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학면접] 대학교면접 - 승무원 취업의 지름길 '인하공전 항공운항과' 입시는?

카테고리 없음

by 호이얀 2009. 11. 14. 16:22

본문

반응형
SMALL
[대학면접] 대학교면접 - 승무원 취업의 지름길 '인하공전 항공운항과' 입시는?



승무원 취업의 지름길 '인하공전 항공운항과' 입시는?

(서울=연합뉴스) 올해 인하공업전문대학교 항공운항과의 입시 경쟁률은 그 어느 해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취업 대란이 길게 이어지면서 취업률 높은 전문대학으로 눈을 돌리는 학생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여고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 중 하나인 이 학교는 수년째 입시 경쟁률이 50:1을 육박 할 정도로 치열했다. 하지만 올해는 그 기록마저 갈아 치울 태세다. 인하공전 항공운항과는 30년 역사 속에 5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이 중 3000여명이 승무원으로 입사했을 정도로 항공운항과계에선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 강남에 위치한 승무원 학원 ‘에어라인 비즈니스센터’김종욱 원장은 “인하공전의 수시 2차 모집에 대한 문의가 방학을 맞아 늘고 있다'며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방문해 입시 면접대비법을 묻는 등 관심이 많다”고 전했다.

인하공전에서 29년간 신입생 면접을 맡아오고 있는 항공운항과 이영희 교수는 올해 수시2차와 정시모집을 통해 각각 80명씩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이라며 수시 모집은 학생부 성적 40%, 면접 60%, 정시는 학생부 성적 30%, 면접 40%, 수능 30%로 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시와 정시 모두 면접 비율이 40%~60%까지 차지하기 때문에 입시의 성패는 면접 대비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음은 이영희 교수에게 직접 듣는 인하공전 항공운항과 면접대비법이다.

-- 면접이 중요하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하나?

▲최종적으로 승무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승무원에 적합한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외모만 보기 보다는 인성, 매너, 이미지 등 종합적인 항목을 평가하기 때문에 예쁜 사람을 뽑는다는 선입견을 갖는 것은 곤란하다.

-- 면접 시 주로 어떤 질문을 하시는지?

▲주로 기내서비스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적성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와 승무원이란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다.

--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려 달라.

▲(웃음) 마음에 들었던 답변 하나를 소개하겠다. 왜 승무원이 되려고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한 지원자가 “예전에 탔던 비행기에서 승무원 언니의 미소가 기억에 남아서”라고 답했다. 이런 경우 승무원이란 직업에 대한 ‘내면적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승무원이 되었을 경우에도 좋은 승무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

-- 하지만 사람의 인상이나 이미지는 선천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지 않나?

▲얼굴은 선천적이지만 이미지는 후천적 학습을 통해 바뀔 수 있다. 이미지나 매너는 습관이다. 기본적으로 좋은 매너를 가지려는 의지만 있다면 습관은 연습하기 나름이다. 좋은 이미지 예를 들어 미소 같은 것은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충분히 고쳐질 수 있다.

-- 키가 큰 사람이 승무원 입사에서 유리한가?

▲승무원 채용의 자격기준은 162cm이상이다. 다만 최근에는 갈수록 키가 큰 응시자가 많이 늘고 있는 것 뿐 이다. 승무원이란 직업은 기내 설비를 원활하게 운용할 수 있는 신체적인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를 충족할 정도면 충분하다.

-- 입학 후 주로 어떤 내용을 학습하게 되나?

▲ 승무원 취업이 최종 목표지만 우리는 직업 실무교육 못지않게 인성교육을 강조한다. 서비스업의 궁극적인 덕목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은 특히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동기유발을 시키는데도 무척 중요하다. 입시 전형에서 대인관계가 원만하거나 고교시절 봉사활동 경력이 있는 지원자를 눈 여겨 보는 것도 이것 때문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서비스 예절과 객실 서비스 실무 등 실무교과내용 외에도 국제매너, 인관관계론, 이문화의 이해, 비즈니스 매너 등 글로벌 시대 여성인력으로서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가르친다. 때문에 최근 졸업생들은 승무원 취업 외에도 호텔과 대기업 서비스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 진출해 기업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인하공전 평생교육원장도 겸임하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 곳은 어떤 곳인가?

▲ 수십 대 일의 경쟁률을 보이다보니 불가피하게 좋은 인력임에도 선발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평생교육원을 운영해 인하공전 항공운항과 입학 외에도 그동안 쌓아온 교육서비스의 다양한 컨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한 일종의 일반인 대상 예비승무원 실무교육 강좌다.

-- 인하공전 항공운항과의 향후 계획은?

▲ 치열한 경쟁 때문에 항공사 입사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같은 국내 항공사뿐만 아니라 중국동방항공이나 중동 항공사 등 외국계 항공사도 적극적으로 취업을 시키고 있다. 그러나 인하공전 항공운항과에 입학한다면 승무원 입사에 필요한 자질은 이미 검증받은 셈이다. 정체성을 잃지 않고 항공 전문인력 양성이란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계획이다.

ktcap@yna.co.kr

(끝)

출처 : 연합뉴스

취업성공 잡하우스와 함께해요 ^^


반응형
LIST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