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지상직] 지상직이란 - 항공사 지상직 근무는 어떤걸 애기 하는건가요?
공항 및 항공사 지상직이란?
☞항공사 지상근무 직원(Ground Staff)은 공항에서 직접 승객서비스를 담당하는 공항여객서비스 직원(Airport Passenger Service Staff)과 도심에 위치하고 있는 영업(Sales), 마케팅(Marketing), 예약(Reservation), 관리(Administration), 인사(Human Resource)부서 등의 다운타운(Downtown)사무실 직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리 (Ticket Administration)
☞항공사 관리 부서는 항공 티켓을 관리하는 부서라 할 수 있습니다.
- 공항 및 시내 카운터에서 발권되는 자사 항공권 관리
- 여행사에서 발권되는 티켓 관리
- BSP(Bank Settlement Plan) 티켓 관리
- 항공 티켓 커미션 관리
- IATA(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taion)관련 업무 처리
인사 (Human Resource)
☞인사 부서는 필요 인력의 충원, 직원들의 업무능력 평가 등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 신입 및 경력직원 충원
- 직원들의 업무능력 평가
- 대외적인 공문서 작성 및 전송
- 직원들의 무료항공권(Trip Pass)접수
- 항공사의 크고 작은 행사의 준비 및 진행 등
발권직원 (Ticketing Staff)
☞발권부서 직원은 항공여행 예약을 마친 승객이 원하는 시점에 티켓을 발권하는 업무를 주로 하며, 각 항공사들은 공항 및 시내 지점에 이와 관련된 카운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항공 티켓의 발권
- 승객의 항공여행 일정에 대한 항공요금 산출
- 마일리지 프로그램(Mileage Program)에 의한 무료항공권(Free Ticket)발권
- 환불(Refund), PTA(Prepaid Ticket Advice)서비스
- 승객이 원하는 목적지에 대한 정보 제공 등
영업 및 마케팅(Sales and Marketing)
- 항공상품(좌석) 판매
- 대리점 관리(여행사 관리)
- 경쟁 항공사의 영업 전략 조사 및 대응
- 항공요금 조사 및 대응
- 계절별 특별 요금 관리 등
카고 (Cargo)
☞항공화물을 담당하는 카고 직원은 화물을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서입니다.
- 일반 항공화물 서비스 제공
- 특수화물(위험물, 동물, 부패성화물 등)서비스 제공
- 화물운송 문제 발생 부대서비스(Tracking등) 제공 등
정비 (Maintenance)
☞정비 부서는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한 기본적인 기계 정비는 물론 기내의 모든 편의시설물의 점검 및 보수를 담당합니다.
- 항공기 엔진 점검 및 보수
- 항공기내 편의시설물 점검 및 보수
- 항공 운항에 필요한 모든 기계 점검 및 보수
- 안전운항을 위한 조종사(Cockpit crew)들과의 긴밀한 협조 등
수하물 담당 (Lost and Found)
☞수하물 부서는 승객 수하물(Checked baggage)의 연착, 분실, 도난, 파손 등의 문제 발생 시 승객의 입장에서 적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서입니다.
- 수하물의 연착 시 필요한 서비스 제공
- 수하물의 파손 및 분실 시 필요한 서비스 제공
- 입국장(Immigration and Customs)에서 필요한 통역서비스 제공
- 승객들의 원활한 입국을 위한 세관(Custom)직원들과의 업무협조 등
게이트 (Gate)
☞탑승 게이트는 직원들이 승객의 탑승권(Boarding Pass) 확인 절차를 거쳐 원활한 기내탑승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입니다.
- 탑승방송
- 특별서비스 승객들을 위한 탑승서비스(Boarding Service)제공
- 탑승권(Boarding Pass)확인
- 항공기가 정시(On-time)에 출발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기내 승무원들과의 업무 협조
- 탑승시 좌석 재배정 등
라운지 (Lounge)
☞항공사는 1등석(First Class) 및 2등석(Business Class)승객을 위하여 공항에 편의서비스시설이 완비된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라운지 내의 편의서비스시설 관리
- 음료, 스낵 등의 준비
- 출발시간 확인 후 승객에게 탑승안내
- 비즈니스 고객의 용무 지원 등
체크인 카운터 (Check-in counter)
☞공항 체크-인 카운터는 항공 여행객들이 비행기 탑승을 위하여 구입한 항공권을 체크-인 카운터 직원에게 주고 탑승권(Boarding Pass)을 받는 장소입니다. 또한 여행 목적지로 수하물을 부치고, 항공여행에 필요한 부대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 티켓(Ticket)확인 후 탑승권(Boarding Pass)발행
- 승객의 여권(Passport)확인
- 여행목적지 국가의 비자(Visa)확인
- 승객의 수하물 체크
- 장애인, 거동불편 승객, 노약자 등 특별서비스 승객 지원 등
취업성공 잡하우스와~ http://cafe.naver.com/jobhouse
[항공사지상직] 지상직면접 - 국내항공사 및 외국항공사 지상직 면접도 외모많이 보나요 ? (0) | 2009.07.11 |
---|---|
[항공사지상직] 예약발권 - CRS 프로그램이란? 어떤건가요? (0) | 2009.07.11 |
[CRS교육학원] 지상직아카데미 - 스튜어디스 지상직 학원 추천좀해주세요! ㅜ_ㅜ (0) | 2009.07.03 |
[항공사지상직] 지상직학원 - 지상직취업과 학원에 대한것과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CRS 프로그램과 예약발권에서 필요한가요? (0) | 2009.06.22 |
[항공사지상직] 항공사 취업 - 항공사 지상직 취업의 모든것 부탁합니다 (0) | 2009.06.13 |
댓글 영역