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항공운항학과] 조종사 되는 법 - 비행 교육용 기체 종류는?

˚ [승무원] 기본 정립

by 호이얀 2016. 12. 2. 18:30

본문

반응형
SMALL

[항공운항학과] 조종사 되는 법 - 비행 교육용 기체 종류는?

 

국내대학 및 미국대학의 항공운항학과에 입학하신 예비 항공조종사 분들께서는 비행교육시 어떤 종류의 비행기로 교육을 받고 있을까요?

 

 

 

- 비행교육용 기체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종은? -

 

1. Diamond DA40

 

오스트리아 Diamond Aircraft Industries 가 만든 4인승 단발 경비행기
지지대 없이 날개가 낮게 달려 있어 조종성이 훌륭하며 순항속도나 상승률 실용고도 등 항공 역학적 성능역시 우수합니다.

 

오스트리아의 Diamond Aircraft Industries 가 만든 4인승 단발 경비행기. 동사의 2인승 경비행기인 DA20을 기반으로 4인승 비행기로 개발하였고 1997년에 첫 비행을 했고 2000년 부터 양산을 시작해 캐나다에서도 생산중이다.

 

세스나 172와 같은 180 마력(135 kW) 의 라이코밍 IO-360 개솔린 엔진을 쓴 모델도 있고 동급의 디젤엔진을 쓴 모델도 있다.

 

세스나 172와는 달리 현대적 설계를 적용하여 지지대 없이 날개가 낮게 달려있는 저익기라 조종성이 좋다.

 

기체 재료는 탄소섬유 등 복합재료 사용하고 조종석도 Garmin G1000 디지털 글래스 캇핏을 적용하고 있다.

 

세스나 172 에 비해선 순항속도나 상승률 실용고도 등 항공역학적 성능이 좋다. 특히 동급의 경비행기 중에서는 사고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은 $42만 달러 정도. 경쟁기종으로는 세스나 172, Cirrus SR20, Cirrus SR22 등이 있다.

 

 

 

 

2. Diamond DA42

 

쌍발기(다발엔진)로 잘 알려져 있는 DA42
DA40에 비하여 조종시 매우 무게감이 있으며, 터보차져 엔진, ECU 탑재 등 교육용 기체 중에 최상버전의 기체 입니다.

 

 

 

 

 

3. Cessna 152

 

세스나 152는 2인승 기체라는 구조 덕에 교관과 연습생 두명이 탑승하여 비행교육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세스나에서 개발한 단발 레시프로엔진 경비행기 입니다.

1977년, 기존의 2인승 기체인 세스나 150을 베이스로 개량된 기종이다.

 

비치크래프트(Beechcraft)사의 스키퍼(Skipper)와 파이퍼(Piper)사의 토마호크(Tomahawk)와 다이아몬드사(Diamond)의 카타나(DA-20,Katana)와 경쟁하는 동급 기체이며 전자의 두 기체가 저익 구조인 반면 이쪽은 세스나 고유의 고익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세스나 150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콘티넨털 O-200 엔진을 라이커밍 O-235 엔진으로 교체했다는 점.

 

세스나 172가 4인승 자가용 기체로 유명하다면 세스나 152는 2인승 기체라는 구조 덕에 비행 교육용으로 애용되는 기종. 교관과 연습생 두명이 타기에 적절한 크기이며 상대적으로 기체가 작다보니 그만큼 가격&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4. Cessna 172

 

세계에서 제일 많이 생산된 비행기체이며, 경비행기의 대명사라 불려집니다.
바람의 영향을 덜 받는 주행 설계가 가능하여 안전한 비행기 가능한게 특징!

 

 

 

 

 

 

항공조종사가 되기 위해 항공운항학과의 다양한 정보가 필요 하시다면 아래의 미주립대 항공학위과정 공식 페이스북에 정보 얻어 보세요.

 

https://www.facebook.com/globalelitepilot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