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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11월 5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국내/글로벌(해외)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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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5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12/05(목) 여행&관광 정보]

1.이젠 탄핵정국, 여행업계 노심초사
여행업계가 지난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로 후폭풍을 맞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어요. 비상계엄령은 약 6시간 만에 해제됐지만 한밤에 원‧달러 환율이 한때 1,440원대까지 치솟았고, 해외 국가들이 한국 여행경보를 발령하는 등 충격을 불러일으킨 만큼 그 여파가 얼마나 커질지 예의주시하는 모습입니다.
여행업계는 “단체여행 취소 문의가 간간이 들어오긴 했지만 아직까지 여파가 크진 않다”면서도 “가뜩이나 물가 상승, 경기 침체로 여행심리가 위축되고 있던 상황에서 이번 사태는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을 문제라 걱정된다”라고 설명했어요.

2.예약없이 가는 겨울 한라산,여행사 반응은 뜨뜻미지근
제주도 한라산 정상을 오가는 탐방 예약제가 한시적으로 해제됐어요. 제주여행 수요를 더욱 확보할 수 있게 됐지만, 국내 여행업계의 반응은 미온적입니다. 

3.인천-바쿠 최초의 전세기 바람 솔솔
아제르바이잔이 한국 시장에서 여행 목적지로 존재감을 확대합니다. 아제르바이잔관광청은 11월25일 서울에서 첫 네트워킹 디너 행사를 열고 한국 여행업계 관계자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내년 5월에는 최초의 인천-바쿠 전세기 운항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4.상하이에서 마무리하는 12월
빈틈없이 달린 2024년 끝자락에서 쉴 틈을 찾고 있다면 중국 상하이는 어떨까요. 아고다가 올겨울 실패할 일 없는 상하이 여행을 추천했는데요. 아고다의 상하이 추천 숙소를 소개합니다.

5.‘탄력 받은’ 중국여행상품
중국 무비자 시행이후 각 여행사별 중국상품 예약은 평소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났고 상장사들의 경우 주식도 동반 상승하는 등 여행업계가 중국 무비자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6.아시아나항공 카이로 전세기로 '끙끙'
여행사들이 아시아나항공 카이로 전세기로 냉가슴을 앓고 있습니다. 이집트는 11월에서 3월까지 여행하기 좋은 계절로 시장성이 높은 여행지로 꼽혔는데요. 지난해 10월 발발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인근 국가인 이집트 여행심리에까지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7.10월 내국인 출국자수, 여름보다 많았다!
10월1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생긴 연휴는 해외여행 시장에 확실한 효과를 불러일으킨 것으로 보입니다. 10월 내국인 출국자수는 전년동월대비 16.6% 증가한 238만2,464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여름 성수기인 8월(236만명)과 추석 연휴가 있던 9월(231만명)보다도 많았거든요.

8.판매 채널로 부상한 소셜 미디어?
올해 글로벌 여행 기술&마케팅 콘퍼런스 ‘WiT 서울 2024’의 주제는 ‘차세대’로 진행됐습니다. OTA 리더들은 오늘날 여행산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들어봤습니다. 차세대 OTA들은 미래 키워드로 ‘AI’, ‘데이터’ 그리고 ‘소셜 미디어’를 꼽았습니다.


[24/12/05(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계엄령 대비 생필품 주문 광고 논란
계엄령 선포를 광고 문구로 활용한 앱 ‘크롤노티’가 비판을 받고 있다. 해당 앱은 '계엄령 대비 생필품 주문 타이밍'이라는 메시지를 발송했으나, 이를 쿠팡 광고로 오인한 여론이 확산했다. 앱 개발자는 개인 테스트 중 잘못 발송된 알림이라 해명했다.

2. 인스타그램, 올해 Z세대 트렌드 발표… 자연스러움·우정·안티 번아웃 주목
인스타그램은 2024 연말결산 간담회에서 올해 Z세대 트렌드로 자'연스러움', '우정의 확장', '안티 번아웃'을 선정했다. 인스타그램은 올해 밈 형태의 릴스와 스포츠 크리에이터 활약이 두드러졌으며, 브랜드들은 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며 마케팅 효과를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3. 아마존, AI 모델 ‘노바’로 시장 진출… 오픈AI·구글에 도전장
아마존이 새로운 생성형 AI 모델 ‘노바’를 출시하며 AI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노바는 텍스트·이미지·동영상 생성 모델로 구성된다. 내년 AI 반도체 ‘트레이니엄3’ 출시로 엔비디아와의 경쟁도 예고했다. AI 환각 문제 대응을 위한 자동화 리즈닝 체크도 도입하며, AI 생태계 혁신을 목표로 한다.

4. 배민-홈플러스 손잡아… 쿠팡 독주 견제 나서나
배민과 홈플러스가 협력해 ‘마트 직송’ 서비스를 시작하며 이커머스 시장에 변화를 예고했다. 배민에서 홈플러스 상품을 당일 또는 지정 시간에 배송받을 수 있는 이번 협력은 신선식품과 대형 상품 배송을 강화하며 쿠팡의 독주에 도전장을 던졌다.

5. 패션업계, AI 맞춤 솔루션으로 초개인화 시대 선도
패션업계가 AI 기반 맞춤 솔루션을 통해 초개인화 서비스로 전환하며 매출 증대 효과를 보고 있다. LF몰은 AI를 활용해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강화하고, 네이버와 에이블리 등은 커머스 솔루션과 글로벌 진출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 중이다.

6. 네이버, 부동산 앱 페이와 통합… 금융 플랫폼 시너지 강화
네이버가 부동산 서비스와 네이버페이 앱을 통합하며 종합 금융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대출 비교 등 부동산 관련 금융 서비스를 강화해 페이와의 시너지를 노린 전략이다. 간편결제 시장에서 카카오페이와 경쟁하는 네이버페이는 이번 통합으로 금융 생태계 확장과 마이데이터 사업을 강화한다.

7. 롯데온 선물하기, 인기 1위는 ‘모바일 상품권’
롯데온의 11월 선물하기 인기 1위는 모바일 상품권, 2위는 명품 화장품, 3위는 패션잡화가 차지했다. 롯데온은 선물하기 이용객이 지속 증가세라고 전했다.


[24/12/05(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스포츠에 진심인 중국인들, 네 가지 포인트로 알아보기,kotra
올림픽 열풍으로 中 스포츠 열기 후끈
스포츠 소비, 중국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부상
중국 스포츠 산업은 올림픽을 계기로 스포츠 문화의 다양성과 혁신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구기 종목뿐만 아니라 클라이밍, 테니스, 라이딩 등 다양한 비주류 스포츠 분야에서도 높은 잠재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과 현지화된 접근을 통해 중국 스포츠 시장의 다각화된 수요를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깜찍한 옹정황제가 좋아요” 디지털 뮤지엄이 만든 중국 新소비 트렌드,kotra
Z세대가 열광하는 '문창 제품', 전통과 첨단의 융합으로 새 시장 형성
한국 디지털 기술과 IP, 중국 문창 제품 트렌드에 날개 달아줄 수 있어

-체면 중시하는 중국, 소비 줄어도 성장하는 선물용품 시장,kotra
2027년 선물용품 시장 규모 1조6000억 위안 돌파 예상
100~400위안 가격대, 식품류 선물이 대세
체면을 중시하는 중국 사회는 소득 대비 선물 구입 지출 규모가 큰 편이다. 2023년 중국의 SNS 웨이보(微博)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50% 이상이 가족이나 지인을 위한 선물에 연간 5000위안(약 96만3150원) 이상을 지출한다고 답변했다. 2만 위안(약 385만2600원) 이상 지출한다는 답변도 18.97%나 차지했다. 2023년 중국 도시 근로자 연평균 소득이 12만698위안(약 2323만 원)인 점을 감안하면 선물 구입에 엄청난 금액을 지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광군절을 통해 보는 온라인 건강식품 시장,kati
최근 중국 내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개념이 자리 잡으면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올해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절(光棍節, 11월 11일) 기간이 지나자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건강식품 판매 성과를 잇달아 공개했다.
중국 배달 플랫폼인 메이투안(美团)의 데이터에 따르면 광군절 행사 기간 플랫폼 내 건강 관련 식품의 매출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성장했다고 한다. 틱톡 전자상거래 플랫폼(抖音电商)에 따르면 주문량 증가율이 높은 상위 5개 카테고리 중 ‘건강 및 보건식품’이 2위를 차지했다. 장 건강, 노화방지, 체중관리 제품이 특히 인기를 끌었다. 징동건강(京东健康) 플랫폼에서는 약 2,500개 이상의 건강식품 브랜드가 매출 두 배 이상의 성장을 거두었다. 징동건강 플랫폼에서는 특히 실버제품이 인기를 끌었는데, 노년층을 타깃으로 한 제품군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140% 증가하기도 했다.


[24/12/05(목) 주요 테크42 정보]

1.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 현장…AI 기반 초개인화로 진화하는 마케팅 격변 ‘실감나네~!’
경기 침체와 불황의 우려가 그 어느 때보다 큰 2025년을 앞두고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디지털 마케팅 경쟁에서 각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초개인화’다. ‘마케팅, 데이터, AI와 브랜딩, 이커머스’ 각 분야의 선두주자들이 이야기하는 초개인화 마케팅 전략, 성공하는 콘텐츠·브랜드 전략에 대한 관심은 이날 'DMI 2025'에 빈틈 없이 자리를 채운 마케터, 디자이너, 광고 기획자 등의 눈빛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2.트럼프 체제 ‘테크 산업’에 대한 ‘3가지 큰 궁금증’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은 정부와 기술기업의 관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면서 실제 온라인 플랫폼 사용자에게 충분히 영향을 미칠수 있다. 구글과 틱톡의 향방부터 차별적인 AI 시스템 등 기술계는 어떠한 변화에 직면하게 될까. 트럼프는 현재 틱톡을 금지한다거나 구글을 해체하고 싶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트루소셜(Truth Social)을 보유하고 있는데, 만약 트럼프 행정부가 해당 산업에 새로운 법안을 발표한다면, 트루소셜 역시 해당 법안의 영향을 확실하게 받을 것이다.

3.MS, 해외 빅테크 첫 韓 클라우드인증 획득…공공시장 지각개편 올까
마이크로소프트(MS)가 해외 빅테크 중 최초로 우리 정부로부터 클라우드서비스보안인증(CSAP)을 받았다. 국내 공공기관은 앞으로 MS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MS는 이번 인증 획득에 따라 해외 빅테크 중 처음으로 국내 공공 클라우드 사업을 수주할 기회를 얻게 됐다. MS의 공공 클라우드 시장 진출을 위한 영업채비도 갖춘 상태. 국내 공공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로 알려진 KT와 손을 잡았기 때문이다.

4.젠슨황 “엔비디아 가치 지속 상승”···3가지 이유
최소 2027년까지 엔비디아 성장세 전망과 예상 수치까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디코더가 정리한 젠슨황 CEO의 어닝콜 발언에 주목해 본다. S&P 마켓 인텔리전스가 전망한 오는 2027년까지의 엔비디아 매출, 영억이익, 순익 전망치, EPS 그래프도 함께 소개한다.

5.'애플천하' 프리미엄폰 시장… 밀려나는 갤럭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점유율은 중국 시장의 3분의2, 중국을 제외하면 4분의3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시장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은 중국 내 6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64%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점유율 20%를 기록한 화웨이였으며 샤오미와 오포가 각각 4%로 공동 3위에 올랐다. 삼성전자와 아너는 3%로 공동 4위를 차지했다.

6.생활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진화한 ‘당근’, 강력한 ‘광고·마케팅’ 엔진 달고 성장 가속화
당근마켓으로 확보한 당근의 이용자 특성은 여느 플랫폼과 다르다. 가입자 4000만명 이상, 월 활성이용자(MAU) 2000만에 달하며 이들이 하루평균 당근에 체류하는 시간은 20분이 넘는다. 당근 집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해 ‘이웃 간 연결’은 1억 6400만건이 넘고, ‘무료나눔’은 1000만건을 넘어섰다. 그렇게 당근은 지난해 연매출 1276억원을 달성하며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다.

7.'반도체 왕국 재건' 꿈꿨던 인텔 겔싱어 CEO 전격 사임
'반도체 왕국 재건'을 목표로 인텔 지휘봉을 잡았던 팻 겔싱어(63) 최고경영자(CEO)가 전격 교체됐다. 구체적인 사임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그의 재건 노력에도 취임 이후 인텔은 계속해서 실적난을 겪어 왔다. 인텔은 1970년대 후반부터 50년 가까이 개인용컴퓨터(PC) 중앙처리장치(CPU)를 중심으로 반도체 산업을 지배해왔지만, 모바일 및 인공지능(AI) 등 시대 변화에 뒤처지고 주력인 CPU 부문에서도 경쟁사인 AMD에 추격을 허용하며 경쟁력을 잃어왔다.

8.이제 가상현실 속에서도 음식맛을 볼 수 있다
VR 환경에서 시각과 청각 외에도 촉각과 후각, 미각을 추가하려고 노력해 온 과학자들이 마침내 가장 어렵다는 미각을 제공하는 해결책을 내놓았다. 5감 중에서도 미각은 VR에서 재현하기 가장 어려운 감각으로 정평이 나 있는데 이를 실현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9.IT근로자 가장한 북한해커 ‘외국기업 암호화폐’ 어떻게 훔쳤나?
북한해커들이 북한 정권을 위해 암호화폐를 훔쳐 나르고 있다. 북한 IT 근로자들은 가짜 신원을 만들어 전세계 수백개의 조직에 이미 침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채용 담당자와 벤처 캐피털리스트로 위장했으며, 이 과정에서 가상회의를 진행해 회의가 부적절하게 로드되도록 설계했다. 또한 미국에 있는 중개업체를 통해 회사에서 발급한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하고 수입을 처리하면서 북한에 적용되는 재정 제재를 피해갔다.

10.에스티로더, AI로 뷰티 산업 혁신..."240개 AI 앱 개발"
글로벌 뷰티 기업 에스티로더 컴퍼니즈(에스티로더)가 오픈AI와 협력해 전사적으로 AI를 도입, 뷰티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클리니크, 라 메르, 바비 브라운 코스메틱스, 아베다 등 20개 이상의 대표 브랜드를 보유한 에스티로더는 75년 이상의 기업 데이터를 AI 도입으로 하이퍼 개인화 뷰티 트렌드에 대응하고 있다.

11.‘청소년 정신건강 이슈’ 틱톡, 10대들 ‘뷰티필터’ 차단한다
청소년들의 불안 증가와 자존감 저하에 대한 우려 속에서 틱톡이 뷰티필터 사용에 대한 광범위하고 새로운 제한을 두기로 했다. 이번에 변경된 청소년 차단 필터는 인위적으로 눈을 크게 키우거나 피부톤을 부드럽게 하거나 하는 등의 효과가 포함되며, 동물 필터와 같은 명백하게 재미있는 효과를 주는 필터는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12.머스크, 오픈AI·MS 상대 '예비 금지명령' 신청
일론 머스크가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를 상대로 예비 금지명령을 신청했다. 소장에서 머스크는 오픈AI가 경쟁사 투자 저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부적절한 정보 공유, 영리 기업으로의 전환 등을 통해 반경쟁적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OpenAI가 투자자들에게 머스크의 AI 기업 xAI에 투자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13.인텔, 차세대 Arc GPU 'Battlemage' 출시 임박
인텔이 12월 3일 새로운 Arc GPU에 대한 중요 발표를 예고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발표에서 'Battlemage' 시리즈의 Arc B580과 B570 모델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유출된 정보에 의하면 상위 모델인 B580은 20개의 Xe2 코어, 2.8GHz GPU 클럭, 12GB VRAM을 탑재할 예정이다. B570은 18개의 Xe2 코어, 2.6GHz GPU 클럭, 10GB 메모리를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

14.리플, '2달러' 돌파, 시가총액 4위로 급상승
리플의 자체 토큰 XRP가 6년 만에 2달러(약 2,799 원)를 돌파하며 시가총액 기준 암호화폐 4위로 올라섰다. 지난 24시간 동안 XRP 가격은 2.09달러(약 2,925 원)까지 치솟았으며, 한 달간 약 300%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급등세는 도널드 트럼프의 2024년 미국 대선 승리와 게리 겐슬러 SEC 의장의 사임 소식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15.무료 그래픽 툴 '잉크스케이프', 어도비 대항마로 급 부상... 대규모 업데이트로 기능 확장
오픈소스 벡터 그래픽 편집기 잉크스케이프(Inkscape)가 버전 1.4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사용자 경험과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새 기능과 개선사항을 포함했다.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SVG 폰트 편집기 개선, 파일 호환성 확대, 새로운 필터 갤러리 대화상자 추가 등이 있다. 특히 모듈식 그리드와 축측 그리드 기능이 강화돼 등축 설계가 용이해졌다. 

16.애플 'iMac M4', 아름다움은 여전하지만 현대적 디자인은 글쎄...
애플의 최신 데스크톱 컴퓨터 iMac M4가 출시됐다. 3년 전 디자인을 유지한 iMac M4는 여전히 아름답고 성능도 좋지만, 현대 사용자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iMac M4는 노트북이 대중화되지 않은 세계의 제품 같은 인상을 준다. 모든 것이 얇은 알루미늄 섀시에 통합된 이 올인원 PC는 우아하고 절제된 디자인을 자랑한다. 다양한 색상 옵션과 함께 이전 모델보다 약간 향상된 성능, 개선된 웹캠, 반사 방지 화면 옵션 등이 특징이다. 

17.알리바바, 오픈AI와 경쟁할 AI 추론 모델 출시
알리바바의 Qwen팀이 새로운 '추론' AI 모델 QwQ-32B-Preview를 공개했다. 325억 개의 매개변수를 보유한 이 모델은 OpenAI의 o1과 견줄 만한 성능을 보이며, 특정 벤치마크에서는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이 모델은 자체 검증 기능이 있어 일반적인 AI의 실수를 피할 수 있지만, 답변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중국 기업인 만큼 정치적 주제에 대해서는 중국 정부의 입장을 반영하는 특징을 보인다.

18."퀄컴 의존도 줄이려는 샤오미, 2025년 자체 스마트폰 칩 출시"
샤오미가 자체 설계한 스마트폰 프로세서를 2025년에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블룸버그 보도가 나왔다. 이는 퀄컴(Qualcomm)과 미디어텍(MediaTek) 등 외국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중국 정부의 기술 독립 기조에 부응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샤오미는 2025년부터 자체 칩 대량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하지만 모바일 SoC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개발 난이도가 높아 성공이 쉽지 않다.

19.미니 PC부터 코파일럿까지, 마이크로소프트가 생각하는 컴퓨팅의 미래 [이그나이트2024]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 2024에 담긴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미니 PC가 주목받기는 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인공지능과 클라우드를 중심에 둔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이 잘 보이는 발표였습니다. 발표 속에 담긴 마이크로소프트의 미래를 같이 읽어볼까요.


[24/12/05(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LA] 영화 <위키드>, 뮤지컬 영화 중 최고 오프닝 스코어 기록
- [뉴욕] 디즈니, 여성 직원 임금차별 관련 소송 합의금 4,300 만 달러 지불 합의
- [북경] 광전총국, 미단극의 과도한 오락화 방지를 위한 관리지침 발표
- [북경] 2024 년도 중국 박스오피스 400 억 위안 초과
- [심천] 빌리빌리, 3 분기 실적 발표
- [심천] 2024 년 9 월 중국 스마트 TV OTT 와 동영상 앱 이용 현황
- [도쿄] 후지 TV, 숏드라마 앱 ‘FOD SHORT’ 출시 발표
- [러시아] 한국 드라마의 힘
- [인도] 얼굴·대사 없는 영화 < Meta the Dazzling Girl >, 칸서 최고 실험영화상 수상
- [인도] 중국, 인도 영화 상영 5 년 만에 재개…불확실성 여전
- [인도] Streambox Media, 인도 최초 구독형 TV 서비스 'Dor' 출시
- [인도] 2024 년 힌디어 영화 박스오피스 성적, 30~40% 감소 전망
- [인도] 뉴욕타임스, 두 여성 감독의 독창적 인도 영화 주목
- [멕시코] 제 1 회 알 마르헨 영화제, 독립 영화의 진흥을 꾀하다
- [호주] 호주에서 먼저 출시될 Spotify 의 새로운 기능 발표
- [호주] Wavemaker 와 Schwarzkopf, TikTok 과 협력해 콘텐츠 시리즈 론칭
- [싱가포르] Momo Film Co 와 Aview Images, 영화 프로젝트 협업
- [스페인] 전 세계 넷플릭스 회원의 80% 이상 한국 콘텐츠 시청
- [영국] 영화 <니캡>이 수상을 선두하고 있는 영국 독립영화상
- [튀르키예] 홍상수 감독의 <수유천>, 이스탄불 모던 시네마 상영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커머스
- 클라우드 백업 전문 기업인 이온(Eon), 7,000만 달러 투자 유치
- Zoom, 예상을 뛰어넘는 한 자릿수 성장률로 연속 성장세 기록
- DirecTV, 라이벌 Dish와의 합병 철회
- AI 분석 기업 피라미드 애널리틱스(Pyramid Analytics), 블랙록으로부터 5,000만 달러 투자 유치
- 데이터를 AI 챗봇에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는 앤스로픽
- 벤딩 스푼즈, 2억 3,300만 달러 규모로 비디오 플랫폼 브라이트코브(Brightcove) 인수하며 비공개 전환
- 마인크래프트, 1억 1천만 달러 규모의 글로벌 테마파크 계약으로 현실 세계까지 진출
- UAE 안경 판매업체인 아이와(Eyewa), 1억 달러 투자 유치
- 저스트잇(Just Eat), 거래량 저조로 런던 거래소 상장 폐지 계획
- JM 스머커(JM Smucker), 제품 판매 호조로 실적 가이던스 상향 조정
- 베스트바이(Best Buy), 가전제품 수요 약화로 연간 매출 전망치를 하향 조정
- 아베크롬비(Abercrombie),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홀리데이 분기 호조 예상
- 1999년 이후 최악의 3분기 보낸 콜스(Kohl’s)
- 소니, 스위치에 대항할 PS5 게임용 휴대용 콘솔 개발 중
- 레딧(Reddit), 광고 성장을 위해 해외 사용자를 타겟팅하고 검색 기능 강화할 예정
- 호주의 16세 미만 소셜 미디어 금지, 법제화될 예정
- 창고 자동화 회사인 심보틱(Symbotic), 회계 오류로 연간 보고서를 제출할 수 없다고 밝힌 후 주가 39% 폭락
- 노드스트롬(Nordstrom), 쇼핑객의 옷과 신발 구매 증가로 예상치 상회하는 실적 발표
- 어반 아웃피터스(Urban Outfitters), FY 3분기 매출 및 순이익 모두 예상치 상회
- 세일즈포스 데이터, 올해 추수감사절 온라인 매출은 지금까지 약 4% 증가
- 가격 인상이 너무 심해지자 고객들이 명품 브랜드에서 이탈하고 있어
- NBC 유니버설과 월마트, 추수감사절 풋볼 경기에서 쇼핑 가능한 광고 개시
- 미 소매업체들, 관세가 부과되기 전에 지금 구매하라고 소비자들에게 촉구하고 있어
- 세일즈포스, 온라인 블랙 프라이데이 매출이 전세계적으로 YoY 5% 성장한 744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혀
- 조마토(Zomato), 2021년 상장 이후 첫 대규모 자금 조달로 10억 달러 모금
- 메이투안(Meituan),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매출 증가로 이익 3배 증가
- 딜리버리 히어로의 탈라바트(Talabat), 두바이 IPO에서 최고가 공모로 20억 달러 조달 예정
- 스레드(Threads), 검색 인터페이스를 개선한다고 발표
- 피델리티, X 지분 가치 32% 늘린 것으로 알려져
- 스위기(Swiggy), 10분 내 음식 배달 서비스 Bolt를 인도의 400개 도시로 확장
- TPG, 아시아 화훼 사업체인 하스팜(Hasfarm)을 5억 달러로 인수 추진 중
- 미국의 금지 조치에도 불구, 틱톡 샵(TikTok Shop)으로 유입되는 리테일러는 증가 중
- 유명 인사 앱 카메오(Cameo), 크리에이터 중심 비즈니스로 피봇


[24/12/05(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11월 5주, 마지막주(11월25일~12월01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AI접목 제조물 비파괴검사 / 두산에너빌리티
에너지 관리분야 혁신 / Schneider Electric
가전구독 서비스 출시 / 삼성전자
신규 발주 노선 BIM 적용·데이터 디지털화 / 한국도로공사
건설 도서관리 시스템 고도화 / 한화 건설부문
AI 중심  조직개편 / LG유플러스
AI에이전트 도입 가속화 / 금융권
AI기반 디지털전환 가속화 / 유통업계
컴퓨터 기반 시험(CBT) 방식으로 전면 전환 / 한국산업인력공단
디지털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 와그바크리 티그룹
AI 활용 챗봇 적용 / 삼양사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신사업 추진 / 유통업계
R&D 인프라 구축 미래기술 기반 사업 경쟁력 확보 / 포스코그룹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학습관리 시스템 개발 / Torrens 대학교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Amazon]판매자 성장을 가속화하고 고객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아마존(Amazon)의 5가지 생성형 AI 서비스'
아마존은 판매자의 비즈니스를 간소화하고 아마존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경험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생성형 AI 기반 도구를 발표하여 이러한 노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아마존 판매자들은 공급망 관리, 재고 관리, 판매 예측, 브랜드 인지도 구축 등 복잡한 운영을 관리하고 있다. 아마존은 생성형 AI를 통해 이러한 노력을 간소화하여 판매자들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더욱 놀라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마존이 판매자 성장을 가속화하고 고객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5가지 생성형 AI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2.[Meridian AI]변호사의 고객 인터뷰를 검색 가능한 자연어로 처리해주는 Meridian AI
Meridian West는 고객 관계 컨설팅 분야에서 명성을 쌓아온 회사로, 최근 기술 기업 Rubiklab과 협력하여 'Meridian AI'를 개발하였다. Meridian AI는 Claude 기반 모델을 활용한 생성형 AI 시스템으로, 고객 인터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3.[Accenture]컨설팅회사 Accenture의 2024년 생성형AI 컨설팅 성과는?
Accenture의 회장 겸 CEO인 Julie Sweet는 최근 회사의 2024년 4분기 재무 성과 발표에서, AI 기술, 특히 생성형AI가 향후 10년 동안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킬 기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생성형AI 관련 계약을 체결하고, 전체 2024년 동안 30억 달러의 계약을 성사시킨 결과에 기반하고 있다.

4.[케어신택스] AI기반 정밀수술플랫폼 케어신택스(Caresyntax)
케어신택스(Caresyntax)는 수술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AI 기반 소프트웨어, 장치, 임상 서비스를 결합하여 수술을 더 안전하고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혁신적인 의료 기술 기업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3,000개 이상의 수술실에서 사용되며, 매년 300만 건 이상의 수술을 지원하고 있다.


[24/12/05(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일본]커피 못 마시는 젊은 층을 위한 차 음료 인기,kati
스타벅스가 커피 대신 차를 즐기려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차 전문점 T&C(Tea&Coffee)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는 커피를 선호하지 않는 젊은 층의 증가와 차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반영한 전략으로, 스타벅스는 일본 전역으로 출점 범위를 넓히고 있다.

2.[일본] 인기캐릭터 활용한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 사업,kati
일본 내 일본 청과물 수출 촉진 협의회와 일본의 식품 해외 프로모션 센터는 올해 제휴를 맺고 일본 내외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주식회사 산리오의 인기 캐릭터 「헬로 키티」와의 협업을 통한 프로모션을 실시할 예정이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4-41호 (2024.12.2.)
포커스
- 트럼프, 멕시코·캐나다 대상 25%, 중국 대상 10% 관세 선언 (언론자료종합)
정책
- 28일 임시국회 소집, 소수여당의 국회 운영 줄타기 (일본경제신문, 11.28.)
시장·트렌드
- 건강보험증 신규발급 중단, 마이넘버카드로 오늘부터 일원화 (일본경제신문, 12.2)
공급망
- 파워반도체 공급 안정을 위해 덴소·후지전기 협업 (일간공업신문, 11.29.)
- EV, HV에 사용한 리튬이온 전지 재활용에 시동 (일본경제신문, 11.28.)


[24/12/05(목) TODAY 한국경제 뉴스 브리핑 요약]

-일정
5일 오늘로 예정되어 있었던 스웨덴 총리의 방한은 취소되었어요.
임금 인상과 안전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준법투쟁 중인 철도노조의 총파업은 오늘부터 예정대로 진행돼요.
5~6일 양일간 방위산업체인 엠앤씨솔루션의 코스닥 공모주 청약이 있어요.
5일 오늘까지 두 기업의 코스닥 공모주 청약이 있어요.
상업용, 교육용 디지털 사이니지 전문기업 벡트
피부미용 의료기기 생산 및 판매 기업 아스테라시스

- 핫이슈
간밤 비상계엄령 선포 및 해제 사태에도 불구하고 4일 어제 공공기관과 시중은행 등 금융기관은 정상 영업했습니다. 뱅크런도 없었어요. 글로벌 IT기업들은 긴급 연락망과 위기관리팀을 가동하며 긴장이 고조된 채 밤을 보냈다고 해요.
대한축구협회가 종합편성채널 TV조선과의 중계권 계약을 2034년까지 연장했어요. 계약 금액은 비공개지만, 축구협회 관계자는 중계권 계약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라고 밝혔어요.
공업고등학교 졸업을 최종학력으로 기술직 직장을 거쳐 KOTRA(한국무역진흥공사)의 조타수가 된 강경성 신임 사장 인터뷰가 화제예요.  “(글로벌 경제의) 판이 흔들릴 때 한국은 늘 기회를 잡았고 이번에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어요.

-증시 UP&DOWN
카카오 주가가 장중 7.10% 넘게 오르며 강세를 보였어요. 윤석열 정부 들어 정부와 계속 마찰을 빚어왔던 만큼 대통령 탄핵 움직임이 기업에 ‘호재’로 작용하리라는 기대로 매수세가 붙고 있다는 분석이에요.

-기업 소식
롯데케미칼이 전남 여수공장 1~3공장 가운데 2공장 일부 라인의 가동을 중단했어요. 올해 6,600억 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한 데다, 중국발 공급 과잉 등 석유화학 업종 불황이 심해져 가동할수록 손해만 커진다고 판단했어요.
롯데그룹이 큰 위기에 처했다던데? 위기의 진실이 궁금하다면 👉 어피티 심층뉴스 <롯데의 현금흐름 문제, 국가적 문제로 볼 수 있어요> 읽어보기

네이버가 직접 개발한 웹브라우저, ‘웨일’ 사업을 네이버클라우드에서 본사 소속으로 이전하려고 준비 중이에요. 단순히 브라우저를 넘어 ‘라인야후’ 사태 이후 주춤한 글로벌 사업에서 AI를 포함해 다른 서비스들을 서로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아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의 신주 인수일을 기존 20일에서 12월 11일로 당겨 확정했어요.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63.9%를 확보하게 됐어요.

-산업·시장 동향
‘뷔페’와 ‘무한리필’은 외식산업에서 저물어가던 업종이었는데, 고물가 시대를 맞아 가성비가 부각되며 다시 인기를 얻고 있어요. 다만 가격경쟁력이 관건이어서 반짝 호황으로 끝날지, 경쟁력 있는 구조를 만들어 지속시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해요.

-장바구니 물가
이상기후에 따른 팥 생산량 감소로 국내 팥 가격이 작년 대비 58% 상승했어요. 팥 가격 상승은 붕어빵, 호빵 등 겨울철 간식 물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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