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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4월 마지막주, 주간 업계 동향 및 마케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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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4주차, 국내외 여행 및 관광 / 테크 / 해외 / OTT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Business marketing Insights & Skills)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합니다.취업 및 면접 준비시 다양한 시사와 업계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4/05/02(목) 여행&관광 정보]

1.싱가포르로 이끈다
싱가포르관광청이 한국 시장에 싱가포르를 매력적인 여행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4월18일 세빛섬에서 'Showtime Made in Singapore' 행사를 개최했어요. 콘텐츠 및 소비자 편의 강화 등을 통해 한국 시장을 공략합니다. 

2.중국인 방한관광 전략을 소개합니다
한국관광공사가 중국인 방한관광 회복 가속화를 위해 중국 2~3선 도시 방한 수요 공략에 나섰어요. 여행 목적 다양화 등 변화된 여행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실무자 간 실질적인 상품개발 방안도 협의했죠. 방한관광 회복 가속화를 위한 의지가 돋보였습니다.

3.서울의 멋·맛·흥이 곳곳에
'서울페스타 2024'가 돌아옵니다. 5월1일부터 5월6일까지 서울 곳곳에서 열리는데요. 이번 행사를 통해 더 머무르고, 다시 찾고 싶은 관광 매력도시 서울로 만든다는 계획이에요.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노을공원 등 서울 전역에서 열릴 예정이에요.

4.해남에서 찾은 봄의 색감
땅끝 바다의 파랑, 두륜산의 초록, 대흥사의 알록달록한 단청, 목포구등대의 붉은 노을, 해남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색감이에요. 해남에서 때를 가리지 않고 만날 수 있는 모습이죠. 봄의 색을 찾아 해남으로 떠났습니다. 

5.5월1일부로 코로나19 진짜 끝이에요! 
5월1일부로 국내 코로나19 위기 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가장 낮은 단계인 ‘관심’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이미 코로나19와 관련된 각종 의무가 희미해진지 오래지만 여행산업에 여전히 남아 있는 것과 달라질 것들을 살펴봤습니다.

6.에어로케이 인천공항 데뷔…신규 노선은?
에어로케이가 5월부터 인천국제공항에 데뷔합니다. 청주국제공항 거점 공항 유지 기간이 이달 종료되면서 활동 무대를 인천국제공항으로 확대하는 셈인데요. 경쟁의 늪에 빠질지, 실적을 개선하는 기회가 될지 업계의 관심이 쏠렸습니다.

7.앞으로 아부다비의 동력은 '관광'입니다!
아부다비가 국가 전략적 산업으로 관광산업을 주목했습니다. 아부다비의 해외 방문객수를 2023년 2,400만명에서 2030년 3,930만명으로 연 7%씩 늘리는 것을 목표로 적극적인 투자 전략을 발표했어요. 한국시장에 대한 기대도 높습니다. 

8."한국·대만 상호 방문 300만명 기대"
한국여행업협회와 대만관광협회가 '창의적 마케팅X지속가능한 관광'을 주제로 상호 방문 300만명 목표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를 위해 한-대만 관광인 200명 이상이 모였습니다.


[24/05/02(목) 국내 마케팅 정보]

1. 코바코, 5월 광고시장 식음료 업계 견인 전망
코바코는 5월 광고 경기 전망 지수가 101.1로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주로 온라인·모바일, 지상파TV, 종합편성TV에서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커피믹스, 주류 등 '음료 및 기호식품'과 '식품'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2. 알리·테무 공세에도… 국내 이커머스 업체 매출 증가
알리, 테무 등 중국 직구 플랫폼의 공세에도 쿠팡, SSG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이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 3월보다 10.9% 증가한 15조 8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9월 이후 7개월 연속 자릿수를 기록 중이다.

3. 젊은 층 잡으려 팝업스토어 여는 출판계
출판계가 임대료, 부스 설치비 등을 부담하며 ‘팝업스토어 마케팅’에 나서는 것은 책과 멀어지고 있는 젊은 층을 잡기 위한 시도다. 작가 사인회 등 전통적인 방식만으로는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끌기에 한계가 명확하다고 본 것이다.

4. 되살아나는 디지털광고 시장, 한숨 돌린 빅테크
한동안 부진에 빠져 있던 디지털광고 시장이 부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고금리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광고주가 지출을 줄이면서 한동안 디지털광고 시장이 부진에 빠졌다. AI를 광고 사업에 투입하고, C커머스가 광고에 막대한 돈을 투자하면서 올해 디지털 광고 성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5. 이커머스엔 없는 공간에 집중한다... 캐릭터 손잡은 백화점
가정의 달 5월을 앞두고 대대적인 쇼핑 할인 행사가 시작되자 백화점 업계가 이커머스 플랫폼에는 없는 오프라인 공간을 꾸미면서 반격에 나서고 있다. 특히 고객 발길을 이끄는 방안으로 캐릭터를 택했다. 카카오프렌즈 춘식이부터 포켓몬스터, 전통의 캐릭터 키티까지 등판을 예고했다.

6. SOOP, 1분기 매출·영업익 동반 성장
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가 SOOP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했다. SOOP은 1분기 매출 950억 원, 영업이익 287억 원 을 기록해 전년 대비 31%, 56% 성장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30%를 기록했다. SOOP은 2분기 내 글로벌 플랫폼 SOOP을 통해 글로벌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7. 거실 TV도 점령한 유튜브, 여전히 가파른 성장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구독 서비스가 올해 첫 3개월 동안 18% 성장했으며 유튜브 광고 사업 역시 21% 늘어났다. 특히 미국에서 NFL을 시청하려는 수요 때문에 거실 TV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24/05/02(목) 중국 시장 마케팅 정보] 

-중국 틱톡몰 식음료 트렌드 분석,Kotra
틱톡몰, 티몰에 이어 2023년 중국 식음료 판매량 2위 기록
신흥브랜드 진출 유리…2024년 과일야채주스·제로칼로리 음료 등 유망

-중국 소비자를 사로잡는 이너뷰티 산업 발전 동향,Kotra
중국 이너뷰티 산업 급속 발전, 소비자 연령대는 낮아지는 추세
중국 이너뷰티 매출에 콘텐츠 전자상거래 기여도 점차 증가

-향기로 개성을 표현하는 중국 '후각경제' 시장,Kotra
향수‧디퓨저 등 향기 나는 제품을 통칭하는 '후각경제' 시장
제품 다양화 및 IT기술 접목이 확대되면서 신시장 창출

-[중국] 지속 성장 중인 중국 이온음료 시장,kati
최근 중국 유명 음료 브랜드 회사인 둥펑음료(东鹏饮料)에서 발표한 2023년 회계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제품인 둥펑터인(东鹏特饮)의 매출액이 100억 위안(약 1.9조 원)을 돌파하여 고속 성장하는 스포츠음료 시장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24/05/02(목) 주요 테크42 정보]

1.[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2.[생성형 AI 붐 시대②] 양날의 검 AI···활용 성과 및 리스크
AI 활용의 효율성 속에서도 아직 주 사용자인 기업들에게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기업은 AI를 활용하면서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리스크를 인식하고 있고 불안해 하고 있다. 페이크AI의 부작용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에 각국 정부가 AI책임 규범을 만들고 있다.

3.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4.딥엘 창업자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6.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7.엄호 나선 韓, 선 넘는 日… 네이버 ‘라인 사태’ 외교 마찰로 번지나
일본 정부의 압박에 네이버가 현지 국민 메신저로 키워 낸 ‘라인’(LINE)을 빼앗길 위기에 놓인 가운데 우리 정부가 네이버를 엄호하고 나서면서 한일 양국 간 외교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8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최근 일본 소프트뱅크는 네이버에 ‘라인야후’(LY주식회사)의 지주회사인 ‘A홀딩스’의 주식 매각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8.애플카가 실패하지 않은 이유… 'SDV' 진화의 조각
자동차가 SDV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난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제어시스템의 통합입니다.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 설계를 흔히 ‘아키텍처’라 부릅니다. 자동차에도 다양한 기능을 배치하는 전기전자(E/E)적 아키텍처가 적용됩니다.

9.메타, '호라이즌 OS' 개방... 혼합 현실 시장 경쟁 우위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는 자사의 가상 및 복합 현실 운영체제인 메타 호라이즌 OS를 외부에 개방한다고 발표했다. 메타 호라이즌 OS는 안구 추적, 얼굴 인식, 손 및 신체 추적과 함께 패스트스루(Passthrough), 공간 앵커, 장면 이해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강력한 운영체제다.

10.EU, 애플의 NFC 개방 계획 승인 예정
로이터에 따르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비접촉 결제 시장에서의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아이폰의 NFC 칩 접근에 대한 애플의 정책 변경을 승인할 예정이다. 이 결정은 앞으로 몇 주 내에 공식적으로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11.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써드파티 쿠키 폐지 또다시 연기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써드파티 쿠키 폐지를 다시 한 번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구글이 2020년 1월 최초 기한을 설정한 이후 세 번째 연기로, 광고업계에 더 많은 준비 시간을 주기 위한 조치이다. 디지데이플러스 리서치 설문조사에 따르면 마케터의 39%가 2025년 2분기 이후에 서드파티 쿠키가 폐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12.미국의 강제 매각에 이은 유럽의 보상 서비스 그지 결정... 틱톡 '진퇴양난'
틱톡 라이트는 유럽 규제 기관의 조사를 받는 바람에 일부 유럽 국가에서 일일 영상 시청 보상 기능을 중단할 계획이다. 유럽 규제기관은 이 기능이 특히 청소년들의 과도한 사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곧바로 조사에 착수했다. 틱톡은 오늘 조사 내용을 다루는 과정에서 EU 지역 내 보상 기능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13.메타 스레드, 월 사용자 1억 5천만 명 돌파
메타의 스레드 앱은 현재 월간 사용자 수가 1억 5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2월 대비 약 2천만 명이 증가한 수치이다. 마크 주커버그는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스레드 앱이 계속해서 기대했던 궤도에 있다고 말했다. 초기의 폭발적인 성장에 비해 속도는 느려졌지만, 스레드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4.일론 머스크, 중국 베이징 방문…FSD 도입과 데이터 전송 논의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중국 베이징을 방문했다. 주요외신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번 방문에서 중국 시장에 완전자율주행(FSD·Full Self-Driving) 도입을 위한 승인을 얻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4년 전 FSD를 출시했지만 아직 중국에서는 출시하지 않았다. 

15.iOS 18, 대폭 바뀐다...AI 기능 대폭 강화 등
iOS 18은 애플 역사상 가장 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많은 앱과 기능에서 AI 및 기계 학습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은 초기 iOS 18 기능을 기기 내에서 실행할 계획이지만, 향후 추가 클라우드 기반 옵션을 위해 구글이나 OpenAI와 같은 파트너에 의존할 수 있다.


[24/05/02(목) 글로벌 미디어 및 OTT 정보] 

1.방송·영화
- [북경] 2024 년 1 분기 중국산 온라인 영상콘텐츠 발행허가 현황
- [심천] 2024 년 3 월 중국 드라마 시장 동향
- [프랑스] 프랑스 일간지, 2023 년 칸 국제영화제 초청작 < 화란 > 주목
- [프랑스] 삼성 스마트 TV, 프랑스 FAST 서비스 시장 내 1 위 달성
- [태국] 기대되는 한태 합작 BL 드라마 4 편
- [태국] 드라마 < 눈물의 여왕 >, 인기 요인 분석
- [태국] 태국 영화산업 발전을 위한 THACCA 의 추진 방향
- [인도] 인도 영화 TV 연구소 학생 제작 영화, 칸영화제 경쟁 부문 선정
- [인도] 2023 년 힌디어 시장 영화관 수 6% 증가
- [인도] ANI 미디어, 미국서 인도 이민자 대상 주간 < MY India > TV 쇼 방영
- [인도] 넷플릭스, 시청자 수 대신 고객 참여 지표로 초점 전환
- [인도] Zee, Sony 와의 합병 실행 신청 철회
- [멕시코] 제 23 회 트라이베카 영화제서 멕시코 대 배우들 경쟁

2.[OTT 경쟁] 라이브러리 콘텐츠의 위력_제레미레터
디즈니의 CEO인 밥 아이거는 디즈니+ 탄생 이전을 회고하며 이런 말을 합니다.
“어느날 잠에서 깨어보니 제3세계 국가(넷플릭스를 의미)에 핵무기 기술을 팔고 있는것 알았다. 그래서 당시 우리는 넷플릭스에 대한 라이선싱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OTT 플랫폼은 라이브러리 콘텐츠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들을 유지합니다. 디즈니가 과거 라이선싱 매출을 포기하면서 넷플릭스와 경쟁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수익이 필요한 미디어 기업들은 다시 넷플릭스에 구작 콘텐츠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3.미디어/ 디지털광고/ 스트리밍
-구글, 타사 쿠키 사용 중단을 다시 한 번 연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틱톡 금지 조치의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
-바이든 대통령, 틱톡 매각 또는 금지 법안에 서명
-메타의 리얼리티 랩, 1분기에 38억 5천만 달러 손실 기록
-메타, 1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했음에도 매출 가이던스 부진으로 16% 급락
-X, 동영상용 TV 앱 출시 예정
-미 상원,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매각하지 않으면 틱톡을 금지하는 법안 통과
-스포티파이, 흑자 전환과 유료 구독자 증가로 수익 급증
-화상통화 기능 및 새로운 스타일을 갖춘 레이밴 메타 스마트 글래스
-아마존 NBA 스트리밍 송출 놓고 유튜브와 경쟁 중
-틱톡, 중독성 우려로 EU에서 라이트 앱에서 기능 삭제
-로이터, 틱톡이 매각보다 폐쇄 선호할 것이라고 보도
-레딧, 동적 제품 광고(Dynamic Product Ads)라는 새로운 광고 포맷을 출시
-로쿠, 월스트리트의 1분기 실적 전망치 경신, 활성 계정 수 8,160만 개 달성
-스냅, 광고 플랫폼 개선에 힘입어 예상치 상회하는 실적 발표 후 주가 23% 급등
-고객과 광고주를 위해 CNET 리뷰를 큐레이션하는 베스트바이
-바이트댄스, 미국 틱톡을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
-디지털 광고 시장, 2022년의 '암흑기'에서 벗어나 마침내 회복세 보여


[24/05/02(목) Weekly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인사이트]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4월 4주(4월22일~4월28일)주요 추진내용

* Weekly DX Project Trend 
생성형AI활용 서비스 강화 / 증권업계
안전관리 시스템 고도화 / HDC현대산업개발
디지털 컬러 플랫폼 구축 / KCC
스마트 안전 시스템 구축 / 현대건설
업무자동화시스템 행정혁신 가속화 / 광주시
AI 기반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서비스 / ABL생명
인공지능 통역서비스 도입 / 롯데백화점
AI자율주행 로봇 활용 배송, 물류 서비스 확대 / LG전자
AI 모델 품질 관리 개선 / 페르산
생성형 AI chatPG 개발 / P&G

* Digital Transformation Insight
1.[NBA] NBA는 어떻게 생성AI를 활용하여 팬덤을 강화하고 있나?
NBA(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 )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시청하는 팬들을 위한 실시간 경기 시청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생성AI 서비스인 'NB-AI'를 출시했다.

2.[바이엘]바이엘(Bayer) 농작물 재배 및 관리 전용 생성AI 출시
바이엘은 농업경제학, 농장 관리, 바이엘 농산물에 대한 질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생성AI기반 전문가 시스템이 개발하였다. 자연어 입력에 반응하여 몇 초 만에 전문가 수준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농업경제학자들의 검증을 거친 이 파일럿 프로그램은 이미 미국 바이엘 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기존의 기본 LLM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3.[헨켈] 헨켈(Henkel) 생성AI활용 콘텐츠 제작 속도 향상 및 맞춤형 콘텐츠 제공
헨켈과 Adobe는 생성 AI를 이용하여 Henkel의 콘텐츠 공급망을 혁신하고, 글로벌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개인화를 지원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헨켈의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인 RAQN에 Adobe Firefly와 Adobe Experience Cloud 솔루션이 통합되었다.

4.[버진 보이지스]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만들어진 제니퍼 로페즈의 가상 캐릭터(Jen AI)는?
크루즈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진 보이지스(Virgin Voyages)는 제니퍼 로페즈가 출연한 캠페인에서 AI를 시연하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버진 보이지스는 딥페이크 기술을 사용하여 로페즈의 모습과 목소리를 가진 로봇을 생성하고, 이 로봇이 친구와 가족을 크루즈에 초대하는 JenAI를 만들었다.


[24/05/02(목) 일본의 동향/트렌드 정보]

1.빈 건물 문제, 일본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_kotra
일본경제연구센터(JCER, Japan Center for Economic Research) 후지이 아이코 연구원은 “빈집을 ‘부동산업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지역 창생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면 빈집의 다양한 활용 방안이 나올 수 있다”라고 하며, “지자체는 다양한 기술의 활용도 염두에 두면서 각 지역에 유용한 빈집의 활용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2.일본, 반도체에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 공급망 강화에 힘써_kotra
AI 반도체 수요 확대에 일본 반도체 업계에서 민관 투자 잇따라
범용 반도체 분야에서는 중국 의존도 높아 경계도 필요

3.고물가에 변화하는 日 빵집 트렌드, 대세는 고급화보다 웰니스_kotra
일본 내 빵집 도산 건수 최다 기록
고물가와 러-우 사태 이후 밀 가격의 상승 등 원재료 가격의 상승이 원인으로 지목
웰니스를 강조한 빵, 그리고 빵과 IT를 접목한 기업의 출현

4.[일본] 봉지 면의 성장률이 컵 면을 추월,kati
일본 면류 시장에서 즉석 봉지면의 판매실적이 호조이다. 고물가로 인해 많은 식품 및 외식의 가격 인생이 진행되는 가운데 1식(봉지) 당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점이 어필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재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도 긍정적 요소이다. 과거 5년간 판매금액 신장률은 컵면을 뛰어넘는다.


[24/05/02 (목) ONDA 주요 키워드 분석 정보
- 中 노동절 · 日 골든위크, 5월 인바운드 관광 트렌드
지난 3월, 방한 외국인 관광객이 코로나19 이후 월별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5월에도 방한 관광객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문체부는 일본 골든위크, 중국 노동절 기간 10만명의 일본인과 8만명의 중국인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전망했죠.
방한 관광 시장이 완전한 회복에 다가섰지만, 중국인과 일본인의 한국 관광 트렌드는 코로나 이전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먼저 백화점, 면세점의 소비 비중이 감소하고 이동 관련 업종(택시, 고속버스, 짐보관 서비스 등)과 체험 업종(즉석사진, K-팝, 미용 등)의 소비가 크게 늘었습니다. 단체 관광에서 개별 관광으로, 쇼핑에서 경험 중심으로 관광 트렌드가 변화한 거죠.
이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지역도 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시내 면세점이 집중된 중구의 방문 비중이 높았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강남, 마포, 여의도 등으로 방문지가 분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중국 관광객의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20대 여성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숙소 선택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일본 관광객은 숙소 퀄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 호텔 지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중국 관광객은 여행 경비를 가장 중요시하는 만큼 가성비 숙소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1분기 방한 관광 
한줄요약: 1분기 방한 관광객, 2019년 대비 88.6% 회복
상세설명: 올해 1분기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약 340만명을 기록해 2019년의 88.6%를 회복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분기 기준 최대 규모를 경신했는데요.
전망은? 주요 방한 시장 중 절반은 이미 2019년의 방한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일본 골든위크와 중국 노동절 연휴를 앞두고 있어 방한 관광객은 계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 강원 숙박쿠폰 
한줄요약: 숙박쿠폰 통한 숙박매출, 강원에서 가장 높아
상세설명: 지난해 정부 숙박세일페스타로 강원 지역에서 총 243억원 상당의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출의 85.7%가 외부 방문객으로부터 발생해 관광객 유입효과가 가장 좋았습니다.
매출은? 강원도는 전국 17개 시·도 중 숙박매출이 가장 높았는데요. 쿠폰 이용자들이 리조트(45.7%), 펜션(19%), 호텔(16.8%) 등 고가의 숙박업소를 주로 선택하면서 건당 상품단가가 높았습니다.

-양양 리조트 개발 
한줄요약: 양양 리조트 개발, 부동산 침체·고금리 여파에 난항
상세설명: 강원도 양양 일대의 숙박시설 개발 사업이 부동산 PF 한파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2022년 75건을 기록한 양양군 숙박시설 인허가는 지난해 46건으로 감소한 후 올해 한 건도 없다고 합니다.
이유는?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 이후 양양을 비롯한 동해안권의 땅값이 크게 올랐는데요. 2022년 양양군 땅값은 전년 대비 3.935% 올라 서울 서초구(3.982%)에 육박했습니다.

-한강 수상 호텔 
한줄요약: 서울시, 여의도 부유식 수상 호텔 조성
상세설명: 서울시가 한강 수상활성화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30년까지 총 5,500억원을 투입해 수상 호텔과 오피스를 조성하고 대형 마리나 시설과 수상 스포츠 시설을 건설합니다.
수상 호텔은? 여의도 물빛무대 주변에 물 위에 떠 있는 부유식 수상 호텔이 들어설 예정인데요. 내년 중으로 호텔 투자와 운영을 위한 민간 사업자를 선정하고 2026년 착공에 나설 계획입니다.

-아부다비 관광산업 
한줄요약: 아부다비 관광산업 집중, 주요 시장으로 한국 주목
상세설명: 아부다비가 국가 전략적 산업으로 관광산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해외 방문객수를 2023년 2,400만명에서 2030년 3,930만명으로 연 7%씩 늘리는 것을 목표로 적극적인 투자에 나설 계획입니다.
계획은? 아부다비는 주요 인바운드 시장으로 한국을 주목하고 있는데요. 관광 활성화를 위해 호텔 객실수를 34,000객실에서 52,000객실로 확대하고 콘서트, 축제 등 관광 이벤트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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