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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준비] 면접자세 - 면접질문시 대한항공 기출 면접질문 및 대한항공 기업분석자료 참고

˚ [1차] 면접 가이드

by 호이얀 2008. 11. 21.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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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준비] 면접자세 - 면접질문시 대한항공 기출 면접질문 및 대한항공 기업분석자료 참고

 <대한항공 면접자료 및 기업분석자료>


 




 
   


 

대한항공의 모든 면접 과정에 대한 상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1차 집단토론면접, 개별역량면접으로 진행되는 실무면접과 2차 외국어 구술 Test 및 임원면접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러한 면접 내용을 마치 면접장에 들어선 것과 같은 상세한 정보로 담아내고 있습니다.2007년 기 출제된 면접 질문을 담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러한 질문에 어떻게 답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조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합격자의 답변을 실제로 살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이러한 질문들은 중요도와 빈도수를 표기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면접에 대응 할 수 있도록 실제 합격자의 적절한 답변 예를 포함하여 철저한 준비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대기업의 면접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과 업계 동향을 포함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반드시 함께 참고해야 할 참고 자료에 대한 안내를 통해 보다 완벽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자료를 구성함에 있어 인용된 부분은 각 해당 부분에 출처를 명시 하였으며 그 부분은 해당 저작권자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습니다.Educe에서 일부 인용하는 언론 보도 자료는 통상의 저작물에 비하여 사상과 감정의 표현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닌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용된 모든 내용은 공표된 저작물로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인용 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01. 대한항공의 채용과 면접 분석

 




 
   


 

평균적으로 1년에 100여명을 뽑는 대한항공의 대졸 공채는 매년 9월에서 11월 사이에 한 차례 이루어 지며, 2007년의 경우는 100~150명의 인원을 대졸 공채를 통해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2006년 하반기의 경우 대한항공의 최종면접 경쟁률은 8:1로서
이는 대한항공 임원들이 자신들의 눈으로 직접 보고
참고로 대한항공의 2006년 대졸 신입사원 공채 경쟁률은 112:1로 역대 최고 기록을 나타냈습니다.  

인재를 채용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면접의 기회를 준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공통적인 지원 자격으로는 TOEIC 성적이 750점 또는 TEPS 성적이 630점
이상으로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를

2006년 10월 이후 국내 성적만 가능합니다.  

대상으로 합니다. 일반직 / 전산직 / 항공기술직 / 생산기술직(설계) 분야는 해당학과 졸업(예정)자로 학사 학위 이상 자로써 변호사, 공인회계사, 공인노무사 자격증 소지자와 MBA 및 외국어 능통자를 우대합니다.생산기술직(해석) 분야는 해당학과 학위 이상 소지자로써 NASTRAN, PATRAN, CATIA 활용 가능자를 우대하며, 한진 물류 연구원 분야는 산업공학 또는 경영정보 석사 학위 이상 소지한 분에 한합니다.2007년 하반기 기준, 대한항공의 채용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항공 채용 프로세스>  
 

대한항공의 채용프로세스는 2007년의 경우 우선 서류전형을 통하여 1차 면접 대상자를 선발합니다. 대한항공의 1차 면접은 흔히 토론면접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토론면접이 끝나고 난 후 받게 되는 질문이 개별역량면접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1차 면접은 집단토론면접과 개별역량면접으로 이루어 집니다.그런 다음 1차 면접 선발자를 대상으로 KALSAT를 통해 인성검사와 직무능력 검사가 이루어 집니다.대한항공의 같은 경우는 서류전형과 인•적성검사에서 다른 기업들 보다는 비교적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편이므로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면접 전형 경쟁률이 높은 편 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2006년의 경우 서류전형에서 약 30~40배수의 통과 인원이 1차 토론면접을 실시하였습니다.  

1차 면접과 KALSAT를 통과한 합격자에 한해 2차 면접이 이루어 집니다.영어면접은 원어민 면접관과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이어서 임원면접이 진행되고 최종 합격자에 한해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채용 프로세스가 이루어 집니다. 대한항공의 채용에서 가장 중시하는 요소로는 진취성, 창의성, 국제적 감각, 서비스 적합성, 성실성, 조직 적응력 등이므로 면접과 자기소개서에서 이 점을 특히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사업 특성상 글로벌 스탠다드를 중요한 가치 기준으로 삼고 있어, 외국어 구사 능력과 국제적 감각은 전 직종에 대해 기본적인 요건으로 삼고 있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서류 전형  

 대한항공은 서류전형 시 영어성적, 영어 외 제2외국어 능력, 자격증 소지여부, 자원봉사 및 과외활동, 외국 경험 등을 참조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에는 조종사직을 비롯, 기내 서비스를 담당하는 스튜어드•스튜어디스 등 운항 승무직, 공항 내에서 수속 업무를 맡는 운송서비스직, 정비사, 일반 행정관리직 등 다양한 업종의 직원이 일합니다. 하는 일은 모두 다르지만 ‘첫째도 고객, 둘째도 고객’ 이라는 서비스 정신은 공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는 이러한 초점에 맞춰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대한항공의 인사담당자 김종남 상무는 대한항공 지원자가 갖춰야 할 덕목으로 세 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로 갖춰야 할 덕목으로는 항상 무엇인가를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변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고자 하는 진취적인 성향이라고 말했습니다.더불어 주어진 일에 대해 항상 무언가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진취적인 사람들과 대한항공의 미래를 준비하고자 한다고 하였으므로, 자기소개서 안에 이러한 성향을 나타낼 수 있는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두 번째로는 자기중심사고에서 탈피하여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세계인으로서의 안목과 자질을 갖춘 국제인이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항공사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에 있어 오늘날과 같은 국제화 시대를 이끌어 갈 사람은 어학실력, 열린 마음과 문화적 지식을 지닌 세계 시민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단정한 용모와 깔끔한 매너, 따뜻한 가슴으로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을 지닌 사람이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사란 그 자체가 서비스의 결정체로 흐트러짐 없는 단정한 용모와 깨끗한 매너, 훈훈한 가슴으로 고객을 배려하는 모습은 모든 항공사가 자기 직원들에게 공통으로 바라고 있는 이상적 이미지일 것입니다.또한, 회사와 업계에 대한 폭 넓은 이해 및 회사의 비전에 동참하겠다는 확고한 의사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음은 대한항공 자기소개서 항목별 내용입니다.
 
2007년 하반기 서류전형 항목별 내용
 
• 지원동기• 인생에서 이룬 가장 큰 성취• 인생에서 기억나는 실패경험• 자신의 성격 (강점/약점)• 입사 후 계획/포부 면접전형 대한항공의 면접전형은 실무면접, 외국어면접, 임원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무면접에서는 집단토론면접 및 개별역량면접을 실시하는데, 토론 면접에서는 상호 간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 토의과정에서 면접자 의견제시 내용과 태도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 발표력과 더불어 상호 간 의견에 대한 이해력 등을 평가합니다. 외국어 면접에서는 영어면접과 해당자(전공자)에 한해 제2외국어 구술 테스트를 실시하며, 마지막으로 임원면접에서 실무면접, KALSAT, 외국어 면접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합니다.면접은 기업에서 사람을 선발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써, 지원서를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과 자질 등을 구조화 된 면접기법을 통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다른 기업과 달리 대한항공은 가능한 한 많은 인원이 면접전형까지 치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강두석 대한항공 인재관리팀장은 “실무면접에서 최대한 많은 인원을 합격시켜 임원면접을 통해 직접 사람을 보고 판단하려 한다” 며 “이 때문에 2차 면접에 최종 선발 인원 10배수까지 보는 사례도 있다”고 말했습니다.이처럼 대한항공은 면접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기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각 면접 전형마다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대한항공의 면접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면접 형태 및 내용   소요시간  
1차 면접(실무면접)   집단토론 면접 개별역량 면접(7~10인 1조)   준비시간 10분 토론시간 40분 질의응답 20분  
인성/직무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인성검사   120분50분  
2차 면접 (임원면접)   영어면접   5~10분  
임원면접 (4~5인 1조)   30~40분  
 

<대한항공 면접과정>

대한항공은 서류전형 통과자에게 합격통지와 함께 1차 면접인 집단토론면접의 시간과 장소 그리고 자신이 속한 조가 안내됩니다. 따라서 요즘은 커뮤니티를 통해 자신이 속한 조원을 찾아 실제 면접에 대비할 수 있는 면접 스터디를 형성하는 문화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면접 전 구성원간의 사전모임을 통해 서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시간과 면접당일의 긴장감을 풀어줄 수 있는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각각의 면접과정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면접 - 토론 면접  

대한항공의 1차 면접은 토론면접이며, 토론면접 안에 개별역량 면접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토론면접 대기장소에 도착하게 되면 졸업증명서 또는 졸업예정증명서, 대학 성적증명서, 외국어 및 기타 자격증 사본, TOEIC (TEPS) 원본 성적표를 제출하게 됩니다.이 때 중요한 것은 신분증으로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며 토익 성적과 학점 등이 입사지원서에 기재한 것과 동일한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이 때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만 인정합니다. 그러므로 입사지원서에 각종 사항을 기재할 때는 거짓없이 진실하게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토론 대기실에서 간단한 주의사항을 들은 후에 각 조별로 주제를 받고 같은 팀원들과 10~15분 동안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 시간 동안에 정해진 주제에 대한 서로의 입장과 논점을 간단히 정리하고 자체적으로 찬반을 나누어 의견조율을 해두는 것이 실제 면접장에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또한, 같은 조원의 이름도 알아두어야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할 때 “ㅇㅇ씨의 좋은 의견 잘 들었습니다.” 라는 예의를 갖출 수 있겠습니다.면접 진행요원이 말한 바로는 준비시간 10분, 토론 시간 40분, 질의응답 및 개별 역량 면접 20분으로 이루어지며, 사회자 없이 찬반 의견을 교환하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토론면접의 조별 편성은 같은 계열 전공자들로 이루어지며, 결시자가 발생하는 상황도 있을 수 있으니 보통 7~10명으로 구성됩니다.
 
 면접장안에는 < 모양으로 배열된 책상에 찬성, 반대가 나누어져 앉게 됩니다. 면접관은 2명이며 간단한 인원 체크 후 약 1분 동안 찬반여부에 대한 기조발언을 하고 본격적인 토론면접이 시작됩니다.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면접관은 크게 개입하지 않고, 40분 내외의 토론이 이루어지면 적당한 시기에 면접관이 토론 정리 발언을 하도록 하게합니다.이 때 기조발언을 했던 순서와 반대로 1분 정도의 시간 동안 정리발언을 하며 이것으로 토론은 마치게 됩니다. 집단 토론면접은 상호간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 토론 과정에서의 면접자의 태도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발표력 그리고 더불어 상호간 의견에 대한 이해력, 토론과정에서의 적극성 및 지도력을 평가하는 면접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하고 그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를 합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토론은 정답이 없는 문제이기에 상대 측 입장에 대해 너무 공격적인 것보다는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 역시 중요합니다.
 
실제로 대한항공 합격자 인터뷰 중 토론면접에 관해 ‘제 의견만 내세우지 않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대안을 내놓아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 며 ‘사람이 여러 명인 만큼 발언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토론면접에서 나온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론주제

• 남교사 부족에 따른 남교사 고정 비율제에 대한 찬반• 3불 정책에 대한 찬반• 병역 대체 복무제에 대한 찬반• 동성결혼의 법제화에 대한 찬반• 로스쿨 입학 정원 증가여부에 대한 찬반• 중간광고 도입에 과한 찬반 • 대통령 연임제에 대한 찬반
 
 

토론주제는 일반 시사에서부터 최근 시사까지 다양하게 출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따라서 평소에 신문에서 다루는 주요 시사 내용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차 면접 - 개별역량면접 40분 내외의 토론 면접이 끝나고 나면 면접관에 따라 개별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은 토론 내용에 관련한 것부터 인성, 기업관련, 산업관련 내용 등 다양하며 개별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은 2007년 개별역량면접에서 기 출제되었던 질문입니다.

 

기출 질문 • 왜 대한항공이 당신을 채용해야 하는가?• 자신이 낸 성과를 상사가 가져가려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고객과 회사의 이익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대한항공 비행기를 타보았나? 그렇다면 기내 서비스는 어떤가?• 외국인과의 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가?• 현재 대한항공이 표방하고 있는 모토를 알고 있는가?• 비행기가 이륙할 때는 맞바람을 받고 착륙 할 때는 뒷바람을 받아서 착륙하게 된다. 왜 그런지 알고 있는가?• 대한항공 마케팅 부문에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토론관련질문) 토론과정 속에서 이러한 주장을 했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시오.• (제2외국어 러시아어 전공자) 러시아에 있는 대한항공 노선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제2외국어 러시아어 전공자) 러시아 사람들에게 한국의 어떤 것을 상품화하여 팔겠는가?개별질문 과정에서 질문을 받는 지원자와 받지 못하는 지원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면접관의 말에 따르면 질문을 받고 안받고의 차이가 합격여부의 당락을 결정짓는 요소는 아니라고 했으므로 이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1차 면접 – 제2외국어 면접  

제2외국어 전공자는 토론면접에 들어가기 전 제2외국어 면접을 보게 됩니다. 제2외국어 면접은 2명의 면접관과 1명의 지원자로 구성되며, 자기소개서 위주로 약 10분 내외의 시간 동안 진행이 됩니다.원어민이 아닌 대한항공의 현 재직자 중 제2외국어 구사 가능자들이 면접관 이기 때문에 다소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는 대화 형식의 면접입니다. 다음은 2007년 하반기 대한항공 제2외국어 면접에 기 출제 되었던 질문입니다.
 
기출질문 (러시아 전공자)• 러시아 어디에서 생활하였나?• 대한항공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러시아에는 얼마나 있었나?• 러시아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했는가?• 대한항공의 세계 업계 순위를 알고 있는가?

 
인성/직무능력 검사  

1차 면접 전형에 합격하게 되면 대한항공의 인성/직무 능력검사인 KALSAT를 시행하게 됩니다. 대한항공의 인성/직무능력검사인 KALSAT란 Korean Air Line Standard Ability Tset의 약자로 대한항공의 특성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2006년 새롭게 도입한 대한항공 직무적성/ 인성 평가 체계 입니다.지각정확성, 언어유추력, 언어추리력, 응용계산력 등을 평가하는 지적능력 Part와 주어진 자료에 대한 판단력 및 직무, 또는 생활 관련 사태에서의 올바른 상황 판단력을 평가하는 실무능력 Part, 그리고 인성검사 Par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난이도는 중•상급으로, 일반적인 대기업 인•적성 시험과 흡사하며, 정해진 시간 안에 순발력 있게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두석 대한항공 인재관리팀장은 “형식은 필기시험 형태지만 KALSAT는 인성과 직무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테스트” 라며 “인성테스트가 50분, 직무능력 테스트가 120분 동안 이루어지며 수백 개 문항을 푸는 형식으로 실시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지원자가 대한항공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조직가치 역량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으며 얼마나 대한항공과 부합이 잘되는지를 측정하는 테스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지원자에 대한 검사 결과자료는 면접 평가 및 배치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2차 면접 – 영어면접  

 영어면접은 약 5~10분 동안 원어민 면접관 1명과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개별적으로 진행됩니다. 질문의 내용은 원어민 면접관의 판단에 따라 지원자의 수준에 맞추어 주어지며 주로 일상적인 대화 수준입니다.그러나 간혹, 비교적 까다로운 질문을 받았다는 지원자들이 있으니 이에 대비하여 최근 이슈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기 바라며, 예상 질문을 뽑아놓고 그것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여 충분히 연습하는 것 역시 필요합니다. 다음은 2007년 영어면접에서 기 출제되었던 질문입니다.
 
기출질문 • 해외여행을 가봤다면 제일 좋았던 장소와 그 이유는?•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마인드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외국의 항공사를 이용해 보았나? 그렇다면 그 느낌은?•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북핵 문제와 항공 안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차 면접 - 임원면접  

대한항공의 임원면접은 3명의 면접관과 함께 면접자 4~6명으로 구성되며 약 30~40 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임원면접에서는 자기소개는 따로 하지 않으며 질문 내용은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평이한 질문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시사적인 문제, 지원직무에 대한 질문들로 이루어집니다. 어떤 면접에서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자기소개서이므로 자신의 자기소개서에 대한 내용은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참고로 2006년 대한항공의 임원면접은 같은 학교, 같은 과 사람끼리 최종면접을 보았습니다. 같은 계열 전공자들로 한 조를 이루어 임원면접에 임하게 되는데, 이 때 같은 학교 학생이 부족하면 다른 학교 같은 계열로 조가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2007년 임원면접에서 기 출제되었던 질문입니다.
 
기출질문 • 살면서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인가?• 토익 광풍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외국지사로 발령이 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본인에게 있어서 역할모델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대한항공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



02. 면접 기출 질문과 답변 분석

 

 
   


 

  자신이 낸 성과를 상사가 가져가려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중요도 :

출제빈도 :

 
     
     
 

이러한 질문은 역량평가 면접의 질문에서 나올 수 있는 질문입니다.내용을 보다 구체화하면 “자신이 이뤄낸 성과에 대해서, 상사가 자신이 이뤄낸 성과로 만들어 버릴 때, 어떻게 할 것인가?”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질문에 현명하게 답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가장 먼저 해당 성과를 상사가 가져갈 때, 나타나게 될 문제점과 이점에 대해서 정확하게 판단하고, 자신이 그 성과를 내는데 어떤 기여를 했는지, 자신의 성과로 들어가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자신이 보다 적합한지를 자기반성을 통해 확인하였다면 팀 워크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자신의 중심가치가 어디에 있는지를 판단하여 거기에 맞는 논리를 세운다면 높은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중요도 :


출제빈도 :


 
     
     
 

위와 같은 질문은 대다수 대기업의 면접에서 가장 빈번히 출제 되었던 내용입니다. 영업사원으로 일을 하면서 영업이라는 직무에 대해서 아는 것은 기본입니다. 단순이 누구나 답변할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것 보다, 근본이 되는 가치, 목표와 대상, 여건, 요구되는 역량 등으로 체계적으로 나누어 자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추가로 직무에 있어서의 발전 방향을 제시 해줄 수 있을 때,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러시아 사람들에게 한국의 어떤 것을 상품화하여 팔겠는가?   중요도 :


 출제빈도


 
     
     

다양한 업종의 기업에서 흔히 나올 수 있는 질문입니다. 특히 제2외국어가 특기인 경우, 일반적으로 외국어 능력만 높다면 입사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나 외국어 능력보다 더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Job based 사고 입니다. 즉, 이윤창출과 회사 전체의 이익에 대한 사고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언어는 문법, 어휘, 문장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생생한 문화를 배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사람들의 생활 습관과 관심사, 선호도와 같은 성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있을 때, 보다 적절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입니다.


 

  살면서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인가?   중요도 :


 출제빈도 :


 
     
     
 

이러한 질문은 핵심가치 면접, 역량평가 면접에서 가장 빈번히 등장하는 질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가치 면접과 역량평가 면접이 과거 있었던 경험 및 사례를 통해 지원자를 평가하고 향후 비즈니스에서 어떤 역량을 보일지 예측하는 것이란 점에서 매우 중요한 질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할 때에는 솔직한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이야기 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힘들었던 일을 세세하게 설명하는 것보다 극복한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 자신이 얻은 점이나 느낀 점을 언급하여 자신이 그 경험에서 무엇인가를 배웠다는 것까지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어려웠던 점과 그것을 해결할 수 있었던 방법(해결 과정의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이 질문에 대답할 때 주의할 점은 태도입니다.

 

자신이 경험했던 에피소드를 담담하고 친근감 있는 어조로 이야기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핵심입니다.힘들었던 경험을 떠올리며 사실적으로 표현하고자 격양된 어조로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오히려 그 내용보다 [말하는 방법] 이 중요하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지원자가 회사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하는 방식에 대해서 함께 설명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면접 기출 질문과 답변에 대한 상세내용은 [기획특집 - 2007년 대기업 빈출 질문과 답변]을 참고해야 합니다.  


 




03. 업종 동향 분석

 

 
   


 

항공산업 현황  
 

정부의 규제 및 지원 항공기의 유지, 보수, 운항 등 세부적인 운영에 있어서 정부의 정책기준이 설정되어 있으며, 요금 인상 및 노선 배분 등에 대한 정부의 인허가가 필요한 것을 비롯하여 영업에 있어 각종 규제를 받고 있다.특히 국제선은 일반적으로 운항이 이루어지는 당사국 간의 양자 협정에 따라 노선, 운항권, 운항편수 등이 결정된다.

 

국제적 경쟁 국제선에 있어 주요 경쟁력 요인은 운항빈도, 운항 안정성 및 적시성, 서비스의 질적 수준, 운임 등 이다. 국내 항공사는 국적 항공사로서 인지도, 서비스 측면에서 내국인 유치에 있어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아시아권 및 미주 노선에 있어 취항빈도 등에 있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다수의 외국항공사가 취항하고 있는 구주, 미주, 대양주 노선은 경쟁강도가 높은 수준이다.반면, 일본, 중국 등 비교적 소수의 항공사가 취항하고 있는 아시아권 노선은 비교적 경쟁강도가 낮은 수준이다.

 

높은 매출변동성 관광수요가 휴가철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어 항공운송수요는 계절적인 편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항공운송 사업은 고정비 비중이 커 계절적 편차의 발생에 따른 영업 및 재무상의 대응책이 요구된다.

 

높은 항공기 관련 자금부담 일반적으로 항공사 유형자산의 대부분은 항공기로 구성되어 있다.항공기의 경제적 내용연수는 20년 이상으로 투자회수기간이 장기인 반면 대형항공기의 대당 단가는 1,500억원을 초과하고 있다.이에 따라 항공기 구매 시에는 자체자금을 통한 자금조달 비중이 크지 않아 일반적으로 대규모 금융이 동반된다.금융리스를 통한 항공기 도입에 따른 채무 상환기간은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경제적 내용연수보다 단기로서 항공기 운용 초기에는 항공기 도입관련 차입금 상환부담은 높은 수준이다.운용리스로 항공기를 도입하여 사용하는 비중도 높은 수준이나 운용리스료도 고정비적인 성격이 강해 항공사의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산업의 주요 이슈 분석  
 

양호한 수요 성장세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에 따른 교역규모 증가에 따라 상용 항공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득증가에 따라 관광 항공여행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항공사의 주요 사업기반인 아시아권은 높은 경제성장률에 따라 세계에서 가장 양호한 수요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2001년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이 국제적인 허브공항으로서의 지리적, 경제적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 각지로부터 아시아권으로 유출입하는 환승, 환적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고유가에 따른 유류할증료 적용 중국 및 인도의 유류소비 증가, 주요 산유국의 설비투자 미진 등에 따라 과거 대비 높은 수준의 유가가 지속되고 있어 항공사의 수익성 개선을 제약하고 있다.고유가의 지속에 따라 각 항공사는 에너지효율이 양호한 기종으로 기종 전환을 도모하고 있으며, 탑승률 향상을 위해 대형항공기보다는 중소형 항공기 운항을 증가시키고 있다.

 

항공사 경영관리 제언 우리나라 항공운송사업은 양자간 협정에 따른 운수권의 제한, 정부의 규제 등에 따라 노선별 취항항공사, 취항빈도 등이 정해지기 때문에 점유율 등 시장지위가 교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지가 크지 않다. 특히, 항공자유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개별 노선에 있어서의 시장지위 분석은 큰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다. 다만, 각 항공사의 시장점유율은 확보된 노선, 설비를 통한 영업의 결과 나타난 경쟁력의 수준을 반영하고 있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 각 항공사는 항공운송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별, 노선별 운임수입의 분산 정도, 여객운송, 화물운송 매출의 구성 비중 및 기타 매출과의 포트폴리오 효과 정도 등을 확인하여 시장지위와 영업안정성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화물운송 매출은 여객운송 매출에 비해 이벤트 리스크에의 노출이 적어 회사 전체적인 영업안정성이 보강될 수 있다. 한편, 일본, 중국 등 상용수요가 많아 매출단가가 양호한 노선의 비중이 높은 항공사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반면, 특정지역 노선의 매출의존도가 높을 경우 특정지역의 이벤트 발생에 따라 매출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




04. 대한항공 분석 및 동향

 

 
   


 

회사개요  
 

Vision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 사업부문 여객, 화물, 장비, 운항. 기내식, 호텔면세, 항공우주산업• 사업현황 1969년 국영 대한항공공사의 민영화로 출범한 대한항공은 불과 36년 만에 세계 일류 항공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비약적인 성장을 했다. 당시 대한항공공사는 DC-9 제트기 1 대와 구형 프로펠러기 7 대에 국내선 일부 및 일본 노선이 전부인 적자 무명 항공사였다. 그러나 민영화 이후 대한항공은 새로운 비행기를 갖추고 노선망을 확장하는 등 과감한 투자와 혁신적인 경영을 실시해 국제 항공 화물 부문에서 세계 1위에 올라섰으며, 2010년까지 국제 여객 부문 세계 10위에 올라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사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의 성장과 성과  
 

승객 서비스 및 안전을 위한 시스템 구축 통제센터는 비행기 운항의 핵심부서로 비행기를 운항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운용하고 비상사태 발생시 대책을 세우는 곳으로써 항공기 안전을 책임지는 핵심 부서다. 통제센터가 대한항공에 설치된 것은 지난 2000년이다. 지난 1998년 대한항공 보유 항공기가 100대를 돌파하면서 항공기 운항 과정을 종합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설치됐다. 대한항공은 이처럼 과감한 투자와 노력으로 세계적인 항공기 제작사들로부터 '최상의 운영체제(Operational Excellence)'를 인정받았으며 2006년 운항정시율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항공사의 지연 운항률이 낮다는 것은 항공사가 사전에 철저한 예방정비와 안전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만큼 승객 서비스 및 안전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정비 대한항공의 정비 능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고 인정을 받고 있다. 실제 대한항공은 항공기 정비부문의 대표적 권위지인 미국의 오버홀 & 메인터넌스지로부터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우수 정비 성과 항공사'에 뽑혔다.대한항공이 이처럼 세계적 수준의 정비 기술을 갖춘 것은 과감한 시설 투자와 철저한 직원 교육 때문이다.김포공항 인근에 위치한 본사 및 인천공항 인근의 격납고는 현재 운항되고 있는 비행기중 최대인 보잉 747-400기종 2.5대가 동시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크기다. 이곳에서는 연중 무휴로 각종 비행기의 정비가 이뤄진다. 이를 위해 일하는 정비부분 직원만 수천명에 이를 정도다. 대부분의 정비 인력은 대한항공의 자체적으로 갖추고 있는 정비학교에서 교육을 통해 양성된다. 정비 능력을 인정받아 군용 항공기는 물론 타 항공사로부터로 정비 의뢰를 받기도 하며,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데 성공하기도 했다.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 작업은 항공기 제작 못지 않은 일로써 항공기 1대의 개조 작업을 위해서 4만 여종의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등 고도의 종합적인 항공기 시스템 관리능력이 요구된다.세계적으로도 현재 싱가폴 이스라엘 중국 등 3개국만이 개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적 시설의 교육 훈련장 대한항공이 가장 자랑하는 분야는 세계적인 시설을 갖춘 교육 훈련장이다. 제주도에 자체 조종사 양성학교를 갖고 체계적인 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본사 및 인천에도 훈련장을 갖추고 수시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본사에 설치돼 있는 조정 훈련을 위한 시뮬레이터중 보잉 777 기종은 세계에서 단 3대에 불과한 첨단 조종 훈련 시설이다.

 

국제 기내식협회에서 인정받은 수준 높은 기내식 대한항공의 기내식 서비스는 1998년 국제 기내식협회의 ‘머큐리상’ 대상을 받을 정도로 정평이 나 있다. 일반식 이외에 환자의 상태에 따른 당뇨식ㆍ저단백식 등의 건강식, 채식, 종교식, 연령별 기내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와 품질을 자랑한다. 요즘에는 불갈비나 찜닭ㆍ삼계탕 등 다양한 한정식까지 즐길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기내식 가운데 가장 인기를 끄는 것은 비빔밥으로 내외국인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다.

 

국제 항공화물 창사 당시 아시아의 무명 항공사이던 대한항공은 1970년대부터 항공 화물 사업을 집중 육성했다. 그 동안 화물 노선망 확장ㆍ해외 화물 전용 터미널 확보ㆍ최신형 화물기 도입 등을 통해 35 년 동안 연평균 27 % 이상의 초고속 성장을 거듭했다. 대한항공은 국제항공운송협회가 발표한 ‘2004년 세계 항공 수송 통계’의 국제 항공 화물 수송 실적 부문에서 81억 6400만 t - km를 기록해 세계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올렸다.


 

대한항공의 최근 사업동향 및 이슈분석  
 

마일리지 5년 간 유효 대한항공은 2008년 7월부터 마일리지제도에 5년의 유효기간을 도입한다. 다만 기존에 쌓아놓은 마일리지는 평생 동안 사용할 수 있다. 국내 항공사들은 그동안 외국 항공사와 달리 별도의 유효기간을 정하지 않았지만 평생 사용에 따른 마일리지 누적으로 상당한 경영압박에 시달려왔다. 외국 항공사들은 대부분 1.5~3년 정도의 유효기간을 적용하고 있다.

 

중국에서 최고 항공사로 선정 대한항공은 중국의 대표적 여행잡지인 월드트레블러가 발표한 ‘2007 월드 트레블어워드’에서 ‘정시성 최우수항공사’로 뽑혔다. 운항, 정비, 운항통제 등 운항 전분야에 있어 최상의 시설과 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정시율 실적을 기록했다. 운항정시율은 항공기가 정비 결함에 따른 지연이나 결항없이 운항시간표상에 나타난 출발 시각으로부터 15분 이내에 출발한 회수를 나타낸 비율이다.항공사의 정시 운항율이 높다는 것은 항공사가 사전에 철저한 예방정비와 안전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만큼 승객 서비스 및 안전도가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시아 최고 항공사 대한항공은 비즈니스 트래블러의 최근호에 실린 '2007 리더스 초이스'에서 아시아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됐다.여행업계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총 49개 부문에 걸쳐 시상하는 이 상은 업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대한항공은 또 2006년에 이어 2년 연속 아시아 태평양지역 '최우수 비즈니스 클래스 운영 항공사'로도 선정됐다. 대한항공이 주도하는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은 '최우수 항공동맹체'로 뽑혔다. 한편 종합우승에 해당하는 '최우수 항공사'는 싱가포르항공에 돌아갔고,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최고 공항'으로 선정됐다.

 

텐진에 화물터미널 설립 한진그룹은 중국 최대 물류회사인 시노트랜스와 자회사 시노트랜스에어 등과 함께 화물터미널합작사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신설 합작사는 4385만달러를 투자하게 되며 한진그룹측에서 대한항공 47%, 한국공항 15%, 한진 10% 등 총 72%를 투자한다. 중국측에선 시노트랜스 에어가 20%, 톈진동방재신투자유한공사가 8%의 지분을 출자하게 된다. 계약기간은 20년으로 양사합의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사업 범위는 항공화물 지상조업 및 보세창고 운영 등이다. 대한항공은 대주주로써 최고경영자(CEO)와 재무총괄담당(CFO)을 맡게 된다.




05. 대한항공 경영전략

 

 
   


 

대한항공의 경영전략  

고유가로 원가 부담이 커지면서 대한항공은 B787, A380과 같은 차세대 항공기들을 대거 도입하는 등 장기 노선 개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신규 저가항공 사업에 뛰어들어 고객층을 넓힌다는 계획이다.해외 신시장 개척에도 팔을 걷고 나섰으며 중국과 미주, 유럽 등의 노선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해외 고객 확보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국제항공동맹인 '스카이팀'을 통한 글로벌 노선망 확대에도 주력해 공동운항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 국제 항공화물 세계1위 • 세계적인 브랜드 이미지 • 우수한 기내식 서비스


 
 

• 담합 과징금 납부 여파


 
 

• 미국 비자 면제 • 한미 FTA로 미주 노선 수요 증가 예상 • 국제선 여객과 화물 성장세 • 인천국제공항의 운항처리 능력 확충과 대외경쟁력 강화 • 일본 항공자유화


 
 

• 일본항공사의 공격적 운임 인하 가능성 • 저가 항공사 출현




App 01. 대한항공 인턴십 안내

 

 
   


 

본 Chapter에서는 입사지원 시 입사의 기회가 주어지거나 입사에 있어 가산점으로 작용될 수 있는 국내 기업 인턴십에 관련된 내용으로 인턴십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나아가 해당기업에서 주최하고 있는 인턴십이나, 그와 관련된 인턴십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최날짜 및 내용은 이미 사전 공지된 사항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이는 현시점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을 수 있으며, 그 내용이 해마다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턴십의 필요성  
 

기업은 필요한 인재를 검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개인은 경력과 함께 적성에 맞는 지의 여부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개인으로서는 원하는 기업에 대한 사전 경험으로 실무를 통해 경력을 쌓을 수도 있으며 합격의 지름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외국계 기업을 비롯 입사를 전제로 인턴십을 하는 경우도 많으며 국내에서는 인턴십을 통해서만 입사가 이뤄지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도 방학 때 인턴 사원을 모집합니다. 인턴 사원들은 실무 부서에 배치되어 실무에 필요한 교육과 활동을 통해서 실무능력과 기업 문화를 동시에 익히게 됩니다. 삼성 외에도 KTF, LG텔레콤 등의 기업들도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인턴 기간이 진행되는 동안 기업은 인턴사원의 능력을 검증하고 개인은 회사의 문화와 적성과의 일치에 대해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인턴회사의 지원이 아닐지라도 개인의 커리어를 높이는 데에 큰 의의가 있어 선호도가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취업포털 커리어의 조사에 따르면 로레알 코리아의 인턴에 지원한 지원자들 중 90%이상은 외국에서의 생활 경험이 있으며 토익 점수는 900점 이상이었다고 합니다.

 
인턴십의 중요성  
 

국내의 주요 기업 담당자들은 인턴의 경험을 권유하며 긍정적으로 평가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사 담당자들은 직무와 다른 전공의 지원자일 지라도 해당 직무와 관련된 경험 즉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직무에 대한 실무 경험과 지식, 열정으로 간주하여 서류전형 시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력서 검토 시 중요도>

또한 GS홈쇼핑의 방정화 인사팀 사원은 “회사입장에서는 인턴을 통해 채용 기회를 넓히고 홍보 효과도 누릴 수 있어서 좋고, 인턴들은 실질적인 사내 OJT를 통해 업무를 익힘으로써 인턴활동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해마다 인턴을 실시하고 있는 삼성은 “인턴사원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우수하게 근무를 마치면 신입채용 시 정식 직원으로 채용될 가능성이 많아, 선발과정에서부터 철저하게 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인턴은 갈수록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취업으로 가는 지름길로 많은 지원자가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입니다.

 
산학협력  
 

현재 삼성 및 LG 에서 대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산학제도는 대학과 기업의 Gap의 확대를 막고 산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수인재에게 Guide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산학의 역할>

산학제도를 시행하는 기업들은 Needs를 반영한 교과목 구성 및 실습 확대하고, 신기술 Trend에 부응하는 양성된 인재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Sensing 역할을 수행합니다.LG전자의 경우 지난해 정시채용 2천명 중 20%인 400명을 산학협력 장학생과 인턴십 제도 등을 통해 선발했습니다. 이런 방식의 채용 비중은 2005년 10%에 비해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에 LG전자 기술총괄(CTO)에서는 “실무형 우수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고 말했습니다. 정작 청년 실업이 문제점이 대두되지만, 정작 기업들은 필요한 인재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핵심 기술개발에 수요를 채우지 못한 대기업들은 주요 대학과의 협력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필요한 인재를 키우고, 대학 안에 연구센터를 설치하거나 관련학과를 개설하기까지 합니다. 해당되는 학교의 학생들은 이러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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