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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3월, 1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뉴스 클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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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1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뉴스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뉴스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23/03/02(목) 여행&관광 관련 뉴스 클리핑]

1.상장여행사, 3년 연속 적자…절박한 흑자전환
매출액 늘었지만 손실은 지속…눈덩이가 된 적자
노랑풍선 상폐 위기 벗어났지만 실적 개선 필요
하나투어 2022년 4분기 흑자전환, 1분기도 기대

2.외국인 관광객 유치 사활…각국 관광 청사진
홍콩·마카오 무료 항공권 및 소비 바우처 등 배포
"지속가능한 여행 개발하고 질적 성장 도모한다"
골프 등 스포츠 관광 육성, 큰손 관광객 유치 확대 

3.항공기 인도 지연 장기화…항공사에도 악영향
에어버스‧보잉 항공기 생산 지연으로 불확실성↑
항공사 “항공기 인수 계획에 차질 불가피할 것”
루프트한자 올 여름 A380 일시 도입, 좌석난 해소 

4.레고랜드, 5년 추가 투자로 관광객 유치에 힘
3월24일 2023 시즌 오픈, 시즌패스권 출시
야간개장, 어린이 물놀이장 등 새롭게 선봬
“국내외 관광객 유치 위해 여행업계와도 협업”

5. 3월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 PCR검사 해제
인천공항 외 다른 지방공항을 통한 입국도 재개
입국 전 PCR검사와 Q코드는 3월10일까지 유지
 "조치 중단에 따른 영향 확인 후 제한 완화 고려"

6.중국 인·아웃바운드 회복세, 4월 말 판가름
정부가 3월1일부터 중국·홍콩·마카오 출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PCR검사 의무를 해제하는 등 여행 제한을 일부 완화했지만, 인·아웃바운드 시장 회복세는 4월 말에야 점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행업계도 차근차근 준비에 나섰다. 여행사들은 다른 지역으로 파견했던 기존 중국팀 직원들을 복귀시키고 있고 항공사들은 한중 노선 재개를 적극 모색하는 중이다.

7.사이판노선, 하계시즌부터 공급석 확대
사이판 항공좌석 점유율이 지난1월 평균 94%를 기록한 가운데, 하계시즌이 시작되는 4월부터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이 최대 주 21회 운항을 예고해 사이판의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부터 가장 먼저 인천~사이판노선을 매일 운항해 왔고 오는 4월 12일부터는 매일2회 정기편 운항을 확정했다.


[23/03/02(목) 국내 마케팅 뉴스클리핑]

1. 카카오톡 '뷰', 내달말 '더보기' 탭 아래로 이동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를 다음 달 '더보기' 탭 안의 메뉴로 이동한다고 밝혔다. 2021년 8월 도입된 '뷰'는 카카오톡 하단 메뉴 한가운데인 세 번째 탭에 있었는데, 다섯 번째이자 맨 오른쪽 탭인 '더보기'를 눌러야 나오는 메뉴 중 하나로 위상이 격하되는 것이다.

2. 부정적 리뷰가 먹히네, 뜨는 '디인플루언서'
틱톡에서 제품에 대한 냉정한 후기로 수십만 팔로어를 모은 인플루언서들이 '디인플루언서'로 불리며 영향력을 얻고 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인플루언서의 유료 광고를 꿰뚫어 보고 있으며,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에 대해 진실된 리뷰보다 돈을 우선시하고 과소비를 조장하는 것에 대한 반발 때문으로 풀이된다.

3. 내년부터 아이템 확률 공개 의무… 게임·광고에 표시해야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 공개가 내년부터 의무화된다.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이 가결됐다. 개정안에 따라 게임을 제작·배급·제공하는 업체가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와 종류별 공급 확률정보를 해당 게임 및 홈페이지, 광고 등에 표시하도록 했다.

4. G마켓, 모바일 앱에 AI 개인화 서비스 적용한다
G마켓은 모바일 앱 전면에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운영 중이며, 연내 모든 고객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의 핵심은 개별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이다. 개인의 소비 취향에 따라 노출되는 화면이 달라지는 게 특징이다.

5. 명품플랫폼 발란 지난해 점유율 45%로 1위
온라인 명품 플랫폼 발란이 지난해 거래액 6800억 원을 달성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온라인으로 거래된 명품은 약 1조 5000억 원으로 추정되고, 발란은 점유율 45%를 기록했다. 온라인 명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명품 구매 열풍과 맞물려 급성장하고 있다.

6. 네이버 클로바노트, 올해 안에 '유료' 전환한다
네이버의 음성기록 서비스 '클로바노트'가 연내 유료화 전환을 추진한다. 현재는 클로바노트 베타 서비스 기간으로, 매달 300분의 무료 사용시간이 제공된다. 네이버는 차례로 AI 서비스 유료화 단계를 밟고 있다.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와 클로바더빙의 AI 서비스는 유료 버전이 출시된 상태다.

7. 11번가, 신규 판매자 '스타 셀러'로 키운다
11번가는 올해 입점한 신규 판매자를 대상으로 성장 단계별 맞춤 지원 프로그램 '라이징 스타 패키지'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패키지는 3단계로 제공된다. 입점 초기 광고포인트 30만 포인트를 제공하고, 전용 기획전 상품 노출, 'LIVE11' 진행, 안정적 매출 유지 시 광고 포인트 100만 포인트를 추가 지급한다.


[23/03/02(목) 중국 시장 마케팅&뉴스 브리핑] 

■ [마케팅] 중국 리오프닝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28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bok이슈노트:중국 리오프닝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지난해 20만명에 그친 중국 관광객은 올해 200만명 회복 예상

■ [마케팅]샤오홍슈 틱톡과 유사하게, 쇼핑 섹션을 동영상으로 대체
샤오홍슈 앱은 최근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며 '동영상'는 원래 '쇼핑'을 대체하여 첫 페이지 두 번째 열에 등장했습니다."비디오"섹션을 열면 앱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짧은 비디오가 재생되며 사용자는 아래로 스크롤하여 볼 수 있습니다.

■ [마케팅]상하이 2021년 1인당 소비지출 최고
최근 국가통계국은 2021년 전국 1인당 소비지출이 24,100위안으로 나타난 '중국통계연감 2022'를 편찬해 발간했다.

美하원 중국특위 청문…"中과 경쟁은 21세기 실존적 투쟁"(종합)
중국의 무기 지원 검토 경고한 미 국무장관 "전쟁 부채질"
중국 찾은 '親푸틴' 벨라루스 대통령…방중 기간 시진핑과 회담
트럼프 "재집권하면 중국서 필수품 수입 단계적 중단"
미국 제재에도 中 화웨이·ZTE ‘5G 기술력’ 건재 과시[MWC 현장]
"감히 밥 주던 손을 물어?"... 중국 경고 받은 '친중' 머스크
인천공항에 ‘중국 국영 면세점’ 진입 유력…국내업체 ‘초비상’
이곳선 애플 꺾고 삼성 위협…'싸구려' 취급받던 중국폰 반전


[23/03/02(목) 주요 테크42 뉴스 브리핑]

1.플립폰 전쟁 대세점은 커버스크린 ···삼성 Z플립5 vs 오포 파인드N2
그동안 스마트폰 업계의 플립폰 사양은 개척자인 삼성전자 Z플립폰의 크기와 디자인을 본뜨는 데 치우친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지난 15일 중국 오포가 3인치가 넘는 커버 스크린을 탑재한 파인드 N2 플립폰은 내놓은 데 이어 최근 잇따라 삼성전자의 차기 플립폰과 중국 모토로라의 차기 플립폰 렌더링이 유출돼 커버스크린을 키우려는 업계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2.빅테크 '면책특권' 수정되나...미국 법정서 다툰다
미국 내 두건의 대법원 소송이 수십년 동안 유지된 인터넷 규칙을 바꿀수 있을까. 빅테크가 플랫폼에 게시된 콘텐츠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도록 하는 면책특권인 ‘섹션230’의 수정 여부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3.토스모바일, 요금제 가입 전면 오픈... 3분내 요금제 선택부터 유심신청까지
토스모바일은 통신 요금제 가입을 전국 단위로 오픈했다고 22일 밝혔다. 토스모바일이 지난 3주간 가입자들을 분석한 결과, 요금제 탐색부터 유심배송 신청까지 평균 3분이 소요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퀵 배송지역(수도권 및 광역시 일부지역)에서는 유심 수령까지 평균 17분이 걸렸다. 토스모바일은 유심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4.마이크로소프트, 빙 AI 답변 횟수 제한 해제 진행 중... 코드명 '시드니' 업데이트 계획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난 17일(현지시간) 발표한 검색 엔진 빙(Bing)에 적용된 인공지능(AI) 언어 모델에 사용자들과 주고받을 수 있는 문답 횟수를 제한하는 기능을 점층적으로 해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에게 방해가 되는 답변을 방지하기 위해 빠르게 빙의 AI 채팅을 제한했지만, 불과 며칠 만에 기존 채팅 세션에서 조금씩 횟수를 늘리는 등 방향을 바꾸고 있다.

5.틱톡, 새로운 크리에이터 수익화 프로그램 'Creativity' 발표
틱톡이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이라는 개선된 크리에이터 펀드의 베타 버전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크리에이티비티는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흥미롭고 현실적인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6.스마트폰 '인공위성'으로 통신 가능...삼성전자 솔루션 발표
삼성전자, 애플 등 스마트폰 대기업들이 모바일 기기와 인공위성을 연결하는 위성통신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다. 그동안 주류로 사용되지 않았던 위성통신이 반도체 등 기술 발전과 함께 스마트폰 위성연결도 가능한 시대가 됐다.

7.이것이 미래전쟁···총 쏘는 로봇 이어 텔레파시로 로봇개 조종
전장의 병사가 뇌파 신호로 로봇개에게 명령하면 로봇개가 이 지시에 따른다. SF속 얘기 같은 이 시나리오가 현실이 됐다. 최근 호주군이 미래전에 대비한 새로운 솔루션 시험을 마쳤는데 바로 이 개념 그대로다. 

8.챗GPT, 만리장성 벽 못 넘는다... 中 당국, 서비스 차단
중국 당국이 텐센트 등 주요 IT 기업에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 서비스를 제공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23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전했다. 당국은 챗GPT가 공산당에 대한 비판적인 정보를 전달할 것으로 우려해 이런 조처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

9.MWC 2023: 차세대 모바일 비즈니스의 모든 것
The Mobile World Congress kicks off this week in Barcelona, Spain. The trade show boasts tens of thousands of attendees from over 200 countries. The event was canceled in 2020 due to the covid-19 pandemic but is expected to be back this year. Expect big announcements from Honor, Huawei, Nokia, and more.

10.머스크, 게이츠, 비즈니스 리더가 생각하는 ChatGPT
OpenAI's ChatGPT is a conversational chatbot that can provide real estate advice and give tips on starting a business. Business leaders have mixed reactions to the chatbot. Bill Gates and Elon Musk are among those who think AI is a good thing.

11.차세대 IT 리더 12인, "2023년 클라우드 시장 더욱더 성장할 것이다"
A dozen CEOs of some of the top solution provider businesses told CRN that more opportunity exists for service providers and resellers to invest in the cloud. The report features thoughts on 2023 from service provider CEOs and the top executives of some of the biggest vendors in tech.

12.애플, 애플워치에 포도당 모니터링 기능 도입 검토
Apple is reportedly working on a no-prick 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for the Apple Watch. The company has been working on the project since 2010. The technology uses lasers to gauge glucose concentration under the skin. It's now at a "proof-of-concept stage" and good enough to come to market once it's smaller, sources say.

13.CEO가 말한다: 2023년 가장 어려운 과제에 직면한 컴퓨팅 기업들
AMD, Cisco, Dell, Intel,VMware CEOs on Toughest 2023 Challenges. CEOs expect an uncertain economy in 2023. They are banking on new financial models and innovation,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AI) to meet the biggest challenges their customers will face this year.


[23/03/02(목) 글로벌 및 국내 OTT 뉴스 브리핑] 

1.OTT의 겨울 : 혁신적이지 못한 5가지 극복전략
최근 실적 발표를 마친 파라마운트글로벌도 지난 4분기 990만 가입자가 증가하였고, 총 글로벌 가입자는 5,600만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경영 실적 악화로 주가는 곤두박질 칩니다.

2.OTT 가격 전쟁의 비밀(feat. N 100개국 가격인하)
필자는 지난 분석에서 해외 OTT들이 수익 극대화 전략의 하나로, 불가피하게 가격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주 넷플릭스는 일부 국가에서 가격 인하를 단행했습니다. 몇개 국가에서 가격 인하가 결정되었는지 넷플릭스가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아 한국 언론들은 월스트리트저널 등 일부 미국 언론을 인용하며 아시아, 라틴아메라카,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의 30개국에 가격 인하가 단행되었다고 보도합니다.

3.한국 트렌드가 OTT 플랫폼에 미치는 영향
최근 OTT 플랫폼에서 한국 콘텐츠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 영화, 기타 영상 콘텐츠의 수출은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한국 콘텐츠의 매출이 2억 9700만 달러에 달했다. 한국 드라마는 현재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시청되고 있으며, 약 1억 명의 사람들이 시청하고 있다.


[23/03/02(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 / 2월 4주(2월20일~2월26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마케팅 카피 제작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 / 현대백화점
디지털 제조 맞춤형 컨설팅 제공 / LS일렉트릭
홈 인테리어 통합플랫폼 런칭 / 한샘 
디지털콘텐츠 스튜디어 구축 / 아모레퍼시픽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 / Sh수협은행
건설정보 모델링 기술 적용 / 호반건설
모바일 고객경험 강화 추진 / NH농협금융지주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시마크 인수로 네이버의 글로벌 진출 3.0 전략은 성공할 것인가?
포시마크의 고가 인수 논란과 주가 하락 등 국내외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네이버는 원래 2023년 4월인 인수 마감 시한을 앞당겨서 2023년 1월에 포시마크 인수를 마무리했다.

2.The Starbucks Odyssey Begins
A2022년 12월 8일, 스타벅스는 소수 대기자를 대상으로 '오디세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일부 대기 그룹을 대상으로 폴리곤 기반의 NFT 형태로 여행 스탬프를 얻는 대화형 여행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23/03/02(목) JAPAN Q'EWS 일본의 동향/트렌드/뉴스 관련 정보]

1.일본의 소비 트렌드...시간의 가성비까지 따지는 신조어 등장
동영상이나 음성 콘텐츠를 '1.5배속'이나 '2배속'으로 시청한 적이 있습니까? 재생 속도를 높임으로써 시청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입수할 수 있기 때문에, 유효하게 활용하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이처럼 시간당 밀도를 높여 타이퍼(타임 퍼포먼스의 약자)를 중시하는 가치관은 Z세대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타이파(タイパ)는 가성비를 따지는 일본식 신조어 ‘코스파(코스트 퍼포먼스)’에서 ‘코스트(비용·가격)’ 대신 시간을 뜻하는 ‘타임’을 넣어 만든 단어로 들인 시간에 대한 효과(시간 대비 효과)를 말합니다. 

2.물가 오르기 어려운 일본의 평균 연봉, 세계 00위?
최근 일본의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월급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고 있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일본의 평균 연봉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중 24위로 밑에서 세는 것이 더 빠른 순위입니다. 

3.뿌리 깊게 남아있는 일본의 오래된 가치관...변화가 필요한 이유는?
일본의 많은 사람이 어렸을 때 체육 시간이나 학교 집회 등에서 '쪼그려 앉는 자세'를 했습니다. 지금은 '쪼그려 앉는 자세'를 폐지하는 학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본 트렌드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이 자세는 내장을 압박하는 데다 좌골 신경통이나 요통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일본 첨단 반도체 공장 투자에 5조엔 규모 투입 보도
- 소니가 클라우드 AI에 보는 미래, 개인용 제작 플랫폼 Creators’ Cloud의 의도
- 도요타 2025년에 미국에서 EV생산, 세계 100만대 체제로, 배터리와 차체 일괄 생산체제 지향, 닛케이 보도
- 일본 GDP 성장률, 2022년 4분기 예상보다 저조한 연율 0.6%, 연간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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