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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항학과] 미래유망직업, 항공조종사가 되기 위해

˚ [승무원] 기본 정립

by 호이얀 2016. 11. 15.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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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항학과] 미래유망직업, 항공조종사가 되기 위해

 

안녕하세요. 취업성공 잡하우스 입니다.

 

오늘은, 미래의유망직업 1순위로 손 꼽히는 항공조종사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과정이 필요 하한지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폭발적인 항공산업의 성장으로 인해, 대형항공사 외 저비용항공사(LCC)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2016년 국토교통부 항공안전관리시스템(ATIS)에 따르면 현재 대한항공은 160대, 아시아나항공은 84대의 항공기(화물기 제외)를 보유하고 있으며, 저비용항공사(LCC) 의 경우 제주항공이 25대로 가장 많았고, 진에어 22대, 이스타항공 17대, 에어부산 16대, 티웨이항공 15대 순으로 집계 되고 있어요.

 

 

 

 

★ 국내항공사의 경우 항공기 1대당 조종사 수

 

- 대한항공 17.2명

- 아시아나항공은 16.8명

- 제주항공 14.7명

- 진에어 13.3명

- 에어부산 13.7명

- 티웨이항공 13.5명

- 이스타항공 10.8명

 

위 통계처럼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LCC) 조종사 인력이 항공기 당 3~6명 가량 차이가 남에 따라 항공조종사인력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들어나고 있으며, 늘어나는 항공산업 성장에 비해 조종사 뿐만 아니라 항공정비사 인력까지 턱 없이 부족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처럼, 미래유망산업 중 1순위 항공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 해야 할까요?

 

 

 항공조종사가 하는일은?

 

 

항공조종사는 비행기를 이용하는 고객(승객)이나,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인력이며 (여객기, 전투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등)을 조종합니다.

 

- 비행스케줄에 따라 항로, 목적지, 연료량. 기상 조건 등을 숙지

- 항공기 상태,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
- 비행하는 동안 비행기의 장으로 항공승무원의 활동을 지휘

- 운항일지 기록 및 비행 중 생한 각종 설비상의 문제나 이상현상 보고
- 탐색, 구조, 항공측량작업을 하며 소독약의 분무, 농약살포와 같은 업무 수행
- 비행기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비행기 테스트 진행

 

 

 

항공조종사가 되기 위한 나의 적성 및 흥미는?

 

 

항공조종사는 기상이변 등 갑작스런 상황 변화에 대한 정확한 판단력과 대처능력이 필요하며 능숙한 외국어 구사 능력, 공간지각력, 운송, 지리, 물리, 통신에 대한 기본지식이 필요합니다.


- 오랜 비행 조종과 불규칙한 근무환경 속에서 일하기 때문에 건강한 체력과 인내심이 요구

- 비행기 및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사명감과 책임감 필요
- 현실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인재에게 적합

- 자기통제 능력, 리더십, 꼼꼼함, 협조심 등이 필요

 

 

 

항공조종사의 미래 취업 방법 및 전망은?

 

 

1. 입직 및 취업방법

 

우선, 군조종사 경력을 통해 되는 방법이 있고, 국내대학의 항공운항과를 졸업하고 비행교육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아 조종사로 근무하는 방법이 있다.

또 항공사의 조종훈련생으로 선발되어 교육을 받고 각 항공사에 입사하거나 항공유학을 통해 해외에서 일정 자격 갖춘 후 경력조종사로 지원하기도 한다.


공군사관학교에 입학 한 후 4년간 생도생활을 마친 후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비행훈련을 받고 군 조종사로 15년 의무복무 후 본인의 의사에 따라 민간항공사에 취업할수 있다.


2. 고용현황

 

- 비행기조종사의 종사자수는 26,017 천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5,900명(91.7%)
- 비행기조종사의 성비는 남자 100%이며, 평균 연령은 49세이다.

- 전체적으로 평균 13.3년의 학력을 보유, 평균 근로연수는 9년 (자료: Job Map).
- 임금수준 : 비행기조종사의 월평균 수입은 700만원이다 (자료: Job Map)

 

 

 

항공조종사가 되기 위한 준비방법은?

 


1. 정규 교육과정

 

항공기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공군사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한서대학교의 항공운항학과에 입학하는 방법이 일반적 입니다.


공군사관학교에서 학업을 마친 학생들은 군에서 복무하여 일정기간동안 훈련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하고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국가자격시험인 자가용 조종면허(Private Pilot License), 사업용 조종면허(Commercial Pilot License), 운송용 조종면허(Airline Transportation Pilot License)를 순차적으로 취득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계기비행한정증명(Instrumental Flight Rules Rating)이나 다발한정증명(Multi Engine License)과 같은 형식의 한정증명을 소지해야합니다 .


각각의 면허 취득은 법적 비행시간이 충족되어야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사업용 조종사, 부조종사, 운송용 조종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준하고 있는 규정에 따라 신체조건이 항공신체검사증명 1급이 되어야 합니다. 단, 자가용 조종사는 신체검사 2급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EPTA)에서 4등급 이상이 되어야 항공사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군 또는 전문교육기관의 훈련과정 중에 취득하거나 기업에 취직하여 비행시간을 확보한 뒤 취득하기도 합니다.


2. 직업 훈련

 

군에서 조종사 경력을 쌓거나, 국내대학의 항공운항과를 졸업하고 비행교육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기도 합니다.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에서는 일반 4년제 대학졸업자를 대상으로, 민항공사 조종사 자원 양성을 목적으로 한 Airline Pilot Program(APP) 훈련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관련 교육이수 후 민항기 부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훈련생이 자비로 조달해야 한다. 선발전형은 서류심사> 적성검사/인성검사> TOEFL 실시, 영어구술, 비행적성> 신체검사, 최종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훈련생을 선발합니다.


또 항공사의 조종훈련생으로 선발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국항공대학교 등 울진비행교육훈련원에서는 통합사업용조종사 과정이라는 명칭으로 조종교육생을 모집을 하기도 합니다.

 

조종교육생 모집은 훈련사업자로 선정된 한국항공대학교 및 한서대학교 부설비행교육원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일반 4년제 대학 졸업생들에게 조종훈련생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민간항공 조종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간은 1년간이며, 교육수료 후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명을 취득하여 국내 항공사 등에 취업기회를 얻게 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운항 인턴 과정 을 도입해 유능한 비행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훈련과정을 운영하여 조종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조종사 지망생들에게 훈련비를 대출해 주고 입사 후 부기장이 되면 상환하는 조건으로 진행됩니다.

 

아시아나항공 운항인턴에 합격하게 되면, 4년제 대학교 졸업생의 경우 38주의 운항인턴 기간을 거쳐 국제비행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획득하면 13주간 기본훈련을 받게 되며, 훈련생 대부분이 대형 제트기 운항 경험이 없기 때문에 기본훈련 기간 동안 이론교육과 CBT(Computer Based Training), 안전교육 등을 통해 전반적인 운항 기종에 대한 기본감각을 익히게 됩니다.

 

기본교육을 마친 뒤 23주간 초기교육을 통해 B737, B777, A320 등 여객기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이 기간에는 시뮬레이터 탑승을 비롯해 실제 운항을 연상케 하는 모의훈련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이처럼 엄격하고 체계적인 74주간 교육과정을 마치고 나면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부기장으로써 조종간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3. 관련 자격증

 

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으로는 사업용 면장과 운송용 면장으로 나누어 집니다.

 

조종사 면장은 일반적으로 군이나 민간 조종사 훈련과정 중에 취득하거나 입사 후 비행시간을 확보한 후 취득하기도 하며, 관련 자격증으로는 사업용 조종사, 운송용 조종사, 자가용 조종사가 있습니다.

 

 

  

항공조종사가 되기 위한 미국대학 항공운항학과 유학은?

 

 

 


일단, 국내에서 항공운항학과 관련 교육을 받고 조종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은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교육비가 들어 갑니다.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하더라도 의무복무가 15년이기 때문에 학교 4년을 더하면 약 20년을 투자 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국가에 헌신하기 위한 분들의 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한국항공대학교, 한서대학교와 같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을 하고 졸업 후 개인적으로 사비를 들어 비행훈련시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략적으로 시간은 약 3년정도 비용은 많게는 억단위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 외, 경운대학교, 극동대학교, 중원대학교, 청주대학교, 초당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의 경우 교육환경이나 시설 등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못하여 아직까지 민항기 조종사를 배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적화된 항공운항 관련 시설과 환경에서 교육을 받기를 추천합니다.


여건이 된다면 바로 미국유학을 통해 미 연방항공청(FAA) 면장을 취득할 수 있으며, 비행교관 실습을 통해 추가적인 비행시간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보통 500시간에서 최대 1,000시간까지 타임빌딩이 가능합니다.


국내 민항사의 비행시간에 대한 취업 기준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한항공, 진에어 : 약 1,000 시간 이상

-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 300 시간 이상

- 그 밖의 저가 항공사 : 250시간 이상


그리고 제일 중요한 EPTA(항공영어구슬시험) 레벨 4이 상되어야 합니다. 이는 곧, 영어실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레벨 4의 경우 3년마다 재 시험을 봐야 하며, 레벨 5의 경우 5년마다, 레벨 6이 되어야 영구면제 자격이 주어집니다.


국내의 거의대부분의 항공조종사들의 상당수가 4등급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국내대학 입학보다는 가능하다면 미국대학으로의 진학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미국대학 항공운항학과 추천 대학은?

 

국내 정부기관의 공인 받은 조종사 전문 훈련학교 국제조종사교육원의 미국대학 MOU협력 학교 우선으로 추천드립니다.

 

1. 유타주립대학교 (Utah State University) : 서부지역 최고의 항공 및 조종사 프로그램 개설 학교

 

 

 

2. 유타벨리주립대학교 (Utah Valley University) : 미국 내 우수한 안전기록 보유, 전문비행학교

 

 

 

3. 애리조나주립대학교 (Arizona State University) : 첨단 항공 시설의 조종사 프로그램 비행학교

 

 

 

4. 이스턴 켄터키 대학교 (Eastern Kentucky University) : 켄터키 주 유일한 항공 조종 프로그램

 

 

 

항공조종사의 꿈을 가지고 준비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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