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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복장] 면접 이미지메이킹 - 이미지와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와 개념은?

˚ [면접상식] 알아두자

by 호이얀 2008. 12. 9.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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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복장] 면접 이미지메이킹 - 이미지와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와 개념은?

 

1. 이미지와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와 개념

 

이미지 메이킹이란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자, 자기 향상을 위한 개인의 노력을 통칭하는 것이다.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은 참자아 발견, 객관적 자아상의 확보, 이상적 자아상 추구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참자아 발견은 참자아와 왜곡된 자아 간의 인식의 차이를 축소하거나 제거하는 일이다. 두 번째, 객관적 자아상의 확보는 주관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간의 인식의 차이를 축소하거나 제거하는 것으로 타인이 자신의 진가를 오해 없이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 이상적 자아 추구는 현실적 자아 상태를 이상적 자아 상태로 끌어올리는 일이다. 자신의 신분과 역할에 어울리는 최상의 이미지를 알고 최적화된 가치로 자신을 브랜드화 시켜야 한다.

 

2. 이미지 형성과정과 요소

 

이미지 형성이란 개인이 독립적으로 주어지는 각기 다른 정보들을 조직화 하여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 형태로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Alan Randolp는 이미지 형성은 항상 적시에 가장 바른 일을 하기 위해 자신을 드러내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자신을 어떤 모습으로 나타낼 것인가를 정해 놓고 그런 모습이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일이 바로 이미지 형성이다.

이미지 형성요소로는 심성, 생각, 감정, 욕구, 습관의 내적 영역과 외모, 표정, , 자세, 행동의 외적인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외모는 사람의 심성과 생각이 작용하고, 감정과 습관이 영향을 주며, 자세와 행동이 수반되고, 표정과 말이 관여하거나 간섭하게 된다. 저변에는 사람의 욕구가 잠재되어 있는데 외모는 이러한 종합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되어 외부로 표출된다. 이외에 표정,

 

3. 인간의 욕구단계별로 한국인의 추구성향

 

인간의 욕구 단계는 생리적 욕구, 안전(안정)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 실현의 욕구로 나뉜다. 생리적 욕구가 요구되는 때에는 본능을 추구하게 되고, 안전욕구를 추구할 때에는 체면을 차리거나 유지하려는 경향이 잇다. 사회적 욕구를 추구할 때에는 유행을 추구하며, 자존의 욕구는 감성을 추구한다. 최종적 자아실현의 욕구는 개성을 추구한다.

21세기를 개성의 시대라 일컫는 이유는 현대인들이 자기 시련을 추구하는데 기인한다. 물론 개개인의 생활환경이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면 어느 사회 속에서든지 상대적으로 여러가지 단계의 ㅇㄱ구가 공존하고 그에 따른 추구 성향도 각양각색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시대의 사람들이 느끼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욕구의 수준을 고려할 때 그에 따른 추구 성향도 고려할 수 있는 것이다.

 

4. 이미지 메이킹의 과정

 

글로벌 시대, 치열한 무한경쟁사회에서 당당하게 앞서가기 위해서는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진가를 최고의 가치로 명품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차별화전략이 필요하다.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은 개개인의 이미지상태를 과학적으로 분석, 진단, 지도하여 호감도를 높이고, 직업과 개성에 맞는 가장 바람직한 이미지를 만들어내어 비즈니스 경쟁력을 향상시키며, 상황에 따른 대인관계 능력 및 신분과 역할에 어울리는 자기표현기법을 체득하여 성공적인 자기실현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기변화 과정이다.

 

이미지 메이킹의 7단계는 다음과 같다.

 

1. 동기부여       2. 자기 인식        3. 자기 암시        4. 자기 존중

5. 자기 사랑      6. 자기 완성        7. 자기 표현

 

이미지 메이킹 교육의 유래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내 산업교육의 발전사 및 그 시기에 강조되었던 교육의 형태와 내용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1) 설비투자시대(1970년대)

1970년대는 조국 근대화를 위한 경제개발정책으로 본격정긴 고도성장의 출발점이 된 시기이다. 정부와 기업체의 설비투자가 본격화되고 증산수출에 역점을 두었으며, ‘잘 살아보자라는 새마을 운동과 함께 기업 내에서는 종업원들에 대한 정신교육의 함양을 강조한 시대이다.

 

2) 유행, 성장시대(1980년대)

1980년대는 유가, 금리, 환율의 ‘3저 현상이라는 대외적 여건의 호조를 힘입어 국내기업이 대폭적인 성장을 이룩한 시기이다.

이 시대는 기업에서 상품을 만들기만 하면 소비를 창출했던 유행시대로써 경영형태가 기업중심이었고,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을 택했다. 따라서 질 좋은 상품을 만들기 위한 품질관리(QC)교육 및 계획적인 생간, 판매를 위한 마케팅 및 세일즈 교육이 강화되었다.

 

3) 감성,성숙시대(1990)

1990년대는 국민의 생활수준이 안정되고 성숙사회로의 기반이 형성된 시대이다. 풍요와 선택의 소비자 중심의 경영구조 변화로 기업이 신상품을 출시해도 잘 안 팔리는 시대로 변화하면서 다품종 소량생산을 지향하였다. 따라서 경영구조가 기업위주에서 소비자위주로 바뀌어 가고고객이 왕이다라는 구호 아래 고객의 감성을 찾아 다양한 상품의 개발과 함께 고객만족을 추구하기 시작하였으며, 아울러 친절, 서비스교육이 강화되었다.

 

4) 21C 개성, IT시대

 

21세기는 인간 중심의 개성시대와 IT산업, 즉 정보기술 산업의 시대이다. 과거의 지나친 생산성 추구와 실적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인간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교육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소비 형태는 자연스럽게 각 개인별 맞춤 형태로 바뀌어가고, 기업은 핵심고객 중신의 경영으로 선회하고 있다. 또한 기업체의 교육내용이 단순한 친절이나 형식적인 서비스교육 등의 감성교육에서 벗어나기 시작했고, 기업이미지 통합화 전략(CI:Corporate Identity)과 함께 개인의 개성과 특성에 맞는 개인 이미지 브랜드(Personal Image Brand)전략이 강화되면서 직원들의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와 자기실현을 위한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의 도입이 활성화되고 있다.

 

5.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의 발전방향 및 적용방법

 

이미지 메이킹은 개인의 목표와 필요에 따라 그 내용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전제적인 프로그램의 구성은 세가지로 나누고, 내적(본질적)이미지, 외적(현상적)이미지, 사회적(관계적)이미지로 구분하였으며, 각기 제시된 프로그램의 내용은 이미지메이킹의 정의와 개념에 바탕을 두었다.

내적이미지는 좋은 생각하기, 밝은 마음 품기, 자기성향관리, 열등감 극복과 해소, 불안감 제거, 자신감 향상 등이며, 외적이미지는 첫인상 형성, 신체이미지 관리, 얼굴표정관리, 외모와 용모, 패션전략과 코디네이션, 메이크업, 헤어, 스피치 보이스 컨설팅 등으로 구성된다. 사회적 이미지는 호감도, 이미지 분석, 대인관계 유형분석, 자기표현, 연기력 개발,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프리젠테이션, 이미지 리더십 등이있다. 그 외에도 개인의 신분과 역할에 따른 자기개발 부분이나 개인의 목표달성을 위한 제반행위까지 이미지 향상을 위한 세부과목으로 모두 포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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