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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월, 4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뉴스 클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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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뉴스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뉴스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2023년 1월 4주차 마케팅 뉴스 브리핑

[23/02/01(수) 국내외 여행&관광 관련 뉴스 클리핑]

1.여행업계 채용 바람…인재 확보에 총력전
고용 한파에도 여행업계 채용은 활발하다. 업계는 선제적인 인재 확보가 해외여행 시장 선점의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면서도 어려움을 호소했다. 업계 전반적으로 인력 확보에 공을 들이는 중이지만 실무에 바로 투입 가능한 경력직을 뽑다보니 충원과 인력 관리가 쉽지 않아서다. 

2."중국인 단체관광 5월 재개 기대"
방역 갈등으로 중국 인바운드 시장은 여전히 침체기에 빠져있지만, 여행업계는 중국 노동절 연휴가 시작되는 5월을 기점으로 재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침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중국전담여행사) 업무시행지침도 개정돼 중국전담여행사들도 한층 일손을 덜 전망이다.  

3.마드리드 관광청, 한국‧일본 대행사 입찰
스페인 마드리드가 여행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마드리드시의회와 마드리드의 전시‧박람회‧회의 등을 담당하는 협회인 ‘이페마 마드리드(IFEMA MADRID)’가 뜻을 모아 마드리드 관광청(MADRID TURISMO)를 개설했다. 마드리드 관광청은 한국과 일본 시장에서 B2B와 B2C 세일즈‧마케팅을 대행할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을 진행 중이다.  

4.2022년 국내선 여객 실적 분석│3,600만명 돌파…하지만 한풀 꺾인 성장세
2022년 국내선 여객 실적은 3,600만명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만 본격적인 해외여행 재개와 함께 국내선 성장세는 한 풀 꺾였다. 적게는 6.2% 많게는 115.4%에 달했던 전년대비 국내선 여객 수 월별 성장률은 10월 2.6%로 대폭 줄었고, 11월(-12.9%)과 12월(-14.6%)에는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5.에티하드항공, ‘정시운항률’ 중동 최고
아랍에미리트의 국영 항공사인 에티하드항공(Etihad Airways)이 중동캐리어 중 정시운항률 최고를 기록했다.

6.여행업계 항공권실적 진짜 1위는 어디? 25년 연속 1위’ VS ‘엔데믹 시대에도 1위’
최근 하나투어와 인터파크가 항공권판매실적을 발표하면서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기 싸움을 펼치는 모양새다. 서로 1위라고 주장하면서 실제 1위는 어느 업체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23/02/01(수) 국내 마케팅 뉴스클리핑]

1. 택배비, 수수료, 광고비 다 오른다
연초부터 택배비, 플랫폼 수수료, 광고비 등 비용 부담이 늘어나면서 셀러들의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시장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중소 판매자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셈이다. 위메프는 판매자 수수료를 1% 인상했고, 지그재그도 3% 인상한다. 주요 플랫폼 광고 단가와 택배비도 인상됐다.

2. 틱톡, 지난해 소비자 지출액 3.7조... 유튜브 따돌렸다
틱톡 누적 소비자 지출이 60억 달러(약 7조 4000억 원)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작년 2분기를 기점으로 유튜브, 넷플릭스 등 주요 엔터테인먼트 앱들을 모두 누르고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1위로 올라섰다. 다운로드 부문에서도 지난해 4분기 기준 틱톡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35억 회를 넘어섰다.

3. 1020은 인스타그램, 4050은 당근마켓 깔았다
지난해 10대와 20대가 가장 많이 설치한 앱은 인스타그램, 40대와 50대가 가장 선호한 앱은 당근마켓으로 집계됐다. 30대는 '싸이월드' 앱을 가장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설치 분석에서는 ‘인스타그램’이 886만 건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유튜브’는 가장 많은 사용시간을 기록한 앱으로 조사됐다.

4. 롯데택배, 거리 멀면 요금 더 내는 '거리비례제' 도입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택배업계 최초로 송·하수인 직선거리구간 기준 거리에 비례해 추가택배비를 부과하는 요금제를 도입한다. 배달앱은 거리에 비례한 배달비 책정이 흔하지만 택배업계에선 첫 시도다. 롯데택배는 요율·거리 병산제를 도입과 함께 B2B 택배 단가도 최대 17.85% 인상할 예정이다.

5. 티몬, 광고 솔루션 '스마트클릭' 도입
티몬은 검색 광고 솔루션 '스마트클릭'을 내달 도입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클릭은 티몬의 모회사인 큐텐이 자체 개발한 서비스로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한 만큼만 비용을 과금하는 CPC 방식이다. 티몬은 대단위 광고비 경쟁 입찰을 하지 않고 적은 비용으로 인기 구좌에 광고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6. 카페24, ‘야후재팬쇼핑’ 연동
카페24는 자사 마켓플러스 서비스에 '야후재팬쇼핑'을 국내 최초로 연동했다고 밝혔다. 야후재팬쇼핑은 라쿠텐, 아마존재팬과 함께 일본을 대표하는 3대 오픈마켓이며 지난해 MAU 5,500만 명, 취급 상품 수는 7억 점 이상에 달한다. 

7. OTT 플랫폼, 미국서 TV 시청 점유율 40% 육박
미국에서 유튜브나 넷플릭스와 같은 OTT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매체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OTT의 시청 점유율은 40%에 근접하는 수준까지 상승했다. 닐슨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미국 내 TV 시청 점유율은 38.1%로 지상파 방송(24.7%)과 케이블 방송(30.9%) 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3/02/01(수) 중국 시장 마케팅&뉴스 브리핑] 

■ [마케팅]알리가 스페인에서 온라인 커머스 신규 플랫폼을 론칭하고 중고가 시장을 겨냥해 독립적으로 운영
알리바바가 스페인에 신규 해외 진출 플랫폼 Miravia를 공식 출시한다고 30일 외신이 보도했다. 스페인의 프리미엄 전자상거래 시장에 자리잡은 이 플랫폼은 현재 iOS 버전 앱스토어에 출시됐으며, PC 웹사이트miravia.es도 오픈했다.

■ [마케팅]타오바오 라이브가 100억 데이터 10만 계정 육성, 20만 신규 앵커 육성등 새로운 산업벨트 지원 계획을 추진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 투데이는 전국 중점 산업 벨트에 라이브 계정 10만 개, 신규 앵커 20만명, 백만 개의 라이브 룸을 육성하는 새로운 산업 벨트 지원 계획을 발표하였다. 선전, 천저우, 후저우, 자싱, 샤오싱 등 산업벨트에 선제적으로 안착해 점차 전국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 [마케팅]국가시장감독총국 :의료미용기관 등에 대한 현장점검 강화
시장감독총국 등 11개 부서는 의료 및 미용 산업의 허위 선전, 불법 의료 행위, 위조품의 빈번한 출현, 가격 사기 및 기타 법률 및 규정 위반에 초점을 맞추고 전국적으로 특별 관리 조치를 집중적으로 시행한다

■ [마케팅]광고 절대화 용어 법 집행 지침 의견 수렴- 건강기능식품과 특의식품을 대상으로
12월 7일 시장감독총국이 광고 절대화 용어 법 집행 지침(의견 수렴 초안)을 발표하였다. 의견 초안에 따르면절대화 용어는 '국가급', '최고급', '최고' 및 기타 용어를 의미한다.

-中 "한국발 입국자 PCR 검사 필요한 상응조치"
-춘제 타고 경기 급반등…中 최악 지났다
-바이든, 中화웨이에 수출 전면 금지
-“미, 중국 겨냥 필리핀 북부 군사기지 사용권 확보”
-中, 美반도체 통제 참여한 네덜란드에 "공급망 안정 수호하자"
-혼돈의 전기차 시장…반격하는 日, 진격하는 中
-중국 지난해 지방채 이자만 205조원…재정 부담 가중
-[KOTRA 해외시장뉴스] 10대 키워드로 전망하는 2023년 中 소비시장


[23/02/01(수) 주요 테크42 뉴스 브리핑]

1.AI챗봇 전쟁 : 앞으로 봇물처럼 이어질 AI기반 서비스 경쟁의 예고편
[AI 챗봇 전쟁]①구글, 창업자까지 불러낸 비상회의···5월 AI검색 공개
[AI 챗봇 전쟁]②오픈AI, 챗GPT 프리미엄 에디션으로 구글에 포문
[AI 챗봇 전쟁]③MS, 혁명 기업 오픈AI에 100억달러 투자···‘대연합’

2.올해 세계 폴더블 40~50%↑···삼성에겐 그만큼 격렬해질 전장
올해 세계 폴더블폰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연초부터 세계 폴더블폰 시장에 격랑이 일고 있다. 지난해 삼성은 이 분야에서 82%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지만 시장을 둘러싼 상황은 만만치 않게 전개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달포동안 나온 시장조사 회사들의 올해 세계 폴더블폰 시장 전망은 한마디로 ‘폴더블폰이 날개돋친 듯 팔릴 것’이라는 것이다.

3.실리콘밸리 혹한기, 그야말로 동결된 ‘스타트업’
지난 10년간 제한없는 확장을 했던 실리콘밸리가 유례없는 혹한기를 맞았다. 대기업들은 정리해고 등 대폭적인 인력감축을 발표했으며, 스타트업에 대한 벤처 자금의 급격한 감소로 IPO 시장은 완전히 동결됐다.

4.초연결 디지털 사회를 여는 AI, 해결해야 할 윤리적 문제는?
AI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논의되는 현실적인 이슈는 ‘인공지능이 불러올 미래의 변화’다. 이는 인간 중심이라는 전제로 이어져온 윤리적 문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5.중국發 '혐한 사이버테러' 현실로
중국 해킹 그룹이 지난 설을 틈타 한국 내 12개 학술기관 홈페이지에 사이버 공격을 가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보안업계는 혐한 정서에 편승한 중국 해커들의 사이버테러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6.토스 “통신의 새 기준 선보일 것"… 토스모바일 신규 서비스 사전 신청 시작
토스의 통신 자회사 ‘토스모바일’이 새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사전 신청을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모바일 금융 플랫폼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자회사로 편입된 토스모바일은 26일 사전 신청 개시를 알리며 “가계 통신비 인하를 넘어 새로운 통신 기준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7.애플 AR·VR헤드셋 '리얼리티 프로', 결국은 성공할 것
Apple's mixed-reality headset could ultimately supplant the iPhone as the company's hallmark product. Apple has outlined a vision where a headset can eventually be worn all day and everywhere. The headset will undoubtedly be a marvel and far more advanced than anything else on the market. But it will also be impractical and too expensive for most consumers.

8.중국, 2022년 스마트폰 출하량 10년 만에 '최저치'
MChina's smartphone sales fell 13% year-on-year in 2022, the largest plunge for the sector in a decade as consumers spent cautiously, market research firm IDC said on Sunday.

9.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메타버스 활용법
Fashion schools have been quick to adapt to these developments. At Parsons School of Design, Metaverse learning experiences are part of the core curriculum during junior year. Students learn traditional skills of garment-making and 3D modeling digitally. There's even a Metaverse Fashion Week with brands like Trotro, Dundas and Dolce & Gabbana.

10.미국 인터넷 뉴스매체 버즈피드,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콘텐츠 개발
BuzzFeed will use artificial intelligence to create content for its audience. The news sent the company's stock up more than 150% in trading Thursday. The company will work with ChatGPT creator OpenAI to create quizzes and help with brainstorming. A spokesperson says the technology will not be used to write news stories.


[23/02/01(수) 국내/해외 주요 Business/Media/Web3 등 브리핑] 

1.[브리핑] ChatGPT, 구글의 반격은 스패로우!
ChatGPT에 대한 Google의 반격은 (딥마인드가 개발한) 스패로우(Sparrow)라는 보도가 나왔네요. 스패로우는 이세돌과의 바둑대결로 유명해진 구글내의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차세대 언어모델 챗봇인데요. ChatGPT에 대해 지적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했다고 합니다.

2.美, 틱톡 퇴출 임박?
틱톡이 미국 전역에서 금지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미국 공화당 하원의원 마이클 매콜(Michael McCaul)은 다음 달 하원 외교위원회가 미국 내에서 틱톡을 금지하는 법안을 표결에 부칠 것이라 밝혔습니다. 하원에서 틱톡을 금지하려고 내건 명목은 안보 문제입니다.

3.'반독점' 구글 겨냥한 美 법무부
구글 역시 미국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미국 법무부가 구글을 대상으로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디지털 시장에서 지배력을 남용했다는 건데요.

4.애플페이 상용화 급물살...금융위, 주요 카드사와 비공개 회의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 상용화가 급물살을 탔습니다. 금융 당국이 애플페이 도입에 방해가 되는 규제를 대폭 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5.아마존, 의약품 구독 서비스 '알엑스패스' 출시
아마존이 의약품을 배송 받을 수 있는 구독 서비스 '알엑스패스(RxPass)'를 출시했습니다. 알엑스패스는 월 5달러에 알레르기, 염증, 고혈압 등 복제약 60여종을 배송해주는 의약품 구독 서비스입니다.

6.원격 의료 허용될까? 닥터나우, 네이버·카카오 전 대표 영입
국내 최대 비대면 진료 서비스 닥터나우가 김상헌 전 네이버 대표, 여민수 전 카카오 대표를 사외이사로 선임했습니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원격 의료의 제도화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점치고 있습니다.

7.네이버 성과급 축소... IT업계 논란 확산될까
네이버가 올초 임직원들에게 지급하는 성과급 규모를 대폭 줄였습니다. 경기 침체로 IT업계 수익이 주춤한 가운데, 성과급 논란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습니다.

8.증권형토큰(STO) 법제화 움직임, 선점 경쟁
금융위가 증권형토큰발행(STO)을 법제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STO가 증권사와 기업들의 자금 조달 방법이 될 수 있을지 기대되는 가운데, 주요 증권사들은 서비스 출시를 위한 물밑 작업에 나섰습니다.

9.정치 논란에 휩싸인 엑스박스 '파워 세이빙' 기능
마이크로소프트가 엑스박스의 에너지 절약 기능인 '파워 세이빙(Power Saving)'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기후 정치와 관련 있다는 의혹을 받으며, 정치적 논쟁에 휘말렸습니다.

10.Meat, Trump 페북/인스타 차단 해제
메타(페이스북)에서 2년전인 2021년 1월 의사당 폭력사태 이후 도널드 트럼프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 정지를 했었죠. 그런데 최근 이 차단조치를 종료하는 한편, 향후 유명 사용자의 계정 정지를 위한 새로운 규칙을 발표할 예정이라 합니다.

11.ChatGPT가 촉발한 합성 미디어, 그리고 미디어 3.0
미국의 경제전문 뉴스 미디어 블룸버그는 지난 11월, 스페인어 전용 유튜브 채널 강화를 위해 AI를 도입했다. 늘어나는 스페인어권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였다. 사실 새로운 언어권을 겨냥한 콘텐츠 생산 시도는 상당한 번역 비용을 수반하기 마련이다


[23/02/01(금) 글로벌 및 국내 OTT 뉴스 브리핑] 

1.더 글로리, 카지노, 아일랜드 : 전편 vs 주간 공개. 더 좋은 방식은?
최근 넷플릭스 ‘더 글로리’ 와 디즈니플러스 ‘카지노’ 그리고 티빙의 신작 ‘아일랜드’ 가 종영되었습니다. 더 글로리는 시즌1 전편 공개, 카지노와 아일랜드는 매주 1편 씩 공개했습니다. 이 세편은 모두 16부작 (아일랜드는 12부작) 을 두번 나누어 편성한 것이 공통적입니다.

2.OTT 플랫폼, 미국서 TV 시청 점유율 40% 육박
美 TV 시청 점유율, 스트리밍 플랫폼이 1위
지난해 1월 27.7%에서 12월 38.1%로 급성장
유튜브(8.7%), 넷플릭스(7.5%), 훌루(3.4%) 順

3.넷플릭스 ‘계정 공유’ 차단, 국내 OTT 성장 기회로 기대
국내 사업자, 차별된 서비스 통한 이용자 유입 확대 나서야
시장한계, 글로벌 사업자와 경쟁 불가능…다양한 시도 필요


 

[23/02/01(수)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 / 1월 4주(1월 23일 ~ 1월  29일) 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디지털 생산 프로세스 전환 / 메르세데스 벤츠
디지털경험 강화 / BMW 
디지털 학습지 육성 / 교원
디지털전환 가속화 / 삼성화재
플랫폼 강화 추진 중장기 전략 / SSG닷컴
비대면 채널 강화 및 마케팅 활성화 / 농협상호금융
그룹 옴니채널 전략 추진 / CJ그룹
NFT프로젝트 추진 / 세정그룹 
DX 중심 디지털 환경 변화 추진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메타버스를 활용한 고객커뮤니케이션 강화 / 애큐온저축은행,NH저축은행
스마트 리조트로 진화 / 하이원리조트
제약플랫폼 강화 전략 추진 / 일동제약,대웅제약,녹십자홀딩스,광동제약

* Digital Transformation Trend 
1.타미힐피거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하다.- 타미힐피거 3D 디자인플랫폼 -
타미힐피거(Tommy Hilfiger) 는 디자인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는 기술인큐베이터인 STITCH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타미힐피거는 2017년부터 3D기반의 디자인설계를 도입한다.

2.크립토 겨울의 한파에도 불구하고 WEB 3.0 꽃은 피어난다
모든 가상자산이 꽁꽁 얼어붙은 크립토 윈터 시기가 끝을 모르고 계속되고 있지만 트위터, 인스타그램, 구글 등 기존 웹 2.0 플랫폼 뿐만 아니라 제조, 유통, 미디어, 금융 등 전통 레거시 기업들도 잇달아 웹 3.0 프로젝트를 선보이면서 희망의 불씨를 피우고 있다.

3.스타벅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딥브루(Deep Brew)’는 어떻게 매장을 혁신하고 있는가?
스타벅스의 前 CEO인 캐빈존슨(Kevin Johnson)은 NRF(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Big Show 2020’ 에서 ‘디지털기술을 통해 미래를 재 발명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고 혁신의 추진에 있어 무엇보다 인간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 우리는 미래를 대담하게 재 창조해야 한다. 모바일 인터넷이 이러한 새로운 시나리오를 만들어냈다는것을 인정하지만 사람과의 연결을 희생시켜서는 안된다.' 라고 무엇보다 인간중심의 혁신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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