또한, 전용 앱과 시그니처 패키지, 정품 보장 시스템으로 쇼핑 몰입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2. 틱톡, 리워드 강화로 창작자 2년 새 47배 급증
틱톡은 자금력을 앞세워 크리에이터 유치를 강화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리워즈 프로그램 기준을 완화하고, 크리에이터와 광고주 연결 프로그램인 ‘틱톡 원’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숏폼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롱폼에 강점이 있는 K콘텐츠의 입지가 작아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 카카오톡, 10년간 7조6천억 메시지 발송
카카오는 지난 10년간 카카오톡을 통해 무료로 발신한 메시지가 7조6000억 건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톡채널을 통해 파트너가 절감한 마케팅 비용은 월 평균 약 347억 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8월 기준 전국 약 1,800개 공공기관이 알림톡을 통해 행정 편의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네이버, 시리즈온 종료…넷플릭스 제휴 강화
네이버가 영화·방송 콘텐츠 판매 서비스 시리즈온을 12월 12일 종료한다. 넷플릭스와의 콘텐츠 제휴로 중복 사업을 정리한 조치로 해석된다. 업계는 이번 제휴가 국내 디지털 플랫폼 시장의 판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5. 롯데마트·슈퍼, 온라인 쇼핑 사업 통합 운영
롯데마트와 슈퍼가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을 통합해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강화한다. 오카도와 협업해 첨단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AI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는 이를 통해 수익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고객 맞춤형 식료품 쇼핑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6. 네이버 지도, 다국어 리뷰 번역 확대
네이버 지도가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방문자 리뷰와 플레이스 필터의 다국어 번역 기능을 강화했다. 파파고 번역 기술을 통해 한국어 리뷰를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자연스럽게 번역한다. 그 결과, 지난달 기준 외국어로 네이버 지도를 사용하는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가 전년 대비 약 26.4% 증가했다.

7. 당근, '흑백요리사' 속 맛집 정보 제공
당근은 자체 숏폼 서비스인 '당근 스토리'로 넷플릭스 인기 프로그램 '흑백요리사' 속 맛집 리뷰 영상을 한곳에 모아 제공한다.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식당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위치 기반으로 가까운 맛집을 우선 노출한다. 당근은 향후 다양한 정보 콘텐츠로 사용자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24/10/10(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자극없이 향기롭게 꾸준히 성장 중인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kotra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 규모, '23년 9938만 달러 기록
스프레이 타입의 천연 데오도란트가 인기
향수 브랜드, 시그니처향 담은 데오도란트 연달아 출시

-홈 트레이닝 선호와 함께 성장하는 중국 피트니스 기구 시장,kotra
中 피트니스 기구 시장 규모 2029년 1000억 위안 돌파 전망
홈 트레이닝 선호도 상승하며 가정용 피트니스 기구 수요 확대

-중국, 친환경 선박 산업 확대를 위한 전동선박 산업 육성,kotra
전동선박을 중심으로 중국의 친환경 선박 산업 지속 확대 추진
배터리와 선박 제조 역량에 힘입어 푸젠성의 전동선박 산업 발전 기대

-[중국] 유기농 제품 시장 분석,kati
중국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오늘날 점점 더 많은 유기농 식품이 식탁에 등장하고 있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최근 발표한 ‘중국 유기농 제품 인증 및 유기농 산업 발전(2024)’에 따르면 중국 유기농 산업은 강력한 성장 동력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2023년 중국 유기농 제품 판매액은 처음으로 1,000억 위안을 넘어 1,016억 위안(약 19조 원)에 달하여 세계 3위의 유기농 제품 소비 시장이 되었다.


[24/10/10(목) 주요 테크42 정보]

1.AI 빅3, 음성채팅 패권전쟁 시작됐다···구글·오픈AI에 MS 참전
생성형 AI 음성 비서를 둘러싼 시장 경쟁이 본격화되었으며, 오픈AI,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3사가 주요 주자로 등장했다. 오픈AI가 지난 7월 챗GPT의 고급 음성모드를 공개하면서 예상된 경쟁은, 구글이 9월 픽셀 9과 함께 ‘제미나이 라이브’를 출시하고 MS가 코파일럿에 음성 및 비전 기능을 추가하면서 더욱 가속화되었다. MS는 음성 및 사진을 활용한 AI 대화 기능을, 구글은 AI 검색과 연계한 음성 비서를 선보였고, 오픈AI는 50개 언어를 지원하는 고급 음성모드로 대응하고 있다. 

2.글로벌 유니콘 기업 중 AI 스타트업 비중 21%...국내 AI 스타트업도 성장세
100대 글로벌 유니콘 중 AI 스타트업 21개의 기업가치 총액은 5,691억 달러로, 이는 100대 유니콘 전체 기업가치(1조 7,433억 달러)의 32.7%를 차지했다. 미국이 18개 기업(3,073억 달러)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고, 중국이 2개 기업(2,364억 달러), 오스트리아가 1개 기업(254억 달러)으로 뒤를 이었다. 이러한 분포는 AI 기술 개발에 필요한 대규모 투자와 인프라를 갖춘 국가들이 AI 혁신을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3.지금보다 100배 빠른 CPU 등장···비결은?
빠르게 진화하는 인공지능(AI) 가속기 시대에 범용 CPU는 많은 사랑을 받지 못한다. 인공지능(AI) 시대로 들어선 오늘날 과거 CPU의 자리를 그래픽처리장치(GPU) 중심의 AI가속기가 대체하고 있다. 핀란드에 본사를 둔 플로우 컴퓨팅의 티모 발토넨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병렬처리장치(PPU)로 “기존 제품의 100배 속도를 갖는 빠른 범용 CPU(중앙처리장치)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4.미군 사우디서 총 탑재한 로봇개 훈련···드론 격추용 미션 예고
미 육군이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의 훈련장에서 로봇개를 무장시켜 대(對) 드론 사격 훈련을 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미군, 그리고 중동 우방국이 드론(무인항공기) 공격을 당할 때를 대비해 기존 무기를 대체할 수단으로 투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밀리터리닷컴은 미군이 인공지능(AI) 기반 총 탑으로 무장한 최소 1대의 로봇견을 중동(사우디아라비아)으로 파견해 미군 장병을 위한 새로운 대 드론 능력 테스트를 했다고 보도했다.

5.AI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스타트업의 역할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스타트업의 역할’ 세션에서는 양우정 더그리트 대표와 김지현 에이지프리 대표의 발표가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 기조강연에 나선 구글 딥마인드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라일라 이브라힘’은 ‘생성형 AI가 만들어 가는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산업, 환경, 교육 등 사회 전반의 변화와 인류 모두에 도움되는 AI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전망과 통찰을 공유했다.

6.‘삼성·구글·퀄컴’이 손잡은 ‘신비한 혼합현실’ 프로젝트
삼성과 구글, 그리고 퀄컴이 새로운 혼합현실 프로젝트에 협력하고 있다. 경쟁사인 애플 비전 프로에 대한 안드로이드의 도전이 될지, 아니면 메타의 레이밴과 같은 AI 기반 스마트 안경이 나올 것인지, 전문가들의 다양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7.영화 ‘Her’ 같은 ‘고급 음성모드 챗GPT’ 사용하는 방법
영화 ‘Her’에서 나오는 인공지능 비서와 같은 고급 음성모드를 이제 챗GPT를 통해 사용할수 있게 됐다. 기본적으로 챗GPT의 오디오 채팅에 고급 음성모드를 추가한 오픈AI의 새로운 챗봇은 사용자와 보다 자연스러운 대화는 물론 취침 전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면접 준비를 돕거나, 심지어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8.각종 AI 특허분석해 보니···가장 안전한 직업 20 vs 가장 위험한 직업 20
노키아 벨연구소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일부 전문직업들도 AI에 의해 위협받을 수 있다고 밝혀졌다. 심혈관 분야 기술자, 사운드 기술 엔지니어, 핵의학 기술자 등이 AI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직종으로 분류되었다. 반면, 강철 말뚝박는 장비 조작자, 족부 의사 등은 AI의 영향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9."노인 교통사고율을 줄여라", 로보택시 어디까지 와 있나?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오는 10월 10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로보택시 공개 행사를 개최한다. 테슬라는 최근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우리, 로봇(We, Robot)'이라는 주제로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 차량이 모델 3보다 작은 2인승 차량으로, 완전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설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로보택시 개발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서울, 대구, 제주, 충북·세종 등 4개 도시에서 수요응답형 택시와 자율주행 BRT(간선급행버스) 등의 형태로 시범 운행되고 있다.

10.SEO가 디지털 마케팅 팀과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까?
인터넷 시대에 기업의 온라인 가시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이러한 환경에서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 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11.구글 검색광고 독점 흔들린다...틱톡과 퍼플렉시티의 도전
틱톡과 퍼플렉시티가 검색 광고시장에 진출하며 구글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 틱톡은 사용자 검색어 기반의 광고 타겟팅을 시작했고, 퍼플렉시티는 AI 생성 답변 아래 광고를 도입할 예정이다. 구글의 미국 검색 광고시장 점유율은 내년에 10년 만에 처음으로 50%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이에 대응해 AI 생성 요약에 광고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광고주들은 구글에 대한 대안을 환영하고 있으며, 틱톡의 새로운 광고 제품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고 있다. 

12.유튜브 숏츠, 최대 3분 영상 지원 및 템플릿 기능 추가
튜브가 쇼츠(Shorts) 기능에 대한 일련의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제 크리에이터들은 최대 3분 길이의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쇼츠 플레이어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다. 템플릿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자들이 트렌드에 쉽게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 기기에서는 새로운 쇼츠 트렌드 페이지가 도입되어 각 국가의 인기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다. 

13.애플, AI 기능 '애플 인텔리전스' 단계적 출시 예정
애플이 새로운 AI 기능인 '애플 인텔리전스'를 10월부터 단계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에 따르면, iOS 18.1이 10월 28일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애플 인텔리전스의 일부 기능이 사용 가능해지며, 나머지 기능들은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주목할 만한 기능으로는 Genmoji와 Image Playground 등이 있다. 그러나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 16 시리즈와 아이폰 15 프로, 아이폰 15 프로 맥스 등 최신 기기에만 제한적으로 제공된다.

14.엘라스틱, 독점 전환 4년 만에 오픈소스로 복귀
기업용 검색 및 데이터 검색 엔진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와 키바나(Kibana) 시각화 대시보드의 제작사인 Elastic이 독점적인 "소스 공개" 라이선스로 전환한 지 거의 4년 만에 다시 오픈소스로 돌아가겠다고 발표했다. 이 결정은 많은 기업들이 오픈소스를 완전히 포기하는 추세에 역행하는 것으로, 일부 대형 공급업체들이 더 제한적인 "카피레프트" 라이선스나 완전한 독점 방식을 선택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최근에는 "공정 소스"와 같은 새로운 라이선스 패러다임을 채택하는 스타트업들도 등장하고 있다.

15.웨이모와 현대차,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웨이모와 현대차가 다년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하며, 웨이모의 완전 자율주행 기술인 ‘웨이모 드라이버’를 현대의 전기차 아이오닉 5 SUV에 통합하기로 했다. 아이오닉 5는 조지아에 위치한 현대의 새로운 EV 공장에서 생산되며, 2025년 말부터 도로 테스트를 거쳐 웨이모 원 서비스에 투입될 예정이다. 양사는 자율주행차량 확대를 목표로 하며, 안전성과 편리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16.AI, CEO 역할 가능할까?...실험 결과는 놀라웠다
최근 연구에서 생성형 AI가 CEO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실험한 결과, 대부분의 지표에서 인간 참가자들을 능가했다. 344명의 참가자와 GPT-4o를 이용한 실험은 미국 자동차 산업을 배경으로 한 CEO 역할 시뮬레이션을 포함했으며, AI는 제품 설계, 시장 전략, 수익성에서 인간 참가자를 능가했다. 그러나 AI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시장 충격에 취약해, 이사회에 의해 더 빨리 해고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실험은 AI가 CEO를 완전히 대체하기보다는 인간의 의사결정을 보완하는 역할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17."아이폰 SE4, 2025년 봄 출시…48MP 카메라와 A18 칩으로 성능 강화"
애플이 2025년 봄 출시 예정인 아이폰 SE4세대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공개되었다. 이 모델은 아이폰 14와 유사한 현대적인 디자인을 채택하며, 6.1인치 OLED 디스플레이와 Face ID를 탑재할 예정이다. 아이폰 SE4는 A18 칩과 8GB RAM을 탑재하여 애플의 인공지능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카메라는 아이폰 15와 동일한 4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와 1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를 사용할 예정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애플이 자체 개발한 첫 5G 모뎀을 탑재한다는 것이다.

18."의사결정부터 실행까지, AI 에이전트의 기업 혁신"
AI 에이전트가 기업 자동화에서 인간의 역할을 기계로 대체하며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기존의 단순한 작업을 처리하던 소프트웨어와 달리, 새로운 AI 에이전트는 전 과정의 업무를 관리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며 복잡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는 사람의 개입이 많이 필요하고 비정형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한계가 있던 이전의 자동화 도구인 UiPath의 RPA와 Zapier의 API 자동화와 대조된다. AI 에이전트는 예외 처리와 다단계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의사결정 엔진으로 작동한다. 

19.LG 스마트TV, 스크린세이버 전면 광고 도입... 웹OS 플랫폼 광고 확장
LG 스마트TV가 스크린세이버가 실행되기 전 전체 화면 광고를 표시하는 기능을 도입했다. 이 광고는 이달부터 OLED G4 모델을 포함한 여러 스마트 TV에서 적용되었으며, 홈 화면, 콘텐츠 스토어, LG 채널에서 나타난다. LG와 제3자의 제품을 광고하는 이 기능에 대해 LG 애드솔루션스의 기술 책임자 데이브 러드닉은 오늘날 TV 시청자들이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높다고 설명했다. 

20.오픈AI, 챗GPT에 캔버스 기능 도입…글쓰기와 코딩 더 쉽게
오픈AI가 '캔버스'라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여 챗GPT 사용자들이 글쓰기와 코딩 작업을 별도의 창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는 캔버스에서 텍스트나 코드를 생성한 후, 특정 부분을 강조하여 수정할 수 있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챗GPT Plus 및 Teams 사용자에게 제공되며, 다음 주에는 Enterprise와 Edu 사용자에게도 제공될 예정이다. 앤쓰로픽의 아티팩츠와 커서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캔버스는 긴 프로젝트나 복잡한 작업을 처리할 때 유용하다.

21.구글, 플레이스토어 개방 명령 받아
미국 법원이 구글에 안드로이드 앱 마켓인 플레이스토어를 경쟁사에 개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는 에픽게임즈가 제기한 반독점 소송의 결과다. 제임스 도나토(James Donato) 판사는 구글에 3년간 플레이스토어를 경쟁사에 개방하고, 대체 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영구 금지 명령을 발령했다. 이에 따라 구글은 제3자 앱 스토어의 플레이스토어 라이브러리 접근을 허용해야 하며, 플레이스토어에서 대체 앱 스토어 다운로드도 가능하게 해야 한다.


[24/10/10(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미국] 할리우드 실직자 증가, 제작 수 하락
- [심천] 아이치이, ‘2024 년 iJOY 콘퍼런스’ 개최
- [UAE] UAE, ‘24 년 8 월 기준 중동 영화 산업의 30% 점유율 차지
- [태국] 영화 <쌉러>, 수판나홍 영화제 7 개 부문 수상
- [태국] 변화가 기대되는 제 16 회 방콕 세계영화제
- [태국] 더스튜디오파크, 방콕 인근에 버추얼 플로덕션 스튜디오 설립 발표
- [인도] Reliance, Viacom18 비보도·시사 채널의 Star India 이전 정부 승인 획득
- [멕시코] 차풀테펙 국립영화관, 개관 기념 월간 무료 영화 상영
- [멕시코] 제 22 회 모렐리아 국제영화제 10 월 중 개최, 93 편 영화 상영
- [스웨덴] 다큐멘터리 영화감독, 보호 대상 촬영 혐의로 기소
- [싱가포르] 2024 년, 20 편 이상의 싱가포르 참여 영화 개봉 예정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커머스
-더 긴 길이의 쇼츠, 템플릿, 트렌드 등으로 틱톡에 도전하는 유튜브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와 브랜드가 효과를 높이는 방법
-라이언 레이놀즈의 MNTN, 2025년 IPO 위해 모건 스탠리 선정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과 에픽게임즈 스토어 사용료 낮추기 위해 노력 중
-로이터와 CNN, 디지털 뉴스 유료화에 나선 최신 매체
-핀터레스트, 광고주에게 제품 이미지용 genAI 도구 출시
-음식 주문 앱 헝그리판다(HungryPanda), 약 5억 달러의 가치로 5,500만 달러 투자 유치
-나이키, 분기 매출이 10% 감소 & CEO 교체를 앞두고 연간 가이던스 철회
-펩시코, 또띠아 칩 제조업체 시에테 푸드(Siete Foods)를 12억 달러에 인수
-Z세대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을 선보이는 페이스북
-닐슨의 라이벌 비디오앰프(VideoAmp), 매각 논의 중
-아마존, 2025년에 프라임 비디오 광고를 늘릴 예정
-라이브스트림 마켓플레이스 왓낫(Whatnot), 2024년 GMV가 20억 달러를 돌파
-미국 기반 판매자를 타겟팅함으로써 아마존의 가장 큰 사업 중 하나를 노리는 테무(Temu)
-쉬인 창업자, 런던 IPO 앞두고 투자자들을 만나기 위해 미국행


[24/10/10(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10월1주(09월30일~10월06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신규 고객 참여형 앱 활성화 서비스 출시 / 하나투어
직원 업무 효율성 강화 AI활용 / GHD
가스사고관리 시스템 개발 / 한국가스안전공사
영업업무 지원 AI 휴먼 솔루션 도입 / KB손해보험
업무 전반 생성형 AI 도입 / 코스맥스그룹
AI 기반 자재 구매 분석 플랫폼 / HD현대오일뱅크
수평면 도장로봇 개발 / KCC
3D디지털 생산도면 적용 / 삼성중공업
페이퍼리스 청약서비스 개시 / 한국토지주택공사
AI기반 맞춤추천 기능 도입 / 에이블씨엔씨
AI 비파괴검사 자동 평가 솔루션 개발 / SK이노베이션
AI활용 운영혁신 및 고객경험 강화 전략 추진/ 콜스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디즈니랜드]디즈니랜드에서 배우는 AI트랜스포메이션(AX)전략 -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 ‘디즈니랜드’에서 배우는 AX 전략-
최근 테마파크의 대명사 디즈니랜드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변신을 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위치한 디즈니랜드 리조트가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The Happiest Place on Earth)”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디즈니랜드 앱’을 중심으로 디지털 혁신을 진행한 것이다.

2.[PG&E]PG&E는 어떻게 AI챗봇을 활용하여 헬프데스크 업무를 자동화 하고 있나?
Pacific Gas and Electric Company(PG&E)는 미국 내 가장 큰 가스 및 전기 에너지 기업 중 하나로, 조직 내 저부가가치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인력을 재배치하기 위해 Microsoft Power Platform을 도입했다.

3.[Schneider Electric]Schneider Electric는 생성형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Schneider Electric은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의 디지털 변환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GenAI)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고객 지원과 내부 운영 혁신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Microsoft와의 오랜 협력 관계가 있으며, 특히 Microsoft Azure OpenAI의 통합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4.[리테일] 리테일 업계의 생성형AI기반 챗봇(Chatbot)활용 고객경험 강화 전략
오늘날 리테일러들은 일반적으로 고객 여정의 7단계 중 3단계에만 참여하고 있다. 생성형 AI는 전체 고객 여정에 걸쳐 리테일러의 참여를 증가시키고 고객 경험을 재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24/10/10(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생산실적 통계로 본 일본 자동차 제조사 동향과 전망,kotra
2023년 회계연도 일본 車 생산실적, 5년 만에 국내외 동반성장 - 3대 제조사 ‘북미시장’ 중심으로 실적 증가
미·EU 하이브리드차 수요 대응, 중국시장 대비 전기차 라인업 확대가 2024년도 생산 주요전략

2.일본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 시장동향,kotra
물가상승, 실질임금 하락에도 견조한 2023년 일본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시장
2024년 이후에도 신시장 개척 및 신제품 개발로 플라스틱 용기 제품의 지속가능성 실현 기대

3.섬나라 일본, 블루카본이 뜬다,kotra
첨단기술을 활용해 해양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블루카본 확대하는 일본
탄소중립은 물론 지역 어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어 경제성 측면에서도 주목

4.[일본] 스타벅스 어린이 전용 메뉴 첫 출시 화제_kati
스타벅스 재팬은 9월14일 이온레이크타운 내 점포를 리뉴얼 오픈하면서,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해 특별한 메뉴를 선보였다. 이번 시도는 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스타벅스 관계자는 이러한 변화를 통해 어린 자녀를 둔 가족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24/10/10(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징검다리 연휴
한줄요약: 징검다리 연휴, 해외여행 63%·국내여행 14% 증가
상세설명: 10월 징검다리 연휴(10/1~10/9), 트립닷컴 한국 이용자들의 해외여행 예약률이 지난해보다 63% 증가했습니다. 국내여행 예약은 같은 기간 14% 늘었습니다.
여행지는? 연차를 사용해야 하는 징검다리 연휴의 특성상, 일본 오사카·도쿄·후쿠오카, 태국 방콕, 베트남 나트랑, 대만 타이베이 등 이동 거리가 짧은 여행지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8월 출입국자수
한줄요약: 8월 방한 관광객, 2019년의 99% 회복
상세설명: 지난 8월 외국인 입국자수는 약 156만명을 기록, 2019년 동월의 99%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이 약 51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일본, 대만, 미국, 홍콩 관광객이 뒤를 이었습니다.
내국인 출국자는? 약 236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7% 증가했는데요. 경기 불황과 티메프 사태 등 악재로 전월(7월)과 비교하면 5.7% 감소했습니다.

제주 누적 방문객
한줄요약: 제주 누적 방문객, 전년 대비 4.5% 증가
상세설명: 올해 들어 10월 1일까지 제주를 찾은 관광객(약 1058만명)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증가했습니다. 내국인은 전년 대비 5.9% 줄었지만, 외국인은 217.8%나 늘었는데요. 
이유는? 엔데믹 이후 제주에 집중됐던 항공편이 동남아 노선 등에 투입되면서 국내선 공급이 줄어든 상황인데요. 지난 추석 연휴, 제주의 국내선 공급 좌석은 전년 대비 5.5% 감소했습니다.

인터레스트립
한줄요약: 특별한 경험 중시하는 ‘인터레스트립’ 트렌드
상세설명: 오롯이 개인의 취미나 관심사를 목적으로 떠나는 여행인 인터레스트립(Interestrip)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흥미를 뜻하는 ‘인터레스트(Interest)’와 여행을 뜻하는 ‘트립(Trip)’을 합친 신조어인데요.
호텔은? 메리어트 본보이에 따르면, MZ세대에게 호텔은 단순한 숙박시설이 아닌 흥미로운 경험을 위한 목적지가 되었습니다. 즐길거리가 있는, 특징과 특색을 갖춘 호텔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8월 온라인쇼핑
한줄요약: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역대 최저 증가율
상세설명: 티메프 사태의 여파로 올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19조 5580억원)은 전년 동월 대비 1.9% 증가에 그쳤습니다. 2017년 1월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후 가장 낮은 증가폭인데요.
여행은?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12%를 차지하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전년 대비 4.5% 소폭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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