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대학편입] 미국주립대학교에 대하여 알아 보자

카테고리 없음

by 호이얀 2013. 7. 16. 13:56

본문

반응형
SMALL
[미국대학편입] 미국주립대학교에 대하여 알아 보자

안녕하세요. 취업성공 잡하우스입니다.

최근 미국주립대학교로 편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서, 상식적으로 미국주립대학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알려 드리고자 해요~

 

 

 

미국의 주립대학교(State University)은

미국 주 정부에서 해당 주의 주민들에게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도록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설립되어 보조를 해 주는 대학교들이애요.

사립대학교와 구분 짓기 위해서 흔히들 공립대학교라고도 하죠.

우리나라로 쉽게 이해하기 좋은 표현은 국립대 / 사립대 정도로 구분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각 주마다 주 정부에 의해 보조를 받고 운영되는 학교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미국주립대학교들은 학교 명칭 앞에 "주 + State University"라고 표기하고 있어요.

미국의 "동부"와 "서부"와 같은 지역적인 요소가 있기도 하죠. 다른 표현으로는 "University of 주" 이름으로 표기되기도 하구요.

주립대학교들은 등록 학생 수가 2만명이 넘는 대규모인 경우가 많고, 사립대학교들보다 훨씬 다양한 학생들을 신입생으로 받아 들이고 있어요.

전공도 사립대 처럼 특성화 되거나 인기있는 학과 위주가 아닌, 주민들이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전공과목을 개설 해 놓고 있어요.

미국주립대학교의 학비는 일반적으로 사립대학교들보다 경제적인게 큰 장점입니다.

특히, 거주지 주민(자신이 거주하며 세금을 내는 주민들)의 경우 해당 주립대학에서 다른 주 출신 학생들 보다 훨씬 경제적인 학비를 책정하고 있어요. (물론 예외도 있기 합니다. ㅎㅎ)

 

In-State Students 의 평균 학비는 $8,000 이며,

Out-State Students 의 평균 학비는 $13,000 정도로

 

말 그대로 주민들의 교육 목적이 명확하게 보여 지는 학비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

단순히, 주립대학교 학비로만 구분하지는 않는답니다.

 

 

다른 주 출신은 물론 외국학생들의 경우도 타 주 출신 주민으로 분류되어 주립대학교에서

학비 감면혜택을받지 못해요. 그리고 외국학생들은 거주지 주민들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입학자격 요건까지 맞춰야 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미국에는 4000여개가 넘는 대학이 있고, 약 2700여개의 4년제 대학이 있는데요

그 중 주립대는 400여개 정도입니다.

 
4000여개의 대학 중 여러분들은 과연 몇개의 학교를 알고 계신가요? 10개? 20개?

 미국 주립대 List는 아래에 링크에 가셔서 한 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state_universities_in_the_United_States

한국 학생들이 유학이나 편입을 가는 학교는 어느정도 한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4000여개의 대학 중에는 우리가 모르는 우수한 대학들이 미국 전역 곳곳에 있고 특성화된 전공을 보유한 대학들도 엄청나겠죠?

 

 


한국에는 약 200여개의 4년제 대학이 있습니다.

이중 15개 정도의 대학을 소위 최고의 대학들로 본다면 4000여개의 대학으로 치면 300여개의

대학은 우리가 이야기 하는 상위권 대학이 되난건가요.^^ 정말 어마어마 하죠.

미국에선 지역 50위권 이내로 평가만 받아도 총 4개 권역 200개 대학 내에 선정이 되는거라고 볼 수 있는 규모이니..국내에서의 대학 평가 규모와는 시각을 좀 크게 달리 보셔야 할 것 같아요.

각 순위를 매기는 평가기관들은 Public School에 대해서 따로 랭킹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형세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는 과정인 글로벌편입을 고려하고 있는거 같아요.

한미교육위원회 글로벌편입은 TOEFL이나 SAT 등의 시험 점수없이 서류 및 면접전형만 진행하는 미국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미국 대학 적응에 초점을 맞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인

PEAP(Proficiency of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를 통해 미국 명문 주립대 진학 후 성공적으로 학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미 1,500여명 이상의 많은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진학하여 글로벌 기업이나 국내 대기업 취업사례 또한 보여주고 있어 글로벌 인재를 꿈꾸는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거 같아요.

미국대학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교육과정인 PEAP(Proficiency of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는 한국 및 아시아 지역 학생들이 미국대학 수업에 적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어학능력뿐만 아니라 Academic Skills와 문화 등에 대해서도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과정이며, 미국대학에서도 효과적인 미국 대학 진학 솔루션이라고 권장하고 있다고 하니, 인기를 끌만 하죠.

PEAP 과정으로 진학 가능한 미국대학 리스트는 아래와 같아요~

지 역

선발대학

New York 주 (8개 대학)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rockport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Farmingdal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Fredonia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Geneseo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Oneonta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Oswego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tony Brook

California 주 (5개 대학)

California State University, Chico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ng Beach
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n Bernardino
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n Marcos

Washington 주 (2개 대학) 

Washington State University
Central Washington University

Utah 주 (2개 대학)

Utah State University
Southern Utah University

Montana 주 (1개 대학)

University of Montana

 


미국대학편입을 준비하는데, 주립대학교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잡하우스는 이만 ~~

 

 

반응형
LIST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