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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2월, 2주차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뉴스 클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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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2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등 다양한 마케팅 뉴스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뉴스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12월2주차 마케팅 뉴스


[22/12/13(화) 국내외 여행&관광 관련 뉴스 클리핑]

1.한일 여객선 재개…승선인원 제한 완화 시급
오사카·시모노세키 여객선 100명까지 허용
예약은 늘지만 영업과 대량 모객에 어려움
객실 판매도 제한…식사는 간편식으로 해결

2.한국 MICE 유치 경쟁…지원 범위‧혜택 확대
아부다비‧시드니 등 장거리 목적지도 한국 진출
인센티브 지급 인원 25명 이상 소규모로 확대
항공권‧다이닝‧팀빌딩‧객실 업그레이드 등 혜택

3.2023년, 프랑스 기차여행이 뜬다!
레일유럽·프랑스관광청, 기차여행 개발 적극 지원
오베르뉴 론 알프·서부·남부 등 프랑스 추천 일정
서유럽 주요 도시 간 연결성 및 친환경 수단 강조

4.다양한 매력의 괌, 내년 한국인 40만명 유치
2022년 괌 방문 한국인 수, 17만5,000명 전망 
괌관광청, '컬러 오브 괌' 캠페인으로 타깃 마케팅
한국-괌 노선에 53만석…평균 탑승률 76% 목표

5.올 겨울, 설 연휴 단거리 연합 전세기에 집중
올 겨울 여행사들은 설 연휴 단거리 연합 전세기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자취를 감췄던 단독 전세기는 일부 돌아왔지만 3개사가 튀르키예와 일본, 베트남 노선을 운영하는 정도다. 설 연휴 기간 연합 전세기는 주로 단거리에 몰렸다. 코로나 이전에 비하면 턱 없이 부족한 상황이지만 기대감은 높다. 

7.유럽 패키지여행, 가격 경쟁 심화로 '시끌' 
유럽 패키지여행 시장이 저가 경쟁으로 소란스럽다. 특히 지상비 절감을 위해 가이드‧인솔자 비용부터 손을 대면서 상품의 질 하락은 물론 패키지여행 전체가 하향평준화의 악순환에 빠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강하게 권하는 옵션과 팁, 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컴플레인도 늘고 있다

8.일본 자유여행객의 에어텔, 호텔은 복불복?
항공운임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일본 자유여행객들이 여행사 상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하지만 여행사들은 현지 호텔 수배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중이다. 일본 현지 내수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어서다. 객실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출발 전 변경 사례가 늘고 있는데, 어렵사리 동급 호텔을 확보했지만 고객 불만으로 취소하는 경우도 있다. 

9.호주 콴타스항공 15년 만에 신규취항
지난달 젯스타의 인천~시드니노선 주3회 취항에 이어, 지난 10일 콴타스항공이 한국과 호주간 여행수요 증가를 계기로 15년 만에 처음으로 인천~시드니 직항노선을 개설했다. 오는 4월까지 주4회(화, 목, 토, 일), 5월부터 10월까지는 주3회 운항할 계획이다.


[22/12/13(화) 국내 마케팅 뉴스클리핑]

1. 네이버, 검색결과에 키워드 리뷰 반영
네이버가 키워드 리뷰를 통해 쌓인 키워드, 텍스트·사진 정보를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했다. 먼저 '키워드 리뷰 필터'가 도입됐다. '사진이 잘 나와요', '음식이 맛있어요' 등 업체 특징을 중심으로 정보를 모아볼 수 있다. 키워드 리뷰 필터는 우선 음식점 업종에 적용된다. 내년부터 대상 업종이 확대될 예정이다.

2. 틱톡, 올해 광고 매출 10조 넘을 듯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틱톡이 올해 전년 대비 두 배 많은 100억 달러에 가까운 광고 수익을 올릴 것으로 추산했다. 구글이나 메타보다 적지만, 트위터나 스냅챗보다는 많은 것이다. 틱톡 사용자의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95분이 넘었다. 유튜브는 74분, 인스타그램은 51분, 페이스북은 49분이다. 

3. 트위터, 유료 구독 서비스 ‘트위터 블루’ 재출시
트위터가 유료 구독 서비스 ‘트위터 블루’를 개편해 재출시한다. 그동안 트위터가 인증한 기업, 유명인사, 정부 기관 등에게만 제공됐던 파란색 체크 표시도 달 수 있다. 체크 표시 인증은 기업이나 정부 계정에는 금색, 회색 체크 표시가 달린다. 개인 구독자는 전화번호 등록 등 별도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4. 자영업자 70%, 거리두기 해제에도 매출 감소
자영업자 70%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오히려 매출이 감소했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응답자 500명 중 절반은 내년 매출과 순이익도 모두 올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40%는 향후 3년 내 폐업을 고려 중이었으며, 영업 실적 악화와 경기회복 전망 불투명 등을 이유로 꼽았다.

5. 트위터, 글자 수 제한 4천 자로 늘릴 것
일론 머스크가 트윗 최대 글자 수를 현재 280자에서 4천 자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글자 수 제한을 4천 자로 늘리겠다는 소문이 사실이냐는 트위터 이용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트위터는 140자 제한은 2017년 280자로 늘어난 상태다. 구체적 일정 등 다른 언급은 하지 않았다.

6. 마케팅 교육 무료로 제공… LG U+ 소상공인 광고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마케팅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센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국 소상공인들에게 필요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지역 타기팅 기반의 IPTV 광고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광고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다.

7. G마켓, 선물하기 서비스 론칭
G마켓이 연말연초 선물 시즌을 맞아 '선물하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배송지 설정은 구매자와 받는 사람 모두 입력 가능하며, 선물 받는 사람은 후기 작성과 감동 카드 보내기를 할 수 있다. 선물은 3일 이내 배송지를 입력하면 배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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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13(화) 중국 시장 마케팅&뉴스 브리핑] 

■ [마케팅]리자치가 타오바오의 새로운 라이브룸 "All Girls"의개장을 발표
베이징 비즈니스 데일리 뉴스 (허첸 기자) 는 Li Jiaqi가 11월 12일 저녁에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새로운 Taobao라이브룸 "All Girls"를 개장할 것이라 발표했다.

■ [마케팅]티몰 11.11 타오바오 신규 앵커 회전율은 전년 대비 345% 증가했으며, Luo Yonghao가 1위를 차지
지난 11월 11일 2022년 11. 11이 마감됐다. 티몰 11. 11 기간 동안 타오바오는 생방송 매출액이 1억 위안 이상인 생방송실 62개와 매출액이 천만 위안이 넘는 생방송실 632개를 생산했다. 신규 앵커 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345% 증가했다.

■ [마케팅]티몰11.11전보 발표: 148개 트렌드 품목의 증가 속도가 100%를 초과하고 44개 중국 전통 브랜드의 거래액이 천만을 돌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티몰11.11은 밤 8시에 시작되었으며 밤을 새우지 않고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 [마케팅]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화장품 개인화 서비스 시범사업 실시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은 최근 소비자 욕구를 보다 잘 충족시키고 중국 화장품 브랜드 구축과 산업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화장품 개인화 서비스 시범사업 실시 안내'를 발표했다.

■ [마케팅]장용: 알리바바는 항상 실물경제를 중시할 것
중국청년보 클라이언트 베이징은(중칭보·중칭닷컴 왕총총 기자) 11월 9일 저장성 우진에서 2022 세계 인터넷회의가 개막되었다 전했다. 11.9일 오전 전체회의에서 장용 알리바바그룹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CEO)는디지털 경제와 실물 경제의 융합 발전에 대한 관찰과 실천을 공유했다.

-韓中 외교 회담…中 "北核, 당사국 간 해결" 원론 넘을까 - 머니투데이
-中 감기약 대란에…국내 원료 확보 비상
-미중 고위급협의 개최...中 "솔직하고 깊이있고 건설적"
-中지도부 소수민족 간부 10년만 최저…"민족 동화책 강화" | 연합뉴스
-3년 뒤 中 배터리 생산량 수요의 3배… 전기차 치킨게임 `戰雲`
-中 전기차 BYD, 한국 진출 임박… 사무소 열고 딜러사 물색
-中 소비회복·해외수주 '쌍순환 전략', 세계 투자업 60% '中주식 매수'
-中 '확진자 급증' 의혹…병원 긴 줄, 양성에도 "PCR 검사 안해" 


[22/12/13(화)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매주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랜드를 분석 12월 2주(12월 05일~12월 11일)주요 내용입니다.

■ Weekly Project Trend
1.직원 아이디어 기반 서비스 출시 / CJ대한통운
2.오프라인채널 확장 옴니채널 쇼핑연계 / 신세계까사
3.원격상담 및 주문 강화 옴니채널 확장 / 이케아코리아
4.고객데이터 통합관리 및 분석, 내부업무 디지털화 / KB저축은행
5.인공 지능기반 식수 예측 시스템 도입 / 풀무원푸드앤컬처
6.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 펩시코
7.웹3.0기반 스마트운동화 출시 / 나이키
8.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 / 롯데쇼핑
9.스마트발전소 통해 디지털 전환 / 한국서부발전
10.디지털특허 심판 시스템 구축 추진 / 특허청
11.태블릿 뱅킹 서비스 추진 / IBK기업은행
12.O4O·옴니채널 강화 / 이브자리
13.초 개인화된 자산관리 서비스 / 하나은행
14.VR뱅킹 기술개발 / KB국민은행

■ Weekly Insight 
1.Microsoft의 WorkLab 속에 담겨진 전략적 의도
2021년 시작된 마이크로소프트의 WorkLab 이라는 정보 공유 채널이 자신들의 실제 경험에서 만들어낸 사람과 조직에 대한 컨텐츠를 어떻게 활용해 더 많은 사용자를 자신들의 서비스와 솔루션에 몰입하게 만들고 있는지 살펴 본다.

2.리테일기업은 로봇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리테일기업의 로봇활용전략 -
텍사스 휴스턴 지역에 새롭게 오픈하는 홀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에 AI가 탑재된 바리스타 로봇을 도입하여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바리스타 로봇은 부리고(Briggo)의 커넥티드 커피(Connected Coffee) 서비스인 ‘부리고 커피하우스(The Briggo Coffee Haus)’ 로 Friends of Whole Foods Market 프로그램에 합류하여 쇼핑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커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인공지능이 만드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을 위한 맞춤 샴푸, Function of Beauty
아침에 머리를 감으려고 화장실에 갔다가 샴푸와 칫솔이 동시에 눈에 들어왔다. 칫솔은 사람수에 따라 다른데 샴푸는 왜 온 가족이 같은 제품을 사용하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족이라고 해도 모발도 제각각이고 원하는 기능도 다 다른데 귀찮은건지 아니면 두피건강에 관심이 부족해서인지 하나의 샴푸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갑자기 낯설게 느껴졌다. 시중에 나와있는 샴푸도 탈모완화나 지성, 건성 등 효과나 기능에 특화돼 있어 나의 헤어타입에 맞으면서 내가 원하는 기능과 향기를 가진 샴푸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서는 찾을 수 없다.
2015년 뉴욕에서 설립된 Function of Beauty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고객 머리카락의 유형과 목표에 따라 맞춤형 샴푸와 컨디셔너를 만드는 뷰티테크(Beauty Tech) 스타트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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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13(화) 12월 2주차 테크42 뉴스레터]

1.‘8억명에 달하는 인도 MZ세대’ K-뷰티로 사로잡은 비결은?
‘아시아의 한국인 2022’ 행사에서 ‘A Whole New World, 인도 K뷰티 시장과 기회’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한 대표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인도도 생소한데, 인도에서 뷰티 사업이라고 하면 더 생소할 것”이라며 “경험으로 체득한 인도 시장에 대한 이야기와 어떤 사업 기회가 있을지에 대해 말해보겠다”며 운을 뗐다.

2.트위터 인수 후 ‘테슬라’ 가치 절반으로...소송 폭탄 맞은 머스크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테슬라는 시가총액의 거의 절반을 잃었다. 올해 테슬라 주가는 약 50% 떨어졌으며 이로 인해 순자산이 절반으로 감소하면서 일론 머스크의 ‘세계최고부자’ 타이틀도 위기를 맞게 됐다.

3.디지털 전환의 핵심, ‘SaaS가 주도하는 DX 시대
2021년 전 세계 SaaS 시장규모는 195조 5500억 원을 기록했고 올해 226조 9600억 원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북미시장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 중 80%가 SaaS 기업이며 100대 성장기술기업 목록에서도 SaaS 기업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르다. 국내 시장 역시 SaaS 시장은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2019년 1조 2500억 원에서 2020년 1조 4400억 원으로 매출액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4.파블로항공 드론배송 ‘이제는 치킨까지 배달?’
파블로항공이 드론배송 상용을 위해 현재 경기도 가평에서 진행하고 있는 드론 배송 지역과 배송 품목을 확장한다고 8일 밝혔다.
파블로항공 측은 “교촌치킨과 함께 청평역 인근에서 가평군 상면까지 약 7km의 준도심지 비행을 통해 치킨 배달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이번 치킨 배달은 ‘교촌치킨 청평점’ 인근 배달점에서 출발해 약 16분 만에 파블로항공 드론배송 스테이션에 도착했다”고 설명했다.

5.위믹스에 놀란 금융당국, 가상자산거래소 코인 상장 ‘승인제’ 검토
금융당국이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의 코인 상장을 당국이 직접 ‘승인’하는 내용을 가상자산기본법안에 포함시키는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내 ‘대표 김치코인’으로 꼽히던 가상자산 위믹스가 상장폐지되며 국내 투자자 손실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국내 거래소의 코인 상장과 상장폐지를 모두 들여다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된 것이다. 다만 내부적으로도 찬반 의견이 갈려 실현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6.‘토스뱅크 통장’, 5000만원 초과 금액에 연 4.0% 금리 파격
토스뱅크가 ‘토스뱅크 통장’의 혜택을 한 단계 높이는 파격적인 시도에 들어갔다.
12일 토스뱅크는 5000만원 초과 금액에 대해 연 4.0%(세전), 5000만원 이하 금액은 기존과 동일한 연 2.3%(세전) 금리 혜택을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7.애플, 애플뮤직 앱에 '노래방' 기능 추가 예정
Apple on Tuesday announced Apple Music Sing, a karaoke experience that will be built into the Apple Music app. You'll be able to follow along with Apple Music’s real-time lyrics and adjust the volume of the vocals. Apple will have more than 50 “dedicated companion playlists’ featuring karaoking-ready songs.

8.코딩 Q&A 서비스, AI 생성 답변 일시 금지
Stack Overflow has temporarily banned users from sharing the AI chatbot ChatGPT. The site’s mods said that the ban was temporary and that a final ruling would be made sometime in the future. ChatG PT is an experimental chatbot created by OpenAI and based on its autocomplete text generator.

9.EU, '메타' 개인 데이터 기반 광고 금지
Meta will only be able to run advertising based on personal data with users' consent, according to a confidential EU privacy watchdog decision, a person familiar with the matter said on Tuesday, in a blow to the U.S. social network.

10.FTX 창업자 뱅크먼-프리드, "난 사기치려 하지 않았다"
Sam Bankman-Fried, 30, was once hailed as the 'King of Crypto' But he now has almost no money left after FTX collapsed last month. He said his lawyers had advised him not to speak publicly, but he ignored them. He also denied having moved any personal money out of FTX himself.

11.구글 플레이 어워드 2022: 최고의 앱과 게임 발표
Google has announced its best apps and games of 2022. This is a mandatory annual practice for Google Play. This year, Google has added a new category of the best apps for Chromebooks. The best app in India is Quest, an AI-based learning app. The best game of 2022 is Apex Legends Mobile.

12.테슬라, 펩시에 세미(semi)트럭 납품...승용차 넘어 물류로 확장
Tesla delivered its first all-electric semitrailer trucks to PepsiCo on Thursday. The Semi is the first new model Tesla is putting in customer hands since early 2020. The truck is capable of traveling 500 miles per charge, accelerating from zero to 60 miles an hour in 60 seco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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