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비스강사] CS서비스교육 - CS교육 나만의 이미지 메이킹 전략을 어떻게 세울까?

카테고리 없음

by 호이얀 2009. 11. 6. 16:17

본문

반응형
SMALL
[서비스강사] CS서비스교육 - CS교육 나만의 이미지 메이킹 전략을 어떻게 세울까?

 


먼저 이미지 메이킹이란 무엇일까? 요즘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현대 시대의 화두인 ‘이미지 메이킹’은 과연 무엇일까?


정치인이고, 연예인들이고, 대통령이고 간에 왜 다들 자신의 이미지가 타인에게 어떻게 비쳐질까를 고민하고 또 늘 타인의 시선을 생각하게 되는 것일까? 자기 관리가 특히 중요한 연예인, 정치인들은 남들에게 보여지는 이미지에  신경을 곤두세우게 된다.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해야하는 것은 특정인들만의 문제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주어진 우리 모두의 숙제인 것이다.



그렇다면 단순히 자신의 자아를 버린 채 겉모습만 번지르르하다고 진정한 이미지 메이킹이 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리고 남들이 말하는 일반적인 메이크업이 어떻고, 헤어 스타일이 어떻고, 의상이 어떻고, 걸음 걸이가 어떻고 한다는 것에 치중하는 것은 일차적인 이미지 메이킹 단계인 것이다. 이는 외적 이미지인데, 겉으로 보이는 모습만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남과는 다른 나만의 차별화된 이미지 형성을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이미지 메이킹이란, 첫째, 자신만의 참자아를 발견하는 일이다. 자신의 숨겨져 있는 가치를 발견해고 일반화시키는 일이다.


둘째, 자신이 보고 느끼는 주관적 자아와 다른 사람들이 보고 느끼는 객관적 자아의 차이를 줄이는 일이다.


셋째, 자신의 신분과 역할에 최적인 이상적 자아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계속해서 업그레이드시켜 나아가는 일이다.


또한 이미지 메이킹은 본질적인 내적 이미지와 현상적인 외적 이미지, 그리고 관계적인 사회적 이미지로 구분되어진다. 이미지 메이킹은 대외적으로 호감을 주고 내가 가진 컨텐츠를 잘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런 이미지에 걸맞게 나를 채워 나가도록 자극하는 자기암시의 효과가 있다. 나의 경쟁력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보편적 이미지를 개발하고 거기에 나만의 차별성을 나타낼 수 있는 포인트를 더해 준다면 비로소 나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마케팅전략'은 완성에 이르게 된다.


자! 그렇다면 이제 나 자신을 차분히 돌아보고 나를 위한 이미지 브랜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나만의 효과적인 이미지 설계 즉, 개인의 목표관리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


첫째, 내 인생의 가장 소중한 가치라고 할 핵심가치를 수립하는 것이다.


핵심가치가 수립된 이후 두 번째 단계는 ‘나는 꼭 이렇게 살아가겠다’라는 사명을 수립하는것이다. 자신이 왜 살아가는 지에 대한 분명한 답이 있을 때, 외부의 부정적인 자극을 대하는 태도에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다. 


세 번째 단계로는 비전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비전이란 개인이 도달해야 하는 종착지이며, 현재보다 더 낫거나 성공적인 바람직한 미래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능력인 상상력과 창조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미래에 자신의 성공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 창의적인 관점에서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 네 번째는 실행의 단계이다. 상기 핵심가치를 수립하고, 사명을 만들어 보고, 비전까지 수립되었다면,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실행 전략이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행동 강령을 뜻한다. 실행이 없는 전제는 그 어떤 것이라도 공염불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핵심 가치, 사명, 비전을 수립하고 실행을 할 때 꼭 기억해야할 내용은 그 모든 실행 단계에 있어서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자신만의 이미지를 설계할 때, 개인적으로 권하는 것이 마인드맵이다. 다소 생소할 수도 있지만 종이 한 장, 볼펜 한 자루 그리고 걱정 근심이 없는 머리만 있으면 된다. 마인드맵은 나뭇가지 모양을 이용해 데이터들의 상하 관계를 자신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임시 분류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출해 구조화하는 데 용이하다.핵심가치, 사명, 비전, 실행을 큰 나뭇가지로 만들어두고 새끼 가지를 쳐나가는 방식으로 세부 사항을 정리해보는 것이다.


참으로 변화 무쌍하고 복잡한 이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머릿속이 복잡해지기 일쑤이다. 그럴 때일 수록 여유를 가지고 효율적이고 행복한 경영을 할 수 있게 마인드맵을 통한 이미지 설계를 해두자! 그리고 나만의 이미지도 타인이 꼭 기억해주길 바라는 이미지로 단순화시키자.


출처세계일보 이서영(아나운서)


취업성공 잡하우스와 함께 홧팅~

반응형
LIST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