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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4월 마지막주, 주간 업계 동향 및 국내/글로벌(해외)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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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마지막주,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5/05/02(금) 여행&관광 정보]

1.5월 황금연휴 여행 트렌드는? 
5월 황금연휴 여행 트렌드는 어떤 모습일까요. 여행업계가 분석한 데이터를 살펴봤습니다. 일본 여행 열기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클룩과 진에어, 트립비토즈 예약 데이터에서 높은 수요를 보였습니다. 제주, 부산, 강릉 등 국내 여행도 주목을 받았어요. 

2.2월 관광지출액, 팬데믹 시기로 ‘후퇴’
내국인의 관광 지출액이 팬데믹 시기 수준으로 되돌아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국인 관광 지출액은 지난해 4월부터 전년동월대비 감소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요, 내비게이션 목적지 검색량도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소수 언어권 관광통역안내사 양성
한국관광공사가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2025 관광통역사안내사 양성과정에 참가할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태국어, 베트남어, 불어, 독일어 등 9개 소수언어권 관광통역안내사 양성으로 실무교육과 필기‧면접시험 대비 등의 과정을 지원합니다.

4.항공업무에 박차 가하는 KATA
KATA가 항공업무 강화와 여행업계 권익보호를 위해 박차를 가합니다. IATA의 APJC 회의에 참가했고, ‘이진석호’ BSP위원회의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는데요. 항공업무 관련 여행업계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소통강화와 구조개선에 힘을 쏟습니다.

5.中 캐피탈항공, 내달 30일 인천-싼야 전세기 운항
중국 캐피탈항공이 내달 30일부터 인천-싼야 전세기를 운항한다고 밝혔다. 하이난 유나이티드 항공관광그룹은 지난 24일 이비스 앰배서더 용산에서 ‘2025 하이난(싼야) 관광자원 교류 및 전세기 노선 설명회’를 개최했다.


[25/05/02(금) 국내 마케팅 정보]

1. 메타, ‘챗GPT 넘겠다’…AI 챗봇 전쟁 본격 점화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독립형 AI 챗봇 앱 ‘메타 AI’를 출시하며 챗GPT가 주도하던 생성형 AI 시장에 정면 도전장을 냈다. 자사 SNS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와 음성 기능 등을 강점으로 내세운 가운데, 오픈AI·구글·MS·아마존 등 주요 기업들과의 주도권 경쟁이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2. 쿠팡, '알고리즘 조작' 혐의로 검찰 기소
쿠팡이 직매입·PB상품을 검색 상단에 인위적으로 배치한 혐의로 검찰에 의해 불구속 기소됐다. 공정위의 고발 이후 11개월간 수사 끝에 나온 처분이다. 검색 결과가 사용자 선호 기반이라는 공지를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특정 상품의 순위를 조정한 정황이 확인됐다.

3. 5월 광고경기 ‘보합세’… 소비 회복엔 아직 시기상조
코바코가 발표한 5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100.2로, 광고비 집행이 전월 대비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경기불황 장기화에 따른 회복 지연이 반영된 모습이다. 업종별로는 식품, 음료 광고가 성수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패션·부동산 분야는 여전히 보수적인 예산 운용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4. 별풍선 3000억 시대 연 SOOP
인터넷 방송 플랫폼 SOOP의 별풍선 거래액이 분기 기준 3000억 원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연예인의 유입이 이어지는 가운데, 별풍선이 SOOP 전체 매출의 76.6%를 차지할 정도로 주 수익원으로 부상했다.

5. 홈쇼핑도 AI 전쟁… 리뷰 요약부터 숏츠 제작까지
모바일과 OTT 확산으로 TV 홈쇼핑 시청률이 하락하자, 홈쇼핑 업계가 AI 기술을 무기 삼아 전방위 디지털 전환에 나섰다. CJ온스타일은 AI 리뷰 요약·추천, AI 숏츠 편성, 패션쇼케이스에 생성형 AI를 도입했고, GS샵은 숏폼 ‘숏픽’에 AI 맞춤 추천을 적용해 1분기 주문액이 40% 증가했다.

6. 컬리는 네이버, 오아시스는 티몬… 이커머스, 생존 해법 달랐다
이커머스 업계의 활로 찾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컬리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입점하며 외부 채널 확대를 모색했고, 오아시스는 티몬 인수를 통해 외형 확대에 나섰다. 두 기업은 ‘외연 확장’이라는 공통된 방향 속에서도 각기 다른 해법을 보이고 있어서 시장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받고 있다.

7. 온라인몰 표시·광고 위반 168건 적발… 과반은 그린워싱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1분기 동안 주요 온라인몰에서 부당 표시·광고 168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 중 57.7%에 해당하는 97건은 ‘친환경’ ‘무독성’ 등의 근거 없는 친환경 광고로, 이른바 ‘그린워싱’ 유형이었다. 위반 사례는 특히 화장품에서는 의학적 효능을 표방한 표현이 다수를 차지했다.


[25/05/02(금)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윤리 소비 뷰티 트렌드: 중국 비건 뷰티의 부상,kotra
자연주의·지속가능성·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중국 Z세대
성분과 철학을 모두 담은 비건 뷰티, 중국 뷰티시장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
중국 뷰티 시장은 단순히 규모만 확대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취향의 다양화와 개인 맞춤형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스킨케어나 메이크업을 넘어, 퍼스널 케어와 향수 등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특히 20~30대 젊은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이들은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뿐 아니라 개인의 취향과 환경적 가치까지 함께 고려하는 소비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요 변화에 따라 뷰티 기업들은 다양한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제품 혁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중국 여성 생리용품 시장, 소재∙기능은 기본, 친환경까지 생각한다,kotra
중국 생리용품 시장 규모 1000억 위안 돌파, 빠른 성장세 지속
안전성 고려로 중고급 제품 시장 확대, 중국 내 생산시설 확대로 수입 규모는 줄어
중국 생리용품 시장이 계속 확대됨에 따라 중국산이든 수입 제품이든 소비자의 생리용품 품질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특히, 2025년 중국 소비자의 날(3.15.) CCTV 방송에서 시장에 유통되는 일부 중국산 생리용품 브랜드의 불량품이 회수 후 재활용돼 다시 시장에 유입되는 상황이 폭로된 후, 소비자는 생리용품을 선택할 때 더욱 신중해졌다. 여성의 일상에서 필수적인 소모품인 생리용품의 특성상, 제품의 성분과 기능, 안전성 등 품질에 대한 고려가 높아질수록 중고급 제품을 중심으로 생리용품 산업은 지속적인 발전 기회를 맞이할 전망이다.

-AI로 무장하고 진출 노려볼까? 중국 생성형AI 산업 동향,kotra
중국 생성형 AI 산업 규모 급증, 산업별 AI 융합 기술 속속 등장
중소기업, 세분화된 산업 분야의 AI 융합 솔루션에서 기회 찾아야
중국의 생성형 AI 기술은 이미 기초적인 실용성을 확보한 상태이며, 관련 산업과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반복적인 업무, 정보 수집·분석, 번역, 그리고 기본적인 그림·음악 등 창의적 디자인 작업 분야에서 생성형 AI는 이미 사람의 작업을 일정 부분 대체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나아가 개인의 생활 및 업무 보조 도구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인건비를 절감하고 ‘1인 기업’ 형태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어주고 있다.


[25/05/02(금) 주요 테크42 정보]

1.SKT 해킹에 집단 소송 움직임…쟁점은 '고의·과실' 여부
SK텔레콤 내부 시스템에 대한 해킹 공격으로 고객 유심(USIM) 정보가 유출된 사태와 관련, SK텔레콤 가입자들이 집단소송 준비 등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다. 법조계에선 정보 유출 자체만으로 손해배상 청구는 가능하지만, SK텔레콤의 실질적 책임을 묻기 위해선 고의나 과실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고 봤다.

2.트럼프 조만간 UFO 기록 내놓나···드론이 아니라 UFO였다
미국 정부가 미확인비행물체(UFO) 목격담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올해 들어서도 지난 몇 달 동안 미국 뉴저지 상공은 바이든과 트럼프 행정부 모두의 공식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미확인 항공기와 ‘드론’(?)으로 가득 찼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러한 UFO 관련 사건들의 기밀 해제를 검토하는 가운데 미정부가 지난 수년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였던 중요한 UFO와 가까이서 만난 사건들(close encounters)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곧 나올 수 있다.

3.[현장] 블록체인으로 시작되는 자산 토큰화 시대, 어떻게 진행 중일까?
Every stock, every bond, every fund — every asset — can be tokenized(모든 주식, 모든 채권, 모든 펀드, 모든 자산이 토큰화될 수 있다)는 말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제까지 ETF를 통해 기존 펀드를 따돌렸듯 앞으로의 시대는 모든 것이 토큰화된다는 거죠. 모든 자산이 토큰으로 변하는 시대가 됐다는 선언문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억짜리 빌딩의 경우 기존 자본시장에서는 100억이 없어 살 수 없었지만, 빌딩이라는 자산이 토큰화 될 경우(토큰증권 발행을 통한 조각투자 방식을 통해) 1만원으로도 빌딩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4.딥시크, 韓 재상륙 '초읽기'…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어판 마련 
중국 인공지능(AI) 기업 딥시크가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어판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딥시크는 28일 오전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어판을 공개하고 개인정보 정책을 일부 개정했다. 지난 23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딥시크가 중국·미국 소재 5개 기업으로 국내 이용자 개인정보를 이전함에도 이를 안내하지 않았으며 한국어로 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제공하지 않았다며 시정·개선을 권고한 바 있다. 

5.‘트럼프 관세’ 삼성전자가 애플보다 유리한 이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작한 관세 전쟁에서 애플보다는 삼성전자가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스마트폰에 대한 상호 관세 면제를 발표했지만, 반도체 품목에 대한 추가 관세 발표를 앞두고 있어 IT업계는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6.네이버-넷플릭스 '네넷' 효과…멤버십 1.5배·쇼핑 지출 30%↑ 
네이버와 넷플릭스의 '동행' 반년 간 네이버는 멤버십 가입자가 1.5배 늘었고, 넷플릭스는 다양한 연령·지역 기반의 신규 이용자층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에 따르면 넷플릭스와의 제휴 이후, 하루 평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신규 가입자 수는 기존 대비 1.5배 증가했다. 넷플릭스를 선택한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고, 특히 디지털 활용도와 구매력이 높은 30대와 40대가 신규 가입자 가운데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모두가 AI 직원의 보스가 되는 미래 ‘프론티어 펌’ 
AI가 단순한 도구에서 진정한 비서로 진화함에 따라 직장에서의 역할이 확대되고 기업의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인간 대부분이 AI 직원을 관리하는 ‘프론티어 펌’이라는 개념이 제시됐다. 경력 초기 첫 직장, 첫 출근부터 AI 직원의 보스가 되는 것이다.

8.‘절묘한 타이밍’ 시장 폭락 전 주식 매각한 테크 억만장자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전쟁으로 시장이 폭락한 가운데, 테크 업계 억만장자들은 올해 트럼프 관세 발표전에 주식을 매도하고 시장 폭락 전에 주식을 매각했다. 트럼프 정책이 시장에 타격을 주면서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재계 지도자들 중 상당수가 수백만 달러, 수십억 달러의 순자산 손실을 입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묘한 타이밍’에 주식을 매각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9.오픈AI가 챗GPT 내에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
이 기능은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되며, AI 기반 검색 쿼리를 통해 제품 추천과 구매 버튼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이 이미 주당 10억 건 이상의 웹 검색을 수행하고 있으며, 뷰티, 가정용품, 전자제품 등 다양한 쇼핑 카테고리 연구에 이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쇼핑 경험은 Google 쇼핑과 유사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데, 오픈AI 검색에서 나타나는 결과는 유료 광고가 아닌 순수 유기적 결과라는 점이다.

10.미 법원, 구글 크롬 분할 매각 가능성 제기 
미국 법원이 구글의 시장 독점 해소를 위해 크롬 브라우저 등 주요 사업 부문의 분할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 워싱턴DC 연방법원 아밋 P. 메타 판사는 최근 열린 반독점 소송 심리에서 구글이 반독점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시장의 공정 경쟁을 위해 일부 사업을 다른 기업에 넘길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구글이 가장 먼저 크롬 브라우저를 매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구글은 자사 제품이 경쟁사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선택한 것이라고 반박했으나, 법원과 법무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다. 

11.구글, 크롬에서 서드파티 쿠키 차단 철회…‘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사실상 무력화 
구글이 수년간 추진해온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계획을 사실상 철회하며, 크롬 브라우저에서 서드파티 쿠키 차단을 하지 않기로 밝혔다. 이로써 기업들은 현재와 마찬가지로 크롬 사용자 데이터를 쿠키로 추적해 광고 타겟팅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결국 2023년부터 샌드박스를 크롬에 적용했지만 실질적인 표준이 되지는 못했고, 이번 결정으로 그마저도 선택 사항으로 전환되면서 구글의 5년간의 프라이버시 강화 전략은 사실상 종료됐다.

12.'AI의 아버지' 제프리 힌튼 박사, "AI 발전속도 예상보다 빨라...'인류 통제력 상실' 경고"
AI 분야의 선구자이자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제프리 힌튼 박사가 최근 인터뷰에서 AI 발전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다고 경고했다. 힌튼 박사는 초지능(AGI) 등장 시점을 4~19년 내로 예상하며, 10년 이내 현실화될 가능성도 크다고 밝혔다. AI가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사고 능력을 갖추게 되면 인간의 통제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AI가 의도적으로 인간을 속이거나 조종하는 능력을 이미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AI가 사람보다 뛰어나더라도 인간 중심 가치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13.베조스 지원 '슬레이트 오토', '아날로그 EV'로 테슬라에 도전장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지원하는 전기차 스타트업 슬레이트 오토(Slate Auto)가 아날로그 감성을 강조한 첫 전기 픽업트럭을 공개했다. 슬레이트 오토는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 열린 행사에서 수동 창문, 메인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부재, 무도색 차체 등 '안티 테슬라' 성격을 지닌 신차를 소개했다. 이 차량은 2인승 픽업에서 5인승 SUV로 변형이 가능하며, 연방 세금 공제 적용 시 2만 달러 미만에 판매될 예정이다.

14.BMW, 올해 3분기부터 중국 생산 모델에 딥시크 AI 탑재 
BMW가 올해 3분기부터 중국에서 생산되는 주요 모델에 인공지능(AI) 플랫폼 ‘딥시크(DeepSeek)’를 탑재한다. BMW 5시리즈 롱휠베이스, BMW i5, 신형 BMW X3 롱휠베이스가 첫 적용 대상이며, 이들 차량은 모두 9세대 운영체제를 장착한다. BMW는 9세대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존 차량 보유 고객에게도 딥시크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딥시크는 2026년 출시 예정인 중국산 노이에 클라쎄(Neue Klasse) 모델에도 기본 사양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15.화웨이, 엔비디아 대항 새 AI 칩 개발…중국 내 대량 출하 임박
중국 화웨이 테크놀로지스가 자사의 최신 인공지능(AI) 프로세서인 ‘어센드 910D’의 시험에 착수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화웨이는 이 칩이 미국 엔비디아의 고성능 AI 칩 ‘H100’을 능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웨이는 일부 중국 기술 기업들과 협력해 어센드 910D의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첫 샘플은 이르면 5월 말에 받아볼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은 화웨이가 또 다른 AI 칩인 ‘910C’의 대량 출하도 이르면 다음 달부터 시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16.미 연준 등 은행 규제기관, 암호화폐 경고 지침 '철회' 
미국 은행 규제당국이 23일(현지 시간) 은행들의 암호화폐 및 관련 활동에 신중할 것을 촉구하는 여러 문서를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연방준비제도(Fed)는 은행들이 암호화폐 자산과 스테이블코인 활동에 참여하기 전 규제당국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감독 지침 두 건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또한 연준는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와 통화감독청(OCC)과 함께 2023년 발표한 암호화폐 관련 위험에 대해 은행들의 경계를 촉구하는 성명 두 건도 철회했다. 

17.오픈AI, 이미지 생성모델 ‘gpt-image-1’ API 공개…어도비·피그마 등 이미 도입 
오픈AI는 24일(현지시간) 자사의 고급 이미지 생성 기능을 API를 통해 개발자들에게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API에 적용된 이미지 생성 모델은 ‘gpt-image-1’로, 세계 지식과 다양한 스타일을 반영한 이미지 생성은 물론, 텍스트 렌더링까지 가능한 다중 모달 모델이다. 생성된 이미지는 모두 C2PA 메타데이터가 삽입돼 AI 생성 이미지임을 표시한다. 현재 어도비, 피그마, 캔바, 고대디, 인스타카트 등 기업들이 gpt-image-1을 활용하고 있다.

18.메타, 레이밴 스마트글래스에 실시간 번역·인스타그램 통화 기능 전면 확대
메타(Meta)가 레이밴(Ray-Ban) 스마트 안경에 새로운 컬러 렌즈 조합과 함께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를 전 세계로 확대 적용한다고 23일 발표했다. 그동안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 이용자에게만 제공되던 실시간 번역, 인스타그램을 통한 메시지·통화 기능, 주변 시각 정보를 기반으로 한 메타 AI와의 대화 등이 일반 사용자에게도 제공된다. 또한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음성·영상 통화와 메시지 주고받기가 곧 지원될 예정이며, 메타 AI가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시야를 파악해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라이브 AI' 기능도 곧 미국과 캐나다에서 일반 공개된다.


[25/05/02(금)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심천] 유쿠, 미단극 전면 진출
- [도쿄] 특전 없이도 100 억 엔 돌파, 극장판 명탐정 코난 시리즈 흥행 신기록의 비결
- [오사카] 일본 영화 업계 동향
- [베트남] <쿨리 절대 울지 않아>, 제 22 회 아시아영화제 최우수 영화상 수상
- [태국] 한국 애니메이션 영화 <퇴마록> 태국 상영
- [싱가포르] 넷플릭스, 싱가포르에서 구독료 인상
- [LA] <시너스>, 공포영화 최초 '시네마스코어 A' 등급
- [프랑스] 프랑스 다큐멘터리, K 팝을 새롭게 조명하다
- [영국] 영국 세금 8,900 만 파운드가 지원된 <쥬라기 월드: 새로운 시작>
- [영국] 넷플릭스, 드라마 <오만과 편견> 출연진 발표
- [영국] 영국 독립영화관, 약 3 분의 1 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혀
- [스페인] 스페인 문화부, 시나리오 작가 지원을 위한 850 만 유로 규모의 보조금 신설
- [스웨덴] <마인크래프트> 상영 영화관에 경비원 추가 배치
- [튀르키예] 할리우드가 작아지는 동안 커져가는 세상
- [튀르키예] 튀르키예 문화관광부, 튀르키예 영화 지원 예산 확정

2.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 커머스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를 위한 비디오 제작 앱"인 에디트(Edits) 출시
-AI로 비즈니스 메시징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해 1억 4천만 달러를 투자한 Manychat
-캐릭터.AI, AI 비디오 모델 아바타FX(AvatarFX) 공개
-저스트잇 테이크아웃(Just Eat Takeaway), 주요 지표에서 보합세
-플립카트, 지주회사를 싱가포르에서 인도로 이전할 계획
-메타의 스레드, 글로벌 광고주에게 광고를 개방
-치폴레 멕시칸 그릴, 2026년 처음으로 음식의 본고장인 멕시코에 진출할 계획
-메타, 리얼리티 랩 부서에서 가상 현실 관련 업무 담당하던 직원 해고
-Adobe, 새로운 Firefly 이미지 생성 모델과 새롭게 디자인된 Firefly 웹앱 출시
-딜리버리 히어로(Delivery Hero), 아시아 부문에서 1분기 실적이 약세를 보이면서 주가 하락
-네슬레, 커피와 초콜릿의 가격 인상에 힘입어 분기 매출이 예상치를 상회
-텐센트 뮤직, 중국 팟캐스트 스타트업 시말라야(Ximalaya) 인수 협상 진행 중 (24억 달러 규모)
-X, 데이터 라이선스 및 구독 수익증가
-Adobe, 파이어플라이 앱에 OpenAI, Google의 AI 모델 추가
-JD.com과 메이투안의 배송 경쟁 심화로 700억 달러 규모의 시총이 증발
-AI 음악 제작에 베팅하는 스플라이스, 5천만 달러에 스핏파이어 오디오 인수
-딜리버루(Deliveroo), 도어대시(DoorDash)로부터 36억 달러 인수 제안 받아
-테무, 트럼프 관세 부과 후 '수입 수수료' 추가
-UPS, 로봇 공학 스타트업 Figure AI와 파트너십 고려 중


[25/05/02(금)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진화하는 일본 펨케어 시장,kotra
펨케어(Femcare)는 ‘Feminine(여성의)’과 ‘Care(돌봄)’의 합성어로, 여성의 건강과 생애주기에 특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에 따라 생애주기의 전환점이 되는 건강문제 관리 필요성 대두
특히 관련 고민이 많은 20대와 50대층에서 관심도 상승
바쁜 일상 속에 녹아드는 펨케어 제품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성장
일본 펨케어 시장은 이제 막 시장이 형성돼 성장하고 있는 초기 단계라 할 수 있다. 해당 분야에 관한 사회 전반적인 인지도는 낮으나 소비자 관심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만큼, 시장 형성 초기에 우리 기업이 진출해 주도권을 선점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보수적인 일본 유통시장의 특성상 긴 호흡으로 유통사와 협의가 필요함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2.일손 부족에 대응하는 일본 기업의 3대 전략은?,kotra
일본 산업고용지수 33년 만에 최악 기록, IT 정규직 부족률 72.5%, 일손 부족 도산 급증
25년 일본 춘투 1차 집계, 평균임금 5.46% 인상, 중소기업도 예외 없는 임금 인상 실시
빨라지는 내정 시기, 해외 인재 채용 증가 등 일손 모셔가기 경쟁 가속
한국은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일본과 유사한 문제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본과 유사하게 한국도 인력 부족 현상이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등 노동 집약적 산업에서 먼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일본 사례를 통해서 우리 기업들이 배울 수 있는 점은 1) 인재 확보를 위한 과감한 보상 전략 2) 채용 및 인사 제도의 유연화 3) 해외 인재 유치 전략 마련 등 조치의 필요성이다.

3.일본 경제 브리핑 25-15호 (2025.4.28.)
- 트럼프 2.0 출범 100일, 일본 싱크탱크의 평가 (일본종합연구소, 4.24.)
- 日 경제산업성, “2040 산업구조 비전” 발표 및 주요 내용 (경제산업성, 4.22.)
- ’25.1Q 방일 외국인 관광객 소비... 사상최고 (日 관광청, 4.16.)
- 日 정부, 해상봉쇄 대비 물자확보를 위한 각료회의 검토 (일중신문, 4.24.)
- 中 희토류 수출 규제에 대한 日 산업계 및 정부 반응 (철강신문·CISTEC, 4.22.)


[25/05/02(금)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4월4주(04월21일~4월27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내부 행정 플랫폼 AI기반 문서작성 도입 / 경상북도
생성형AI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강화 / 코카콜라
AI 네이티브 뱅크 전환 혁신 / 카카오뱅크
AI 활용 주식종목 브리핑 서비스 도입 / 현대차증권
디지털 기반 플랫폼 경쟁력 강화 / 삼성생명
AI 트랜스포메이션 본격화 / SK텔레콤
AI기반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프로세스 혁신 /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
생성형AI 플랫폼 구축 추진 / 신한은행
AI기반 직원 역량 강화 추진 / LG디스플레이
광고, 챗봇, 고객 상담까지AI활용/ 현대백화점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Coach]Coach, AI로 디지털제품의 핸드백을 디자인하다.
Coach, Kate Spade New York, Stuart Weitzman의 모회사인 Tapestry가 Adobe Firefly의 맞춤형 생성형AI 모델을 도입했다. 브랜드 고유의 자산으로 AI를 학습시켜 디지털 트윈을 보다 정교하게 구현하고, 이를 통해 제품 설계, 소비자 피드백 수집, 디지털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2.[AI마케팅]2025년 AI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게 되면 탐색(Exploration), 실험(Experimentation), 적용(Implementation), 확장(Expansion)이라는 네 단계를 거치며 점진적으로 발전해 간다. AI기술 또한 이러한 단계를 거치면서 진화하고 있다. 마케팅에서도 2022년 말 ChatGPT가 등장하면서 다양한 마케팅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3.[금융업계]2025년, 금융업계는 AI 도입 전환점이 될 것인가?
금융업계에서 생성형 AI의 도입이 점차 확대되면서, 2025년이 본격적인 도입과 실질적인 성과 창출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는 많은 금융 기관이 생성형 AI를 실험적으로 활용하거나 제한된 영역에서만 적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기술 도입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AI가 기업 운영 전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5/05/02(금) TODAY 한국경제 뉴스 브리핑 요약]

-일정
현지 시각 2일, 중국 증시는 노동절 연휴로 휴장해요.
국내 증시에서 휴온스 등 주요 기업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있어요.
미국 증시에서 듀폰, 셰브런, 엑슨모빌 등 주요 기업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있어요.

-핫이슈
한국수력원자력이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어요. 체코 역사상 최대 규모로 4000억 코루나(약 26조2000억 원)에 달하는 프로젝트예요.
베센트 미국 재무부 장관이 한국이 “선거 전 미국과의 협상을 마무리하려는 의지가 강하다”고 말해 논란이 일자, 한국 정부는 그런 의사를 전한 적 없다며 부인했어요. 

-글로벌 뉴스
30일(현지 시각) 미국과 우크라이나가 희토류 등 전략 광물에 대한 공동 투자 관계를 구축하는 내용의 광물 협정을 체결했어요. 
미국 정부가 외국 수입 부품으로 미국에서 만든 자동차에는 2년 동안 자동차 가격의 최대 15%에 대해 부품 관세를 면제해요. 업계의 강력한 요청을 받아들여 자동차업계가 공급망을 미국 내로 이전할 시간을 주기 위한 조치예요.
28일(현지 시각) 치러진 캐나다 총선에서 집권 자유당이 야당 보수당을 꺾고 승리했어요.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 속에 반미 정서가 커지며 지지층 결집에 성공한 것으로 풀이돼요.
2일(현지 시각)부터 중국에서 미국으로 오는 소액 소포에 120% 관세가 부과돼요. 이에 대응해 테무, 쉬인 등 중국 업체들은 판매 가격을 인상하거나 수입 수수료를 추가하기 시작했어요.

-증시 UP&DOWN
30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증시는 미국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0.3% 하락한 것으로 나오자 하락했으나, 미·중 협상 진전 기대와 물가 상승 둔화로 혼조세로 마감했어요. 장 마감 뒤 실적을 발표한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는 애프터마켓에서 급등했어요.

-투자·재테크
미국 ‘관세 무풍지대’로 불리는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주가가 올해 들어 상승세예요. 1분기 5000억 넘는 매출을 기록한 하이브는 BTS 완전체 복귀 기대감에 힘입어 52주 신고가를 돌파했어요.

-기업 소식
오늘(2일) 금융당국이 우리금융지주의 동양생명·ABL생명 인수를 공식 승인해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방산 부문 수출이 크게 늘며 지난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어요. 전년 대비 영업이익은 3,068%, 순이익은 7,954% 증가했어요.
이명희 신세계 그룹 총괄회장이 ㈜신세계 지분 전량을 딸인 정유경 ㈜신세계 회장에게 증여해요. 신세계그룹 승계 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보여요. 
미국 물류기업 UPS가 올해 직원 2만 명을 감원해요. 미국의 관세 정책 여파로 최대 고객사인 아마존이 배송 물량을 절반으로 줄이자, 비용 절감에 나선 거예요.
해킹 사태 이후, 이틀간 SK텔레콤 가입자 7만 명이 다른 통신사로 번호 이동했어요. SK텔레콤에 5000억 원이 넘는 과징금이 부과될 가능성이 있어요.

-산업·시장 동향
30일(현지 시각)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어요. 두 기업 모두 AI 분야에 대한 자본지출(CAPEX)을 유지·확대하겠다고 밝혀, AI 수요 둔화 우려를 불식시켰어요.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수익성이 높은 고급 좌석을 늘리고 있어요. 시장이 포화 상태인 상황에서,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대형 항공사 승객까지 끌어들이기 위해서예요. 
한국·중국·일본 제조업체들이 미국의 관세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미국 내 생산 시설을 늘리기보다 원가 절감을 우선 추진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테크(Tech)
엔비디아 젠슨 황 CEO가 중국은 AI 분야에서 미국에 뒤처지지 않았다며, 미국의 AI 기술을 전 세계로 확산시키기 위해 AI 칩 수출 제한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메타가 자사 대규모언어모델인 라마를 기반으로 한 독립형 AI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어요. 챗GPT가 주도하고 있는 AI 챗봇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요.

-경재정책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정책금리가 제로(0)금리에 도달해 통화정책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경우, 유동성을 공급하는 양적완화(QE) 정책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어요.
정부가 중소기업 매출 범위 기준을 10년 만에 최대 1500억 원에서 1800억 원으로 올리기로 했어요. 실질적인 성장 없이 물가 상승으로 인한 매출 확대로 중소기업 지위를 상실해 지원을 받지 못했던 500여 개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돼요. 

-경제 지표
지난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시간당 임금 격차가 66.4%로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어요. 급여가 낮은 단시간근로자 수가 증가했기 때문이에요.


[25/05/02(금) 주요 키워드 뉴스 분석

-초단기 렌트 
한줄요약: 초단기 렌트, 숙박 수요 조금씩 가져가는 중
상세설명: 타 지역으로 장기 출장을 나온 직장인들 사이에서 일주일 단위로 계약이 가능한 초단기 임대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초단기 임대주택 플랫폼 ‘삼삼엠투’의 올해 1분기 계약 건수와 거래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배 가량 증가했다. 또 다른 플랫폼 ‘리브애니웨어’는 초단기 임대로 중개하는 주택 매물이 2023년 6,700개에서 지난해 1만2000개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조선호텔 호실적 
한줄요약: 조선호텔, 호텔업 부진 속 나홀로 호실적
상세설명:. 조선호텔앤리조트의 매출은 6,550억원으로 전년(5,562억원) 대비 1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02억원에서 3% 증가한 415억원으로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에 따르면 서울 도심 지역 호텔의 외국인 투숙객 비중은 평균 80%대를 기록하고 있다.

-어디든지 
한줄요약: 5월 연휴 선호 관광지 '어디든지'가 1위
상세설명: 근로자의 날과 부처님 오신 날, 어린이날 대체공휴일이 이어지며 황금연휴가 형성된 5월, 한국인들이 눈여겨보는 인기 여행지는 어디일까. 스카이스캐너가 자사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국인은 특정 목적지보다는 가격에 따라 여행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어때 2024년 실적
한줄요약: 여기어때 지난해 매출 2490억, 영업익 565억
상세설명: 여기어때가 지난해 영업이익이 56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보다 22% 성장한 수치다. 여기어때 앱을 사용 중인 '활성화 이용자'가 1200만명을 돌파하면서, 거래액 자체도 14% 증가한 덕분이다. 해외 숙소 거래액도 전년보다 2.3배 커졌다.

-숙박업 부진 지속
한줄요약: 숙박·음식점업, 22개월째 ‘역대 최장’ 불황
상세설명: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2월 숙박·음식점업 생산지수는 103.8로 1년 전보다 3.8% 감소했다. 2023년 5월부터 지난해 1월 '보합'을 제외하고는 내내 감소하며 22개월째 불황이 계속돼, '역대 최장 부진' 기록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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