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쓰는법 - 유형별 No Good 자기소개서

˚ [자소서] 작성법

by 호이얀 2009. 1. 14. 12:17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쓰는법 - 유형별 No Good 자기소개서

 

스테레오 타입형 

'저는 서울 불광동에서 1980년 3월에 2남 1녀의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공무원이셨던 아버님은 엄격함과 자상함으로 저희 형제들을 이끌어주셨으며, 어머님은 아버님의 완고함을 부드러움으로 보완하면서...'

수많은 이력서를 접수받는 채용담당자는 이 같은 자기소개서를 하루에도 수십 개 이상 접하게 된다. 자기소개서 사례에서 옮겨놓은 듯한 자기소개서는 채용담당자의 누늘 벗어나는 첫번째 유형이다. 자기만의 독특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훌륭한 자기소개서의 출발이다.




감정 오버형

'비록 제가 능력은 부족하지만 만약 저에게 같이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신다면, 이를 저의 숙명이라 여기고 어떠한 일이라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저를 알고 있는 모든 사람은 신의와 성실로 일관한 저의 생활자세와 적극적인 자세에 대하여...'

의욕과 성실함을 과시하려다보면 감정에 휩쓸려서 자칫 생각없는 감정형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
물론 채용에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기준은 조직에 대한 몰두와 헌신성이지만, 최근에는 조직에 대한 단순 헌신성보다는 비판적 창조형이 더 선호된다는 점을 고려할 것.




경력 나열형

'...대학에서 경험했던 과외활동으로는 벤처창업동아리, 여행동아리와 영어회화반 및 경영학과 학회활동 등에 열심이었으며, 통신모음으로는 유니텔 경영사례연구회 등에 소속되었습니다.
이와같은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얻은 지식과 경험은 지금도 대학시절의 가장 큰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먼저 벤처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특별한 경력이 없다고 생각되면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면서 '이중에 하나쯤은 걸리겠지'하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찌만 이는 큰 오산.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적절하게 보여주어야 하지만, 불필요한 군더더기가 많은 경우는 오히려 산만하게 보이기도 한다. 꼭 필요한 내용은 담아주고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사소한 실수형

우리는 항상 많은 실수 속에서 살아간다. 아주 사소한 오탈자나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숫자의 오류, 많은 제출서류 가운데서 단 하나의 서류만을 첨부하지 못할 수도 있다.
혹은 마감 시간을 조금 넘겨서 제출할 수도 있는 일이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실수들 때문에 당신은 서류전형에서 아주 사소한 차이로 탈락될 수 있다.




역사교과서 부록형

'1984년 한국고등학교에 입학하였으며 1987년 한국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동년 한국대학교 영문과를 입학하였습니다. 재학 중 90년부터 92년까지 강원도 철원에서 군복무를 수행하였으며, 다시 복학 후 94년 졸업하였으며, 졸업과 함께 '(주)OO'에 입사하였습니다.
이후 94년부터 97년까지는 인사팀에 근무하였으며 97년부터 현재까지 경영기획팀에 근무중...'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력을 요약한 자료집이 아니라 왜 자기가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설득하는 글이라야 한다. 강약과 리듬이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라

출처: njob

 

 취업성공하기 http://cafe.naver.com/jobhouse 모든 면접 자료는 인스와 함께해요~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