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질문] 면접예상질문 - 2009년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승무원면접 및 일반 대기업 면접질문 1순위 예상은 신종플루?

카테고리 없음

by 호이얀 2009. 11. 7. 13:23

본문

반응형
SMALL

[면접질문] 면접예상질문 - 2009년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승무원면접 및 일반 대기업 면접질문 1순위 예상은 신종플루?

신종 플루 대유행 ,생활 속 예방법은?



평소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마스크 작용과 손 씻기를 습관화하면 신종 플루 감염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사진은 할인점에 판매되고 있는 경북 문경산 햇 아오리 사과.

"신종플루, 피할 수 없을까?"

신종플루가 급속 확산되면서 일반인들의 두려움이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회사와 학교에선 '상상 플루' 환자까지 속출하고 있다. 상상 플루란 '신종플루에 감염되지 않았는데도 조금만 열이 나도 스스로 신종플루에 감염됐다고 착각하는 현상'을 말한다.

신종플루를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은 백신 접종이다. 그러나 백신 부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상당기간 접종 순서를 기다려야 한다. 생활 속에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은 없을까?

바이러스 의한 폐 훼손 막아줘

비누로 자주 손 씻는게 최고 효과

세정제,알코올 60%이상 돼야

마스크 착용 감염률 절반 낮춰

·신종플루 아킬레스건 발견!

미국 실험생물학회지 11월호에 매우 흥미로운 연구가 게재돼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신종플루의 아킬레스건을 발견했다는 연구다. 포도나 사과와 같은 과일, 녹황색 채소에 풍부한 항산화물질을 섭취하면 신종플루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사이언스데일리 최근호에 소개됐다.

미국 앨리배마대 연구팀에 따르면 신종플루 바이러스는 인체에 들어오면 우리 폐를 망가트린다. 구체적으로 바이러스 외부에 돌출되어 있는 M2단백질이 사람 폐의 상피(上皮)세포(동물의 몸 표면이나 내장기관의 내부 표면을 촘촘하게 덮고 있는 세포)에 손상을 준다. 상피세포가 체액을 제거하지 못하게 해 폐렴이나 또 다른 폐질환을 야기한다. 그런데 항산화물질은 M2단백질이 폐의 상피세포 기능을 훼손하는 것을 막는다는 게 이번 연구의 핵심 요지.

연구팀은 먼저 개구리 알에 폐 상피세포에서 추출한 단백질과 M2단백질을 주입한 결과 폐단백질의 기능이 심각하게 감소한 것을 발견했다. 여기에 M2단백질과 폐단백질, 항산화제를 함께 주입한 결과 M2단백질이 폐 단백질의 기능을 손상시키지 못했다는 것. 인간 폐 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포도나 사과처럼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신종플루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겨울철이면 어쩐지 과일이나 야채, 레드와인이 당기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인지 모르겠다.

·손 세정제, 과연 효과 있을까?

손 세정제(혹은 소독제)를 비치하는 사무실이나 공공기관이 급증하고 있다. 여기서 이런 생각이 든다. '과연 효과 있을까'라는 의문이다.

대부분 공중보건 관련 과학자들은 비누로 손을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따뜻한 물과 비누를 이용해 약 20초 정도 비누거품을 만들어 손과 손목의 틈까지 구석구석 씻는 게 좋다.만약 야외나 복도, 사무실, 다른 공공장소에서 손을 씻을 수 없는 형편일 때 알코올 기반의 손 세정제가 도움이 된다. 15초 동안 두 손을 비비는 것이 좋다. 손 세정제는 적어도 알코올이 60%이상 포함되어 있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대학 미생물 관련 실험실에선 75% 알코올을 이용해 손을 소독한다.

그러나 손 세정제에 너무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손 세정제는 손 씻기처럼 우리 손을 깨끗하게 하지는 못한다. 특히 혈액이나 배설물과 같은 유기물질이 포함된 먼지를 제거하지 못한다. 또 알코올은 모든 병원균을 죽이지 못한다. 예를 들면 대장균이나 노로바이러스(겨울철 설사질환의 주요 원인)는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마스크, 착용해야 할까?

올 겨울 가장 유행할 패션은 아마도 마스크일 것이다. 과연 마스크를 착용하면 신종플루를 막을 수 있을까? 마스크를 모두 착용하면 신종플루 감염을 절반까지 낮출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와 관심을 끈다. 백신 접종에 앞서 먼저 마스크를 나눠주는 게 신종플루 확산을 막는 한 방법이 아닐까?

미국 미시간대 공중보건학 연구팀이 지난해 1천 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6주 동안 마스크 착용과 알코올 기반 손소독제 사용을 실시한 결과 흥미로운 결과를 얻었다. 독감 감염이 최고 50%까지 감소됐다는 것.

연구팀은 참가자를 대상으로 6주 동안 △마스크 착용 △마스크 착용+손 세정제 △마스크 미착용+손 세정제 미사용 그룹으로 나눠 실험한 결과 마스크 착용+손 세정제 사용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독감 감염이 최고 50%까지 감소됐다고 밝혔다.

독감은 보통 1~2월이 절정이다. 항산화물질 섭취와 마스크 착용, 손 씻기는 바이러스를 피하는데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인다.

임원철 기자 wclim@busan.com 취업성공 잡하우스와 함께 하세요 ^^

2009년 하반기 대기업 및 일반 기업 면접예상 질문 1순위로 생각되네요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채용공고에 지원하시는 분들은 이번 승무원 면접 예상질문으로 한번쯤 예상답변을 만들어 보고 준비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