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학면접] 대학교면접 - 각 대학교 항공운항과 신체검사에 대한 질문 Q&A

˚ [1차] 한국어 면접

by 호이얀 2009. 11. 14. 15:57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대학면접] 대학교면접 - 각 대학교 항공운항과 신체검사에 대한 질문 Q&A

 승무원면접 시 추천해 드리는 면접복장 사이트 입니다.


출처 : 비행기클럽 http://www.bihengki.com




 입시 자료를 보면 키가 162cm 이상이 되야 원서를 쓸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 항공운항과에 뽑히는 건 170cm넘어야 가능한다는 말을 주위에서 자주 듣고 있습니다. 정말로 그런지 알고 싶어요!


합격한 사람들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내 본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그들의 키를 보면 162cm부터 175cm 정도까지 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70cm를 넘어야 된다는 주변의 말은 맞지 않은 말입니다. 물론 평균적인 키는 위에서 말한 두 숫자의 중간 정도가 되겠지요. 그 분포는 종을 거꾸로 놓은 형태(inverted bell-shape가 될 겁니다. 이 말은 중간에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고 양 쪽 끝으로 갈 수록 적어지는 모양을 말하죠. 이러한 현상은 어느 집단에서나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보편적인 현상이죠. 이는 비단 키에만 해당하는 말은 아닙니다.
물론 항공운항과의 경우는 다른 집단의 평균적인 키보다는 약간은 상회할 겁니다. 면접이라는 과정을 통과한 집단이니까요. 여하튼 162cm 이상되는 사람은 자질만 있으면 환영합니다.


신장 측정을 하면 적게 나온다는데?


신체검사는 외부 전문 기관에 의뢰해 진행됩니다. 따라서 신뢰성에는 별 문제가 없을 겁니다.

(이하 같은 취지의 질문에 대한 게시판 대답)
키에 관해서는 문의도 많았고, 대답도 많이 드렸습니다. 신체검사를 한 사람들의 애기도 여기 몇 번 나왔었고요. 어떤 사람들은 1-2cm 적게 나왔다고 하는 사람이 있었는가 하면 정확히 나왔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죠. 하여튼 이에 관해서는 하도 질문이 많아서 관리자도 신체검사장에 직접 가서 검사하는 장면도 보고, 관계자들과 대화도 가져 봤습니다. 살펴본 결과, 잘못된 결과가 나올 소지는 별로 없어 보였습니다. 검사를 진행하는 분들도 전문 업무를 담당하는 분들일 뿐만 아니라, 검사장비도 흔히 우리가 중고등학교에서 보는 그런 것보다는 훨씬 정밀하고 또 오차가 나올 수 없는 기구로 보였습니다. 따라서 적게 나온다기 보다는 정확하게 나온다고 하는 것이 적절한 표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관리자가 이에 대한 전문가도 아니고 검사장비 자체를 검사해 본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잘못된 결과가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음은 키에 관해 이름이 '붙은 이'로 나온 사람의 게시판 글입니다. : 2000, 2, 9 (수) )


저두 아슬아슬하게 162를 넘겼슴다..그래서 키때메 떨어져서 우는 분들..키 때메 고민하는 예비수험생들의 심정 이해함다..
전.학교 신체검사때 162.5가 나와서 정말 조마조마했죠..1~2센치 더 작게 나오면 끝장이잖아요..그래서 정말 열심히 스트레칭을 했슴다..스트레칭이 뭔지아시죠? 잡지보면 잘나와있슴다..이거 열심히하면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키도 큰데요..단기적으로도 효과가 나더군요..전 항운과 신체검사날 키가 더크게 나왔거든요..키때메 고민하는 분들 스트레칭 열씨미 해보세요...글고..수능이랑 내신관리가 젤 중요한거 같네요..항운과는 모델을 뽑는 과가 아닙니다..^^;;



지원자격에 키162이상이 되어야 지원이 가능하다던데... 저는 키가 160 이거든요.어느 자료를 보니 국내 항공사에도 키160인 승무원이 있다고 나와 있던데... 너무나 가고 싶은데 키때문에 포기해야 한다니 억울합니다.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현재 항공운항과의 지원자격 중 신장의 경우는 아시다시피 162.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분들의 하소연을 들을 때는 저희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일부 외항사의 경우는 키에 대한 자격기준이 상당히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항과 홈페이지 '추천사이트'의 '예비승무원' 코너로 가시면 그러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셔서 꼭 꿈을 이루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키가 쫌 작거든요... 너무 많이 확인해서... 떨어질 건 알지만.. 꿋꿋이 원서 내구 면접볼꺼예요... 근데 신체검사 먼저 하구 통과한 사람만 면접 볼 자격이 생기는 건가요? 대학교 다니면서 좀더 클 수도 있는 거잖아요.... 안타깝긴 하지만... 떨어져도 꼭 쓸꺼예요. 5학년때부터 꿈꿔왔던 거거든요... 설마 원서까지 못 내 보는 건 아니겠죠?


물론 원서도 내실 수 있고 시험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검사를 통과한 사람만 면접 볼 자격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
그러나 신체검사 결과는 컴퓨터가 당락을 자동처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능과 면접 성적에 관계없이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합격이 될 수 없습니다. 질문자의 안타까운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그러나 기준이 그러니 어쩔 수가 없을 것 같군요.



전 운항과에 꼬~옥 가고픈 한 소녀 입니다..그런데...전 키가 174 거든요..키가 크다는 이유로 제가 넘넘 가고픈 운항과에 못 간다는건 정말정말 억울해요...흑흑...꼬~옥 알려주세요..


글쎄요.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만.... 예컨대 금년(2000년)에 졸업한 선배 중에 작년 10월 입사시험에 합격하여 지금 여승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학생도 있습니다. 그 학생의 키는 175cm 였습니다.


체중은 당락에 영향을 줍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체중은 재기는 하지만 전적으로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다른 조건은 다 되는데..통통하게 살찌면 면접서 마이너스가 될까요?


정도 문제이겠습니다만, 과체중만 아니면 별 문제는 없을 겁니다. 물론 판단은 면접관들이 하게 되겠습니다만.... 때로는 약간 그런 경우, 체중 조절을 약속하고 들어 오는 경우도 있고요. 물론 이것은 의지만 있으면 조절도 가능한 일이죠. 따라서 면접시에는 이런 점을 어느 정도는 감안을 하게 됩니다.


저는 키 164정도에 몸무게 45킬로그램인데 갈수 있는 건지 궁금해요...얼굴은 남들에게 빠지지는 않는 정도 이구요 그리고 말랐다고 비실거리지는 않아요. 힘도 쎄구요. 요즘 그게 고민예요


올 수 있느냐고요? 물론입니다. 그리고 얼마쯤의 저 체중은 입학후에라도 늘릴 수 있겟죠. 2년간이라는 충분한 시간이 있으니까요.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시력검사는 기계로 하나요, 아님 손으로 하나요?


시력검사는 손으로 한쪽 눈을 가려 측정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전 한쪽은 렌즈끼고 한쪽은 렌즈 안꼈거든요. 안낀것은 0.9 나왔고.. 낀쪽은 1.0 나왔는데.. 이 정도면 되나요?


양안의 각각이 기준을 통과한 것이니까 문제가 없겠습니다.


안녕하세여..올해루 고2되는 학생입니다,,,,질문이 있는데여..시력때문에여 나안이 0.5이상이어야 하구 시력 교정시 1.0이상이어야 한다는데... 나안은 0.5 이하이며...시력 교정시..렌즈 착용시 1.0 이상이면 지원 자격이 되는건가여? 아님 나안두 0.5이상이여야 하구 교정시에두 1.0 이상 이여야 하나여....


두 가지 측정 방법 중 하나만 각각 통과하시면 됩니다. 입학안내를 잘 읽어 보십시오.


저도..신체검사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안썼습니다. 키도..166이고 시력도 1.0 아래로 떨어져본적 없고 3학년때는 무려 2.0 이었거든요.. 근데 키는 164로 시력은 0.7로 나왔습니다. 키도 간신히 모면했고 시력도 교정시력이 1.0 미만인 자가 합격불허 처리가 되길래 전.. 별 걱정 안하고 있었습니다. 전 교정시력이 아니거든요.. 근데 요즘 게시판과 방명록을 보다보니 시력이 간신히 1.0이 됐다고 안도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전 덜컥 겁이 납니다. 교정시력이 아니어도 1.0 이 아니면 합격이 불허되나요? 제발.. 아니길 바랍니다. 전 운항과에 꼭 가고 싶거든요.. 안그래도 안심할수 없는 성적과 면접인데 이렇게 신체검사에서...그럴순 없습니다. 다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들 하시지만 전 발표가 나는 그순간까지 기대기대 또 기대만 할것입니다.너무너무 가고 싶어요. 항공운항과!!


신체검사시 시력측정 결과가 나안시력(렌즈 미착용 시)이 0.5 이상이거나, 교정시력(렌즈 착용 시)이 1.0 이상이면 상관이 없습니다.


저기요, 시력이 좋치 아나서,또 0.2 정도 낮게 나온대서.그러는 데여 라식수술을 하면 어떨까요 합격과 연관 있을까여? 제발요. 글구 운항과에 라식수술한 언니가 있나여? 급하니깐 언능 얘기해 주시길.....


신체검사 시 시력에 관해서는 기준을 통과하느냐의 여부만 판단하지요.
외모 등과 관련해 라식 수술이 어떤 영향을 주는 지는 전문가가 아니라 조언을 드릴 수가 없군요. 따라서 이는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운항과 학생 중 라식 수술을 한 사람이 있는 지는 조사를 해 보지 않아서 알 수가 없군요.



시력이 1.0 씩이나.. 왜 시력이 중요한가요? 제가 나안시력이 0.8정도 되는데..


시력이 왜 중요한가? 글쎄요. 비행 근무를 하는 경우, 승무원은 수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한 대면 및 물적 서비스와 비행안전을 위한 많은 업무 등을 차질없이 수행을 해 내야만 하죠. 이럴 때 좀 더 신속, 원활하고 완벽한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력은 받쳐 주어야 하는게 아닐까요?



신체검사에 등급이 있습니까?


신체검사에는 당락 판정만 있을 뿐, 점수나 등급은 없습니다.


신체검사시의 복장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신체검사를 위해 따로 옷을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면접복장도 무방합니다. 대체로 1 - 2분이면 끝나니까요.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